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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인연방/불교소식

한국 전통사찰의 대웅전 주련

by 연송 김환수 2015. 12. 2.

주련(柱聯)
 

기둥이나 벽에 세로로 써 붙이는 글씨. 기둥〔柱〕마다에 시구를 연하여 걸었다는 뜻에서 주련이라 부른다. 좋은 글귀나 남에게 자랑할 내용을 붓글씨로 써서 붙이거나 그 내용을 얇은 판자에 새겨 걸기도 한다.

 판자 아래위로 하엽(荷葉)을 양각(陽刻)하든지 연꽃을 새기든지 당초무늬를 새기든지 하여 윤곽을 정리하고 그 가운데에 글귀를 적어 새김질한다.


글씨의 윤곽만 새기는 기법을 쓰는 것이 보편적인 방식이다. 더러 튀어나오도록 양각하는 수도 있으나 드문 일이다. 양각한 부분과 새김질한 글씨에 색을 넣어 장식한다. 


 판자 전체에는 보통 밀타승(蜜陀僧)을 발라 하얗게 만들고, 글씨에는 먹을 넣든지 군청(群靑)을 가칠하고, 양각한 무늬들은 삼채(三彩) 정도로 단청하여 화려하게 꾸미기도 한다.
 
 살림집 안채에서는 안마당을 향한 기둥에 주련을 거는데, 생기복덕(生氣福德)을 소원하는 내용이나 덕담(德談)의 글귀를 필치 좋은 사람에게 부탁하여 받아 건다. 더러는 아이들의 인격함양을 위한 좌우명이나, 수신하고 제가하는 데 참고가 되는 좋은 시를 써서 걸기도 한다.
 사랑채의 기둥에는 오언이나 칠언의 유명한 시나 자작한 작품을 써서 건다. 한 구절씩을 적어 네 기둥에 걸면 시 한 수가 된다.

 주련은 경치 좋은 곳에 세운 누사(樓擄)나 여타의 다락집, 불교의 법당 등에도 건다. 다락에서 내려다보이는 좋은 경개(景慨)를 읊은 시가 주련에 채택되고, 포교를 위한 부처님의 말씀을 주련에 새긴다.
 이들 주련이 기둥 바깥쪽에 달려 있어서 다락이나 법당 안의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사람보다는 자연이 보고 읽어달라는 고지(誥知)의 생각이다. 길가의 패루(牌樓)나 정려 등에 주련을 걸어 주인공을 선양하는 일도 이런 데서 연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熱河日記, 新增東國輿地勝覽, 六典條例.

봉은사 판전 주련 모습

 

佛智廣大同虛空(불지광대동허공)부처님 지혜는 허공같이 크고 넓어

一切衆生心(보편일체중생심)모든 중생의 마음 두루 아시고

 

悉了世間諸妄想(실료세간제망상)세간의 헛된 망상 모두 알고 계시나

不起種種異分別(불기종종이분별)여러 가지 다른 분별을 내지 않으시네

 

一念悉知三世法(일념실지삼세법)한 생각에 삼세의 법을 다 아시고

亦了一切衆生根(역료일체중생근) 일체 중생의 근기도 모두 아신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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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찰(韓國寺刹) 주련(柱聯)모음

      사 찰 주 련
      사 찰 주 련
      사 찰 주 련

      주련(柱聯)이란

      卍 한국의 사찰 卍

      대웅전(大雄殿)주련(柱聯)

      김용사 상선원 주련

      남장사 보광전 주련

      지장전(地藏殿)주련(柱聯)

      김용사 대강당 주련

      내소사 대웅전 주련

      극락전(極樂殿)주련(柱聯)

      김용사 요사 주련

      중왕산 대전사 주련

      대승사 무명각 주련

      김용사 일주문 주련

      동학사 대웅전 주련

      대승사 대웅전 주련

      김용사 천왕문 주련

      동학사 길상암 주련

      대승사 응진전 주련

      동화사 대웅전 주련

      법흥사 적멸보궁 주련

      백양사 해운각 주련

      동화사 옹호문 주련

      범어사 대웅전 주련

      백양사 우화루 주련

      동화사 강생원 주련

      범어사 천왕문 주련

      백양사 향적당 주련

      동화사 심검당 주련

      범어사 불이문 주련

      백양사 사천왕문 주련

      동화사 영남노영아문 주련

      선암사 대웅전 주련

      백양사 대웅전 주련

      법주사 원통보전 주련

      선암사 범종각 주련

      백양사 극락보전 주련

      법주사 염화실 주련

      은해사 심검당 주련

      백양사 명부전 주련

      법주사 삼성각 주련

      은해사 대웅전 주련

      백양사 청운당 주련

      법주사 지선원 주련

      유하사 용화전 주련

      해인사 법보전 주련(柱聯)

      법주사 대웅보전 주련

      용주사 대웅보전 주련

      해인사 수다리전 주련

      법주사 종각 주련

      용주사 만주이실 주련

      해인사 퇴설당 주련(柱聯)

      법주사 금강문 주련

      용주사 천보루 주련

      해인사 대적광전 주련

      법주사 천왕문 주련

      용주사 산문 주련

      해인사 궁현당 주련(柱聯)

      조계사 대웅전 주련

      용주사 범종각 법고각 주련

      해인사 염화실 주련(柱聯)

      조계사 종각 주련

      용주사 지장전 주련

      해인사 일주문 주련(柱聯)

      조계사 덕왕전 주련

      용주사 홍제루 주련

      해인사 보장전 주련(柱聯)

      조계사 일주문 주련

      통도사 명부전 주련(柱聯)

      해인사 관음전 주련(柱聯)

      직지사 대웅전 주련

      통도사 관음전 주련(柱聯)

      해인사 극락전 주련(柱聯)

      직지사 명부전 주련

      통도사 범종각 주련(柱聯)

      해인사 명부전 주련(柱聯)

      직지사 제하당 주련

      통도사 일주문 주련(柱聯)

      화계사 대적광전 주련

      직지사 청풍료 주련

      통도사 황화각 주련(柱聯)

      사찰편액(扁額) 사진모음(1)

      직지사 종각 주련

      통도사 응진전 주련(柱聯)

      사찰편액(扁額) 사진모음(2)

      산사(山寺)의 주련(柱聯)

      통도사 만세루 주련(柱聯)

      대웅전 편액(扁額)사진모음

 

출처 : http://cafe.daum.net/pokyodang/7boE/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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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寺刹(한국사찰)의 柱聯(주련) -1-

- 권영한
- 이 글은 동학승가대학 지에 연재된 글입니다.-

한가하고 외로울 때 곧잘 혼자서 산이나 큰 나무를 찾아간다.
산에는 봉우리며 깊이 주름잡힌 골짜기며 울창한 숲, 계곡을 흐르는 맑은 물

그리고 묵직한 바위들이 모두 알맞은 제자리에 잘 놓여져서 한치의 흐트러짐 없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푸근한 나뭇잎 사이로 어쩌다 고찰의 산문이라도 빠끔히 보일라치면 하늘 가득히 넘쳐흐르는
햇빛은 사방의 호호(浩浩)한 대기 속에 생기를 불어넣어 텅 빈 마음 속에까지 한없는 기쁨을
안겨준다.
하찮은 삶의 몸부림 따위는 귓전을 잠간 스치고 가는 바람이 아닌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끝없는 시공(時空) 속에, 팔딱이는 작은 목숨 하나!
백 년도 못 사는 주제에 천 년 후의 걱정은 왜 앞당겨서 해!
산의 적막은 오히려 가슴 깊이 사무친 외로움과 그리움을 커다란 해탈의 기쁨으로 승화시킨다.

큰 나무 밑에 팔베개를 하고 벌렁 누워 위를 쳐다보면 벌써 마음은 파란 하늘만큼이나
맑고 푸르러서 한 점 티없는 상념을 안고 돌아 올 수있다.
특히 내가 잘 찾는 소백산에는 유서 깊은 많은 사찰이 있다.
사찰에는 비길 데 없이 성스럽고 고귀한 삼보가 계시기에 발걸음은 늘 경내로 향해진다.

크고 작은 전각들이 이끼 긴 묵직한 지붕 아래 세월의 연륜을 안고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것을 보면,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자연 마음의 안정을 얻을 것이다.
기둥에 적힌 주련(柱聯)은 또한 위없이 귀한 진리의 말씀이고,
옛 성인들이 우리들에게 남긴 소중한 가르침이다.
그래서 나는 이 주련(柱聯)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옛날에는 팔방(八房)) 9암자(庵子)가 있는 큰 사찰이 아니면 주련(柱聯)을 달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조그마한 암자나 토굴에도 주련(柱聯)이 있는 곳이 많으며,
거기에서 다양한 글귀를 찾아 볼 수있다.
그런가 하면 선을 종지로 했던 시절의 우리 나라 사찰에서는
불립문자(不立文字)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이라는 생각을 으뜸으로 세웠기에,
문자를 타넘어서 수행하는 옛 선사들께서 사찰의 주련(柱聯)까지도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주련을 전연 달지 않는 고찰도 많이 있었다.

저 유명한 소백산 부석사, 가장 오랜 목조 건물이 있는 천등산 봉정사,
청하 寶鏡寺(보경사) 등에는 주련이 전연 없으며
승보사찰인 조계산 송광사에는 관음전과 육감정(六鑑亭)에만 주련이 동그라니 있을 뿐이다.

주련의 글씨체는 참으로 다양하며, 역대 명필들의 글씨를 모두 찾아 볼 수있다.
세종 임금 친필, 대원군의 필적을 비롯해서 수많은 명필가와 고승들의 필적이
지금도 잘 찾아볼 수 있기에 주련(柱聯)은 문화재로서도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 특히 관심이 가는 것은 글의 내용이다.

주련 글의 내용은 실로 다양해서 경전(經典)이나 논장(論藏)에 있는 내용이 있는가 하면
스님들의 오도송(悟道頌)이나 열반송(涅槃頌), 선열(禪悅)의 기쁨을 나타낸 내용,
자연을 보고 대오(大悟)한 내용, 풍류에 관한 것 등 각양각색의 주옥 같은 글이 적혀 있어
보는 사람의 마음에 커다란 감명을 안겨 준다.
지면이 허락하는 대로 그 주련의 내용을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겠다.
韓國寺刹(한국사찰)의 柱聯(주련) -2-

첫 번째로 부처님을 찬탄하는 글의 대해 살펴보면 대웅전(大雄殿)이나 지장(地藏殿),
극락(極樂殿) 등에는 그 전각에 모신 부처님을 찬탄하기 위한 글이 적혀 있다.
대웅전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의 글이 많이 적혀있다.
天上天下無如佛(천상천하무여불)
十方世界亦無比(십방세계역무비)
世間所有我盡見(세간소유아진견)
一切無有如佛者(일체무유여불자)
천상천하 어느 곳에도 부처님같이 거룩하신 분 없나니
시방세계 어디에도 비교할 데 없네
세상천지 온 누리 다 돌아보아도
부처님같이 존귀하신 분 다시 없도다.

사찰의 지장전에 서는 다음의 글귀를 흔히 볼 수 있다.
地藏大聖威神力 (지장대성위신력)
恒河沙劫說難盡(항하사겁설난진)
見聞暗禮一念間(견문첨례일념간)
利益人天無量事(이익인천무량사)
지장보살님의 위대하신 신통력이여
억겁을 두고 설명해도 다하기 어렵도다
보고 듣고 예배하는 잠간 사이에도
인천(人天)에 이익 된 일 무량하여라.

그리고 극락전에서는
極樂堂前滿月容(극락당전만월용)
玉毫金色照虛空(옥호금색조허공)
若人一念稱名號(약인일념칭명호)
頃刻圓成無量功(경각원성무량공)
극락당 앞에 둥근 달과 같은 아미타 부처님 용모
옥호의 금색광명 허공을 비치네
만약 사람들이 일념으로 명호를 부르면
잠깐사이에 무량 공덕 원만히 이루리다.

라는 글귀를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밖에도 부처님을 찬탄하는 내용의 주련은 한없이 많다.
예로 몇 사찰을 들어보자.
계룡산 동학사 대웅전에 모셔진 주련의 내용도그 중의 하나로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佛身普遍十方中(불신보변시방중)
三世如來一切同(삼세여래일체동)
廣大願雲恒不盡(광대원운항부진)
汪洋覺海妙難窮(왕양각해묘난궁)
부처님은 시방세계에 두루 계시니
삼세(三世)의 모든 부처님 한결 같으시네
넓고 크신 원력 구름같이 다함 없고
한없이 넓은 깨달음의 바다 아득하여 끝이 없네

조계산 선암사의 주련은 다음과 같다

巍巍堂堂萬法王(외외당당만법왕)
三十二相百千光(삼십이상백천광)
莫謂慈容難得見(막위자용난득견)
不離祗園大道場(불리기원대도량)
높고 높아 당당하신 만법왕 부처님
32상의 백천 광명 눈부시구나
자비로운 그 모습 뵈옵기 어렵다 말하지 말라
기원정사 떠나지 않고 항상 이 대도량에 계시네

이상과 같이 각 전각마다 다 그 전각에 알맞은 글을 주련으로 선택하지만
이것은 모두 주련을 만들 당시 그 절 스님의 결심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일정한 틀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기에 주련은 다양한 공부거리가 되나보다.

두 번째로는 깨우침을 주는 내용을 찾아보자.

미리 공부를 하여 성불한 스님께서 후학을 위해 가르침을 주신 내용의 주련 글이
여러 곳에 있다. 수없이 많은 내용들 가운데 몇 가지만 소개한다.

금산사(金山寺)는 주련이 없는 사찰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누문(樓門) 밑에 작은 판자로 아래의 글이 적힌 글만이 달랑 걸려 있다
(필자가 취 재 한 약 20년전)

若人欲了知(약인욕요지)
三世一切佛(삼세일체불)
應觀法界性(응관법계성)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알고자 할진댄
응당 법계의 성품을 관하라
일체가 오직 마음으로 지은 것이니라.

이 글을 남긴 분은, 무명에 쌓인 우리들을 일깨우고자 한 뜻으로 보인다.

해인사 일주문에는 다음 글이 있는데
이 글을 보면 불교의 오묘한 시간관(時間觀)에 깊은 감명을 받을 것이고,
현재가 바로 과거의 거울이요, 미래의 상이라는 것을 잘 알려주는 심오한 내용임을 새삼 느끼게 한다.

歷千劫而不古(역천겁이불고)
亘萬歲而長今(긍만세이장금)
천 겁을 지나도 옛날이 아니요
만세를 뻗어도 항상 오늘!

또한 해인사 법보전 입구에는, 수행의 도량이 바로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려주는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자문자답하는 형식으로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는 이 글은 생활불교의 중요성을 일깨우 주기도 한다.

圓覺道場何處(원각도장하처)
現今生死卽是(현금생사즉시)
바른 깨달음을 이루는 도량은 어느 곳인가?
여기 생사가 있는 바로 이 자리!

그리고 중왕산 대전사에 가면 사람으로 태어난 현세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라는
면학의 교훈이 있다.
한시의 일반적인 형식은 7언절구나 7언률, 5언절구나 5언률 등이 통상이고,
정해진 격에 맞는 韻字(운자)를 써서 넉줄 내지 여덟 줄로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주련은 다섯 줄로서 일반 漢詩(한시)의 격에 벗어나며 韻字(운자)도 잘 맞지 않는다.
한시를 짖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분명히 외도(外道)이다.
그러나 생사까지도 초탈한 선승(禪僧)의 경지에는 이까짓 하잘 것 없는 격식이나 운자등은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그래서 다섯 기둥에 다섯줄의 글귀를 거침없이 적어 둔 것이다.

汝得人身不修道(여득인신불수도)
如入寶山空手來(여입보산공수래)
憂患苦痛欲何爲(우환고통욕하위)
如今自作還自受(여금자작환자수)
諸法不動本來寂(제법부동본래적)
네가 사람으로 태어나 도를 닦지 않으면
마치 보배 산에 들어갔다가 빈손으로 오는 것과 같도다
왜 우환과 고통만 취하려 하는가
오늘 네가 지은 것만큼을 스스로 돌려 받는다.
모든 법은 변함 없고 본래 고요하니라.

韓國寺刹(한국사찰)의 柱聯(주련) -3-

세 번째, 선열(禪悅)을 나타낸 내용

깨달은 분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그 세상은 우리가 보는 것과 너무나 다를 것이다.
무심히 부는 솔바람, 흐르는 물, 육중한 바위· 그 모두에 불성(佛性)이 보이고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희열을 느낄 것이다.
그러한 심정을 적은 선승들의 글을 접할 때, 그분의 마음을 통해서 본 세상의 아름다움을 주련(柱聯)글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다. 그 가운데 몇 가지를 보기로써 알아본다.

一住寒山萬事休(일주한산만사휴)
更無乾坤卦心頭(갱무잡념괘심두)
閒於石壁題詩句(한어석벽제시구)
任運還同不繫舟(임운환동불계주)
한 번 한산에 들어오니 만사가 한가롭구나
마음에 거리낄 잡념 전혀 없네
석벽에 시구나 끼적이며 한가로울 뿐
되는 대로 맡겨 마음대로 가게 한 뜬 배 같구나.

위의 柱聯은 운달산 김용사 해운암에 있다.

曹溪山月照澹寒(조계산월조담한)
滿月乾坤无寸草(만월건곤무촌초)
聖賢尊貴非我親(성현존귀비아친)
大地眞金未是珍지진금미시진)

조계산에 뜬 달 사무치게 비치어
둥근 달 온 천지를 밝히니 번뇌망상 사라지네
성현이니 尊貴(존귀) 따위 내가 알 바 아니며
대지가 진금이라도 이 깨달음의 보배만 못하네.

달은 심월(心月)을 뜻한다.
조계산에 달이 떴다는 말은 "조계산에서 수도하신 스님 마음이 깨달음을 얻어 환히 열렸다" 라는 뜻일 것이다.
그렇게 깨닫고 보니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 돌 한 개 모두가 황금보다 더 귀하고 값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그 깨달음에 비하면 세속의 부귀영화 따위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뜻이다.
깨달은 스님의 환희(歡喜)로운 마음이 물씬 풍겨 나오는 조계산 송광사 주련에 실린 소중한 시이다.

靑山塵外相(청산진의상)
明月定中心(명월정중심)
山河天眼裏(산하천안리)
世界法身中(세계법신중)
終日無忙事(종일무망사)
焚香過一生(분향과일생)
聽鳥明聞聲(청조명문성)
看花悟色空(간화오색공)

청산은 티끌 밖의 맑은 세상이요
명월은 선정 중의 마음일세
산하는 하늘 눈 속에 있고
세계는 그대로가 法身(법신)일세
온 종일 바쁜 일 없이 한가로우니
향 사르며 일생 보내네
새 소리 듣고 자성(自性) 자리 밝히고
꽃을 보고 색과 공의 도리 깨치네.

위의 영취산 통도사 대광륜전의 글을 조용히 읽으면 내 마음에도 한없는 기쁨이 넘쳐난다.
'산하는 하늘 눈 속에 있고 세계는 그대로가 법신일세...' 라는 대목에 이르면 알 수 없는 환희로움이 온 몸을 비단같이 감싸줌은 내 마음이 이 글을 쓰신 선승과 이심전심으로 통하는 때문일까?
정말 감명 깊은 시이다.

백운사 해운각의 주련을 더 알아보기로 한다.
이 시를 읽으면 아름다운 백양산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높은 바위 아래에 묵묵히 앉아 좌선하시는 스님의 마음이 바로 한 점 티 없는 하늘의 맑은 구름이요, 밝은 달이 아니겠는가. 그러한 스님의 마음 속에 무슨 근심과 걱정이 있으리오.

今日巖前坐(금일암전좌)
坐久煙雲收(좌구연운수)
一道淸谿冷(일도청계냉)
天尋碧璋頭(천심벽장두)
白雲朝影靜(백운조영정)
明月夜光浮(명월야광부)
身上無塵垢 (신상무진구)
心中那更憂 (심중나갱우)

오늘 바위 앞에 닮으려 앉았더니
홀연히 구름 연기 걷히어서
한 줄기 푸른 계곡 오늘따라 더욱 차고
천 길 높푸른 봉우리가 제 모습 분명하네
아침나절엔 흰 구름 그림자도 고요하고
한 밤에는 밝은 달빛 드리우네
이내 몸도 한 점 티끌 허물조차 없으니
마음 속에 어찌 다시 근심 걱정 있을손가!

네 번째로는 기타 재미있는 주련을 알아보자.

의문을 던져주는 주련, 스님들의 원을 담은 주련, 계율을 지시하는 내용의 주련 등등 너무나 많지만 모두를 소개할 수 없어서 그 많은 주련 가운데 특히 감명 깊은 몇 가지만 더 알아보기로 한다.

화산 용주사 누문(樓門) 아래에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주련이 있다.
이 글은 네 분의 서로 다른 스님들이 풍류를 즐기면서 한 분이 한 줄씩 지은 듯하다.
그래서 4개의 판에 낙관이 모두 다르다. 보통으로 알고 해석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龍蟠萬雲(용반만운)
珠得造化(주득조刻
寺門法禪(사문법선)
佛下淸泉(불하청천)
용은 만리 구름 속에 서려 있으니
구슬을 얻어서 조화를 부리도다
사문의 법은 선종이요
부처님 아래 맑은 샘물이로다.

그러나 이 글을 ↓ 방향으로 읽으면 궁색하나마 다음과 같은 뜻이 된다.
(읽는 방향을 달리 했을 때)
龍珠寺佛(용주사불)
蟠得門下(반득문하)
萬造法淸(만조법청 )
雲化禪泉(운화선천)
용주사 부처님
문 아래 엎드려서
만 가지 법 깨끗하게 하시고
구름을 화하여 선의 샘 만들도다.

곧 이 시를 쓸 때 스님들은 가로 세로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뜻이 통하도록 작문을 한 것일 것이다
허허로운 마음으로 네 분의 고승들이 한 자리에 앉아 어디로 읽어도 뜻깊은 이 게송을 쓰면서 얼마나 즐거운 법담을 나누었으랴! 자못 감동 깊은 시구이다.
이 글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거워하시는 고승들의 티 없는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것만 같다.

끝으로 동학사상암의 주련을 알아본다.
길상암에는 기둥이 여섯 개이므로 6행으로 된 글을 주련으로 해야 하는데, 6행으로 된 한시는 없다. 그래서 다음 두 게송에서 6행을 골라서 주련으로 한 것이다.

山堂靜夜坐無言(산당정야좌무언)
寂寂寥寥本自然(적적요요본자연)
何事西風動林野(하사서풍동임야)
一聲寒雁淚長天(일성한안루장천)

산당에 고요한 밤 말없이 앉았으니
고요하고 고요하여 본래의 자연인데
무슨 일로 서쪽 바람 임야를 흔드는고
외로운 기러기 울음소리 온 하늘에 흩어지네.

刹塵心念可數知(찰진심념가수지)
大海中水可飮盡(대해중수가음진)
虛空可量風可繫(허공가량풍가계)
無能盡說佛功德(무능진설불공덕)

세계에 가득한 티끌, 마음으로 헤아려 알고
큰 바다 가운데 물 다 마셔버릴 수 있고
허공을 헤아리고 바람을 붙들어 맬지라도
부처님의 크신 공덕 다 설할수 없네.

위 두 게송을 합해서 길상암 기둥에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山堂靜夜坐無言(산당정야좌무언)
寂寂寥寥本自然(적적요요본자연)
何事西風動林野(하사서풍동임야)
一聲寒雁淚長天(일성한안루장천)
虛空可量風可繫(허공가량풍가계)
無能盡說佛功德(무능진설불공덕)

게송에는 고승의 오도송이나 전법송 등 보통의 상식으로 알 수 없는 格外句(격외구)도 있는데
그러한 게송의 참 뜻은 게송을 지은 스님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면 도무지 알 수 없는 난해한 글들이다.

다음은 송광사 법흥 스님 처소에 있는 효봉 스님의 오도송이다.
글자(문자)의 뜻은 해석해도, 그 글이 시사하는 참뜻은 효봉 스님의 경지에 다다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글이다.

海底燕巢鹿抱卵(해저연소녹포란)
火中蛛室魚煎茶(화중주실어전차)
此家消息誰能識(차가소식수능식)
白雲西飛月東走(백운서비월동주)

바다 밑 제비집에 사슴이 알을 품고
타는 불 속 거미집에 물고기가 차 달이네
이 집안 소식을 뉘라서 알랴
횐 구름은 서쪽으로 달은 동쪽으로.

다음은 우리들이 잘 아는 서산 대사의 세사시이다.
이 글도 글자대로만 읽으면 인생의 무상을 뜻하고 너무나 염세적인 글이다.
그러나 그 글이 진실로 시사하는 내용은,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생사(生死)가 뜬구름 일어났다가 지는 것같이 아무것도 아닐진대, 생사보다 못한 다른 모든 것 즉 재물, 명예, 사랑 등등에 마음 쓰지 말고 태평한 마음으로 잘 살라고 하는 아주 긍정이고 적극적인 가르침이라고 해석된다.

生也-片浮雲起(생야일편부운기)
死也一片浮雲滅(사야일편부운멸)
浮雲自體本無實(부운자체본무실)
生死去來亦如然(생사거래역여연)

생이란 한 조각 뜬구름이 일어남이요
죽음이란 한 조각 뜬구름이 멸하는 것이로다
뜬구름 자체가 본래 실이 있는 것이 아니니
나고 죽음도 역시 이와 같아 실이 있는 것이 아니로다.

이상으로써 주련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 글이 주련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며,
또한 함께 이 주련 연구에 하는 동지가 많이 생겨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주련에 대해서 더 관심이 있으신 분은 본인의 저서 「한국사찰의 주련」(전원문화사 발간) 1집 ,2집 3집을 참고하기 바란다. (andongkwon.pe.kr권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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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傳統寺刹의 大雄殿 柱聯
최성렬▪조선대 교수

우리나라 사찰의 여러 殿閣에는 거의 빠짐없이 柱聯이 걸려있다. 그런데 그 기능이나 용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것 같다. 그럴만한 가치가 없어서, 혹은 관심의 부족, 그것도 아니면 내용의 난해성 등 이유야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냥 방치할 수도 없는 일이다. 다행히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불교계는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편액과 주련에 관한 안내서까지 출간되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한 인식이 漸增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은 이런 시대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주련의 바른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다. 주련의 내용은 經論이나 悟道頌‧涅槃頌에 이르기까지 장르만 다양한 것이 아니라 함축된 의미의 파악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선 전통사찰의 大雄殿 주련을 분석하여 출처와 내용을 통해 한국불교의 특징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1. 曹溪寺 大雄殿

世尊座道場 淸淨大光明   세존께서 도량에 앉으시니 청정한 대광명이
比如千日出 照耀大千界   마치 천 개의 해가 뜬 듯 대천세계를 비추시네
劫火燒海底 風鼓山相擊   겁화는 바다 밑을 태우고 바람이 산을 부딪치도록 서로 때려도
直常寂滅樂 涅槃相如是   항상 고요하고 즐거워라 열반의 모습이 그러하니라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만일 누가 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알려거든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모든 법계의 성품이 전부 마음으로 이루어졌음을 관하라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모든 법은 본래부터 항상 적멸한 모습이니
佛者行道已 來世得作佛   불자가 이 도리를 깨닫고 행하면 내세에 성불하리라

이 대웅전은 1910년에 건립되었다. 주련의 출처와 내용은 제1,2구는 ꡔ華嚴經ꡕ「毘盧遮那品」에서 大威德太子가 讚佛한 것이고, 제3,4구는 출처는 미상이나 열반을 노래한 것이다. 제5,6구는 ꡔ華嚴經ꡕ「夜摩天宮偈讚品」에서 覺林菩薩의 讚頌이고, 제7,8구는 ꡔ法華經ꡕ 「方便品第二」에서 열반을 노래한 게송이다.

2. 奉恩寺 大雄殿

淸淨法身毘盧遮那佛      청정한 법신 비로자나 부처님
圓滿報身盧舍那佛        원만한 보신 노사나 부처님
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천백 억의 화신 석가모니 부처님
九品導師阿彌陀佛        구품의 중생을 이끄시는 아미타 부처님
當來下生彌勒佛          내세에 오실 미륵 부처님
十方三世一切諸佛        시방 삼세의 모든 부처님

이 “대웅전 주련에는 ‘佛紀二五二六年壬戌重陽 蘭谷 金應燮 焚香謹書’라는 관지가 마지막 구에 있으며, 그 끝에 2과의 도서가 찍혀 있어 蘭谷이 1982년에 쓴 것임을 알 수 있다. 蘭谷은 서화가로 추사체연구회 회장을 지내기도 하였다. 屈折이 심한 秋史體 서풍으로 쓴 행서이다.”
주련의 내용은 法․報․化의 三身佛과 서방정토, 미래의 부처, 그리고 시방 삼세의 일체제불 명호로 이루어져 있어 아주 특이하다.

3. 奉先寺 大雄殿

온누리 티끌 세어서 알고
큰 바다물을 모두 마시고
허공을 재고 바람 얽어도
부처님공덕 다 말 못하고

주련의 글씨는 雲峰 琴仁錫이 쓴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주련이라는 데에 더 큰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출전은 미상이고 내용은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한 것이다.

4. 龍珠寺 大雄殿

報化非眞了妄緣          보신과 화신은 참이 아니라 허망한 인연인 줄 알면
法身淸淨廣無邊          법신은 청정하여 광대무변하리라
千江有水千江月          천 강에 물 있으면 천 강에 달 비치고
萬里無雲萬里天          만 리에 구름 없으면 만 리가 하늘일세라

이 주련의 출전은 ꡔ金剛經五家解ꡕ 「如理實見分 第五」, 宗鏡禪師의 頌이다. 뜻은 품의 이름 그대로 眞如와 實相이 같은 진리임을 여실히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5. 痲谷寺 大雄殿

古佛未生前              옛 부처님 나기 전에도
凝然一相圓              뚜렷하게 한 모습 둥글었지
釋迦猶未會              석가도 몰랐는데
迦葉豈能傳              가섭이 어찌 전했으랴.
本來非皂白              본래 희거나 검지도 않으며
無短亦無長              모든 곳에 인연따라 나타나시네.

이 주련은 ꡔ禪家龜鑑ꡕ과 ꡔ金剛經五家解ꡕ에서 인용하여 조합한 것이다. 즉 앞의 4구는 ꡔ선가귀감ꡕ의 첫 구절인 ‘一物’을 설명하는 가운데 古人의 頌을 인용한 것이고, 뒤의 2구는 ꡔ금강경오가해ꡕ 「六祖大師解義」 중 冶父禪師頌의 일부이다. 즉 “摩訶大法王 無短亦無長 本來非皂白 隨處現靑黃”에서 중간에 있는 두 구절을 인용한 것이다. 이 주련의 뜻은 一物에 있다. 그런데 뒤의 2구에서 이 일물을 설명하고 있다. 곧 本來非皂白이면서 隨處現靑黃하는 것, 즉 “相없이 相을 나타내는” 주체라는 것이다. 그런 주체는 다름 아닌 摩訶大法王이다. 그렇다면 마하대법왕은 누구인가? 바로 부처님이다. 따라서 이 주련은 부처님을 찬탄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6. 法住寺 大雄殿

佛身普遍十方中          부처님 법신은 시방에 두루하여 
三世如來一體同          삼세 여래도 한결 같으시네 
廣大願雲恒不盡          광대한 성원의 구름은 항상 다함이 없으시고
汪洋覺海妙難窮          드넓은 깨달음의 바다는 아득하여 헤아리기 어렵도다.
威光遍照十方中          위광은 시방세계에 가득하시고
月印千江一體同          천 강에 비친 달은 한 몸 인듯 같으니
四智圓明諸聖士          사지에 모두 통달한 많은 성인들
賁臨法會利群生          법회에 임해서 많은 중생을 이롭게 하네.

이 주련도 조합형으로 전반 4구와 후반 4구가 별개의 것이나 출전은 다같이 ꡔ釋門儀範ꡕ이다. 전반 4구는 佛供篇(제3장) 三寶通請의 香華請 歌詠이고, 후반 4구 역시 佛供篇 七星請의 香華請 歌詠이다. 따라서 그 내용은 모두 부처님을 찬탄하는 歌詠이다.

7. 白羊寺 大雄殿

佛放光明徧世間          부처님은 세간에 두루 광명을 놓아
照耀十方諸國土          시방의 모든 국토를 비추시네
演不思議廣大法          불사의 하고도 넓은 법을 연설하시어
永破衆生痴惑暗          중생의 어리석고 미혹한 번뇌를 영원히 깨뜨리시네
佛身普遍諸大會          부처님의 몸은 모든 회중에 두루 계시고
充滿法界無窮盡          법계에 충만하여 다함이 없으시네
寂滅無性不可取          적멸은 체성이 없어 취할 수 없지만
爲求世間而出現          세간을 구제하기 위해 출현하셨네
其中衆生不可量          세간의 중생들 헤아릴 수 없지만
現大神通悉調伏          큰 신통 나타내어 다 조복하시네

이 주련은 대웅전 동쪽 면에 4구, 전면에 6구로 모두 10구이다. 동쪽 면 주련의 출처는 미상이고, 나머지는 ꡔ華嚴經ꡕ 「世主妙嚴品」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전반 4구는 妙焰海天王이 부처님의 덕을 찬탄한 게송이고, 뒤의 2구는 迦樓羅王이 佛眼을 찬탄하는 게송이다.

8. 桐華寺 大雄殿

天上天下無如佛          하늘과 땅 사이에 부처님 같으신 분 없으시고
十方世界亦無比          시방세계에도 또한 비할 이 없네
世間所有我盡見          세간에 있는 것 내가 다 보았지만
一切無有如佛者          모두가 부처님 같으신 분 없네

출전은 ꡔ緇門警訓ꡕ 卷10, 「禪林妙記前序」에 나오는 讚弗沙佛偈를 비롯하여 ꡔ大智度論ꡕ 卷4, ꡔ佛本行集經ꡕ 등이다. 내용은 게송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讚佛이다.

9. 通度寺 大雄殿

月磨銀漢轉成圓          달이 은하수에 갈려 차츰 둥글어지니
素面舒光照大千          맑은 얼굴에서 빛을 내어 大千世界를 비추네
連臂山山空捉影          원숭이들 팔을 이어 달그림자 잡으려 하지만
孤輪本不落靑天          달은 본래 푸른 하늘에서 떨어진 적 없네
黙契菩提大道心          묵묵히 보리의 대도심에 계합하리라
통도사의 대웅전은 좀 특이하다. 동쪽에는 대웅전, 남쪽에는 金剛戒壇, 서쪽에는 大方廣殿, 북쪽에는 寂滅寶宮이라는 편액을 걸어 佛寶宗刹임을 함께 나타내고 있다. 대웅전 편액이 걸려있는 동쪽 벽의 주련은 5구인데 전반 4구와 후반 1구가 별개이나 이를 조합하였다.
이 주련의 전반 4구는 ꡔ釋門儀範ꡕ 禮敬篇(제2장) 제1 大雄殿 觀音禮文禮에 나오는 香華請 歌詠이고, 뒤의 1구는 ꡔ金剛經五家解ꡕ 「善現起請分」에 있는 冶父의 頌에서 취한 것이다. 그 내용은 報身 석가모니를 찬탄한 것이다.

10. 月精寺 大雄殿

南無大方廣佛華嚴經      대방광불화엄경
萬代輪王三界主          만대의 륜왕이요 삼계의 주인이신 석가모니부처님
雙林示滅幾千秋          쌍림에서 열반하신 지 몇 해 이런가
眞身舍利今猶在          진신사리는 지금도 그대로 있어
普化群生禮不休          널리 중생을 교화하시니 예배가 끊이지 않네
南無實相妙法蓮華經      실상묘법연화경에 귀의합니다

이 주련은 모두 5구절로 구성되어 있으나 제1구와 맨 마지막 구는 歸敬이므로 그 핵심은 2-5구에 있다. ‘萬代輪王 ~ 普化群生禮佛休’은 慈藏律師의 佛塔偈를 변용한 것이다. 양자의 차이는 이렇게 나타난다.

   <佛塔偈>           <月精寺 柱聯>
示寂雙林問幾秋   ⇒   萬代輪王三界主
文殊留寶待時求   ⇒   雙林示滅幾千秋
全身舍利今猶在   ⇒   眞身舍利今猶在
普化群生禮不休   ⇒   普化群生禮不休

제1구는 제2구가 되면서 示寂雙林이 雙林示滅로 순서와 글자가 조금 바뀌고 동시에 問幾秋를 幾千秋로 바뀌었다. 제2구는 慈藏이 石南院에서 文殊大聖을 기다리던 것을 상기시키는 내용이므로 월정사와 관련짓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그래서 제2구는 취하지 않은 듯하다. 제3구는 全身舍利를 眞身舍利로 바꾸고 제4구는 그대로 활용하였다.
이 주련의 내용은 월정사 역시 자장율사가 모시고 온 불사리의 일부를 월정사가 위치해 있는 오대산 中臺의 寂滅寶宮에 安置하고 있어 사리의 신앙이라는 측면에서는 통도사와 궤를 같이한다.


한국 전통사찰의 대웅전 주련은 대개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주련의 출처를 보면 ꡔ華嚴經ꡕ과 ꡔ法華經ꡕ이 눈에 띈다. ꡔ화엄경ꡕ은 釋尊이 成道한 깨달음의 세계를 그대로 표명한 경전이고, ꡔ법화경ꡕ은 會三歸一과 久遠成佛이라는 두 가지 특징을 지닌 경전이다. 이들 두 경전은 敎學이나 思想적인 측면에 있어서 쌍벽을 이루며 대승불교의 흐름을 주도해 왔다. 한국의 불교가 대승불교를 표방하고 있다는 것은 이런 측면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고 하겠다.
다음으로는 ꡔ金剛經五家解ꡕ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한국불교의 정통을 曹溪禪宗에서 찾을 수 있고, 조계종의 소의경전이 ꡔ금강경ꡕ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ꡔ金剛經五家解ꡕ 중에서도 유난히 冶父의 頌이 사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마도 冶父의 頌에서 풍기는 簡明直切한 禪的 분위기를 통해서 慧能의 禪을 잘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ꡔ釋門儀範ꡕ을 들 수 있다. 이 책은 불교의 의식집이지만 불교의 핵심 게송이 거의 다 망라되어 있다. 조선시대의 불교를 儒學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면 儀式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壬亂 이후 儒學의 禮學에 상당하는 불교의 儀式集인 ꡔ釋門喪儀抄ꡕ나 ꡔ僧家禮儀文ꡕ 등은 이 ꡔ釋門儀範ꡕ으로 완결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존하는 대웅전 주련의 상당 부분이 이 책의 출판 이후에 揭板된 것임을 상기한다면 한국불교에서 儀式이 차지하는 비중을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점은 대웅전 주련의 내용이 한결같이 讚佛이라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한국 전통사찰의 주련에는 한국불교의 전통과 특징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