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생활정보

금샘로 산성터널접속 개설 공사 진행사항

by 연송 김환수 2014. 4. 5.

금샘로 산성터널접속 개설 공사 진행사항

 

금샘로 산성터널접속 개설 공사의 발주(공고)기관은 부산광역시 금정구청이며, 금정산 쌍용1차 뒤쪽부터 대진정보고등학교 위쪽을 지나 현대 힐스테이트 아파트 위쪽까지는 공사가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금샘로 산성터널접속 공사 진행모습 (대진정보고 왼쪽)

금정산 쌍용 1차아파트에서 부산대방향으로 공사 진행

 

 

 

 

금샘로 산성터널접속 공사 아래편에 2014.4.10 산성터널 기공식 행사를 위하여 부지를 정리해 놓은 모습입니다.

 

왼쪽 옹벽은 대진정보고 이며 아래 왼쪽 아파트는 쌍용2차이며 멀리 보이는 산은 윤산(구월산)입니다.

 

금정산 쌍용 1차아파트에서 부산대방향 (왼쪽 방음벽은 대진정보고)

 

대진정보고 이전된 정문 앞  금샘로 도로공사  

 

대진정보고 이설 정문에서 금정산 쌍용1차 아파트 방향 

 

 

 

산성터널 접속도로 입구 힐스테이트 아파트 (앞공간 접속도로 연결)

 

 

 

현재 금샘로 산성터널 접속도로를 거쳐 대진정보고 이전설치된 정문에서 장전초등학교 방향으로 연결되는 사이접속도로는 금정산쌍용 2차에서 공사하여 장전초등학교 새로운 정문입구 까지는 도로공사가  완료되었고,

 

나머지 도로 약 100m는 음료수 회사 땅으로 보상문제만 해결되면 바로 연결도로 완성입니다.

 

금샘로 도로 아래 죽산박씨 사당과 쌍용2차 106동 모습 

 

장전초등학교 신설정문 앞 금정산 쌍용2차 사이 접속도로 모습

(왼쪽 쌍용2차, 오른쪽 장전초등학교)

 

도로 끝 오른쪽이 장전초 이전설치 정문임. 정문앞에서 약 100m 추가도로 확보를 위해 음료회사와 보상 진행중으로 알고 있으며 해결시 산성터널 지하도로와 연결되는 접속도로가 완공됩니다.

 

왼쪽 금정산 쌍용 1차, 오른쪽 SK 신축아파트

 

금샘로가 완공되면 부산대 방면에서 진행하여 샘물교회 앞(사진중간) 쌍용1차 윗길에서 유턴하여 쌍용2차 북쪽도로(장전초 신설정문 앞 도로)를 이용하여 산성터널 지하도로로 접속하게 된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쌍용아파트 1, 2차는 금샘로가 완전 개통되면 부산대 방면과 범어사 방면에서 금샘로를 통하여 산성터널 접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므로 교통량이 많아 지게 됩니다. (몇년 뒤의 일이기는 합니다.)

 

요즘은 어느 곳이든지 교통량이 많아서 소음과 매연을 피해갈 수 없으므로 위안을 삼는다면 금정산자락에 접해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다른 지역의 아파트 보다는 신선한 공기를 더 많이 접할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바로 옆에 장전초등학교가 붙어 있어 어린자녀분이 있으신 분들의 선호도가 있을 겁니다.

 

장전초등학교 도로 건너편 금정산 쌍용2차 102동 출입구 모습 

외부에 작업하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금샘로 다른 구간인 부산대 구간은 당초 20135월까지 공사완료를 목표로 진행했지만 개통하기 까지는 많은 시일이 소요 될 것입니다.

 

쌍용2차 105동과 쌍용1차 사이 (가운데 죽사박씨 사당) 건물 뒷쪽으로 금샘로 일부구간 접속도로가 건설되고 있음)

 

금정산쌍용 2차 101동과 103동사이 공사중 모습

장전초 통학로 예정, 조금 시끄럽겠지만 미래의 기둥을 지켜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금정산쌍용 2차 105동 동쪽도로 가포장 상태 / 앞쪽 건물은 쌍용1차

 

 쌍용1차쪽에서 2차 101동쪽 도로 가포장 모습

 

 

쌍용2차 101동과 103동 사이 모습

 

 

 

 

주말에도 101동 앞 상가외부 공사 중 

 

101동과 102동 모습

 

 

금정산 쌍용 101동 앞쪽으로 현재 왕복 2차선에서 왕복 4차선으로 확장되고 금정초등학교 앞쪽은 접속도로 터널 진입을 위해 6차선정도의 도로폭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정산 쌍용 101동 앞쪽이 왕복 4차선으로 확장되더라도 보도설치

방음벽 설치 그리고 녹지공간 조성이 되고 나면 소음문제와 매연부분은 일반아파트 수준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다만 투명 방음벽이 조망권과 미관을 해치 않는 정도에서 그 역할을 어느정도 해줄 것인지 방음벽 높이는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 등이 과제로 남습니다.

 

이는 공사진행의 공정을 봐 가면서 조율이 필요하기에 당장에 언급을 하는 것은 시기 상조입니다.

 

현재 설치된  금샘로 접속도로 대진정보고 이설된 정문 앞의 방음벽 높이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학교라는 특수성으로 소음차단을 위해 설치한 방음벽의 높이가 건물 2층이 넘다보니 미관상 보기는 흉합니다.

 

 

대진정보고 신설정문에서 가운데 보이는 건물은 금정산 쌍용2차 106동 입니다.

 

오늘 날씨도 흐리고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들이라 포스팅이 마음에 들지 않네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

 

 

부산시 건설본부 관계자는 "산성터널과 접속도로가 모두 개통되면 금정구 해운대구 기장군 일대, 남울산 온산공단 일대 차량이 기존 만덕터널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신대구, 남해안고속도로로 연결돼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대폭 해소되고 물류비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성터널은 포스코건설 등 13개 업체에서 공동출자하는 BTO(Build-Transfer -Operate,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으로 진행된다. 민간사업자는 터널 준공 후 부산시에 기부채납하고 30년간 통행료를 받아 투자금을 회수하게 된다.

 

산성터널은 총사업비 1943억 원을 들여 북구 화명동과 금정구 장전동을 터널 4.87와 지하차도 0.75등 총길이 5.62(왕복 4차로)로 잇는다. 화명동쪽 1.68와 장전동쪽 3.22의 접속도로 4.9는 부산시가 건설한다. 터널과 접속도로를 모두 포함한 전체 사업구간은 10.52.

 

총사업비 1943억원은 민간사업자 1517억원, 시 재정지원금 426억 원으로 나눠진다. 이번 협약에서 교통량 감소에 따른 최소 운영수입 보장금(MRG·적자 운영비 보조금)은 빠져 있어 부산시의 재정부담은 적다. 준공은 20174월로 예상하고 있다.

 

터널 준공 후 민간사업자가 30년간 산성터널 유지·보수·관리 등에 사용할 운영비는 1036억 원으로 정해졌다. 이번 협약에서 통행료는 1170(승용차 기준) 수준으로 잠정 결정했지만 개통 시 물가인상을 감안해 요금이 오를 수 있다.

 

-------------------------------------------------------

 

금정산 금샘로 미개통 구간 언제 뚫리나

예산 부족에 부산대 관통 차질

 

송지연 기자 2014-04-03

 

부산 금정구의 오랜 숙원인 금샘로 개통이 지지부진해 인근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미개통 구간 때문에 이미 수백억 원을 투입해 닦아 놓은 기존 길마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3일 부산시와 금정구청에 따르면 올해 시비 40억 원이 투입돼 금샘로 부산대 북측 도로 140m 구간이 정비될 계획이다. 금샘로는 금강식물원과 구서동 롯데캐슬골드 아파트에 이르는 총 3.5km 구간의 도로로, 1993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63%(지난해 9월 기준)가량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금샘로는 금정구 중앙대로의 우회로로 이 일대 교통량 분산을 위해 착공됐다. 중앙대로는 금정구의 남북을 관통하는 유일한 도로로, 주말과 출·퇴근 시간 만성 정체를 빚고 있다.

 

 

특히 금샘로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면서 중앙대로의 정체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2006년 이후 조성된 아파트는 3654세대의 롯데캐슬골드를 비롯해 구서 쌍용예가(195세대), 금정산 SK(1300세대),장전디자인시티 벽산블루밍(1682세대) 등이다.

 

이밖에 올해 초 학생과 교직원 수가 9천 명에 이르는 부산외대가 이전하고, 산성터널도 2017년 완공예정이어서 이 일대 교통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금샘로가 완전히 개통되려면 부산대를 관통해야 하는 난제를 안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대 구간에 700억 원을 투입해 지하도로를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10년 전 계획으로, 실제 지하화 공사비는 더 많이 들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금샘로 개통이 더욱 늦어지거나 완전개통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전망도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시 예산이 한정되어 있고, 다른 구군과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에 한계가 있다""부산대 구간 공사만 남겨두고 있어, 수년 안에 금샘로 완전 개통의 가닥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산성터널 관련소식 보기

http://blog.daum.net/yescheers/8598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