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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산성터널 다음달(2014. 4.10) 첫 삽 (기공식)

by 연송 김환수 2014. 3. 22.

부산 산성터널 기공식

 

동부산권과 서부산권을 연결하는 외부순환도로망의 핵심도로인 산성터널이 2014. 4.10일 첫 삽을 뜬다.

 

'금정산 산성터널' 기공식이 다음 달 10일 열릴 예정이라고 부산시 건설본부가 3월 1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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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부

종점부

 

 

 

 

 

부산시 건설본부는 이날 오후 4시 부산 금정구 대진정보고 옆 산성터널 갱구부에서 허남식 부산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성터널 기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금정산을 관통해 북구 화명동과 금정구 장전동을 잇는 산성터널은 오는 20179월께 개통 예정이다. 강서구 가덕대교에서 대동화명대교산성터널번영로(회동 IC)기장군까지 이어지는 부산 외부순환도로망의 핵심 구간이 산성터널이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민간자본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산성터널은 2011년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시작으로 공사를 위한 절차를 밟았지만 토지 보상과 민원 문제로 굴착공사가 계속 미뤄졌다.

 

산성터널이 개통되면 금정구와 북구를 잇는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만덕터널이나 양산시 우회, 아니면 산성로를 따라 금정산을 넘어야 하지만 터널이 뚫리면 불과 몇 분 만에 화명신도시에서 금정과 동래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금정산을 동서로 관통하는 산성터널은 가덕대교~김해초정~화명대교~산성터널~번영로(회동IC)~기장으로 이어지는 외부순환도로망의 핵심구간이다.

 

화명 쪽 접속도로 1.68km(4~6차로), 산성터널 5.62km(터널 4.874km·4차로), 금정 쪽 접속도로 3.24km(4~6차로)로 이뤄져 있다. 산성터널 민자사업 및 금정측 접속도로는 2017년 완공, 회동 IC까지 2019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하고 있다.

 

사업명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건설

사업개요

L=3,220m, B=4~6차로

사업분야

도로/교량 건설

시행기간

2007 ~ 2019. 12

공정율

3%

사업비

3238 억원

추진부서

도로교량건설부

첨부이미지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위치도1.bmp

산성터널접속도로(금정측)조감도.bmp

 

 

공사개요

위치 : 금정구 장전동 장전초교 ~ 회동동 회동I.C

사업비 : 3,238억원(공사 2,658, 보상 435, 기타 145)

추진상황

   `06.07 : 1차 혼잡도로 지정

   `07.07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착수

   `11.01 : 금정측 실시설계비 국비 반영

   `11.08 : 금정측 총사업비 협의조정 완료(기재부)

   `11.12 : 실시설계용역 착수

   `12.11 : 설계용역 준공, 총사업비 변경신청

   `12.12 : 업무이관(도로계획담당관 건설본부)

   `13. 06 : 전면책임감리용역 착수   ‘13. 07 : 공사 발주중

   `13. 08 : 공사 계약 및 착공  

   `13. 09 : 총사업비 조정 결과 알림

               (국토부도로계획과건설본부감리단 등)  

    `13. 10. 14~15 : 지장물 이설 관련 회의  

    `13. 10 : 설계도서 검토 1차 회의

    `13.12 : 지장물 이설(한전 등)

    `14. 01 : 지장물 이설공사 계약 진행

    `14. 02 : 하도급 계약(()네오그린 ’14.02.07)

 

담당부서 공무원

    감독관 : 도로교량건설부 도로건설 1팀장 조훈제, 김홍규

    연락처 : 888-6150,6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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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건설본부 관계자는 "산성터널과 접속도로가 모두 개통되면 금정구 해운대구 기장군 일대, 남울산 온산공단 일대 차량이 기존 만덕터널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신대구, 남해안고속도로로 연결돼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대폭 해소되고 물류비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성터널은 포스코건설 등 13개 업체에서 공동출자하는 BTO(Build-Transfer -Operate,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으로 진행된다. 민간사업자는 터널 준공 후 부산시에 기부채납하고 30년간 통행료를 받아 투자금을 회수하게 된다.

 

산성터널은 총사업비 1943억 원을 들여 북구 화명동과 금정구 장전동을 터널 4.87와 지하차도 0.75등 총길이 5.62(왕복 4차로)로 잇는다. 화명동쪽 1.68와 장전동쪽 3.22의 접속도로 4.9는 부산시가 건설한다. 터널과 접속도로를 모두 포함한 전체 사업구간은 10.52.

 

총사업비 1943억원은 민간사업자 1517억원, 시 재정지원금 426억 원으로 나눠진다. 이번 협약에서 교통량 감소에 따른 최소 운영수입 보장금(MRG·적자 운영비 보조금)은 빠져 있어 부산시의 재정부담은 적다. 준공은 20174월로 예상하고 있다.

 

터널 준공 후 민간사업자가 30년간 산성터널 유지·보수·관리 등에 사용할 운영비는 1036억 원으로 정해졌다. 이번 협약에서 통행료는 1170(승용차 기준) 수준으로 잠정 결정했지만 개통 시 물가인상을 감안해 요금이 오를 수 있다.

 

 

산성터널 기공식 (2014. 4.10) 

 

 

 

금샘로 산성터널접속 개설 공사 진행사항

http://blog.daum.net/yescheers/8598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