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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사주학)/사주학(사주팔자)

천간지지의 합과 충

by 연송 김환수 2019. 12. 16.

천간지지의 합과 충 

.....원진 조견표

        내역

합충

.....원진 조견표

천간합

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

 

천간충

갑경-

을신-

병임-

정계-

삼합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방합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

육합

자축-

인해-

묘술-

진유-

사신-

오미

삼형

축술미-무은지형

인사신-지세지형

자묘-무례지형

육형

인사

사신

신인

축술

술미

미축

자형

진진

오오

유유

해해

자묘

묘사

지지충

자오

축미

인신

묘유

진술

사해

자유

축진

인해

오묘

사신

술미

자미

축오

인사

묘진

신해

유술

원진

자미

축오

인유

묘신

진해

사술


간지합(干支合)은 사주에서 천간합과 지지육합을 뜻한다.

- 천간합 표

천간합

갑기(甲己)

을경(乙庚)

병신(丙辛)

정임(丁壬)

무계(戊癸)

간합 오행

()

()

()

()

()

 

- 지지육합 표

지합하는 지지

자축(子丑)

인해(寅亥)

묘술(卯戌)

진유(辰酉)

사신(巳申)

오미(午未)

지합 오행

()

()

()

()

()

()


합충형파해

, , 파만 가지고 길흉을 논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합의 오행을 바꾸는 효과때문에 길함이 없어질수도, 충이 불러오는 에너지의 흐름에 의해서 크게 대성하는 경우도 있다. 절대로 , 파라고 해서 흉한 것이 아니다.

 

()

서로 별개의 오행이 만나 하나의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을 합이라고 한다.

합은 천간합과 지지합이 있다.

지지합은 삼합, 방합, 육합,암합이 있다.

천간합(天干合)

 

합하는 오행

갑기(甲己)

을경(乙庚)

병신(丙辛)

정임(丁壬)

무계(戊癸)

 

변하는 오행

()

()

()

()

()

 

육합(六合)

 

합하는 오행

자축(子丑)

인해(寅亥)

묘술(卯戌)

진유(辰酉)

사신(巳申)

오미(午未)

변하는 오행

()

()

()

()

()

잘되지않음.

삼합(三合)

합하는 오행

인오술(寅午戌)

신자진(申子辰)

사유축(巳酉丑)

해묘미(亥卯未)

 

변하는 오행

()

()

()

()

 

방합(方合)

합하는 오행

인묘진(寅卯辰)

사오미(巳午未)

신유술(申酉戌)

해자축(亥子丑)

 

변하는 오행

()

()

()

()

 


위의 표를 쉽게 설명하자면 천간 갑()은 또 다른 천간인 기()를 만나면 본래의 목()이라는 성질을 잃어버리고 토()라는 오행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다른 합과 달리 삼합과 방합은 합의 방식이 조금 다르다. 합을 하기 위해서 3개의 지지가 전부 있어야 될 것 같지만, 3가지의 지지 중에서 중간 번째의 지지와 나머지 하나의 지지만 있어도 합이 된다.

예를 들어, 해묘미(亥卯未)가 합을 하여 목()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위의 표 대로라면 3가지 지지가 모두 있어야 겠지만, 묘미(卯未), 해묘(亥卯)만 있어도 목()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묘가 없이 해미(亥未)만으로 목으로 화할 수는 없다. 다른 합도 마찬가지이다.

오행도

오행(五行)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상생(相生)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
상극(相剋)토(土)금(金)수(水)목(木)화(火)
오방(五方)동(東)남(南)중앙(中央)서(西)북(北)
오시(五時)춘(春)하(夏)계하(季夏)
토용(土用)
추(秋)동(東)
오기(五氣)인애(仁愛)강맹(剛猛)관굉(寬宏)살벌(殺伐)유화(柔和)
오상(五常)인(仁)예(禮)신(信)의(義)지(智)
색(色)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

오장(五臟)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

수(數)

성명학(자연수)

3,8

1,2

2,7

3,4

5,10

5,6

4,9

7,8

1,6

9,10

음(音)각(角)징(徵)치)궁(宮)상(商)우(羽)

ㄱ ㅋ

아음(牙音)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ㅇ ㅎ

후음(喉音)

ㅅ ㅈ ㅊ
치음(齒音)
ㅁ ㅂ ㅍ
순음(音)
천간(天干)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인(寅)묘(卯)오(午)사(巳)()  축(丑)

(()

신(申)유(酉)해(亥)자(子)


오행, 10천간, 12지지

오행

()

()

()

()

()

10

천간

()

()

()

()

()

()

()

()

()

()

12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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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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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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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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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

 

 

()

()

()

()

()

음양(陰陽)

()

()

()

()

()

성질(五性)

생성

성장, 분열

조화, 완성

수렴, 결실

휴식, 응집

방위(方位)     

동방(東方)

남방(南方)

중앙(中央)

서방(西方)

북방(北方)

천간(天干)

(), ()

(), ()

(), ()

(), ()

(), ()

지지(地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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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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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절(季節)

()

여름()

긴 여름(長夏)

가을()

겨울()

기후(氣候)

바람()

뜨거움()

습기(濕氣)

메마름(乾燥)

차가움()

기운(氣運)

()

광명의 신()

()

()

()

사대문

(四大門)  

동대문

(興仁之門)

남대문(崇禮門)

중궁(中宮)

보신각

서대문(敦義門)

북대문(弘智門)

경복궁

(景福宮)

동문(建春門)

남문(光化門)

경복궁

(五皇極)

서문(迎秋門)

북문(神武門)

사단(四端)

()

()

()

()

()

색깔(五色)

푸른색()

붉은색()

노랑색()

흰색()

검은색()

상징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

백호(白虎)

현무(玄武)

창조 덕성

()

()

통합(統合)

()

()

 욕심(五慾)   

정욕(情慾)

색욕(色慾)

-

탐욕(貪慾)

노욕(老慾)

오관(五官)

()

()

()

()

()

오성(五星)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

오제(五帝)

청제(靑帝)

적제(赤帝)

황제(黃帝)

백제(白帝)

흑제(黑帝)

오성(五聲)     

()

()

()

()

()

오수(五數)

()

()

()

()

()

신체(五體)

근육()

혈맥(血脈)

()

()

()

(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감정(五情)

분노()

기쁨()

사려()

슬픔()

두려움()

오장(五臟)

() :

심장() :

비장()

허파() :

콩팥() :

육부(六腑)

쓸개()

작은창자(小腸)

(), 삼초(三焦)

큰창자(大腸)

오줌보(膀胱)

정신(精神)

()

()

()

() :

()

짐승의 종류

들짐승(走類)

날짐승(飛類)

사람(人類)

갑각류(甲類)

어류(魚類)

종교(宗敎)

()

기독교(西仙)

신교(神敎)

불교()

(東仙)

오대양

(五大洋)

태평양

(太平洋)

남빙양

(南氷洋)

인도양

(印度洋)

대서양

(大西洋)

북빙양

(北氷洋)

육대주(六大洲)

아시아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주

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한글 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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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씨(姓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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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 , , , , , , , , 東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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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간의 합  


 1) 합의 의의

 하늘과 땅의 기운이 합하고, 남자와 여자가 화합하여 자식을 생산하는 것처럼, 합(合)이란 음양과 오행의 속성이 다른 두 종류의 간지가 서로 어우러져 정을 통하고 결합하여 또 다른 물질을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합에는 천간의 합과 지지의 합이 있다.  


천간합은 일명 간합(干合)이라고도 하며, 甲丙戊庚壬 다섯 개의 양간과 己辛癸乙丁음간이 이루어 내는 합으로, 일명 부부지합이라고도 한다. 천간은 그 사람의 직업이나 대인관계 등의 사회적인 면과 정신적인 변화를 파악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이 천간의 변화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천간의 합이다.

 

2) 天干合(천간합)의 종류

甲己 合化 土 (갑기 합화 토) +=중정지합(中正之合)

乙庚 合化 金 (을경 합화 금) +=인의지합(仁義之合)

丙辛 合化 水 (병신 합화 수) +=위세지합(威勢之合)

丁壬 合化 木 (정임 합화 목) +=음란지합(淫亂之合)

戊癸 合化 火 (무계 합화 화) +=무정지합(戊情之合)

 

(1) 甲己 合化 土

甲은 양목으로서 그 성품이 어질고, 천간의 첫 번째로서 우두머리의 기질이 있고, 己는 음토로서 그 성품이 순박하고 정직하며 포용력이 있어, 모든 만물을 기르고 포용하는 덕이 있으므로 갑기합(甲己合)을 중정의 합이라 한다.

 

(2) 乙庚 合化 金

乙은 음목으로서 그 성품은 어지나 너무 유약하고, 庚은 양금이라 강건하여 굽히지 못한다. 고로 사주에 을경합(乙庚合)이 있고 음양오행이 조화를 이루며 잘 짜여져 있으면, 강함과 부드러움이 조화를 이루고 인과 의를 겸한 것과 같아서 인의지합이라 한다.

 

(3) 丙辛 合化 水

丙은 양화로서 빛나고, 辛은 음금으로서 극제와 살생을 주도하므로 위엄지합이라 합니다. 사주가 편중되었을 경우에는 성격이 잔인하거나 편굴하고, 냉정한 면이 있으며, 또 사주에 다른 악살을 가지고 있으면서 오행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엔 은혜를 모르고 의리가 없으며 뇌물을 좋아하거나 호색하는 경향이 있다.

 

(4) 丁壬 合化 木

丁은 음화로서 하늘에서는 별에 비유하고, 壬水는 양수로서 해수(海水)와 밤에 비유하는데, 정임합(丁壬合)은 음화인 丁火가 밤에 해당하는 壬水 정관과 은밀하게 합하는 것과 같다하여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한다. 사주에 정임합이 있고 육신이 편중되면 애교가 많고 마음이 쉽게 흔들리며 남자의 꾀임에 쉽게 넘어가거나 음란할 가능성이 많다.

 

(5) 戊癸 合化 火

戊는 양토로서 태산과 같고 癸는 음수로서 우로(雨露)와 같아 그 차이가 큰데, 마치 젊은이와 늙은이가 합한 것과 같다하여 정이 없는 무정지합(無情之合)이라고 한다. 한편으로는 태산[戊土]에 비[癸]가 내린 후 무지개가 걸려있는 형상처럼 용모가 아름답고 화사하며 사치를 좋아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3) 천간합의 특성

  이상과 같이 천간합은 저마다 본래의 뜻이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자기의 할 일을 잊어버리고 엉뚱한 쪽에 끌려가거나 묶이게 되는 결과를 낳으니 세밀히 관찰해야 한다. 예를 들면 갑목은 위로 올라가는 기운이 강하나 기토를 보면 그 상승지기가 합으로 인해 퇴색되니 결코 합이라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2. 지지의 합

1) 육합

  천간합이 부부에 해당하는 상극하는 오행이 결합을 이루었다면, 지지 육합(六合)은 12 지지를 방위에 따라 비슷한 위도상의 횡적인 유대로 결합을 한 것과 같은 자축합(子丑合), 인해합(寅亥合), 묘술합(卯戌合), 진유합(辰酉合), 사신합(巳申合), 오미합(午未合) 등 6 개로 이루어져 육합이라 한다.

   

(1) 子丑 合化 土.水

  북방의 子水가 丑土와 만난 합으로 일명 북극합(北極合)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합화하여 土가 되는데, 子月이나 丑月에 자축합(子丑合)이 이루어지거나 사주에 水나 金의 세력이 왕성하게 짜여져 있을 경우에는 자축합은 水로 변한다.

    

(2) 寅亥 合化 木

  寅亥合은 木의 장생지(長生地)에 해당하는 亥水와 寅木이 合한 것으로서 亥水가 본체인 木으로 돌아가 木을 양육시키는 형태로 합력(合力)이 강하다. 이처럼 寅亥合은 생합(生合)으로 육합 중에서 합력과 합화된 오행의 세력이 가장 강하다.

 

(3) 卯戌 合化 火

  동방의 卯木이 火의 묘지(墓地)인 戌土와 합하여 火가 되었으나 합화된 火의 작용력은 미약하다. 木이 土를 극하는 형태로서 극합(剋合)이라 하는데, 여기서 火의 작용은 물을 끓이거나 나무를 태우는 불이 아니라 뜨거운 기운인 열기(熱氣)정도로 판단하면 된다.

   

(4) 辰酉 合化 金

  습토인 辰이 酉金을 생조(生助)하여 金으로 변화한 것인데, 진유합(辰酉合)역시 생합으로 합의 영향력과 합화된 오행인 金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난다.

 

 (5) 巳申 合化 金.水

  기존 명리서에는 巳申 合化 水로 되어있는데, 巳火 중에는 戊土가 여기로 남아있고 庚金의 장생지인지라 巳는 申金과 合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다.

 

(6) 午未 合化 火.土

  子丑合이 북극합이라 한다면 午未合은 적도합(赤道合)이라 하겠다. 火土가 子丑合과 마찬가지로 시절 개념과 지장간을 살펴보면 火土로 변해도 생산성과 능률, 작용력이 별로 없는 합으로 이해하면 된다.

 

2) 지지의 삼합 

(1) 의의

 지지 삼합은 12지지 중 음양의 구분 없이 3개의 지지가 합하여 강력한 기로써 동일한 세력을 형성한 것으로서, 즉 단체나 연합세력과 같이 강력한 힘을 가진다.  삼합의 구성요소들은 각자 분리되어 있을 때에는 각각의 세력으로 활동하지만, 일단 삼합을 이루면 각 지지의 개성은 삼합하는 기운에 귀속된다.

 

(2) 삼합의 종류와 특성

 

 ① 寅午戌 火局

  寅午戌은 삼합이 되어 火局을 이루는데, 火는 열기를 발하고 확산의 氣가 있어 염상(炎上)이라고도 한다. 화의 속성은 매사가 정열적이고 화끈하며 화려한 특성이 있어 예술과 정신세계 문명, 스포츠를 상징하기도 하며, 가스, 기름, 화학공업, 火器, 전기나 전자제품, 문화시설을 뜻하기도 한다.

    

② 巳酉丑 金局

  巳酉丑이 삼합을 이루면 金局이 되는데, 金局은 단단하고 강하며, 냉정하고 과감하고 신속하게 매사를 추진하는 성질이 있어 종혁(從革)이라고도 한다.

대인관계에서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해 냉혹한 일면과 좀체 자기의 속마음을 노출시키지 않는 철벽을 쌓고 있는 점이 단점이기도 하다. 철, 무쇠, 공구, 기계류, 중장비, 무기, 종합 제철소, 화폐 등과 같은 물상과 투쟁, 의협심, 통솔, 정복, 전쟁, 소리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③ 申子辰 水局

申子辰이 삼합을 하면 水局을 이루는데, 원래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내리고 모이는 성질이 있어 윤하(潤下)라고도 한다. 물은 무엇에나 잘 섞이며 어디든지 유유히 흐르는지라 유행(流行), 침투의 역할을 뜻하기도 한다.

申子辰 삼합은 연못, 저수지, 댐, 해안, 바다, 상하수도, 수자원, 해운업 등의 뜻으로 물상을 해석할 수 있다.

 

  ④ 亥卯未 木局

亥卯未가 삼합을 하면 木局이 되며, 木은 상승하는 氣가 있어 하늘을 향해 곧게 뻗는 성질이 있고, 남에게 굽히거나 꺾이길 싫어하며, 한번 결정한 일은 좀처럼 뒤집지 않으려는 고집이 있어 곡직(曲直)이라고도 한다. 성실하고 창조적이며 인정이 많고 적극적이긴 하나, 우월감과 자존심이 너무 강한 것이 단점이다. 물상으로 식물성 자원, 섬유류, 가구, 목재, 건축자재, 건물, 과수원, 농장, 언론, 문서사업, 학원, 교육, 육영사업 등을 상징하고 있다.

 

(3) 준삼합(準三合)

  삼합은 오행의 속성상 2 개의 지지만 있는 경우에도 합으로 간주하는데, 예를 들면 申子辰 三合중에서

 

⑴ 辰이 없고 申子만 있는 경우 

⑵ 申이 없고 子辰만 있는 경우

⑶ 子가 없고 申辰만 있는 경우

위의 경우 (1)(2)의 경우를 반합이라 하고, (3)의 경우를 가합이라고도 한다.

 

3) 방국

  방국(方局)또는 방합이란 말 그대로 방위를 중심으로 하는 지지의 합으로, 사계절의 작용력도 함께 있다. 삼합과 마찬가지로 3 개의 지지가 모여서 합을 이루는데, 삼합과 다른 점이 있다면 삼합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지지끼리 짝을 이룬 것이라면, 방국은 가까이 있는 이웃 간의 합으로 合을 이룬 형태이다.

방국은 계절이 같은 3 개의 지지가 차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봄에 해당하는 寅卯辰이 연이어 있으면 목의 방국이라고 하며, 木의 세력이 강해지고 작용력이 강함을 의미한다.

  삼합과 달리 유의할 점은 방국은 합을 구성하는 세 지지 중에서 적어도 하나의 지지는 사주의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만 합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인데, 이것은 월지를 벗어난 방국은 그 세력이 약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삼합에서의 반합 등과 같이 2 개의 지지가 합을 이루는 요건과 작용력은 삼합과 동일하게 해석하면 된다.

 

* 지지 방국 * 

寅 卯 辰 - 木 方局 , 동방

巳 午 未 - 火 方局 , 남방

申 酉 戌 - 金 方局 , 서방

亥 子 丑 - 水 方局 , 북방

   

4) 암합

  암합(暗合)이란 삼합이나 육합의 경우를 나타내는 명합의 대립되는 개념으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지장간끼리의 합을 말하는 것이다. 암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지장간을 알아야 한다.

또한 암합의 작용력은 합의 개념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몰래 짝사랑하는 경우처럼 합을 포기할 수도 없으면서 그렇다고 진행이 잘 되는 것도 아니다.

지지끼리의 암합에는 子戌, 丑寅, 寅未, 卯申, 午亥의 5가지가 있다. 삼합과 암합이 겹치는 경우, 그렇게 겹치는 것으로 子辰과 巳酉가 있는데, 이 경우 암합을 고려하지 않는다.

 

5) 자화간합

  자화간합이란 일주 자체의 천간과 지지가 합되는 것으로, 이들은 서로 단결되므로 유정한 것으로 본다. 丁亥는 천간의 丁火와 지지의 亥水 본기인 壬水가 만나서 丁壬合을 이루며, 戊子는 천간의 戊土와 지지의 子水 본기인 癸水가 戊癸合을 이루게 된다. 辛巳는 천간의 辛金과 지지의 巳중 丙火가 서로 만나서 丙辛合을 이루며, 壬午는 壬水와 午중의 본기인 丁火가 丁壬合을 이룬다.

 

 6) 爭合(쟁합)과 妬合(투합)

  2개의 陽干과 1개의 陰干이 合한 것을 쟁합(예:甲己甲)이라 하고, 1개의 陽干과 2개의 陰干이 합되어 있는 것을 투합(예:己甲己)이라 한다. 쟁합과 투합은 쌍합(雙合)으로 한사람을 두고 두 사람이 서로 다투는 형상으로, 매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결과도 분명치 못한 게 특징이다.

    

3. 천간과 지지의 충 

1) 충(沖)의 의의

충(沖)이란 성질이 서로 다른 오행 즉 金과 木, 水와 火가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서 합과는 상대되는 개념이다. 충은 상극이 한 단계 발전한 것으로, 충의 조건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金-木과 水-火의 상쟁일 것


  (2) 양은 양끼리, 음은 음끼리 충돌

  (3) 서로 다른 방위에 있을 것

 

  합이 서로 다른 요소와 결합하여 다른 오행을 생산하고 또는 강력한 집단이나 세력을 구성한 것이라면, 충은 고요하게 머무는 것을 움직이게 하며 집합했던 것을 해산하거나 분리시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충은 충돌, 해산, 분리, 파괴, 살상등의 부정적인 작용도 하지만, 발동, 시작, 분발, 개척등이나 또 다른 생산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므로, 길흉을 판별하는데 있어서 무조건 흉작용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2) 천간 충

  옛말에 “천원지방(天圓地方)이란 말이 있다. 즉 하늘은 둥글고, 땅은 각이 진 것을 말하는데, 이 말을 다시 생각한다면 하늘은 동서남북의 좌표가 지지만큼정확하게 나눌 수 없다는 뜻도 된다.

지지의 방위는 주역의 팔괘를 이용하여 나누기도 하지만, 천간은 이 같은 방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엄격한 의미에서의 천간 충은 존재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다만 상극만이 있을 뿐이다.

천간의 배열에서 일곱 번째 만나는 천간끼리 서로 극의 관계가 되어 충이란 개념보다는 칠살이라는 개념이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예를 든다면 갑은 양목(陽木)으로 십간의 첫 번째요, 庚은 천간의 일곱 번 째 나오는 양금(陽金)으로 金이 木을 극하는 형태이다. 다음 乙木은 천간의 두 번째 음목으로 여덟 번째 천간인 음금 辛金이 극을 하는 경우이다.

 

3) 지지 충

  지지 충을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시계를 연상시키면 된다. 즉 12시와 반대인 6시가 서로 대각선에 위치하고, 3시와 9시도 마찬가지인데 이런 식으로 배치하게 되면 정북을 가리키는 子와 정남을 가리키는 午가, 북동을 가리키는 丑과 남서를 가리키는 未가 지지의 충이 된다. 이런 식으로 지지의 충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子-午 / 丑-未 / 寅-申 / 卯-酉 / 辰-戌 / 巳-亥

 

4) 충의 특성과 유의점

(1) 지지의 충 중에서는 寅申巳亥충의 변화가 가장 빠르게 일어난다.

 

(2) 지지의 오행 중 강한 세력이 약한 세력을 충하면 파괴나 손실등의 부정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약한 세력이 강한 세력을 충하면 발동이나 시작 등의 일이 일어난다.

 

 (3) 사주원국의 글자에서 대운이나 세운에 들어오는 것을 충하는 것을 내충(內沖)이라 하고, 반대로 대운이나 세운에서 사주원국을 충하면 외충(外沖)이라한다.

 

 (4) 충 옆에 합이 있으면 충의 작용력이 약해지고 합이 깨지면 충 역할이 살아난다.

 

 (5) 사주원국에 子午卯酉나 寅申巳亥 또는 辰戌丑未 같은 지지가 모두 있어 사충(四沖)이 이루어지면 귀한 명조로 취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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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간충

천간의 충은 천간의 배열에서 7번째 만나는 천간과 충이 되는데..이를 두고 칠충(七沖)이라고도 합니다.

 

천간충 =>甲庚, 乙辛, 丙壬, 丁癸

천간(극)=>甲戊, 乙己, 丙庚, 丁辛, 戊壬, 己癸

 

천간충은 지지충에 비해 작용력이 빨리 일어나며, 심리적인 갈등과 함께 직장이나 사업의 외형적인 변화와 대인관계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2) 지지충

지지충도 천간충과 마찬가지로 각 지지에서부터 7번째가 충이 됩니다.

그리고 지지에서 충은 가장 변화가 심합니다.

 

지지충 => 子午, 卯酉, 寅申, 巳亥, 辰戌, 丑未

 

○ 지지충의 종류별 특성

 

1. 子午충

자오충을 판단할 때는 수화기제(水火旣濟)가 되었는지 아니면 화수미제(火水未濟)가 되었는지에 따라서 자오충의 작용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 수화기제: 水와 火 사이에 木이 있어서 水와 火가 서로 싸우지 않고 잘 조화를 이루는 것

   입니다.

- 화수미제: 水와 火 사이에 木이 없어 水와 火가 직접 싸우는 형국 입니다.

- 자오충이 있으면 소심한 경향이 있고 매사에 전전긍긍 합니다.

- 자오충이 있는 사주는 무역이나 정치 분야쪽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실속 없이 동분서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年, 月에 자오충이 있으면은 본인이나 가족 중에서 외국에 사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합니다.

 

2. 卯酉충

- 충 중에서 묘유충은 배신, 원수 또는 극단적인 충이라 하여 충력이 제일 강하기 때문에 가장

  꺼립니다.

- 사주에 묘유충이 있으면은 부부불화로 인해 안정된 가정을 갖기 어렵고 또한 안정된 직업도

   갖기가 어렵습니다.

- 권력과 재물에 대한 집념이 강해 양보와 타협을 모르고 생사를 건 치열한 다툼으로 가까운

  주변과의 사이에 신의나 우애가 없습니다.

 

3. 寅申충

- 인신충은 역마성이 있어 활동력은 좋으나 용두사미격이 많습니다.

- 인신충은 남녀 간에 애정의 풍파를 암시합니다.

 

4. 巳亥충

- 사해충은 하지 않아도 될 일을 만들어서 걱정하거나 매사에 일관성 없이 갈팡질팡으로 후회

  하거나 소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고향이 아닌 타지역에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해충이 이루어질 경우 폭발이나 화재 또는 교통사고 등이 우려되고 심장질환,고혈압 등의

  질병이 많이 발생합니다.

 

5. 辰戌충

- 재물이 제일주의로 주변으로 부터 외면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주에 진술충이 있으면은 이성관계로 종종 말썽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귀인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서 일명 고독의 충이라고도 합니다.

- 사주에 진술충이 있으면은 땅과 집이 관련된 관재구설, 송사 등이 많이 발생합니다.

 

6. 丑未충

- 사주에 축미충이 있으면은 자칫 형제나 친구 또는 친척들과 멀어지거나 소외당하기 쉽습니다.

- 사주에 축미충이 있는 사람은 가족 등 주변과의 화목을 위해 무엇보다도 배우자를 잘 선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