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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사주학)/사주학(사주팔자)

지지 삼합(地支 三合), 지지 육합(地支六合)

by 연송 김환수 2019. 12. 8.

지지 삼합 (地支 三合)


12지지의 장생, 제왕 묘에 해당하는 오행 3자가 동시에 합체하여 강력하게 되고 목(), (), (), ()4오행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三合(삼합)이란, 열 두 동물이 모두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서로 뭉쳤을 때 잘 맞는 동물들이 있는데 삼합이라고 한다.

 

이름처럼 삼합이란 세 동물씩 짝을 이루어 네 개의 큰 무리를 이룬다.

사주에 서로 삼합 관계에 있는 동물끼리 만나면 각각의 단점을 보완해 주고 장점을 키워주는 작용을 하여 좋은 성격이 드러나고 나쁜 성격이 눌러지게 되며 운의 작용도 그 만큼 좋다.

 

예를 들어 사주에

(돼지해), (토끼묘), () 세 동물이 모두 들었거나

卯未, 亥卯, 亥未..이런식으로 두 동물들이 들면 亥卯未(해묘미) 합을 이룬다.

이때 세 동물이 모두 들었을 때를 三合이라고 하고, 두 동물 만으로 짝을 이루었을 때는 二合 또는 반합이라고 한다.

 

삼합(三合) 종류


亥卯未(해묘미) : 돼지, 토끼, 양  /  목국 

寅午戌(인오술) : 호랑이, , 개  /  화국

申子辰(신자진) : 원숭이, , 용  /  금국

巳酉丑(사유축) : , , 소  /  수국

 

삼합 풀이


해묘미 : 돼지, 토끼, 양 세 개가 모이면 삼합이 되지만,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亥卯未, 卯未, 亥卯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인오술 : , 호랑이, 개가 모이면 삼합이 되지만,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寅午戌, 午戌, 午寅이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신자진 : , , 원숭이 세 개가 모이면 三合이 되지만,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申子辰, 子辰, 子申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사유축 : , , 소 세 개가 모이면 삼합이 되지만,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巳酉丑, 酉巳, 酉丑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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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사주 삼합


해묘미 삼합 목국

해묘미는 생물인 발생왕함을 넘어 무덤에 이르기까지 의 이정표다

() () ()

는 생물이 발생하는 자궁이요 묘는 성장된 순수한 목이요 미는 병들어서 쓰러진 나무의 무덤이다.


○ 인오술 삼합 화국

인오술은 태양이 에서 떠서 가 정상이며 에서 전몰 되듯이 에서 싹트고 에서 극성이며 에서 묻힌다.

() () ()

화가 발생하려면 땅이 있어야 하고 기름이 있어야 하며 불씨가 있어야 한다. 그 땅이 인중 무토요 그 기름은 인중 갑목이며 그 불씨는 인중 병화다.


사유축 삼합 금국

사유축은 금이 발생하고 왕성하며 묻히는 이정표다

() () ()

는 땅에서 캔 원광을 녹여서 금을 생산하는 용광로요 는 용광로에서 만들어 내는 순수항 강철이며 은 폐철의 무덤이다.


신자진 삼합 수국

신자진은 물이 발생하고 왕성하며 묻히는 이정표다.

() () ()

은 물이 발생하는 수원이요, 는 물이 힘차게 흐르는 물줄기, 은 물이 흐르다 지쳐서 쓰러진 물무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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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생(長生)

장생이란 십이운성 가운데 최고의 길성을 의미한다. 예술 기술에 남다른 재능이 있고 성공과 출세가 빠르다. 깨끗한 심성으로 세상에 처음 태어나는 시기와 같다. 초목에 비유하면 새싹과 같은 형상으로 연약하지만 세파를 견디어내고 복록이 따르게 되므로 자연히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명예가 따르는 운성이다.

 

- 장생(長生)

십간

()

()

()

()

()

()

()

()

()

()

장생

()

()

()

()

()

()

()

()

()

()

장생 표를 보는 방법은 십간의 갑()에서 해()를 보면 장생, ()에서 오()를 보면 장생이 된다. 장생은 인명이 이 세상에 탄생하여 처음으로 울음을 터트린 상태를 뜻하며,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을 뜻한다.

 

제왕(帝旺)

12운에서 제왕은 권위, 두령, 독행, 최대를 의미하고 이별과 조상과의 절연(絶緣)을 관장한다.

- 12운 제왕(帝旺)

십간

()

()

()

()

()

()

()

()

()

()

제왕

()

()

()

()

()

()

()

()

()

()

제왕 표를 보는 방법은 십간의 정()에서 사()를 보면 제왕, ()에서 신()을 보면 제왕이 된다. 제왕은 일생일대의 성쇠 가운데서 극히 왕성할 때이다. 특히 지지삼합할 때의 제왕성은 강렬한 단결력을 발휘하게 된다.



지지삼합도

장생 제왕 묘
(長生帝旺墓)

변화오행
(變化五行)

변화십간
(變化十干)

() () ()

목국(木局)

()

() () ()

화국(火局)

()

() () ()

금국(金局)

()

() () ()

수국(水局)

()

 

해묘미(亥卯未)는 삼합하여 목국(木局)이 되고 을()로 변화하고,

인오술(寅午戌)은 삼합하여 화국(火局)이 되고 병()으로 변화하며,

사유축(巳酉丑)은 삼합하여 금국(金局)이 되고 신()으로 변화하고,

신자진(申子辰)은 삼합하여 수국(水局)이 되고, ()으로 변화한다.

예를 들어 임()일생에 지지가 신자진(申子辰)으로 삼합하면 이것은 양수(陽水) 곧 임()으로 변화하므로 신자진(申子辰) 삼합은 상기 표에 의하면 수국이 되어 임()으로 된다. ()일간에서 임()을 보면 비견이다. 이것은 신()이나 진()장간에 다른 어떤 오행이 있어도 그것들은 한결같이 비견의 신으로 변화한다.

이것은 사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신약 사주에서는 길작용을 미치게 되고 반면 신강 사주에서는 흉작용을 끼치게 된다. 이와 같이 지지삼합이라고 해서 반드시 길하다고만 볼 수 없는 것이다.


 사주의 예

 

사주에서 지지삼합이란 목화금수(木火金水) 4오행의 12의 장생, 제왕, 묘성의 단결인데 삼합하여 제왕성의 오행으로 변화한다. 예를 들어 12운표의 갑난(甲欄)을 보면 해()가 장생, ()가 제왕, ()가 묘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사주 중에 월지에 연결하여 해묘미(亥卯未)가 있으면 이들 3()은 삼합이라는 결합상태를 만들어내고 제왕성은 묘()이므로 묘()의 오행인 음목(陰木) ()로 변화한다.

사주에서 삼합으로 변화할 때에는 월지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원칙이 있다. 이것은 월지가 자신의 근기 운명을 관장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월지에 연결된다는 것은 그만큼 운명적으로 강력한 작용을 미치게 된다.

월지에 연결되어 삼합이 된 경우는 용신은 그 삼합의 오행으로 변화한 것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서 월지오행이 정재이더라도 극단적인 경우에는 살()이 되고 자신을 공격하는 흉신으로 화()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는 역으로 재살격(財殺格) 같이 보이는 것이 인수격을 이루는 경우도 있으므로 삼합의 변화론은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월지에 연결되지 않는 삼합은 용신 자체의 변화로는 되지 않으나, 일간의 강약이나 용신에 대한 희신에는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세한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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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의 예

 

위 사주는 월지에 제왕성이 있고 삼합하여 국원(局垣)을 득하며 단결력이 가장 강하고, 신자진(申子辰) 삼합하여 수국(水局)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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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의 예

 

위 사주는 해묘미(亥卯未) 삼합하여 목국(木局)이 된다. 다만, 제왕성은 일지에 있고, 따라서 격은 삼합 후에 변화한다. 월지 중에 임수(壬水)의 기()는 약간 남는다고 보게 된다.

 

   

사주의 예

 

위 사주는 사유축(巳酉丑) 삼합 금국(金局)을 이룬다. 월지에 삼합 중 어느 하나의 오행이 있으면 일지에 연결되지 않아도 삼합으로 취급한다.

 

   

사주의 예

 

위 사주는 인오(寅午)의 반회가 있다. 인오(寅午) 반회하여 화기(火氣)는 왕하나 아직 왕화(旺火)로는 되지 않는다. 나머지 술() 오행을 기다려서 맞이하면 비로소 인오술(寅午戌) 삼합이 되어 왕화가 왕성하게 된다.

지지삼합은 혼기(婚期)과 관련이 있는데, 일지가 삼합이나 반합이 되는 것은 그 해에 혼기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것은 지지세운이나 대운과의 합으로 보게 된다. 사주에서 남여의 상호 월지, 일지가 삼합이 되면 궁합은 대단히 좋다.

지지삼합이 있으면 육친 골육과의 화합을 뜻한다. 삼합은 협조, 협동을 관장하게 되는데, 사주에서 행운에서 지지삼합하는 것은 그 기간 동안은 타인과 화합과 협동하는 일이 있다.


지지의 삼합

삼합(三合)이란 3개의 지지가 합을 이룬다는 뜻으로 삼합은 삼총사로써 운명에 좋고 나쁨(,불호)를 같이하는 경우가 많다.

 

첫째, 삼재(三災)를 같이 한다.

둘째, 십이신살(十二神殺)을 같이 한다.

세째, 화개살(華蓋殺)을 같이 한다.

넷째, 도화살(桃花殺)을 같이 한다.

다섯째, 오귀살(五鬼殺)을 같이 한다. 이 외에도 많은 운명을 함께 한다.

 

사주에 삼합이 있으면

- 시간관념이 적으며 동지애가 적다.

- 용모가 아름답고 심성이 착하다.

- 심성이 착한 반면 자기를 내세우고 좀 비굴하다.

- , , 시가 삼합되면 신왕이면 여인은 남자의 기상이 있고, 남자는 상처 또는 별거한다.

- , , 시가 삼합되면 좋은 가문에서 태어났다.

- , , 시가 삼합되면 복이 중중하다.

- 해묘미가 삼합되면 신경이 예민하고 신경질적이며 키가 크고 깡마른다.

- 인오술이 삼합되면 음덕이 많고 의욕이 강하고 키가 크다

- 사유축이 삼합되면 재산은 풍족하나, 항시 관재와 시비가 따르며 모의 체구가 대부분 적다.

- 신자진이 삼합되면 지혜가 출중하고 몸이 비대하다. 


미완성(未完成) 삼합 

지지 삼합중 방합(方位合,方局)에는 없는 반합(半合)의 미완성 합()을 형성하기도 한다.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이 삼합인데 이 삼합된 세개 지 가운데 하나가 부족한 것을 미완성 삼합이라 하는 것이다.

미완성 삼합이라고 하여도 오행은 삼합의 오행과 변합이 없으며 정 삼합 보다는 성질이 약하지만 사주 배열에 보조 역활을 하여 준다.

 

- 寅午戌 = 火局 : 불바다

- 巳酉丑 = 金局 : , 싸움터

- 申子辰 = 水局 : 큰물, 바다

- 亥卯未 = 木局 : 밀림

 

방합(方位合) : 합 중에서 제일 강하다.

지지는 세 개씩 모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형성하는데, 자기 계절의 지지가 다 모이면 방향의 국()을 이룬다하여 방국(方局)이라고 한다.

- 寅卯辰 = 東方 木局

- 巳午未 = 南方 火局

- 申酉術 = 西方 金國

- 亥子丑 = 北方 水局

 

방합은 삼합보다 역량이 크고 삼합은 육합보다 역량이 크다.

예를 들어 해자축이 방합인데 해자축이 다 있으면 전방(前方)이라하고,

해자축 가운데 그 하나가 없어 해축, 해자, 자축 이렇게 두 개의 지()만 있으면 반방(半方)이라 한다.

반방을 이루어도 오행은 역시 방합한 오행으로 화하나 전방보다 힘이 못한것 뿐이다.

 

국방대조도(局方對照圖)

()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

해묘미(亥卯未)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신자진(申子辰)

()

인묘진(寅卯辰)

사오미(巳午未)

신유술(申酉戌)

해자축(亥子丑)

동방(東方)

남방(南方)

서방(西方)

북방(北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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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육합(六合) 종류


寅亥(인해)

辰酉(진유)

午未(오미)

子丑(자축)

卯戌(묘술)

巳申(사신)

 

상합(相合)은 생합(生合)과 극합(剋合)으로 나뉜다.


相合

 - 生合 - 寅亥, 辰酉, 午未

 - 剋合 - 子丑, 卯戌, 巳申

 

相合은 서로 합이 된다는 뜻입니다.


生合은 서로 살려주는 합이다.

길하고 좋은 합이 된다. 寅亥에서 이고, 이다. (水生木이 되어서 해준다.)

辰酉에서 이고 이다.(土生金이 되어서 해준다.)


剋合은 서로 이기고 제압하는 이다.

하게 작용되는 이다. 子丑에서 이고 이다. (土剋水해서 이 된다.)

卯戌에서 이고 이다.(木剋土해서 이 된다.)

巳申에서 사는 이고, 이다. (火剋金해서 이 된다.)

 

지지육합 (地支六合)

12지지가 상호 합체합화작용을 하는 관계이다. 지지육합은 지합이다. 지구의 자전에 의해서 태양과의 접점이 합치하는 곳을 적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주 중에 육합이 있는 것은 단결하여 화합의 뜻을 갖게 되고 각기 역량이 왕하게 된다.


사주의 예


위 사주에서 월지의 축()일지의 자()가 지지육합의 관계를 갖는 상태이다.

 

- 지지 육합도

오미(午未)

사신(巳申)

진유(辰酉)

묘술(卯戌)

인해(寅亥)

축자(丑子)

일월(日月)

()

()

()

()

()

 

지합은 부자경애(父子敬愛), 조업계승 등 가권을 상속하는 사주가 되고 배우자와 화합하고 노후의 안정 및 자녀와의 화합을 의미하다. 연과 시의 요합(遙合)은 적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