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생활정보

인기 드라마 미생(未生)의 뜻은

by 연송 김환수 2014. 12. 2.

드라마 미생(未生, Incomplete Life)20141017일부터 tvN에서 방영중인 tvN 금토 드라마이다.

 

2012117일부터 2013813일까지 다음에서 연재된 웹툰을 각색해 제작된 드라마이며 업데이트된 'TV 손자병법'이라고 불린다.

 

 

"미생" 은  바둑에서 집이나 대마가 아직 완전하게 살아 있지 않음을 말하는데 완전히 죽은 돌이라는 뜻을 가진 사석(死石)과는 달리 살아날 여지(완생完生)를 남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생 드라마의 숨은 뜻은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인공이 고군분투하는 모습과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다.

 

미생이란 바둑에서 두 집이 없는 상태로 살리거나 잡는 것은 바둑을 두는 양 대국자들이 하기 나름이다.

 

살 수도 있고 죽을 수도 있는데 미생 상태에서 신의 한두수 또는 상대방이 방심하여 두집을 만드는 데에 성공하면 사는 거고 그렇지 못하면 잡히는 것이다.

 

 

----------------------------------------------------------

 

바둑에서 미생(未生)은 집이나 대마 등이 살아있지 않은 상태 혹은 그 돌을 이르는 말이다. 완전히 죽은 돌을 뜻하는 사석(死石)과는 달리 미생은 완생할 여지를 남기고 있는 돌을 의미한다는 차이가 있다.

 

 

이 그림을 보면 양쪽의 흑이 모두 백에게 고립되어 있는 상황이다.

 

왼쪽의 흑은 붙은 두 집밖에 내지 못한 상황에서 더 이상 독립된 두 집을 만들 방법이 없기 때문에 죽어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오른쪽의 흑을 보면 왼쪽의 흑과 마찬가지로 두 집을 내지 못하고 고립되어 있지만 이것은 수상전이 된 형태이다.

 

따라서 아직 죽은 것이 아니며 갈라져 있는 백 Δ 석 점만 잡으면 완생할 수 있는 모양이다.

 

흑에서 사석이 된 왼쪽 돌을 과감히 포기하고 오른쪽 돌을 살리고자 한다면,

보는 바와 같이 흑이 백의 공배를 차근차근 메워서 백 Δ 석 점을 꼼짝 못하게 가두니 흑이 완생에 성공한 모양이다.

 

이처럼 완생하지는 못했지만 완생할 여지를 남기고 있는 상태 혹은 그 돌을 미생이라고 한다.

 

----------------------------------------------------------

 

직장인들의 공감 100% 드라마 "미생", 미생의 뜻은 ?

 

[시선뉴스 이호] 요즘 장안의 화제가 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tvN의 드라마 미생”. 실제 직장인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며 출연하고 있는 임시완, 이성민, 강소라의 주가를 크게 높여주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드라마의 제목인 미생의 뜻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미생은 바둑용어로 집이나 대마 등이 살아있지 않은 상태 또는 그 돌을 이르는 말로 완전히 죽은 돌이라는 뜻을 가진 사석(死石)과는 다르게 완생의 여지를 가지고 있는 돌을 뜻합니다.

 

또 완생이라 함은 특정한 돌들에 대해 상대방이 무슨 수를 쓰더라도 살릴 수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드라마에서 미생이라 함은 완생이라는 성공을 향해 달려 나가는 아직 성공을 하지 못한 사람들의 성장 과정기라고 할 수 있겠죠.

 

바둑을 잘 두는 사람들은 흔히 바둑을 인생에 비유합니다. 인생의 승리를 위해서 꼭 필요한 성공(완생). 완생을 향해 달려 나가는 미생들의 뒷이야기가 매우 궁금합니다.

 

무엇이든 처음 시작하는 일에 완벽하게 잘 할 수는 없습니다. 비록 지금은 미생일 지라도 완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노력한다면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완생 이라고 생각합니다.

 

9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