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생활정보

꽃 양귀비 -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by 연송 김환수 2014. 5. 23.

꽃 양귀비 (우미인초)

 

화무십일홍 권불십년

변하지 않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화무십일홍 권불십년(花無十日紅 權不十年)

제 아무리 아름다운 꽃도 열흘을 넘기지 못하고

제 아무리 막강한 권력이라 해도 10년을 넘기지 못한다

 

花無十日紅 人不百日好(화무십일홍 인불백일호)

열흘 붉은 꽃은 없고, 사람은 백 일을 한결같이 좋을 수 없다.

 

중국 속담에 인무천일호 화무백일홍(人無千日好 花無百日紅)이라고 하여 사람이 천일동안 좋을수 없듯이 세상살이는 변화무상(變化無常)하여 영원한 것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다가서면 멀어지고

멀어지면 다가오는

사랑은 얼마나 아름다운 것이냐

 

사랑은 독이 되고 사랑은 죽음이 되는

우미인초(虞美人草, 개양귀비) 속에 숨겨져 있는 사랑이야기를 생각해 보면서 아름다운 꽃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의 마음을 미혹하고 현혹하는 개양귀비 꽃

 

경국지색의 우미인과 양귀비 꽃 그 둘은 너무나도 닮았다.

옛 우리나라의 선인들은 양귀비가 너무 요염하다 하여 뜰에 심지 않았다고 한다. 

 

 

우미인초(虞美人草 ) : 개양귀비

 

(虞 헤아릴우, 아름다울미, 사람인, 풀초)

 

()나라 項羽(항우)가 자결하기 전에 그의 애희(愛姬)였던 우희(虞姬)가 자문(自刎 : 스스로 목을 찔러 자결함)하였는데 그의 묘 위에 난 풀을 후세 사람들이 美人草(미인초)라 하였다.

 

우미인초는 양귀비꽃과에 속하는 越年草(월년초)이다.

 

항우는 해하에서 애희 우미인에게 스스로 목숨을 끊게 하고 자신도 양자강가 오강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된다.

 

當年遺事久成空 慷慨樽前爲誰舞(당년유사구성공 강개준전위수무)

 

그 때의 옛일 이미 자취 없이 사라진 지 오래거니, 임의 술잔 앞에서 슬퍼하던 몸부림 이제는 누굴 위해 저리도 하늘거리는가.

 

<증자고(曾子固) 우미인초(虞美人草)>

---------------------------------------------------------------------------------------------------------------------

 

우미인(虞美人) : 출생 - 사망 미상 ~ BC 202

 

진나라 말기 때 사람. 항우(項羽)의 애첩(愛妾)이다.

 

국적 : 중국 / 시대 : 한나라

 

항우(項羽)의 애첩(愛妾). 우미인은 속칭이고 우는 성()이면서 이름이라고도 한다. 항우는 진()을 타도하고 서초(西楚)의 패왕(霸王)이라고 칭하여 한()의 유방(劉邦 ; 고조(高祖))과 패권을 다투었으나 패배하여 포위되었다.

 

항우는 밤에 사방을 포위한 한군(漢軍)이 초나라의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듣고 유방이 이미 초를 점령하고 초나라 백성이 모두 적이 되었다고 생각하여, 진중에서 주연을 베풀고 우미인에게 석별의 노래를 부르게 하자, 우미인이 이에 노래로 대답하고 자살하였다 한다.

 

안후이 성[安徽省] 정원(定遠) 동쪽에 묘가 있는데 묘에 돋아난 풀이 우미인곡(虞美人曲)을 들으면 춤을 추어 움직이므로 이 풀을 우미인초()라고 한다는 전설이 있다

 

항우가 해하(垓下)에서 유방(劉邦)의 군대에 포위되어 군량도 떨어지고 군사마저 부족하자 군막(軍幕)에서 함께 술을 마시고 비분강개하여 노래하니 그녀가 화답하고는 장부(丈夫)에게 짐이 될 수 없다.”고 말하면서 눈물을 흘리며 노래를 부르고 자결하여 항우를 격려했다.

 

그 노래가 답항왕가(答項王歌),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나라 병사가 이미 점령을 했는지,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 소리 들리네. 대왕께서 전의(戰意)와 기개(氣槪)가 다했으니, 천첩인들 어찌 살기를 바라리오.(漢兵已略地 四面楚歌聲 大王意氣盡 賤妾何聊生)”

 


 

 

 

 

 

 

 

이 꽃의 정확한 이름은 개양귀비로 양귀비와 개양귀비는 모두 양귀비과로 두 꽃은 매우 닮았기 때문에 개양귀비라 불리며, 개양귀비의 다른 이름은 애기 아편꽃, 서양 양귀비, 꽃양귀비로 불린다.

 

중국에서는 우미인의 무덤에서 이 꽃이 피어났다 하여 우미인초라고 부른다.

 

 

양귀비는 마약 성분이 있어 일반인의 재배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볼 수 없다.

 

 

하지만 개양귀비는 마약 성분이 없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심고 여러 곳에서 양귀비 꽃 축제를 열고 있다.

 

 

항우(項羽) : 초패왕(楚覇王)

 

()Xiang Yu ()Hsiang Yu.

BC 232 중국 초()나라 ~ 202 안후이 성[安徽省].

 

중국 진나라(: BC 221~206) 말기의 장수이며 진을 멸망시킨 반란군의 지도자이름은 적(). 자는 우().

 

(: BC 206~AD 220)을 세운 유방(劉邦)과 관중[關中]의 지배권을 놓고 다투었다.

항우가 패함으로써 중국에서 봉건제가 일소되었다.

 

항우는 진나라가 전중국을 통일하고 전국에 할거하던 제후국들을 폐지시킬 때 진에 흡수된 나라 가운데 하나인 초나라 유력가문의 후손이었다.

 

진에 대항하는 반란이 각지에서 일어났을 때 항우는 삼촌인 항량(項梁)이 이끄는 초군(楚軍)에 합류했고, 나중에 그를 이어 초군의 최고 지휘자가 되었다.

 

항우가 이끄는 군대는 결국 진의 수도를 점령하고 진의 마지막 황제를 처형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옛 통치체제를 회복시키려고 했다.

 

우선 옛 초 왕실의 후예를 맞아 회왕(懷王)이라고 했다가 의제(義帝)로 존중해주었고, 반란에 가담했던 여러 장수들에게 전국의 여러 지역을 분봉해주었다.

 

자신은 옛 초나라의 영토에 자리잡고 패왕(覇王)으로 자처했다. 그러나 항우는 곧 의제를 살해했고, 각지의 장수들이 패권을 놓고 서로 싸우게 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강력한 자가 중국의 서부 지역인 파((한중(漢中)에 분봉받았던 유방이었다. 원래 농민 출신인 유방은 민심을 얻는 법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차차 서쪽 지역의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입지를 강화했다. 반면에 항우는 봉건제를 재현시키고 있었다. 그는 장신에 우람한 체격을 가지고 있었고 학식을 갖춘 시인이었으며, 탁월한 군사전략가였다.

 

그러나 일반인들의 마음을 끌어당기고 그들의 충성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인간적 매력을 갖고 있지 못했다.

 

두 세력의 공존관계는 유방이 초를 공격함으로써 끝이 났다. 유방은 육박전으로 승부를 내자는 항우의 제안을 번번이 거절했다.

 

202년 항우는 패하여 포위를 뚫고 도망가던 중 자살했다. 항우의 영웅적 행동, 특히 마지막 전투에서 보여준 용감한 모습은 중국 시와 소설의 좋은 소재가 되었다.

 

항우(項羽)는 스스로 노래했듯이 힘과 기운은 역발산기개세(力拔山氣蓋世 = 힘은 산을 뽑을 만하고, 기운은 세상을 덮을 만함)를 자랑했다.

 

시골 땅 초나라에서 궐기한지 3년 만에 중원의 영웅호걸들을 모두 굴복시키고 진()을 정복하여 진시황이 쌓은 아방궁을 불태워버린 뒤 패왕(覇王)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너무나 잔혹한 점령자였던 항우에게는 왕업(王業)을 함께 지킬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곧 향수(鄕愁)에 빠진 항우는 정복한 땅을 부하 장수들에게 나누어주고 초나라로 돌아갔는데, 그로부터 중원은 다시 분열되었고, 그 자신도 한() 유방에게 쫓기어 해하라는 물가에서 자결하고 만다.

 

군사를 일으켜 초패왕이 되었다가 자결할 때까지 기간이 겨우 8년이었다. 죽을 때 곁에 남은 사람은 애첩 한 사람 뿐이었다.

 

장수로서의 재능으로는 중국 사상 최고라고 일컬어지는 영웅이었지만, 곁을 지켜주는 사람 없이는 온전히 천자가 될 수 없었던 것이다.

 


 

======================================================================

 

양귀비(Papaver somniferum, 楊貴妃)

 

 

양귀비 (楊貴妃)

 

양귀비(문화어: 아편꽃)는 양귀비과의 한해살이꽃이다.

앵속(罌粟)이라고도 한다.

 

아편을 만드는 데에 쓰며, 농작물로 재배하기도 한다. 아편을 합법적으로 생산하는 나라는 불가리아·그리스·인도·일본·파키스탄·터키·러시아·유고 등이며, 한국에서는 법으로 재배가 금지되어 있다.

 

양귀비의 씨는 빵, 베이글 등에 쓰이고, 씨를 기름으로 짜내서 쓰기도 한다. 씨에는 마약 성분이 거의 들어있지 않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추정된다. 기원전 10세기경 수메르인들의 공예품에서 양귀비의 형상을 볼 수 있다. 양귀비에서 아편을 추출하는 법은 고대 그리스인도 알고 있었는데, ‘오피움’이라는 이름은 그리스인들이 붙인 말이며, 이것이 중국인들에 의해 ‘아편’으로 음역이 되었다.

 

동양에서는 당 현종의 왕비였던 양귀비의 아름다움에 비길만큼 아름다운 꽃이라 해서 ‘양귀비’로 이름지어졌다

 

양귀비는 당 현종의 후궁이었다.

아름다움과 총명함으로 현종 황제의 총애를 받지만 정도가 지나쳐 안사의 난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자결하게 된다.

안사의 난이 당을 흔들었기 때문에 경국의 미인이라고 부른다.

 

양귀비꽃은 당 현종의 양귀비처럼 아름다워 붙여진 이름이다.

양귀비의 불행한 최후의 모습을 양귀비꽃과 대비하여 표현하였다.

 

 

          

    양귀비

 

  양귀비 꽃 (잎과 줄기가 매끈하다)

  관상용 개양귀비는 줄기 등에 잔털이 있다

  

     1885년의 아편양귀비 삽화.

 

     양귀비 흰색 꽃.

    

     양귀비 열매.

   

     양귀비 줄기와 잎.

 

양귀비(Papaver somniferum, 楊貴妃)

 

양귀비과(楊貴妃科 Papaveraceae)에 속하는 1~2년생초.

 

양귀비 키는 1~1.5m 정도 자란다. 잎은 긴타원형으로 어긋나는데, 잎자루가 없고 잎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자주색·붉은색 등 여러 가지 색으로 피며 꽃받침잎은 2장, 꽃잎은 4장이다. 수술은 많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그런 삭과(蒴果)로 익으며, 삭과 꼭대기에는 우산처럼 생긴 암술머리가 남아 있다. 덜 익은 열매의 흠집에서 나온 즙액 말린 것을 아편(阿片)이라고 한다.

 

아편은 최면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진통제·진정제·지사제 등으로 써왔다. 아편을 담배와 함께 피면 마취 상태에 빠지거나 몽롱한 상태가 되며 습관성이 되기 쉽고, 중독현상이 나타나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양귀비 재배를 금지하거나 국가에서 조절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마약법'을 마련해 양귀비 재배를 허가·조절하고 있다.

 

그러나 양귀비의 씨에는 이러한 마약 성분이 없어 기름을 짜기도 하며, 씨를 털고 난 열매껍질을 앵율각(鸚栗殼)이라고 하여 발한제·해열제로도 쓴다. 한국에 언제 들어왔는지는 확실치 않다.

 


 

----------------------------------------------------------------------------------------------------------------------

 

태화강 양귀비는 마약 성분이 있나요?

 

울산경찰청, 4~7월 양귀비 특별단속 중

승인 2014.05.21  17:07:54

 

          

▲ 양귀비(아편종).        ▲ 꽃 양귀비(원예종)

 

울산지방경찰청(청장 김성근)은 양귀비 개화 및 대마 수확기를 맞아 밀경작·밀매·사용 사범을 4월1일~7월31일 4개월 간 특별단속 중이다.

 

단속대상은 ①양귀비 밀경작 및 아편 밀조·밀매 사용행위, ②대마 밀경작 및 밀매·사용 행위, ③기타 관련 마약류 사범이다.

 

양귀비 꽃은 5, 6월에 흰색, 붉은색, 자주색 등 여러 가지 빛깔로 줄기 끝에 하나씩 피어나며, 붉은 양귀비 꽃은 ‘위안’, ‘위로’ 흰색 양귀비꽃은 ‘망각’이란 꽃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양귀비 열매에는 마약성분으로 분류되는 환각성분이 있어 우리나라는 재배가 금지돼 있다.

 

경찰청은 꽃 양귀비와 마약성분이 있는 양귀비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 2가지를 소개했다.

 

첫째로 마약성분이 있는 양귀비는 꽃의 꽃대는 솜털이 없이 아주 매끈한 반면 꽃 양귀비는 온 몸이 솜털로 덮여있다.

 

두 번째는 잎이나 꽃대, 꽃이 진 열매에 상처를 내었을 때 하얀 진액이 나오면 마약성분이 있는 양귀비이며, 나오지 않으면 꽃 양귀비이다.

 

※ 구별법

 

구 분

단 속 용 (아편종)

관 상 용 (원예종)

특 징

• 잎과 줄기가 매끈하다

• 잎이 넓고 톱니 모양이다

• 열매가 크고 둥글다

• 1.2-2m정도 자란다

• 줄기 등에 잔털이 있다

• 잎이 가늘고 깃털 모양이다

• 열매가 작고 도토리 모양이다

• 크기가 작다(60Cm정도)

학 명

양귀비 (opium poppy)

꽃 양귀비 (Papaver rhoeas L)


 

마약성분이 있는 양귀비는 마약(아편)의 원료가 되는 식물이므로 공원 등에서 볼 수 있는 꽃 양귀비와 달리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서 관상용 및 가축치료용 등 어떠한 목적으로든 재배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 태화강 대공원 양귀비는 꽃 양귀비일까, 마약성분이 있는 양귀비 일까?

경찰에서는 색상별로 채취해 국립과학수사 연구원에 감정 의뢰한 결과, 꽃 양귀비로 확인됐다며 울산 시민들이 안심해도 된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상비약으로 쓸 목적으로 소량의 양귀비를 재배하더라도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위반으로 5년 이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 벌금형 처벌을 받게 된다”며 “불법재배 또는 자생 양귀비나 대마를 발견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경찰관서에 신고·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민영 기자


=======================================================================


울산 양귀비 축제 및 장미축제

http://blog.daum.net/yescheers/8599099

 

8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