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생활정보

멘사, 멘사 인터내셔널 (Mensa International)

by 연송 김환수 2013. 5. 31.

 

멘사 (Mensa)

 

바로가기  멘사코리아 http://www.mensakorea.org/

전 세계 수재들의 모임 라틴어로 '둥근 탁자'를 의미하는 멘사는 천재들의 두뇌를 비정치적이고 모든 인종과 종교를 넘어서 인류복지 발전을 위해 최대한 활용한다는 취지로 1946년 영국의 롤랜드 버릴(Roland Berrill) 변호사와 과학자이자 법률가인 랜스 웨어(Lance Ware) 박사에 의해 창설된 단체다.

 

현재 세계 100개국에 10만 명의 회원이 가입해 있으며, 남극 대륙을 제외한 각 대륙 40개국에 멘사조직이 구성돼 있다.

 

멘사는 자체 개발한 언어와 그림 테스트 중 하나에 응시하는 멘사테스트를 통과하였거나 공인된 IQ테스트에서 전 세계 인구 대비 2% 안에 드는 148 이상을 받은 사람에게 회원 자격을 준다.

 

전 세계 멘사 멤버 중 유명인사로는 포드사의 전 회장 도널드 피터슨, 미국의 여배우 지나 데이비스, 세계적인 작가 이자크 아니모프, 도미노의 귀재 보브 스페자, 세계 최고의 IQ 228의 보유자인 마릴린 사반트 등이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멘사지부인 한국 멘사(Mensa Korea)는 1996년 7월 국제멘사회원인 안효진 씨가 국제멘사집행관(Mensa International Executive Director)이었던 에드워드 빈센트(Edward Vincent) 씨를 통해 첫 테스트를 받으면서 시작되었고, 이듬해 8월 첫 회장단 발족에 이어 98년 1월에 공식 출범하였다.

 

한국멘사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mensakorea.org이다.

 

--------------------------------------------------------

 

멘사

 

멘사(Mensa)는 가장 크고 오래된 고지능자의 모임이다. 멘사라는 이름은 둥근 탁자를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비영리 단체로서, 인구대비 상위 2%의 지능지수(표준편차 24 기준, IQ 148이상)를 가지면 가입할 수 있다. 비정치적이면서, 인종 및 종교차별로부터 자유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멘사의 의미

멘사는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일반 인구의 상위 2%에 드는 지적능력만을 가입조건으로 하는 국제적인 단체로, Mensa의 의미는 라틴어로 “테이블”, mens는 “마음”, 그리고 mensis는 “월”을 뜻하는데, 따라서 멘사를 통해 “마음, 테이블, 월”을 떠올릴 수가 있으며 위대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한 달에 한 번 테이블에 둘러앉아 모임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멘사의 창립

멘사는 롤런드 버릴(Roland Berrill)과 랜설럿 웨어(Lancelot Lionel Ware)에 의해 1946년 영국의 옥스퍼드에서 설립되었다. Berrill은 호주출신의 변호사였고, Ware 박사는 국립의료연구소에서 일하면서 지능검사에 관심을 갖게된 예비변호사였다. 이들은 우연히 기차에서 만난 후 지속적으로 교신하게 되었는데, 주로 Ware 박사의 오랜 숙원이었던 단체의 창설에 대한 것이었다. 1946년, Ware 박사는 Berrill에게 Cattell III 지능검사를 실시하였고, Berrill은 곧바로 지지자들을 찾기 시작했다. 1946년 10월 1일, Berrill은 첫 번째로 멘사 문헌을 출간하게 되는데, 이 날이 멘사의 창립일로 여겨지고 있다.

 

오늘날, 100개국 이상에 11만명 이상의 회원을 기반으로, 멘사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지역사회 참여를 전 세계에 제공하고 있다.

 

멘사의 목적

멘사는 헌장에 명시된 바와 같이 다음 세 가지 목적을 가진다.

 

1. 인류를 위한 人智의 증명과 육성

2. 지성의 본질, 특성 및 이용에 관한 연구 장려

3. 회원에게 지적․사회적 자극 환경 제공

 

한국멘사의 간략한 역사

한국멘사를 위한 최초의 모임은 1995년에서 1996년 사이에 있었는데, 국내의 국제멘사회원들이 만나 한국멘사의 발족을 논의하면서 설립 계획이 구체화되기 시작되었고, 그 후 영국에 소재한 국제멘사(Mensa International Ltd.)와의 협의를 거쳐 1996년 5월 중앙일보에 멘사에 관한 소개기사가 게재되면서 멘사가 한국에서 널리 일반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1996년 7월 대한생명 63빌딩에서 최초의 한국멘사 테스트가 실시되었는데, 멘사에 대한 높은 대중적 관심을 반영하듯 150여명이 응시하여 66%의 통과율을 나타내며 본격적으로 한국에 상륙하였다. 1997년 8월 초대 임원진이 선출되었고, 1998년 1월 COEX 국제회의실에서 234명의 회원이 참석한 초대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2012년 현재 1700명 가량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가입 요건

멘사코리아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테스트를 통과하면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며, 그 이후 가입절차를 거치면 정회원이 될 수 있다. 현재의 테스트방식은 FRT(Figure Reasoning Test, 도형추리테스트)이며 45문항에 2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유형은 FRT A 형과 B 형 두 가지로 제시되며 한 번 테스트에 응시하여 미통과시 향후 6개월간은 재응시를 금하고 있다.

 

멘사에서 활동중이거나 활동했던 국내 회원

김혜주 (성우)

류시현 (탤런트, 리포터)

이이언 (그룹 못의 멤버)

전혜원 (아나운서)

전혜진 (만화가, 작가)

하연주 (탤런트)

한준호 (아나운서)

정지원 (KBS) (아나운서)

 

멘사에서 활동중이거나 활동했던 세계 유명인사

댄 브라운 - 소설가, 다빈치 코드 작가

도널드 피터슨 - 자동차 회사 포드(Ford) 전 회장

메릴린 보스 사반트 - 칼럼니스트,

      세계 최고 IQ(228)로 1986~1989년판 기네스북에 실렸던 인물

스콧 아담스 - 만화가, 딜버트 작가

아이작 아시모프 - SF 작가, 대학교수, 과학해설자

에이드리언 무어하우스 - 수영선수,

      서울 올림픽 남자 평영 100m 금메달리스트

존 맥아피 - 프로그래머, 컴퓨터 백신 회사 맥아피(McAfee) 설립자

지나 데이비스 - 배우,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

넷상에 나와 있는 멘사 회원증 관련 이미지

 

 

 

--------------------------------------------------------

 

멘사 인터내셔널 (Mensa International)

 

IQ테스트에서 상위 2% 안에 드는 지적 능력 소유자들로 구성된 국제단체다.

 

설립 시기 : 1946년 10월 1일

설립 목적 : 인류를 위한 지혜의 육성

소재지 : 영국 링컨셔 주 케이솔프 슬레이트 반

규모 : 가입 국가 100개 국, 회원 약 11만 명(2011)

주요 활동 : 국가별 기관지 발행, 정기 모임 주최

상징 : 테이블

 

멘사 인터내셔널은 지능검사에서 인구의 상위 2% 안에 드는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회원으로 하는 국제단체다. 회원들의 뛰어난 지능을 인류를 위해 사용하자는 취지로 활동을 하고 있다.

 

설립자는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변호사 롤랜드 베릴(Roland Berrill)과 역시 변호사였던 랜슬롯 라이오넬 웨어(Lancelot Lionel Ware) 두 사람이다. 이들은 우연히 기차에서 만난 뒤 지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만의 단체를 결성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1946년 10월 1일 두 사람은 처음으로 멘사 관련 문헌을 출간했는데 멘사 인터내셔널은 이 날을 단체의 공식 출범일로 보고 있다. 단체 이름인 ‘멘사(Mensa)’는 라틴어로 ‘탁자’라는 뜻이다.

 

‘위대한 마음’을 가진 이들이 한 달에 한 번 탁자에 둘러 앉아 모임을 갖는다는 의미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멘사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표준 IQ테스트에서 상위 2% 안에 들어야 한다. 테스트는 스탠포드-비네 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s)처럼 국제적으로 공인된 테스트만 사용된다. 모든 IQ테스트의 결과를 수용할 경우 회원 숫자가 무분별하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멘사 인터내셔널 스스로 개발한 자체 테스트 프로그램도 보유하고 있다.

 

멘사 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50개 나라에 약 11만 명(2011년 기준)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가장 많은 회원이 있는 나라는 미국(5만 6000명)이다. 영국(2만 3500명)이 그 뒤를 잇는다.

 

각 국가별로 모임을 주관하거나 기관지를 발행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2006년에는 멘사 인터내셔널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미국 올랜도에서 세계대회(The Mensa World Gathering)를 개최하기도 했다.

 

한국 지부인 멘사 코리아는 1998년 설립됐다. 설립 첫 해에 9명이 테스트에 합격해 멘사 회원이 됐다. 2000년 사단법인으로 등록했다. 2007년부터 월간 정례모임인 MKMG(Mensa Korea Monthly Gathering)를 시작했다. 사무실은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34-24에 있다.

 

관련 사이트 : http://www.mensa.org/

 

=============================================================

 

하연주, 멘사 합격 '완벽한 엄친딸' 등극

 

기사입력시간 2013.02.19

 

 

[OBS플러스 송현경 기자] 배우 하연주가 멘사 회원자격 취득했다.

 

지난 17일 하연주의 소속사 웨이즈컴퍼니 공식 페이스북에는 하연주의 멘사 회원 자격 취득 소식과 함께 인증 사진이 게재됐다.

 

하연주의 소속사 측은 "하연주가 최근 멘사(IQ 테스트에서 상위 2% 안에 드는 지적 능력 소유자들로 구성된 국제단체) 회원 자격 취득을 알려왔다"고 밝혔다.

 

이어 소속사는 하연주에 대해 "참 대단하다. 앞으로 연기활동에서도 우월한 연기 열정을 보여주겠다는 당찬 각오도 함께 전했다. 팬분들의 많은 응원 부탁한다"고 전했다.

 

사진 속 하연주는 멘사 회원 합격 통지서를 들고 있는 모습. 합격 통지서에는 '멘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앞서 하연주는 2008년 MBC 시트콤 '그분이 오신다'로 데뷔해 드라마 '글로리아', '로열 패밀리', tvN '로맨스가 필요해', '막돼먹은 영애씨', '재밌는 TV 롤러코스터' 등에서 연기를 펼치며 얼굴을 알렸다.

 

(사진=웨이즈 컴퍼니 공식 페이스북) 

OBS플러스 송현경 기자 a927@obs.co.kr

 

하연주 :

    탤런트, 영화배우

 

출   생 :

    1987년 8월 6일

     (만 25세), 서울,

     토끼띠, 사자자리

 

신   체 :

    172cm, 48kg

 

학   력 :

      디지털서울문화예술학교

 

데   뷔 :

    2008년 시트콤

    '그 분이 오신다'

 

소   속 :

    웨이즈 컴퍼니

 

 

 

8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