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전환기란?
분기부의 가동레일을 이동시켜 정거장 진출입 열차의 운행선로를 변경시키는 장치로서 중요도가 매우 높은 운전보안장치
종류 및 사용개소
- NS :국산, 일반선 구간 사용
- MJ81 : 프랑스에서 도입하여 국산화 완료, 고속선 구간 및 일반선 고속화 구간 사용
- Hydrostar : 오스트리아에서 도입하여 경부고속선 2단계 구간 사용
- 통합형 :일반, 고속분기기 사용이 가능한 통합형 국산화 개발품 (<주>세화)
선로전환기 장치
NS-AM형 선로전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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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 선로전환기
통합형 선로전환기
정보수집장치 (좌측 파란불 박스)
통합형 선로전환기 정보수집장치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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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붙은 선로전환기 / 추병 선로전환기(錘倂 線路轉換器, weighted point)
추붙은 선로전환기 정반위의 기준: 대향방향
◇ 정위(좌방진로개통: 백색)
◇ 반위(우방진로개통: 흑색)
선로전환기(線路轉換器)는 하나의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분기하기 위해 설치된 분기기(分岐器)의 방향을 변환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철제 추가 달린 레버로 동작시키는 수동식의 선로전환기이다. 전철기(轉轍器)라고도 한다.
구조가 매우 단순하며, 분기기를 동작시키고 고정시키는 힘은 추(錘)의 무게에 의존하기 때문에 밀착력이 약하고, 안전도가 매우 떨어지며 현재에는 운행빈도가 적은 측선 등에 사용하는 편이다.
한국에서는 추의 색상을 흰색과 검은색으로 칠해 놓는데, 흑우백좌(黑右白左)라고 하여 진행 방향에 검은색이 보이면 우측 선로로, 흰색이 보이면 좌측 선로로 진행하게 되어 있다.
□ 표지부 선로전환기
◇ 핸들식
전환력이 크지 않은 곳에 사용되는 선로전환기로 사람이 직접 핸들을 돌림으로써 진로를 변경한다. 정위/반위 표시를 위한 표지 및 광원이 추가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 레버식
원격 자동화가 되지 않은 곳에 종종 보이는 방식으로, 1~2m정도 되는 레버를 밀고 당겨서 동작시키는 선로전환기이다. 레버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어 보조 레버를 통해 레버가 임의로 동작하지 않도록 래치를 풀고 본 레버를 당겨야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환력이 큰 곳에 사용되며, 보안성이 높다.
정위/반위 표시를 위한 표지 및 광원이 추가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보통 청색 원형 바탕에 흰색 가로줄 표지가 정위(야간에는 청색등), 황색 화살깃 모양에 검은줄이 있는 표지가 반위(야간에는 황색등)이나, 탈선분기기는 열차를 탈선시키는 방향이 정위로 적색의 사각형 표지(야간에는 적색등)이다.
◇ 스프링 선로전환기
발조전철기라고도 불린다. 대개의 선로전환기가 배향방향에서 분기기를 억지로 통과하는 경우에는 심각한 손상은 물론 열차의 탈선도 초래할 수 있지만, 발조전철기는 이렇게 운행할 때 분기기를 스프링과 유압장치의 힘으로 동작시켜서 안전하게 열차를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기본적으로 한 방향으로 진로가 고정되어 사용되지만, 수동으로 조작할 수도 있다. 국내에서는 몇몇 테마파크의 미니열차 노선과 해운대 블루라인파크의 해안열차선에 사용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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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선로전환기의 번호는 기점 쪽은 21호, 종점 쪽은 51호
제2종 연동 장치에서는 배선이 간단하고 필요한 신호기 수가 적으므로, 신호기 번호는 1부터 20까지를 사용하고, 21부터는 선로전환기의 번호로 사용힌디.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 KR S-06030 "연동도표 작성기준" (9) 항목을 보면 전기선로전환기의 번호는 기점 쪽은 21호, 종점 쪽은 51호부터 붙인다고 나와 있다.
전기선로전환기의 번호는 기점쪽, 종점쪽 모두 바깥쪽 것 부터 차례대로 안쪽을 향해 붙이되 기점쪽은 21호부터, 종점쪽은 51호부터 번호를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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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과 무관한 측선의 추 붙은 선로전환기 분기기 번호
국가철도공단 선로유지관리지침(2023.05.08 개정)
제63조(분기기 번호의 부여)
정거장 등에 있어서의 분기기 번호의 부여는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연동과 무관한 측선의 추 붙은 선로전환기는 시점을 101호에서 200호까지 종점을 201호에서 300호까지로 하여야 한다.
2. 전용철도(전용선)의 분기기는 시점쪽은 구내에서 가까운 것부터 301호에서 400호까지 종점쪽은 401호에서 500호까지로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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