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 예 방/서예 5체 학습자료 등

청룡와당, 백호와당, 주작와당, 현무와당 - 진와, 한와

by 연송 김환수 2022. 2. 17.

청룡와당, 백호와당, 주작와당, 현무와당 - 진와, 한와 (秦瓦, 漢瓦)

 

汉式艺术|秦砖汉瓦之美
汉式心理文化... 12-23 14:39 大

한식 예술 | 진벽돌 한기와의 아름다움
한식 심리문화... 12-23 14:39 대


秦砖汉瓦,并非专指“秦朝的砖,汉代的瓦”,而是泛指秦汉时期的青砖与古瓦。它们历千年而不朽,以精美的文字、奇特的动物形象、充满活力的生活场景,再现了当时人们的现实世界与美好愿景。一枚瓦片就是一页鲜活的历史,一块砖就是一部耐人寻味的传奇故事。
瓦当:宫殿上的“徽章”
我们只要想一下秦兵马俑的千军万马与气势万钧,就可以理解秦代制陶技术的高超了。用这种技术去制造宫殿上的陶瓦,不难想见它们的坚固与华美。
精美的陶瓦被广泛用于秦阿房宫的营建。那些用于收束瓦缝,护持椽头,遮风挡雨的圆形瓦片被称为“瓦当”,因为瓦当向外,所以或印图案,或刻文字,兼具建筑与装饰的作用。

진나라 벽돌 한기와는, "진나라 것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벽돌, 한나라 기와'가 아니라 진한 시대의 청벽돌과 고기와를 가리킨다. 천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아름다운 글씨, 기발한 동물상, 활기찬 생활모습으로 당시 사람들의 현실세계와 아름다운 비전을 재현했다.기와 한 장이 살아있는 역사이고, 벽돌 한 장이 흥미진진한 전설이다.
와당: 궁전의 휘장
우리 진나라 병마용의 천을 생각하시면 됩니다.군만마와 기세가 매우 균등하다면 진나라 시대의 도기 제작 기술의 고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이 기술로 궁전의 도기와를 만들면 견고함과 화려함을 짐작할 수 있다.
정교하고 아름다운 도기와가 진아방에 널리 사용되었다.궁의 영건. 기와틈새를 여미고 서까래를 감싸고 바람을 막아 비를 가리는 둥글이기와편은 '와당'이라고 하는데, 기와편이 바깥으로 나가기 때문에 도안을 찍거나 글자를 새기거나 건축과 장식을 겸비하고 있다.

汉 青龙瓦当
现在出土的秦代瓦当上,图像多为鹿、豹、鱼、鸟等动物纹。这种动物情结源自秦人祖先的游牧狩猎活动。此后,汉承秦制,国力更加强盛,又建长乐、未央、建章宫等四十余座宫殿,使关中豪华建筑到达巅峰,瓦当图案的艺术性也抵达前所未有的高度,尤其是以青龙、白虎、朱雀、玄武四神兽瓦当最为出色。四神兽在古代为“天之四灵,以正四方”,具有辟邪禳灾的神力。四神兽瓦当的构图饱满得当,造型夸张,气势磅礴,雍容堂皇。时至今日但凡在当代设计中使用到四兽形象,都无法摆脱瓦当神兽造型的影响。

한청룡와당
지금 출토된 진나라 시대 기와 조각에 있는 도상.사슴, 표범, 물고기, 새 등의 동물무늬가 많다.이런 동물 콤플렉스는 진나라 인조로부터 유래되었다.선 유목 수렵 활동.이후 한승진제(漢承秦制)로 국력이 더욱 강해졌고, 장악(長樂)·미앙(未央)·건장궁(建章宮) 등 40여 개의 궁궐이 들어서면서 관중(關中)의 호화로운 건물이 절정에 이르렀으며, 와당 문양의 예술성도 전례 없이 높았으며, 특히 청룡(靑龍)·백호(白虎)·주작(朱作)·현무(玄武)의 4신수 와당이 가장 뛰어났다.사신수는 고대에 "하늘의 사령, 이정사방"이라 하여, 벽사퇴재(壁邪灾災)를 가지고 있었다.신력. 사신수 와당 구도.알차고, 과장된 조형, 기세 등등하고, 당당하다.오늘날에도 현대 디자인에서 사수(四獸)의 형상은 와당신수(瓦堂神獸)의 형상을 벗을 수 없다.

汉 白虎瓦当
除了动物,还有一种云纹瓦当也广为使用,它装饰在宫殿楼阙等建筑上,像一朵朵升腾的祥云点缀在宏大的建筑之间,衬托出古代高台建筑高耸入云的非凡气势。祥云缭绕于建筑之上,就像瑶台琼阁,宛如神山仙境。秦皇汉武都留下了寻找长生不老药的传说,云纹瓦当成为图案瓦当的主流,跟当时帝王渴望求仙升天、永享荣华的思想不无关系。

한백호 와당
동물 말고도, 구름무늬 기와탕이 또 하나 있다.궁전 누궐 등에 장식되어 마치 송이송이처럼 솟아오르는 용도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거대한 건물 사이로 수놓아진 상운은 고대 고대 고대 건축물이 하늘 높이 솟아오른 기세를 돋보이게 한다.건물 위로 상운이 감도는 것은 요대경각과 같은 신산선경(神山仙境)이다.진나라 황한과 한무 모두 불로장생약을 찾는 전설을 남겼고, 운문기와당이 문양기와당의 주류가 된 것은 당시 제왕이 구선승천을 갈망하며 영화를 누렸던 사상과 무관치 않다.

汉 朱雀瓦当
瓦当纹饰发展到西汉时,出现了文字瓦当。“长生无极”“长乐未央”等文字瓦当则直接地表达了统治阶级的意志和人们的普遍愿望。西汉留下的金石文字甚少,瓦文恰好填补了这一空白,它极富意味的篆法变化丰富,又浑然天成。它们时而方峭,时而流美,时而浑圆,时而遒劲,即使今天的篆刻、书法名家也要自叹不如。

한주작와당
와당문 장식이 전한에 이르렀을 때, 나타났다.문자 와당. "장생무극", "장락미앙" 등의 문자 와당은 곧다.지배 계급의 의지와 사람들의 보편적인 염원을 이어 표현하였다.서한이 남긴 금석문자가 드물고 기와문이 그 공백을 메웠으니 의미 있는 전법의 변화가 풍부하고 자연스러웠다.때로는 네모나고 때로는 아름답고 때로는 둥글고 때로는 강건하여 오늘날의 전각·서예 명가들도 자탄만 못하다.

汉 玄武瓦当
这些封埋于地下两千多年的瓦当,成为秦宫汉殿一度富丽堂皇的证据,它们承载着精美而丰富的图文,就像秦汉建筑上的“徽章”,在宣告着早期宫殿“非壮丽无以重威”的营建法则。
画像砖:汉代生活“百科全书”
在砖上印画、施彩,最早是在战国,但真正蔚为大观,并成为一种艺术,则是在两汉。这些砖,被称为“画像砖”,它们已经不是单纯的建筑构件,对后人而言,它们“画像”的意义要大于“砖”。

한현무와당
이 지하 2,000여 년 된 기와들은 묻혀 있다.진궁의 한전이 한때 웅장하고 화려했다는 증거가 되었을 때, 그것들은 정교함을 담고 있었다.풍부한 그림은 진한 건축의 휘장처럼 초기 궁궐의 비장려함을 알리는 영건법칙이다.
백과사전”
벽돌에 그림을 찍고 채색한 것은, 가장 먼저였다.전국, 그러나 진정한 대관이 되고 하나의 예술이 되는 것은 양한에 있다.이 벽돌들은 단순한 건축부재가 아닌 '화상(畵像) 벽돌'로 불리며, 후손들에게 '전돌'보다 '화상'의 의미가 더 크다.

 

출처 : https://m.sohu.com/n/476744301/?wscrid=95360_5 

 

汉式艺术|秦砖汉瓦之美-新闻频道-手机搜狐

秦砖汉瓦,并非专指“秦朝的砖,汉代的瓦”,而是泛指秦汉时期的青砖与古瓦。它们历千年而不朽,以精美的文字、奇特的动物形象、充满活力的生活场景,再现了当时人们的现实世界与美好

m.soh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