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四柱)는 생년·생월·생일·생시를 4개의 기둥이라고 보아 붙여진 명칭이고, 팔자(八字)는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는 여덟 자로 나타낸다.
생년월일시(4柱) 간지(干支) | 시주(時柱) | 일주(日柱) | 월주(月柱) | 년주(年柱) |
10천간(天干) (갑을병정--임계) | 시간(詩干) | 일간(日干) | 월간(月干) | 년간(年干) |
12지지(地支) (자축인묘--술해) | 시지(詩支) | 일지(日支) | 월지(月支) | 년지(年支) |
사주는 간지(干支)로 나타내는데 천간과 지지를 간지(干支)라고 한다.
- 간(干)은 10가지이므로 ‘십간’이라 하고, 사주의 윗 글자에 쓰이므로 천간(天干)이라 한다.
- 지(支)는 12가지이므로 ‘십이지’ 또는 사주의 아랫 글자에 쓰이므로 지지(地支)라고 한다.
천간은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의 10가지이며,
지지는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의 12가지이다.
천간은 양에 속하면서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
- 양간(陽干) : 갑병무경임(甲, 丙, 戊, 庚, 任)
- 음간(陰干) : 을정기신계(乙,丁, 己, 辛, 癸)
10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음양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 10 천간
목 : 갑(甲),을(乙),
화 : 병(丙),정(丁),
토 : 무(戊),기(己),
금 : 경(庚),신(辛),
수 : 임(壬),계(癸)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10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하늘에 있어서 천간(天干)이라 하고 10개의 간(干)으로 이루어졌다.
양 - 갑, 병, 무, 경, 임
음 - 을, 정, 기, 신, 계
○ 12지지 (십이지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12 지지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辰) 술(戌) | 축(丑) 미(未)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십이지지도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
십이지지 |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해(亥) |
음양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하늘의 천간에 짝을 이루는 것을 지(支)라 하고 12개의 지지(支地)로 구성되었다.
지지는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인묘진 / 사오미 / 신유술 / 해자축
12 지지 중에 목은 인,묘로 정하고 화는 사,오로 정하고 금은 신,유로 정하고 수는 해,자로 정하고 토는 진술축미로 정하였다.
인묘진은 동방이라 하고 사오미는 남방, 신유술은 서방, 해자축은 북방이다.
방은 사주 감정에서 대운이나 세운을 볼 때 무슨 방으로 흘러가는 지를 살필 때 필요하다.
□ 일주(日柱) : 일간, 일지
사주에서 일주(日柱)는 내가 태어난 날이며, 나 자신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기둥이다.
일주는 내 몸과 같고, 월지는 부모와 같고, 시지는 자식과 같다고 표현한다.
○ 사주팔자(四柱八字)
생년월일시(4柱) 간지(干支) | 시주(時柱) | 일주(日柱) | 월주(月柱) | 년주(年柱) |
10천간(天干) (갑을병정--임계) | 시간(詩干) | 일간(日干) | 월간(月干) | 연간(年干) |
12지지(地支) (자축인묘--술해) | 시지(詩支) | 일지(日支) | 월지(月支) | 연지(年支) |
연지는 초년운, 월지는 청년운, 일지는 중년운, 시지는 말년운으로 나의 삶의 모습이다.
일주는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자리이므로 일주를 보면 그 사람의 심성이나 성향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일간은 나 자신이고 일지는 배우자 자리이다.
사주의 고수들은 일주(日柱)의 일간, 일지와 월지만 보면 그 사람의 대부분을 파악해 내는데 여성은 관식을 보고 남성의 경우는 재관을 본다.
사주를 감정할 때는 일주를 먼저 보고 월지를 보며 나머지는 동시에 파악하는데, 사주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우선순위를 정하면 다음 순서로 보면 좋다.
일주(일간,일지)→ 월지→ 충극합파형→ 오행구조→ 강약 → 용신→ 격→ 대운,세운→ 사주특징→ 감정 순으로 파악한다.
시주(時柱) | 일주(日柱) | 월주(月柱) | 년주(年柱) |
시간(時干) | 일간(日干) | 월간(月干) | 년간(年干) |
시지(時支) | 일지(日支) | 월지(月支) | 년지(年支) |
- 오행 천간과 지지표
오행(五行)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상생(相生)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상극(相剋)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화(火) |
천간(天干) | 양음(陽陰) 갑을(甲乙) | 양음(陽陰) 병정(丙丁) | 양음(陽陰) 무기(戊己) | 양음(陽陰) 경신(庚辛) | 양음(陽陰) 임계(壬癸) |
지지(地支) | 인(寅)묘(卯) | 오(午)사(巳) | 진(辰) 축(丑) 술(戌) 미(未) | 신(申)유(酉) | 자(子)해(亥) |
□ 일간에 의한 성격 판단
사주학에서 성격(性格)을 보는 방법은 일간에 의한 성격 판단법과 격국(월지)에 의한 성격 판단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일간이란 태어난 날의 천간을 말하고, 격국은 월지 즉, 지지를 말하는 것이다.
격국에 의한 판단법은 월지에 의한 구분법으로 외적인 성격을 뜻하고 일간은 내적인 성격을 구분 한다.
사주팔자 일간이 10천간 중 어느 글자에 해당하는에 따라서 성격을 파악한다.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지지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辰)술(戌) | 축(丑)미(未)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음양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甲(木)
甲일간은 성격이 활발하고 적극적이며 새로운 일을 잘 도모하며 기획, 계획, 발명 등에 능하다. 직장생활보다 자유로운 업종을 선호하며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굽히거나 지는 것을 싫어한다. 어질고 인자하고 착하지만 강직하고 단호한 면도 있다.
乙(木)
乙일간은 성격이 어질고 부드러우며 사교성이 많다. 사치와 장식을 좋아하며 활동성이 강하고 멋쟁이가 많다. 주로 말로 먹고사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고 언변이 능하다. 개성이 강하여 타인과 마찰이 발생하기 쉽고 입이 가볍다.
丙(火)
丙일간은 예의를 소중하게 생각하며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이다. 성격이 매우 급하지만 뒤끝이 없는 시원한 성격이다. 아는 것이 많고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장이 심하다. 만물을 양육(養育)하는 태양의 기운으로 아는 것이 많으며 만물박사가 많다.
丁(火)
丁일간은 평소에는 지나칠 정도로 느긋하지만 때에 따라 불꽃같은 열정을 보이기도 한다. 겸손하고 총명하며 예민해서 판단력은 좋으나 소심함이 있다. 잔정이 많고 정에 약해서 손해 보는 점이 많고 배신을 잘 당한다. 남에게 악한 일은 잘 하지 않는다.
戊(土)
戊일간은 책임감 있고 성실하며 계획한 일을 박력 있게 밀어 붙이는 추진력이 남달리 강하다. 신용과 신의를 소중히 여기고 말과 행동에 신중함이 있다. 중용을 너무 지켜서 때로는 무능하게 보인다. 무게가 있고 중후하고 포용력이 있다.
己(土)
己일간은 어느 편에 속하지 않고 중도를 지키지만 때로는 중심이 없는 우유부단한 사람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사교적이고 인정이 많아 친구가 많다. 무게가 없고 말과 행동에 일치가 되지 않는 점이 흠이다. 바람둥이 기질이 있으며 이성으로 인한 아픔을 겪는 일이 많다.
庚(金)
庚일간은 결단력이 강하며 과감한 면이 있고 의협심이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냉정한 듯 보이지만 속은 따듯한 정이 많은 사람이다. 착하고 순진하여 이성으로 인한 슬픔을 겪는 일이 가끔 있다. 모든 일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성향이 강하다.
辛(金)
辛일간은 냉정하고 결단력이 강하며 정이 없지만 의리가 있다. 자만심이 강하고 대화와 타협을 할 줄 몰라서 사회적으로 교제에 어려움이 많다. 계산적이고 이기적이며 너무 까다로운 점이 단점이다. 지혜롭지만 너무 잘난척하는 경향이 많다. 약간의 결벽증이 있는 사람도 있다.
壬(水)
壬일간은 본인이 손해 보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며 색정이 강해서 바람둥이 기질이 많다. 성격이 차고 냉정하지만 마음은 따듯하고 암기력과 기억력이 좋고 무엇이든 모으는 성질을 가져서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때로는 도덕과 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癸(水)
癸일간은 겉은 인자하나 속은 냉정한 사람이 많고 계산이 빠르다.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 자존심이 강해서 남의 말을 듣지 않으며 너무 개인적인 성향이 짙어 교제에 문제가 많다. 자기가 제일이어서 잘난 척을 잘하며 자비심과 냉정함을 동시에 지녔다.
사주에서 일주(日柱)는 사람의 정신이나 몸과 같은데 일주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운(運)을 논하는 것은 간명 대상이 누구인지 모르고 운을 논하는 격이다.
사주 명리학은 농경사회와 음양오행 사상에서 비롯되었고, 일주론 자체는 자기가 태어난 날의 기운이다.
사주 간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에는 일주론, 격국론, 용신론, 육친론, 십신론, 궁성론, 왕상휴수사론, 십이운성론, 십이신살론, 기타 신살론, 공망론, 생극제화론, 합형충파해론 등이 있다.
사주팔자 8글자중 일간과 일지 2글자를 일주라고 하는데, 다른 6글자(연주2,월주2,시주2)를 무시하고 일주만으로 사주를 본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판단이다.
간명의 기초를 알려면 천간도 알아야 하고, 지지도 알아야 한다. 천간과 지지의 관계, 지장간, 신살도 알아야 하며, 생극제화와 합형충파해도 알아야 한다.
육십갑자(六十甲子)는 10간(干)과 12지(支)를 결합하여 만든 60개의 간지(干支)로 육십간지·육갑이라고도 한다.
10천간은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이고, 12지지는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이다.
육십갑자를 자세히 풀어 놓은 것이 일주론인데 일주를 분석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본성(本性)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다.
일주론은 사주팔자 이론에 의해 해석된 10천간에 12지지를 대입하여 각각 6가지 스타일 성격 을 분석한 것이다.
천간은 양에 속하면서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
- 양간(陽干) : 갑병무경임(甲, 丙, 戊, 庚, 任)
- 음간(陰干) : 을정기신계(乙,丁, 己, 辛, 癸)
10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음양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십이지지도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
- 양지(陽支) : 자인진오신술(子寅辰午申戌)
- 음지(陰支) : 축해유미사묘(丑亥酉未巳卯)
십이지지 |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해(亥) |
음양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양(陽) | 음(陰) |
- 천간 각각 1개에 지지(양陽) 6개 대입하고 다음에는 지지(음陰) 6개 대입한다.
천간 10개 : 갑목, 을목, 병화, 정화, 무토, 기토, 경금, 신금, 임수, 계수
지지(양陽) 6개 : 자(子)·인(寅)·진(辰)·오(午)·신(申)·술(戌)
지지(음陰) 6개 : 축(丑)·묘(卯)·사(巳)·미(未)·유(酉)·해(亥)
예) 갑자,갑인,갑진,갑오,갑신,갑술 / 을축,을묘,을사,을미,을유,을해
병자,병인,병진,병오,병신,병술 / 정축,정묘,정사,정미,정유,정해
무자, 무인 - - - - - / 기축,기묘 - - - - - -
경자, 경인 - - - - - / 신축,신묘 - - - - - -
임자, 임인 - - - - - / 계축,계묘 - - - - - -
육십간지(六十干支)는 '십간'과 '십이지'를 차례대로 조합한 것
- 육십갑자표
갑자(甲子) | 갑술(甲戌) | 갑신(甲申) | 갑오(甲午) | 갑진(甲辰) | 갑인(甲寅) |
을축(乙丑) | 을해(乙亥) | 을유(乙酉) | 을미(乙未) | 을사(乙巳) | 을묘(乙卯) |
병인(丙寅) | 병자(丙子) | 병술(丙戌) | 병신(丙申) | 병오(丙午) | 병진(丙辰) |
정묘(丁卯) | 정축(丁丑) | 정해(丁亥) | 정유(丁酉) | 정미(丁未) | 정사(丁巳) |
무진(戊辰) | 무인(戊寅) | 무자(戊子) | 무술(戊戌) | 무묘(戊申) | 무오(戊午) |
기사(己巳) | 기묘(己卯) | 기축(己丑) | 기해(己亥) | 기진(己酉) | 기미(己未) |
경오(庚午) | 경진(庚辰) | 경인(庚寅) | 경자(庚子) | 경사(庚戌) | 경신(庚申) |
신미(辛未) | 신사(辛巳) | 신묘(辛卯) | 신축(辛丑) | 신오(辛亥) | 신유(辛酉) |
임신(壬申) | 임오(壬午) | 임진(壬辰) | 임인(壬寅) | 임미(壬子) | 임술(壬戌) |
계유(癸酉) | 계미(癸未) | 계사(癸巳) | 계묘(癸卯) | 계축(癸丑) | 계해(癸亥) |
==================================================================================
일주론은 수많은 이론들 가운데 사주팔자를 간명하는 기초 중의 하나로 일주론 하나만 가지고
60갑자를 해석하여 모든 사주팔자를 간명한다면 큰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일주라는 것은 자신을 나타내는 기둥이기 때문에 핵심적이고 중요하지만, 일주만으로 자신의 운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사주팔자 전체를 보고 종합적인 운세를 봐야 자신의 운을 제대로 알 수 있다.
○ 육십갑자 일주표 요약
甲木(갑목) | 강한 성장력의 상징이다. |
표면심리(비견) : 라이벌 의식 | |
내면심리(편재) : 물질적이지 못함, 강력한 집착이 없다, 바람둥이 | |
甲子(갑자) | 종교가 명성, 기토를 보면 직업이 자주 바뀔 수도 있다, 철학적 기질 |
甲寅(갑인) | 주체성이 강하다. 식신으로 발전, 궁리,연구, 고집스럽지만 다정. 연구, 개발 |
甲辰(갑진) | 주체성 독립적 사업, 낭만적, 풍류기질, 사업이나 유통 |
甲午(갑오) | 자신의 재능을 과신, 물질적 집착, 인색 |
甲申(갑신) | 살인상생, 봉사, 희생정신 |
甲戌(갑술) | 물질 통제력 강하고, 자신의 재능 과신, 적당한 현실성과 물욕 |
乙木(을목) | 사업가, 재물욕, 재물에 강한 집착을 한다. |
표면심리(겁재) : 합리적 경쟁, 주도면밀, 용의주도 | |
내면심리(정재) : 합리적인 재물욕 | |
乙丑(을축) | 사업가. 인내심. 약간의 신비주의, 신비세계 |
乙卯(을묘) | 독보적 고집, 속으로는 재물욕 겉으로는 담담함, 고집 |
乙巳(을사) | 소유욕 과다. 동업을 통한 능력 확대, 은근한 실속파 |
乙未(을미) | 물질이나 감각적인 면에 대한 궁리로서의 주체성. 연구하는 사업, 설계 |
乙酉(을유) | 물질욕과 봉사정신의 충돌로서 정서불안, 언행 불일치. 인성으로 해소 |
乙亥(을해) | 편하게 자신의 몫을 챙김. 고집과 인색함. 교육과 지도자가 필요, 직관력 |
丙火(병화) | 교주, 시위대의 선봉, 편관이 식신으로 분출한다. |
표면심리(식신) : 자신의 의견을 경쟁적으로 노출, 인정받고 싶어함 | |
내면심리(편관) : 표현욕구가 공익이라는 마음. 합리적이지 못하고 강제적임 | |
丙子(병자) | 합리적 표현, 객관적인 감정표현, 활발하나 이성적임 |
丙寅(병인) | 직관력. 직관적,감정적 일처리 |
丙辰(병진) | 재능을 발휘. 깊은 궁리. 학자 |
丙午(병오) | 독불장군. 강한 표현력 |
丙申(병신) | 성취 욕구가 높으나 추진력이 떨어짐, 약간의 봉사정신, 용맹성 떨어짐 |
丙戌(병술) | 감정대로 나아감. 고집스런 자기주장. 현실적인 이익 치중, 사업가 자질 |
丁火(정화) | 냉정한 자기 자신의 표현, 치밀하다. |
표면심리(상관) : 합리적 자기 현시, 집요. 치밀 | |
내면심리(정관) : 냉정하게 현실 직시 | |
丁丑(정축) | 열기를 빼는 느낌. 표현능력 탁월. 달변가. 소심, 약간 건방짐 |
丁卯(정묘) | 직관력 부정적 왜곡된 잠재의식, 잘표현, 예언 |
丁巳(정사) | 자신의 욕구를 성취하는 집요함. 현실적, 은근표현, 눈에 보이는 것 |
丁未(정미) | 차분함,신강때 자신이 옳다는 믿음,고집,신약경우 을목 인성 작용력 강화,직관력,고독 |
丁酉(정유) | 기술적 재주꾼, 사업구상 탁월 |
丁亥(정해) | 大忠之人, 정관의 성질. 내면적 직감력. 겉으로 충실 내면적 거부감, 초능력 |
戊土(무토) | 큰재물, 재물에 대한 집착, 내면적 고독감이 있다. |
표면심리(편재) : 재물에 대한 집착 | |
내면심리(편인) : 어차피 혼자라는 고독감 | |
戊子(무자) | 재물에 대한 관심. 정재와 합 |
戊寅(무인) | 자기이익과 사회대의에 대한 정신적 부조화. 공익사업가 |
戊辰(무진) | 투기적인 사업, 육체적 감각 |
戊午(무오) | 직관적인 사업. 종교사업. 고집스러움 |
戊申(무신) | 궁리하는 사업. 아이디어 상품 생산. 투기성 |
戊戌(무술) | 강력 주체성.괴강일주의 대단한 고집 |
己土(기토) | 물질에 집착. 대가없는 베품. 모질지 못하다. |
표면심리(정재) : 물질적, 재물욕심, 정당한 대가로서의 재물 | |
내면심리(정인) : 겉보기엔 물질적이지만, 고독한 내면과 베품의 삶 | |
己丑(기축) | 주고싶은 마음. 교사 체질, 어머니 |
己卯(기묘) | 강제적으로 받아 들임. 일관성 부족. 성실함. 인성의 조절 필요, 자신억압 |
己巳(기사) | 남에게설명하기좋아함.베푸는 성격, 학자 |
己未(기미) | 천천히 베품. 체험적 지식 중시, 강제공익, 신비세계 |
己酉(기유) | 자신의 연구를 공개하는 타입. 연구력 뛰어남, 단순 |
己亥(기해) | 사업적 기질. 문방구점. 신약하면 교육계통. 신비한 세계 막연한 믿음, 갈등 |
庚金(경금) | 깡패, 강제적. 난폭. 강제적 이타심 |
표면심리(편관) : 의협심. 가정에 소홀하다. | |
내면심리(비견) : 의리 | |
庚子(경자) | 의협심을 합리적으로 표출. 공자, 신비주의 없다, 인간적 |
庚寅(경인) | 위험한 사업가. 투기적 기질, 투기사업 |
庚辰(경진) | 자신 감정절제. 다수를 위한 희생. 괴강. 제갈공명, 남을 먼저생각, 신비현상 |
庚午(경오) | 이타심의 절정. 봉사활동. 초인적인 자기 희생, 대민봉사 |
庚申(경신) | 이지적인 봉사. 한가지 방면으로 몰두.고집 |
庚戌(경술) | 초인적 영감.잠재력발휘.괴강. 갈등 |
辛金(신금) | 고집스런 의협심. 보통때는 참을성이 있다. |
표면심리(정관) : 합당한 봉사 정인 | |
내면심리(겁재) : 의협심. 자존심. 단, 반성하지 못하는 성격 | |
辛丑(신축) | 의협심. 내면을 칼을 갈아두는 타입. 방어하는 칼, 이성적, 직관감지능력 |
辛卯(신묘) | 주위의 힘을 빌어 사업. 스포츠, 신체를 단련하는 재능 |
辛巳(신사) | 합리적, 이성적 판단. 인내심을 가진 공무원, 공익 |
辛未(신미) | 영감과 직관력의 낭만적표현.시인두보, 영감, 위험, 극기심 |
辛酉(신유) | 고집. 주장. 주체성 덩어리. 주관적인 일처리. 타인의 조언을 듣지 않음. |
辛亥(신해) | 남의 평판에 주의. 돋보이기 위한 적선. 멋쟁이. 신약하면 잘난척. 망신 |
壬水(임수) | 골똘히 생각, 종교적. 학자풍 이다. |
표면심리(편인) : 음흉. 고민하면서도 잘 드러내지 않음 | |
내면심리(식신) : 내면의 노출 | |
壬子(임자) | 탁월한 직관력. 예술적능력의 발휘. 고집, 식상이 필요. |
壬寅(임인) | 학자. 무당. 참모. 뛰어난영감. 직감. |
壬辰(임진) | 비판력. 분석력. 이지적. 냉정한 객관적 판단력. 동정심 |
壬午(임오) | 부지런히 움직임.수화기제(水火旣濟), 끈질긴근성. 재물의 관리능력 탁월 |
壬申(임신) | 폐쇄적 심리구조. 부정적사고. 치우침. 감사기관. 木火있으면 직관력 발휘 |
壬戌(임술) | 지성적 직관력. 의존적. 백호살. 불평불만. 심성은 선량, 패물이 있어야 됨 |
癸水(계수) | 비, 능소능대의 재능, 생동감이 있다. |
표면심리(정인) : 가뭄을 해소하는 비 | |
내면심리(상관) : 자신의 의사를 활발하게 전개. | |
癸丑(계축) | 백호살, 인성이 필요, 활발한 기본 심성 스스로 억압하는 구조, 군인 교관 |
癸卯(계인) | 묘기백출, 탤런트, 재치, 성품 원만함 |
癸巳(계사) | 세련된 감각과 깔끔한 매너 사업가, 신약할때 문제, 내면적인 궁리, 직감력 |
癸未(계미) | 스스로 억압. 재주는 많지만 결실이 어렵다. 추진력이 약하다. |
癸酉(계유) | 상관 능력의 집중적 발휘, 지나치면 일관성이 없다, 아랫사람 잘함, 직감 |
癸亥(계해) | 총명, 주체성, 제멋대로 살아감, 소동파 |
○ 육십갑자 일주론
- 60갑자 일주별(日柱別) 성격
구분 | 표면심리 | 내면심리 |
甲木 (갑목) | 비견 比肩 (강력) | 편재 偏財(미약) |
乙木 (을목) | 겁재 劫財 (미약) | 정재 正財 (강력) |
丙火 (병화) | 식신 食神 (강력) | 편관 偏官 (미약) |
丁火 (정화) | 상관 傷官 (미약) | 정관 正官 (강력) |
戊土 (무토) | 편재 偏財 (강력) | 편인 偏印 (미약) |
己土 (기토) | 정재 正財 (미약) | 정인 正印 (강력) |
庚金 (경금) | 편관 偏官 (강력) | 비견 比肩 (미약) |
辛金 (신금) | 정관 正官 (미약) | 겁재 劫財 (강력) |
壬水 (임수) | 편인 偏印 (강력) | 식신 食神 (미약) |
癸水 (계수) | 정인 正印 (미약) | 상관 傷官 (강력) |
○ 甲木의 성격
1. 甲子日柱 : 종교계에서 명성
낙천적인 기질을 지니고 있고 인정이 많아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공과 사를 정확하게 구별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한다. 내유외강의 성품을 지녔으며 인내력이 강하다.
2. 甲寅日柱 : 연구, 개발
화통하고 명랑하다. 두뇌가 명석하고 적극적이며 자기주장이 상당히 강하다. 화통하고 배짱이 좋으면서도 인정이 많아 상부상조와 융화에 힘쓰는 반면 감정의 굴곡이 심하다.
3. 甲辰日柱 : 풍류기질, 사업이나 유통
외향적이고 굳은 이상과 호탕함이 돋보인다. 일을 진취적으로 진행하고 맡은 바 일에 대한 책임을 완수한다. 명예욕이 있고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경향이 단점이다.
4. 甲午日柱 : 자신재능 과신
화통하고 어질고 인자하다.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고 왕성한 활동력을 지녔으며 정의롭다. 창조력이 뛰어나 예술 방면에 소질이 있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기상을 지녔다.
5. 甲申日柱 : 봉사
명분 있고 의리 있는 일에 대해서는 신의를 저버리지 않는다. 일에 대한 추진력이 상당해서 일을 잘 벌이지만 장기간 소요되는 일에는 인내력과 끈기가 부족한 면이 있다.
6. 甲戌日柱 : 물질통제, 재능과신
독립심이 강하고 책임감 있게 일을 잘 처리해 나간다. 성실하여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공과 사를 철저하게 구분하며 바른말을 잘해서 주변의 오해를 잘 산다.
○ 乙木의 성격
7. 乙丑日柱 : 사업, 인내심, 신비세계
신념이 강하고 성실하며 계획성이 투철하다.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않고 저축을 생활화하고 불로소득을 싫어한다. 내성적인 면이 있지만 흑백을 명백히 가릴 줄 안다.
8. 乙卯日柱 : 고집
성실하며 부드러운 심성을 지녔다. 약간 내성적인 기질은 있지만 명랑하고 밝고 쾌활하여 주변의 분위기를 융화시킨다. 이상적인 일을 추구하며 결단력은 있으나 지구력은 약하다.
9. 乙巳日柱 : 동업, 은근히 실속파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잘 만들어낸다. 표현 능력이 화려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천재적인 두뇌를 지녔다. 세심한 성품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잘 배려하고 정직하고 정의롭다.
10. 乙未日柱 : 연구사업, 설계
실속을 추구하며 상대방의 마음을 잘 파악한다. 이상과 현실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었고 세심한 성품을 지녔으며 연구심이 출중하고 판단력과 창조력이 우수하다.
11. 乙酉日柱 : 정서불안, 언행불일치
깔끔하고 냉철한 이미지를 지녔다. 공과 사를 뚜렷이 구분하고 불의와 타협하는 일을 싫어한다.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참고 견뎌내려는 의지가 굳다. 성실하고 근면하다.
12. 乙亥日柱 : 직관력, 인색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인내심이 강하다. 마음이 온유하여 양보를 잘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여 배려하는 심성을 지녔다. 근면 성실하고 활동력이 있다.
○ 丙火의 성격
13. 丙子日柱 : 활발, 이성적
솔직 담백한 성품을 지녔고 예의가 바르다. 말을 조리 있게 잘하고 일을 진행할 때 정열을 다 바친다.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매사가 원리 원칙적이지만 흥분을 잘하는 것이 단점이다.
14. 丙寅日柱 : 직관력
밝고 명랑하고 화통한 성품을 지녔다. 원대한 포부와 이상이 항상 마음속에서 꿈틀거리는 야망가이기도 하다. 일을 진취적으로 추진하고 뒤로 미루는 법이 없다.
15. 丙辰日柱 : 학자
심성이 곱고 양심적이지만 야심가이기도 하다. 신앙심이 깊고 학문에 대한 애정이 깊다. 공손하고 예의가 바르며 불만이 있어도 일단 참고 넘어가기 때문에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16. 丙午日柱 : 독불장군
명랑한 성격을 지녔고 자존심이 상당히 강하다. 한번 하고자 하는 일은 끝까지 완성을 하고 활동력이 왕성하다. 예의가 바르고 명예심이 강해서 체면에 손상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
17. 丙申日柱 : 용맹성 떨어짐
밝고 명랑한 성품을 지녔다. 집념이 강해서 한번 시작한 일은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리지만 장기적으로 가면 불리하다. 신앙심이 깊고 사색을 좋아하며 내심 외로움을 잘 탄다.
比肩運 (비견운) | 주체성강화,대인관계에서마찰,직장인~ 자신의일을하려는마음(사기조심.,신약~좋은동반자) |
劫財運 (겁재운) | 경쟁심강화,대인관계에서마찰,무리하게 억지부림.신약~좋은동반자만나는 吉運 |
食神運(식신운) | 연구하고 궁리하는일 발생,새로운 창조의 가능성, 너무 신약경우~궁리하다가 시간만 낭비 |
傷官運 (상관운) | 대인관계 많이발생(도움/해),신왕(식상用神)~크게발전계기, 신약~관재와 구설등의 어려움 발생암시 |
偏財運 편재운 | 주로마무리지어야할일이발생, 財星(喜,用神)~결실의기쁨, 신약(忌,仇神)~자칫남의 꾀임에 빠짐(큰손실) |
正財運 (정재운) | 재물과연관하여일이발생,正財(喜,用神)~기쁨 正財(忌,仇神)~집을날리거나큰손실 |
偏官運 (편관운) | 억압당할일,봉사하는운,偏官(喜,用神)~이름이높아짐(명예),偏官(忌,仇神)~추방,억울한일 당할수 있음 |
正官運 (정관운) | 합리적인통제를받을일발생,正官(喜,用神)~지위향상,수입늘어남正官(忌,仇神)~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암시 |
偏印運 (편인운) | 신비한 일이나 의심할 일이 발생,종교와의 인연도 발생할수 있음 |
正印運 (정인운) | 공부와 인연 |
18. 丙戌日柱 : 고집, 사업가
마음이 온유하고 착해서 불쌍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못하고 정직함을 추구한다. 겉모습은 화려하고 밝은 반면 내심은 고독하고 외로움을 잘 탄다.
○ 丁火의 성격
19. 丁丑日柱 : 달변가
지혜롭고 냉정하다. 거짓이 없고 양심이 바르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내므로 기획을 잘하고 창작력이 우수하다. 다소 급한 성품을 지녔지만 의리를 중요시 여긴다.
20. 丁卯日柱 : 잘표현. 더듬, 예언
인정이 많고 예의가 바르다. 대인 관계가 원만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내기 때문에 기획을 잘한다. 인내력이 강하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노력파이다.
21. 丁巳日柱 : 은근표현, 눈에보이는 것
호탕하고 밝고 명랑한 성격을 지녔으며 화끈하고 급한 반면 뒤끝이 없고 시원스럽다. 활달하면서 사교성이 출중하고 언변이 좋고 상대방보다는 우월하고 싶은 충동이 강하다.
22. 丁未日柱 : 차분, 직관력, 고독
인정이 많아 희생정신이 강하며 심성이 곱고 예의가 바르고 진실하다. 줏대가 강하고 고지식한 면이 있지만 내성적이다. 사소한 일에 연연해하지 않고 맡은 바 책임을 다한다.
23. 丁酉日柱 : 기술자, 사업구상탁월
예리한 판단력을 소유하고 있다. 대장부의 기질보다는 실속을 중요시하면서 실리를 추구한다. 계획성이 투철하여 실수하는 일이 드물다. 정서적으로 약간 불안한 감이 있다.
24. 丁亥日柱 : 大忠之人, 초능력
순박하고 예의가 바르고 나보다는 상대방을 먼저 고려하는 심성을 지녔다. 실리를 추구하고 합리적이다. 도리에 어긋난 행동을 하지 않으며 정도 있는 삶을 추구한다.
○ 戊土의 성격
25. 戊子日柱 : 재물관심
다재다능하고 신념이 강하다. 일을 함에 있어 신중을 기하고 치밀한 준비와 계획으로 멋지게 추진해나간다. 일단 시작한 일은 초지일관하고 끝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
26. 戊寅日柱 : 정신부조화, 공익사업(財)
신의를 중요시 여기며 신경이 예민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일을 싫어한다. 심사숙고하여 일을 처리해나가고 도리에 어긋남이 없으므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망을 받는다.
27. 戊辰日柱 : 투기사업, 육체적감각
너그럽고 원대한 포부를 지녔다. 원리 원칙의 소유자이므로 융통성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의리와 배짱을 따를 자 없으며 자신의 소신대로 꾸준히 일을 추진해나가는 성실파이다.
28. 戊午日柱 : 직관사업, 종교종사, 고집
신의가 굳건하고 자기 주체성이 강하다. 어떤 상황이 주어져도 민첩하게 임기응변을 잘해나간다. 고지식한 면 때문에 고집이 세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지만 인정이 많다.
29. 戊申日柱 : 궁리, 생산, 투기성분
뚝심이 있고 의협심이 강하다. 신의를 중요시 여기며 차갑고 냉철한 이미지를 지닌 반면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세심함도 지니고 있어 정이 많다. 창조적인 일을 잘한다.
30. 戊戌日柱 : 강력주체성
자존심이 강하여 신의를 중요시 여긴다. 다른 사람에게 속박당하는 일을 꺼리며 독자적인 경영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상대방에게 신의와 성실을 저버리지 않는 의리파이다.
○ 己土의 성격
31. 己丑日柱 : 어머니, 교사, 베푸는성격
도량이 넓으며 자기 관리가 치밀하다. 소신껏 일을 진행해 나가며 인간적인 의리와 도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이상이 높고 정의심이 강하므로 함부로 접근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
32. 己卯日柱 : 자신업압, 정서불안
사색적이며 겉으로는 밝고 쾌활하지만 지구력이 약하여 쉽게 좌절하는 경우가 있다. 내성적인 성품을 지녔고 철학적이며 현실적인 면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33. 己巳日柱 : 학자, 베푸는성격
우직하고 처음 작심한 것은 어떠한 고난이 닥쳐도 역경을 잘 헤쳐 나가려는 의지가 강하다. 내성적인 기질이 있으며 감성이 풍부하고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마음을 소유하고 있다.
34. 己未日柱 : 베품, 강제공익, 신비세계
심지가 굳고 신용이 있으며 소신껏 행동하며 말수가 적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세심한 곳까지 배려하고 근면 성실하기 때문에 어떠한 고난이 닥쳐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35. 己酉日柱 : 자신연구 활발 공개, 단순
신용을 중요시 여기며 약속을 잘 지키며 세련되고 지적인 세계를 추구한다. 신의와 의리를 저버리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철학적인 사고를 잘하며 감수성이 풍부하다.
36. 己亥日柱 : 갈등, 신비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지녔고 경우가 분명하여 공과 사를 뚜렷하게 구분한다. 신의를 중요시 여기고 말이나 행동을 쉽게 하지 않는 신중함이 있다. 예의 바르고 신중하다.
○ 庚金의 성격
37. 庚子日柱 : 신비×, 인간적
냉철한 이상을 지녔으며 날카롭고 예리한 비판력을 가지고 있다. 지혜롭고 용감하고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않는다. 정직하고 의리에 벗어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38. 庚寅日柱 : 모험, 투기사업
냉철한 이성을 지녔으며 정의로움을 추구한다.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못하고 속전속결로 일을 시원스럽게 처리해나간다. 다소 까다로운 성품으로 주변 사람들과 마찰을 빚기도 한다.
39. 庚辰日柱 : 남을먼저생각, 신비현상
활동력이 왕성하고 진취적인 기상을 지녔다. 의리를 중요시 여기며 인내력이 있다.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한 면도 있지만 연구심이 있고 이해력이 뛰어나다.
40. 庚午日柱 : 봉사, 희생정신, 대민봉사
냉철한 판단력과 이성을 지녔다. 말보다는 실천이 앞서며 인정이 많은 편에 속하지만 인내력이 부족하여 단기간 진행하는 일에는 능력을 발휘하지만 장기간으로 가면 불리해진다.
41. 庚申日柱 : 이지적봉사, 고집
믿음직스럽고 화통하고 명랑한 반면 판단력이 우수하고 화끈하다. 개방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지만 자기주장이 강해서 융통성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독립적인 생활을 추구한다.
42. 庚戌日柱 : 갈등, 초인적영감
단호하고 호탕한 성격을 소유하고 있으며 정의롭고 용감하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약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개방적이고 비밀스런 일이 적다.
○ 辛金의 성격
43. 辛丑日柱 : 이성적, 직관감지능력
이미지가 준수하고 깔끔하고 행동 역시 민첩하다. 사소한 일도 그냥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세심하고 신경이 날카롭다. 단기간에 승부를 거는 일에는 유익하나 장기간은 불리하다.
44. 辛卯日柱 : 스포츠, 신체단력
날카로운 비판력을 지녔으며 신념이 강해서 한번 마음먹은 일은 끝을 보고야 만다. 정열적으로 추진을 하다가도 아니다 싶을 때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마음을 정리한다.
45. 辛巳日柱 : 공익, 공무원
두뇌 회전이 빠르고 변화 있는 생활을 추구한다. 행동이 민첩하고 직관력이 우수해서 단체를 통솔해 나가는 데 역량을 발휘한다. 예의 바르지만 신경이 예민하고 냉정하다.
46. 辛未日柱 : 두보, 영감, 위험. 극기심
예의가 바르고 다른 사람에게 신세지는 것을 싫어하는 성품이다. 신경이 예민한 편에 속하고 분석력이 뛰어나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낸다. 의리를 중요시 여긴다.
47. 辛酉日柱 : 1대고집
지적이면서 냉철한 이성을 지녔다. 매사에 끊고 맺는 것이 분명하며 신의를 숭상하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의로운 기질이 있다. 주변과 융화하는 일에 노력을 많이 한다.
48. 辛亥日柱 : 남의식, 외모, 멋쟁이,
매우 지혜로우며 총명하다. 이미지는 차갑고 냉철하지만 세심한 면도 지니고 있어 상대방의 입장을 잘 고려한다. 과격하지 않으며 지혜를 잘 사용해서 임기응변을 잘해 나간다.
○ 壬水의 성격
49. 壬子日柱 : 예술계통, 탁월한 직관력
활달하고 외향적인 성품을 지녔으며 풍류를 즐길 줄 알며 지혜롭고 다재다능하다. 한마디로 팔방미인격에 해당하며 매사에 상당히 진취적이며 의욕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간다.
50. 壬寅日柱 : 학자
총명하고 명철한 지혜를 지녔다. 학문적인 열정이 강하고 매사에 능동적이고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애정이 많아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고 배려해 주는 심성을 지녔다.
51. 壬辰日柱 : 비판력, 분석력, 동정심
진취적인 기상을 지녔다. 왕성한 활동력과 자신감이 출중해서 웬만해서는 뜻을 굽히지 않고 말보다는 실천을 위주로 한다. 예의가 바르고 비밀을 잘 간직하며 지혜롭다.
52. 壬午日柱 : 끝장, 재물관리, 조화화목
감수성이 예민하며 지혜롭다. 심성이 온유하며 계획성이 투철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뛰어나다. 집념이 강해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반드시 이루고야 마는 성품을 지녔다.
53. 壬申日柱 : 부정적 사고방식, 형사
지혜롭고 다재다능한 재능을 지녔으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성실성을 지녔다. 은근과 끈기가 있으며 상대방을 말로써 설득하는 일을 잘하므로 외교 수완이 능수능란하다.
54. 壬戌日柱 : 부정적사고방식, 선량
도량이 넓고 자존심이 강하다. 어떠한 장애물이 있어도 여유 있게 헤쳐 나간다. 지혜롭고 두뇌 회전이 빠르며 다른 사람의 간섭을 싫어한다. 지구력과 인내력이 강하다.
○ 癸水의 성격
55. 癸丑日柱 : 갈등, 백호살, 교관
지혜롭고 신용이 두텁다. 학문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깨끗한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신경은 다소 예민한 편에 속하지만 새로운 일들을 잘 고안해서 그 능력을 인정받는다.
56. 癸卯日柱 : 묘기백출, 성품 원만함
마음이 순수하고 인정이 많아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마음을 지녔다. 지혜롭고 총명하여 연구하는 일에 재능을 발휘한다. 약자에게 인자하고 강자와는 대립하는 기질이 있다.
57. 癸巳日柱 : 사업가, 직감력
지혜롭고 총명하다. 성품은 내성적인 면이 있지만 경우가 분명하고 냉철하게 비판하는 정신이 강하다. 까다로운 성품으로 정도 있는 바른말을 잘하며 창조적인 생각을 잘한다.
58. 癸未日柱 : 갈등, 재주多 결실장애
여린 마음을 지녔고 착실하다.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로운 기질이 있으며, 임기응변하는 재주가 뛰어나다. 함부로 결단을 내리지 않는 반면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59. 癸酉日柱 : 재능, 집중, 직감
냉철하고 합리적이며 깔끔한 이미지를 지녔다. 완벽성을 추구하고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롭지만 인정이 많아 손해 보는 일이라도 양보할 줄 안다. 근면하고 보수적이다.
60. 癸亥日柱 : 주체성, 총명
화통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낸다. 주변의 분위기를 밝고 명랑하게 잘 바꾸고 사소한 일에 대해서는 관대하다. 내성적인 기질이 있어 차분하고 논리정연한 면이 있다.
◇ 겹치는성분의 변화(日支, 月干, 時干)
- 해당성분을 剋하는 작용
겹치는성분 | 변하는성분 |
正官 정관 | 傷官 상관 |
偏官 편관 | 食神 식신 |
正印 정인 | 正財 정재 |
偏印 편인 | 偏財 편재 |
劫財 겁재 | 正官 정관 |
比肩 비견 | 偏官 편관 |
傷官 상관 | 正印 정인 |
食神 식신 | 偏印 편인 |
正財 정재 | 劫財 겁재 |
偏財 편재 | 比肩 비견 |
대운, 세운(大運,歲運)들어올 때
- 십성(十星)의 영향력(影響力)
比肩 비견 | 주체성 (소신) | 개성,지구력,두둑한배짱(뚝심),고집,운동기구,국수주의,자연주의 |
劫財 겁재 | 경쟁심 (라이벌) | 지구력,두둑한배짱(뚝심),레포츠용품,이기주의 |
食神 식신 | 연구성 (탐구) | 창의성,전문적,표현력,궁리,조리있는설명,창업,내성적,실험도구,발명품 |
傷官 상관 | 사교성 (호기심) | 수단좋음,유통업,언변,유머러스(독설적),표현성(자기주장),탈렌트,오락기구,낭만주의 |
偏財 편재 | 통제성 (통치) | 통제관리,공간성(전시),분석,마무리(결실),임대,기술,과감추진,지도,설계도,독재주의 |
正財 정재 | 치밀성 (수판) | 물질집착,몸,마무리(결실),임대,정밀묘사,공포심,계산력치밀,화장폼,식도락 |
偏官 편관 | 봉사성 (인내) | 기억력,극기심,조심성,반복성,복종성,침착,신뢰감,성실,경건한마음,위험물,법치주의 |
正官 정관 | 합리성 (신사) | 합리적처리,공정성(공명정대),시계,생활보호용품 |
偏印 편인 | 신비성 (고독) | 의심,부정적관찰,회의적,약품(음식),종교용품,병원,신비용품 |
正印 정인 | 직관력 | 수용성,어머니마음,감수성,영감,의견존중,전통사상(보수적),음식물,주택, 의류,교육 |
------------------------------------------------------------------------------------
□ 월지(月支)
사주에서 월지(月支)는 태어난 월(계절)을 나타내며, 육친상으로는 어머니 자리이다.
사주 운명이 달라지는 것은 부모 뿐 만 아니라 시대환경, 배우자선택 등 여러가지 요소가 더 있지만 가장 커다란 영향은 부모이므로 월지(月支)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월지는 나의 부모형제에 해당하고, 내가 태어난 환경이며, 내가 사는 사회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사주의 모든 글자가 다 중요하지만 월지는 내가 한창 일하며 살아가야 하는 환경이 되므로 일지도 중요하지만 월지 또한 중요하다.
월지(月支)는 사회성을 나타내므로 내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사회에서 나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는 지가 월지에 담겨있다.
그래서 아이들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월지의 판단은 매우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월지(月支)와 일지(日支)만 봐도 아이의 사회적 역할 즉 직업을 알 수 있다.
아이가 미래에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 아이가 미래에 가장 성공할 수 있는 일, 사회가 아이에게 요구하는 일을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월지가 길신이면 내가 태어난 환경과 부모형제와 내가 살아가는 사회가 좋은 것이고, 흉신이면 그러한 환경들이 척박한 것이니 힘들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좋은 사주는 월지에 길신이 있어야 하는데, 길신은 정인. 정관. 재성. 식신이고, 흉신은 편관. 편인. 상관. 비겁이다.
월지에 있는 성분들은 용신이 되고 그것들이 천간으로 투간이 되고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갖게 되면 사회생활이 활발하고, 월지와 일지가 좋은 관계를 가지게 되면 부모형제와의 관계도 원활하고 사회생활도 원활하게 된다.
월지가 길신이라도 일지와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그러한 환경들이 어렵게 되고, 월지가 형충이나 원진귀문 등이 되면 역시 어려운 환경이 된다.
길신은 다른 글자들에게 간섭을 받아서 훼손되지 않아야 하지만, 특히나 월지는 더욱 잘 보호 되어야 한다.
일지와 월지가 합이 되면 부모형제와 관계가 좋은 것이고 서로 연관되어서 살아야 하는데, 합이 되면서 원진귀문이 되면 서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서로 괴로운 애증의 관계가 된다.
일지와 월지가 충이나 원진귀문이 되면 부모형제와는 떨어져서 사는 것이 서로가 편하다.
이 관계에서도 충이나 원진의 원인이 일지냐 월지냐에 따라서 누가 피해를 주고 누가 피해를 당하는 쪽인지 구별이 된다.
일지가 원인이 되면 내가 부모형제를 힘들게 하는 것이고, 월지가 원인이 되면 부모형제가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이다.
□ 월지에 의한 성격 판단
사주학에서 성격(性格)을 보는 방법은 일간에 의한 성격 판단법과 격국(월지)에 의한 성격 판단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일간이란 태어난 날의 천간을 말하고, 격국은 월지 즉, 지지를 말하는 것이다.
격국에 의한 판단법은 월지에 의한 구분법으로 외적인 성격을 뜻하고 일간은 내적인 성격을 구분 한다.
격국은 일반적으로 크게 나누어 정격(正格) 또는 내격(內格)이라 불리는 보통격국과 변격(變格) 또는 외격(外格)이라 불리는 특별격국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정격은 보통 월지를 위주로 판단하여 정하거나 사주 전체의 상황을 보아 정하는데, 다른 이름으로는 내격(內格) ‧ 십정격(十正格) ‧ 팔정격(八正格) ‧이라고 부르며 전체 사주의 85%에서 90%가 여기에 해당한다.
격국 그 종류는 육신을 위주로 식신격(食神格) ‧ 상관격(傷官格) ‧ 정재격(正財格) ‧ 편재격(偏財格) ‧ 정관격(正官格) ‧ 편관격(偏官格) ‧ 정인격(正印格) ‧ 편인격(偏印格)으로 나누어 팔정격이라고 한다.
월지에 어느 육친이 있는가에 따라서 성격을 알아보는 데 월지는 격국(格局)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격국에 의한 성격 판단법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 비견(比肩)
월지에 비견이 있으면 온화하고 솔직하며 꾸밈이 없다. 내기를 좋아하고 동작이 빠르며 승부욕이 매우 강하다.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며 난폭하고 충을 맞으면 대인관계가 안 좋고 다툼을 좋아한다.
○ 겁재(劫財)
월지에 겁재나 양인이 있으면 특별한 재능을 지니며 크게 일을 벌일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경쟁력이 뛰어나고 지는 것을 싫어하며 운에 따라 큰 재물을 모으는 원동력으로 본다. 겁재가 많으면 인간성이 졸렬하고 겉으로는 웃지만 속은 사악한 사람이 많다. 투쟁심이 강하고 담백하고 솔직한 사람이 많다.
○ 식신(食神)
월지에 식신이 있으면 성격이 온화하고 너그러우며 명랑하고 풍류를 좋아한다. 식신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헛고생을 많이 하고 발전성이 없다. 표현력이 뛰어나고 식복이 많으며 재주가 비상하고 총명하다. 식신이 너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특별한 재주가 없는 사람으로 어렵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후덕한 성격의 소유자로 많은 사람과 교제를 한다.
○ 상관(傷官)
월지에 상관이 있으면 천재성을 지니며 행동이 민첩하고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법과 질서를 지키기 싫어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는 경향이 있고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지만 숨김이 없고 말이 많다. 사주에 관성이 없으면 뜻이 크고 거만하다. 조직생활이 힘들고 개인적이며 충동적이고 유흥을 좋아한다.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잔재주에 능하다.
○ 편재(偏財)
월지에 편재가 있으면 사업성이 강하며 술과 여자를 좋아한다. 남의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하며 말이 많다. 활동성이 강하여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투기성이 있고 민첩하며 기교가 있으면서 빈틈이 없다. 편재가 많으면 욕심이 많고 돈을 잘 쓰며 낭비가 심하다.
○ 정재(正財)
월지에 정재가 있으면 모든 일을 적당히 하는 성향이 있으며 돈이 없으면 짜증을 잘 내는 경향이 있다. 계산적이나 성실하고 세심하며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하다. 정재가 많으면 게으르고 결단력이 없으며 구두쇠가 많다. 재성이 많고 신약하면 처에 의지하고 처가살이를 하는 경우가 있고 큰 재물을 관리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 편관(偏官)
월지에 편관이 있으면 의협심이 있고 모험을 좋아하며 승부욕이 강해서 이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결단력이 뛰어나고 친화력도 좋다 총명하고 과감성이 있으나 우월감이 많다. 편관이 많으면 힘든 직업이나 위험한 직종에 종사하게 된다. 편관이 강하고 식상이 없으면 성격이 매우 급하다.
○ 정관(正官)
월지에 정관이 있으면 인자하고 관대하며 인격자이고 용모도 바르고 반듯하다. 정직하고 거짓이 없으며 매사에 바른 것을 좋아하고 명예를 따르는 사람이 많다. 관살이 혼잡 되면 색을 좋아하고 잔꾀에 능하고 충이 되면 관록이 오래 가지 못한다.
○ 편인(偏印)
월지에 편인이 있으면 활달한 성격에 일치리가 빠르고 재능이 있다. 기다리고 인내하는 성질이 강하여 학문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재능은 있으나 시작은 있고 끝이 없으며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변덕이 많다. 편인이 많으면 치음에는 근면하나 나중에는 태만하고 성질도 음탕하다.
○ 정인(正印)
월지에 정인이 있으면 지혜가 많으며 너그럽고 총명하며 인자하다. 당당한 자부심의 소유자이며 항상 느긋하고 여유 있는 자태를 지니는 사람이 많다. 정인이 많으면 게으르고 자기본위가 되기 쉽고 인색하다. 정인이 충 되면 마음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게 된다.
일간과 월지에 의한 성격 판단은 연주, 월간, 일지, 시주의 구성과 합, 충, 형, 또는 공망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다.
---------------------------------------------------------------------------------------------------
식신(食神)
사주에서 식신은 길신에 해당되는데 식신의 역할은 건강과 직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식신이 발달한 사람은 자신의 몸을 돌보면서도 일을 열심히 하는 부지런한 사람이 대부분이다.
반대로 식신이 없거나 약하다는 것은 게으르다는 것이고, 건강은 물론 한 가지 직업을 꾸준히
할 수 없어 인생이 힘들어 질 수 있다.
식신은 자신의 생각이나 재능을 외부로 표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신이 없다면 노력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든 구조가 된다.
자기 자신이 게으른 편이라고 생각되면 자신의 사주에 "식신"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식신"이 있는 것처럼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운이 좋아질 수 있다.
○ 식신(食神)의 기능
- 건강이다. 사주에 식신이 없으면 건강에 취약한 구조로 변한다.
- 재성을 생(生)해주어 재물을 취득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비겁을 설(洩,빼다)해 주어 재성을 보호한다.
- 관성을 극(剋)하여 직장, 직업을 쓸모 있게 만든다.
○ 식신(食神)의 주요특징
- 식신은 직업과, 먹고사는 문제이며, 수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식신이 많으면 음식(飮食)을 즐긴다.
- 식신이 목(木)에 해당하고, 목(木)이 튼튼하면 무병장수한다.
- 식신이 재성(財星)과 같이있으면 좋은 직업을 얻고 재물도 풍족해 진다.
- 식신과 편인(偏印)이 함께 있으면 인생이 고달파 진다.
- 식신이 없거나 무력한 사람들은 게으르기 쉬우니 늘 부지런한 습관을 갖도록 노력한다.
- 사주에서 식신(食神)은 자기의 분신(分身)이기에 자녀를 상징한다.
- 사주에 식신이 2개 이상이면 신약(身弱)해지니 몸이 허약하고 가난하며 부모의 인연도
박하다. 이러한 사주가 대운과 세운에서 식신을 극(剋)하여 쳐주는 편인(偏印)을 만나게 되면
흉(凶)함이 길(吉)함으로 변해서 발복(發福)을 하게 되고 운세가 활짝 피어나게 된다.
- 사주의 연간(年干)에 식신을 가진 자가 재성(財星)이 있다면 부모양친의 복록이 무궁하기에
선친의 음덕(蔭德)을 크게 누리며 조상의 도움으로 사업이 대발하여 성공한다.
- 사주의 월간(月干)에 식신을 가진 자가 시간(時干)에 관성(官星)이 있다면 크게 발신(發身)
하며 관직으로 크게 승진한다.
- 여자사주에 식신과 12운성의 건록이 동일한 궁(宮)에 함께 동주(同柱)해 있거나, 식신이
때를 얻음으로써 득령(得令)하여 왕성해지면 반드시 자식이 크게 출세를 한다.
특히 여자의 경우에는 자식 복이 많다.
- 여자사주에 식신과 편인이 동일한 간지(干支)에 상하로 동주하면 독수공방해 고독하고
빈곤하다.
- 여자사주에 식신과 편인이 서로 다른 간지(干支)에 좌우로 나란히 있으면 산액이 있게 되고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다.
- 사주에 식신을 가진 자가 양인이 2개 이상이면 평생고생이 많다.
- 사주에 식신이 쇠(衰)하거나 허약(虛弱)한데 편인이 왕성하면 재난(災難)을 많이 겪는다.
- 사주에 식신이 12운성의 병(病), 사(死), 절(絶), 목욕(沐浴) 등이 동일한 간지(干支)에 상하로
함께 있으면 자식이 불효한다.
- 사주에 식신이 왕성하면 성격이 원만하고 처세가 공평하기에 부(富)를 누리고 장수한다.
식신(食神)이 없거나 식신(食神)에 충극(沖剋)이 발생하면 평생 일자리를 구하기 어렵고, 일자리를 구해도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특히 여성은 자식과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명리학(사주학) > 사주학(사주팔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천수, 후천수 구성 천간지지의 수 (0) | 2020.03.23 |
---|---|
관인상생과 식상생재 (식신생재) (0) | 2020.01.20 |
사주의 신강 신약 구분과 용신찾기 (0) | 2020.01.15 |
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의 특성 (0) | 2020.01.13 |
납음오행(納音五行) (0) | 2020.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