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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사주학)/사주학(사주팔자)

사주의 신강 신약 구분과 용신찾기

by 연송 김환수 2020. 1. 15.

신강사주, 신약사주 구분과 용신찾기


사주를 신강사주과 신약사주으로 나누는 기준은 일간을 중심으로 월지를 포함하여 사주팔자 중 4개 이상이 내편 (비겁 = 비견+겁재, 인성 = 정인+편인)이면 신강하다고 본다.

 

월지를 포함하지 않았을 때는 일간을 포함하여 내 편이 다섯개 이상이어야 신강한 사주가 된다.

 

신강사주 신약사주 쉽게 찾는 법은 일간을 도와주는 세력이 보통보다 많으면 신강하다

그렇지 않으면 신약하다라고 표현한다.

만세력 어플을 통해, 자신의 사주로 비겁과 인성의 비중을 판별해 본다.

 

신강사주 : 일간에 힘을 더하는 육친

 - 비견 :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

 - 겁재 :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

    예) 일간이 신금일 때 나와 같은 금기운 (비겁 = 비견+겁재)

 - 편인 : 일간을 생하고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

 - 정인 : 일간을 생하고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

    예) 토생금이라 하여 금기운을 돕는 토기운 (인성 = 정인+편인)

 - 월지의 힘은 그 힘이 2~3배이기 때문에 이는 신강사주이다.

 - 편인 넷(갯수로는 노란색 토기운이 네개이지만, 실제로는 다섯정도로 보아야 함)

   비견 하나로 일간을 제외한 7자리중 그 세력이 세다.

 

신강사주 특징

 주위의 환경보다는 자신의 소신대로 뚝심있게 밀고 나간다.

 배짱과 자신감이 있으며 리더쉽이 있다.


신강사주의 판별

  월지가 비견, 겁재, 편인, 정인

  월지포함 3개 이상의 글자가 일간을 돕는 글자인 경우 즉, 비견, 겁재, 편인 , 정인 일 것


용신 정하기 원칙

 용신은 반드시 사주 원국에 있는 오행으로 정해야 한다.

 충이나 형이 된 오행은 용신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신강사주의 용신

  - 비겁과다 : 비견과 겁재가 많아 신강하면,관성을 용신으로 비겁을 극해 일강의 힘을 줄임

    관성이 없으면 식상으로 비겁을 설기, 식상도 없으면 재성으로 비겁의 힘을 분산

    희신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용신을 돕는 오행 

  - 인성과다 : 인성이 많아 신강하면, 재성으로 인성을 극해 인성의 힘을 줄임

    재성이 식상으로 식상을 용신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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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사주 : 일간에 힘을 빼는 육친

 - 식신 :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

 - 상관 :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

 - 편재 :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

 - 정재 :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

 - 편관 :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

 - 정관 :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

 - 일간이 병화일때 나와 같은 화기운 (비겁=비견+겁재)

 - 목생화라 하여 화기운을 돕는 목기운 (인성=정인+편인)

 - 월지의 힘은 그 힘이 2~3배이기 때문에 이는 신약사주이다.

 - 겁재 둘

 - 편인 하나로 일간을 제외한 7자리중 비겁과 인성의 세력이 약하다.

 

신약사주 특징

 부드럽고 차분하며, 여성스러우며 주위환경에 예민하다.

 융통성이 있고  분위기를 잘 탄다.


신약사주의 판별

  월지가 식상, 재성, 관성이고 월지포함 3개 이상의 글자가 일간 반대편의 글자인 경우

  즉, 식신, 상관, 편재, 정제, 편관, 정관일 것

 

신강사주가 좀 더 좋은 것 처럼 보이지만, 무엇이 좋고 나쁨은 아니다.

확률상 신약사주가 좀 더 많고, 중화사주(신강인지 신약인지 판별이 어려운, 중간에 가까운 사주)에 가까운 신약사주 중 성공한 사람이 굉장히 많다.

 

- 중화사주는 많이 드물고 (용신처방 불가능하기도 함)

- 극신강사주는 독불장군으로 풀이되며, 극신약사주는 약하고 그릇이 작다고 풀이된다.

  이를 종격사주라고 한다.

 

주로 신약, 신강 중 어느 한쪽을 취하는 사주가 대부분인데 이는 용신을 찾기위한 중요한 열쇠가 되고, 전체적인 사주의 느낌을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다..

신강, 신약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어서 기질을 파악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오행의 분포와 육친을 분석하여 성향과 기질을 유추할 수 있다.


사주 명리학에서 신강 신약과 용신은 상당히 비중이 크다.

신강 신약을 월지만으로 구분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을 이용한다.


용신 정하기 원칙

 용신은 반드시 사주 원국에 있는 오행으로 정해야 한다.

 충이나 형이 된 오행은 용신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신약사주의 용신

  - 식상과다 : 식상이 많아 신약하면 인성을 용신으로 하고, 

       인성이 없으면 재성으로 용신을 하지만 부족하다. 

  - 재성과다 : 재성이 많아 신약하면 비겁을 용신으로 하여 재성을 극하게 한다.

     비겁이 없으면 인성을 용신으로 한다.

  - 관성과다 : 관성이 많아 신약하면 인성으로 관성을 설기(기운을 뺌)한다.

     식상도 없으면 비겹으로 관살기운을 분산시킨다.


<비겁이 강한 신강 사주>


 

사주명조(四柱命造)음력 9월(술월)에 태어난 무토로 월지가 비견으로 건록격이 된다.

이 사주의 신강 신약은 우선 월지가 일간 무(戊)와 같은 토오행 술(戌)이며 비견이다.

그 옆에 있는 연지도 토오행 겁재로 미토이다.

일지는 정인 오화로 화생토로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다,

 

월지를 포함한 3개 이상의 간지가 일간과 같은 편에 있으므로 신강이다.


 - 오행 천간과 지지표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상생(相生)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목(木)

상극(相剋)

토(土)

금(金)

수(水)

목(木)

화(火)

천간(天干)

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

인(寅)묘(卯)

오(午)사(巳)

진(辰)  축(丑)

술(戌)  미(未)

신(申)유(酉)

자(子)해(亥)


일주(日柱)의 강,약을 구별하는 법 3가지

 

첫째 : 득령(得令)과 실령(失令)

둘째 : 득세(得勢)와 실세(失勢)

셋째 : 득지(得地)와 실지(失地)

 

○ 신강사주 : 득령(得令), 득세(得勢), 득지(得地)

○ 신약사주 : 실령(失令), 실세(失勢), 득지(得地)

 

■ 신강(身强)사주, 신약(身弱)사주 구분하는 방법

 

□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신강(身强)에 등장하는 용어

 

○ 득령 : 월지가 비겁 또는 인성으로 구성

득령은 일간이 생월지지에서 기운을 얻었다는 것을 말한다.

일간을 생해주는 육친인 비겁과 인성에 해당하는 월지가 있으면 득령하여 신강사주가 된다.

월지(月支 : 태어난달) 생조(生助) 즉, 비겁(比劫)이나 인성(印星)월을 만나면 월령(月令)을 얻었다고 해서 득령(得令)이라한다.

일주(日柱)가 강왕(强旺)해지니 본인같은 경우로 신강(身强)이라 한다.

 

○ 득지 : 일지가 비겁 또는 인성으로 구성

득지는 일간이 사주의 지지에 12운성으로 장생, 건록, 제왕 등과 같이 지지에 왕함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12운성에 장생(長生).관대(冠帶).건록(建祿).제왕(帝旺)을 만나면 득기 즉, 득지(得地)하였다고 한다.

 

○ 득세 : 월지와 일지를 제외하고 다른자리에 비겁과 인성이 2개이상 존재

득세는 사주명조에서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 많아서 세력을 얻었다는 것을 말한다.

사주명조에서 비겁과 인성이 많으면 득세라고 한다.

사주안에 세력을 얻어 왕성해지면 강력한것으로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이 많으면. 득세(得勢)하였다 한다.

 

□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신약(身弱)에 등장하는 용어

 

○ 실령 : 월지에 비겁 또는 인성이 없을 때

실령은 일간이 생월지지에서 기운을 얻지 못함을 말한다.

일간을 극설하는 육친인 재성과 관성 그리고 식상에 해당하는 월지가 있으면 신약사주가 된다.

식상(食傷)이나 재성(財星), 관성(官星)월에 태어나면 월령을 얻지 못하였다고 해서 실령(失令)이라 한다.

 

○ 실지 : 일지에 비겁 또는 인성이 없을 때

실지는 일간이 사주의 지지에 12운성으로 쇠, 병, 사, 묘 등과 같이 기운을 얻지 못함을 말한다.

 

○ 실세 : 월지와 일지를 제외하고 다른자리에 비겁과 인성이 없을 때

실세는 사주명조에서 일간을 돕는 오행이 적고 극하거나 설기 시키는 오행이 많은 것을 말한다.

식상과 재성 그리고 관성이 많으면 실세라고 한다. 월지에 일간을 돕는 오행이 있다고 하더라도 전체적인 세력이 일간을 돕지 않는다면 신강이 변하여 신약이 될 수 있다.

일간(日干)이 극제를 당하던지 설기를 당하면 실세(失勢)한 것이니 일주(日柱)가 쇠약해지는데 이를 신약(身弱)이라고 한다.

 

일간이 지지의 지장간에 같은 오행을 만나는 것을 통근, 유근이라고 하여 강해지는 조건이 된다.

 

득령과 득세 그리고 득지를 신강이라고 하고 실령과 실세 그리고 실지를 신약이라고 합니다. 신약과 신강은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하여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며 특히 월지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여기서 만약 일주(日柱)가 득령하여도 사주중에 식상(食傷)이나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많다면. 신강(身强)에서 신약(身弱)으로 변한다.

일주가 월령을 잃어도 사주중에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의 도움을 받으면 신약에서 신강으로 변하는데 이것을 약변강(弱變强)이라고 하여 신약(身弱)이 변하여 신강(身强)이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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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을 알아본다.

이 사주는 월지와 연지가 비견과 겁재로 비겁이 강한 신강한 사주로 비겁이 강해서 신강한

사주는 관성이 용신으로 목오행이 용신이 된다.

관성을 생조해 주는 재성 수 오행이 희신이다.


용신의 종류를 격국 용신, 억부 용신, 병약원리 용신, 용신, 통관 용신 등으로 분류하고, 사주의 기세를 정확히 잘 살리면 용신은 자연히 정해지게 된다

용신을 정하고 나면 사주의 조직과 용신에 따라 억부도 되는 것이고 병약도, 조후도 정해진다.



<신강 사주의 용신 정리>

신강한 사주의 용신을 알아보면, 신강한 사주은 2가지 경우이다.


비겁이 많아 신강한 경우

  - 용신 : 비겁이 많아 신강한 사주는 관살로 비겁을 극함으로 일간의 힘을 줄여 준다.

             관살이 없으면 식상으로 비겁을 설기(기운을 뺌) 시킨다.

             만약, 식상도 없으면  재성으로 비겁 기운을 분산시키게 된다

  - 기신 : 비겁과 인성은 기신이 된다.

                   

인성이 많아 신강한 경우 

 - 용신 : 재성으로 인성을 극해 인성의 힘을 줄여 준다.

            재성이 없으면, 식상을 용신으로 쓰기는 해도 마땅치 않다.

 - 기신 : 인성과 관성은 기신 - 관성은 인성을 생하므로 기신이 된다.

            재성도 기신일 수 밖에 없다.

 

<신강 신약판단>

- 사주 팔자를 풀이하면서 가장 힘든 분야가 신강, 신약의 구분과 용희신이 될 것이다.

- 용희신을 찾아보는 첫번쨰 과제가 신강, 신약이 될 것이다.

- 신강사주와 신약사주의 구분은 용희신보다도 더 중요할 수 있다.

  

<신강사주>

- 신강사주는 자신이 어느정도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힘이 있다고 본다.

- 사주가 신강하면 어려운 경우가 생겨도 헤쳐나가고 실패를 해도 다시 일어설 의지가 있게

  된다.

신강 사주가 신약 사주보다 유리한 이유중의 하나가 용희신이 많기 때문이다.

용희신을 구분할 때, 용신 희신, 기신, 구신, 한신 등으로 표시한다.

   실제는 희신과 기신뿐인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 신약사주의 용희신은 자신을 도와줄 인성과 비겁이 용희신이 된다

신강사주는 식상, 재성, 관성이 용희신이 된다.

- 당연히 대운, 세운에서도 희신운이 올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태강사주>

태강 사주나 극강 사주는 아집과 독단으로 흐르기 쉽다.

- 경재심이나 시기, 질투 등으로 되려 일을 망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신약사주>

신약 사주는 사주의 운명에 예속되기 쉽다고 본다.

한번의 실패로 삶의 의지 자체가 꺽일 수 있게 된다.

결단성 부족이나 소심한 성격 탓으로 소중한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

  

<태약사주>

- 스스로 어떤 일을 결정하기도 힘들어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 태약한 사주는 자신의 의지보다는 사주 내에 강한 오행의 행동을 따라가는 특성을 지닌다.

  예) 재성이 많아 태약해진 사주는 돈의 행방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중화사주>

- 사주 명리학에서 가장 좋은 사주로 본다.

- 중화 사주는 삶의 부침이 극히 적다.

  용희신운에 별다른 기복이 없어 어쩌면 단조로운 삶이 될 수도 있다.

- 중화사주는 인성과 비겁의 힘과 식상, 재성,관성의 힘이 균형을 이루는 경우가 된다.

- 실무상으로는 중화사주는 통상 신강사주로 분류한다.


<신강, 신약 판단기준 1>

신강, 신약을 가장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은 월지의 십성부터 살펴야 한다.

- 월지가 인성이나 비겁이면, 신강에 가깝고, 그렇치 않다면 신약에 가깝다.

  * 인성 = 정인+편인, 비겁 = 비견+겁재

- 월지을 포함한 다른 오행 2개가 인성과 비겁이면, 신강으로 판단을 하면 어느정도 맞다.

- 반대로 월지를 포함한 다른 오행 2개가 식신, 재성, 관성이면 신약일 가능성이 크다.

- 신강 신약의 판단에서 일간은 제외된다다만, 인성과 비겁의 힘과 식,재관성의 힘이 비등하면

   일간의 동조를 포함해 신강으로 판단하면 된다

<신강 신약의 판단>  



  사주팔자

  무 병 병 병

  술 인 신 오     위 사주명조(四柱命造)음력 7월(신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이다.

 

<신강, 신약 판단기준 100점 계산법 2>

좀 더 세분하면 사주팔자에서 일간을 제외한 7글자를 점수화 하는 방법도 있다.

사주팔자에서 적색(火)은 인성과 비겁, 청색(木)은 식상.재성.관성에 해당한다.

 * 식상, 재성, 관성 : 식신, 상관, 편재, 정제, 편관, 정관이다.  


- 천간 점수 : 연간 10, 월간 10, 시간 10 => 합계 30점 (일간제외)

- 지지 점수 : 연지 10점, 월지 30, 일지 15, 시지 15=> 합계 70

 

이렇게 계산한 점수(인성, 비겁)가 50점 이상은, 신강사주로 보면 큰 이상이 없다.

50점 미만이면 신약 사주로 보면 된다. 따라서 위 사주명조(四柱命造)신약사주로 보면 된다.

 

참고로 좀 더 세밀하게는 지지의 지장간을 인성과 비겁, 식상, 재성, 관성으로 분리해 점수화

하기도 한다.


일간의 기본적인 성향

 - () : 진취적, 장남(장녀)의 역할, 도전적, 독립심, 자존심, 자기표현력 강함

                시작은 좋으나 마무리 약함, 타인의 시선 의식

 - () : 생활력, 적응력 강함, 재물에 대한 집착, 욕심, 영리, 고집, 주변의식

 - () : 성격 급하고, 화끈함, 공익중시, 솔직, 진실, 타인 일에 간섭(충돌가능성)

                비밀유지 어려움(솔직해서)

 - () : 온화, 정직(성격은 급한편), 봉사적, 화술(언변), 예민함, 화려함 추구

 - () : 무게감, 믿음직, 생활력, 융통적 적음, 신용중시, 비밀스러움, 원리원칙, 고집

 - () : 포용성, 자애심, 고지식, 산만, 의존심, 변덕, 다재다능

 - () : 고집, 과감한, 추진력, 강직, 신념, 원리원칙, 배려 및 융통성 부족

                세밀함 부족

 - () : 자존심, 뒤끝(욱하는 성질), 경쟁심, 영리, 멋쟁이, 세심, 예민, 기억력

 - () : 정확함,실천성,연구심, 영리, 정직, 결단력, 교육분야에 재능

 - () : 꼼꼼함, 섬세, 다정다감, 희생, 봉사, 영리, 사교성, 고집, 융통성 적음


지장간 : 무경병, 무임경, 을계무 등 지지(地支)에 숨어 있는 하늘의 기운이다. 

            12지지 속에 각각 천간의 기운이 저장되어 있는데 그것을 지장간 또는 인원(人元)

            이라고 하고 12지지(地支)의 겉에 드러난 형태를 체()라 하고 지장간을 용()

            이라고 한다.

구 분

음양

오행

지장간 (30일)

여기

중기

정기

()

(·10일)

 

(·20일)

()

(·9일)

(·3일)

(·18일)

()

(·7)

(·7)

(·16)

()

(·10)

 

(·20)

()

(·9)

(·3)

(·18)

()

(·7)

(·7)

(·16)

()

(·10)

(·9)

(·11)

()

(·9)

(·3)

(·18)

()

(·7)

(·7)

(·16)

()

(·10)

 

(·20)

()

(·9)

(·3)

(·18)

()

(·7)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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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강, 신약 판단기준 총 900점 계산법 > 추천  

사주팔자에서 일간을 포함한 8글자를 점수화 하는 방법도 있다.

사주팔자에서 적색()은 인성과 비겁, 청색()은 식상.재성.관성에 해당한다.

 * 식상,재성,관성 식신, 상관, 편재, 정제, 편관, 정관이다.  



 

연간 100, 월간 100, 일간 100, 시간 100=> 합계 400

100, 월지 200, 일지 100, 시지 100=> 합계 500

 ※ 사주팔자에 각 100점씩 부여, 월지는 어머니궁 중요하므로 200점 부여하면 총 900점임

 

이렇게 계산한 인성, 비겁점수가 450점 이상은, 신강사주로 보면 되고, 450점 미만이면 신약

사주로 보면 된다.

참고로 지지의 지장간을 인성과 비겁, 식상, 재성, 관성으로 분리해 점수화 하기도 한다.

 

지지에서 지장간 점수 계산방법


예시지장간 점수 계산방법

- 천간은 일간을 기준으로 같은 오행(목화토금수)에 해당하면 100점 부여, 일간을 도와주는

   상생(목생화,화생토,토생금,금생수,수생목)에 해당 사주항목이 있으면 100점을 부여한다.

- 지지는 지장간을 점수화 지장간이 3개면 해당 지지를20%, 30%, 50%에서 점수부여

   예지장간 을계무(100점), 무임경(200점), 병기정(100점), 무병갑(100점) 등 지지(地支)

        순서로 각각 20%, 30%, 50% 점수부여함.

        예시> 을계무(100점) -> 을에 해당시 20, 계에 해당시 30, 무에 해당시 50)

        월지 무임경 200점은 20%, 30%, 50% 비율로 해당점수 부여(무 40, 임 60, 경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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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조(四柱命造)

사주명조는 개인의 선천수품운명(先天受稟運命)을 관장하는 생년월일 및 생시의 간지팔자를 일정한 방식에 의해서 도식화한 것이다. 간지 팔자 외에 인원장간(人元藏干), 12운 모든 귀인과 신살 등을 배치하여 개인의 타고난 분복의 분량이나 육친의 관계 자신의 성질이나 길흉을 여부 등을 알아보는 것이다.


간명(看命)

인간의 운명을 생년월일시의 사주팔자로 조직하여 오행의 생극(生剋)과 화합(化合), 희기구구(喜忌救仇) 및 지지의 형충회합(刑沖會合) 등을 간명하고 일간의 강약을 비롯하여 월지용신이나 사주 중 용신과의 배열을 일정한 방법에 따라서 규명하며 대운 세운 등의 후천운세도 간명하여 현재 미래에 걸친 운명을 파악한다. 따라서 간명이란 선천운명과 후천운명을 사주 감정법에 따라 감정하는 것이다.

 

선천수품운명(先天受稟運命)

  - 부모와 조상 : 조상의 음덕을 감정한다.

  - 부모와 형제 : 부모 덕()의 유무를 감정한다.

  - 처와 자녀 : 화합, 내조의 유무를 감정한다.

  - 성격 : 본인의 성격을 감정한다.

  - 직업 : 적당한 직업의 유무를 감정한다.

 

후천운세(後天運勢)

  - 10년마다 찾아오는 대운을 관찰한다.

  - 1년마다의 바뀌는 세운을 관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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