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사주학)/사주학(사주팔자)

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의 특성

by 연송 김환수 2020. 1. 13.

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의 특성

 

사주팔자에서 복잡하고 미묘한 것이 오행중에서 토()인데, 특히 지지의 진술축미(辰戌丑未)에 대한 ()의 작용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 물건(物件)을 저장(貯藏) 하거나 보관(保管)하는 건물(建物) 창고(倉庫)와 같은데 작용력과 수명이 끝난 상태이므로 묘지(墓地)라고도 한다.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상생(相生)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목(木)

상극(相剋)

토(土)

금(金)

수(水)

목(木)

화(火)

천간(天干)

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

인(寅)묘(卯)

오(午)사(巳)

진(辰)  축(丑)

술(戌)  미(未)

신(申)유(酉)

자(子)해(亥)


○ 진술축미(辰,戌,丑,未)는 12운성으로 보면 오행의 입묘 작용과 계절로서의 작용력 그리고

    다음 계절의 지지 글자를 연결시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 辰(진) → 壬(水)의 입묘 작용 / 寅,卯,辰 - 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계절인 巳(火) - 여름을 연결한다.


  - 戌(술) → 丙(火)과 戊(土)의 입묘 작용 / 申,酉,戌 - 가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계절인 亥(水) - 겨울을 연결한다.


  - 丑(축) → 庚(金)의 입묘 작용 / 亥,子,丑 - 겨울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계절인 寅(木) - 봄을 연결한다.


  - 未(미) → 甲(木)의 입묘 작용 / 巳,午,未 - 여름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계절인 申(金) - 가을을 연결한다.


○ 인신사해(寅申巳亥) - 사생지( 四生地) : 12운성 포태법으로 장생지라 부른다.

    인신사해는 생지라 희망과 역동의 기운이 넘쳐 한 곳에 머물지 못하므로 역마의 기운이 강한

    사주이다.

    인신사해(寅申巳亥)의 여기는 모두 무토(戊土)인데 이 무토(戊土)는 거푸집에 비유할 수

    있으며 활용도는 약하다.

    인신사해(寅申巳亥) 중에서 사중 무토(巳中 戊土)만 제 역할을 한다.  

    사주에 인신사해 글자가 둘 이상이면 미래 지향적인 삶과 활동적이고 이동이 많은 삶을 살게

    된다. 장생지는 다음계절에 일어날 소식을 알고 있기에 마음과 몸이 늘 바쁘고 분주하다.


○ 자오묘유(子午卯酉) - 사왕지(四旺地) : 12운성 포태법으로 제왕지라 부른다.

    자오묘유는 왕지라 자신만의 도도함이 극을 이룬다.

    누구의 말도 듣지 않는 고집과 생각만으로 강한 도화의 기운이다.

    사주에 자오묘유 글자가 둘 이상이면 과거나 미래 보다, 현재 처한 상황에 더 충실한 삶을

    살게 된다.

    제왕지는 지금 계절의 왕의 글자이다. 자존감이 강해 유행을 따라 가기 보다는 자신만의

    매력을 뽐낸다.

 

○ 진술축미(辰戌丑未) - 사고지(四庫地) : 12운성 포태법으로 묘지라 부른다.

    진술축미는 고지라 창고를 의미하며 활동이 적고 생각이 많은 타입이다.

    생각만으로 사물을 판단하므로 변덕과 변화가 많은 타입이다.

    사주에 진술축미 글자가 둘 이상이면 마무리 하고 저장하는 기운이 강하다. 과거 회상을

    잘 하는 타입이다.

    묘지는 앞 계절을 마무리하고 다음 계절을 이어주는 글자이며, 가치와 본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 


사생지, 사왕지, 사고지 등이 모두 지지에 포함되는 경우는 동서남북의 방위가 반듯하고 사통팔달하여 모든 이에게 자신의 위력을 떨치는 사주라고 한다.


무기토(戊己土)는 갑을병정(甲乙丙丁)이라는 양의 기운을 경신임계(庚辛壬癸) 음의 기운으로, 전환해주는 작용을 한다.


지지의 진술축미(辰戌丑未) 계절의 변절기에 해당하는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 지장간(支藏干) 음양(陰陽구조가 복잡하여 환절기의 날씨와 같이 변화무쌍하다.

 

진술축미(辰戌丑未지장간(支藏干) 중기는 3일로 짧기 때문에 작용력이 약한 반면 여기의 활동력은 강하다.

중기는 가장 짧은 기간으로 종자 보관용 창고이다.

진중 계수(辰中 癸水), 술중 정화(戌中 丁火), 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중기에 해당하는 마중물로 보관용 창고인 셈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 각각의 특성


○ 진토(辰土)


지장간(支藏干)이 을계무(乙癸戊)이며 중기인 진중 계수(辰中 癸水)3일간 머물기 때문에 

언제나 꺼내서 쓸 수 있다.

진토(辰土)는 을목(乙木) 바로 다음에 위치하므로 목() 기운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진토(辰土) 여기인 을목(乙木)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진월생(辰月生)이나 진일생(辰日生)은 대체로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사고의 확장 능력이 무궁무진하다.

또한 진토(辰土)는 수기운(水氣運)을 머금고 있는 을목(乙木)의 뿌리로 목()이 가장 좋아하는 기름진 땅이며 목생화(木生火)로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

진토(辰土)는 습토(濕土)이므로 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조열(燥熱)한 사주에 요긴하게 쓰인다.

출산 택일시에 진월(辰月)이나 진일(辰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무난한 선택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지장간(支藏干) 속에 재성(財星)이나 관성(官星) 용신(用神)이 들어 있는 사람은 본인과 형충(刑沖)이 되는 띠와 궁합이 잘 맞는다. 


  - 여(남아있는 기)乙木이 있어 봄의 기운이 남아있다.

  - 중기에 癸水가 있는데, 다가올 () 여름을 위해 겨울의 기운을 보관, 저장(=입묘)한다.

  - ()를 천간으로 올리면 인데, 에서 십이운성으로 관대지다. 진토는 다가올 여름을 

     밀어 준다.

     (진토가 사화로 넘어가는 시기에 세상의 모든 음기를 거두어 뿌리뽑기 때문에 지상의 변화 

     무쌍으로 가득찬 시기로 천라지망이라 한다)

    * 천라지망(天羅地網) : 하늘에 새그물, 땅에 고기그물 이라는 뜻으로, 아무리하여도 벗어날

                                   수 없는 경계망이나 피할 길 없는 재액(災厄)을 이르는 말이다.

  - 목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반대 계절인 금의 기운이 약한 시기다. 그중에 ()은 배양

     시키고, ()()과 함께 입묘시킨다.

     庚() 열매는 자라는 모습이고 () 소중한 씨앗은 다가올 巳午未(사오미) 열기를 피하기

     위해 땅에 묻어둔다.


○ 술토(戌土)


지장간(支藏干)이 신정무(辛丁戊)이며 화()를 잘 마무리 해서 보관한 창고로 양() 중의 양()에 해당한다.

빛과 열과 에너지를 발산하여 모든 만물을 변화시키는 성향이 있으므로 속에 있는 것을 다 드러낸다.

술토(戌土)는 높은 성벽과 산을 의미하며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기 때문에 성벽이 튼튼하다.사주에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보수적인 성향이 있어서 변화를 싫어하며 옛 것을 지키려고 한다.

술토(戌土)는 형충(刑沖)이 안 되면 성벽의 문이 열리지 않아 보수성이 강하다

  

술토(戌土)가 강하면 옷을 입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만 입고 음식점도 단골집만 간다.이성을 사귀기가 쉽지 않지만 한 번 빠지면 콩깍지가 씌여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충()이나 형()이 될 때 생각과 마인드가 확 바뀐다.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이나 형()이 될 때 솔직해지고 대담해지므로 술토(戌土)는 개고(開庫) 되는 것이 좋다.

술토(戌土화개살(華蓋殺)이 가장 화려하므로 왕년에 잘 나가서 한가닥 한 사람이 많다.


 - 남아있는 기에 辛金(신금)이 있어 가을의 기운이 남아있다.

 - 중기에 丁火(정화)가 있는데, 다가올 () 겨울을 위해 여름의 기운을 보관, 저장(=입묘)

    것이다.

 - ()를 천간으로 올리면 ()인데, ()에서 십이운성으로 관대지다. 술토는 다가올

    겨울을 밀어준다.

    (술토가 해수로 넘어가는 시기에 세상의 모든 양기를 거두어 뿌리뽑기 때문에 하늘로 올라

    가는 천문성의 시기로 천라지망이라 한다.)

 - 가을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반대 계절인 봄의 기운이 약한 시기다. 그중에 ()은 배양

    시키고, ()()과 함께 입묘시킨다. () 만물의 생명력은 () 장생지에서 꿈틀

    거리기 위해 땅속에서 길러지는 시기이고, ) 잎사귀는 낙엽되어서 땅밑으로 떨어지는

    시기가 된다.

 

○ 축토(丑土)


지장간(支藏干)이 계신기(癸辛己)이며 금고(金庫)에 해당한다.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욕망이 크고 무게감이 있으며 실속 있는 부자가 많다.

화일간(火日干) 금고(金庫)가 축토(丑土)이므로 형채가 있는 화려한 것을 선호한다.

가령 정축(丁丑) 일주는 귀금속,보석,패물 등을 많이 가지고 싶어한다.반면에 수일간(水日干)은 형채가 없는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의 투기를 좋아한다.

또한 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는 사람은 금융,경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성공한다.

  

여자 사주에 관성(官星)이 원국에는 없고 진술축미(辰戌丑未지장간(支藏干)에만 있으면 남편이 있어도 없는 것 같이 멀리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

또한 관성(官星)이 입묘(入墓)되는 운()에는 은인자중 하는 게 좋으며 설치면 화()를 당한다.

개고(開庫)는 형충(刑沖)이 되어 지장간(支藏干중기 속의 것을 꺼내어 쓰는 것이다.

하지만 원국,대운,세운이 1:2 또는 1:3으로 한꺼번에 겹충을 하게 되면 개고(開庫)가 아니라 파고(破庫)가 된다.

가령 진술충(辰戌沖)이 겹충으로 파고(破庫)가 되면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깨진다.


 - 남아있는 기에 癸水(계수)가 있어 겨울의 기운이 남아있다.

 - 중기에 辛金이 있는데, 다가올 봄을 위해 가을의 기운을 보관,저장(=입묘)한 것이다.

 - ()를 천간으로 올리면 ()인데, ()에서 십이운성으로 관대지다. 축토는 다가올

    봄을 밀어준다.

    (축토와 인목은 지장간이 (癸辛己계신기), (戊丙甲무병갑) 여기, 중기, 정기가 모두

    암합하기 때문에 합력이 굉장히 강하다고 본다)

 - 겨울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반대 계절인 여름의 기운이 약한 시기다. 그중에 ()은 배양

    시키고, ()()과 함께 입묘시킨다. () 지구의 에너지원 태양은 () 입춘

    장생지에서 에너지를 펼쳐내기 직전의 시기이고, () 열기는 지속된 한기를 피해 파묻히는

    시기가 된다. 


○ 미토(未土)

지장간(支藏干)이 정을기(丁乙己)이며 목()의 고지(庫地)이다.

()의 성향은 시작과 희망을 의미하므로 월지나 일지에 미토(未土)가 있는 사람은 유소년기의 추억이 많다.

미토(未土)는 화기운(火氣運)을 매듭 짓고 금기운(金氣運)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경험이나 과정이 결실로 나타나고 양()의 기운을 음()의 기운으로 바꿔준다.

인묘진사오(寅卯辰巳午)를 신유술해자축(申酉戌亥子丑)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일지나 월지에 미토(未土)가 있으면 부동산 중개,커플 매니저 등의 중개하는 일을 잘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있는 사람은 내면이 소박하고 탐구심이 강하며 아이디어가 뛰어나다.

좋은 점은 재고(財庫)를 깔고 있기 때문에 재성(財星)이 입묘(入墓) 되어 재물복이 좋다.

나쁜 점은 남편에 해당하는 관성(官星)이 묘지 속에 있는 부성입묘(夫星入墓) 되면 좋지 않다.

경금(庚金) 일간의 여자가 축토운(丑土運)을 만나거나 갑목(甲木) 일간의 여자가 미토운(未土運)을 만나는 본인 입묘운(夫星入墓運)에도 주의해야 한다.


  - 남아있는 기에 丁火(정화)가 있어 여름의 기운이 남아있다.

  - 중기에 乙木이 있는데, 다가올 가을을 위해 봄의 기운을 보관, 저장(=입묘)한 것이다.

  - ()를 천간으로 올리면 ()인데, ()에서 십이운성으로 관대지다. 미토는 다가올

     가을을 밀어준다.

     (미토는 토중에서도 대양(,여름)을 대음(가을,겨울)로 전환시켜주는 중책을 맡고 있기

     때문에 금화교역이라한다)

 - 여름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반대 계절인 수의 기운이 약한 시기다. 그중에 ()은 배양

    시키고, ()()과 함께 입묘시킨다. () 겨울의 한기는 () 장생지에서 태어

    나기 위해 안에서 길러지는 시기이고, () 수증기는 증발되어서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시기가 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누구나 30년만에 한 번 바뀌며 음양(陰陽)이 교체되는 계절에 바뀌는 접목 대운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가 강할 때는 목극토(木剋土)를 잘 해줘야 성장한다. 

 

재성(財星)이 천간에만 떠 있으면 내 돈이 아니며 지지에 있거나 지장간에 입묘(入墓) 되어 있는 재고(財庫)가 있어야 부자 사주이다.

그러므로 사주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은 부자(副者)가 될 가능성이 높다.

늘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사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진술축미(辰戌丑未묘지(墓地)는 정리, 마무리, 연결고리, 매듭, 금화교역(金火交易)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금화교역(金火交易)이란 : 금이 곧 불인데 사귀어 고치면 기운을 받을 수 있다 

자연에서 금의 기운과 화의 기운사이에 일어나는 자연 생태계에서의 에너지 교류를 말한다.
금의 기운은 숙강 지기와 숙살 지기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화의 기운은 생명을 성장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