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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사주학)/사주학(사주팔자)

십이운성(十二運星), 십이신살

by 연송 김환수 2019. 12. 7.

십이운성(十二運星), 십이신살 

 

12운이란 장생,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양의 12신을 말하는 것인데, 십간의 오행을 12지에 대비하여 왕약을 측정할 때 쓰이는 이름이다.

십이운성법이란 천간이 지지와 결합하여 음양을 이루어 살다가 그 힘이 다하면 죽게 되는 이치로 인간사에서는 생노병사에 관련된 일이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 사주팔자를 타고 나지만 누구는 태평성대하게 잘 살고 어느 누구는 고생과 고통과 시름 속에서 한시도 평안할 날이 없는 생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십이운성법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는 것이다.

 

□ 건록 암록 금여 문창 십이운성의 길성들

 

십이운성은 사람이나 생명이 태어나서 소멸하는 단계를 열두 개로 나누어 설명한 것입니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그러나 이러한 표현의 말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쇠는 쇠퇴하는 것, 병은 병드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 둘은 금여와 문창으로 길성 중의 길성입니다.

 

이러한 길성을 사주나 운에서 만나 희망을 갖고 위로받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사주팔자와 운이 인생을 반영한 것이기에 좋은 일도 있고 나쁜 일도 있다.

 

십이운성에는 좋은 것이 있고 나쁜 것도 있으니 길성은 잘 기억하고 있다가 기분 좋게 활용하는 것도 운을 대하는 지혜가 될 것이다.

 

십이운성 중 길성은 건록, 암록, 금여, 문창 등이 있습니다.

 

○ 건록

건록은 가장 왕성할 때로 힘이 있고 강건하며 강한 추진력 의지가 있다.

리더가 되고 관직을 상징하며, 복록이 있다. 

 

건록은 다음과 같다.  

일간

(日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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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록
(建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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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목일 때 지지나 운에서 인목이 들어오면 건록이 되는 것이다.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인목의 정기는 갑목으로 일간이 지지에서 자신과 같은 모양의 정기를 갖고 있어 힘이 막대하다.

 

힘 있는 청년의 멈추지 않는 강력한 기개가 있는 것이니 막강하다.

사주의 세력이 약할 때 건록이 들어오면 혼자서도 충분히 세를 보완할 수 있다.

 

강한 사주에서 건록이 있을 경우, 특히 일간에 있을 경우 배우자에게 너무 강하게 지배하려하고, 고집을 부리니 관계가 나빠지기도 한다.

지도자가 되려는 자는 건록이 있는 경우가 좋다.

 

○ 암록

암록은 건록가 합이 되는 오행이 지지에서 들어오는 경우로 건록과 비슷한 역할을 하나 숨겨진 귀인이 돕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지지의 합이 친구의 합이라고 했듯이 건록은 친구의 도움을 받는 역할과 같다.

 

암록은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해 술 신 미 신 미 사 진 인 축

 

암록은 숨겨진 귀인으로 복록 즉 출세 관직에 오르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 금여

십이운성에서 쇠에 해당하는 오행이 바로 금여이다.

말은 쇠지만 이는 제왕 다음에 위치하여 인생 정점 최고의 시기를 지나 원숙미가 물씬 풍기는 모습이다.

 

마치 전쟁터에서 승리한 장군의 모습과 같고 금여는 금으로 만든 가마로 승리, 최고 등을 상징하며, 꽃가마는 결혼을 상징하니 좋은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 

금여가 사주에 있으면 영리하고 다정다감하며, 온순하다. 시주에 있을 경우 말년이 행복하다.

 

금여는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진 사 미 신 미 신 술 해 축 인

 

○ 문창

글쓰는 능력이 뛰어나 후대에 문장가로 이름을 날린다는 문창이며, 요즈음은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사주를 상징하니 엄마가 자식의 사주에 있을 경우 좋아하는 오행이다.


문창은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사 오 신 유 신 유 해 자 인 묘

 

사주의 지지나 운에서 들어오면 글을 잘 쓰고 문장가가 된다. 글을 잘 쓰고 공부를 잘하니 교수 박사 소설가 작가 등으로 이름을 날린다.

 

십이운성의 길성들도 운에서 잘 활용하여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운을 볼 때 나쁜 것만 찾으려 하지 말고 좋은 기운을 얻는 것도 운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사주의 예

 

사주가 신강하게 타고나면 부와 명예와 수명까지도 같이 부여받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천간은 하늘()이고 지지는 땅()인데 하늘에서 주는 운명이란 천운이라 하고 땅에서 부여 받는 지운은 물려받은 숙명적인 생명체()에 불과하다.

천간은 하늘이고 천간은 쉬지 않고 움직이고 돌고 돌아서 순행을 하고 있다. 지지란 땅이므로 정지된 속에서 12지지를 구분하고서 천간의 십간을 기다리는 숙명적인 만남을 유도하는 것이다. 천간은 십간으로서 순차적으로 돌아서 12지지를 만나서 돌고 돌아 생왕묘절의 상생상극을 만들어 낸다.

천간은 양이고 남자로서 활동적이고 동적이다. 지지는 음으로서 여자이고 정적이다. 남자는 여자를 찾고 여자는 남자를 만나서 짝을 이루어 역사를 만들어 가는 인간사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동서남북의 사방을 기준으로 펼쳐지는 상생상극의 이치 속에서 12운성법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모든 만물은 봄에 싹이 돋아나고 자라서 여름이면 왕성함과 무성한 숲을 만들어 내고 가을이면 낙엽이지고 열매를 맺어 나가는 이치로서 겨울이면 앙상한 가지만 남게 되어 모든 식물의 물은 거꾸로 뿌리를 내려가는 이론이다.

이것은 우리 인간사와 모든 생명의 생애와도 다를 것이 없는 것이 12운성법에 준해 있는 것이다.

 

 

 

이 땅의 운이 12개라 십이운이며 그 특성은 사람의 일생과 같다.

사람이 태어나면(장생) 목욕을 시키고(목욕) 옷을 입히고(관대) 청년기를 지나(건록) 가장 왕성한 시기(제왕)를 지난다.

 

가장 왕성한 시기를 지나면 그 기운이 꺽기나()

그러면 병들고() 죽게 되고() 묘에 묻히게() 된다.

그리고 생도 사도 아닌 기간()을 지나

새로운 생명이 수태() 되고

자라게 된 후() 다시 태어나게 되며, 이는 지속적으로 반복되게 된다.

 

갑목은 본인의 건록지인 인목으로 부터 제왕지 쇠묘병사 등의 땅을 지난다.

즉 갑목이 묘지를 지날 때면 묘의 기운이 나타나게 된다.

 

십이운성은 다음의 순서를 따른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십이운성의 건록지는 가장 힘이 있는 정기의 위치에 있다. 이것은 통상 비견에 해당한다.

 

갑목의 건록지는 인목, 을목은 묘목, 병화는 사화, 정화는 오화, 경금은 신금, 신금은 유금, 임수는 해수, 계수는 자수가 건록지이다.

주목할 점은 무토와 기토의 건록지는 토가 아니라 화라는 것이다.

그래서 무토는 사화, 기토는 오화가 건록이다.

 

십이운성(十二運星) 조견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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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생
(長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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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욕
(沐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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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대
(冠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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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록
(建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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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
(帝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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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운왕약분류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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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생관대건록제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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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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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운은 위 표와 같이 왕, , 약으로 3등분할 수 있다.

12운은 간()의 뿌리의 강도를 측정한다. 4이 되면 통근(通根)하고 있다고 보고 4가 되면 무근(無根)이라고 본다.

 

 

십이운성의 종류

 

1. 장생(長生)

깨끗한 심성으로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울음을 터트리는 시기와 같다.

 

2. 목욕(沐浴)

목욕은 갓 출생한 아기를 깨끗이 씻는다는 뜻이다. 이 목욕은 일명 욕살, 또는 패살(敗殺)이라고 한다.

 

3. 관대(冠帶)

관대의 뜻은 성장과정이 끝나고 청년기에 접어들 시기가 되며 허리에 띠를 두른다.

 

4. 건록(乾祿)

건록은 부모의 품을 떠나 객지에서 자립하여 가정을 이루고 독립하는 시기이다.

 

5. 제왕(帝旺)

제왕은 원기가 왕성한 40() 장년기에 해당한다. 인생의 역정을 딛고 삶의 진정한 맛을 느끼는 시기이다.

 

6. ()

원기가 서서히 쇠퇴하는 시기로 왕성했던 기운이 점차 약해져 가는 시기이다.

 

7. ()

()이란 왕성함과 건강함을 지나 늙어서 병이 든 것과 같이 모든 것이 시들해지는 시기이다.

 

8. ()

병환 뒤에는 생명이 끝나는 시기이다.

 

9. ()

사후(死後)에 묘()에 들어가서 평안하게 된다.

 

10. ()

그 후는 영혼은 완전히 절()하여 무()로 된다.

 

11. ()

부모가 교접하여 유계(幽界)에서 현세계로 되돌아와 그 혼은 다시 모태에 자리한다.

 

12. ()

()의 태내에서 각종의 양분을 섭취하고 새로운 생의 준비기가 된다.

 

 

십이운성 각각의 기본적인 성질 및 성향

 

장생(長生)

 - 갓 출생한 시기에 해당한다.

 - 천진난만하며 온순하다.

 - 장수(長壽)할 가능성이 높다.

 - 진취성 및 적극성이 부족하다.

 -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이나 보좌업무 등에 적합하다.

 - 사장직, 총책임직에는 부적합하다.

 - 丙寅 / 丁酉 / 戊寅 / 己酉 / 壬申 / 癸卯

 

목욕(沐浴)

 - 유년기에 해당한다.

 -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사교적이다.

 - 풍류적이다.

 - 싫증을 잘 느끼고 절제력이 부족하다.

 - 색난을 일으키기 쉽다.

 - 부부불화의 가능성과 재혼의 가능성이 높다.

 - 甲子 / 乙巳 / 庚午 / 辛亥

 

관대(冠帶)

 - 사춘기의 시기에 해당한다.

 - 자존심이 강하다.

 - 활동력이 강하다.

 - 투지력이 강하다.

 - 세상경험을 막 시작한 단계로서 실패와 성공이 반반이다.

 - 세상경험이 아직은 부족하여 잘못된 판단으로 실패하기도 한다.

 - 丙辰 / 丁未 / 戊辰 / 己未 / 壬戌 / 癸丑

 

건록(建祿)

 - 사회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시기에 해당한다.

 - 책임감이 강하다.

 - 자수성가.

 - 공직(公職)이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

 - 재물(금전)을 중시하는 성향이 있으면서도 사주 구성에 따라서는 사치성향도 있다.

 - 융통성이 부족하다. - 이는 '고집'으로도 보이기도 한다.

 - 甲寅 / 乙卯 / 庚申 / 辛酉

 

제왕(帝旺)

 - 인생의 정점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 승부욕이 강하며 독단적인 면이 있다.

 - 권력지향적이다.

 - 처세에 능하다.

 -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하다.

 - 부부생활에서는 강압적인 면 때문에 불화를 초래하기 쉽다.

 - 丙午 / 丁巳 / 戊午 / 己巳 / 壬子 / 癸亥

 

()

 - 정점을 지나 쇠퇴하는 시기에 해당한다.

 - 이해심과 배려심이 많다.

 - 다소 소극적이지만 성실하고 노련미가 있다.

 - 인내심이 강한 편이다.

 - 만족할 줄 아는 지혜가 있다.

 - 교육분야에 적합하다.

 - 甲辰 / 乙丑 / 庚戌 / 辛未

 

()

 - 노년에 병이 들어 기운이 많이 빠진 시기에 해당한다.

 - 감성적이고 풍류적이다. (목욕의 풍류적 성질과는 다르다)

 - 동정심이 많다.

 - 철학적이고 종교적이어서 정신적인 일에 적합하다.

 -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다.

 - 생각이 많고 곧잘 과거를 회상하는 습성이 있다.

 - 丙申 / 戊申 / 丁卯 / 己卯 / 壬寅 / 癸酉

 

()

 - 죽음을 기다리는 시기에 해당한다.

 - 철학적이고 종교적이어서 정신적인 일에 적합하다.

 - 고독한 성정.

 - 사주 구성에 따라 근면·성실하기도 하고 이와는 반대로 사치심과 이기심이 강한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 甲午 / 乙亥 / 庚子 / 辛巳

 

()

 - 죽어서 무덤에 묻히는 시기에 해당한다.

 - 철학적이고 종교적이어서 정신적인 일에 적합하다.

 - 질투심이 강하다.

 - 절약정신이 강하다.

 - 예술성이 있다.

 - 다소 결혼생활에 불리한 면이 있다.

 - 丙戌 / 丁丑 / 戊戌 / 己丑 / 壬辰 / 癸未

 

()

 - 육신과 정신이 분리되어 영혼만 남아 있는 시기에 해당한다.

 - 철학적이고 종교적이다.

 - 내성적이고 고독한 성정.

 - 탐구정신이 강하다.

 - 새로운 탄생을 기다리는 시기에 해당하므로 창조력과 창작력이 강하다.

 - 생지(生支)의 장간이 투간하면 절처봉생(絶處逢生)의 의미가 있다.

 - 甲申 / 乙酉 / 庚寅 / 辛卯

 

()

 - 새로운 생명을 얻어 자궁(子宮) 속에서 태아로 있는 시기.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 시작은 잘 하지만 끈기가 부족하다.

 - 온순한 성격.

 - 상상력이 풍부하다.

 - 丙子 / 丁亥 / 戊子 / 己亥 / 壬午 / 癸巳

 

()

 - 자궁(子宮) 속에서 자양분을 흡수하면서 자라나는 시기.

 - 사교적이며 낙천적이다.

 - 대체적으로 선량한 품성을 지녔으며 교육업에 적성.

 - 사주에서 부모궁이 불길하면 양자로 가기 쉽다고 한다.

 - 무엇인가 키우고 기르는 것을 취미생활로 즐기는 사람이 많다.

 - 甲戌 / 乙未 / 庚辰 / 辛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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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운성

에 장생하고 에 목욕하며 에 관대하고 에 건록하며

에 제왕하고 에 쇠하며 에 병하고 에 사하며 에 묘하고 에 절하며 에 태하고 에 양한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

 

 

 


 

 

12운성

에 장생하고 에 목욕하며 에 관대하고 에 건록하며

제왕하고 에 쇠하며 에 병하고 에 사하며 에 묘하고 에 절하며

에 태하고 에 양한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

 

 

 

12운성

에 장생하고 에 목욕하며 에 관대하고 에 건록하며 에 제왕하고 에 쇠하며 에 병하고 에 사하며 에 묘하고 에 절하며 에 태하고 에 양한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12운성

에 장생하고 에 목욕하며 에 관대하고 에 건록하며 에 제왕하고 에 쇠하며 에 병하고 에 사하며 에 묘하고 에 절하며 에 태하고 에 양한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

 

 

 

12운성

에 장생하고 에 목욕하며 에 관대하고 에 건록하며 에 제왕하고 에 쇠하며 에 병하고 에 사하며 에 묘하고 에 절하며 에 태하고 에 양한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

오행 중에서 는 같은 방향의 운동성을 보이므로 그리고 12운성이 같다.

12운성의 용어 중에서 생과 장생은 같은 뜻이고, 욕과 목욕도 같은 뜻이며 대와 관대는 같은 뜻이고, 관은 건록과 같은 뜻이며,

왕은 제왕과 같은 뜻이고, 묘는 입묘 또는 장()과 같은 뜻이며, 절은 포()와 같은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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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운성 보는 법 

 

십이운성(十二運星)이란 일명 포태법(胞胎法) 또는 장생법(長生法)이라고도 하는데, 천간의 가 땅에 미치는 순환(循環)의 원리이며 변화의 법칙을 뜻하는 것으로서, 가 사시 중에 두루 유행(流行)하나 그 차이가 있는 것을 생왕묘절(生旺墓絶) 등으로 구분한 것이다.

 

그 차례는 마치 출생과 더불어 생노병사 그리고 영고성쇠의 인생행로를 그려놓은 것과 같은데, 태어나서 자라고, 자라면 결실을 맺고, 결실을 맺은 후에 모체(母體)는 병들거나 죽어 없어진다는 것이다.

 

십이운성의 순서는 절()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祿(건록建祿) (제왕帝旺) (.) 순으로 이루어진다.

 

오행은 타 오행과의 관계에 따라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의 상태 변화를 한다.

(: 왕성하다)

(: 도움, 보조자)

(: 쉬다, 휴식하다, 그치다)

(: 가두다, 갇히다)

(: 죽다, 생기가 없다)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월지 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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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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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왕묘() 生旺墓()

 - 생왕고()는 계절에 따른 기운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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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은

  겨울이 시작하는 (戊甲壬)에서 생하고(태어나고),

  봄의 한 가운데인 (甲乙)을 만나면 기운이 왕성해지며,

  가을이 오기 전에 금의 극을 피해서 (丁乙己) 속에 숨는다(창고에 들어간다.)

 

- 화는

  봄이 시작하는 (戊丙甲)에서 태어나고,

  여름의 한 가운데인 (丙己丁)를 만나면 기운이 왕성해지며,

  겨울이 오기 전에 수의 극을 피해서 (辛丁戊) 속에 숨는다.

 

- 금은

  여름이 시작하는 (戊庚丙)에서 태어나고,

  가을의 한 가운데인 (庚辛)을 만나면 기운이 왕성해지며,

  봄이 오기 전에 목의 극을 피해서 (癸辛己) 속에 숨는다.

  (목의 계절에는 오히려 금이 약해집니다.)

 

- 수는

  가을이 시작하는 (戊壬庚)에서 태어나고,

  겨울의 한 가운데인 (壬癸)를 만나면 기운이 왕성해지며

  여름이 오기 전에 화의 극을 피해서 (乙癸戊) 속에 숨는다.

  (화의 계절에는 오히려 수가 마릅니다.)

 

오행은 다른 오행과의 관계, 계절의 변화에 따라 왕상휴수사와 생왕묘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인신사해는 발생하는 기운이니 움직임(역마)이고,

자오묘유는 왕성한 기운이니 드러내고 자랑하는 기운(도화)이고,

진술축미는 창고니 간직하고 보이지 않는 중에서 조정하는 작용(화개)입니다.  

 

일간에서 년지, 월지, 일지, 시지와 대운 또는 세운의 지지를 보아 운기가 나타난다.

- 12운성 표

 

  

12운성 내용  

 - 장생(長生) : 신생아가 세상에 태어나는 시기다.

 - 목욕(沐浴) : 신생아를 목욕시켜 모체와 분리된다.

 - 관대(冠帶) : 의관을 갖추어 활동을 시작한다.

 - 건록(建祿) : 나라를 위해 일하고 고 월급을 받는다.

 - 제왕(帝旺) : 성숙하게 자라 왕성한 활동을 함.

 - () : 늙기 시작하고 쇠해지는 시기다.

 - () : 병이 들다.

 - () : 죽음

 - () : 무덤에 묻힌다는 것이다.

 - () : 무덤조차 없어진다. 육신과 정신이 분리되어 영혼만 남아 있는 시기이다.

 - () : 모체에 태기가 생긴다.

 - () : 태아가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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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이신살 보는법

 

12신살은 년지(외부일) 일지(집안일)를 중심으로 보는데, 최근에는 년지를 중심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며 전체 사주와의 조화를 살펴 길흉을 판단한.

- 12신살 조견표

 

 

 

 

 

 

 

십이신살 내용

 - 겁살 : 재물이든 사람이든 겁탈을 당한다는 살이다. 손재, 도난, 사기, 질병, 관재, 좌천 의미.

 - 재살 : 감옥에 들어가는 수 또는 관재수로 보기 때문에 수옥 살이라 한다. 감금, 납치, 구속을

            

 - 천살 : 불의의 천재지변을 당하게 된다는 살을 말한다. 홍수, 화재, 지진 또는 혈육의 사망 

 - 지살 : 역마와 유사한 돌아다니는 살을 말한다. 땅의 저주

 - 년살 : 주색에 빠지게 되는 살이다주색, 도박, 풍류, 호색등..

 - 월살 : 모든 것이 고갈된다는 살이다. 무기력증이나 위축증

 - 망신살 : 글자그대로 망신을 당한다는 살이다실수

 - 장성살 : 문무를 겸비하여 권위를 드높이는 살이다. 출세를 의미 

 - 반안살 : 출세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는 살이다.  

 - 역마살 : 지살보다 의미가 강한 바쁘지만 실속이 없는 살이다. 여행이나 해외 나들이.

 - 육해살 : 피곤으로 인해 여러가지 병이 생긴다는 살이다.  신체와 육친과 관련된 질병.

 - 화개살 : 영리하고 학문의 성취가 높은 살이다. 귀인의 도움, 종교성 

      

십이신살의 해석

 겁살 

밖으로 부터 겁탈이나 강탈을 당함을 말한다.

12신살중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대살로 불려지고 있다.

길성이 함께하면 운이 열리나 흉성과 함께 있으면 화를 키우게 된다.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모든 위해  교통사고등 갑작스런 사고나 압류 차압 등과 같이 외부의  힘에 의한 사고는 물론 수술이나 질등 등에 의한 사고도 포함된다.

- 겁살이 연주에 있으면  :   어린나이에 객지를 떠돌면서 고생을 할 수도 잇으며 가문을 잇기

   어렵다

- 겁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와 정이적고 형제중에 단명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 겁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사이가 좋지않고 배우자가 질병에 시달릴 수도 있다.

- 겁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식이 귀하고 그 자식도 자녀가 없거나 아들을 둘수 없는 경우가

   많다.

 

재살

일명 수옥살로 감금이나 납치, 포로, 감옥과 관련이 있는 살이다.

자신이 재살을 이길수 있는 사주이면 사법기관에서 근무하는 사주이나 재살을 감당할 수 없는 사주라면 구속되거나 감금당하는 생활을 할 수 있는 사주이다

재살이 관살과 함께하면 구속될 수 있다.

- 재살이 연주에 있으면  : 조상중에 비명횡사한 일이 있을 수 있으며, 소송이나 감금 등 

   관재수가 있을 수 있다

- 재살이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중에 큰 사고를 당하거나 객사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 재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사이가 좋지않아 헤어질 수도 있으며, 자신이나 배우자가

   사고를 당할 위험도 있다

- 재살이 시주에 있으면 자식과 사이가 좋지않고, 또한 그 자식들로 인해 고생을 면하기

   어렵다고 본다.

 

천살

하늘로부터 천재지변에 관련된 재앙을 받는 사주이다태풍이나 홍수, 가뭄,중풍이나 언어장애 등 피할 수 없는 재앙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천살이 연주에 있으면 : 조상중에 천재지변으로 비명횡사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타향살이의 고생을 면하기 어렵다

- 천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중에 큰 사고를 당할수 있고 집안과 인연이 좋지 않다

- 천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사이가 좋지않고 부부중에 천재지변으로 목숨을 잃거나 크게

   다칠 수 있다

 

- 천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시에게 좋지 않는 일이 일어나기 쉬워 자식으로 인한 근심이

   크다고 본다.

 

지살

땅에 의해 받는 재앙으로 직장이나 머루러는 집을 한곳에 두지못라고 자주 옮겨 다녀야만 하는 살로서 작은 역마에 해당한다.

지살이 인성과 함께하면 공부를 위해 고향을 떠난다.

도화살과 함께하면 애인을 찾아다니기에 분주하다.

지살이 충하면 교통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지살이 연주에 있으면 : 어린나이에 객지로 나가 고생할 수 있으며, 가까운 조상중에

   객사한 일이 있을 수 있다

- 지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가 바쁘게 돌아다닌 관계로 외로운 생활을 할 수도 있어 부모

   형제 덕을 보기 어려워 자수성가할 타입이다

- 지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가 서로 다른 것을 찾아 돌아다니는 격이라 부부사이에 정이

   없고 함께 있을 시간도 적다

- 지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녀가 밖으로 나돌아 속을 썩이게 된다.

 

도화살

 연살이라고도 부르며 색정이 많아 화려하고 아름다운것을 좋아하며, 이성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주색을 즐기며 음탕하다고 본다. 최근에는 연예인 살이라고 하여 좋은 이미지를 많이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여자가 도화에 역마가 함께하면 음란하고 정부와 도주한다고 본다.

도화는 공망과 동주하면 길하다.

- 연살(도화살)이 연주에 있으면 : 조상이 배우자의 인연을 지켜주는 격이라 부부사이에 정이

   각별할 수 있다

- 연살(도화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중에 이성문제로 속을 썩일 수 있으며 부모형제와

   인인이  적고 정이 없을 수 있다.  

- 연살(도화살)이 일주에 있으면 : 배우자의 품행에 바르지 못한다고 하여 다툼과 갈등이 심하고

   심하면 갈라설수도 있다.  

- 연살(도화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식이 이성문제로 속을썩이고 화류계로 빠지는 등 잘못된

   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

    

월살

패배나 파괴를 의미하며, 소아마비 등 신체적인 이상이나 송사에 휘말리는 등 귀찮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하지만 어두운 밤에 달빛은 힘든 사황에서 반사이익이 있을 수도 있는 살이다

- 월살이 연주에 있으면 : 조실부모하거나 타향에서 고생할 수 있으며, 하는 일마다 잘 풀리지 않는다.  

- 월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 덕을 보기 어려우며 일은 많이 시작하나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 월살이 일주에 있으면 : 큰 소득도 없는 바쁜 생활로 인해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않고 별거

   하거나 주말부부가 될 수도 있다.  

- 월살이 시주에 있으면 : 효자를 두기 어렵고 자식으로 인한 걱정이 떠날 날이 없다.

 

망신살

술이나 이성 문제 등 도덕적이지 못한 일로 남의 입에 오르내려 망신을 당할 우려가 크다.  과욕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한 살이다.  

- 망신살이 연주에 있으면 : 가까운 조상대에 주색으로 구설수에 오른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일찍부터 객지생활을 하거나 물려받은 가산을 탕진할 수도 있다.  

- 망신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가 구설수에 오를 수 있어 집안이 불안하고 위태로운 

   생활의 연속이 될 수 있다.  

- 망신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간에 정이 없고 수치를 모르는 격이라 백년해로하기 어렵고

   재혼을 할 수도 있다.  

- 망신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식으로 인한 구설수에 휘말릴 수 잇으며 말년또한 편하지 않다.

 

장성살

강한 힘을 나타내는 말로써 출세나 승진 등 진취적인 기상으로 높은 관직에 오를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장성살이 연주에 있으면 : 권력을 쥐게되어 여러사람을 통솔하는 위치에 오를 수 있다

- 장성살이 월주에 있으면 : 사법관이나 경찰로 진출할 수 있으며 부모형제중에 전쟁 등 국가를

   위한 일로 전사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 장성살이 일주에 있으면 : 자신은 부귀와 공명을 떨칠수 있으나 부부사이는 좋지 않아

   별거나 이별수가 있다고 본다.  

- 장성살이 시주에 있으면 : 말년에 더더욱 고귀해 지는 형태라 말년이 영화롭고 고귀한 생활

   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반안살

말의 안장에 오를 수 있음으로 승진이나 출세를 상징하는 좋은 의미가 있다.     

- 반안살이 연주에 있으면 : 조상덕으로 먹고 살수 있는 운이라 평생 큰 걱정없이 영화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다.  

- 반안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와 정이 많고 큰 덕을 볼수 있는 형태라 어떤일이던 큰

   어려움 없는 생활을 할 수 있다.  

- 반안살이 일주에 있으면 : 서로 상대를 위하는 마음이 극진해 부부간에 금슬이 좋고

  서로간에 존중하며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 반안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식이 많고 자식으로 부터 효도를 받을 타입이라 영화로운

  노년이 될 수 있다.

 

역마살

한곳에 머무르지 못하고 돌아 다녀야 직성이 풀리는 살이다때에 따라 적극적으로 임하는 활동성을 포함한다고 본다

- 역마살이 연주에 있으면 : 어린나이에 객지로 떠돌며 고생을 할 수 있다

- 역마살이 월주에 있으면 : 객지에서 사업을 하여 성공할 수는 있으나 안정된 거처를 두지 못해

   정신적으로 황폐한 생활이 될 수도 있다

- 역마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의 정이없어 인연이 바뀔 수 있으며 만년에는 홀로 사는

   고독을  맛볼수도 있다

- 역마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식이 이민을 가거나 멀리 떨어져 살 수 있다.

 

육해살

질병이나 화재, 수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관재수에 휘말릴 가능성도 있다여기서의 육해는 병고 재산탕진 가난 형벌 생사별 사망 등 6가지 변고를 나타낸다.  

- 육해살이 연주에 있으면 : 조상을 부정하는격이라 양자로 가거나 본가와 인연을 끊응 수

   있어 대를 잇기 힘들다고 본다.  

- 육해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와 인연이 박하고 타인의 위해나 음해로 부모형제와 정이

   적을 수 있다

- 육해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의 정이 약해 외롭고 고독한 생활을 할 수 있으며, 광적으로

   신앙으로 빠져들 수도 있다

- 육해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손들에게 좋지 않는 일이 생길 수 있고, 스스로도 말년을 고독

   하게 보낼수 있다.

 

화개살

고독과 학문, 종교나 예술을 상징하며 인기에 관련된일이나 종교와 관련된 일을 할 수도 있다인생에서 만나는 인복에 따라 길흉화복이 달라진다고 알려지고 있다

- 화개살이 연주에 있으면 : 어린시절부터 객지로나가 고생을 할 운으로 본다

- 화개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와 인연이 적고 가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타입이다

- 화개살이 일주에 있으면 : 배우자와 인연이 적어 해로하기 어렵고 종교계에 뜻이 있어 

   그 쪽으로 나아갈 수 있다.  

- 화개살이 시주에 있으면 : 만년에 영화로운 일이 생길 수 있으나 자식으로 인한 근심 또한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