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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사주학)/사주명리 기초

천간과 지지의 특징

by 연송 김환수 2019. 12. 7.

천간과 지지의 특징

 

오행, 10천간, 12지지

오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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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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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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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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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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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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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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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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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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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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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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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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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천간은 양에 속하면서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

- 양간(陽干) : 갑병무경임(, , , , )

- 음간(陰干) : 을정기신계(,, , , )

10

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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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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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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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지도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

십이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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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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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간

 - 목 : (),(),

 - 화 : (),(),

 - 토 : (),(),

 - 금 : (),(),

 - 수 : (),()


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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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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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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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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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하늘에 있어서 천간(天干)이라 하고 10개의 간()으로 이루어졌다.

 - 양 : , , , ,

 - 음 : 을, 정, , ,

 

12지지 (십이지지)

 

(), (), (), (), (), (), (), (), (), (), (), ()

 

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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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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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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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하늘의 천간에 짝을 이루는 것을 지()라 하고 12개의 지지(支地)로 구성되었다.

 

지지는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인묘진 / 사오미 / 신유술 / 해자축

12 지지 중에 목은 인,묘로 정하고 화는 사,오로 정하고 금은 신,유로 정하고 수는 해,자로 정하고 토는 진술축미로 정하였다.

 

인묘진은 동방이라 하고 사오미는 남방, 신유술은 서방, 해자축은 북방이다.

방은 사주 감정에서 대운이나 세운을 볼 때 무슨 방으로 흘러가는 지를 살필 때 필요하다.

- 십이지지 시간구분 및 음력 월(月)표시

12

동 물

토끼

원숭이

돼지

시 간

23-01

+30분

01-03

+30분

03-05

+30분

05-07

+30

07-09

+30분

09-11

+30분

11-13

+30분

13-15

+30분

15-17

+30분

17-19

+30분

19-21

+30분

21-23

+30분

방 위

북북동

北北東

동북동

東北東

동남동

東南東

남남동

南南東

남남서

南南西

서남서

西南西

西

서북서

西北西

북북서

北北西

달(月)

음력

11

12

1

2

3

4

5

6

7

8

9

10

 

 오행도

오행(五行)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상생(相生)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
상극(相剋)토(土)금(金)수(水)목(木)화(火)
오방(五方)동(東)남(南)중앙(中央)서(西)북(北)
오시(五時)춘(春)하(夏)계하(季夏)
토용(土用)
추(秋)동(東)
오기(五氣)인애(仁愛)강맹(剛猛)관굉(寬宏)살벌(殺伐)유화(柔和)
오상(五常)인(仁)예(禮)신(信)의(義)지(智)
색(色)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

오장(五臟)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

수(數)

성명학(자연수)

3,8

1,2

2,7

3,4

5,10

5,6

4,9

7,8

1,6

9,10

음(音)각(角)징(徵)치)궁(宮)상(商)우(羽)

ㄱ ㅋ

아음(牙音)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ㅇ ㅎ

후음(喉音)

ㅅ ㅈ ㅊ
치음(齒音)
ㅁ ㅂ ㅍ
순음(音)
천간(天干)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인(寅)묘(卯)오(午)사(巳)()  축(丑)

(()

신(申)유(酉)해(亥)자(子)



 

()

()

()

()

()

음양(陰陽)

()

()

()

()

()

성질(五性)

생성

성장, 분열

조화, 완성

수렴, 결실

휴식, 응집

방위(方位)     

동방(東方)

남방(南方)

중앙(中央)

서방(西方)

북방(北方)

천간(天干)

(), ()

(), ()

(), ()

(), ()

(), ()

지지(地支)

(),(),()

(),(),()

-

(),(),()

(),(),()

계절(季節)

()

여름()

긴 여름(長夏)

가을()

겨울()

기후(氣候)

바람()

뜨거움()

습기(濕氣)

메마름(乾燥)

차가움()

기운(氣運)

()

광명의 신()

()

()

()

사대문

(四大門)  

동대문

(興仁之門)

남대문(崇禮門)

중궁(中宮)

보신각

서대문(敦義門)

북대문(弘智門)

경복궁

(景福宮)

동문(建春門)

남문(光化門)

경복궁

(五皇極)

서문(迎秋門)

북문(神武門)

사단(四端)

()

()

()

()

()

색깔(五色)

푸른색()

붉은색()

노랑색()

흰색()

검은색()

상징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

백호(白虎)

현무(玄武)

창조 덕성

()

()

통합(統合)

()

()

 욕심(五慾)   

정욕(情慾)

색욕(色慾)

-

탐욕(貪慾)

노욕(老慾)

오관(五官)

()

()

()

()

()

오성(五星)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

오제(五帝)

청제(靑帝)

적제(赤帝)

황제(黃帝)

백제(白帝)

흑제(黑帝)

오성(五聲)     

()

()

()

()

()

오수(五數)

()

()

()

()

()

신체(五體)

근육()

혈맥(血脈)

()

()

()

(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감정(五情)

분노()

기쁨()

사려()

슬픔()

두려움()

오장(五臟)

() :

심장() :

비장()

허파() :

콩팥() :

육부(六腑)

쓸개()

작은창자(小腸)

(), 삼초(三焦)

큰창자(大腸)

오줌보(膀胱)

정신(精神)

()

()

()

() :

()

짐승의 종류

들짐승(走類)

날짐승(飛類)

사람(人類)

갑각류(甲類)

어류(魚類)

종교(宗敎)

()

기독교(西仙)

신교(神敎)

불교()

(東仙)

오대양

(五大洋)

태평양

(太平洋)

남빙양

(南氷洋)

인도양

(印度洋)

대서양

(大西洋)

북빙양

(北氷洋)

육대주(六大洲)

아시아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주

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한글 발음

,

, , ,

,

, ,

, ,

성씨(姓氏)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南宮, 皇甫, 鮮于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東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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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천간의 특징


() 목의 양상

 

입춘에 갑()을 세우지만 우수(雨水) 전에는 한기(寒氣)가 남아 화()를 필요로 한다.

 

갑옷 갑()을 쓰고 있습니다.

 

이는 아주 오랜 시대에 사람들이 생활할 때에 식물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갑옷이란 뜻의 갑()10간 중에서 제일 첫 머리 글자이며 오행으로는 나무를 뜻합니다. 나무를 왜 갑옷 이란 갑자로 썼을까요? 이것은 거대한 나무를 보면 대번 알 수 있습니다. 거대한 나무의 껍질을 보면 생김새가 갑()이란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나무껍질을 이용하여 생활에 요긴하게 이용하였음은 널리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지금도 나무는 옷감의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물상을 보면 땅에서 나와 서 있는 모양입니다. 인체로 말하면 머리와 담(:쓸개)을 뜻합니다.

 

우수(雨水) 전에 나온 갑 목은 화()의 기운을 필요로 합니다. 어린 나무이기 때문입니다.

 

성목인 갑목은 사목(死木)입니다. 해수를 만나면 갑 목이 강해지고 망망대해에 돛을 다는 형상입니다. 그러나 우중에는 부패하게 되니 계수를 만나면 썩은 나무가 되어 쓸모가 없습니다.

 

갑목 일간이 신금을 만나면 절()하게 되니 금이 목을 깎고 다듬어 유용한 쓰임을 만듭니다. 그러나 신약하면 쓰임이 무용이 되니 이때는 수를 이용하여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 때는 칠살이 되지 아니합니다.

 

갑 일주는 기 토를 만나면 파패 되니 미토가 묘지입니다. 만약 미월에 생하고 하늘에 계수가 떠 있다면 단명의 징조입니다.

 

갑목은 인이 녹 궁인데 토중 상목이어서 사목입니다. 병화가 있고 무토가 있기에 그런 것입니다.

 

천기(天氣)는 갑()에서 문을 열고 지기(地氣)는 자()에서 문을 엽니다.

천기(天氣)의 중심은 풍()에 있고 지기(地氣)의 중심은 수()에 있기 때문입니다.

 

천지가 열리고 생명의 화려한 시작을 알리는 나무입니다. () ()에서 양목(陽木)입니다. , 머리에 해당합니다.

 

()은 하늘을 여는 큰 기둥입니다. 위세가 당당합니다.

봄의 영을 얻었다고 합니다.

양을 안고 음기를 내포하고 출발합니다.

 

식물의 단단한 씨앗은 겨울을 뜻합니다. 그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 씨앗도 봄이 되면 터져 나옵니다. 따뜻한 기운에 의해 그리되는 것입니다. 따뜻한 기운이 단단한 씨앗을 뚫는 것이 갑입니다.

 

싹이 나는 모습은 신기하고 그 모습 자체가 순순하고 티 없이 맑고 어질지요. 그래서 갑을 어질인()에 비유합니다. ()은 공자(公子)가 말하길 '우물로 기어들어어가는 아이를 보는 마음'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강함 보다는 부드러움을 갖고 있습니다. 갑 일주를 가진 사람은 겉으로는 아주 부드럽습니다. 씨앗을 깨뜨리고 나오니 그 아픔은 속으로 다스리는 군자의 상입니다. 또한 씨앗에서 발아하여 하늘을 향해 뻗어가고 있으니 그 기상이 씩씩합니다.

 

또한 비와 번개를 동반하니 이는 밝음과 생육을 함께 거느리고 있는 이치입니다. 그러나 금을 만나면 벌목되는지라 두려움을 금하지 못하니 신()에서 절()하는 이치입니다.

 

갑이 용신이나 희신이 되는 명은 옷치장에 힘써 남을 즐겁게 하고 유혹하니 이는 여인의 웃음과 같습니다.

 

일주(태어난 날)가 갑목(甲木)인 명조(命造)는 대체로 의연하고자 합니다. 타인 앞에서 결코 기가 죽으려 하지 않습니다. 의료 활동에도 관심을 많이 갖습니다. 우수한 관료가 될 기품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큰 나무의 껍질. 거북의 등처럼 단단하여 양목을 상징합니다.

우뚝하고 장쾌한 기상이 있습니다.

 

갑은 홀로 우뚝하니 재미가 없습니다. 친구가 있어야 하는데, 내려다보니 친구가 있습니다. 을목(乙木)입니다.

 

갑은 그 모양이 갑()으로 갑옷을 입은 모양입니다. 갑옷을 입으니 두려움이 없습니다. 창과 칼을 막을 수 있으니 앞으로 나서는 데 용감합니다. 사주에 갑 목이 있는 사람은 나서기를 좋아합니다. 그런데도 나서지 못할 때엔 매우 화를 내고 전투태세를 갖추기도 합니다.

 

나무 중에는 거목. 그러기에 집을 지으면 큰 기둥의 재목이 되니 지도자 기질이 있습니다. 머리를 내밀고 있는 모양이어서 남 앞에 서는 걸 좋아합니다. 당연히 구속 받는 것은 싫어하겠지요. 큰 나무이니 그늘이 크고 짙으니 모여드는 사람이 많습니다. 책임감, 통솔력이 있습니다.

 

여성은 홀로 우뚝해야 하니 강한 팔자라 할 수 있지요. 어질고 착하며 효성이 강합니다. 추진력은 강하나 끝 정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단한 갑옷 안에서 물질이 잘 보존되는 모양 또는 단단한 껍질 속에서 종자가 보존되는 형상입니다.

 

()은 현침살(絃枕殺)입니다. (), ()이 사주 내에 3개 이상 있을 시엔 안질, 형살의 피해를 우려해야 합니다.

 

군인, 경찰, 검찰에 종사하면 면액되겠지만 행실이 발라야 할 것입니다.

직업은 자유로운 직업이 좋습니다. 기자, 저술가 등 자기만이 즐기고 간섭 없이 할 수 있는 일 등입니다.

 

갑목이 인()에 앉으면 병화는 식신으로 힘을 얻습니다. 이때 병화는 무토 재를 스스로 생하니 갑목은 혼인하지 않아도 처의 재물을 얻는 것이 됩니다.

 

갑은 유금(酉金)을 만나면 불효를 저지릅니다. 갑에 유금은 정관이지만 유금은 임수의 패지이기에 봉양을 할 수가 없게 되는 이치입니다.

 

- () 목과 10간의 만남

 

甲 甲 : 큰 나무. 지도자. 우거진 산림

甲 乙 : 잡목림. 아기?자기함. 다양성이 있음. 준수함은 없음

甲 丙 : 거목. 큰 인물

甲 丁 : 달빛 아래 선 나무. 화목용(火木用). 교육, 활인, 봉사 활동의 직업

甲 戊 : 언덕위의 나무. 산위의 나무. 외로움

甲 己 : 전원의 나무. 들판에서 자라는 나무. 주위의 관심 집중

甲 庚 : 다듬어진 나무. 주위를 정리하니 깨끗하고 시원함이 있음

()화가 있으면 부귀겸전.

甲 辛 : 서리를 맞고 선 나무. 햇빛을 막으니 장애가 올 수 있음

甲 壬 : 큰 배. 물속에 서 있는 나무

甲 癸 : 비 맞는 나무. 춘하월은 좋은 형상

 

()

 

양이 지나는 중에 정방을 얻지 못해 구부러져 나온 것입니다.

 

갑목이 순양의 기를 가지고 있는 데 반하여 을목은 양기가 과하여진 상태입니다. 양기가 과하여 음기가 되고 방정함을 잃게 되었습니다. 모양은 족제비 모양이고 구불구불합니다. 그러니 구부러져 밀고나옵니다.

 

을목은 인체에서는 (목덜미)과 간()입니다.

하늘에서는 바람, 땅에서는 초목입니다.

 

지구상에 식물이 무성한 것은 무엇의 조화공인가요?

을목의 조화공입니다.

 

, 보세요. 이때 계수는 비와 이슬의 물이니 꽃과 초목을 기르는 공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토는 배양하는 공이 있습니다.

 

을목 일간에 기토는 편재이니 재물의 운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수가 없으면 학문의 결과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을목은 부드러운 면이 있어 주목을 받지만 결실의 공은 약합니다.

 

을목은 오화에서 장생합니다. 오화는 6양이 소진하고 일음이 생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염상하였다가 식는 곳이기에 오화가 좋아합니다. 오화는 양화이지만 오 속에 기토가 있기에 사용할 때에는 음입니다. 그러니 초목은 오화를 좋아합니다.

 

사화는 열화이기에 타버리거나 잘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을목은 사화가 목욕지가 됩니다.

을목이 용신일 경우에 사화를 보면 대패하지만 을목이 기신일 경우 사화를 보면 대희합니다.

 

을목이 해자축월에 생하였을 때 오화가 있으면 뜻을 이루지 못하니 근심뿐이고 미술이 있으면 즐겁고 인목이 있으면 힘을 얻어 크게 좋습니다.

을목이 무토를 만나면 재물을 패합니다.

 

천문(天文)으로 나누어 보면 을목(乙木)은 손()에 해당하고 바람이 됩니다.

 

여름이 되면 활목이기에 나무가 무성해지고 무성한 숲은 바람을 불러들입니다. 이는 마치 미인이 뭇 남자를 끌어들이는 이치와 다름이 없습니다.

 

을목이 사()에서 패()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을목은 바람이고 바람이 성하고 불을 활활 태우니 목을 꺾으면서 목을 태우기 때문입니다.

 

을목은 뿌리가 강하므로 가을의 금()이 다스려주어야 시원해집니다. 따라서 을목에겐 가을이 멋진 친구가 됩니다. 그러나 겨울 해궁(亥宮)에 임()하면 잎이 떨어지고 씨로 돌아가니 외로움과 쓸쓸함이 찾아오고 만물이 얼어버리니 죽을 자리인 사지(死地)가 됩니다.

 

사물을 배후에서 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 ()에 장생(長生), ()에 패(), ()의 지(), ()은 풍()이 되고 풍()은 오히려 목()을 꺾습니다.()은 산림(山林), 활목(活木)이며 하절(夏節)에 이르면 무성(茂盛)해집니다.

 

, , 바람, 손가락, 발가락, 신경, 손과 발에 해당합니다.

땅속에서 씨가 변하여 싹이 움터 나오는 모양입니다.

어떤 형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구부러져야 한다는 뜻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풀이나 구부러져 나오는 연약해 보이는 나무들입니다. 갑목 아래에서 자라며 옆으로 뻗습니다.

 

()목은 기어가는 모양이니 당당한 모습보다는 숨어서 달려가는 내실을 기하는 인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원의 꽃처럼, 새처럼 아름다움을 만들기도 하지만 하늘을 비상하는 꿈을 멈추지도 않습니다. 갑 목보다는 정이 있고 고상합니다.?

 

곡각살(曲脚殺)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기토(己土)와 지지의 사축(巳丑)이 곡각에 해당됩니다. 무기(無氣)하고 덕합(德合)이 없이, 곡각이 되면 입술, 목구멍, , , 다리 등에 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몸이 온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년초, 화초, 꽃나무, 정원, 기러기, 새 등을 뜻하기도 합니다. 힘차게 뻗어나가는 형상입니다. 싹이 자라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무리를 지어 엉키기를 좋아하고 숲을 이루어 그 형세를 자랑합니다. 일목을 일주로 하는 사람은 변화에 민감하고 대응을 잘 합니다. 거대한 것을 이루려고 하기 보다는 작은 것을 모아 거대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지혜가 있고 모략도 뛰어납니다. 중국 월나라의 재상 범려의 지모는 을목에 해당합니다. 소나무 우거진 곳엔 변함이 없지만 잡목이 우거진 곳엔 사철 아름다운 변화가 있습니다. 을목인 사람은 인기가 많습니다. 을목()은 잡목입니다.

 

손과 발 재주가 있습니다. 섬세하고 몸은 유연하며 사교에도 재주가 있습니다. 화려한 것을 좋아합니다. 악세서리를 많이 하고 치장을 잘 합니다. 외유내강형입니다.

 

직업은 조직, 세일즈맨, 외교 등이 좋습니다.

고문(故文)에는 인묘진에 생하면 도리(桃李)와 같고 사오미월에 생하면 이익이 탐스런 이삭과 같고, 신유술에 생하면 오동나무와 같고, 해자축월에 생하면 기특한 싹과 같다고 했습니다.

 

을목은 병정의 화기 한개만 있으면 신유술의 이 두렵지 않습니다.

을목이 겨울 자()월에 나면 천간에 경신금, 임계수가 투출하면 를 깔고 앉아도 영화를 보기 힘듭니다.

 

(을목 일주, 부귀공명의 사주)

 

丁 乙 乙 丙

丑 卯 未 午

 

을이 6월 염천에 생하였습니다. 병정 화()가 투간하였습니다. 시지 축()이 화기를 설()하니 중화가 되었습니다.

해자축 북방 운을 향하니 부귀공명을 하였습니다.

 

戊 乙 丁 甲

寅 亥 丑 寅

 

을목의 친구가 왕하고 축에 뿌리를 박고 해수(亥水)의 수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정화가 투간하여 불을 비치고 인중 병화의 불길이 합세를 하니 복이 찾아듭니다. 사오미 남방운에 부귀공명을 합니다.

 

(고독 빈천의 사주)

 

壬 乙 甲 庚

午 酉 申 申

 

금왕(金旺)한데 금목수화 상전하니 고독 빈천하게 지냈습니다.

 

왕금(旺金)이 갑을을 찍어대니 인생이 불쏘시개 밖에 안 되는데 임수(壬水)가 있어 그도 힘드니 병고빈천(病苦貧賤)의 명()입니다.

 

- () 목과 10간의 만남

 

乙 甲 : 덩굴을 감고 오르는 나무. 갑 목을 보면 좋아함

乙 乙 : 새떼들. 작은 나무들이 모여 있는 들판. 목초지

乙 丙 : 들에 피는 꽃. 햇빛과 날으는 새들

乙 丁 : 불쏘시개.()은 오()에 생()합니다.

 

신금(辛金)이 있는 정화(丁火)가 다()하면, 생명의 위태로움

달을 보는 꽃, 풀잎에 맺히는 별(외로움.고독)

 

봉사, 교육, 의료업

乙 戊 : 심심산천에 피는 꽃이니 외로움의 별

 

귀한 약초나 약재 나무.

()중 무토인(戊土人) 중에는 산인(山人), 심메마니. 약초꾼

 

乙 己 : 전원의 꽃. 집안에서 기르는 새, 화초.

논에 있는 곡식, 가을을 만나면 수확의 기쁨

 

乙 庚 : 을목(乙木)은 경금(庚金)을 좋아하니 수석에 놓인 꽃

바위에 선 잡목이 세월을 먹으니 보기 드문 아름다움

유정(有情)하여 서리 내리면 단풍의 미색은 절정

시드는 안타까움은 어찌하랴……

 

화무(花無)는 십일홍(十日紅)이요, 인불백일호(人不百日好)!

 

乙 辛 : 베어지는 나무, 다듬어진 꽃

미려(美麗). ()이 많으면 쓸모없는 나무

무용지물(無用之物)이 되기 쉽다. 을신충(乙辛沖)의 뜻

 

乙 壬 : 물위의 나무, 돛단배 또는 물위를 나는 새. 연못 속의 꽃

乙 癸 : 비를 맞고 선 나무. 춘월은 좋음

추동(秋冬)엔 쓸모가 없다. 꽃이 비를 맞으니 초라함이 있음

 

()

 

하늘에 떠 있는 불을 상징합니다. 태양과 같은 불이니 얼마나 힘이 강하고 큰가요? 그 위세는 세상의 어느 한곳도 비치지 않는 곳이 없고 어느 한 곳도 보살피지 않는 곳이 없는 광명정대함을 갖고 있습니다. 마음이 환하고 밝아서 사뭇 의기가 충천합니. 그러나 한편으로는 어둠의 그늘을 지우지 못합니다.

 

병화()는 장엄한 모습입니다. 병화가 있으면 재주가 있고 머리가 좋아 학문과 문장의 대가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권위와 명성을 구하는데 노력하고 정열적입니다. 그러나 자칫 게으름뱅이도 될 수 있습니다. 적도를 중심으로 사는 사람들은 대체로 느긋하고 게으른 일면도 있습니다. 욕심이 지나치면 병이 되는 게 병화의 성질 중에 하나입니다.

 

사람의 기관으로 치면 소장, 어깨, 눈에 속합니다.

 

병화는 밝은 불이기에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입니다. 사교성도 좋아 만인을 상대하고 인기가 좋습니다. 인기가 좋은 오행에는 물인 임수나 계수도 포함됩니다. 임수나 계수가 천간에 둘 이상 있으면 윤하의 기가 상통하여 흐르기 때문에 인기가 좋다고 봅니다.

 

반면에 자존심이 강하거나 자만해지기 쉬우며 참을성이 부족한 것이 흠입니다. 자칫 용두사미형이 되기 쉽습니다.

 

좋은 면은 예의바르고 어려운 이웃에게는 자비와 사랑을 베풀고 강한 사람에게는 더욱 강하게 대하는 영웅 형이 많습니다. 성격은 한마디로 화끈합니다. 그러나 비말이 잘 새어나가기도 합니다. 순간적으로는 크게 화를 내지만 뒤끝은 없습니다.

 

병화는 화염. 발광체입니다.

하늘에서 보면 뇌화(번갯불), 땅에서는 열. 담긴 불입니다.

화가 많은 명에서는 인()은 패()지이지만 진()은 길명이 됩니다.

 

() 명주에 수()가 많으면 인()을 써야 합니다.

선천은 천지자연을 말하고 천지자연에서 생하여 나타나는 인사(재인성사)는 후천입니다.

신 일주 유시 생은 용신은 약하고 화가 좋습니다. (병에 유는 사지이기때문입니다.)

 

병화 - 묘목은 부수목입니다. 인수가 되기 힘들고 축토는 습하니 자식이 되기 힘들고 술미가 제격입니다.

 

경금이 눈서리를 만날지라도 병화가 작열하면 능히 이겨냅니다.

본신이 욕지에 임하면 천한 직업을 하는 사람입니다.

 

직업은 말하는 직업이 좋으니 아나운서, 개그맨, 교수 교사, 리포터, 예술 문화 활동에 적합할 것입니다.

 

병화는 밝은 태양을 뜻하니 태양의 정기입니다. 동방 목에서 생하여 서방으로 지니 유()에서 사()합니다.

 

, 전기, 전자, 정보 등을 상징한다.

 

병화는 목을 키워주니 병화에는 목이 필요하고 문명지상을 드러냅니다.

병일(丙日) 축시(丑時)는 일출(日出)의 지()이므로 상격(上格)이라고 합니다.

춘일(春日), 병인일(丙寅日): 만물의 생육의 공()

추일(秋日), 병신일(丙申日): 조기(燥氣), 만물을 사용하는 공()

동일(冬日), 병자일(丙子日): 음회(陰晦)

하일(夏日), 병오일(丙午日): 염기(炎氣) ()

 

병일(丙日) 신시(申時)는 운이 관향지로 향하면 관이 재를 움직이기 때문에 복이 무궁하다고 삼명통회에서는 말합니다.

 

- () 화와 10간의 만남

 

丙 甲 : 햇빛이 비치는 거목의 숲. 영화로운 일, 문명지상(文明之相). 거만한 인물

丙 乙 : 맑은 날. 날아다니는 새떼. 자유. 풍요

丙 丙 : 불바다.?목숨을 아까워하지 않는 맹렬한 사랑

군주는 둘이 될 수 없고 하늘에 태양 또한 둘이 될 수 없기에 배신의 일

丙 丁 : 한낮에 뜬 달. 화사하게 빛나는 여인, 경국지색. ()이나 재물(財物)의 손실

丙 戊 : 한낮의 붉은 노을. 우뚝 선 성곽. 사막, 게으름, 잠꾸러기

丙 己 : 구름 속에 가려지는 태양. 도자기 전시장. 장래에 오는 재물의 갈망, 헛된 노력만 있을 수 있다.

丙 庚 : 제련소. 은행. 혁명가

丙 辛 : 안개 속에서 떠오르는 태양. 우유부단한 사람

丙 壬 : 강에 비치는 태양. 재색 겸비인. ()이 있으면 상격

丙 癸 : 날씨가 흐려지는 상황. 구설, 시비 거리. 평안

 

()

 

정화는 음화입니다. 6음의 수령입니다. 왜냐하면 정화의 록궁이 오화이기 때문입니다. 인체로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하늘에서는 별과 달을 가리키고 땅에서는 작은 불꽃을 발하는 발광체입니다. 촛불이나 깨스불 등도 포함됩니다.

 

지혜를 얻을 수 있고 사려가 깊습니다. 병화가 마구 나선다면 정화는 신중하기에 함부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정화 일주가 유시에 생하면 빛이 밝습니다.

 

인목은 병화의 장생지이니 병화의 빛이 밝은 대신 음화인 정화는 회화됨으로 인에서 정화는 불이 꺼집니다. 따라서 인은 사지(死地)입니다.

 

정은(), 불꽃이 내려오다 구부러지는 모양입니다. 즉 쓰임새를 위해 필요한 불입니다. 산소 용접을 할 때나 길을 비추어 불 때에 소용됩니다. 실질적인 이로움을 위해 필요한 불이니 정화를 가진 사람은 꽤 사회를 위해 일하는 재주와 기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사나 연구를 통해 공헌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정화는 작은 불꽃, 촛불, , 광선, 석양 등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그 기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부드러운 흙을 가진 사람이 이 불을 보면 관직에 등용되고 평생토록 기세가 꺾이지 않습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난로나 화로 역할을 하니 겨울에 태어난 사람에게 이 정화의 불이 있으면 어려운 일이 다가와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병화가 낮의 태양이라면 정화는 달이나 별에 해당합니다. 밤에는 빛이 찬란하므로 정화의 별을 가진 사람은 부귀가 수수합니다. 밤에 활동을 기뻐하고 가을을 즐거워함은 별빛이 때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새벽은 기운이 스러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만약 정사(丁巳)일에 태어나게 되면 부모 처자와 인연이 박합니다.

 

사람의 기관으로 치면 심장, 눈동자, 혈액, 가슴 등입니다.

 

직업으로는 섬세한 일을 하는 사람, 과학자, 전자공학, 수학, 컴퓨터, 전자정보, 검찰이나 경찰의 수사관 등에 근무하면 좋습니다.

 

따뜻한 정이 많으니 타인을 잘 믿어 손재나 손해를 보기도 하고 배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화가 나면 뜨겁게 태우는 병화보다 더 무섭고 잔인하기도 합니다.

 

- () 화와 10간의 만남

 

丁 甲 : 큰 나무 밑의 야생화. 그늘 때문에 기를 펴지 못함

정화는 목에서 사()하는 이유이다.

금이 있으면 불빛이 천지를 밝힌다.

丁 乙 : 아름다운 들판의 꽃. 덩굴 꽃, 밤 뜰에 비치는 영롱한 별빛.기쁨과 명예가 있다.

정화(丁火)는 을목(乙木)에서 생하는 이유이다.

()에 목()을 깔고 있으면 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丁 丙 : 힘을 잃는다. 공이 있어도 내세우지 못한다. 이순신의 백의종군. 서로의 시샘과 질투

丁 丁 : 별빛들의 소곤거림. 아름다움이 있다. 해시(亥時)를 기뻐함

丁 戊 : 성벽 위의 등불

丁 己 : 도자기. 뛰어난 인물. 활동가. 정원의 꽃들

丁 庚 : 달과 별. 을목(乙木)이 있으면 귀격(貴格), 월백청풍(月白風淸)

丁 辛 : 고상함. 새벽 별 .보석을 만든다.

丁 壬 : 성에 탐닉. 은하수

丁 癸 : 시냇가에 핀 꽃(쓸쓸함). 소방관

 

()

 

땅에는 사계절에 따른 네 개의 흙이 있고 하늘에는 두 개의 흙이 있으니 하나는 무토()입니다. 무토는 빛을 가가이 하기에 하늘의 불꽃이라 합니다. 만물을 생장 시키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큰 산과 같은 사람입니다.

 

계절의 변화를 주관합니다. 무성하다는 뜻의 번성을 뜻하는 무토는 당당하고 위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토가 물을 보면 상격입니다. 먼지가 아름다운 노을이 되기 때문입니다. 문채를 이루니 문명가의 상이다. (비온 후에는 아름다운 무지개를 만날 수 있는 것도 무토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기관으로는 위장, 겨드랑이, 옆구리 등입니다.

무토의 성질은 고집. 투쟁. 고독. 보수. 포용. 과묵과 비밀. 의리. 신용 등입니다.

 

무토 일주는 효심이 있고 가정에 충실합니다.

실속을 찾고 손해 보는 일은 잘 하지 않습니다.

 

아첨을 싫어하지만 사교는 원만합니다.

 

직업으로는 종교인, 수사기관, 주택관리인, 농장경영, 토목건축업, 행정관료 등이 적당합니다.

 

무토는 오행의 원기(元氣)입니다. 무토는 고난이 오면 머리회전은 빠르고 더욱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무토는 노을(:) 토기(土氣)가 없으면 화()에 의지(依持)하여 노을을 생()합니다.

 

()는 일()을 빌려서 출현(出現)하고 일노(日老)의 나문(羅紋)이라 합니다.

 

()하는 뜻이 없다고 하여 노을이라 하며 무오(戊午)를 천상화(天上火)라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 일주(日柱)는 수()를 띄면 상격(上格)입니다. 노을과 수()는 서로 비춰주기 때문에 문채(文彩)를 이룹니다.

풍성하고 번성하려는 의지가 있습니다.

 

월간(月干)에 계() - 문명가(文明家)입니다. 비온 후에야 노을을 보기 때문입니다.

 

戊 甲: 토성의 문. 비석이나 표지석. 고산 거목. 이정표

戊 乙: 고산식물. 황사. 노을 옆의 바람

戊 丙: 사막지대. 가뭄에 갈라지는 땅. (고독,빈곤)

戊 丁: 언덕에서 바라보는 달(외로움) 산에 피는 화초(에델바이스 등)

戊 戊: 성곽. 첩첩산.

戊 己: 노을에 문든 석양(슬픈 아름다움)

戊 庚: 일반 광산. 철광. 가파른 산

戊 辛: 서리 내린 산. 금광이나 은광.

戊 壬: 호수나 저수지.

戊 癸: 젖은 산. 산 속 계곡물. 폭포

 

()

 

하늘에 두 개의 흙 중 나머지 하나는 기토입니다. 흙 중에 상격인 흙입니다. 보드랍고 고귀하며 불에 달구어지면 새로운 모습으로 화려하게 변합니다. 갖가지 보석은 기토에서 만들어집니다. 기토 일주는 부드러운 인품에 귀한 형상을 하고 태어났습니다. 재주가 있고 사물에 대한 분별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에 크게 나서지 않으려는 태도가 있습니다. 은자 중에 이런 사람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사람이 중국의 철학자 허부와 소유입니다.

 

일주가 기토일 경우 너무 약하면 먼지 같은 존재로 일락천장의 운명도 가지고 있으니 항상 자신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열쇠가 됩니다. 또 기토(己土)는 뒤엉킨 실타래를 푸는 격입니다. 그리고 머리를 내밀고 뻗어가는 형상이라서 전진의 기상이 있습니다. 특히 서방()에 있으면서 봄에 태어나면 상서로운 인물입니다.

 

사람의 기관으로는 비장, 하복부에 속합니다.

 

기토는 높은 산이 아니라 야산이나 들판의 흙입니다. 화초나 많은 작물을 재배하니 재주가 있고 교제가 원만합니다. 애매한 것을 싫어하고 확실한 것을 좋아합니다. 일상이나 인생을 계획적으로 하여 규칙적이고 비밀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섬세하기에 타인을 어지간해선 잘 신뢰하지 않습니다. 사교성이 있어 벗이 많지만 결단력이 약합니다. 그러나 주내에 유금이 있으면 우유부단하지 않고 결단력도 있게 됩니다. 우유부단함 때문에 인생에 몇 번 큰 운을 놓치기도 합니다.

 

기토는 신금이 식신입니다. 오화 도식이 식신을 범하지 못합니다. 이는 신금이 음기의 시작이어서 근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 ()에 거(), (), ()은 택().

산택(山澤)의 기(:비를 내릴 때는 산천에 구름이 끼기 때문)

 

갑기(甲己), () - ()로 화()하면 상승(上昇)하여 운()을 만들고 운()과 뇌()가 사귀어 우()를 만드니, 운우의 정이 흐릅니다. 그 택()이 토()를 기름지게 합니다.

 

()에 좌()하면서 봄에 생()한 자는 귀()한 자입니다.

 

()을 보며 해()에 앉은 자는 을목(乙木)을 보면 가()하지 못하니 구름이 승천(昇天)하는데 바람을 만나면 흔적을 잃기 때문입니다.

일어서는 기상(氣相)이 있습니다.

 

직업으로는 연구가, 학자, 전문행정 관료, 군인, 경찰, 교육, 검찰 등에서 일하는 게 좋습니다. 원예가. 농장주. 환경 단체. 조류관리. 의사나 수의사 등 의료기관 종사 등이 좋습니다.

 

- () 토와 10간의 만남

 

己 甲: 기름진 밭에 심은 수목원. 들판에서 자라는 거목. 군인

己 乙: 밭에 나는 잡초, 화원 꽃밭에 날아드는 벌 나비

己 丙: 기름진 들판

己 丁: 구름 사이로 보이는 별 . 정원의 기화요초

己 戊: 노을과 구름. 마을에 있는 논밭

己 己: 도자기 전시장,

己 庚: 구름 사이로 비치는 달(월백풍청)의 상격

己 辛: 가을 들판

己 壬: 진흙밭. 연못. ()를 보면 연못에 피는 꽃

己 癸: 비오는 밭. 구름을 만드는 비

 

()

 

경금은 강한 금()입니다. 강한 자에게는 무조건 강해지고 싶고 약한 자를 보면 눈물을 흘릴 정도로 우직한 면이 있습니다. 강한 나무를 보면 베고 싶지만 약한 나무를 보면 마음이 약해 가지를 쳐주며 보살피고 주위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습니다.

 

더위를 지켜주는 별이니 삼복에 힘을 씁니다. 바다를 만나면 꼼짝달싹 할 수가 없어 시키는 대로하는 형식주의자가 되지만 개를 만나면 무지해지고 난폭해집니다.

 

잘 지켜 보세요. 달이 밝은 빛을 비추는 것은 경금(庚金)의 발자국입니다.

 

조용히 들어 보세요. 바람이 맑은 소리를 내는 것은 경금(庚金)의 언어입니다.

 

경금은 겉으로는 냉정하고 차가워 보이고 매우 강해 보입니다. 강직한 성품으로 정의감이나 의리를 보입니다. 결단력도 강하고 일처리가 쾌속합니다. 그러나 모질고 못하고 정에 약합니다. 애정에 문제가 생겨 어려운 일을 겪기도 합니다.

 

7월 경금은 정화가 필요하다. 이미 강한 신금이기에 정화로 제련을 해야 형상을 이루기 때문이다. 그러나 병화 칠살은 소용이 없다. 병화로는 제련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달이고 서방(西方)입니다..

 

경일인(庚日人)이을(), () ()가 있으면 월백풍청(月白風淸)하고 가을 명()은 상격(上格)이고. 춘하(春夏)에는 취할 것이 못됩니다.

 

경금은 왜 도식(倒食)을 두려워하지 않을까요?

경금의 효신살은 무토인데, 경금은 양의 우두머리가 되는 까닭입니다. 무는 양기가 근원으로 돌아가는 수입니다. 그래서 무를 보면 희신이 됩니다.

 

인체 관련으로는 대장, 배꼽, 척추, 근육과 뼈대 등입니다.

 

직업으로는 경찰, 군인, 법관, 철강 등 공업계열이 좋습니다.

 

- () 금과 10간의 만남

 

庚 甲: 절벽에 우뚝 선 소나무 - 기상을 나타낸다. 다듬어진 나무 ? 준걸(俊傑)을 나타냅니다.

庚 乙: 절벽에 선 오래되고 작은 소나무

庚 丙: 제련한 금속

庚 丁: 절벽 위의 꽃. 달과 샛별. 달빛 빛티는 밤

庚 戊: 높은 곳의 암산(절대 고독. 산중 참선),거대한 토암산.

庚 己: 석산

庚 庚: 광업소. 철강업체

庚 辛: 먹장구름. 철물점

庚 壬: 물가에 뜬 달 (아름다움이 있다). 연인들

庚 癸: 호수

 

()

 

신금은 서리(). 8월의 금입니다. 건록(建祿)의 지()가 되는 월()입니다.

숙살(肅殺)의 기()를 갖고 있습니다..

 

()이 없으면 대귀(大富)합니다.

()에 생()하며 병()이 투출(投出)하면 귀()하다고 합니다.

동생(冬生)을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개혁성이 강하다.

가을에 영근 과일, 이별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사색적. 철학적입니다.

성질은 예리하기 때문에 조급함이 있고 이성적입니다.

 

경금이 강하고 거대하고 뚝뚝한 금이라면, 신금은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날카로운 성질을 가졌습니다. 신금은 윤택한() 금입니다.

 

신금이 무서워하는 것은 무기토가 많을 때입니다. 그러나 여름에 출()하면 무기토가 원군이 됩니다.

 

신금이 겨울에 태어나면 정화(丁火)가 약입니다. 병화는 무능합니다. 겨울 햇빛은 그리 소용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己 辛 癸 丁

丑 酉 卯 亥

 

일주 신금이 기토에 묻히는 것을 싫어합니다. 대운 계축운의 축()운이 오면 지체되고 힘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 명조가 신바람이 나는 것은 식상인 수가 있어서 윤택해진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재가 있어서 부자의 명입니다.

 

를 보면 광채가 난다. 광물을 가공하거나 쇠가 불에 제련되어 용물이 되기 때문이다.

()은 물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물결에 씻기어 말끔해지기 때문이다.

 

신금은 보석이나 금에 속합니다. 또한 날카로운 금이며 칼로 말하면 사람을 살리는 활인검입니다. 외유내강하여 책임감이 강합니다. 예리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갖추었습니다.

얼굴이 잘 생기고 깨끗한 성격입니다.

 

() 일주(日柱)8월에 태어나면 고관대작이 될 가능성이 급니다. 개혁성이 강합니다. 잘 되면 감사원이나 감찰기관의 관리가 되고 나쁘게 되면 강도나 약탈자가 되기도 합니다. 주내에 토가 많으면 토에 묻히어 할 일없이 빈둥거리며 세월을 보내기 쉽습니다.

 

화를 보면 불행해집니다. 큰 병에 걸리거나 사망에까지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냉정하고 무정하게 보이지만 타인에 대한 예의는 대단히 바릅니다.

대인관계는 원만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계산적이고 이기적이어서 적을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지혜롭고 총명하지만 자만에 빠져있는 걸 모릅니다. 화를 자초하는 원인이 됩니다.

 

인체관련으로는 폐장, 기관지, 허벅지에 해당합니다. 대체로 살결이 희고, 사람을 대할 때 불쾌한 일을 당하면 칼로 찌르듯이 말이 날카로워집니다.

 

- () 금과 10간의 만남

 

辛 甲: 가지치기. 신금(辛金)이 갑()을 보면 정재로 정처를 만나는 형상입니다. 갑목은 거대한 나무이므로 가지치기를 하는 형상입니다. 잡다한 일의 정리를 의미합니다.

辛 乙: 벌초, 건초더미 (실리가 없음). 신금(辛金)이 을목(乙木)을 만나면 벌초를 하는 모양입니다. 그러기에 시원함을 느낍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시원하게 마무리됩니다. 또한 건초더미가 수북하게 생깁니다. 당장에는 큰 실리가 없을 수 있고 시간이 걸리면 일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辛 丙: 신금은 병화의 신하가 되는데 병신합하여 물로 변한다. 또 병화는 임수의 신하가 되기에 능히 국가를 보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신금은 갑목의 왕이 되는데 갑목은 병화에 타버릴 수 있다. 그런데 신금인 갑목의 임금이 병화를 합하여 태우지 못하게 하니 능히 백성을 구하는 것이다.

 

신금은 이슬이 녹은 물. 광채나는 금속에 해당하기도 한다.

 

辛 丁: 신금(辛金)이 정화(丁火)를 보면 보석가게를 상징합니다. 많이 보면 몸을 상합니다.

辛 戊: 성곽 속에 갇힌 형상으로 세월 속에 묻힌 인재입니다.

辛 己: 기다리는 인재. 신금(辛金)이 기토(己土)를 보면 수기(水氣)가 섞인 흙이기에 언젠가는 흙이 씻기고 반짝이는 모습을 드러낼 날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때를 기다리는 인재입니다.

辛 庚: 먹구름. 신금(辛金)이 경금(庚金)과 함께 있으면 천둥과 번개를 일으키려는 찰나의 모습으로 먹구름을 뜻합니다.

辛 辛: 전자상가, 바늘가게

辛 壬: 바다가의 하얀 돌. 물속에서 빛나는 조약돌이기도 합니다.

辛 癸: 녹슨 칼(쓸모없는 인간). 신금(辛金)의 금은 원래 물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씻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계수는 먼지 낀 물로 비바람에 놓여진 칼이기에 녹이 슬기 쉽습니다. 계수(癸水)를 만나면 무용지물, 허송세월을 하기 쉬운 인간, 녹슨 칼로 상징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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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위처럼 태어난 월이 계축 월이고 일주가 신유일이면 평생 허송세월을 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작은 것을 소중히 하고 알뜰히 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

 

임수()는 넓고 왕양한 바다와 같은 물입니다. 큰 강물이나 넓은 호수, 연못 등을 상징합니다. 임계가 같이 있으면 만물박사라는 소문을 듣기도 합니다. 윤하격을 이루지 못한 형태로 수기가 많으면 흉하게 됩니다. 임수(壬水)는 또 가을의 서리에 해당합니다. 아는 것은 많지만 자연히 고독해지는 운이며 만물의 기운을 쇠약하게 합니다.

 

어떤 공이 있을까요? 봄에 보는 임수(壬水)는 이슬에 해당하여 만물을 이롭게 한다.

 

임일생(壬日生)이 가을 정화(丁火)를 보면 뛰어난 인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형상을 밝게 비치기 때문입니다.

 

성격으로는 강한 성격이며 냉정하고 투쟁적이며 인내심이 약합니다. 속이 깊으나 욱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을목이 있으면 욱하는 성질은 파도치듯 겉잡을 수 없습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처럼 암기력이나 기억력은 좋은 편입니다.

 

대체로 임일생(壬日生)은 따뜻한 마음이 있고 타인과도 잘 어울립니다. 융통성도 있습니다. 때로는 강한 힘을 믿고 법과 질서를 무시하여 곤욕을 치르기도 합니다.

 

수완이 좋고 강폭한 힘이 있습니다. 주색을 탐하다가 애정관계에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계수의 근원은 임수입니다. 임수는 곤륜산에서 발원되는 물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임수는 신()에서 장생하니 강건한 덕을 가지고 있고, 능히 서방의 금기를 뽑아내며 주류하는 모습은 헌헌장부의 모습입니다.

 

곤륜산 자락 아래에 있는 신장자치구 마을은 장수촌으로 알려졌습니다. 160Km나 떨어진 곤륜산에서 내려오는 지하수는 샘구멍을 통해 솟아나오는데 이 물 속엔 망간이 있어 노화방지를 막습니다. 100살 넘는 사람들이 많이 살고 103살 먹은 노인은 67살 된 할머니와 결혼을 한 일도 있습니다. 무려 36년 차이가 납니다.

 

가을엔 서리이어서 죽이는 공()이 있습니다. 봄에는 이슬이어서 생()하는 공()이 있습니다.

 

임일생(壬日生)이 가을 정화(丁火)를 보면 두달(頭達: 형상을 밝게 비치기 때문)합니다.

만물을 잉태합니다. 생명수라 할 수 있습니다.

 

- () 수와 10간의 만남

 

壬 甲: 거목의 숲, 잘 자라는 산림

壬 乙: 호수 위의 새떼 (풍요, 넉넉함)

壬 丙: 눈부신 햇빛이 비치는 바다 (전도가 양양)

壬 丁: 바다 위의 등대 (은밀한 일. 사랑)

壬 戊: 거대한 호수. 계곡의 물

壬 己: 밭가의 수원. 물의 저장고. 들판을 낀 강

壬 庚: 바위 사이의 폭포. (강렬함,존엄성)

壬 辛: 물에 씻은 칼(정리단계)

壬 壬: 대해, 큰 호수

壬 癸: 비오는 강(슬픔)

 

임수(壬水)가 가을과 겨울에 생()하면 금수의 계절이어서 아주 강해집니다. 무토는 칠살이지만 이런 경우엔 무토로 제방을 하는 것이 기쁩니다. 관성 기토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기토는 오히려 물을 흐리게 할 뿐, 제방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인체 관련으로는 방광 종아리에 해당합니다.

직업으로는 검찰, 경찰, 운동선수, 해운, 선박, 잠수사 등이 좋습니다.

 

 

()

 

계수(癸水)는 봄에 내리는 이슬과 같이 곱고 아름답습니다. 을목을 가진 사람은 계수를 보면 생기가 발랄해집니다. 계묘일에 태어난 사람이 뱀을 보면 구름이 있는 데에서 비를 뿌려주는 형국을 하고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윤택하고 재주가 있는 사람입니다. 충파가 없으면 수명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여명은 자식을 기른 후에는 남편과 이별을 하기 쉽습니다.

 

여름에 보는 계수는 길합니다. 초목을 무성하게 자라게 하는 공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을과 겨울에 계수를 보는 것을 금하는 것은 병든 자가 짐을 지고 언덕을 오르는 것과 같은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수가 춥거나 얼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기 쉽고 성격이 원만하지가 못할 수 있습니다. 수양인(수도인)이 되면 액을 면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계수는 헤아림의 묘한 바가 있기 때문에 재주가 있고 술수에 능합니다. 계수는 무토를 좋아하는데 마른 땅에 비를 뿌림으로 생명의 씨앗이 잉태되고 그 무성함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불이 타오르는 형상과 같으므로 화()로 변합니다.

 

성격은 겉으로는 인자해 보이나 내심 냉정한 면이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적극적입니다. 그 일로 환란을 한 번은 겪습니다. 대인관계는 맨투맨으로 하기 때문에 주위의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윗사람에게는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창의력도 있고 재주도 뛰아나고 예술적인 감각도 있습니다.

 

임수는 큰물이고 속이 깊은 물이지만 계수는 얕은 물이고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입니다. 장자방처럼 참모의 역할을 잘 합니다. 그러나 사기를 당하기 쉽고 재복이 약하기에 충실히 저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체관련으로는 신장, , 다리 등이고 사물로는 빗물, 이슬, 눈물 등을 나타냅니다.

 

직업으로는 경찰, 군인, 교육, 종교 사법기관, 과학자, IT기술 등에 좋습니다.

 

계수는 임수의 귀숙이 되는 부상(扶桑)의 물입니다. 쉬지 않고 흐르니 백천의 물이 이곳에서 나옵니다.

계수는 순음의 수()이고 발원이 장류(長流)하나 성질이 고요하고 부드럽습니다.

을 정 기 신 계의 오음은 모두 계()에 이릅니다.

 

사주 중에 지지에 진토()가 있으면 진()속의 계수가 튀어나와 화토(火土)를 근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질이 약하므로 화토(火土)가 많을 때에는 그렇지 못합니다. 또 경신(庚辛)을 설기하지만 금()이 많으면 설기하지 못하고 오히려 탁()해집니다.

 

무계(戊土)를 만나면 합화(合火)하여 무토가 매우 조열해집니다.

무토의 임금인데 백성과 한마음이 되면 화기(火氣)로 변합니다.

하늘 가운데에서 내리니 우로라 합니다.

 

 

계묘일(癸卯日) - 구름이 있는 데로 가서 비를 베푸는 상()입니다.

()를 보면 경제적 재주 있는 사람입니다.

()를 연장하기는 어렵습니다.

, 여름은 길하나 가을 겨울은 불길합니다.

 

- () 수와 10간의 만남

 

癸 甲: 한여름 숲이 나무 (무성함)

癸 乙: 봄비내리는 화원(은근한 사랑)

癸 丙: 겨울의 햇빛 (반가움, 그리움)

癸 丁: 겨울의 등촉 (신방, 따뜻함)

癸 戊: 산골짜기의 물. 춘에 보면 생기가 있다.

癸 己: 논물 (기르는 )

癸 庚: 산속의 폭포(미인, 소원성취)

癸 辛: 검에 묻은 물끼(아직 정리하지 못한 일)

癸 壬: 합수하는 물 (웅지를 품다)

癸 癸: 소나기, 장맛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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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지지(십이지지)의 특징

 

()

 

천귀성. 쥐띠라고 하며 부지런함을 상징합니다. 북방 장성 도화 대설 절기를 지나면서 자월(11)이 시작됩니다.

 

정이 많고 자식에 대한 사랑이 깊습니다. ()는 새끼칠 자(?)낳습니다’ ‘무성하다’ ‘잉태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때에 양기가 싹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양기가 통하여 만물이 싹트는 것입니다. 부드러움이 있어 사람 사이의 중재 역할을 잘 합니다.

 

12()의 우두머리입니다.

양왕(汪洋)의 수()입니다.

흑지(墨地)이며 북방(北方)을 나타냅니다.

 

자년생(子年生)이 계해(癸亥)를 보면 수()가 문해(文海)에 돌아오는 형국이어서 문장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을 이루면 강이나 바다를 이루어 파도소리를 냅니다.

 

()는 오()와 마주보며 서로 관계를 맺지 않고 격돌하니 이를 일러 충이라 합니다. 부서지고 깨지는 것을 말하는데 파괴는 처참하지만 새로운 시작을 내포하기에 어찌 나쁘다고만 할 것인가요.

 

물을 상징하는 주역의 감()괘가 이에 해당합니다. 자수는 영감력이 뛰어나고 명상적입니다. 지혜로움이 있으나 가난하게 살 수 있습니다. 고독, 슬픔, 비관적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여자 아이들의 이름에 금자 말자 순자 등등 자()를 많이 쓴 것은 자()란 물을 뜻하니 여자를 또 포함하게 되고 그래서 더욱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는 북방의 물을 뜻하니 거대하고 힘이 세며 지혜로움을 상징합니다. 지혜로움을 상징할 때에는 공자 맹자 노자 장자 등 지혜로운 사람의 이름에 붙여 썼고 강한 힘을 나타낼 때에는 제왕에게 썼습니다. 중국의 황제를 천자(天子)라 한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체로는 자궁, 방광, , 아랫배에 해당합니다.

질병으로는 요통, 방광염 등.

 

()

 

천액성. 소띠라고 합니다. 북방 화개

 

식복이 많습니다. 성격은 급하고 불만족, 차고 냉정한 편입니다.

소한 절기를 지나면서 12월이 시작됩니다.

 

맺을 뉴(), 뻗는 싹이 끈 따위에 묶여 뻗어나가지 못하는 모양입니다. 고집이 있고 고독합니다. 부부 불화합의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불굴의 정신과 인내심이 강하여 성공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강성(降盛)한 겨울을 뜻합니다. 신금(辛金)은 양지(養地)가 됩니다. 고로 능()히 만물(萬物)을 생()합니다.

 

축인(丑人)이 시()에 사(), ()를 보면 해와 달이 버드나무 끝을 비추는 격()이어서 상격(上格)입니다.

 

음의 기운이 약함으로 서로 붙들어 얽어매야 모양을 이룰 수 있다는 뜻에서 축(:얽어매는 모양의 글자)이라고도 합니다. 잘 나가던 일이 어긋나는 것은 숨은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부리고 얽어있는 모양이 마치 어미 소가 송아지를 핥아주는 모양과 흡사하기 때문에 소를 축()에 배당하였습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모두 흙인데 그 중에서 축()은 겨울의 흙입니다. 얼어있는 흙이기 때문에 태양 볕을 그리워합니다. ()이 인목()에 가까이 있는 것은 인목()이 태양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흙은 생육하는 힘이 있어 늘 바쁘고 분주합니다. 그래서 귀인(貴人)은 진술축미(辰戌丑未)에 내려오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떠랴 묵묵히 자신의 일을 맡아 해 나가는 데에서 아름다움이 있는 것이니.

 

인체로는 발.

질병으로는 땀, 복통, 신경통, 위장이나 맹장, 눈 충혈, 치질, 정신질환 등이 올 수 있습니다.

  

()

 

천권성, 범띠이며 용감성이 있습니다. 동방 장생, 역마

입춘을 지나면서 1월은 시작됩니다.

 

지렁이 인() 참매미 인( ?+)에서 나온 것으로 길게 뻗어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봄기운과 三陽을 모아 봄을 세웁니다.

 

간방(艮方)이며 무토(戊土)의 장생(長生)지입니다.

()에 이르러서는 화()가 밝게 비추어서 보통을 능가하는 사람이 되고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인생인(寅生人)이 무진시(戊辰時)를 보면 위엄이 만리에 떨칩니다.

 

()가 많으면 남방 화지(火地)에 드는 것은 가()하지 못하니 목()은 남쪽에서는 달아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곳곳을 분주하게 다니는 경우(역마)가 많습니다. 그럴 땐 늘 좌우를 조심스럽게 살펴야 합니다.

 

토가 없으면 뿌리 없는 나무이니 허망한 생각, 고독, 추억 등에 잘 잠깁니다. 성격이 급하고 괴팍하거나 까다롭습니다.

 

게으르지만 일할 때엔 비호같습니다. 이기심이 강하고 자신감에 차 있어 활달한 모습이지만 자포자기가 쉽고 적을 많이 만들기도 합니다.

 

인체로는 담, 손에 해당됩니다.

질병으로는 위장병을 조심해야 하며 건망증, 탈모증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 주내에 많으면 덕이 없고 배신, 관재구설 등이 따릅니다.

  

()

 

천파성 토끼띠이며 총명하고 약빠릅니다. 동방도화

 

경칩을 지나면 2월입니다. 중춘(仲春)을 나타내고, 만물(萬物)을 생()하는 덕이 있습니다.

화초, 물오른 나무입니다. 남녀 모두 아름다운 용모입니다.

현침이 있습니다.

 

꾀가 많지만 몸이 약합니다. 용두사미가 되기 쉽습니다. 외유내강의 기질이 있습니다.

의처, 의부, 질투, 멸시의 단점이 있는가 하면 교제, 인기(타인의 일을 잘 도움), 만남, 번창, 자수성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화려한 성욕을 충족하지 못하면 욕구불만으로 나타납니다. 식복이 있지만 신체이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도박을 좋아하면 신세한탄으로 끝납니다. 불평불만을 삼가야 합니다.

 

인체로는 간, 손가락에 해당합니다.

 

질병으로는 손이 저리고 시린 증상, 손가락 발가락을 조심해야 합니다. 가려움증이나 냉증, 간의 질병의심. 심장이 약하고 우울증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날카롭고 포악한 면도 있습니다. 곧게 나아가는 성질이 있어서 한 번 싫으면 두 번 다시 돌아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자식덕이 약합니다.

 

묘년생(卯年生)이 기미시(己未時)를 보면 토끼가 월궁에 들어간 형으로 귀()하다고 합니다.

  

()

 

천간성. 동방 화개

 

습기를 머금은 토입니다.

청명이 지나면 3월입니다.

신체로 말하면 피부, 복부를 가리킵니다.

 

일지에 진이 있으면 등뼈에 이상을 조심하고 어깨 등의 결림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용의 상을 하고 있기에 너무 큰 꿈은 자칫 허황되기가 쉽습니다.

상상력이 풍부하여 길하면 유명한 작가가 되고 아니면 허풍쟁이가 됩니다.

 

담력이 있는 대장격입니다. 그러나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승부를 걸고 전투적입니다. 목표를 위해서는 매진합니다.

 

자식 인연은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꾀가 많고 신출귀몰합니다.

신앙심은 두터운 편입니다.

 

무자비하고 냉정한 면이 있습니다. 사주에서 화기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평생 질병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진동할 진()이란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이 임술(壬戌), 계해(癸亥)를 만나면 용()이 대해(大海)로 향하는 격()입니다.

 

욕심이 많고 은근히 음식과 색을 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사람에게 충성을 잘 하다가도 배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병으로는 신경질, 발작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

 

천문성. 뱀띠입니다. 남방 장생, 역마.

 

바쁘고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입하가 지나면 4월입니다.

타오르는 불로, 위엄이 서고 명예가 높습니다.

 

현실보다는 좀 한가한 곳에서 지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도시의 직장생활을 하다가 산촌으로 들어가 생활하는 게 그 예입니다.

은둔생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부부의 인연은 고단함이 많지만 한 번 맺은 인연은 끝까지 놓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불을 뜻하는 화이지만 사주가 차가우면 덕을 보기 힘듭니다. 자녀 덕, 남편 덕, 처덕 등.

 

일을 하면 시작과 끝맺음이 있습니다. 부부싸움도 갈 데 까지 가서 이별을 하기가 쉽습니다.

 

질투, 집착

사화가 많으면 일의 지체 사회적응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은 많지만 명예는 있어도 실제의 이익은 적습니다.

단순 발열로 인해 답답함이 있기에 변화를 바라고 성적으로는 변태성 기질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체로는 치아를 가리킵니다.

질병으로는 신체 마비 등의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안면마비.

  

()

 

천복성. 말띠입니다. 남방 장성. 도화.

망종을 지나면 5월입니다. 5월에 태어난 말은 동분서주하고 고생이 많습니다.

태양의 빛.

말띠라고 하며 활기찬 사람의 특성을 가리킵니다.

짝 오(?)에서 비롯되었으며 거슬리다 떨어진다는 뜻이 있습니다.

 

번영과 무성함에서 쇠퇴해감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환경에 민감하고 유행을 잘 따릅니다.

봉화대(烽火臺), 정남(正南). 오년생(午年生)이 진시(辰時)면 이()롭습니다. 용구(龍駒)가 되었다고 합니다.

 

사람과의 교분을 쌓으며 은연중에 큰 기쁨을 맛보지만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성미가 급하여 빨리 빨리를 좋아합니다. 연애도 급하게 열이 나고 빨리 식습니다.

 

밝음은 정의감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정에 약한 면도 있습니다. 재물 복이 옅고 호색가가 되기 쉽습니다. 그러니 이별은 자주 있게 되겠지요.

승부욕이 강하고 질투심도 강합니다.

 

신체로는 심장, 혀를 뜻합니다.

질병으로는 심장병, 놀라기를 잘 하고 고혈압이나 저혈압 등의 병이 올 수 있습니다.

 

()

 

천역성. 남방 화개. 양띠입니다.

유순함을 그 특성으로 듭니다. 게으른 편입니다.

소서가 지나면 6월입니다. 마른 흙입니다. 사막을 뜻하기도 합니다.

 

어두울 매()란 뜻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물이 쇠하여짐을 뜻합니다. 말 못할 고민이 많고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색가, 철학자의 면모도 있습니다.

화원(花園)을 상징합니다.

 

온순하면서 침착한 면이 있습니다. 자존심은 강한 편입니다.

사교성, 사치성, 비밀 등이 있습니다. 겉은 건조해 보이나 안으로는 화려함을 각주려고 합니다. 기적 같은 일을 하기도 합니다.

 

전진, 개척 보다는 안정을 바랍니다. 고독을 즐기기도 합니다.

집중적인 연구에 열을 올리기도 합니다. 유물이나 유적에 관심이 많습니다. 엉뚱한 면이 있습니다. 의술이나 종교인 언론인이 많습니다.

 

신체로는 위장. 어깨

질병으로는 비장, 간경화, 하반신 마비 등 답답함. 우울증 등

 

()

 

천고성. 서방 역마.

잔나비띠라고 하며 손재주를 숨겨 가지고 있습니다.

 

입추가 지나면 7월입니다. ()은 펼 신()입니다. 쇠퇴해 가면서도 아직 생명이 이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두뇌가 총명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이 수월합니다.

 

성격 면에서는 우직 단순하지만 포악한 면도 있다. 한편 순종적인 면을 갖고 있지만 교만, 거만하기도 하여 버릇없다는 말도 듣는다. 큰 도끼를 들고 다니는 형상이라 자기발등을 자기가 찍기도 한다.

고독, 외로움이 많고 부부 화합에 어려움, 자식사랑은 있으나 인연은 멀기만 하다.

사람이 순수하여 남이 어려움을 말하면 돕는 것을 잘 합니다.

 

이기주의적인 면이 있어서 자기식대로 밀고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될 수 있는 한 안정된 직업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로는 대장,

질병으로는 기침, 가래, 해소 천식 요통 관절염 등

  

()

 

천인성. 서방 도화.

백로가 지나면 8월입니다.

멈출 유()입니다. 노쇠하여 정지된다는 뜻입니다

 

보석. 사종(寺鐘), 목을 보면 길()합니다. (종소리가 골짜기를 울리기 때문입니다.)

신령스러움이 있기에 앞일에 대한 예감이 깊습니다.

 

많이 알아도 느리거나 실천력이 약합니다.

냉철, 교만, 고집, 타산적입니다.

애정 면에서는 함부로 믿지 않고 섬세함과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물이 산을 감싸고 있는 모습입니다. 풍류를 즐길 줄 알고 흥을 돋우는 면이 있습니다.

신체로는 폐에 해당합니다.

 

질병으로는 예리함과 날카로움으로 정리정돈을 잘하고 깔끔합니다. 그러나 신경과민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간이나 폐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천예성. 서방 화개. 천문

한로가 지나면 9월입니다.

6월의 토처럼 마른 흙입니다. 6월의 흙보다 열기가 식어 있는 흙입니다.

 

큰 도끼 월(鉞)로써 ()이란 뜻과 통합니다. = 월살 (月殺)

육친의 인연이 약합니다.

적극성 보다는 유유자적합니다.

직감력, 예지력, 충성심이 강합니다.

 

인체로는 위장.

흙이 불을 감싸고 있어서 의리와 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잔인함도 있습니다.

질병으로는 간이나 위장의 질병.

 

()

 

천수성. 북방 장생. 역마. 천문

입동이 지나면 10월입니다. 파도치는 물결의 상입니다.

씨앗의 핵()입니다. 모든 것이 종자 속으로 들어가서 거두어졌다는 뜻입니다.

 

구설수를 조심하면 늘 행운이 따릅니다.

천재 또는 박약아.

용을 만나면 피해를 봅니다. 여자가 용을 만나면 남편 덕이 없습니다.

 

거친 물결을 일구며 한 줄기고 달려 나가는 꼴. 부모 무덕, 독립정신이 강하여 자수성가형. 한눈을 팔지 않으며 한 가지에 전력하다 보니 독선적이기 쉽습니다. 단체생활은 견디기 힘들겠지요. 독창적이고 자기만의 독특한 일을 즐기려고 합니다.

 

즉흥적인 일도 민감하게 잘 합니다.

실질적인 옮겨 다님 보다 언론, 저술활동으로 이름이나 명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깊은 사색을 통해 인생의 지혜를 얻기도 합니다.

새로움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옛 것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십이지(12)는 자()에서 시작하여 해()에서 맺습니다.

 

일을 하면 꼭 성과를 내려고 한다. ()가 생육(生育)의 시작이라면 해()는 다시 씨앗 속에 갇히는 것입니다.

 

태어나 다시 종자로 돌아가는 것이 12지의 순환이며 인생과 우주의 순환입니다.

술해(戌亥)는 천문(天門)입니다. 천하가 술, 해의 문을 통과하여 흐르기 때문입니다.

 

해년생(亥年生) ()에 인진(,)을 보면 수공뇌문격(水拱雷門格)입니다. 빛이 나고 이름을 날립니다.

 

인체로는 신장, 방광, 자궁, 생식기.

질병으로는 생리불순, 항문 질병, 요도 질병, 인후병, 당뇨, 고혈압, 심장마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