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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사주학)/사주명리 기초

명리학(사주학) 유래 / 사주적용 작명법

by 연송 김환수 2019. 12. 1.

명리학(命理學) = 사주학(四柱學) 유래

 

명리학은 사주(四柱)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알아보는 학문으로 사주학(四柱學), 사주명리(四柱命理, Four Pillars of Destiny), 사주팔자(四柱八字), 팔자명리(八字命理), 팔자학(八字學), 추명학(推命學), 산명학(算命學)으로 불린다. 


사람이 태어난 년(((()의 네 간지(干支), 곧 사주(四柱)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알아보는 점으로 사주학(四柱學)으로 많이 불린다 


사주(四柱)는 생년·생월·생일·생시를 4개의 기둥이라고 보아 붙여진 명칭이고, 팔자(八字)는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는 여덟 자로 나타낸다.

 

사주는 간지(干支)로 나타내는데 천간과 지지를 간지(干支)라고 한다.

- ()10가지이므로 십간이라 하고, 사주의 윗 글자에 쓰이므로 천간(天干)이라 한다.

- ()12가지이므로 십이지또는 사주의 아랫 글자에 쓰이므로 지지(地支)라고 한다.

 

천간은 갑(((((((((()10가지이며,

지지는 자(((((((((((()12가지이다.


사주팔자(四柱八字)

시주(時柱)

일주(日柱)

월주(月柱)

년주(年柱)

시간(時干)

일간(日干)

월간(月干)

년간(年干)

시지(時支)

일지(日支)

월지(月支)

년지(年支)



    생년월일시(4)

간지(干支)

시주(時柱)

일주(日柱)

월주(月柱)

년주(年柱)

10천간(天干)

(갑을병정--임계)

시간(詩干)

일간(日干)

월간(月干)

년간(年干)

12지지(地支)

(자축인묘--술해)

시지(詩支)

일지(日支)

월지(月支)

년지(年支)


고대 중국에서 주역(周易)에 음양(陰陽)의 학설이 먼저 존재하였고 명리학을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를 세운 사람은 중국 송나라의 서자평이라는 사람으로 서자평은 사람이 태어난 년, , , 시를 사주(四住)라고 하는데 그중에서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오행의 상생과 상극을 살펴서 팔자를감명하는 방법을 처음으로 창시하였다.

 

개인의 생년···시를 분석해 나무··흙··물(목,화,토,금,수)5가지 오행 기운의 상생(相生상극(相剋) 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사람이 출생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간지 여덟 글자에 나타난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배합을 보고, 그 사람의 부귀와 빈천, 부모, 형제, 질병, 직업, 결혼, 성공, 길흉 등의 제반 사항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처럼 간지 여덟 글자로 운명(運命)을 추리한다고 팔자학(八字學), 추명학(推命學), 산명학(算命學)이라고도 한다.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조합하여 60주기(周期)로 시간(時間)과 방위(方位), 각도(角度) 등을 나타내는 간지(干支)는 중국의 상() 나라 시대부터 나타났다.

 

은허(殷墟)에서 출토된 갑골문(甲骨文)은 이 시기에 간지를 사용하여 기일(紀日)이나 숫자 등을 나타내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한() 시대 이후에는 하루 24시간을 12(十二支)로 구분해 나타내면서 연(((()의 사주(四柱) 구분이 더욱 체계화하였다.


오행, 10천간, 12지지

오행

()

()

()

()

()

10

천간

()

()

()

()

()

()

()

()

()

()

12

지지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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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음양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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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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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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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이미 주() 나라 때에도 간지를 근거로 길흉을 판단했지만,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 이르러 간지의 사용이 널리 보급되고, 세계와 자연을 음양(陰陽)과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 물(水)의 다섯 가지 요소로 설명하는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説)이 확산되면서 간지와 음양오행설을 결합하여 길흉화복을 점치는 명리학(命理學)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리학이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체계화한 것은 중국의 당() 나라 이후로 당의 이허중(李虛中)이 개인의 사주를 근거로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방법을 체계화하였는데 이를 당사주(唐四柱)라고 한다. 따라서 이허중은 중국 고대 명리학의 종사(宗師)로 평가되고 있다.

 

이후 송() 나라 때의 인물인 서자평(徐子平)은 오행(五行)의 상생(相生상극(相剋) 이론을 결합하여 명리학을 더욱 체계화하였는데, 간지 여덟 글자에 나타난 음양과 오행의 배합으로 그 사람의 부귀와 빈천, 길흉, 화복을 점친다고 하여 그의 명리학을 팔자학(八字學), 자평팔자학(子平八字學)이라고 한다.


사주팔자(四柱八字)를 글자 그대로 풀이를 하면 넉 사(), 기둥 주(), 여덟 팔(), 글자 자()로써 사주(四柱)는 네 기둥 생년, , , 시를 뜻하고 한 개의 주()천간과 지지로 구성되어 있어서 모든 글자의 수를 합하면 여덟 글자가 되므로 사주팔자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 명리학이 적용된 시기는 조선시대 성종 16년 잡과 시험에 정식 과목으로 채택될 때로 완성된 경국대전에 음양과 사주학 고시 과목이 나열되어 있다.

 

사주팔자 운명(運命)의 뜻은 운전할 운(), 목숨 명()으로 풀이할 수 있는데 운명이나 팔자는 이미 정해져 있고 인간은 그것이 궁금해서 미리 사주학을 통해서 살펴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운명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현실속에서 사주운이라는 것을 너무 믿게 되면 잘 될 때는 괜찮지만, 어려움에 부딪치면 힘들어 진다.

사주에 자신의 삶과 인생이 정해져 있다고 노력보다는 운이라는 것에 더 의지를 하는 것은 바람직한 삶의 자세가 아니다 

 

사주학적 측면에서 보면 운명은 운()과 명()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타고난 사주(四柱)를 명()이라고 보는데 그것은 바꿀 수가 없지만, ()은 대운(大運)이나 세운(歲運)으로 보아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이에 따라 운명을 바꿀 수가 있다.

 

운명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주인 명()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서 운()과 만나고 그로 인해서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발생하는 것으로 사주와 운은 따로 나누어 볼 수 없는 관계로 이 둘을 합쳐서 운명(運命)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운명(運命)이 이미 결정되어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면, 미래의 일들을 안다고 해서 도움이 될 것은 없으므로 사주를 공부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으로는 그 사람의 적성이나 진로를 알 수가 있고, ()으로는 그 사람이 지금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가를 살필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명리학 공부를 순수한 학문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과 삶을 바꿔 줄 수 있는 하나의 신비한 학문으로 바라보는 우를 범하지 말기 바란다.

명리공부를 통하여 사람이 물러날 때와 나설 때를 안다면 크게 실패할 일도 작은 실수도 줄일 수가 있고 작은 발전도 큰 성공으로 만들 수 있다.


사주명리를 통해 좋은 것은 더욱 발전시키고 안좋다고 하는 것은 미리 대비하다 보면 좋은 운명(運命)을 만들게 되는 것이므로 사주학 공부는 도전해 볼 만한 학문이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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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와 이름의 오행이 잘 맞는 좋은이름 작명법

 

1. 한글오행, 음령오행(音靈五行), 흔한 이름으로 작명하는 것을 피하고 본인의 특성에 맞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 이름의 의미가 좋아야 한다.

   발음오행, 부르기 쉬워야 한다. ‘ㄱ’과 ‘ㅂ’ 받침의 연속은 좋지 않은 영향 주의

2. 자원오행(삼원오행), 사주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한다. 초년 중년 말년 총격을 잘 맞추어

    획수를 분석한다.

3. 수리격(원형이정), 음양의 조화, 수리가 좋아야 한다,

4. 인명용 한자사전 사용, 불용문자 배제한다.

5. 사주 조화, 본인 및 부모 사주와 조화될 수 있는 이름 사용한다.

   부족한 氣(기) 오행 보충, 좋은오행 용신을 써준다.

 

새로 태어나는 아기 이름의 작명은 아기의 사주를 분석하여 부족하고 넘치는 기운을 보강 조정하여 운로를 개선시키는 작명을 해야 한다.

 

음양을 잘 맞추어 배열하고 인명용 한자 사용하고 피해야할 글자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초년, 중년, 말년, 총격을 잘 맞추어 획수를 분석한다

 

좋은 뜻의 의미가 있는 글자인지 확인을 하고 이름의 음과 운을 살펴보고, 놀림감이 될 수 있는 이름과 좋지 못한 것을 연상할 수 있는 이름은 피한다.

 

사주분석은 먼저 오행의 강한오행, 약한오행, 많은오행, 부족한 오행을 파악하여 일간에 미치는 영향과 일간의 강약을 분석한다

 

월지의 오행으로 출생한 계절을 분석하고 용신의 오행을 확인하여 대운의 방향과 평생운의 흐름을 분석한다.

 

일간과 일지 월지로 타고난 성격과 사회성을 보고 적성과 취미 특기를 분석하여 진로와 직업을 분석한다.

 

월지로 부모형제 인연을 파악하고 재성 관성으로 배우자와 결혼운을 분석한다

오행의 많고 적음으로 건강을 분석하여 길흉을 판단하고 가장 도움주는 오행을 찿아낸다.

 

사주에 가장 필요한 오행이 무엇인지 사주의 기운과 잘 맞추어진 오행인지 오행의 배열은 상생으로 협조와 도움이 될수 있는지 생욕대관왕쇠병사묘절태양 12운성과 음양을 판단하여 어느위치 인지를 파악한다.

 

사주와의 조화와 작용을 판단하고 글자에 담긴 의미와 발음 배열 맑음 청탁을 분석하고

맑고 부드럽고 듣기 좋은 음인지 확인한다

 

이름은 자신의 사주와 맞아야 좋은 것이다. 사주와 이름이 서로 상생과 협조하고 도운다면 가장 좋은 이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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