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맛집,건강식품,보이차

생강나무 주요 효능

by 연송 김환수 2017. 3. 28.

생강나무 주요 효능

 

생강나무는 전국의 산속에서 2내지 3미터 정도 크기로 자라고 가지는 많이 갈라지며 꺾으면 나무에서 생강 냄새가 난다.


이른 봄철에 노란 꽃이 피는데 산수유 꽃과 같은 노란색이다.

생강나무는 김치 담글때 재료로 사용하는 땅속에서 캐는 생강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다. 


술을 담글때에는 3월 중순경에 생강나무의 꽃가지를 잘라서 술에 담궈 6개월 내지 1년후에 마시면 되는데 맛과 향이 좋다고 한다.


생강나무 가지만을 사용할때는 가을에 채취해서 그늘에서 말려 사용한다.



생강나무 술 담그는 법 

생강나무는 줄기, 씨앗, 잎 버릴 것이 없다. 늦가을에 생강나무 가지로 술을 담기도 하고 봄에 가지에 물이 오르고 꽃이 필 때 꽃가지 채로 술을 담근다.

생강나무 씨앗도 술에 담가 두었다가 마시면, 근육과 뼈가 튼튼해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생강나무 차 만드는 법

생강나무 차는 생강나무의 어린순을 따서 말렸다가 차로 마신다. 

1L 내지 2L에 생강나무 줄기 20~30g을 넣고 끓여 어느정도 달여서 마시면 된다.



생강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활엽수로 봄에 노란 꽃이 피는데 꽃이 진후에 나오는 어린 잎을 차로 달여 마시거나 잎을 말렸다가 나물로 먹기도 하며 황매목(黃梅木 싹이 트기 전에 채취한 어린가지), 단향매, 새양나무, 아기나무, 개동백, 산동백, 동백, 동박 등으로 불린다.


산수유 나무와 개화 시기와 꽃의 색깔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되기 쉽다. 

생강나무는 줄기가 깨끗하고 꽃잎이 5, 이파리는 털이 약간 공룡 발바닥 모양이고,

산수유는 꽃잎이 4장이고 줄기가 벗겨져 지저분해 보이며 이파리가 타원형으로 세로 맥이 뚜렷하고 윤기가 나는 것으로 구별할 있다.


생강나무 생약명 : 삼찬풍. 황매목

다른이름 : 동백나무. 개동백 나무

맛 성질 : 맛이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생강 나무의 줄기나 수피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생약명을 삼찬풍으로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활혈. 소종. 어혈 등의 효능이 있고 어혈동통. 타박상. 진통. 신경통. 염좌를 치료한다.

 

생강나무의 추출물은 피부 질환의 아토피. 알레르기.염증. 심혈관질환. 혈액순환. 피부미백 등의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강나무의 주요 효능으로는 타박상. 소종.어혈. 활혈. 어혈 종통. 혈액순환. 항알레르기. 항염. 피부염. 염좌. 신경통. 진통 등의 치료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생강나무는 여성에 좋으며 특히 겨울을 지나고 이른 봄 생강나무 줄기에 물이 오르고 꽃이 필때 그 효능이 특히 좋다고 한다.

 

생강나무는 중풍 뿐만 아니라 우리몸의 전체적인 건강을 유지 시키는데도 큰 효험이 있어 

예로부터 건강식으로 애용되어 왔고, 한방에서는 감기와 두통 같은 질병에 처방이 되는 약제 라고 한다.


     *** 최근(2017.3.27) 산에서 생강나무 꽃가지를 잘라 담궈 놓은 생강나무술  


생강나무의 주요 효능

 

1. 암 예방

생강나무에 풍부하게 담겨있는 쿠마린이라는 이 성분은 혈액 속에 있는 암세포들이 혈관 벽과 혈액에 자리 잡는 것을 억제해주어 암의 발생률을 낮춰주고, 백혈구의 힘을 올려주는 효능이 있어서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호흡기 질환 개선

생강나무의 쿠마린 성분에는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기관지, 콧속의 점막을 강화시켜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한 성분으로부터 허파와 기관지를 지켜주고, 기관지에 축적 되어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중풍예방

생강나무는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중풍의 주요 원인은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한 것인데, 쿠마린 성분은 혈액응고를 차단하고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만들어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중풍 예방을 도와준다.

 

4. 감기에 좋다.

생강나무에 함유 되어있는 '헤스페리딘' 이라는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나므로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5. 눈 건강에 좋다.

생강나무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이라는 성분은 망막세포가 퇴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노안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전반적인 눈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6. 불면증 개선

생강나무는 불면증을 개선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산만해진 신경을 릴렉스(Relax, 긴장완화, 힐링) 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어 불면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생강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만병통치에 가까운 약재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 몸에 아무리 좋다고 해도 생강나무가 체질적으로 안 맞는 분들도 있기 마련이다.

 

생강나무는 열을 내려주는 차가운 성질의 약제(藥劑) 이므로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들이 생강나무를 섭취를 하게 되면 현기증, 식욕부진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 약제(藥劑) : 여러 가지 약재(藥材)를 섞어 조제한 약 


생강나무 뿐만 아니라 모든 약재(藥材), 약용식물 등은 자기 몸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9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