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김 제향,행사

2014년 연성군 할아버지 위정각 춘계향사

by 연송 김환수 2014. 4. 7.

2014년 4월 5일 경기도 하남시 감북동 안촌에 위치한 위정각에서 연성군(안산군)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대한  춘계향사(제사)를 봉행 하였습니다.

 

 

 

향사(享祀)매년 양력 4월5일 위정각(경기도 하남시 감북동) 향사와 음력 7월 15일과 위정사(충북 괴산군 장연면)에서 불천위제사를 거행하고 있습니다. 

 

 

 

 

 

 

 

 

 

 

 

 

위정공 연성군 할아버지 묘 (할머니: 평산신씨, 교하노씨, 개성왕씨)

※ 평산신씨, 교하노씨 합장 부장(附葬)

 

 

 

 

 

 

 

 

 

 

 

 

 

 

 

 

 

화혜택주 개성왕씨

위정공 연성군 할아버지 셋째 부인이신 화혜택주 개성왕씨

(연성군 할아버지의 부인 : 평산신씨, 교하노씨, 개성왕씨)

※ 위정공 연성군,  평산신씨, 교하노씨 합장 부장(附葬)

 

개성왕씨 화혜택주(택주 : 군부인 호칭) 할머니는 왕화(王和) 의 따님입니다.

 

왕하 ?1394(태조 3). 고려의 왕족. 개성왕씨(開城王氏).

 

할아버지는 순화후 유(淳化侯 )이고, 아버지는 학성부원군 향(鶴城府院君珦)으로 공양왕의 숙부이며 고려 신종의 6대손이다.

 

남평군(南平君)에 봉해졌으나, 1392(공양왕 4) 정몽주(鄭夢周)가 주살될 때 도평의사(都評議司)의 탄핵을 받아 원지에 유배되었다.

 

조선이 개국한 뒤인 1394(태조 3) 고려 종실들이 다시 거제도에 유배될 때 안동에 투옥되었으며, 이어 수원부에서 국문당한 뒤 주살(죄를 물어 죽임)되었다. 망한 고려의 비운일 것입니다.

 

화혜택주 할머니에 대한 조선왕조 기록을 살펴보면

단종 11, 2(1454 갑술 / 명 경태(景泰) 5) 75(갑인) 1번째기사

박은의 처·조연의 처 등에게 당상관의 예에 의하여 술과 고기를 보내다

 

예조(禮曹)에 전지(傳旨)하기를,“()한 금천 부원군(錦川府院君)박은(朴訔)의 처() 진한국 대부인(辰韓國大夫人) 주씨(周氏)와 한평 부원군(漢平府院君)조연(趙涓)의 처 변한국 대부인(卞韓國大夫人) 김씨(金氏)와 여산 부원군(礪山府院君)송거신(宋居信)의 처 마한국 대부인(馬韓國大夫人)신씨(辛氏)와 풍산군(豊山君)심귀령(沈龜齡)의 처 정화택주(靖和宅主) 김씨(金氏)연성군(蓮城君)김정경(金定卿)의 처 화혜택주(和惠宅主)왕씨(王氏) 등은 나이도 늙었거니와 또 공신(功臣)의 처이니, 나이 70에 치사(致仕)한 당상관(堂上官)의 예에 의하여 매달 술과 고기를 보내게 하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