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 사 방/조선오백년 야담

조선 오백년 야담 제4화 / 평안감사 김시중과 부용

by 연송 김환수 2013. 8. 27.

평안감사 김시중(金時仲)과 부용(芙蓉) 이야기

 

절가기화 (節佳妓話 : 절개있는 아름다운 기생 이야기)

第 四 話 - 風流監司(풍류감사) - 節佳妓話(절기가화)

 

평안감사(平安監司) 김시중(金時仲)은 풍류를 몹시 즐겨 사람들은 그를 풍류감사(風流監司)라고 불렀다.

 

그는 당시에 감사라고 하는 높은 벼슬자리에 앉아 있으면서도 독보적인 길을 걸어가고 있는 이채로운 존재였다.

 *** 평안감사의 정식명칭은 평안도관찰사(平安道觀察使)

 

시간만 있으면 필묵과 종이를 준비하였다가 좋은 시를 지어 혼자 소리 내어 읊는 것을 유일한 낙으로 생각하였고 또한 조정(朝廷)과 국사에 대하여는 지극히 충실하였다.

 

윗사람을 섬기되 결코 아첨하는 일이 없었고 백성을 다스리되 결코 무리하는 일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백성들은 누구 하나 그를 싫어하는 사람이 없었다.

 

때마침 김시중이 성천(成川)땅으로 행차하게 되었다.

 

 

성천(成川)은 평안남도 성천군 (平安南道 成川郡) 지역에 있었던 지명이다.

본래 비류왕(沸流王) 송양(松讓)의 옛 도읍인데, 고려 태조(太祖) 14년 강덕진(剛德鎭)을 두었고, 1018(현종 9)에 성주방어사(成州防禦使)로 일컫다가, 뒤에 지군사(知郡事)로 고쳤다.

본조 1413(태종 13)에 성천군(成川郡)으로 고쳤다가, 1415(태종 15)에 성천도호부(成川都護府)로 승격되었다. 별호(別號)는 송양(松讓)이다.

 

 

지금으로 말하자면 도지사나 내무장관의 초도순시(初度巡視)였다.

 

▲ 멀리 대동강(大同江)이 보이고 왼쪽의 련광정과 오른쪽에 대동문이 보인다.  대동문 2층 루각 뒤쪽에는 아름다운 물결을 굽어본다는

"읍호루(邑灝樓)" 라는 현판이 걸려있다.

 

성천고을 원님 趙敬仁(조경인)을 선두로 온 고을 사람들은 감사를 환영하기 위하여 성문 밖까지 나와서 인산인해를 이루었으며 이날 밤 고을이 생긴 이래 처음 보는 큰 잔치가 벌어졌다.

 

이 자리에는 이 고을에서 제법 내노라고 하는 일류기생들이 총동원되었데 그들은 모두 다 있는 재주를 다하여 이 풍류 감사의 흥을 북돋아주려고 지극 정성을 다하였다.

 

 

 

그러나 온갖 노랫가락이 들려오고 거문고와 장구 소리가 그 장단을 맞추어 주건만 이 풍류 감사는 조금도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가 않았다. 그 좋은 노래와 춤이 그의 환심을 사기에는 도저히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그 많은 가수와 무희들은 완전히 사기를 잃고 말았다.

 

바로 그때였다. 저만치 먼 끄트머리 자리에서 나이 어린 기생 하나가 어슬렁어슬렁 이쪽으로 걸어오는 것이었다. 그녀는 부용(芙蓉)이라는 기생으로 성천골에서 태어나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와 함께 살아온 불쌍한 소녀였다.

 

부용은 기생으로 들어온 날부터 열심히 창(唱)과 무(舞)를 공부하였다. 부용은 태생이 겸손한 지라 이때까지 결코 자신을 뽐내어 본 적이 없었다.

 

그는 노래와 춤을 공부하는 한편 시를 좋아하여 시작(詩作)에는 특별한 천재적 소질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 곳 성천에서는 그를 알아주는 사람이 없었다.

 

부용의 춤은 시작되었다. 그러나 감사의 눈동자는 움직이지 않은 채 그의 시선은 딴 곳을 응시하고 있을 뿐이다. 부용은 춤을 추다 말고 감사가 앉아 있는 자리 가까이 와서는 한손으로 고름을 접더니만 고름을 바로 감사의 눈동자를 스칠 듯이 한번 휘둘렀다.

 

 

감사의 주목을 끌기 위한 것이었고 그 바람에 감사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시선을 부영에게 돌리지 않을 수가 없었다.

 

(옳지! 되었다!)

 

부용은 다시 제자리에 돌아가서 본격적인 춤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극히 섬세하고 느린 율동으로 부터 시작하였으나 점점 강하고 빠른 것으로 옮겨졌다.

 

 

감사는 한손으로 턱을 고이며 이 여인의 춤을 점점 흥미 있게 보게 되었다. 여자의 몸이 회전할 때마다 감사의 눈동자도 같이 회전하였고, 율동이 속도를 가하게 되면 그의 눈동자도 같이 급속도로 움직이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다시 회전이 느려지면 그의 눈동자도 같이 느리게 돌아가는 것이었다.

 

(옳지! 동작 속에 생명이 있고 감정이 살아 있구나!)

 

감사는 하마터면 이렇게 중얼거릴 뻔 했다. 그는 이 여인의 춤을 보고 정말 놀랬다.

 

 

 

감사가 놀라는 것을 보고 또한 놀란 것은 원님이었다. 같이 놀라기는 하였으나 그 내용은 피차 전혀 달랐던 것이다.

 

감사는 이 여인의 춤이 살아있는 것을 보고 놀랐으며, 여기에 반하여 원님은 이 보잘 것 없는 춤을 보고 감탄하는 감사의 모양을 보고 놀랐던 것이다.

 

부용의 춤이 끝나자 감사는 자리에서 일어서면서 박수를 치고 만면에 미소를 띠우며 부용을 가까이 오라고 불렀다.

 

"네 이름이 무어냐?" "부용이라 아뢰옵나이다." "음! 부용이 이름이 좋구나, 네 춤 속에는 생명이 살아 있고 감정이 용솟음을 친단 말이다. 내 일찍이 수색 수천의 춤을 구경하였으되 오늘처럼 훌륭한 춤은 처음 보았다!

 

너의 춤이야 말로 내가 이때까지 보고 싶었던 춤이었다. 참으로 반갑고 장하도다. 자, 어디 또 한 번 네 재주를 구경시켜 줄 수는 없을까?"

 

"황송하오이다. 보잘 것 없는 소녀의 서투른 재주를 그처럼 칭찬해 주시고 다시 한 번 보시고자 원하신다니 영광스럽고 즐거운 마음 금할 길이 없나이다." 부용의 춤은 꼬리를 물고 계속되었다.

 

감사는 한 가지가 끝나면 또 다른 것을 재청하였고 다른 것이 나오면 또다시 감격하여 흥분은 점점 더 격렬해져 갔다. 오늘 저녁 잔치야말로 참으로 훌륭한 잔치였다. 연회가 성황리에 끝나자 감사는 나직한 목소리로 불렀다.

 

"부용아!" "네." "네 춤은 과연 일가(一家)를 이루었도다. 너의 춤을 내일 새벽까지 보아도 시원치 않겠다만 그럴 수가 없는 게 천추의 한이로다." "보잘 것 없는 소녀의 춤을 그처럼 과분하게 칭찬하여 주시니 오히려 부끄럽사옵나이다." "아니다, 내 그냥 혀끝에서 나오는 칭찬이 아니라 너의 재주에 내 진심으로 놀랬다.

 

그런데 부용아! 네가 말하는 음성을 들어보니 쟁반에다가 옥구슬을 굴리는 것 같구나." "과분한 말씀입니다." "아니야, 네가 춤도 잘 추려니와 소리도 잘할 거야." "대수롭지 않은 소리인가 하나이다." "아니야, 내 귀는 못 속이느니라. 내 욕심이 과한지는 모르나 너의 소리를 한번 들어 보고 싶구나. 어때? 이왕 내친걸음이니 이 밤이 새기 전에 너의 그 꾀꼬리 같은 목소리를 한번 들어 볼 수가 없겠느냐?"

 

"대감께서 소원이시라면 그까짓 거 어려울 것 없나이다." "음! 고마워 헌데 여기 딴 사람들은 피곤할 테니 돌아가 자게하고 너와 둘이 나의 숙소에 가서 한 곡조 들려줌이 어떠할꼬?" 그날 밤 부용은 감사를 따라서 그의 숙소까지 동행하였다.

 

아무도 없는 고요한 방에서 부용은 거문고에 맞추어 구슬 같은 목소리로 소리를 하는데 감사는 목침 위에 비스듬히 기대어 듣고 있는 것이었다.

 

(과연 명창이로구나! 춤만 잘 추는 줄 알았더니 소리도 잘 하는구나, 이런 시골에 두어두기는 참으로 아까운 인재로다 )

 

감사는 이렇게 생각하면서 한 곡조가 끝나면 또 한 곡조, 그것이 끝나면 또 한 곡조, 이렇게 청하였고 부용은 청하는 대로 부르다 보니 열 곡조도 더 불렀다. 이러는 동안에 밤은 점점 깊어만 가고 있다.

 

 

"대감!" 어지간히 음악이 끝났을 때 부용이 감사를 불렀다. "소녀가 춤과 노래 외에 또 한 가지 좋아하는 것이 있나이다." "음, 그게 무엇인데?" "듣자 하니 대감께서는 시를 좋아하시와 풍류대감이라는 별호까지 듣고 계시다 하던데 소녀도 시를 무척 좋아 하나이다."

 

 "흥! 그것 참 기특한 일이로군."

 

김시중은 이 여인에게서 또 하나의 재주를 발견하고 다시 한 번 놀랐다. 춤을 잘 추고 소리도 잘 하려니와 작시 재주에는 무릎을 치면서 놀랐다.

 

밤이 새도록 그들은 서로 운자(韻字)를 주고받으며 자연이며 풍물이며 동물 등에 걸쳐서 여러 가지 시를 짓고 읊으며 하는 동안에 날이 새는 줄을 몰랐다. 피차 약속한 것도 아니나 취미와 감정이 서로 맞다 보니 시간가는 줄도 몰랐던 것이다.

 

그 다음 날도, 또 그 다음 날도 저녁때만 되면 부용은 감사의 부름을 받아 밤이 깊어지는 줄도 모르고 서로 시를 짓고 읊고 하면서 실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닷새째 되는 날 밤, 그들은 금슬(琴瑟)을 같이 하였다. 부용이 감사에게 몸을 바치게 된 것은 결코 보통 여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의 부귀영화나 혹은 벼슬에 혹하여서가 아니었다. 오히려 부용은 그러한 헛된 부귀나 영화 또는 벼슬 같은 것은 멸시하였다.

 

그보다도 이 분이 가지고 있는 인생의 그윽한 향기와 풍류에 마음이 움직였던 것이다. 벼슬을 하게 되면 더욱 더 높은 벼슬을 차지하려는 것이 범인들의 통념이거늘 이 벼슬을 초개 같이 여기고 인생의 그윽한 향기를 찾고 있는 그의 드높은 정신에 부용은 감화를 받았던 것이다.

 

그 후 며칠이 지났다. "부용아! 재주가 많은 사람은 그 재주에 넘어 가기가 쉬우니라. 네 인물이 절색이고 노래를 잘하고 춤을 잘 추고 시를 잘 짓고 하는 등 온갖 재주가 비범하고 보니 네 주위에서 뭇 사나이들로부터 많은 유혹의 손길이 뻗치게 될지도 모르니 여자는 이런 때 몸단속을 잘 하여야 하느니라."

 

 "알아 모시겠나이다.

 

소첩이 그 날 밤 백년해로하기로 굳게 맹서하던 그 때 일을 어찌 잠시라도 잊겠나이까. 백번 죽어도 소녀는 대감의 소첩이로소이다."

 

"음! 장하도다. 내 너를 믿고 떠나니 갔다 돌아올 동안에 부디 몸성히 잘 있거라."

 

"대감, 그럼 돌아오실 날만 손꼽아 기다리겠나이다."

 

감사가 이웃 고을로 떠나는 날, 부용은 그의 뒷모습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계속 바라보며 서 있었다.

 

감사는 이웃 고을에 볼 일이 있어 지금 가는 길이다. 거기서 며칠 동안 볼 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성천 땅에 다시 들려서 부용과 함께 평양까지 같이 갈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서로 금슬을 같이 한 지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으나 이만한 여자라면 족히 백년을 해로하여도 무방하다고 생각했다. 부용이 또한 같은 생각을 하였던 것이다.

 

며칠 후 이웃 고을에서 볼 일을 마친 감사는 부리나케 성천 땅으로 돌아 왔다. 그는 이제 부용을 데리고 평양으로 가서 아기자기하게 살림을 하여 보려는 꿈을 가슴 속에 품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뜻하지 않은 일이 생겼다. 그가 철석같이 믿었던 부용이가 그가 며칠 동안 이웃 마을에 가 있는 동안에 어느 외간 남자와 정분이 나서 매일 밤 그 사람을 자기 방에다가 재우고서는 새벽녘에야 그 사람을 돌려보냈다는 소문이 온 성천 고을에 퍼지고 있는 것이다.

 

실로 청천벽력 같은 소리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이야기였다.

 

(부용이가... 설마 그럴 리야 없겠지. 세상에 뜬소문이라는 것도 있는 법이니까... )

 

그는 이렇게 선의로 해석하면서 사실을 부정해 보았다. 그러나 가장 믿을만한 사람들의 입을 통하여 이 추잡스러운 소문이 계속하여 들려오는 데는 도무지 울화가 치밀어서 견딜 수가 없었다.

 

"그 계집을 냉큼 묶어 오너라! 더러운 계집 같으니라구." 드디어 김시중의 감정은 폭발하고 말았다.

 

그는 부용의 입을 통하여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고 만일에 정부(情夫)가 있다는 말이 사실이라면 계집도 죽여 버리고 자기도 죽어버릴 각오였다. 이윽고 부용은 꽁꽁 묶여서 김시중 앞에 무릎을 꿇었다.

 

한 때는 그와 같이 원앙금침 속에서 화려한 꿈을 같이 꾸던 부용이가 이젠 그의 발아래 꿇어 앉혀져있는 꼴이란 참으로 처량하기 짝이 없었다. "부용아! 네가 나 없는 동안 외간 남자와 정을 통하고 밤마다 네 집에 재워서 보냈다던데 그게 사실이냐?"

 

"네, 사실이옵나이다." "뭣이?"

 

김시중은 순간, 사실이 아니기를 바랐다. 사실이더라도 부용이 입에서만은 사실이 아니라는 말이 나오기를 바랐다. 그러나 모든 일이 사실이라는 자백을 들은 이상 이제는 어찌할 도리가 없는 노릇이었다.

 

"이런 망할 계집 같으니라구! 너도 역시 미천한 화류계의 천기(賤妓)에 지나지 않았구나! 너같이 더러운 계집을 내가 철석같이 믿은 게 잘못이지! 이 년을 데리고 나가서 당장 처참하여 버려라!" 평상시에는 그렇게도 부드럽고 온순하던 김시중의 목소리가 오늘은 실로 사자의 소리와 같이 크고 거칠었다.

 

"대감!" 사령들이 막 두 팔을 붙잡아 끌고 나가려는 순간, 부용은 수그렸던 머리를 쳐들고 나직하게 말하였다.

 

"소첩이 죽는 것은 원통하지 않사오나 죽기 전에 한 가지 청이 있사오니 죽는 사람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 주시기 바라나이다." "그래! 무슨 청이냐? 어디 말해 봐라!"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시나 한 수 짓고 죽었으면 원한이 없겠나이다."

 

"좋다. 산사람의 소원도 풀어 주겠거늘 죽는 사람의 소원이야 못 들어 주겠느냐? 자, 여기 필묵과 종이를 가져 오너라."

 

 

이윽고 부용 앞에는 붓과 벼루와 종이 한 장이 놓였다. "운자(韻字)는 대감께서 적어주기 바라나이다."

 

"좋다."

 

 김시중도 역시 풍류객인지라 그 자리에서 붓을 잡더니 능(能) 이라는 한자를 운자(韻字)로 커다랗게 써 건네주자 부용은 순식간에 28 자(字)의 시를 적었다.

 

成川芙蓉 何所能 (성천부용 하소능)

能歌能舞 又詩能 (능가능무 우시능)

能之能中 又一能 (능지능중 우일능)

月明夜半 換夫能 (월명야반 환부능)

 

(성천 부용이 무엇을 잘 하는 고,

노래를 잘 부르고 춤을 잘 추고 또한 시를 잘 짓더라.

잘하고 잘하는 중에 또 하나 잘 하는 게 있으니,

달 밝은 한밤중에 지아비 바꾸기를 또한 잘하는 도다.)

 

부용이 지은 시를 읽어본 김시중은 눈썹에 가벼운 경련을 일으키더니 땅에 꿇어 엎드린 부용을 말없이 내려다보며 말했다.

 

"너의 소행을 보아서는 갈기갈기 찢어 죽여도 시원치가 않지만 너야말로 인생의 향기를 아는 멋있는 계집이로구나.

 

너의 육신은 미우나 너의 재주가 아깝다. 너 까짓 것 하나 죽이면 무엇 할고....자, 노끈을 풀어주어라." 자유로운 몸이 되자 부용은 숙였던 머리를 번쩍 들고 김시중의 얼굴을 뚫어져라 쳐다보았다.

 

눈동자는 샛별처럼 반짝이고 눈 가장자리에는 이슬이 맺혔다. 그것은 환희와 만족의 눈물이었다. "대감! 소첩의 지나친 연극을 과히 책하지 말아 주소서. 지금까지는 모두가 소첩이 꾸며 만든 연극이었나이다."

 

"뭣이? 연극이라니?" "이 세상 사나이들이란 하도 믿을 수가 없사옵기에 소첩의 예술에 대한 대감의 이해와 또한 소첩에 대한 애정의 정도가 어느 만큼인 지를 시험하여 보려고 꾸며낸 연극이었나이다.

 

대감을 두고 소첩이 어찌 외간 남자를 내 집에 발을 들여놓도록 하겠나이까. 소첩은 몇몇 아는 사람과 짜고 외간 남자와 정분이 나서 간통을 한 것처럼 헛소문을 터뜨렸나이다. 이렇게 헛소문을 터뜨려 놓고 대감께서 어느 정도 분노하시는지 한번 시험하여 보았나이다.

 

그랬더니 과연 대감께서는 극도로 분노하시어 소첩을 묶어다가 죽여 버리라 명령을 하셨나이다. 그처럼 분노하심은 소첩에게 대한 애정이 그만큼 뜨겁고 열렬하기 때문인 줄 알아 마음속으로 크게 기뻐하였나이다.

 

또한 소첩이 마지막 소원으로 시를 짓겠다 말씀 드렸을 때 대감께서는 서슴지 않고 그 청을 들어 주셨으며 소첩이 지은 시를 읽어 보시고는 소첩을 죽여버리라시던 마음을 다시 돌이키시고 묶었던 노끈을 풀어 주라 하셨나이다.

 

그것을 보고 대감이야말로 실로 풍류를 이해하고 인생의 멋을 아는 지아비인 줄 다시 한 번 느꼈나이다. 실은 대감께서 과연 소첩의 지아비가 될 수 있나 없나 시험하여 본 것이고 이제 대감께서는 합격한 셈이로소이다."

 

부용의 말을 가만히 듣고 있던 김시중은 달려 내려와서 왈칵 부용을 껴안고 말았다. "부용아! 너야 말로 정말 멋을 아는 계집이로구나." 부용은 김시중의 가슴에 머리를 파묻고 사르르 눈을 감았다. 곁에 사람이 있거나 말거나 아랑곳없이 그들은 서로 껴안은 채 움직일 줄을 몰랐다.

 

 

지금 대동강 건너편에 아담스럽게 생긴 기와집 한채가 있다. 이집이 바로 그 당시 김시중이 부용에게 사주어 같이 살던 집이라는 사람도 있는데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길이 없다.

--------------------------------------------------------

 

朝鮮(李朝) 五百年 野談

 

차 례

 

第 一 話 - 寶娘과 靑湖 - 血痕奇譚

第 二 話 - 樂浪과 好童 - 悲戀哀史

第 三 話 - 楊書房의 致富 - 抱腹絶倒

第 四 話 - 風流監司 - 節佳妓話

第 五 話 - 哀戀話 - 靑春悲戀

第 六 話 - 異花 雪竹梅 - 復讐奇譚

第 七 話 - 將軍과 義盜 - 名將逸話

第 八 話 - 煩惱僧 - 佛力奇譚

第 九 話 - 悲愴의 賦 - 百濟哀話

第 十 話 - 金議官 叔侄 - 韓末逸話

第十一話 - 李星信의 最後 - 海戰悲話

第十二話 - 阿非知의 九層塔 - 望鄕哀話

第十三話 - 可憐杜十娘 - 名妓哀話

第十四話 - 公主와 神尺 - 怪夢奇譚

第十五話 - 餘愁 - 落照悲話

第十六話 - 斬首된 별아기 - 愛情悲譚

第十七話 - 千里遠情 - 義俠美譚 .

 

===============================================================

 

평안감사(평양감사) 할 만 했네 !

 

평안도관찰사부임축하도(平安道觀察使赴任祝賀圖) 또는 평안감사향연도는 조선시대 평안도 관찰사의 부임을 환영하기 위하여 열린 연회를 그린 그림 3점을 말하며,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그 중 월야선유도의 강은 대동강이다.

 

평안감사(평양감사) 부임 연회를 그린 평안감사향연도라는 그림인데 그 세밀함이 의궤에 버금간다.

당시 평안감사(평안도 관찰사)의 위세가 어떠했는지 짐작이 가는데

거의 왕의 행차에 진배없어 보이는데 감상해 보세요.

 

<평안감사 향연도>

<평안감사 향연도> 3점 중, <월야선유(月夜船遊 달빛 아래 뱃놀이)>

() 김홍도(1745 ~ 1806 이후) 종이에 채색 71.2 x 196.6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평안감사 향연도>, 평안감사(평안도 관찰사, 평양감사) 부임을 환영하기 위해 세곳에서 열린 연회를 그린 3점 연작 작품이다.

 

세 작품의 이름은 위의 <월야선유도>, <부벽루 연회도>, <연광정 연회도>이며 각 작품의 가로가 2미터 정도이니 세 점을 모두 합하면 6미터로 당시의 평양 풍광과 사람들의 모습이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어 그 당시 삶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부벽루 연회도>에 단원의 서명과 도장이 있지만, 진위가 분명치 않아 '전 김홍도'(김홍도의 작품이라고 전해진다)라고 표기하고 있다.

 

부벽루 연회도

오른쪽 부분

 

가운데 부분

 

가운데 부분

 

평양 감사 배

 

평양 기생 배와 음식 준비하는 배

 

 평양 기생 배와 음식 준비하는 배

 

그림 왼쪽 부분

 

군졸 부분

 

--------------------------------------------------------

<부벽루 연회도>

<평양감사 향연도> 3점 중, <부벽루 연회도> () 김홍도(1745 ~ 1806 이후) 종이에 채색 71.2 x 196.6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가운데 부분

 

왼쪽부분 

왼쪽 아래, '임의동행'을 하려는 군졸과, 싸움하는 아이들과 말리는 어른들, 그 오른쪽에 군졸이 가까이 오지 말라고 경계를 표시하는 모습이 재미있습니다.

그림 오른쪽 부분

 

그림 오른쪽 부분

 

그림 오른쪽 부분

 

<평양감사 향연도> 3점 중, <연광정 연회> () 김홍도(1745 ~ 1806 이후) 종이에 채색 71.2 x 196.6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그림 왼쪽부분

 

그림 왼쪽부분

 

왼쪽 연회 부분

 

자세히 보면 마루에 처용 가면 같은게 보이는 걸로 봐서 처용무를 추는 것 같고, 계단에 사자탈이 보이니 다음 순서가 사자놀음 그리고 아래의 학 2마리는 학춤을 위한 도구로 보입니다.

 

오른쪽 저자거리 부분

 

저자거리 세부도

 

▲ 련광정(練光亭)과 종각, 련광정은 평안감사가 기생들과 연회를

    벌이던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