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가족 나들이

츠쿠바 대학 (筑波大學) 전경 및 입학식 풍경

by 연송 김환수 2012. 4. 11.

2012년 츠쿠바 대학 (筑波大學) 전경 및 

입학식 사진 입니다. 

 

2012년 4월 9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일본 이바라키현 츠쿠바시에 위치한

츠쿠바 대학구내를 거닐면서 찍은 사진으로 건물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筑波大學(축파대학), University of Tsukuba 한글 표기관련

쓰쿠바대학 {筑波大學(축파대학), University of Tsukuba}, “츠쿠바대학”


つくば (筑波, 쓰쿠바)


つ (츠,쓰)의 발음은 “츠” 와 “쯔” 중간발음으로 하기 때문에
“쓰쿠바 대학” 또는 “츠쿠바 대학” 으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일본어를 배울 때 한글 "츠" 발음으로 배우기 때문에 츠쿠바 대학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해당대학 한글 홈페이지는 쓰쿠바 대학으로 사용
하고 있으며 검색 사전에도 “쓰쿠바 대학” 으로 되어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쓰쿠바 대학” 으로 표기하는 것이 맞겠지만 한국에서
일어 교육시 つ (츠,쓰)의 발음을 “츠” 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해도 무방할 듯 하다. 물론 "쯔" 로 쓰기도 하는데 권장하고 싶지않다.

 

 

 

 

 

 

 

츠쿠바 대학 (筑波大學:Tsukuba)

이바라키현 츠쿠바시에 있는 국립 종합대학교로 노벨 물리학상 2명과 노벨 화학상 1명 등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일본 이바라키현 쓰쿠바시에 위치한 국립 쓰쿠바대학에는 정문이 없다. 일본의 다른 대학이 일과 시간이 끝난 후 대개 정문을 닫는 것과 달리 이 대학은 언제나 열린 교육을 지향한다는 의미로 일부러 문을 세우지 않았다고 한다.

 

 

대학의 출입구 마다 안내 표지판이 자리 잡고 있을 뿐이다.중앙구 출입안내 표지석이 대학 정문 대표 이미지로 알려져 있다.

 

 

 

 

 

 

 

 

 

 

 

 

 

 

 

 

 

 

 

 

 

 

 

 

 

 

 

 

 

 

 

 

 

 

 

 

 

 

 

 

 

 

 

 

 

 

 

 

 

 

 

 

 

 

 

 

 

 

 

 

 

 

 

 

 

 

 

 

 

 

 

 

 

 

 

 

 

 

 

 

 

 

 

 

 

 

 

 

 

 

 

=========================================================================================

 

2012년도 츠쿠바대학(筑波大學) 입학식

 

(2012.04.09)

 

 

※ 홈페이지를 통한 Web 중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1. 일시 4월 9일(월)

2. 쓰쿠바대학 대학회관 강당

3. 순서

 

앰블럼과 대학명의 로고

 

 

   

 

 

본 대학의 앰블럼인 「53의 오동나무 잎 문양」은 1903년에 개정된 도쿄고등사범학교 학생휘장을 비롯해 1949년에 제작된 도쿄교육대학 학생배지에도 계승되어 있습니다.

 

1974년 본 대학 평의회에서 「문장(紋章)에 관해서는 도쿄교육대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오동나무 잎으로 하기로 결정되고 승인되었습니다.

 

「53의 오동나무」라고 불리는 도형에는 일본의 전통적인 문장 일반이 그러하듯 많은 다양성이 있습니다만, 본 대학의 앰블럼은 꽃부분만「음각」(아웃라인)으로 표현한 독특한 것입니다.

 

쓰쿠바대학의 앰블럼, 대학명의 로고, 기본색 등의 표현요소를 허가없이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제 1회】

[인문・문화학군, 사회・국제학군, 인간학군, 이공학군, 이료과 교원양성시설]

 

8:40-9:15 입장

9:30 개회식

 

연주 : 바그너의 마이스터징거 제 1막 전주곡

<식순>

・학장식사

・교직원 소개

・환영의 노래

『IMAGINE THE FUTURE ~ 未来を想え』

(쓰쿠바대학 관현악단, 쓰쿠바대학 학생 등)

 

9:55 폐회식

 

【제2회】

[생명환경학군, 정보학군, 의학군, 체육전공학군, 예술전공학군, 편입학자]

 

10:40-11:15

입장 11:30 (식순은 제 1회와 동일)

11:55 폐회식

 

※수용인원 관계로, 부모님 등 가족분들은, 대학회관내 별실에서 스크린으로 시청하게 되오니 그점 많은 양해 바랍니다.

(회장 입장은, 제 1회는 8시 40분부터, 제 2회는 10시 40분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주차장은 주차 가능 대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 쓰쿠바대학 총무부 총무과

TEL: 029-853-2024(평일 8:30-17:00)

 

 

 

 

 

 

 

 

 

 

 

 

 

 

 

 

 

 

 

 

 

 

가노 지고로(嘉納治五郎) 동상

 

가노 지고로 선생은 1860년 12월에 태어나, 도쿄제국대학을 졸업한 후, 강도관(講道館) 유도를 창설하였습니다.

 

그 후, 쓰쿠바 대학의 전신인 고등사범학교·도쿄고등사범학교의 교장을 3기 23년6개월에 걸쳐 역임하며 교육개혁을 실행하면서, 일본 학교교육의 충실, 체육·스포츠의 발전, 그리고 올림픽 무브먼트의 추진을 위해 활약했습니다.

 

2010년은 가노 지고로 선생의 탄생 150주년입니다. 교육자로서, 국제인으로서, 미래를 대비하여 행동한 가노 지고로 선생의 생각과 족적은, 대학에서 지향해야할 인재상과 그 인재육성에 있어서 가져야할 본연의 자세, 세계속에서의 일본의 역할을 생각하는 데에 지침을 주고 있습니다.

 

 

 

 

 

 

 

 

 

 

 

 

 

 

 

 

 

 

 

 

 

 

 

 

 

 

 

 

 

 

 

 

 

 

 

 

 

 

 

 

 

 

 

 

 

 

 

 

 

 

 

 

 

 

 

 

 

 

 

 

 

 

 

 

 

 

 

 

 

 

 

 

 

 

 

 

 

=========================================================================================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 (2012.04.09-06.12까지 Web비디오 서비스 실시)

 

4월 9일, 쓰쿠바대학 대학회관 강당에서, 2012년도 학군・이료과교원 양성시설의 입학식(제 1회・9:30, 제 2회・11:30) 및 대학원 입학식(14:00)이 거행되었습니다.

 

 

 

입학식 모습

 

학군 2,278명 및 이료과교원 양성시설 신입생 19명, 대학원 2,313명이 새로운 첫 발을 내 딛었습니다.

 

야마다 노부히로 쓰쿠바대학장은, 식사에서 「본대학의 기본적인 목표는, 『개성과 자립을 기본 축으로 하여,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에 주체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인재의 창출을 지향한다』 입니다.

 

꼭 대국을 바라보고, 본질을 동찰하여, 나아가 국면의 타개, 해결에 도전해 주시길 바랍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식사를 전하고 있는 야마다 학장

 

끝으로, 환영의 노래로서 본대학 관현악단의 연주, 가수인 크리스챤 하트 씨와 학생 2명의 합창으로 「『IMAGINE THE FUTURE ~未来を想え』」선보여, 입학생의 앞날을 축하하였습니다.

 

 

환영의 노래 

-------------------------------------------------------------------

 

Web상에서 입학식 모습을 담은 비디오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다음의 링크에서 관람하실 수 있사오니, 이번 기회에 꼭 많은 관람바랍니다.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1회)

  QuickTime판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1회).htm

  RealVideo판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1회)-1.htm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2회)

  QuickTime판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2회).htm

  RealVideo판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2회)-1.htm

 

2012년도 학군 입학식 식사.pdf

 

2012년도 쓰쿠바대학 대학원 입학식

  QuickTime판  2012년도 쓰쿠바대학 대학원 입학식.htm

  RealVideo판   2012년도 쓰쿠바대학 대학원 입학식-1.htm

 

2012년도 대학원 입학식 식사.pdf

 

※ 관람에는, 재생용 소프트 「Quick Time, 또는 Realplayer가 필요합니다. 재생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는, 최신판 재생용 소프트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쓰쿠바연구학원도시는 도쿄 도심에서 북동쪽으로 약 60킬로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구학원 지구와 주변개발 지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학원 지구는 쓰쿠바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 약 18 km, 동서 6 km에 펼쳐진 약 2,700헥타르의 광대한 부지를 자랑합니다.


약 60개에 이르는 교육 · 연구기관이 들어서 있는 일본에서도 손꼽히는 학술도시를 이루고 있습니다.




각 기관은 문교계(文教系), 건설계, 이공계, 생물계, 공동 이용시설로 크게 나눠집니다.




문교계로는 쓰쿠바대학을 비롯해, 쓰쿠바기술대학, 고에너지 가속기 연구기구 등이 있습니다.




*** 1헥타르=10,000제곱미터 1평=약 3.3제곱미터 따라서 1헥타르=약 3,030평 기호는 ha.      제곱미터(㎡)의 보조계량 단위로 쓰이며 1만 ㎡를 의미한다.     2700만㎡ = 약 816만 평)

 

 

 

 

 

 

 

 

 

 

 

 

 

세계 유명 대학을 가다 - 츠쿠바(筑波)대학

 

‘제2의 도쿄대학을 만들자.’

 

1973년 국립 츠쿠바(筑波)대학이 개교하면서 일본 정부가 내건 정책적 ‘모토’다. 또 하나의 도쿄대학을 만드는 것이지만, 사실은 도쿄대학보다 더 우수한 연구 중심 대학으로 발전시키는 게 일본 정부의 목표였다.

 

츠쿠바대에 대한 투자는 명문 도쿄대학이 이념적 편향과 과격한 학생운동으로 면학 분위기를 잃고 있는 데 대한 국민의 실망감을 만회하기 위한 정책적 목적에서 이뤄졌다. 따라서 기존 국립대학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면학 분위기 조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개교 당시 일본 최초로 영어로만 강의하는 학과가 생겨났고, ‘환태평양 이공대학’ 구상에 따라 이공계와 의료 분야에 대대적으로 투자됐다.

 

특히 학교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부여하는 타율적인 학점제가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전공 영역을 개발해 학점을 신청하는 ‘학점 취득제’도 일본 최초로 도입됐다.

 

이는 학생이 흥미를 가지고 몰두하는 연구 분야에는 학교가 간섭하지 않는다는 시도였다. 물론 담당교수가 학생의 연구 목적과 방향을 지도하고 협의하는 시스템이 충분히 갖춰져 있다.

 

도쿄 주변의 국책연구기관들을 츠쿠바 지역으로 집결시켜 ‘츠쿠바 연구학원도시’를 만든 것도 츠쿠바대만의 특징이다. 일본 정부는 1970년 과학기술 진흥과 학습 능력이 충실한 대학을 만들자는 건학 이념을 설정하고 ‘츠쿠바연구학원도시건설법’을 제정하면서 본격적인 대학 설립을 시작했다.

 

이미 형성된 소도시 쓰쿠바의 시설 정비를 병행하면서 국책 연구단지와 민간기업 연구소를 속속 들여왔다. 1987년에는 시로 승격해 기초지자체로 만들었다. 2005년 8월에는 도쿄 시내 전자단지인 아키하바라와 츠쿠바를 연결하는 츠쿠바익스프레스(TX)가 개통돼 지리적으로 도쿄와 더욱 가까워졌다.(편도 1150엔)

 

한마디로 츠쿠바연구학원도시는 인구 19만여명에 300여개의 국립·민간 연구소와 교육기관, 외국인 연구인력 등이 모인 일본 최대의 연구개발센터라 할 수 있다.

 

츠쿠바대는 대학원 중심 대학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대학원은 7개 연구학과에 40개의 전공으로 구성돼 있고, 전공마다 수십개의 연구실이 딸려 있다. 학생수는 학부 1만여명, 대학원 5000여명과 각 분야 연수생을 합쳐 총 1만6000명이다. 교수 인원은 3700여명으로 교수 1인당 학생 4명 꼴이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 가장 손꼽히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 지목하는 경우가 많다. 교수 역시 학생 못지않게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다. 특히 외국인을 위한 연구환경은 자랑할 만하다. 해외 진출 기업들을 통해 우수 연구인력을 초빙하고 우수학생을 키우는 장학제도가 잘 정비돼 있다.

 

남북 길이 4km에 펼쳐진 80만여평의 광대한 캠퍼스에는 연구시설들이 들어차 있다. 기숙사에서 자전거로 통학하더라도 10∼15분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캠퍼스 안에 있는 츠쿠바시는 130여개의 공원을 포함해 온통 녹색으로 뒤덮여 있다.

 

미국 대학들처럼 츠쿠바대도 연 3학기제를 운영한다. 한 학기에 11주씩 1학기는 4∼7월, 2학기는 9∼11월, 3학기는 12∼2월로 짜여져 있다.

 

이공계에서는 노벨상 수상자가 3명이나 배출됐다. 도모나가 신이치로 명예교수가 1965년, 에사키 레오나 명예교수가 1973년 각각 물리학상을 수상했고, 시라카와 히데키 명예교수가 2000년 화학상을 받았다. 츠쿠바대학 부속병원 또한 일본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츠쿠바대는 한마디로 미래의 노벨상을 꿈꾸는 전 세계 연구생들이 모인 학교라 할 수 있다.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2회)-1.htm
0.0MB
 
2012년도 쓰쿠바대학 대학원 입학식.htm
0.0MB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1회)-1.htm
0.0MB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2회).htm
0.0MB
 
2012년도 쓰쿠바대학 대학원 입학식-1.htm
0.0MB
 
2012년도 학군 입학식 식사.pdf
0.22MB
 
2012년도 대학원 입학식 식사.pdf
0.21MB
 
2012년도 쓰쿠바대학 입학식(제 1회).htm
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