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김 뿌리찾기/뿌리찾기

안산김씨 계보

by 연송 김환수 2011. 10. 30.

안산김씨 계보

 

출처 : 수원김씨 http://blog.daum.net/suwonkim/17200703

 

㉠김지우묘지명(金之祐墓誌銘)
김지우(金之祐)

생졸년 : 1108년~1151년(의종5년) 향년43세.

자(字) : 복기(福基)

군의 이름은 지우(之祐)이고, 字는 복기(福基)로, 선조는 신라국(新羅國) 원성대왕(元聖大王)의 후손이다.

대왕은 대광(大匡) 김예(金禮)를 낳고, 예는 삼한공신 삼중대광(三韓功臣 三重大匡) 인윤(仁允)을 낳고, 윤은 대자대보 좌복야(大子大保 左僕射) 신웅(信雄)을 낳고, 웅은 사도 내사시랑평장사(司徒 內史侍郞平章事) 인위(因謂)를 낳고, 위는 병부상서 중추사(兵部尙書 中樞使) 원황(元晃)을 낳고, 황은 중서령(中書令) 낙랑공(樂浪公) 경용(景庸)을 낳고, 용은 중서시랑평장사 판상서공부사(中書侍郞平章事 判尙書工部事) 인규(仁揆)를 낳고, 규가 지우(之祐)를 낳았다.
처음 공신 인윤이 대조(大祖, 太祖)를 섬겨 삼국을 통합하는 데 공로가 있었으므로 대조를 따라 서울로 올라 와 가문을 일구었다. 김씨 집안이 대대로 벼슬하여 현달하였으니, 김씨 성이 이로부터 비롯하였으며, 지금에 이르러서도 귀성(貴姓)으로 불리운다. 어머니는 개주군부인(開州郡夫人)으로 좌복야 참지정사(左僕射 叅知政事) 왕하(王嘏)의 딸이다.

의종 2년(1148)에 합문지후(閤門祗候)에 특별히 임명되면서 안서도호부판관(安西都護府判官)이 되었다. 그러나 3년 후인 의종 5년(1151)에 43세를 일기로 병사하였다.
부인 김씨는 호부상서(戶部尙書)에 추봉된 김선(金瑄)의 딸로 인종의 차비인 왕대비(王大妃) 연수궁주(延壽宮主)의 언니이다. 그가 특별히 합문지후(閤門祗候)에 임명된 것도 이러한 이유가 아닌가 추측된다.

 

?~785~798년

원성대왕 - 김예(金禮) -인윤(仁允 -신웅(信雄) -인위(因謂)-원황(元晃) -

                                                                                 1041년生

경용(景庸) -인규(仁揆)-지우(之祐)

                             1108년生

 

복흥사경덕국사묘지명(福興寺景德國師墓誌銘)
國師諱爛圓俗姓金氏其先安山郡人也故尙書左僕射諱兢弼祖也故檢校太師上柱國諡安平公諱殷傅父也故安孝國大夫人李氏
妣也故中樞使兵部尙書忠賛兄也.故首座弘睡師也.

{출처 : 한국금석문영상정보시스템, 출전 : 『역주 고려묘지명집성(상)』(2001)}
에 의하면 긍필(肯弼)은 兢弼로 표기되어 있다.

 

김긍필金兢弼 -김은부金殷傅 ┌김충찬金忠贊
└김란원金爛圓 : 999년생


㉢신라김씨2000년사의 안산김씨 계보, 안산김씨족보의 계보

긍필兢弼 - 은부殷傅 ┌ 충찬忠贊 - 원황元晃 - 경용(景庸) - 인규(仁揆)

                                                           1041년생                   ├女 이지언李之彦     

                         └김란원金爛圓

                                                                                                         

       ┌ 지효之孝

               지우之祐┌충언忠彦 - 위渭

                            └女 황문부黃文富

 

 

㉣경주김씨 대장공파 계보와 비교

경주 : 김순웅金順 - 김인위金渭 - 김원정金鼎 - 김지예金之銳 - 김순부金舜符 - 김영유

고려초 대장군 1024년에 딸이 왕비가 됨

 

안산 : 김신웅金信 - 김인위金謂 - 김원황金晃 - 김경용金景庸 - 김인규金仁揆 - 김지우金之祐

            1041년생

안산김씨와 3대가 이름이 거의 비슷하다(돌림자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김인윤(金仁允)

김인윤金仁允이 김예(金禮)의 아드인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지만

고려개국공신인 고려삼한벽상공신의 명단에 있다.
김인윤(金仁允) 경주인

 

㉥이정묘지명(李頲墓誌銘)

高麗國故大中太夫守太傅兼門下侍中上柱國贈諡貞憲李公墓誌銘幷序
      文林郎守尙書禮部員外郎趙惟阜撰
公諱頲字百藥樹州邵城縣人也曾王父諱許謙贈尙書左僕射太子太傅王父諱翰尙書左僕射太子太保贈諡安敬考諱子淵守太師兼中書令贈諡章和妣金氏雞林國大夫人內史侍郎平章事諱因謂之女也
고려국(高麗國)의 돌아가신 대중태부 수태부 겸 문하시중 상주국(大中太夫 守太傅 兼 門下侍中 上柱國)이고 시호가 정헌(貞憲)으로 추증된 이공(李公) 묘지명 및 서문
문림랑 수상서예부원외랑(文林郞 守尙書禮部員外郞) 조유부(趙惟阜)가 짓다.
공의 이름은 정(頲)이고, 자는 백약(百藥)이며, 수주 소성현(樹州 邵城縣) 사람이다. 증조부 허겸(許謙)은 상서좌복야 태자태부(尙書左僕射 太子太傅)로 추증되고, 조부 한(翰)은 상서좌복야 태자태보(尙書左僕射 太子太保)인데 안경(安敬)이라는 시호를 추증받았다. 아버지 자연(子淵)은 수태사 겸 중서령(守太師 兼 中書令)이고 추증된 시호는 장화(章和)이다. 어머니 김씨는 계림국대부인(雞林國大夫人)으로, 내사시랑평장사(內史侍郞平章事) 인위(因謂)의 딸이다.

 

이정(李頲)

생졸년: 1025~1077년

字는 백약(百藥)이며, 인천이씨(인주이씨). 父 : 자연(子淵), 조부 : 한(翰), 증조부 : 허겸(許謙)

 

㉦김지우묘지명의 선계 오류

안산김씨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김지우 묘지명(1152년)의 인위(因謂)부터 상계는 조상을 착각하여 기록된 것이다.

4대조인 고조부 충찬(병부상서)의 여동생 3명이 현종의 부인(왕후)인 것을 같은 시대 현종의 원순숙비 김씨의 아버지 김인위로 착각하여 묘지명에 잘못 기록한 것이다.

참고로 지우의 4대조인 경덕국사(충찬 弟) 묘지명(1072년)을 참고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인천이씨족보(1900년, 1982년족보 동일)

이자연李子淵의 配 : 1900년 : 夫人雞林國大夫人金氏父樂浪君因渭

1982년 : 夫人雞林國大夫人慶州金氏父樂浪君因渭祖上將軍順雄

이지언李之彦의 配 (이지언은 이자겸의 아들) : 夫人慶州金氏父中書侍郞平章事仁揆

이자원李資元의 配(이자원은 李顥의 아들) : 夫人慶州金氏父文下侍中襄懿公景庸

 

㉨김인위金因謂와 김인위金因渭

김지우묘지명과 이정묘지명에는 김인위金因謂로 되어 있고

경주김씨와 인천이씨족보에는 김인위金因渭로 되어 있는데 동일인임을 알 수 있다.

오래된 묘지명에 모두 김인위金因謂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 이름은 김인위金因謂가 맞는 것 같다.

 

 

㉩이자원녀이씨묘지명(李資元女李氏墓誌銘)
경원군 이씨(慶源郡 李氏 : ?~1148)는 이자연(李子淵)의 증손녀이고, 이자원(李資元)의 딸이다.
경원군 이씨(慶源郡 李氏)는 문하시중(門下侍中) 창화공(昌和公) 자연(子淵)의 증손녀로, 조부는 경덕공(景德公) 호(顥)이고, 아버지 자원(資元)은 사재경 지어사대사(司宰卿 知御史臺事)이다. 외조의 성은 김씨(金氏)이고, 이름은 경용(景庸)으로 문하시중 양의공(襄懿公)이니, 그 가세(家世)를 살펴보면 해동(海東)의 갑족(甲族)이다.
황통(皇統)9년(의종 3, 1149) 10월[陽月] 25일[念有五日]에 적는다.

 

광산김씨 6세 휘(諱) 정준(廷俊) 사실(事實)
슬하에 一男 一女가 있으니 男은 문안공 양감(良鑑)이요,
女는 통의국대부인(通義國大夫人)으로 仁川人 호부낭중(戶部郎中) 이호(李顥)에게 출가하여 生 4男 2女 하니
子는 李資謙(中書令), 李資諒(平章事), 李資諴(戶部侍郞), 李資元(司宰卿) 이고
女는 長慶宮主(順宗妃)와 강릉인 金仁存(侍中)의 배필이 되었다.
(見 高麗史, 高麗史節要, 仁川李氏譜) /성봉.

 

㉪최계방묘지명(崔繼芳墓誌銘)

최계방(崔繼芳)

생졸년 : 1045~1116년,
수주(水州 : 지금의 경기도 水原市)사람으로 자는 복시(復時)이다. 정숙공(貞肅公) 최사위(崔士威)의 증손으로, 아버지 최유서(崔惟恕)는 호부상서(戶部尙書)에 추증되었으며, 어머니 낙랑군대부인(樂浪郡大夫人)은 김원황(金元晃)의 딸로 숙종(肅宗)의 비인 명의태후(明懿太后)의 이모가 된다.

벼슬은 수사공 좌복야 참지정사(守司空 左僕射 叅知政事)에 이르렀고 시호는 화순(和順)이다.

 

윤언영처유씨묘지명(尹彦榮妻柳氏墓誌銘)

하원군군(河源郡君 : 河源郡은 지금의 경기도 개성시 일대) 유씨(柳氏)는 은청광록대부 검교태부 수사공 문하시중 상주국(銀靑光祿大夫 檢校太傅 守司空 門下侍中 上柱國) 광숙공(匡肅公) 유홍(柳洪)의 넷째 딸이며, 조부는 내사문하시랑평장사 판상서형부사 상주국(內史門下侍郞平章事 判尙書刑部事 上柱國) 양의공(襄毅公) 소(韶)이다. 어머니는 낙랑국대부인 김씨(樂浪國大夫人 金氏)이며, 외조부는 검교태자태사 중추원사 병부상서(檢校太子太師 中樞院使 兵部尙書)를 지낸 원황(元晃)으로 모두 명문 대족이다. 또 그의 언니는 숙종의 왕비인 명의태후(明懿太后)로 예종(睿宗)의 어머니이니, 유씨는 바로 왕의 이모가 된다.
1103년(숙종 8)에 문하시중 문경공 영평백(門下侍中 文敬公 鈴平伯) 천수공(天水公) 윤관(尹瓘)의 아들인 좌사낭중(左司郞中) 윤언영(尹彦榮)에게 시집갔다. 귀한 집안에 태어났으나 스스로 교만하지 않았으며, 집안 살림을 잘 다스렸고, 내외 종족(宗族)을 대하는 데에도 모두 법도가 있었다고 한다.
1117년(예종 12) 7월 39세의 젊은 나이에 갑자기 병으로 작고하니, 서울 북산(北山)의 보현령(普賢嶺) 동쪽에 장례지냈다. 묘지명은 유림랑 상서예부원외 지제고(儒林郞 尙書禮部員外 知制誥) 이덕윤(李德允)이 지었다.

 

㉬진천송씨족보

9世 흥興 刑曹參議 墓木川白出洞
四女 김개金漑 判中樞 安山人 父연성군정경連城君定卿

○子 參奉 맹구盟句, 子 直長 맹일孟鎰, 子 校勘 맹강孟鋼, 子 僉知 맹유孟鍒


★안산김씨의 세계

긍필兢弼 - 은부殷傅┌ 충찬忠贊   -  원황元晃 ┌ 경용景庸 ┌인규仁揆

                                     └김란원金爛圓                                          ├女 이지언李之彦 인천인

   

 ┌지효之孝

                                                          

  └지우之祐┌충언忠彦 - 위渭

     │ │ │ └女 황문부黃文富

     │ │ └女 이자원李資元 인천인

     │├女 최계방崔繼芳 수원인

        │ └女 유홍柳洪 貞州人

                         

 

위渭 -원상元祥┌성경星慶 - 정경定卿┌지沚
│ ├관灌
│ ├척滌
│ ├개漑 ┌맹린孟鏻 副正
│ │       ├맹전孟銓 司宰正
│ │       ├맹추孟錘 僉正
│ │       ├맹균孟鈞 參奉
│ │       ├맹일孟鎰 直長
│ │       ├맹강孟鋼 校勘
│ │       └맹유孟鍒 中樞
│ └한澣
└주경珠慶

 

김은부(金殷傅, ?~1017)는 고려 현종의 장인이자, 정치가이다..

미상∼1017년(현종 8). 고려 초기의 문신. 수주(水州) 안산현(安山縣) 출신. 본관은 안산(安山).

성종 때 견관승(甄官丞), 목종 때 어주사(御廚使)를 거쳐 현종 초에 공주절도사(公州節度使)가 되었다.

 

김충찬(金忠贊)
미상∼1036년(정종 2). 고려시대의 문신. 본관은 안산(安山). 김은부(金殷傅)의 아들.

1025년(현종 16) 전중시어사(殿中侍御史)가 되고, 1033년(덕종 2)에 예빈경지중추원사(禮賓卿知中樞院事)를 거쳐서 이듬해 우산기상시(右散騎常侍)가 되었다.

1035년(정종 1)에 병부상서(兵部尙書)로 옮겼다가 이듬해 지중추원사 병부상서로 죽었다. 거란에 대하여는 화호책(和好策)을 썼다. 시호는 공정(恭靖)이다.

 

김원황(金元晃)
미상∼1062년(문종 16). 고려시대의 대신. 본관은 경주. 예종 때 문하시중을 역임한 경용(景庸)의 아버지이다.

시호는 의경(毅敬)이다.

 

김경용(金景庸)
1041년(정종 7)∼1125년(인종 3). 고려의 문신. 본관은 경주. 아버지는 병부상서 원황(元晃)이다.

1122년(예종 17)에는 광국동덕익성공신(匡國同德翊聖功臣)에 낙랑공(樂浪公)이 되었다.

 

김인규(金仁揆)
미상∼1142년(인종 20). 고려시대의 문신. 아버지는 문하시중 경용(景庸)이다.

과거에 급제하여 1117년(예종 12) 급사중(給事中) 추밀원좌승선(樞密院左承宣) 겸 태자좌찬선(太子左贊善)이 되었고, 1122년 좌간의대부가 되었다. 이해에 지주사(知奏事)로서 동지공거가 되어, 진사 나경순(羅景純) 등 31인의 급제자를 선발하였다.

 

 

 

?~798(원성왕 14).신라의 제38대 왕(785~798 재위).

아들 인겸(仁謙)·의영(義英)·예영(禮英)과 딸 대룡부인(大龍夫人)·소룡부인(小龍夫人)을 두었다

 

원성왕┌인겸(仁謙)┌소성왕┌애장왕(諱 淸明) 788생(원성왕 4)~809卒

│ │ ├체명體明

│ │ └충공忠恭 -민애왕(諱 明) 817년~ 839년卒

│ ├헌덕왕 ?~809년~826卒

│ ├흥덕왕 777년 ~ 836년卒

│ └재옹

├의영(義英) 846년~875卒 헌강:886년卒

└예영(禮英)┌헌정憲貞- 희강왕-계명-경문왕┌헌강왕 - 효공왕(諱 요嶢) ?~897~912卒

│ ├정강왕(諱 晃) ?~887

│ └진성왕 ?~887~897卒

├영정永貞 ?~839년 ~ 857卒

└균정均貞┌신무왕┌문성왕 -안安 - 민공 - 실홍實虹┌억렴億廉

│ │ └효종孝宗 -경순왕 897년生

│ ├영광英光

│ ├흥광興光 -식軾 - 길吉 - 순順

│ └익광益光

└헌안왕 -궁예弓裔 861년~918년卒

?~857년 ~ 861卒

 

※李許謙 配慶州金氏父工部侍郞樂浪君殷說祖敬順王墓與公同窆.

※이자연 夫人鷄林國大夫人慶州金氏父樂浪君因渭祖上將軍順雄.
1003년목종6年生~1061년문종15年卒. 1024년과거급제

※이정 1025년현종16年生~1077년문종31年卒.
※이자인 문종시 과거급제 ?~1091년선종8年卒.


이허겸┌이한李翰 -이자연李子淵 -이정李頲

└사위 安山金氏金殷傅父肯弼
※김은부 (?~성종시 견광승~1017년졸) (성종은 981~997년 재위)
高麗史4卷-世家4-顯宗1 1011 十一月壬午遣刑部侍郞金殷傅如契丹賀生辰.
高麗史4卷-世家4-顯宗1 1015 癸卯以金殷傅知中樞事.
高麗史4卷-世家4-顯宗1 1016 丁卯以金殷傅爲戶部尙書李守和崔冲爲左右補闕李作忠歐陽徵爲左右拾遺
高麗史4卷-世家4-顯宗1 1017 壬子中樞使戶部尙書金殷傅卒.
김은부는 성종시 견광승을 하였다하니 출세나이를 생각하면 최소한 980년이전에 출생하였을 것이고


(김란원의 나이와 1011년에 김은부의 장녀가 현종의 비(원성왕후)가 되었으니 나이 15으로 계산하고 김은부의 나이를 계산하면 더 앞임).


김긍필이 20세에 김은부를 낳았다해도 김긍필은 최소한 960년이전에 출생하여야 한다.


따라서 김긍필이 김은열의 후손이라면 김은열(937년)의 아들인 김태화의 자손은 되기 어렵고


김은열의 아들이 되거나 아니면 김은열이 936년보다 훨씬 이전에 출생하였거나,

그도 아니면 김은열의 자손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후손이어야 한다.


그런데 김은부의 아들은 안산김씨로, 손자 원황, 증손자 경용, 현손 인규는 모두 경주김씨로 나와 있다.

 

김예(金銳)에 대하여
미상∼868년(경문왕 8). 신라 문성왕의 종제(從弟).

855년(문성왕 17) 4월에 건립된 경주의 창림사무구정탑(昌林寺無垢淨塔) 원기(願記)에 의하면, 당시 그의 관직은 선수조탑사종제사지(宣修造塔使從弟舍知)행웅주기량현령(行熊州祁梁縣令)으로 되어 있다. 왕의 가까운 친척임에도 신라 골품제사회에서 아주 낮은 관등인 사지(舍知)와 현령(縣令)을 행직(行職)으로 받고 있었다.

868년에는 이찬(伊飡)으로서 김현(金鉉) 등과 모반을 꾀하다가 죽음을 당했다.

 

----------------------------------------------------------------------

 

안산김씨 계보를 살펴봐 주심에 감사 인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참고로 예전 계보자료가 많이 부족하여 계속해서 상계를 살펴 보는 중입니다. 

 

 

 

1776년 안김족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