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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방/부자분석, 상업

정보수집과 효율적인 정보관리

by 연송 김환수 2011. 7. 6.

 

 

정보수집과 효율적인 정보관리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정보의 사회로 인적 네트워크, 인쇄매체, 방송매체와 인터넷

정보매체, 현장방문 자료수집 등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개인이나 기업에서 관심분야별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의 응용을

통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치열한 정보수집 경쟁을 하고 있다.

 

 

 

Ⅱ. 본 론

 

정보관리란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여 처리 전달

하거나 저장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책으로 미래예측에 사용하여 결과물을

도출하게 된다.

 

수집정보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성, 신속성, 적시성,

대량성 등의 조건이 우선 충족되어야 한다.

 

우리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도 하지만

산업분야에서는 신제품 출시 등 무한정의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를 수집해서 유용한 정보로 다시 만드는 응용과정이

중요하지만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정보수집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보 수집에 필요한 선행되는 방법으로는

 

▶ 주제와 관련된 정보 수집방법 구상하고

▶ 정보 수집에 알맞은 매체를 선정하고

▶ 매체 이용 방법을 통하여 정보 수집을 하고

▶ 수집한 정보의 출처는 반드시 기록해 놓는 것이 좋다.

 

정보수집의 다양한 방법을 열거해 본다면

 

○ 인적네트워크와 현장방문 전문가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고

○ 책,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와 TV, 라디오 같은 방송매체와

○ “정보의 바다” 라고 불리는 인터넷 정보매체를 많이 이용해야 한다.

 

기업에서 시장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시장조사 전 무엇을 할 것인가 사전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 시장조사는 현장감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시행한다.

 

▷ 조사내용 및 결과에 조사일시, 장소, 인터뷰 대상자 기록

▷ 조사관련 숫자를 반드시 메모하고 조사보고서에 반영

 

- 시장조사 대상은 회사, 경쟁사로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체크한다.

 

▷ 체크항목 : 자사 및 경쟁사 제품

▷ 현황 장단점 및 판매물(시장 점유율)

▷ 상담 및 구매고객 성향 및 반응

 

- 시장조사보고서는 다른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6하원칙으로 작성한다.

▷ 조사일시, 조사장소, 조사목적, 조사내용, 조사자, 조사방법 등 

- 시장조사보고서는 주요 포인트를 발췌하여 요약분을 작성한다.

- 시장조사 보고서의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사진, 동영상, 인쇄물

   (카탈로그, 전단) 등을 별첨한다.

 

○ 문서작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업그레이드 한다.

- 나만의 아이디어를 첨가하여 정보 업그레이드

 

○ 가설을 통해 기획 초안 작성한다.

- 기획의 방향이 정해지면 가설을 바탕으로 기획서의 전개

   구성항목 등에 대한 계획을 초안으로 작성한다.

-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가설 → 정보수집 → 정보분석 → 기획의

   방식을 사용한다.

 

※ 가설이란 정보수집 과정이나 분석작업을 하기 전에 미리 생각해

    두는 임의의 해답이다.

 

○ 수집된 정보를 제대로 관리한다.

- 버린다.

- 전달한다.

- 처리한다.

- 자료화 한다.

 

○ 매일 매일 정보를 수집하여 분야별로 정보를 관리해야 한다.

- 스크랩 정리 : 이슈별, 유통별, 관심분야별

- 스트랩 종류 : 정책, 통계자료, 도표, 사진, 경제(시장)동향, 경쟁

기업 및 제품, 마케팅 기사, 트랜드, 광고, 홍보기사 등

 

 

Ⅲ. 결 론

 

정보관리란 필요한 각종 정보를 분야별로 수집하여 미래예측에 적용

하거나 응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관리하는 기술이다.

 

관심분야별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응용을

통해 목표에 맞는 성과물을 도출하는 것은 개인이나 기업의 경영에서

매우 중요하다.

 

지금 우리는 정보과학의 발달로 컴퓨터에 의한 정보의 처리, 응용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보를 관리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수집된 많은 정보를 관리할 때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전달할 것은

전달하고 정보처리하거나 자료화하여 정보관리에 노력을 기울여야 정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