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하철 (도시철도) 개통과 관련한 사진을 올려드립니다.
공개 가능한 자료는 보완하여 추가 등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동차 반입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하여 3호선 전동차 반입사진을 올렸습니다.
전동차 주요 제원이나 건설에 관한 사항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subway.busan.kr/korea/main/
1호선
1988년 근무복 : 동정복, 춘추복
1호선 전동차
: ATC/ATO신호장치, 주간제어기, 모니터장치, 열차무선장치, 방송장치
◈ M1(Motor Car 1) : 제 1 동력차
: 팬토그래프, CHOPPER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M2(Motor Car 2) : 제 2 동력차
: 보조전원장치(SIV), 주공기압축기(CM), 축전지, 견인전동기(TM)
2호선
2호선 전동차
: ATC/ATO신호장치, 주간제어기, 열차정보장치, 열차무선장치, 방송장치, 보조전원장치(SIV), 공기압축기(CM), 축전지
◈ M1(Motor Car 1) : 제 1 동력차
: 팬토그래프,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M2(Motor Car 2) : 제 2 동력차
: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T1(Trailer Car 1) : 운전실이 없는 제 1 무동력차
3호선
2005. 1.19
3호선 전동차
: ATC/ATO신호장치, 주간제어기, 열차정보장치, 열차무선장치, 방송장치, 보조전원장치(SIV), 공기압축기(CM), 축전지
: 팬토그래프,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M2(Motor Car 2) : 제 2 동력차
: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구포역
구포역 항공사진
3호선 2단계 반송선
1, 2, 3 호선 전동차의 주요제원 입니다.
구분 / 노선 |
1 호선 |
2 호선 |
3 호선 | |
차 종 |
통근형 직류 전동차 |
통근형 직류 전동차 |
통근형 직류 전동차 | |
전동차 편성 |
8량(6M2T) |
6량(3M3T) |
4량(2M2T) | |
보유수량 |
360량 |
336량 |
80량 | |
승객정원 |
선두차 : 113명 |
선두차 : 113명 |
선두차 : 113명 | |
중간차 : 124명 |
중간차 : 124명 |
중간차 : 124명 | ||
자 중(톤) |
TC : 24.5 |
TC : 29.6 |
TC : 28.7 | |
M1 : 35.2 |
M1 : 32.4 |
M1 : 30.4 | ||
M2 : 33.5 |
M2 : 31.3 |
T : 27.4 | ||
T : 25.7 |
T : 24.6 |
| ||
전기방식 |
가선전압 |
DC 1,500V |
DC 1,500V |
DC 1,500V |
전차선방식 |
카테나리식 |
카테나리식 |
카테나리식 | |
열차성능 |
가속도 |
3.6km/h/s |
3.0km/h/s |
3.0km/h/s |
감속도 |
상용 : 3.6km/h/s |
상용 : 3.5km/h/s |
상용 : 3.5km/h/s | |
비상 : 4.5km/h/s |
비상 : 4.5km/h/s |
비상 : 4.5km/h/s | ||
최대운전 속도 |
80km/h |
80km/h |
80km/h | |
차 체 |
재질 |
STS 304 |
STS 304 |
STS 301SL |
연결면간 거리 |
18,000mm |
18,000mm |
18,000mm | |
차체길이 |
17,500mm |
17,500mm |
17,500mm | |
차체폭 |
2,750mm |
2,750mm |
2,750mm | |
지붕높이 |
3,670mm |
3,640mm |
3,600mm | |
객실상면 높이 |
1,150mm |
1,150mm |
1,150mm | |
연결기높이 |
880±10mm |
880±10mm |
880±10mm | |
대 차 |
대차방식 |
Bolster |
Bolster |
Bolsterless |
고정축간 거리 |
2,200mm |
2,200mm |
2,100mm | |
지지장치 |
1차 : Rubber Chevron |
1차 : Rubber Chevron |
1차 : Conical Rubber | |
2차 : Air Spring |
2차 : Air Spring |
2차 : Air Spring | ||
차륜경 |
860 |
860 |
860 | |
치차비 |
86 : 15 (5.73 : 1) |
99 : 14 (7.07 : 1) |
99 : 14 (7.07 : 1) | |
견인전동기 |
형식 |
직류직권전동기 |
교류농형전동기 |
교류농형전동기 |
정격출력 |
165Kw |
210Kw |
210Kw | |
정격전압 |
DC750V |
AC1, 100V |
AC1, 100V | |
정격전류(A) |
245 |
155 |
136 | |
회전수(rpm) |
1,700 |
2,200 |
2,200 | |
주제어장치 |
제어방식 |
전압형 Chopper 제어 |
전압형 VVVF 인버터 |
전압형 VVVF 인버터 |
정격출력 |
1,320Kw |
950Kw |
1,100Kw | |
주전동기 접속 |
2직 2병렬 영구접속 |
4대 병렬 영구접속 |
4대 병렬 영구접속 | |
보조전원 장치 |
방식 |
GTO, 정지형 인버터 |
IGBT, 정지형 인버터 |
IGBT, 정지형 인버터 |
용량 |
140KVA |
170KVA |
150KVA | |
출력전압 |
AC 3Φ, 220V, 60Hz |
AC 3Φ, 380V, 60Hz |
AC 3Φ, 380V, 60Hz | |
공기압축기 |
왕복동식(1,750ℓ/min) |
스크류식(1,500ℓ/min) |
스크류식(1,000ℓ/min) | |
축전지 |
45AH(70Cell) |
60AH(70Cell) |
60AH(70Cell) | |
냉방장치(Kcal) |
30,000 |
32,000 |
40,000 | |
신호방식 |
ATC/ATO |
ATC/ATO |
ATC/ATO | |
제동장치 |
전기(회생) 및 공기 제동 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 제동 병용 |
전기(회생) 및 공기 제동 병용 | |
열차정보장치 |
Monitor |
TIS(Train Information System) |
TCMS(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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