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폐수집방/기타 미술품 등

부산 도시철도 개통관련 사진

by 연송 김환수 2009. 6. 2.

 부산 지하철 (도시철도) 개통과 관련한 사진을 올려드립니다.

공개 가능한 자료는 보완하여 추가 등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동차 반입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하여 3호선 전동차 반입사진을 올렸습니다.

 

전동차 주요 제원이나 건설에 관한 사항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subway.busan.kr/korea/main/

 

 1호선 

 

 

 


1988년 근무복 : 동정복, 춘추복






1호선 전동차

1호선 전동차 조성현황

◈ TC(Trailer Car with driving Cab) : 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 ATC/ATO신호장치, 주간제어기, 모니터장치, 열차무선장치, 방송장치
◈ M1(Motor Car 1) : 제 1 동력차
: 팬토그래프, CHOPPER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M2(Motor Car 2) : 제 2 동력차
: 보조전원장치(SIV), 주공기압축기(CM), 축전지, 견인전동기(TM)

 

 2호선 

 

2호선 전동차

2호선 전동차 조성현황

◈ TC(Trailer Car with driving Cab) : 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 ATC/ATO신호장치, 주간제어기, 열차정보장치, 열차무선장치, 방송장치, 보조전원장치(SIV), 공기압축기(CM), 축전지
◈ M1(Motor Car 1) : 제 1 동력차
: 팬토그래프,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M2(Motor Car 2) : 제 2 동력차
: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T1(Trailer Car 1) : 운전실이 없는 제 1 무동력차

 

 

 

 

 3호선 

 

2005. 1.19 

 

 

  

  

 

 

  

  

 

 

 

3호선 전동차

3호선 전동차 조성현황

◈ TC(Trailer Car with driving Cab) : 운전실이 있는 무동력차
: ATC/ATO신호장치, 주간제어기, 열차정보장치, 열차무선장치, 방송장치, 보조전원장치(SIV), 공기압축기(CM), 축전지
: 팬토그래프,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 M2(Motor Car 2) : 제 2 동력차

: VVVF장치(추진장치), 견인전동기(TM)


 

 

 

  

 구포역

 구포역 항공사진

 

3호선 2단계 반송선 

  

 

 

 

 

 

1, 2, 3 호선 전동차의 주요제원 입니다.

구분 / 노선

1 호선

2 호선

3 호선

차 종

통근형 직류 전동차

통근형 직류 전동차

통근형 직류 전동차

전동차 편성

8량(6M2T)

6량(3M3T)

4량(2M2T)

보유수량

360량

336량

80량

승객정원

선두차 : 113명

선두차 : 113명

선두차 : 113명

중간차 : 124명

중간차 : 124명

중간차 : 124명

자 중(톤)

TC : 24.5

TC : 29.6

TC : 28.7

M1 : 35.2

M1 : 32.4

M1 : 30.4

M2 : 33.5

M2 : 31.3

T : 27.4

T : 25.7

T : 24.6

 

전기방식

가선전압

DC 1,500V

DC 1,500V

DC 1,500V

전차선방식

카테나리식

카테나리식

카테나리식

열차성능

가속도

3.6km/h/s

3.0km/h/s

3.0km/h/s

감속도

상용 : 3.6km/h/s

상용 : 3.5km/h/s

상용 : 3.5km/h/s

비상 : 4.5km/h/s

비상 : 4.5km/h/s

비상 : 4.5km/h/s

최대운전

속도

80km/h

80km/h

80km/h

차 체

재질

STS 304

STS 304

STS 301SL

연결면간

거리

18,000mm

18,000mm

18,000mm

차체길이

17,500mm

17,500mm

17,500mm

차체폭

2,750mm

2,750mm

2,750mm

지붕높이

3,670mm

3,640mm

3,600mm

객실상면

높이

1,150mm

1,150mm

1,150mm

연결기높이

880±10mm

880±10mm

880±10mm

대 차

대차방식

Bolster

Bolster

Bolsterless

고정축간

거리

2,200mm

2,200mm

2,100mm

지지장치

1차 : Rubber Chevron

1차 : Rubber Chevron

1차 : Conical Rubber

2차 : Air Spring

2차 : Air Spring

2차 : Air Spring

차륜경

860

860

860

치차비

86 : 15 (5.73 : 1)

99 : 14 (7.07 : 1)

99 : 14 (7.07 : 1)

견인전동기

형식

직류직권전동기

교류농형전동기

교류농형전동기

정격출력

165Kw

210Kw

210Kw

정격전압

DC750V

AC1, 100V

AC1, 100V

정격전류(A)

245

155

136

회전수(rpm)

1,700

2,200

2,200

주제어장치

제어방식

전압형 Chopper 제어

전압형 VVVF 인버터

전압형 VVVF 인버터

정격출력

1,320Kw

950Kw

1,100Kw

주전동기

접속

2직 2병렬 영구접속

4대 병렬 영구접속

4대 병렬 영구접속

보조전원

 장치

방식

GTO, 정지형 인버터

IGBT, 정지형 인버터

IGBT, 정지형 인버터

용량

140KVA

170KVA

150KVA

출력전압

AC 3Φ, 220V, 60Hz

AC 3Φ, 380V, 60Hz

AC 3Φ, 380V, 60Hz

공기압축기

왕복동식(1,750ℓ/min)

스크류식(1,500ℓ/min)

스크류식(1,000ℓ/min)

축전지

45AH(70Cell)

60AH(70Cell)

60AH(70Cell)

냉방장치(Kcal)

30,000

32,000

40,000

신호방식

ATC/ATO

ATC/ATO

ATC/ATO

제동장치

전기(회생) 및 공기

제동 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

제동 병용

전기(회생) 및 공기

제동 병용

열차정보장치

Monitor

TIS(Train Information System)

TCMS(Train Control and Management System)


 

8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