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가볼만한 곳(등산)

월악산 - 제천시

by 연송 김환수 2021. 12. 2.

월악산(月岳山)은 시간관계상 산행은 하지 못하고 산아래 약 30km정도를 둘러보았는데 산세가 좋았습니다.

 

월악산은 충청북도 제천시, 충주시와 경상북도 문경시에 걸쳐 있는 높이 1,097m의 산이다.

 

월악산의 남쪽 포암산(布巖山, 962m)에서 시작하는 달천이 월악산을 끼고 흐르면서 만든 계곡을 월악계곡 또는 송계계곡(松界溪谷)이라 부른다.

 

https://www.knps.or.kr/portal/main.do 국립공원

 

https://www.knps.or.kr/front/portal/visit/visitCourseMain.do?parkId=121400&menuNo=7020097 월악산 국립공원

 

대표적인 월악산 탐방코스

영봉코스 (덕주사)

영봉코스 (동창교)

영봉코스(신륵사)

영봉코스 (보덕암)

 

월악산은 충청북도 제천시의 남쪽에 위치하며, 덕산면과 한수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 아래에는 덕주산성(德周山城), 덕주사, 월광사, 월악궁, 월악신사 터가 남아 있다.

주봉우리는 신령스러운 봉우리라고 해서 '영봉'(靈峰)이라고 불리는데 일설에는 주봉이 영봉인 산은 백두산과 월악산 단 두 곳뿐이라고 한다.

 

월악산 정상 영봉(靈峰) 1097m

 

 

주봉인 영봉(靈峰)의 높이는 지도상에는 1,095.3m로 나와 있지만, 정상표지석에는 1097m이다. 달이 뜨면 영봉에 걸린다 하여 월악산(月岳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삼국시대에는 월형산(月兄山)이라 일컬어졌고, 후백제의 견훤(甄萱)이 이 곳에 궁궐을 지으려다 무산되어 와락산이라고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충북 제천시, 단양군, 충주시와 경북 문경시가 접해 있으며 수도권에서 가깝고 충주 호반과 어우러진 탐방지로 사계절 탐방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송계계곡

송계계곡(松界溪谷)

 

----------------------------------------------------------------------------------------------------------------------------

 

황정산 자연휴양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