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가볼만한 곳(등산)

발왕산(發王山) - 평창군

by 연송 김환수 2022. 1. 11.

발왕산(發王山) - 평창군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珍富面)과 대관령면(大關嶺面) 경계에 있는 높이 1,458 m의 산이다.

케이블카 타고 만나는 신비의 겨울왕국으로 겨울이 되면 그 아름다움이 더욱 배가 되는 산이다.

 

옛날 도승이 이 산에 팔왕(八王)의 묘자리가 있다 하여 팔왕산(八王山)으로 불리우다가 일제강점기 이후 발행된 지형도에 발왕산(發旺山)으로 기재되었다.

 

2002년에 다시 발왕산(發王山)으로 변경되었는데 발왕산(發王山)은 왕이 태어날 기를 가진 산’이란 뜻이니 이곳에 발을 들여놓기만 해도 왕의 기운을 받을 수 있다.

 

발왕산의 남쪽 사면은 급경사이며, 북쪽의 용산리 일대는 완경사를 이루어 전국 최대 규모의 용평스키장이 조성되어 있다. 이 곳 스키장은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니 이 곳을 다녀간 분들중에서 왕(대통령)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발왕산 정상의 드래곤 캐슬 하차장까지 왕복 7.4㎞ 국내 최장 케이블카이다.

 

발왕산 정상부 케이블카 하차장에사 "평창 평화봉" 정상까지는 거의 평단한 길을 약 20분정도 걸으면 된다.

정상까지 발왕산의 겨울 왕국이 시원하게 펼쳐지는데, 안전을 위해 아이젠은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발왕산 정상 / 평창 평화봉 1,458 m

 

태백산맥의 줄기인 중앙산맥에 딸린 산으로 서쪽으로 오대산과 계방산, 북쪽으로는 선자령과 황병산 등 백두대간의 고산들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주위에는 고루포기산(1,238), 옥녀봉(玉女峰:1,146 m), 두루봉(1,226 m) 등이 솟아 있다.

 

------------------------------------------------------------------------------------------------------------------------

 

발왕산 정상에 위치한 주목군락지의 주목은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이라는 말이 있는 정도로 오래 사는 나무이다.

주목군락지의 평균 나무나이는 70년 정도이며, 수고는 약6~16m이다. 해발 1,450여m의 고산지대에 세찬 눈바람을 맞으며 버티고 서있는 주목의 모습이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