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 예 방/청계 안정환

천추만세 , 길양, 길상, 만추 - 전각

by 연송 김환수 2020. 5. 9.

천추만세 (千秋萬歲) - 전각


천추만세 (千秋萬歲) - 청계 안정환 刻(각)


천추만세는 "오래 살기를 비는 말이다."  축수(祝壽)하는 말이다.

祝壽(축수) : 오래 살기를 빎.

천추(千秋)는 길고 오랜세월(천만년)의 뜻으로 千年萬年(천년만년) 영구한 세월을 말한다.

 

千秋萬歲 (일천 천, 가을 추, 일만 만, 해 세)

아주 오랜 세월 / 오래오래 살다 / 오래 살기를 비는 말.


壽 (수) - 청계 안정환 刻(각)

장수(長壽) / 오래 살다 / 축수(祝壽 : 오래 살기를 빌다)

 

壽(수)자는 목숨이나 수명’, ‘장수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자는 (선비 사)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선비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왜냐하면, 자의

금문을 보면 밭을 가리키고 있는 노인이 그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밭에 나와 이것저것을 참견하던 노인을 표현한 것으로 자는 나이가 많은 노인을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로 본래 의미는 노령이나 노인이었다.

그러나 후에 노인과 관련된 뜻이 확대되면서 지금은 목숨이나 수명’, ‘장수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


 

수 (壽) - 청계 안정환 (晴溪 安定煥)

 

수여금석가진호 (壽如金石佳辰好) / 수(壽)는 금석과 같고 아름다운 때를 만나 좋다.

인여매화담결린 (人與梅花淡結隣) / 사람은 매화와 더불어 맑게 이웃을 맺었네.

 

 

 

吉羊 (길양) - 청계 안정환 刻(각)

길(吉)하고 복된 일이 일어날 징조 / ※ 羊(양)은 祥(상서러울 상)과 같은 뜻이다.

 

吉羊(길양) 배면(背面) 난초 그림

 

吉羊 (길양)

 

고문자에서는 길하다는 뜻의 祥(상서로울 상)이 羊 모양으로 쓰였다.

羊(양 양)이 고문자에서 祥(상서로울 상)과 통하므로, 서예작품 등에서는 羊과 祥을 같이 보는 경우가 많다.

길상(吉祥)이란 ‘아름답고 착한징조’ 라는 뜻으로 운수가 좋을 징조. 좋은 일이 있을 조짐을 나타내는 말이다.

예로부터 선조들은 이러한 동물이나 식물, 해와 달, 별 등에 길상의 의미를 두어 의복이나 장신구,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그림으로 도안화하여 상징적인 의미로 즐겨 사용하였다.

 

吉祥(길상) - () / 文曰吉祥(문왈길상)

龍龜壽鶴 安 (용구수학 안)

 

萬秋 漢瓦 (만추 한와) - 안

---------------------------------------------------------------------------------

---------------------------------------------------------------------------------

 

千秋萬歲 瓦當 (천추만세 와당) / 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천추만세(千秋萬歲)는 천만년의 세월을 누린다는 의미이며, 중국 한()대에 유행하였던 길상어구이다.

한나라에서는 이러한 길상어가 크게 유행을 하였기 때문에 서체도 매우 다양하다.

 

천추만세새겨진 수막새 / '천추만세'명 원와당千秋萬歲銘圓瓦當 / 국립중앙박물관

 

국적/시대 : 한국 - 낙랑

재질 : - 경질

분류 : 주생활 - 건축부재 - 지붕재 - 수막새

크기 : 지름 14.3cm, 주연너비 1cm, 두께 2.1cm

 

천추만세를 새긴 기와 및 전돌은 주로 낙랑의 중심지였던 평양부근에서 출토되지만, 고구려 초기 수도였던 지린 지역에서도 출토된다.

이 기와는 둥근 막새면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그 내부에 양각으로 천추만세(千秋萬歲)를 넣었다.

------------------------------------------------------------------------------------

 

중국 출토 千秋萬歲 瓦當 (천추만세 와당) / 내용 출처 : 100여 년의 여정 -‘千秋萬歲’문자와당

 

주왕조부터 시작된 와당은 한대시기에 이르기까지 궁궐건축에 독보적인 존재로 사용되었고, 위진시기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이 된다.

 

중국 전 역에서 출토된 천추만세와당은 4자 명문 외에도천추만세로 분리시켜 기타 명문과 결합하여 사용되기도 하였다.

 

 

천추만세의 형식이 적게는 2자로 많게는 8~9자로 사용이 되었는데, 하나의 문구가 100년 이상 사용된 경우는千秋萬歲와당이 유일하다.


 

 

왕조까지 와당의 사용은 왕을 중심으로 사용되었으며, 왕실 권력자의 소유물이었다. 화려한 건축물에 화려하고 다양한 글자체와 풍부한 내용과 문구는 당시의 사상과 문예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였다

 

이러한 방대한 영역에 표현하였던 기물의 명문에는 아주 다양한 의미가 담겨져 있는데, 고대 중국의 문화의식 뿐 아니라 동아시아 문화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100년 이상 사용된천추만세문자와당은 한대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천추만세명문이 특정한 한 지역에서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출현하고 있다는 점과 당면의 다양한 형식을 통해천추만세의 용어가 당시 중국 전역에서 유행을 하였던 한대 왕실의 희망의 문구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천추만세는 아마도 한왕조 왕실이 영원히 패망하지 않는다는 희망의 메시지였을 것이다.

 

내용출처 : 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99297

 


 

漢代 千秋萬歲 瓦當 (한대 천추만세 와당) / 尺寸約(척촌약)15 x 15 x 3.5 cm

 

 

山東廣饒 : 首次出土 漢代 千秋萬歲瓦當 (산동광요 : 수차출토 한대 천추만세와당)

 

 

 

 

 

 

漢代仿古瓦當 千秋萬世 長樂未央昌秦磚漢瓦古典拓片素材秦磚漢瓦

(한대방고와당 천추만세 장악미앙창진전한와고전척편소재진전한와)

()는 열 십자 세 개가 이어진 것이라 1()30년을 의미하며, 한 세대를 말한다.

    歲()는 한 해를 뜻하며, 나이를 나타내는 숫자 뒤에 ()붙인다.

 

 

 

 

 

 

遼代鎭庫錢 (요대진고전)

 

千秋萬歲 背龍鳳 (천추만세 배룡봉) / 앞면 : 천추만세, 뒷면 : 용, 봉황 그림

手工雕刻貴金屬合金 (수공조각귀금속합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