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보는 순서
□ 사주를 뽑고 작성하는 법
1. 이름과 남녀(남자는 건명, 여자는 곤명)를 구분하여 적는다.
2. 생년월일을 음력이나 양력으로 구분하여 적고 태어난 지역을 적는다.
3. 만세력에서 사주팔자를 뽑고 연주, 월주, 일주, 시주 순서대로 적는다.
4. 대운수와 대운을 적는다.
- 年이 양이면 남자는 순행, 여자는 역행한다, 年이 음이면 남자는 역행, 여자는 순행한다.
- 대운은 자연법을 보는 것이므로 태어난 달부터 시작한다.
- 대운은 지지가 중요, 지지가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 등 우주의 계절을 중요시 한다.
따라서 지지를 중심으로 보면서, 천간도 같이 보는 것이다.
5. 사주를 보는 연도부터 과거 5년간과 미래 3년간을 적는다.
--------------------------------------------------------------
□ 사주를 분석하는 법
- 천간합 - 정관(남편)과 정재(아내)의 만남 (甲己土,乙庚金,丙辛水,丁壬木,戊癸火)
- 천간충 - 편관(칠살)을 만나는 경우로 서로 만나면 싫어하여 충돌하는 관계를 말한다.
특히 일간과의 충돌이 운명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戊己沖) (무갑충,기을충,경병충,신정충,임무충,계기충)
2. 지지의 합충을 찾아 적는다.
- 지지육합 - 성격상 배합을 이루는 두 사람의 사이로 서로 좋아하는 관계를 말한다.
(子丑土,寅亥木,卯戌火,辰酉金,巳申水,午未火)
- 지지삼합-사상이나 생각이 비슷한 사람끼리의 만남이라 볼 수 있다.
(寅午戌火,申子辰水,巳酉丑金,亥卯未木)
- 지지방합 - 계절의 합을 말한다.
봄 : 인묘진, 여름 : 사오미, 가을 : 신유술, 겨울 : 해자축
- 암합 - 은밀하게 만나는 합을 말하는 것으로, 지장간의 글자가 천간과 합을 하거나, 지지와
합하는 것을 말한다.
- 천간과 지장간의 합에는 정해(정임합), 무자(무계합), 신사(병신합), 임오(정임합)가 있다.
- 지장간끼리의 합
자술합 - 자의 지장간 임계,술의 지장간 신정무가 만나 무계화과 정임목을 이룬다.
축인합 - 축의 지장간 계신기,인의 지장간 무병갑이 만나 병신합과 갑기합과 무계합을
이룬다.
묘신합 - 묘의 지장간 갑을과 신의 지장간 무임경이 만나 을경합을 이룬다.
오해합 - 오의 지장간 병,기,정이 해의 지장간 무, 갑,임이 만나 갑기토와 정임목을 이룬다.
인미합 - 인의 지장간 무,병, 갑이 미의 지장간 정, 을, 기와 만나 갑기토를 이룬다.
3. 지장간을 분석한다.
- 인신사해(寅申巳亥)는 역마살로 초기는 모두 무토가 중기는 다음 계절의 역마가, 정기는
자체오행이 된다.
인 : 무병갑, 신 : 무임경, 사 : 무경병, 해 : 무갑임
- 자오묘유(子午卯酉)는 그자체 오행이 초기와 정기를 구성한다. 오는 예외다.
자 : 임계, 오 : 병기정, 묘 : 갑을, 유 : 경신
- 진술축미(辰戌丑未)는 명예살과 화개살로 초기,중기,정기를 모두 포함하여 잡기라 부른다.
초기는 전달의 기운을 중기는 전계절의 중심글자(도화살인 자오묘유) 를 정기는 자체오행을
적는다. 진 : 을계무, 술 : 신정무, 축 : 계신기, 미 : 정을기
4. 각종 신살을 분석한다.
12지신살은 살이라는 용어가 있으나, 누구나 사주에 있는 글자이기 때문에 살에 근심할
필요는 없다.
- 암기법 : 겁재천지연월망장반역육화
겁살, 재살, 천살, 연살, 월살, 망신살, 장성살, 반안살, 역마살, 육해, 화개
- 신 : 신자신, 사 : 사유축, 인 : 인오술, 해 : 해묘미
- 천문성 : 묘술해미
- 백호대살 :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
- 양인살 : 병오, 무오, 임자
- 괴강살 : 경진, 경술, 임진, 무술, 무진, 임술
- 귀문관살 : 진해, 자유, 미인, 사술, 오축, 묘신
5. 각종길신을 찾는다.
천을귀인, 태극귀인, 천복귀인,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덕합, 월덕합 건록, 암록, 문창,
12운성의 장생좌 등
6. 음양오행을 분석한다.
- 많은 오행과 없는 오행을 본다
- 갑갑병존, 갑갑갑삼존, 갑갑갑갑사존 [병존, 삼존, 사존이란] 같은오행이 나란히 붙어있는
것을 말한다. 나란히 하는 오행의 갯수에 따라 2개면 병존, 3개면 삼존, 4개면 사존이라고
하고 통상적으로 병존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삼존이나 사존은 귀격으로 긍정적인
면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7. 육친을 분석한다.
8. 일간과 월지 및 일지의 특성을 본다.
9. 격국의 특성을 본다.
10. 대운과 세운을 살펴본다.
11. 용신과 희신을 살펴본다.
- 용신과 희신은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인 미래의 일을 예측하려면 희용신을 정확하게 알아야 다가 올
운세가 본인에게 유리하게 전개되는 지 불리하게 적용되는지를 알기 때문이다.
희용신이 만능은 아니나, 명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희용신을 정확하게 알아 내는 것이다.
- 용신보는 법은 크게 억부법, 조후법, 통관법, 병약법, 전왕법 등으로 나누나 기본적으로는
신강과 신약으로 판별하는 억부법을 위주로 하고 그 다음은 계절을 중요시 하여 조후법으로
본다.
- 억부법은 신강과 신약을 구별하는 판단기준이 있는데 학자마다 약간씩 다른 기준을 갖고
있고, 점수 계산법도 약간씩 차이가 있다.
* 100점기준, 900점기준, 1000점기준 등이 있고 월지에 가산점을 주는 기준도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크게 보면 어느 것을 적용해도 문제는 없다.
<신강, 신약 판단기준 총 900점 계산법> 추천
사주팔자에서 일간을 포함한 8글자를 점수화 하는 방법이다.
사주팔자에서 적색(火)은 인성과 비겁, 청색(木)은 식상.재성.관성에 해당한다.
* 식상,재성,관성 : 식신, 상관, 편재, 정제, 편관, 정관이다.
- 연간 100점, 월간 100점, 일간 100점, 시간 100점 => 합계 400점
- 연지 100점, 월지 200점, 일지 100점, 시지 100점 => 합계 500점
※ 사주팔자에 월지(200점)를 제외하고 각각 100점씩 부여, 월지는 어머니궁 중요하므로 200점
부여하는데 총 900점 계산법임
이렇게 계산한 인성, 비겁점수가 450점 이상은, 신강사주로 보면 되고, 450점 미만이면 신약
사주로 보면 된다.
참고로 지지의 지장간을 인성과 비겁, 식상, 재성, 관성으로 분리해 점수화 하기도 한다.
○ 지지에서 지장간을 구분하여 점수 계산하는 방법
예시) 지장간 점수 계산방법
- 천간은 일간을 기준으로 같은 오행(목화토금수)에 해당하면 100점 부여, 일간을 도와주는
상생(목생화,화생토,토생금,금생수,수생목)에 해당 사주항목이 있으면 100점을 부여한다.
- 지지는 지장간을 점수화 지장간이 3개면 해당 지지를 20%, 30%, 50% 적용하여 점수계산
예) 지장간 을계무(100점), 무임경(200점), 병기정(100점), 무병갑(100점) 등 지지(地支)
순서로 각각 20%, 30%, 50% 점수부여함.
예시> 을계무(100점) -> 을에 해당시 20점, 계에 해당시 30점, 무에 해당시 50점)
월지 무임경 200점은 20%, 30%, 50% 비율 해당점수 부여(무 40점, 임 60점, 경100점)
-------------------------------------------------------------------------
아래 주소는 휴대폰 만세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사주팔자 보는 법을 설명하였습니다.
만세력으로 사주팔자 풀어보기 - 원광만세력, 천을귀인만세력
http://blog.daum.net/yescheers/8599280
=========================================================================
□ 사주상담 순서
1. 성격파악
성격은 일간과 월지,일지가 사주에 크게 영향력을 행사하니, 오행의 특성을 분석한다.
2. 대운과 세운과 월운을 보아 당면문제에 치중하여 감정한다.
3. 육친을 분석하여 직업과 적성을 파악한다.
4. 사주의 전체 기운이 권력, 명예, 재물, 학문인지를 파악, 감정한다.
5. 항상 사주와 대운을 같이 보아야 된다.
6. 주변인물과의 관계를 육친을 가지고 설명한다.
7. 부족한 오행을 채우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8. 건강에 관한 내용을 설명해준다.
9. 사주의 장점과 단점을 분류하여,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을 설명한다.
10. 항상 희망을 갖도록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주가 나쁘게 나오더라도, 이겨 나갈 수 있도록 용기를 부여하고,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는 조언자가 되어야 한다.
11. 미성년자는 부모님 사주를 같이 보는 것이 정확한 감정을 하는데 유리하다. 특히 년의
기운이 초년을 좌우하니 연주를 잘 살펴서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12. 항상 사주를 감정할때는 전체적인 통변에 치중해야지 어느 한 글자에 억매여서는
안된다.
항상 전체를 보는 눈을 키워야 한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13. 명리학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확실하지 않으면, 언급하지 않는 것이 중요
하다.
사주 보는 순서 (참고사항)
1. 일간에서 성격. 가치관을 알 수 있다.
일지에서 결혼생활, 배우자 성격을 알아본다.
2. 월지에서 사회환경, 직업환경, 부모형제 환경, 청년시절 환경을 알 수 있다.
월지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적 활동력이 약하다.
월지 및 시지에 무게를 두고 음양의 조화를 본다.
목화의 양기가 강한지, 금수의 음기가 강한지, 춥고 덥고의 음양이 조화를 이뤘는지를
파악한다.
2. 월지 및 월지 지장간이 천간으로 투출한 오행을 격으로 잡아 어떤 능력을 주특기로 살아
가는지, 그 능력이 얼마나 강하고 필요한 십신의 도움을 받는 구조인지를 보고 그릇의 크기를
가늠한다.
예) 인비식 구조, 식상생재 구조, 재생관 구조, 관인상생하는 구조인지를 파악한다.
3. 다자, 무자 : 많은 글자의 특징, 없는 글자의 특징을 살펴본다.
4. 격과 사주의 구조를 더 잘 쓰기 위해 필요한 오행 및 십신, 즉 희신이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예) 식신생재의 구조에서 식신은 충분하고, 재가 약하다면 대운 및 세운에서 희신 재운을
만나야 발복한다.
관인상생의 구조에서 인성과 비겁은 강한데 관이 약하면, 대운 및 세운에서 희신 관운을
만나야 발복을 한다.
5. 격과 사주의 구조를 돕는 희신이 정해졌다면, 어떤 오행이 희신을 극하거나 형충합으로
방해하는지, 어떤 오행이 희신을 돕는지에 따라 대운 및 세운의 길흉을 파악하여, 그 길흉이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본다.
6. 대운 및 세운에 따른 길흉을 보되, 어린 학생인지, 대학생인지, 직장인인지, 사업가인지,
장년인지, 노인인지 등 세대별, 직업별 남여별 통변(사주풀이)을 한다.
7. 사주 구조에 따라 유일한 희신이 언제 막히는지를 볼 수도 있고, 심각한 사주의 병을 치료
하는 약운이 언제 오는지를 보는 방법도 있다.
8. 어린 아이 사주를 보는 순서는 부모복, 적성에 따른 학과 선택, 진로 및 직업 운, 결혼시기 및
배우자 조건, 건강운 및 수명, 행복한 삶을 위한 개운법 및 평생 조심하거나 가슴에 간직해야
할 점 등을 알려준다.
9. 평생 사주가 아니라면, 사업, 투자, 이직, 이사 등 궁금해 하는 사안에 대해 가부를 분명
하게 알려주고, 지난 해와의 연결 선상에서, 다음 해의 진행 상황까지 언급해 준다.
10. 마무리는 따듯한 마음으로 삶에 대한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으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
하다.
나쁜 사주에 해당하더라도, 극복할 수 있도록 지혜를 제공하는 조언자가 되어야 한다.
-----------------------------------------------------------------------------------
만세력 천을귀인 으로 사주팔자 풀어보기
1. 십신=십성(十星) : 일간(본인,일원,주인공)이고 육친관계(정인, 편관, 비견, 편인 등) 나타남
○ 십신 특성 요약
- 비견 / 겁재 : 자아 강함, 주체성 강함, 소통불능 / 임기웅변 강함, 재물탕진, 도박, 부부불화
- 정인 / 편인 : 순수하게 전부 수용, 교육분야
/ 특수 신비분야, 교육 취사선택, 게으름, 망상, 실천력 없음
- 식신 / 상관 : 솔직. 표현, 자기주장 강함 / 예민, 감정표현 강함, 입이 가볍다
- 정재 / 편재 : 정확한 계산, 재물에 집착 / 큰손, 순발력, 조급함, 충동적
- 정관 / 편관 : 정직, 원리원칙, 고지식 융통성 없음 / 분석력, 결단력, 강압적, 고집
○ 십성에 의한 성격
- 성격은 월지에서 60%를 판단하므로 대단히 큰 비율이 되고
- 일지에서 30%의 힘을 판단하고
- 나머지 전체에서 10%의 비율로 판단합니다.
○ 천간육신(天干六神) 조견표
- 육친조견표
육친 | 가족관계 |
비견 (比肩) | 남 : 남녀형제, 자매의 시아버지, 친구, 동창생 여 : 남녀형제, 시아버지 형제, 친구, 동창생 |
겁재 (劫財) | 남 : 남녀형제, 며느리, 동서 간, 딸의 시어머니 여 : 남녀형제, 시아버지, 동서 간, 아들의 장인 |
식신 (食神) | 남 : 손자, 장모, 사위, 증조부 여 : 아들, 딸의 시아버지, 증조부 |
상관 (傷官) | 남 : 할머니, 손녀, 외할아버지, 외숙모 여 : 딸, 할머니, 시누이, 남편 |
편재 (偏財) | 남 : 아버지, 첩, 애인, 형수, 제수, 처의 형제간 여 : 아버지, 시어머니, 외손녀, 아들의 장모 |
정재 (正財) | 남 : 처, 고모, 아들의 장인, 자매의 시어머니 여 : 외손자, 백부, 고모, 시어머니 형제간, 시할아버지 |
편관 (偏官) | 남 : 아들, 외할머니, 딸의 시아버지 여 : 애인, 情夫, 시동생, 시누이, 며느리 형제간 |
정관 (正官) | 남 : 딸, 증조모 여 : 남편, 며느리, 딸의 시어머니, 증조모 |
편인 (偏印) | 남 : 계모, 이모, 외삼촌, 할아버지, 외손녀, 아들의 장모 여 : 계모, 이모, 외삼촌, 할아버지, 손자, 사위, 시할머니 |
정인 (正印) | 남 : 어머니, 외손자, 처남의 처, 장인 여 : 어머니, 손녀 |
육친 | 가족관계 | 기타 | |
비견 (比肩) | 남 | 형제자매(남형제), 며느리 | 친구,직장동료,라이벌,아내의 전남편 |
여 | 형제자매, 시아버지, 남편의 첩 | 친구,직장동료,라이벌,남편의 전처 | |
겁재 (劫財) | 남 | 이복형제자매, 처형제의 남편, 조카며느리 혹 여형제 | 직장 라이벌 동료, 사업라이벌, 나쁜 친구 |
여 | 이복형제자매(혹 남현제), 남편의 형, 제수, 남편의 첩, 애인 | 친구, 동료, 라이벌 | |
식신 (食神) | 남 | 손자손녀, 장모 | 자선 사업, 배설구 |
여 | 남편의 첩, 애인의 자식, 딸 | 자선 사업, 배설구 | |
상관 (傷官) | 남 | 조모, 외조부 | 하극상 |
여 | 친자녀(아들), 조모, 외조부 | 남편을 괴롭히는 자 | |
편재 (偏財) | 남 | 부친, 첩, 정부, 아내의 동기간 | 횡재,투기, 여자 |
여 | 부친, 시어머니 | 횡재,투기, 여자 | |
정재 (正財) | 남 | 아내, 백숙부, 의부, 양부 | 고정 수입, 유산 |
여 | 백숙부, 의부, 양부 | 고정 수입, 유산 | |
편관 (偏官) | 남 | 친자녀, 외조모, 아들 재앙 | 횡액, 도둑 |
여 | 외조모,재 혼 남편, 며느리 | 횡액, 도둑 | |
정관 (正官) | 남 | 자녀, 조카, 의자녀 귀인 | 국가, 관직 |
여 | 남편, 딸, 조카며느리 | 국가, 관직 | |
편인 (偏印) | 남 | 계모, 이모, 유모, 조부, 백모, 숙모 |
|
여 | 계모, 이모, 유모, 조부 |
| |
정인 (正印) | 남 | 생모, 장인 윗사람 | 군자 |
여 | 생모(어머니), 손자녀 | 군자 |
2. 사주팔자 : 간지(10간, 12지)에서 천간 4글자, 지지 4글자 나타남
일주(日柱)의 일간(日干) 무(戊)는 사주의 주인공을 나타낸다. 일간 무(戊)의 기본
성향은 아래 기본성향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일간에 들어갈 수 있는 글자는 십간(十干)의 총 10개의 글자(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중 하나가 가능하다.
일간은 주인공의 생년월일시간을 상징하기 때문에 일간으로 어느 정도는 사주 주인공의 성향 파악이 가능하다.
○ 일간의 기본적인 성향
- 갑(甲) : 진취적, 장남(장녀)의 역할, 도전적, 독립심, 자존심, 자기표현력 강함
시작은 좋으나 마무리 약함, 타인의 시선 의식
- 을(乙) : 생활력, 적응력 강함, 재물에 대한 집착, 욕심, 영리, 고집, 주변의식
- 병(丙) : 성격 급하고, 화끈함, 공익중시, 솔직, 진실, 타인 일에 간섭(충돌가능성)
비밀유지 어려움(솔직해서)
- 정(丁) : 온화, 정직(성격은 급한편), 봉사적, 화술(언변), 예민함, 화려함 추구
- 무(戊) : 무게감, 믿음직, 생활력, 융통적 적음, 신용중시, 비밀스러움, 원리원칙, 고집
- 기(己) : 포용성, 자애심, 고지식, 산만, 의존심, 변덕, 다재다능
- 경(庚) : 고집, 과감한, 추진력, 강직, 신념, 원리원칙, 배려 및 융통성 부족
세밀함 부족
- 신(辛) : 자존심, 뒤끝(욱하는 성질), 경쟁심, 영리, 멋쟁이, 세심, 예민, 기억력
- 임(壬) : 정확함,실천성,연구심, 영리, 정직, 결단력, 교육분야에 재능
- 계(癸) : 꼼꼼함, 섬세, 다정다감, 희생, 봉사, 영리, 사교성, 고집, 융통성 적음
3. 지장간 : 무경병, 무임경, 을계무 등 지지(地支)에 숨어 있는 하늘의 기운이다.
12지지 속에 각각 천간의 기운이 저장되어 있는데 그것을 지장간 또는 인원(人元)
이라고 하고 12지지(地支)의 겉에 드러난 형태를 체(體)라 하고 지장간을 용(用)
이라고 한다.
구 분 | 음양 | 오행 | 지장간 (30일) | ||
여기 | 중기 | 정기 | |||
子(자) | 양 | 수 | 壬(임·10일) |
| 癸(계·20일) |
丑(축) | 음 | 토 | 癸(계·9일) | 辛(신·3일) | 己(기·18일) |
寅(인) | 양 | 목 | 戊(무·7) | 丙(병·7) | 甲(갑·16) |
卯(묘) | 음 | 목 | 甲(갑·10) |
| 乙(을·20) |
辰(진) | 양 | 토 | 乙(을·9) | 癸(계·3) | 戊(무·18) |
巳(사) | 음 | 화 | 戊(무·7) | 庚(경·7) | 丙(병·16) |
午(오) | 양 | 화 | 丙(병·10) | 己(기·9) | 丁(정·11) |
未(미) | 음 | 토 | 丁(정·9) | 乙(을·3) | 己(기·18) |
申(신) | 양 | 금 | 戊(무·7) | 壬(임·7) | 庚(경·16) |
酉(유) | 음 | 금 | 庚(경·10) |
| 辛(신·20) |
戌(술) | 양 | 토 | 辛(신·9) | 丁(정·3) | 戊(무·18) |
亥(해) | 음 | 수 | 戊(무·7) | 甲(갑·7) | 壬(임·16) |
4. 십이운성 : 12운이란 장생,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의 12신을 말함.
십간의 오행을 12지에 대비하여 왕약을 측정할 때 쓰이는 이름이다.
십이운성법이란 천간이 지지와 결합하여 음양을 이루어 살다가 그 힘이 다하면
죽게 되는 이치로 인간사에서는 생노병사에 관련된 일이다.
5. 납음오행 사중토, 대역토, 해중금, 대림목 : 납음오행은 천간과 지지가 통하여 만나서
만들어내는 오행을 말한다. 이것 또한 보이지 않는 글자를 의미하므로 넓게는 허자로서 볼 수
있고, 납음오행의 순서는 화토목금수의 순서로 변한다.
구분 | 자축 | 인묘 | 진사 | 오미 | 신유 | 술해 |
갑을 | 해중금(海中金) | 대계수(大溪水) | 복등화(覆燈火) | 사중금(沙中金) | 천중수(泉中水) | 산두화(山頭火) |
병정 | 간하수(澗下水) | 노중화(爐中火) | 사중토(沙中土) | 천하수(天河水) | 산하화(山下火) | 옥상토(屋上土) |
무기 | 벽력화(霹靂火) | 성두토(城頭土) | 대림목(大林木) | 천상화(天上火) | 대역토(大驛土) | 평지목(平地木) |
경신 | 벽상토(壁上土) | 송백목(松柏木) | 백랍금(白鑞金) | 노방토(路傍土) | 석류목(石榴木) | 차천금(차釧金) |
임계 | 상자목(桑自木) | 금박금(金箔金) | 장류수(長流水) | 양류목(楊柳木) | 검봉금(劍鋒金) | 대해수(大海水) |
※ 한자 뜻: 澗:산골물 간, 劍:칼 검, 溪:시내 계, 鑞:땜납 납, 燈:등잔 등, 靂:벼락 력,
爐:화로 로, 榴:석류 류, 柳:버들 류, 霹:벼락 벽, 壁:울타리 벽, 箔:발 박, 傍:곁 방,
覆:덮을 복, 鋒:칼끝 봉, 柏:잣나무 백, 沙:모래 사, 桑:뽕나무 상, 城:재 성, 楊:버들 양,
驛:역참 역, 屋:집 옥, 柘:산뽕나무 자, 泉:샘 천, 釧:팔지 천, 釵:비녀 채.
<< 해 설 >>
해중금 : 바다속의 금...소금
간하수 : 약수
벽력화 : 벼락
벽상토 : 담벼락
상자목 : 뽕나무
대계수 : 강, 시냇물
노중화 : 화로불
성두토 : 넓은 벌판, 우두머리
송백목 : 해송
금박금 : 왕관
복등화 : 전등불
사중토 : 모래
대림목 : 큰나무
백랍금 : 빙벽....얼음, 빙하
장류수 : 큰강
사중금 : 모래속의 금(제련이 필요)
천하수 : 장마비
천상화 : 태양
노방토 : 물길
천하수 : 장마비
양류목 : 버드나무
천중수 : 지하수 샘물
산하화 : 아지랑이
대역토 : 역전같이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
석류목 : 열매
검봉금 : 칼, 붓, 주사기, 침....전문직
산두화 : 산불....혁명
옥상토 : 댐
평지목 : 보리같이 연약한 나무
차천금 : 비녀(연예인)
대해수 : 바다물
납음오행은 허자 중에서도 좀 더 허자에 가까운 것으로서 다른 방법으로도 찾고자 하는 허자
오행을 찾지 못할 때 최후에 도입하는 허자개념으로 납음오행의 힘은 아주 미약하다고 보는
것이다.
6. 합충형파해, 육합형파 - 申 - 삼합 - 삼합 : 합충형파해(合冲刑破害) 원진(怨嗔)
신살(神殺)에 따른 지지(地支)의 변화는 천변만화(千變萬化)와 같이 다양하다.
지지(地支)는 충(沖)이 먼저 일어나고 합(合)이 나중에 일어나는데 충(沖)은 년월일시
중에서 어느 자리를 충(沖)하느냐가 중요하다.
합(合)은 육합(六合)과 방국(方局)으로 인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아야 한다.
○ 합충형파해
합, 충, 파만 가지고 길흉을 논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합의 오행을 바꾸는 효과때문에
길함이 없어질수도, 충이 불러오는 에너지의 흐름에 의해서 크게 대성하는 경우도 있다.
절대로 충, 파라고 해서 흉한 것이 아니다.
- 합(合)
서로 별개의 오행이 만나 하나의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을 합이라고 한다.
합은 천간합과 지지합이 있다.
지지합은 삼합, 방합, 육합,암합이 있다.
천간합(天干合) |
| |||||
합하는 오행 | 갑기(甲己) | 을경(乙庚) | 병신(丙辛) | 정임(丁壬) | 무계(戊癸) |
|
변하는 오행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화(火) |
|
육합(六合) |
| |||||
합하는 오행 | 자축(子丑) | 인해(寅亥) | 묘술(卯戌) | 진유(辰酉) | 사신(巳申) | 오미(午未) |
변하는 오행 | 토(土) | 목(木) | 화(火) | 금(金) | 수(水) | 잘되지않음. |
삼합(三合) | |||||
합하는 오행 | 인오술(寅午戌) | 신자진(申子辰) | 사유축(巳酉丑) | 해묘미(亥卯未) |
|
변하는 오행 | 화(火) | 수(水) | 금(金) | 목(木) |
|
방합(方合) | |||||
합하는 오행 | 인묘진(寅卯辰) | 사오미(巳午未) | 신유술(申酉戌) | 해자축(亥子丑) |
|
변하는 오행 | 목(木) | 화(火) | 금(金) | 수(水) |
|
위의 표를 쉽게 설명하자면 천간 갑(甲)은 또 다른 천간인 기(己)를 만나면 본래의 목(木)이라는 성질을 잃어버리고 토(土)라는 오행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다른 합과 달리 삼합과 방합은 합의 방식이 조금 다르다. 합을 하기 위해서 3개의 지지가 전부 있어야 될 것 같지만, 저 3가지의 지지 중에서 중간 번째의 지지와 나머지 하나의 지지만 있어도 합이 된다.
예를 들어, 해묘미(亥卯未)가 합을 하여 목(木)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위의 표 대로라면 3가지 지지가 모두 있어야 겠지만, 묘미(卯未), 해묘(亥卯)만 있어도 목(木)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묘가 없이 해미(亥未)만으로 목으로 화할 수는 없다. 다른 합도 마찬가지이다.
7. 오행 : 사주팔자에서 오행 구분 분류 (목1, 화2, 토2, 금0, 수3)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지지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辰) 술(戌) | 축(丑) 미(未)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음양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음양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사주 팔자
음양 | 양(陽) + | 양(陽) + | - | 음(陰) - | 음(陰) - | |||||
남자 해당(木목, 火화) (남자사주는 음(陰)이 한두개 많은 것이 음양에 좋고, 水수가 있으면 특히 좋다) |
| 여자 해당(金금, 水수) (여자사주는 양(陽)이 한두개 많은 것이 음양에 좋고, 火화가 있으면 특히 좋다) |
- 목(木)
성격은 온난하여 인정이 많으며, 강직, 정직하며 담력이 있어 모든 일에 앞장서거나 약한 자의 편에 서서 대변자 역할을 잘한다. 따라서 명예가 있거나 타인에게 봉사하는 직업이 어울린다.
사주에 목(木) 기운이 왕성하면 관계나 법조계가 적합하며, 목(木) 기운이 쇠약하면 교육계통이나 종교계통이 적합하다.
직업군으로는 종교, 문화, 자선, 상담, 출판, 인쇄, 교육, 변호사, 공무원, 언론, 신문, 정치, 평론가, 연설가, 목사, 스님, 방송, 행정, 법학 등이 있다.
木 - 목재와 관련된 제반업무. 임업. 조경. 목공. 가구. 목재예술. 죽공예. 지물. 섬유. 면사. 옷감. 의류. 의상디자인. 의약. 약품. 생물학. 보건위생. 간호사. 교육계. 교사. 교수. 변호사. 종교. 성직자. 기획. 인사. 회계원. 비서. 금전출납인. 문구점. 문화사업. 출판업. 작가. 실험실. 서점. 원예. 식물재배. 유기체성장연구 등
- 화(火)
성격은 명랑하지만 조급한 편이며, 강심장에 달변가의 면모도 보인다. 체면과 예의를 앞세우므로 상대방을 공경할 줄 알지만 자뻑 기질 또한 다분하다.
사주에 화(火) 기운이 왕성하면 제조업이나 생산업이 적합하며, 화(火) 기운이 쇠약하면 학자나 연구직이 좋다.
직업군으로는 컴퓨터, 전기, 전자, 가스, 보일러, 조명설비, 패션 디자이너, 그림, 의상,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등이 있다.
火 - 화학. 전기. 전자. 전신. IT. 가스. 보일러. 난방. 합섬. 야금. 문학. 출판. 언론. 어학. 연예인. 예술. 연극. 배우. 화가. 도안. 장식. 의장. 미용. 완구. 골동품. 조명설비. 제련업. 열가공 제품. 열처리. 방사선. 공산품제조. 화학반응 발열품. 화장품. 열 음식업. 조리사. 자동차연료. 사원훈련. 행정집행. 평론. 연설가 등.
- 토(土)
중후하고 언행이 일치하며 매사에 신중하므로 믿음이 가는 성격이다. 다만 지나치면 결단력과 과단성이 부족하고, 고집이 세다.
사주에 토(土) 기운이 왕성하면 교통업이나 농업, 광산업이 좋으며, 토(土) 기운이 부족하면 부동산업이 좋다. 토는 중간에서 이어주는 성격이므로 직업 또한 이에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직업군에는 무역, 상담, 교육, 전도사, 커플매니저, 연예인, 변호사, 운동선수, 건설, 건축, 토목, 부동산, 농업, 장의업, 임대업,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土 - 공직. 생산. 농업. 임업. 원예. 석재. 광업. 요업. 도자기. 골동품. 건축업. 운수. 창고. 부동산업. 토지 관련업. 농산물. 미장. 토목. 건축관리. 도서관. 보육원. 보험업. 고고학. 묘원관리. 장의사. 성직자. 사원. 교회. 성당 등.
- 금(金)
의리맨이다. 냉정, 용감, 명예 등으로 표현될 수 있고, 개혁과 변혁과도 연결이 된다.
사주에 금(金) 기운이 왕성하면 상업이나 무역업 또는 가공업 등이 좋고, 금(金) 기운이 약하면 금속성의 업이나 자재업이 좋다. 성격상 맺고 끊는 것이 정확한 직업이나 기획력이 필요한 직업이 어울린다.
직업군에는 군인, 경찰, 교도관, 의사, 기술, 회계, 세무, 컴퓨터, 정치인, 평론가, 소설가, 방송작가, 프로그래머, 기획업무, 디자이너 등이 있다.
金 - 기계. 금속. 귀금속. 철공업. 철광업. 철물점. 금속기구. 무기제조 관리. 조각. 스포츠(투기종목, 역도, 검도). 금융. 군인. 검찰. 경찰. 법관. 조사. 감사. 집행관. 감정사. 세무. 외과. 치과. 기자. 자동차정비. 재단사. 이발사. 미용사. 금속악기제조. 악사. 가수. 성악가. 도살업. 정육점. 유리점. 숙박업 등.
- 수(水)
지혜롭고 계교가 넘친다. 성격을 표현하는단 어로는 원만, 포용, 인내, 기획, 발명 등과 같은 긍정적인 면과 음흉, 비밀, 비애, 도벽 등과 같은 부정적인 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사주에 수(水) 기운이 왕성하면 음식업이나 인기업, 흥행업이 좋고, 수(水) 기운이 부족하면 수산업이나 여관업이 길하다.
직업군으로는 과학 계통, 의학, 수학, 컴퓨터, 금융, 경제학, 회게학, 통계학, 외국어, 디자이너 등이 있다.
水 - 사업. 경제. 수산업. 해운. 항운. 여행사. 무역. 운수업. 유통업. 어업. 선원. 해산물취급. 주류. 유흥업. 온천. 목욕탕. 음식점. 다방. 오락. 서비스업. 광고업. 패인트. 도색업. 염색업. 세탁업. 수영장. 수영선수. 체조선수. 얼음공장. 생수사업. 소방관. 수자원관리. 수도 관리 등. 유동성 직업.
오행도
오행(五行)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상생(相生)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상극(相剋)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화(火) |
오방(五方) | 동(東) | 남(南) | 중앙(中央) | 서(西) | 북(北) |
오시(五時) | 춘(春) | 하(夏) | 계하(季夏) 토용(土用) | 추(秋) | 동(東) |
오기(五氣) | 인애(仁愛) | 강맹(剛猛) | 관굉(寬宏) | 살벌(殺伐) | 유화(柔和) |
오상(五常) | 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색(色) | 청(靑) | 적(赤) | 황(黃) | 백(白) | 흑(黑) |
오장(五臟) | 간(肝) | 심(心) | 비(脾) | 폐(肺) | 신(腎) |
수(數) 성명학(자연수) | 3,8 1,2 | 2,7 3,4 | 5,10 5,6 | 4,9 7,8 | 1,6 9,10 |
음(音) | 각(角) | 징(徵)치) | 궁(宮) | 상(商) | 우(羽) |
ㄱ ㅋ아음 (牙音) |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 ㅇ ㅎ후음 (喉音) | ㅅ ㅈ ㅊ 치음(齒音) | ㅁ ㅂ ㅍ 순음(脣音) | |
천간(天干) | 양음(陽陰) 갑을(甲乙) | 양음(陽陰) 병정(丙丁) | 양음(陽陰) 무기(戊己) | 양음(陽陰) 경신(庚辛) | 양음(陽陰) 임계(壬癸) |
지지(地支) | 인(寅)묘(卯) | 오(午)사(巳) | 진(辰) 축(丑) 술(戌) 미(未) | 신(申)유(酉) | 해(亥)자(子) |
8. 공망, 천을귀인, 월령 : 사주와 운에서 공망을 만나면 어떤 일을 해도 제대로 결실이 나타
나지 않는다. 천간은 10자, 지지는 12가가 순환하면서 60 갑자를 이루고 있다.
○ 공망은 천간과 지지를 서로 짝을 맞추어 나가다 보면 지지가 천간과 짝을 이루지 못하는
2글자가 남게 되는데 이 두 글자를 공망이라 한다.
- 공망 조견표
공망 | 일주(60갑자) |
술, 해 |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
신, 유 |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
오, 미 |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
진, 사 |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
인, 묘 |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
자, 축 |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
○ 천을귀인은 저울대를 잡고 덕(德)을 베푸는 하늘에서 내려준 귀인을 의미하는데 가장
존귀한 신(神)으로 각종 흉함과 형살을 막아주고 귀하게 된다는 가장 뛰어난 길성이다.
- 천을귀인 보는 법
일간(日干) | 甲 戌 庚 | 乙 己 | 丙 丁 | 辛 | 壬 癸 |
천을귀인 (天乙貴人) | 丑 未 | 子. 申 | 亥 酉 | 寅 午 | 巳 卯 |
※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중앙관서에 근무, 고위공무원, 국가유공자가 많다.
○ 월령(月令) 은 태어난 달이다.
태어난 달인 월령(月令)을 <세운(歲運)=연운(年運)>에서 충(沖)해오면 그 해에 풍파가 생긴다.
인간의 운명도 운(運)이 10년마다 바뀌는데 이것을 대운(大運)이라고 한다.
대운(大運)은 태어난 달(月)인 월지(月支)에서 발생하는데 10년을 주기로 바뀌며 태어난 해의 음양 관계에 따라 선순환과 역순환을 함이 특징이다.
사람이 <태어난 달인 월지(月支)는 생명의 명(命)의 싹이고 운(運)의 대공(臺工)>이다.
대공(臺工)이란 목조건물의 대들보 위에 설치해 받쳐주는 짧은 기둥을 가리키는 말이다.
태어난 달인 월지(月支)오행이 바로 사주의 근기(根基)적인 운명을 관장하는 곳이라고 보기 때문에 사주원국에서 월지(月支)를 운원(運元)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태어난 달인 생월(生月)의 지지(地支)=월지(月支)에 내장해 있는 지장간(地藏干)을 태어난 날의 천간(天干)인 일간(日干)에서 보아 운원(運元)으로 삼고 체용(體用)관계를 정하여 운명의 모든 지배권을 갖게 된다고 판단을 한다.
10년의 대운(大運)이나 1년의 세운(歲運)=연운(年運)인 세군(歲君)=태세(太歲)가 운원(運元)인 월지(月支)를 충(沖)해 옴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다.
1년의 연운(年運)인 태세(太歲)에서 태어난 달인 월지(月支)를 충(沖)을 해오면 싹(움)이 피곤해지기 때문에 해당되는 그 해에는 반드시 풍파를 겪는다고 보고 미리 예방책을 세우고 대비를 해야만 화(禍)를 최소화시킬 수가 있다.
타고난 사주원국의 자체에서 태어난 달인 월령(月令)이 충(沖)되면 양자를 들이거나 고향을 떠나 객지에서 살 팔자다. 태어난 달인 월령(月令)은 명(命)의 싹이고 대공이다. 태어난 달인 월령(月令)은 조상의 피를 이어받는 혈통이자 보금자리로서 명맥(命脈)처럼 가장 소중한 곳이다.
태어난 달인 월령이 충(沖)을 당하면 혈통과 묘목(苗木)이 상하고 단절된 것이니, 조상의 피를 이어받기가 어려울 뿐만이 아니라 명주(命主)도 또한 혈맥이 온전하지를 못함으로서 혈통을 이어나가기가 어렵게 되어 직계가 아닌 서족(庶族)을 입양하거나, 아들이 귀(貴)해서 조카를 양자로 삼는 경우가 생기고 오랜 세월을 지키고 살던 터전인 고향을 떠나 타향으로 이향(離鄕) 갈수밖에 없는 신세가 되니 이것이 타고난 팔자이고 운명인 셈이다.
9. 십이신살 : 12신살은 년지(외부일)와 일지(집안일)를 중심으로 보는데, 최근에는 년지를
중심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며 전체 사주와의 조화를 살펴 길흉을 판단한다.
- 12신살 조견표
- 겁살 : 재물이든 사람이든 겁탈을 당한다는 살이다. 손재, 도난, 사기, 질병, 관재, 좌천 의미.
- 재살 : 감옥에 들어가는 수 또는 관재수로 보기 때문에 수옥 살이라 한다. 감금, 납치, 구속을
의미
- 천살 : 불의의 천재지변을 당하게 된다는 살을 말한다. 홍수, 화재, 지진 또는 혈육의 사망
- 지살 : 역마와 유사한 돌아다니는 살을 말한다. 땅의 저주
- 년살 : 주색에 빠지게 되는 살이다. 주색, 도박, 풍류, 호색등..
- 월살 : 모든 것이 고갈된다는 살이다. 무기력증이나 위축증
- 망신살 : 글자그대로 망신을 당한다는 살이다. 실수
- 장성살 : 문무를 겸비하여 권위를 드높이는 살이다. 출세를 의미
- 반안살 : 출세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는 살이다.
- 역마살 : 지살보다 의미가 강한 바쁘지만 실속이 없는 살이다. 여행이나 해외 나들이.
- 육해살 : 피곤으로 인해 여러가지 병이 생긴다는 살이다. 신체와 육친과 관련된 질병.
- 화개살 : 영리하고 학문의 성취가 높은 살이다. 귀인의 도움, 종교성
V 십성 V신살 V 12운성 V 형충회합은 v 체크하면 해당사항을 나타내고 체크하지
않으면 생략되어 나타나지 않는다.
□ 건록 암록 금여 문창 십이운성의 길성들
십이운성은 사람이나 생명이 태어나서 소멸하는 단계를 열두 개로 나누어 설명한 것입니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그러나 이러한 표현의 말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쇠는 쇠퇴하는 것, 병은 병드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 둘은 금여와 문창으로 길성 중의 길성입니다.
이러한 길성을 사주나 운에서 만나 희망을 갖고 위로받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사주팔자와 운이 인생을 반영한 것이기에 좋은 일도 있고 나쁜 일도 있다.
십이운성에는 좋은 것이 있고 나쁜 것도 있으니 길성은 잘 기억하고 있다가 기분 좋게 활용하는 것도 운을 대하는 지혜가 될 것이다.
십이운성 중 길성은 건록, 암록, 금여, 문창 등이 있습니다.
○ 건록
건록은 가장 왕성할 때로 힘이 있고 강건하며 강한 추진력 의지가 있다.
리더가 되고 관직을 상징하며, 복록이 있다.
건록은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인 묘 사 오 사 오 유 술 해 자
갑목일 때 지지나 운에서 인목이 들어오면 건록이 되는 것이다.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인목의 정기는 갑목으로 일간이 지지에서 자신과 같은 모양의 정기를 갖고 있어 힘이 막대하다.
힘 있는 청년의 멈추지 않는 강력한 기개가 있는 것이니 막강하다.
사주의 세력이 약할 때 건록이 들어오면 혼자서도 충분히 세를 보완할 수 있다.
강한 사주에서 건록이 있을 경우, 특히 일간에 있을 경우 배우자에게 너무 강하게 지배하려하고, 고집을 부리니 관계가 나빠지기도 한다.
지도자가 되려는 자는 건록이 있는 경우가 좋다.
○ 암록
암록은 건록가 합이 되는 오행이 지지에서 들어오는 경우로 건록과 비슷한 역할을 하나 숨겨진 귀인이 돕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지지의 합이 친구의 합이라고 했듯이 건록은 친구의 도움을 받는 역할과 같다.
암록은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해 술 신 미 신 미 사 진 인 축
암록은 숨겨진 귀인으로 복록 즉 출세 관직에 오르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 금여
십이운성에서 쇠에 해당하는 오행이 바로 금여이다.
말은 쇠지만 이는 제왕 다음에 위치하여 인생 정점 최고의 시기를 지나 원숙미가 물씬 풍기는 모습이다.
마치 전쟁터에서 승리한 장군의 모습과 같고 금여는 금으로 만든 가마로 승리, 최고 등을 상징하며, 꽃가마는 결혼을 상징하니 좋은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
금여가 사주에 있으면 영리하고 다정다감하며, 온순하다. 시주에 있을 경우 말년이 행복하다.
금여는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진 사 미 신 미 신 술 해 축 인
○ 문창
글쓰는 능력이 뛰어나 후대에 문장가로 이름을 날린다는 문창이며, 요즈음은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사주를 상징하니 엄마가 자식의 사주에 있을 경우 좋아하는 오행이다.
문창은 다음과 같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사 오 신 유 신 유 해 자 인 묘
사주의 지지나 운에서 들어오면 글을 잘 쓰고 문장가가 된다. 글을 잘 쓰고 공부를 잘하니 교수 박사 소설가 작가 등으로 이름을 날린다.
십이운성의 길성들도 운에서 잘 활용하여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운을 볼 때 나쁜 것만 찾으려 하지 말고 좋은 기운을 얻는 것도 운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10. 대운(10년운) : 18세 28세 38세 - - - 88세
11. 세운(일년운) : 2015년, 2016년 - - - 2019년, 2020년 - - 2022년
간지, 연도에 따른 나이 2014년 15살, 2019년 20살, 2026년 27살
12. 월운 : 1월, 2월 - - 9, 10, 11,12월.
====================================================================================
사주상담분석 상담지 작성
○ 상담지 양식 예시
○ 사주분석 사주감성 양식 예시
'명리학(사주학) > 사주명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팔통, 음팔통 사주 (0) | 2020.02.11 |
---|---|
삼형살 종류, 피하는 방법 (0) | 2020.02.11 |
십성(十星) 간략 해석 (0) | 2020.02.11 |
비견(比肩)과 겁재(劫財) (0) | 2020.02.10 |
사주명리학 복록(福祿)과 지혜(智慧) (0) | 2020.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