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四柱)와 궁합(宮合)
사주(四柱)는 사람의 태어난 연(年), 월(月), 일(日), 시(時)의 네 기둥으로 각각 두 글자로 팔자(八字)가 된다.
궁합(宮合)은 대인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는 사람은 궁합이 맞는 사람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어떤 일을 같이 하는데 자주 충돌이 일어나므로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한다.
음식도 궁합(宮合)이 맞으면 서로 상승 효과를 일으켜 몸을 이롭게 하고, 음식 궁합이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있다.
사람이란 누구나 자신의 운을 타고나는데, 사주 속에 일생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담겨 있다고 생각하여, 결혼을 앞둔 사람들이 궁합을 많이 보는데 사주(四柱)를 오행(五行)에 맞추어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을 따져 길흉을 따져보는 것이다.
궁합은 나이에 따라 십이지(十二支)를 기준으로 보는 겉궁합과 오행에 따라 사주를 맞춰 보는 속궁합이 있다.
궁합을 보아 사주와 오행에 살(煞)이 끼면 불길하다고 하여 결혼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아주 잘 맞는 궁합으로 남토여토(男土女土)면 유자부귀(有子富貴)·개화만지(開花滿枝)가 있다.
남자 사주가 토(土), 여자 사주도 토(土)이면, 가지 가득 꽃이 피듯이 자식도 많고 부귀하게 산다.
서로에게 득 될 것이 없는 결합으로 남토여목(男土女木)이면 단명반흉(短命半凶)·고목봉추(枯木逢秋)라고 하였다.
남자가 토(土), 여자가 목(木)이면 마른 나무가 가을을 만난 것처럼 일찍 죽고 흉한 일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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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합 보는 법
사주명리학의 이론 중에 궁합은 술사들이 만든 비책 같은 것으로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명리학에서 일간(태어난 날)에 해당하는 천간을 "나"로 보고, 일간을 기준으로 나머지 7글자를 분석하는 것이 사주명리학의 핵심이다.
궁합을 보는 정석은 두 사람의 사주 8글자를 보고 서로에게 남는 기운이 무엇이며, 부족한 기운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궁합을 제일 먼저 보는 원칙은 예전에는 월지를 중요시 해서 1순위로 보았지만, 지금은 일지를 먼저 본다.
첫째, 일지(日支)를 본다. / 둘째, 월지(月支)를 본다. / 셋째, 일간(日干)을 본다.
□ 좋은 궁합
첫째, 일지(日支)를 본다. 일지가 같은 글자 또는 삼합, 방합, 육합이면 좋다.
일주에서 일간보다 일지궁합은 배우자(남여) 궁으로 중요하다.
명리학에서 일지를 건강, 직업궁, 부부궁으로 보는데 그만큼 중요한 자리가 바로 일지이다.
일간은 정신적이고, 일지는 육체적이고 행동적이다.
○ 삼합(三合)
- 지지합은 삼합, 방합, 육합이 있다.
삼합 | 해묘미-목 | 인오술-화 | 사유축-금 | 신자진-수 | ||||
방합 | 인묘진-목 | 사오미-화 | 신유술-금 | 해자축-수 | ||||
육합 | 자축-토 | 인해-목 | 묘술-화 | 진유-금 | 사신-수 | 오미 |
삼합(三合) | ||||
합하는 오행 | 인오술(寅午戌) | 신자진(申子辰) | 사유축(巳酉丑) | 해묘미(亥卯未) |
변하는 오행 | 화(火) | 수(水) | 금(金) | 목(木) |
예) 子(자) - 辰(진), 亥(해) - 卯(묘)
- 寅午戌(인오술) : 호랑이, 말, 개
세개가 모이면 삼합,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寅午戌, 午戌, 午寅이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 亥卯未(해묘미) : 돼지, 토끼, 양
세개가 모이면 삼합,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亥卯未, 卯未, 亥卯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 申子辰(신자진) : 원숭이, 쥐, 용
세개가 모 삼합,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申子辰, 子辰, 子申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 巳酉丑(사유축) : 뱀, 닭, 소
세개가 모이면 삼합, 두 개가 모이면 반합이 된다.
巳酉丑, 酉巳, 酉丑 반드시 旺地의 글자가 있어야 한다.
- 지지삼합도
장생 제왕 묘 | 변화오행 | 변화십간 |
해(亥) 묘(卯) 미(未) | 목국(木局) | 을(乙) |
인(寅) 오(午) 술(戌) | 화국(火局) | 병(丙) |
사(巳) 유(酉) 축(丑) | 금국(金局) | 신(辛) |
신(申) 자(子) 진(辰) | 수국(水局) | 임(壬) |
※ 예) 지지가 삼합인 경우 亥 - 卯(해-묘) / 子 - 辰(자-진)
○ 방합(方合)
방합은 삼합보다 역량이 크고 삼합은 육합보다 역량이 크다.
예를 들어 해자축이 방합인데 해자축이 다 있으면 전방(前方)이라하고, 해자축 가운데
그 하나가 없어 해축, 해자, 자축 이렇게 두 개의 지(支)만 있으면 반방(半方)이라 한다.
반방을 이루어도 오행은 역시 방합한 오행으로 화하나 전방보다 힘이 못한 것 뿐이다.
방합(方合) | ||||
합하는 오행 | 인묘진(寅卯辰) | 사오미(巳午未) | 신유술(申酉戌) | 해자축(亥子丑) |
변하는 오행 | 목(木) | 화(火) | 금(金) | 수(水) |
※ 예) 지지가 방합인 경우 인-묘(寅-卯) / 신-유(申-酉)
- 국방대조도(局方對照圖)
국(局) | 목국(木局) | 화국(火局) | 금국(金局) | 수국(水局) |
해묘미(亥卯未) | 인오술(寅午戌) | 사유축(巳酉丑) | 신자진(申子辰) | |
방(方) | 인묘진(寅卯辰) | 사오미(巳午未) | 신유술(申酉戌) | 해자축(亥子丑) |
동방(東方) | 남방(南方) | 서방(西方) | 북방(北方) |
○ 육합(六合)
- 지지육합(地支六合) : 12지지가 상호 합체합화작용을 하는 관계이다.
지지육합은 지합이다. 지구의 자전에 의해서 태양과의 접점이 합치하는 곳을 적용한 것이다.
사주 중에 육합이 있는 것은 단결하여 화합의 뜻을 갖게 되고 각기 역량이 왕하게 된다.
- 지지 육합도
오미(午未) | 사신(巳申) | 진유(辰酉) | 묘술(卯戌) | 인해(寅亥) | 축자(丑子) |
일월(日月) | 수(水) | 금(金) | 화(火) | 목(木) | 토(土) |
지합은 부자경애(父子敬愛), 조업계승 등 가권을 상속하는 사주가 되고 배우자와 화합하고 노후의 안정 및 자녀와의 화합을 의미하다.
천간합(天干合) |
| |||||
합하는 오행 | 갑기(甲己) | 을경(乙庚) | 병신(丙辛) | 정임(丁壬) | 무계(戊癸) |
|
변하는 오행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화(火) |
|
육합(六合) |
| |||||
합하는 오행 | 자축(子丑) | 인해(寅亥) | 묘술(卯戌) | 진유(辰酉) | 사신(巳申) | 오미(午未) |
변하는 오행 | 토(土) | 목(木) | 화(火) | 금(金) | 수(水) | 잘되지 않음. |
□ 좋지 않은 궁합 (나쁜 궁합)
○ 원진
예) 지지가 원진인 경우 사(巳) - 술(戌)
자미(子未) | 축오(丑午) | 인유(寅酉) | 묘신(卯申) | 진해(辰亥) | 사술(巳戌) |
○ 충
예) 지지가 충인 경우 인(寅) - 신(申)
자오(子午) | 축미(丑未) | 인신(寅申) | 묘유(卯酉) | 진술(辰戌) | 사해(巳亥) |
- 일간 일지가 충인 관계 (천충지충)
예) 을(乙) - 신(申) / 묘(卯) - 유(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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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월지를 본다. 월지의 관계가 육합(六合)이면 아주 좋다.
- 육합(六合)
자(子)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 | ↕ | ↕ | ↕ | ↕ | ↕ |
축(丑) | 해(亥) | 술(戌) | 유(酉) | 신(申) | 미(未) |
- 지지 육합도
오미(午未) | 사신(巳申) | 진유(辰酉) | 묘술(卯戌) | 인해(寅亥) | 축자(丑子) |
일월(日月) | 수(水) | 금(金) | 화(火) | 목(木) | 토(土) |
일지가 현실적인 영역이라면 월지는 잠재적 영역, 은밀한 영역을 의미는데 환경적인 요인, 본능적인 요인이 깊숙하게 숨어있는 곳이 바로 월지이다.
육합은 지지의 합의 관계 중에 내밀하고 은밀한, 사적인 합입니다. 두 지지가 육합의 관계를 이룬다는 것은 지지가 드디어 원하는 짝을 만나 완전체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월지가 육합이면, 속궁합에 있어서도 잘 맞는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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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일간을 본다. 일간의 관계가 충(沖)의 관계에 있다면 좋다.
일주기준에서 일간을 먼저 보고 일지를 보는 방법도 있다.
- 일간의 음양이 다르고 상생관계이며, 일지가 방합인 경우 (천생지합)
예) 기(己) 경(庚)
유(酉) 술(戌)
- 일간의 음양이 같고 상생관계이며, 일지가 삼합인 경우 (천생지합)
예) 입(壬) 갑(甲)
자(子) 진(辰)
- 음양이 다르고 상생
예) 여자 辛(신금) - 남자 戊(무토), 여자 辛(신금) - 남자 壬(임수), 남자 戊 - 여자 子
- 음양이 같고 상생 예) 丙병화 - 戊무토
- 음양이 다르고 동일오행 예) 壬(임) – 癸(계)
- 일간 합의 관계 예) 甲(남자 갑목) - 己(여자 기토) 좋은 궁합 보다는 보통 궁합
- 음양이 다르고 상극 예) 丁(여자 정화) - 庚(남자 경금)
- 음양이 같고 상극 충의 관계
천간충 | 갑 경 - 충 | 을 신 - 충 | 병 임 - 충 | 정 계 - 충 |
일간이 서로 충의 관계에 있다면, 좋은 궁합이다.
명리학에서 충(沖)의 개념은 서로 부딪쳐서 깜짝 놀라고 자극을 받는 것이다.
일간이 충한다는 것은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자극을 준다는 이야기로 일간이 충하는 관계에 놓은 사람은 서로의 관심사나 지향점이 서로를 자극하고 발전으로 이끌어 평생을 함께하는 발전적 동료의 관계가 되는 것이다.
궁합은 첫째 일지(日支)가 좋고, 둘째 월지(月支)가 좋다면, 셋째 일간(日干)에서 서로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충의 관계는 나쁘지 않다는 뜻입니다.
통상적으로 일간과 일간, 일지와 일지, 월지와 월지 등이 사주에서 서로 충(沖)하면 통상 나쁜 궁합이라고들 한다. 하지만, 부족한 것 넘치는 것이 서로 달라야 조화를 이루는데 이는 자연의 법칙이기에 일간에서 서로 나눠주거나 보충해줄 오행이 있으면 나쁠 것이 없는 것이다.
부족한 오행을 배우자(상대방)이 많이 갖고 있는 경우, 대체로 좋은 궁합이지만, 반대로 부족한 오행을 배우자나 상대방이 전혀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나쁜 궁합이 된다.
궁합으로만 보면, 이혼할 부부로 나와도 잘 살아가는 분들도 많은데 이는 어느 한쪽에서 참고 양보하고 배려해주는 경우에 해당한다.
성격이 비슷한 사람들이 잘 사는 경우도 많지만 이혼률은 상대적으로 높고, 반대로 성격이 서로 상극 충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많이 다투지만 이혼률은 적은데 이는 의견충돌로 자주 싸우지만 서로가 보완 괸게이기에 해어지는 경우는 드문편이다.
요즘같이 이혼이 많은 세상에 의견이 달라 자주 다툰다고 후자를 나쁘다고만 할 것인가?
사업을 하는 동업자의 경우에도 성격이 다른 상극끼리 동업을 하면 큰소리는 나지만, 망하는 경우가 적은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기 때문인 것이다.
좋은 궁합, 나쁜 궁합은 있겠지만,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이 만나 서로 잘 맞는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다.
나쁜 궁합은 좋은 궁합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으니 너무 사주궁합에 의존하지 말고,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있으면 잘 살게 된다.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는 것이 우리의 인생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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