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에서 성격(性格)을 보는 방법은 일간에 의한 성격 판단법과 격국에 의한 성격 판단법으로 나눌 수 있다.
사주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일간과 격국이 있는데 일간이란 태어난 날의 천간을 말하고, 격국은 월지 즉, 지지를 말하는 것이다.
격국에 의한 판단법은 월지에 의한 구분법으로 외적인 성격을 뜻하고 일간은 내적인 성격을 구분 한다.
격국은 일반적으로 크게 나누어 정격(正格) 또는 내격(內格)이라 불리는 보통격국과 변격(變格) 또는 외격(外格)이라 불리는 특별격국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정격은 보통 월지를 위주로 판단하여 정하거나 사주 전체의 상황을 보아 정하는데, 다른 이름으로는 내격(內格) ‧ 십정격(十正格) ‧ 팔정격(八正格) ‧이라고 부르며 전체 사주의 85%에서 90%가 여기에 해당한다.
격국 그 종류는 육신을 위주로 식신격(食神格) ‧ 상관격(傷官格) ‧ 정재격(正財格) ‧ 편재격(偏財格) ‧ 정관격(正官格) ‧ 편관격(偏官格) ‧ 정인격(正印格) ‧ 편인격(偏印格)으로 나누어 팔정격이라고 한다.
육친 / 육신 육친(六親)은 사주팔자의 꽃이라 불리며 사주팔자의 주인공인 일간(日干)과 나머지 7글자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서 육신(六神), 십신(十神), 십성(十星)이라고도 한다.
일간을 중심으로 10천간과 12지지를 의인화시키는 작업이다.
육친은 인성(印星), 관성(官星), 재성(財星), 식상(食傷), 비겁(比劫)의 오성(五星)과 나를 포함하여 육친(六親)이 된다.
이 중에서 앞의 오행을 음양의 구분에 따라 다시 나누면 십신)十神)이 되고 십신을 크게 나누어 정(正)과 편(偏)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정(正)이란 음양의 배합이 바르게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편(偏)이란 음양이 한쪽으로 치우쳐 편중(偏重)되어 있다는 뜻이다. ----------------------------------------------------------------------------------- 격국과 용신
격국은 사람의 몸과 같고 용신은 사람의 정신과 같다. 생활습성으로 격국을 모르고서는 운명을 판단하기 어렵다. 격국이 음이면 용신은 양이다.
모든 활동은 靜(정)에서 動(동)으로 진행되듯이 정지된 상태에서는 용신론보다 격국론이 우세하고 활동분야에서는 격국보다 용신론이 우세하다. |
□ 일간에 의한 성격 판단
사주팔자 일간이 10천간 중 어느 글자에 해당하는에 따라서 성격을 파악한다.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지지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辰)술(戌) | 축(丑)미(未)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음양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甲(木)
甲일간은 성격이 활발하고 적극적이며 새로운 일을 잘 도모하며 기획, 계획, 발명 등에 능하다. 직장생활보다 자유로운 업종을 선호하며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굽히거나 지는 것을 싫어한다. 어질고 인자하고 착하지만 강직하고 단호한 면도 있다.
乙(木)
乙일간은 성격이 어질고 부드러우며 사교성이 많다. 사치와 장식을 좋아하며 활동성이 강하고 멋쟁이가 많다. 주로 말로 먹고사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고 언변이 능하다. 개성이 강하여 타인과 마찰이 발생하기 쉽고 입이 가볍다.
丙(火)
丙일간은 예의를 소중하게 생각하며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이다. 성격이 매우 급하지만 뒤끝이 없는 시원한 성격이다. 아는 것이 많고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장이 심하다. 만물을 양육(養育)하는 태양의 기운으로 아는 것이 많으며 만물박사가 많다.
丁(火)
丁일간은 평소에는 지나칠 정도로 느긋하지만 때에 따라 불꽃같은 열정을 보이기도 한다. 겸손하고 총명하며 예민해서 판단력은 좋으나 소심함이 있다. 잔정이 많고 정에 약해서 손해 보는 점이 많고 배신을 잘 당한다. 남에게 악한 일은 잘 하지 않는다.
戊(土)
戊일간은 책임감 있고 성실하며 계획한 일을 박력 있게 밀어 붙이는 추진력이 남달리 강하다. 신용과 신의를 소중히 여기고 말과 행동에 신중함이 있다. 중용을 너무 지켜서 때로는 무능하게 보인다. 무게가 있고 중후하고 포용력이 있다.
己(土)
己일간은 어느 편에 속하지 않고 중도를 지키지만 때로는 중심이 없는 우유부단한 사람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사교적이고 인정이 많아 친구가 많다. 무게가 없고 말과 행동에 일치가 되지 않는 점이 흠이다. 바람둥이 기질이 있으며 이성으로 인한 아픔을 겪는 일이 많다.
庚(金)
庚일간은 결단력이 강하며 과감한 면이 있고 의협심이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냉정한 듯 보이지만 속은 따듯한 정이 많은 사람이다. 착하고 순진하여 이성으로 인한 슬픔을 겪는 일이 가끔 있다. 모든 일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성향이 강하다.
辛(金)
辛일간은 냉정하고 결단력이 강하며 정이 없지만 의리가 있다. 자만심이 강하고 대화와 타협을 할 줄 몰라서 사회적으로 교제에 어려움이 많다. 계산적이고 이기적이며 너무 까다로운 점이 단점이다. 지혜롭지만 너무 잘난척하는 경향이 많다. 약간의 결벽증이 있는 사람도 있다.
壬(水)
壬일간은 본인이 손해 보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며 색정이 강해서 바람둥이 기질이 많다. 성격이 차고 냉정하지만 마음은 따듯하고 암기력과 기억력이 좋고 무엇이든 모으는 성질을 가져서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때로는 도덕과 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癸(水)
癸일간은 겉은 인자하나 속은 냉정한 사람이 많고 계산이 빠르다.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 자존심이 강해서 남의 말을 듣지 않으며 너무 개인적인 성향이 짙어 교제에 문제가 많다. 자기가 제일이어서 잘난 척을 잘하며 자비심과 냉정함을 동시에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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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간(十干)은 오행을 음양(陰陽)으로 나뉘는데 그 작용력이 양간(陽干)과 음간(陰干)이 각각 다르다.
양간(陽干) 甲, 丙, 戊, 庚. 壬
정신적 기운을 따르며 강직하고 대쪽 같은 선비 정신을 추구하는 군자(君子)와 같다.
명분을 중요시하며 어떠한 힘과 세력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과 행동력을 지닌다.
음간(陰干) 乙, 丁, 己, 辛, 癸
세력을 따르며 정의가 없고 시대변화에 적응해 나간다.
명분보다는 세력을 따라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 사회생활을 잘 하려면 음간의 적응 능력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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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지에 의한 성격 판단
월지에 어느 육친이 있는가에 따라서 성격을 알아보는 데 월지는 격국(格局)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격국에 의한 성격 판단법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 비견(比肩)
월지에 비견이 있으면 온화하고 솔직하며 꾸밈이 없다. 내기를 좋아하고 동작이 빠르며 승부욕이 매우 강하다.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며 난폭하고 충을 맞으면 대인관계가 안 좋고 다툼을 좋아한다.
○ 겁재(劫財)
월지에 겁재나 양인이 있으면 특별한 재능을 지니며 크게 일을 벌일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경쟁력이 뛰어나고 지는 것을 싫어하며 운에 따라 큰 재물을 모으는 원동력으로 본다. 겁재가 많으면 인간성이 졸렬하고 겉으로는 웃지만 속은 사악한 사람이 많다. 투쟁심이 강하고 담백하고 솔직한 사람이 많다.
○ 식신(食神)
월지에 식신이 있으면 성격이 온화하고 너그러우며 명랑하고 풍류를 좋아한다. 식신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헛고생을 많이 하고 발전성이 없다. 표현력이 뛰어나고 식복이 많으며 재주가 비상하고 총명하다. 식신이 너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특별한 재주가 없는 사람으로 어렵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후덕한 성격의 소유자로 많은 사람과 교제를 한다.
○ 상관(傷官)
월지에 상관이 있으면 천재성을 지니며 행동이 민첩하고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법과 질서를 지키기 싫어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는 경향이 있고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지만 숨김이 없고 말이 많다. 사주에 관성이 없으면 뜻이 크고 거만하다. 조직생활이 힘들고 개인적이며 충동적이고 유흥을 좋아한다.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잔재주에 능하다.
○ 편재(偏財)
월지에 편재가 있으면 사업성이 강하며 술과 여자를 좋아한다. 남의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하며 말이 많다. 활동성이 강하여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투기성이 있고 민첩하며 기교가 있으면서 빈틈이 없다. 편재가 많으면 욕심이 많고 돈을 잘 쓰며 낭비가 심하다.
○ 정재(正財)
월지에 정재가 있으면 모든 일을 적당히 하는 성향이 있으며 돈이 없으면 짜증을 잘 내는 경향이 있다. 계산적이나 성실하고 세심하며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하다. 정재가 많으면 게으르고 결단력이 없으며 구두쇠가 많다. 재성이 많고 신약하면 처에 의지하고 처가살이를 하는 경우가 있고 큰 재물을 관리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 편관(偏官)
월지에 편관이 있으면 의협심이 있고 모험을 좋아하며 승부욕이 강해서 이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결단력이 뛰어나고 친화력도 좋다 총명하고 과감성이 있으나 우월감이 많다. 편관이 많으면 힘든 직업이나 위험한 직종에 종사하게 된다. 편관이 강하고 식상이 없으면 성격이 매우 급하다.
○ 정관(正官)
월지에 정관이 있으면 인자하고 관대하며 인격자이고 용모도 바르고 반듯하다. 정직하고 거짓이 없으며 매사에 바른 것을 좋아하고 명예를 따르는 사람이 많다. 관살이 혼잡 되면 색을 좋아하고 잔꾀에 능하고 충이 되면 관록이 오래 가지 못한다.
○ 편인(偏印)
월지에 편인이 있으면 활달한 성격에 일치리가 빠르고 재능이 있다. 기다리고 인내하는 성질이 강하여 학문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재능은 있으나 시작은 있고 끝이 없으며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변덕이 많다. 편인이 많으면 치음에는 근면하나 나중에는 태만하고 성질도 음탕하다.
○ 정인(正印)
월지에 정인이 있으면 지혜가 많으며 너그럽고 총명하며 인자하다. 당당한 자부심의 소유자이며 항상 느긋하고 여유 있는 자태를 지니는 사람이 많다. 정인이 많으면 게으르고 자기본위가 되기 쉽고 인색하다. 정인이 충 되면 마음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게 된다.
일간과 월지에 의한 성격 판단은 연주, 월간, 일지, 시주의 구성과 합, 충, 형, 또는 공망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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