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사주학)/사주학(사주팔자)

오행별 직업적성 분류

by 연송 김환수 2014. 7. 28.

사주오행에 의한 적성 직업


사주 적성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기 이전에 개인의 직업적성에 대한 체계적인 직업심리

검사를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받아보고, 사주적성과 비교해 보는 것을 권한다.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심리검사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 오행별 직업적성 분류


직업

적성

사무직. 법. 행정공무원. 교육. 의약. 출판. 방송. 작가. 기자. 음악.

통신. 섬유. 가구. 의류. 문구. 조경. 원예. 약초. 지물. 청과. 산림.

인테리어. 디자인. 농장. 침술. 승려

인문계. 교육계. 언론계. 의약계. 인문사회계열. 정신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한의학. 공군. 육군.

직업

적성

전자. 통신. 정보처리. 화공. 화학. 섬유. 약품. 기자. 방송. 정치.

언론. 교육. 예술. 예능. 디자인. 발명. 화장품. 예식장. 사진관. 조명.

극장. 안경. 천문기상. 이미용. 의사. 약사. 항공. 운수업. 설계

언론계. 인문계. 의학계. 약학계. 법조계. 이공계열. 정신과. 신경외과.

방사선과. 안과. 공군.

직업

적성

군인. 교도관. 부동산. 소개업. 농산물. 토목. 건축. 종교. 철학. 예술.

사찰. 조경. 원예. 축산. 낙농. 도공예. 임업. 골동품. 공원묘지.

정육점. 독서실. 유통. 지압사. 고전품. 스포츠

이공계. 실업계. 농공계. 종교계. 자연계열. 내과. 피부과. 소아과.

한의학. 육군.

직업

적성

정치가. 법관. 공무원. 의사. 금융업. 경호. 경비. 경찰. 기계. 선박.

자동차정비. 중장비. 요리사. 운수업. 과학. 피부미용. 철물.

금은보석. 도축업. 철도. 항공. 모터싸이클

이공계. 재정계. 의약계. 인문계. 자연계열. 외과. 성형외과. 정형외과.

피부과. 치과. 이비인후과. 해군. 육군.

직업

적성

의사. 약사. 법관. 교육. 금융. 경제. 보험. 무역. 관광경영. 유통.

호텔. 숙박. 목욕탕. 냉동업. 수산물. 해운업. 수도산업. 유흥업.

양조장. 정수기. 양어장. 식품. 요식업.

상업계. 법조계. 의학계. 교육계. 경상계열. 산부인과. 비뇨기과.

임상병리학. 해군.




▣ 육신(육친)별 직업적성 및 성정




인수(印綬)

교육. 학원. 육영. 문화. 예술. 언론. 종교. 출판. 정치. 통역. 번역.

출판. 행정. 컴퓨터관련 직종. 방송작가.

[명예와 의무적 성향 / 정직성 / 직관성]

편인(偏印)

여행사. 소개업. 예능. 종교가. 디자인. 인테리어. 골동품. 보석.

오락. 역술

[재치와 추구적 성향 / 심리성 / 순발력]

비견(比肩)

동업이나 공동사업이 유리하다. 프리랜서. 의사. 변호사. 이·미용업.

언론사. 기자. 대리점

[동질과 독립적 성향 / 주관성 / 자존력]

겁재(劫財)

비견과 별반 다를게 없다. 단지 인간관계에 노력을 해야 한다.

[이질과 독단적 성향 / 이기성 / 경쟁력]

식신(食神)

교사. 의사. 연구원. 생산. 예능. 종교. 보육사. 유치원교사. 음식점.

제조업

[희생과 창조적 성향 / 창의성 / 연구력]

상관(像官)

예·체능. 과학. 발명. 대변인. 연설. 강사. 예술. 디자인. 종교인.

아나운서. 코디네이터. 역술. 유통업. 제조업

[예술과 정신적 성향 / 감각성 / 친화력]

정재(正財)

금융업. 상업. 무역. 세무사. 회계사. 생산제조업. 부동산. 경리. 관리.

[노력과 실리적 성향 / 검소성 / 기획력]

편재(偏財)

무역. 부동산. 금융업. 증권. 투자사업. 전당포. 음식점경영. 유흥업.

유통업.

[탐재와 포획적 성향 / 통제성 / 관리력]

정관(正官)

학자. 행정관. 관공계통. 사법관. 군인. 경찰. 공무원. 회사원.

[규범과 모범적 성향 / 도덕성 / 합리력]

편관(偏官)

군인. 경찰. 경비원. 경호원. 교도관. 군무원. 형무관. 별정직. 정치가.

[결단과 행동적 성향 / 강박성 / 도전력]

 


1. 나무 목.


나무는 성장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성장과 명예를 의미합니다.


메마른 대지에서도 살아가는 강력한 의지와 노력을 뜻하기 때문에 사주에 나무 목이 많은 사람은 대인관계가 무난하고 적응력이 빠르며 자신의 소신과 생각을 자신있게 표현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일을 추구하지만 벌려 놓은 일을 제대로 마무리 못하고 복잡하고 섬세한 것을 싫어하고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것을 좋아합니다.




목에 어울리는 직업.

나무는 성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싹을 키워야하는 분야인 교육분야나 성장을 함에 필요한 식품분야의 직업이 좋으며 무형적인 싹을 틔울 수 있는 기획분야나 창조분야, 건축 토목 등이 잘 어울립니다.

 

2. 불 화.

불은 정열과 열정을 뜻하며 사주에 화가 많은 사람은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계획한 일을 자신있게 처리하는 스타일입니다.

 

예술 분야에 끼가 있고 매사에 실천력이 있으며 변화를 좋아하고 화려하게 자신을 꾸미는 것을 좋아합니다.

 

적극적이고 돌파력이 있지만 끈기가 부족하여 한가지 일을 오래하지 못합니다.

자존심이 상하거나 원하는 일에 막힘이 있으면 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에 어울리는 직업.

화는 불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꽃가루를 날리고 벌꿀이 여기저기 다니며 정을 시키고 열매를 맺게 하는 변화를 뜻합니다.

 그래서 변화를 빨리 일으키는 전기, 전자, 통신 쪽의 직업이 잘 어울립니다.

 또는 무형으로 빨리 날아가는 필설, 교육, 화학과 관련된 직업도 좋습니다.

 

3. 흙 토.

토는 고집과 끈기를 의미하며 사주에 토가 있으면 어떤 일도 잘해낼 것 같이 믿음직스럽고 은근한 고집이 있습니다.

 

포용력이 있으며 겸손하고 중후하고 관대한 타입입니다.

수용적이며 인색하지 않으니 고집이 세고 자기의지대로 살아가려하며 타인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의 감정을 쉽게 내보이지 않으며 보증이나 돈거래로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토에 어울리는 직업.

토는 완전 무성함을 뜻하며 폼생폼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예와 같은 것을 재배하거나 장사,,부동산, 컴퓨터, 건축, 토목 등.. 다양한 직종과 두루두루 어울리는 오행사주입니다.

 

4. 쇠 금.

금은 황금을 뜻하며 사주에 금이 있는 사람은 겉과 속이 다르지 않고 맺고 끊음이 정확하고 판단이 빠릅니다.

 

겉으로는 냉정해 보이지만 내면은 따뜻하고 정이 많으며 대인관계도 끊고 맺음이 분명하고 의리가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비판정신이 강하고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않으면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고 잔소리를 하며 독불장군 기질이 나옵니다.

 

금에 어울리는 직업.

금은 열매를 뜻하며 무겁기 때문에 금속류나 식품 가공, 의료, 세무, 금융, 자동차, 조선, 항공 등.. 덩치가 큰 물건을 다루는 직업이 잘 어울립니다.

 

5. 물 수.

수는 욕망이나 본능을 의미하며 사주오행에 수가 많은 사람은 지혜롭고 총명하며 두뇌 회전이 빠릅니다.

모험을 하지 않는 안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재치가 있고 처세에도 능하며 아이디어가 뛰어납니다.


단점으로는 잔재주가 넘치며 과도한 상상력과 너무 많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생각에 갇혀 살기도 합니다.

 생각에 비해 실천이 부족하고 주관대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며 과도한 욕심으로 구설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물 수에 어울리는 직업.

수는 씨앗을 땅속에 묻히고 자라게 하기 때문에 해외수출입 분야나 해외 사업분야, 외교분야가 어울리며 차가운 성질을 띄기 때문에 냉동식품 관련분야, 눈에 드러나지 않는 물건을 다루는 약물 분야, 숙박, 임대업이 잘 어울립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사주오행에 따라 적성에 맞는 직업도 달라지니 나의 사주가 어떤지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부족한 오행을 보완하기 위해 개명을하는 분들도 있고, 자신에게 부족한 오행을 갖추고 있는 배우자를 만나 부족한 오행 부분을 채울 수 있다.



□  오행에 의한 직업 적성 분류

  

○ 목 (木)

성격은 온난하여 인정이 많으며, 강직, 정직하며 담력이 있어 모든 일에 앞장서거나 약한 자의 편에 서서 대변자 역할을 잘한다. 따라서 명예가 있거나 타인에게 봉사하는 직업이 어울린다.

사주에 목(木) 기운이 왕성하면 관계나 법조계가 적합하며, 목(木) 기운이 쇠약하면 교육계통이나 종교계통이 적합하다.

 

직업군으로는 종교, 문화, 자선, 상담, 출판, 인쇄, 교육, 변호사, 공무원, 언론, 신문, 정치, 평론가, 연설가, 목사, 스님, 방송, 행정, 법학 등이 있다.

木 - 목재와 관련된 제반업무. 임업. 조경. 목공. 가구. 목재예술. 죽공예. 지물. 섬유. 면사. 옷감. 의류. 의상디자인. 의약. 약품. 생물학. 보건위생. 간호사. 교육계. 교사. 교수. 변호사. 종교. 성직자. 기획. 인사. 회계원. 비서. 금전출납인. 문구점. 문화사업. 출판업. 작가. 실험실. 서점. 원예. 식물재배. 유기체성장연구 등

 


화(火)

성격은 명랑하지만 조급한 편이며, 강심장에 달변가의 면모도 보인다. 체면과 예의를 앞세우므로 상대방을 공경할 줄 알지만 자뻑 기질 또한 다분하다.

사주에 화(火) 기운이 왕성하면 제조업이나 생산업이 적합하며, 화(火) 기운이 쇠약하면 학자나 연구직이 좋다.

 

직업군으로는 컴퓨터, 전기, 전자, 가스, 보일러, 조명설비, 패션 디자이너, 그림, 의상,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등이 있다.

火 - 화학. 전기. 전자. 전신. IT. 가스. 보일러. 난방. 합섬. 야금. 문학. 출판. 언론. 어학. 연예인. 예술. 연극. 배우. 화가. 도안. 장식. 의장. 미용. 완구. 골동품. 조명설비. 제련업. 열가공 제품. 열처리. 방사선. 공산품제조. 화학반응 발열품. 화장품. 열 음식업. 조리사. 자동차연료. 사원훈련. 행정집행. 평론. 연설가 등.

 


토(土)

중후하고 언행이 일치하며 매사에 신중하므로 믿음이 가는 성격이다. 다만 지나치면 결단력과 과단성이 부족하고, 고집이 세다.

사주에 토(土) 기운이 왕성하면 교통업이나 농업, 광산업이 좋으며, 토(土) 기운이 부족하면 부동산업이 좋다. 토는 중간에서 이어주는 성격이므로 직업 또한 이에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직업군에는 무역, 상담, 교육, 전도사, 커플매니저, 연예인, 변호사, 운동선수, 건설, 건축, 토목, 부동산, 농업, 장의업, 임대업,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土 - 공직. 생산. 농업. 임업. 원예. 석재. 광업. 요업. 도자기. 골동품. 건축업. 운수. 창고. 부동산업. 토지 관련업. 농산물. 미장. 토목. 건축관리. 도서관. 보육원. 보험업. 고고학. 묘원관리. 장의사. 성직자. 사원. 교회. 성당 등.

 


금(金)

의리맨이다. 냉정, 용감, 명예 등으로 표현될 수 있고, 개혁과 변혁과도 연결이 된다.

사주에 금(金) 기운이 왕성하면 상업이나 무역업 또는 가공업 등이 좋고, 금(金) 기운이 약하면 금속성의 업이나 자재업이 좋다. 성격상 맺고 끊는 것이 정확한 직업이나 기획력이 필요한 직업이 어울린다.

 

직업군에는 군인, 경찰, 교도관, 의사, 기술, 회계, 세무, 컴퓨터, 정치인, 평론가, 소설가, 방송작가, 프로그래머, 기획업무, 디자이너 등이 있다.

金 - 기계. 금속. 귀금속. 철공업. 철광업. 철물점. 금속기구. 무기제조 관리. 조각. 스포츠(투기종목, 역도, 검도). 금융. 군인. 검찰. 경찰. 법관. 조사. 감사. 집행관. 감정사. 세무. 외과. 치과. 기자. 자동차정비. 재단사. 이발사. 미용사. 금속악기제조. 악사. 가수. 성악가. 도살업. 정육점. 유리점. 숙박업 등.

 


수(水)

지혜롭고 계교가 넘친다. 성격을 표현하는단 어로는 원만, 포용, 인내, 기획, 발명 등과 같은 긍정적인 면과 음흉, 비밀, 비애, 도벽 등과 같은 부정적인 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사주에 수(水) 기운이 왕성하면 음식업이나 인기업, 흥행업이 좋고, 수(水) 기운이 부족하면 수산업이나 여관업이 길하다.

 

직업군으로는 과학 계통, 의학, 수학, 컴퓨터, 금융, 경제학, 회계학, 통계학, 외국어, 디자이너 등이 있다.

水 - 사업. 경제. 수산업. 해운. 항운. 여행사. 무역. 운수업. 유통업. 어업. 선원. 해산물취급. 주류. 유흥업. 온천. 목욕탕. 음식점. 다방. 오락. 서비스업. 광고업. 패인트. 도색업. 염색업. 세탁업. 수영장. 수영선수. 체조선수. 얼음공장. 생수사업. 소방관. 수자원관리. 수도 관리 등. 유동성 직업.


 

오행별 육친별 직업적성

 

직업 적성에는 선천적인 소질과 후천적인 소질이 있는데 오행 중 木이 많으면 木에 해당하고, 火가 많으면 火와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말한다

 

직종이 더욱 다변화되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오행과 육신의 범주 안에 속해 있다.

최근에는 체계적인 직업심리검사를 직업 적성의 선택 자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사주를 통하여 운명적으로 나타난 직업적성은 성격, 건강, 지능지수. 경쟁력과 다가오는 운로(運路)의 변화까지 감안하여 구분하기 때문에 명리학은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과학이 발달하여 거기에서 파생된 직업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변호사를 하면서 국회의원이 되기도 하며 의사이면서 의대 교수를 하기도 하고, 교수를 하다가 정치계로 가는 등 운의 변화에 따라 사람은 꼭 한 가지의 적성으로 일관하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