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간지(十二干支) 시간(時間)의 이해(理解)
12간지(十二干支) 시간은 해당 동물들의 행동을 비유하여 2시간 단위로 나눈 것이다.
서울의 경우 도심부가 대략 동경 127도이므로 표준시와 지방시의 차이는 약 34분이다.
동경 127.5도인 지점이라면 현용 한국 표준시의 표준 자오선인 동경 135도와의 차이가 7.5도이므로 30분 차이를 고려하면 해당 지방의 자시는 한국 표준시 23시 30분부터 01시 29분까지이다.
□ 우리나라 표준시 적용 : 동경시
동경시란 국제표준시규약에 따른 것으로 지구는 하루에 한번 자전을 한다.
자전 한바퀴 360도 회전에 24시간의 시간이 소요되니 1시간에 15도 회전을 한다.
따라서 국제간의 시각을 표준화하기 위하여 15도마다 표준시를 정하고 이 시간을 사용한다.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0도로 하여 서쪽은 서경 15도,30도,45도...165도로 정하고, 동쪽은 동경 15도, 30도,45도... 165도로 정한다.
80도는 동경과 서경이 일치하는데 이를 날짜변경선이라 부른다.
우리나라 서울은 동경 126도 58분쯤 되니 이웃한 135도 표준시를 쓰게 된 것이다. 이는 일본 동경에 인근한다 하여 동경시라고 부른다. □ 십이시(十二時)
십이시(十二時)는 하루를 열둘로 나누어 십이지(十二支)의 이름을 붙여 이르는 시간으로 지방시의 자정 전후 한 시간을 첫째 시간인 자(子)시로 하여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시 순으로 이름을 붙이고 각각 30분정도 늦추어 계산을 해야 한다.
12간지 |
띠 |
시 간 (+30분 늦출것) |
子 (자) |
쥐 |
23시 ~ 1시 |
丑 (축) |
소 |
1시 ~ 3시 |
寅 (인) |
범 |
3시 ~ 5시 |
卯 (묘) |
토끼 |
5시 ~ 7시 |
辰 (진) |
용 |
7시 ~ 9시 |
巳 (사) |
뱀 |
9시 ~ 11시 |
午 (오) |
말 |
11시 ~ 13시 |
未 (미) |
양 |
13시 ~ 15시 |
申 (신) |
원숭이 |
15시 ~ 17시 |
酉 (유) |
닭 |
17시 ~ 19시 |
戌 (술) |
개 |
19시 ~ 21시 |
亥 (해) |
돼지 |
21시 ~ 23시 |
십이시(十二時)
십이시(十二時)는 하루를 열둘로 나누어 십이지(十二支)의 이름을 붙여 이르는 시간이다.
지방시의 자정 전후 한 시간을 첫째 시간인 자(子)시로 하여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시 순으로 이름을 붙인다.
각 시는 다시 반으로 나누어 앞의 시간을 초(初), 뒤의 시간을 정(正)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자시의 전반은 자초(子初)이고 후반은 자정(子正)이다.
십이시는 세계시가 아닌 지방시를 기준으로 하므로 옛 기록에 나오는 십이시를 현재 표준시 기준으로 환산하려면 해당 지방의 경도와 표준 자오선과의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요즘 시각제도로는 子時는 지방시로 23시부터 1시, 丑時는 1시부터 3시 등과 같이 대응이 된다. 각 時는 더욱 세분하여 초(初)와 정(正)으로 나누었다. 예를 들어 23시부터 0시는 子初가 되고, 0시부터 1시는 子正으로 한다. 요즘 시각제도에서 자정(midnight)이란 용어는 이러한 고대 시각제도에서 유래한 것이다. 물론 과거의 시간은 관측지를 기준으로 하는 지방시이며, 요즘 한국에서 사용하는 시각제도는 표준시이므로, 옛날 기록에 나오는 시간에 32분을 더해 주어야 현재의 시각제도인 표준시로 환산된다.”
동경 127.5도인 지점이라면 현용 한국 표준시의 표준 자오선인 동경 135도와의 차이가 7.5도이므로 30분 차이를 고려하면 해당 지방의 자시는 한국 표준시 23시 30분부터 01시 29분까지이다.
서울의 경우 도심부가 대략 동경 127도이므로 표준시와 지방시의 차이는 약 34분이다. 만약 보다 정밀하게 시간을 계산해야 할 경우 지구의 타원 공전 궤도에 의한 시태양시와 평균 태양시 사이의 오차(균시차), 세차 운동에 의한 자전축 변화, 평균 태양시와 항성시의 차이(옛 기록이 항성시에 의한 것일 경우) 등을 고려해야 한다.
현대에 들어 십이시는 일상에서는 잘 쓰이지 않고 사주팔자를 이용하는 명리학이나 점술 등에서 쓰인다. 연구자에 따라 해당 지방의 경도를 따져 지방시에 기준해 십이시를 붙이기도 하고, 동경 135도 기준인 한국 표준시나 동경 127.5도 기준 과거 한국 표준시에 따라 십이시를 붙이기도 한다. ------------------------------------------------------------------------ ○ 우리나라(서울기준) : 낮 12시에 태양이 남중(머리꼭대기에 옴.) 하게 되는데 시각을 135도경도를 씀으로 인하여 32분(서울기준)을 앞당겨 쓰기 때문에 낮 12시 32분에 태양이 남중하게 된다. 따라서 원래시간을 찾으려면 현재시각에서 32분을 빼야 한다.
○ 부산기준 변수 : 1908-04-01 ~ 1911-12-31, 1954-03-21 ~ 1961-08-09 사이에는 동경 127도 30분 경도를 사용하였다.(한국천문연구원 만세력기준) 따라서 서울과의 시각차이는 +2분, 부산과는 -6분이 생긴다. 이 때는 원래시각을 찾으려면 서울에서는 2분을 빼야 하고 부산에서는 6분을 더해야 한다. 위와 같이 시각을 조정한 다음, 다음의 시각판단기준에 따라 시를 정한다. 즉 전날 23시 ~ 당일 1시 사이는 子時, 당일 1시ㅣ ~ 3시 사이는 丑時, ... 이렇게 결정하게 된다.
|
- 12간지 시간표
- 12간지의 띠, 시간, 뜻
12간지 |
띠 |
시 간 |
뜻 |
子 (자) |
쥐 |
23시 ~ 1시 |
쥐가 활동하는 시간 |
丑 (축) |
소 |
1시 ~ 3시 |
소가 아침 밭갈이를 준비하는 시간 |
寅 (인) |
범 |
3시 ~ 5시 |
호랑이가 가장 센 시간 |
卯 (묘) |
토끼 |
5시 ~ 7시 |
달이 중천에 있어 옥토끼가 보이는 시간 |
辰 (진) |
용 |
7시 ~ 9시 |
용이 하늘을 날며 강우를 준비하는 시간 |
巳 (사) |
뱀 |
9시 ~ 11시 |
뱀이 잠들어 사람을 해치지 않는 시간 |
午 (오) |
말 |
11시 ~ 13시 |
양기가 사그라들고 음기가 고개를 들어 말이 달리는 시간 |
未 (미) |
양 |
13시 ~ 15시 |
양이 풀을 먹고 풀이 새롭게 난다는 시간 |
申 (신) |
원숭이 |
15시 ~ 17시 |
원숭이 울음소리가 가장 많이 나는 시간 |
酉 (유) |
닭 |
17시 ~ 19시 |
모이를 쫓던 닭들이 둥지로 들어가는 시간 |
戌 (술) |
개 |
19시 ~ 21시 |
날이 어두워져 개들이 집을 지키기 시작하는 시간 |
亥 (해) |
돼지 |
21시 ~ 23시 |
돼지가 단잠을 자는 시간 |
12간지 시간은 12가지 동물들이 활동하는 시간에 따라 2시간씩 나누어 12개의 시간
단위로 구분한 것이다.
자시(23-01시) : 쥐가 제일 열심히 뛰어 다니는 시간
축시(01-03시) : 밤새 풀을 먹은 소가 한참 반추하며 아침 밭갈이 준비하는 시간
인시(03-05시) : 하루 중 호랑이가 제일 흉악한 시간
묘시(05-07시) : 해뜨기 직전에 달이 아직 중천에 걸려 있어 그 속에 옥토끼가 보이는 시간
진시(07-09시) : 용들이 날면서 강우 준비를 하는 시간
사시(09-11시) : 이 시간에 뱀은 자고 있어 사람을 해치는 일이 없는 시간.
오시(11-13시) : 이 시간에는 고조에 달했던 ‘양기’가 점점 기세를 죽이며 ‘음기’ 가 머리를
들기 시작하는 시간, 말은 땅에서 달리고 땅은 ‘음기’이므로 말을 ‘음기’의
동물로 보고 이 시각을 말과 연계시킨다.
미시(13-15시) : 양이 이때 풀을 뜯어먹어야 풀이 재생한다는 시간
신시(15-17시) : 이 시간에 원숭이가 울음소리를 제일 많이 낸다는 시간
유시(17-19시) : 하루 종일 모이를 쫓던 닭들이 둥지에 들어가는 시간
술시(19-21시) : 날이 어두워지니 개들이 집을 지키기 시작하는 시간
해시(21-23시) : 이 시간에 돼지가 가장 단잠을 자고 있는 시간
12간지의 시간과 방위 표시법
12지 |
자 子 |
축 丑 |
인 寅 |
묘 卯 |
진 辰 |
사 巳 |
오 午 |
미 未 |
신 申 |
유 酉 |
술 戌 |
해 亥 |
동 물 |
쥐 |
소 |
범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
시 간 |
23-01 +30분 |
01-03 +30분 |
03-05 +30분 |
05-07 +30분 |
07-09 +30분 |
09-11 +30분 |
11-13 +30분 |
13-15 +30분 |
15-17 +30분 |
17-19 +30분 |
19-21 +30분 |
21-23 +30분 |
방 위 |
북 北 |
북북동 北北東 |
동북동 東北東 |
동 東 |
동남동 東南東 |
남남동 南南東 |
남 南 |
남남서 南南西 |
서남서 西南西 |
서 西 |
서북서 西北西 |
북북서 北北西 |
달(月) 음력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2간지는 땅을 지키는 열두 신장을 의미하며, 십이신장(十二神將) 또는 십이신왕(十二神王)이라고도 한다. 십이지신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를 의미한다.
- 십이간지(十二干支) 띠 일람표(一覽表)
십이지 (十二支) |
동물 (動物) |
표현 (表現) |
시간(時間) +30분 |
상징성(象徵性) |
세시풍속(歲時風俗) |
자(子) |
쥐 |
서(鼠) |
밤11시∼ 밤 1시 |
은밀성과 왜소성, 다산성, 근면성, 저장성, 예감성, 효성·우애·보은 및 도적·탐욕· 허영 |
쥐불놀이, 불싸움, 쥔쥐새끼놀이 |
축(丑) |
소 |
우(牛) |
밤 1시∼ 새벽 3시 |
어리석음, 충직함, 의로움, 성실함, 용맹함 |
쇠머리대기, 소먹이놀음 |
인(寅) |
범 |
호(虎) |
새벽 3시∼ 새벽 5시 |
진보, 독립, 모험, 투쟁, 삶에 대한 무한한 욕망을 갖는 현실성과 개척의지 |
범놀이 |
묘(卯) |
토끼 |
토(兎) |
새벽 5시∼ 아침 7시 |
번성, 풍요, 생기왕성, 자애롭고 온순하며 영리하고 지혜로우나, 유약하고 경박함 |
상묘일(上卯日) |
진(辰) |
용 |
용(龍) |
아침 7시∼ 오전 9시 |
왕, 남성, 권력, 초복신과 수신, 지신, 수송신등 수호신의 상징, 예언자 |
상진일, 어부슴, 용의 밭갈이 |
사(巳) |
뱀 |
사(蛇) |
오전9시∼ 오전11시 |
악마의 상징, 집을 지키는 수호신, 지혜로움 |
상사일(上巳日) |
오(午) |
말 |
마(馬) |
오전11시∼ 낮 1시 |
활동적이며, 민첩하고, 날렵함 |
사마주(四馬酒), 무오일(戊午日) |
미(未) |
양 |
양(羊) |
낮 1시∼ 낮 3시 |
선량하고 순박함 |
상미일(上未日) |
신(申) |
원숭이 |
원(猿) |
낮 3시∼ 오후 5시 |
외로움과 고독, 시간과 방위의 수호신, 벽사진경(壁邪進慶)의 표상 |
삼재(三災), 상신일(上申日) |
유(酉) |
닭 |
계(鷄) |
오후 5시∼ 저녁 7시 |
천지창조, 위인탄생, 개세(開歲)와 개명(開鳴), 깨달음, 삶의 전환, 영혼의 소리 |
닭그림 그리기, 복(伏)날 닭먹기, 상유일(上酉日) |
술(戌) |
개 |
견(犬) |
저녁 7시∼ 밤 9시 |
순응성(順應性), 작업용(作業慾), 과민성(過敏性), 후적추구력(喉跡追求力) |
상술일(上戌日), 개보름쇠기, 복(伏)날 개먹기 |
해(亥) |
돼지 |
돈(豚) |
밤 9시∼ 밤11시 |
신성한 동물, 다산(多産) |
상해일(上亥日) |
- 십이지에 해당하는 동물의 이름
자(子) : 쥐 | 축(丑) : 소 | 인(寅) : 범 | 묘(卯) : 토끼 | 진(辰) : 용 | 사(巳) : 뱀 |
오(午) : 말 | 미(未) : 양 | 신(申) : 원숭이 | 유(酉) : 닭 | 술(戌) : 개 | 해(亥) : 돼지 |
■ 음양오행도
오행도 오행색상
오행(五行)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상생(相生)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상극(相剋) | 토(土) | 금(金) | 수(水) | 목(木) | 화(火) |
오방(五方) | 동(東) | 남(南) | 중앙(中央) | 서(西) | 북(北) |
오시(五時) | 춘(春) | 하(夏) | 계하(季夏) 토용(土用) | 추(秋) | 동(東) |
오기(五氣) | 인애(仁愛) | 강맹(剛猛) | 관굉(寬宏) | 살벌(殺伐) | 유화(柔和) |
오상(五常) | 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색(色) | 청(靑) | 적(赤) | 황(黃) | 백(白) | 흑(黑) |
오장(五臟) | 간(肝) | 심(心) | 비(脾) | 폐(肺) | 신(腎) |
수(數) | 3,8 | 2,7 | 5,10 | 4.9 | 1.6 |
음(音) | 각(角) | 징(徵)치) | 궁(宮) | 상(商) | 우(羽) |
ㄱ ㅋ아음 (牙音) |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 ㅇ ㅎ 후음(喉音) | ㅅ ㅈ ㅊ 치음(齒音) | ㅁ ㅂ ㅍ 순음(脣音) | |
천간(天干) | 양음(陽陰) 갑을(甲乙) | 양음(陽陰) 병정(丙丁) | 양음(陽陰) 무기(戊己) | 양음(陽陰) 경신(庚辛) | 양음(陽陰) 임계(壬癸) |
지지(地支) | 인(寅)묘(卯) | 오(午)사(巳) | 진(辰) 축(丑) 술(戌) 미(未) | 신(申)유(酉) | 자(子)해(亥) |
□ 간지(干支) 및 육갑(六甲)
간지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로 구별이 되는데 간(干)은 양(陽)에 속하고
지(支)는 음(陰)에 속하므로 간(干)은 하늘(天), 지(支)는 땅(地)으로 통한다.
그러므로 축문(祝文)에도 년ㆍ월ㆍ일은 간지(干支)로 쓰게 되어 있다.
▶ 십간(十干)
|
▶ 십이지(十二支)
|
▶ 육십간지(六十干支)는 위의 '십간'과 '십이지'를 차례대로 조합한 것
|
□ 십이지(十二支)로 시간을 따지는 법
1지(支)는 지금 시간으로 2시간이며 초(初)와 정(正)은 1시간이다.
또 지(支)마다 각(刻)이 있는데 1각(刻)은 15분이며 각 밑에 지금과 동일한 의미의
분(分)이 있다.
하루를 2시간씩 12지(支)로 나누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ㆍ자시(子時) : 오후 11시에서 오전 01시까지 ㆍ축시(丑時) : 오전 01시에서 오전 03시까지
ㆍ인시(寅時) : 오전 03시에서 오전 05시까지 ㆍ묘시(卯時) : 오전 05시에서 오전 07시까지
ㆍ진시(辰時) : 오전 07시에서 오전 09시까지 ㆍ사시(巳時) : 오전 09시에서 오전 11시까지
ㆍ오시(午時) : 오전 11시에서 오후 01시까지 ㆍ미시(未時) : 오후 01시에서 오후 03시까지
ㆍ신시(申時) : 오후 03시에서 오후 05시까지 ㆍ유시(酉時) : 오후 05시에서 오후 07시까지
ㆍ술시(戌時) : 오후 07시에서 오후 09시까지 ㆍ해시(亥時) : 오후 09시에서 오후 11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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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지지(天干地支)의 음양(陰陽), 오행(五行)
천간(天干)이란
甲(갑), 乙(을), 丙(병), 丁(정), 戊(무), 己(기), 庚(경), 辛(신), 壬(임), 癸(계)를 말하며 하늘(天)을 뜻하고 강(强)하며 양(陽)(지지(地支)와 상대성)을 의미한다.
천간은 양에 속하면서 음과 양을 가지고잇다.
양간(陽干)은 갑병무경임(甲, 丙, 戊, 庚, 任)이고
음간(陰干)은 을정기신계(乙,丁, 己, 辛, 癸)이다.
천간에서 이루어진 여러가지 현상은 하늘에서 변화하는 이치가 담겨져있고
甲 乙(갑 을)은 木(목)
丙 丁(병 정)은 火(화)
戊 己(무 기)는 土(토)
庚 辛(경 신)은 金(금)
任 癸(임 계)는 水(수)이다
붉은 앞에 자(字)는 陽(양)이고 (갑,병,무,경,임)
뒤에 파란 자(字)는 陰(음) 이다.(을,정,기,신,계)
지지(地支)란
子(자)(體는 양이지만 用은 음), 丑(축), 寅(인), 卯(묘), 辰(진), 巳(사)(體는 음이지만 用은 양), 午(오)(體는 양이지만 用은 음), 未(미), 申(신), 酉(유), 戌(술), 亥(해)(體는 음이지만 用은 양)를 말하며 땅(地)을뜻하고 지(支)는 나뭇가지(枝)의 뜻으로 약(弱)하며 음(陰)(천간(天干)과 상대성)을 의미한다.
지지는 음에 속하면서 역시 음과 양을 가지고있다.
양지(陽支)는 자인진오신술(子寅辰午申戌)이고
음지(陰支)는 축해유미사묘(丑亥酉未巳卯)이다.
지지에서 일어나는 각가지 현상은 땅에서 변화하는 삼라만상의 무궁무진한 변화의
이치가 담겨져 있다.
寅(인), 卯(묘)는 木(목)
巳(사), 午(오)는 火(화)
申(신), 酉(유)는 金(금)
亥(해), 子(자)는 水(수)
辰,戌(진술) 丑,未(축미)는 土(토)이다.
붉은 앞에 자(字)는 陽(양)이고 (인,사,신,해,진,술)
뒤에 파란 자(字)는 陰(음) 이다.(묘,오,유,자,축,미)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줄여 간지(干支)라고 말하며 천간 10자, 지지12자로 구성되어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라고도 한다.
육십간지(六十干支)는 위의 '십간'과 '십이지'를 차례대로 조합한 것
갑자(甲子) |
갑술(甲戌) |
갑신(甲申) |
갑오(甲午) |
갑진(甲辰) |
갑인(甲寅) |
을축(乙丑) |
을해(乙亥) |
을유(乙酉) |
을미(乙未) |
을사(乙巳) |
을묘(乙卯) |
병인(丙寅) |
병자(丙子) |
병술(丙戌) |
병신(丙申) |
병오(丙午) |
병진(丙辰) |
정묘(丁卯) |
정축(丁丑) |
정해(丁亥) |
정유(丁酉) |
정미(丁未) |
정사(丁巳) |
무진(戊辰) |
무인(戊寅) |
무자(戊子) |
무술(戊戌) |
무묘(戊申) |
무오(戊午) |
기사(己巳) |
기묘(己卯) |
기축(己丑) |
기해(己亥) |
기진(己酉) |
기미(己未) |
경오(庚午) |
경진(庚辰) |
경인(庚寅) |
경자(庚子) |
경사(庚戌) |
경신(庚申) |
신미(辛未) |
신사(辛巳) |
신묘(辛卯) |
신축(辛丑) |
신오(辛亥) |
신유(辛酉) |
임신(壬申) |
임오(壬午) |
임진(壬辰) |
임인(壬寅) |
임미(壬子) |
임술(壬戌) |
계유(癸酉) |
계미(癸未) |
계사(癸巳) |
계묘(癸卯) |
계축(癸丑) |
계해(癸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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