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채심리(컬러카드)

색의 언어적 의미 / 색상이 지니는 의미

by 연송 김환수 2019. 7. 3.

()의 언어적(言語的) 의미(意味)


 

(color, )

, 마음속의 욕심(색을 밝힌다), 색을 보았다 물체, 종합적인 것, 정신적, 물리적인 것 모두 포함한다.

빛을 받은 물체가 어떤 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가에 따라 나타나는 물체의 빛깔.


색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범위의 파장을 가진 스펙트럼, 즉 빛이라고 알려진 가시 스펙트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색은 인류문명이 시작될 때부터 이용되어왔으나, 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666년 뉴턴에 의해서야 시작되었다.

뉴턴은 빛이 유리 프리즘을 통과하면 스펙트럼이라 하는 연속적인 색들의 배열이 생긴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이를 7가지 색으로 구분했으며, 이것이 현대 색상환의 기초가 되었다.

색은 색상·채도·명도의 3가지 특성에 의해 지정된다.

 

색상은 스펙트럼의 우세한 파장에 따라 결정된다. 채도는 상대적 순도를 말하며 그 색상에 섞여 있는 무채색의 양이 많아질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색상과 채도의 임의 조합에 의해 나타나는 빛은 다양한 명도를 가질 수 있는데, 명도는 빛의 에너지 양에 의존한다.

 

색깔

물체가 빛을 받을 때, 빛의 파장에 따라 그 표면에 나타나는 특유의 빛.

정치인이나 가수의 색깔이 있다. 색중에서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부분을 특히 강조

  

색채 (色彩)

물체가 빛을 받을 때, 빛의 파장에 따라 그 표면에 나타나는 특유의 빛.

물리적으로 물체의 색

 

천체나 불, 인공적인 조명 또는 특수한 생물체 스스로를 밝히는 현상을 통틀어 이르는 말


광원의 색, 전구, 촛불, 형광등, 태양

* 바다속 발광 생물들 : 오징어, 크릴새우, 심해 해파리 등

 

빛깔

물채색의 느낌을 서술할 때 사용, 어떤물건이 있을 때 내마음에 든다 안든다.

물체가 빛을 받을 때 드러나는 고유한 색

 

색상 (hue,色相)

태양 스팩트럼의 파장 길이에 따라 결정되는 시각적 특성.

색의 3속성(屬性)의 하나로 빨강·파랑·녹색이라는 이름 등으로 서로 구별되는 특성을 말한다. 색조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는데, 색상의 변화를 계통적으로 고리 모양으로 배열한 것이 색상환(色相環)이다. 먼셀표색계나 오스트발트표색계에서는 색상별로 척도표시가 되어 있다.

 

===================================================================================  

 

색의 3요소 : 색상, 명도, 채도


색상(色相)은 명도, 채도와 함께 색의 주요한 세 속성 가운데 하나이다

HSV 색공간에서 색상(Hue)은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 Value)와 함께 하나의 색을 지정하는 좌표를 이룬다.

색상은 노랑, 빨강과 같은 색 이름으로 구분지어 불리며 흔히 밝은 노랑이나 어두운 빨강과 같이 명도 및 채도를 형용하는 낱말과 같이 표현되기도 한다.

고유한 색의 이름도 색상의 기준에 따라 다르게 이름붙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갈색은 어두운 주황으로, 분홍은 밝은 빨강이라 표현될 수 있다.



색상(Hue)

   우리나라는 먼셀 20색상환 채택.

명도(Value)

    밝고 어두운 정도.

    흰색을 섞어 밝아지는 것을 틴트(Tint), 검정이 더해져 어두워지는 것을 쉐이드(Shade)

    가독성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불분명하고 미세한 명도 차이는 가독성과 집중효과를 저하시키지만, 뚜렷한 명도차이는

    가독성을 높인다.



채도(Saturation)

색상의 맑고 혼탁함을 정의하는 강도. 선명도

(Tone): 명도와 채도의 복합적인 조(調)를 뜻함

  

------------------------------------------------------------------------------------

빛의 3요소 : 빨강, 파랑, 초록

색채의 3요소 : 빨강, 파랑, 노랑

 

원색(原色)은 색을 혼합하여 모든 종류의 색을 만들 수 있는, 서로 독립적인 색을 말한다. 서로 독립적인 색이란, 예를 들어 원색이 세 개의 경우, 둘을 혼합해도 남는 셋째의 색을 만들 수 없다고 하는 의미이다.

인류의 눈에 있어서 원색은 세 가지 색상 조합인 것이 많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 모니터나 조명 등에서, 다른 색의 불빛을 겹쳐 새로운 색을 만드는 가산혼합의 삼원색은, 통상 빨강·초록·파랑의 삼색이다. , 그림물감을 혼합하거나 칼라 인쇄로 색 잉크를 병설할 경우에 행해지는 감산혼합의 경우의 삼원색은, 시안, 마젠타·노랑의 삼색이다.


가산혼합
색 이름 웹 색상
빨강 #FF0000
초록 #00FF00
파랑 #0000FF


빛의 삼원색 (가산혼합)


감산혼합
색 이름 웹 색상
시안 #00FFFF
마젠타 #FF00FF
옐로우 #FFFF00


 

색의 삼원색 (감산혼합)



----------------------------------------------------------------------------

배색조화 

배색이란 몇 개의 색을 배합해 놓은 것이다.

 

1.단색조화

흰색과 검정을 가미한 명도차를 변화시켜 배색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음

톤대비가 약하면 밋밋 흐릿한 인상이 될 수도.

 

2. 유사색조화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상으로 산뜻한 느낌을 주며 쉽게 조화시킬수 있는 방법

튈 것 같으면 사이즈 대비를 주기도 한다. 그러나 면적대비 크면 올드해짐.

 

3. 보색조화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상

상대방 색의 채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사이즈대비가 명확한 게 좋다.

포인트컬러로 지정가능

한가지 톤에서 반대 색조를 대비. 불렛이나 작은 이미지로도 괜찮다.

 

4.인접보색조화

색상환에서 대립하고 있는 보색의 양 옆 색상

 

5. 무채색 조화

흰색,검정,검정

그레이 스케일 - 세련된 느낌

 

색의 연상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

특정한 색을 보았을 때 기본적으로 떠올리는 색채가 가진 감정적 특징

색의 연상과 상징성은 색채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색의 연상은 자연에서, 인공물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의해 눈에 익숙하고 강하게 접하는 것으로부터 얻게 되는 이미지

 

디자이너가 디자인 의도에 적합한 색채 이미지를 표현할 때 사용자에게 원하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게 하므로 중요하다.

색과 사람의 감정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서, 디자이너의 성향과 스타일을 가장 많이 드러내는 것이 색채이기도 하다.

웹디자인에서 색은 특히 중요.

쉽게 변경요청을 받을 수 있으며 선택한 색상에 대한 근거있는 이유를 통해 의도를 주장할 수 있는 합리적인 논리도 중요하다.

 

==================================================================================== 


연지, 빨강, 다홍색 : 정열, 흥분, , 위험 / 자신감, 추진력

주황, 귤색 : 온정, 풍부 / 인간관계 열망

노랑색 : 희망, 명랑, 질투, 발전 / 인정, 격려

노랑연두, 연두, 풀색 : 휴식, 위안

녹색, 초록색 : 평화, 안전, 성장, 순정 / 힐링, 육체적 피로

청록, 바다색 : 태동, 외로움

파랑, 감청, 남색 : 숭고, 냉철, 심원, 고집 / 안정, 집중

남보라색 : 침정, 냉정 / 두뇌회전

보라, 붉은보라색 : 창조, 우아, 예술, 신비 / 창의력, 독창적 에너지

자주색 : 화려함, 환상


----------------------------------------------------------------------------


컬러의 심리적 작용


빨강 : 지도자, 결의, 열정, 자극, 섹시, 위험, 죽음, 폭력

노랑 : 민첩, 따뜻함, 즐거움, 활동적, 경솔, 예민, 주의

초록 : 안정, 유능, 균형, 현명, 생명, 분노, 탐욕, 나태

파랑 : 심성, 평온, 성실, 신뢰, 논리적, 냉담, 강박, 차가움

보라 : 위엄, 리더십, 치유력, 방만, 속물, 고독, 무한함

흰색 : 순수, 탁월함, 평화 , 고결함, 실패, 냉혹, 은둔, 침묵

검정 : 예술, 강인함, 경양, 절제, 절망, 거만, 상실, 불행


---------------------------------------------------------------------------------


색상이 지니는 의미

 

흰색(White)

모든 색 가운데 가장 명도가 높은 색

다른 색을 받쳐주는 보조색으로 활용, 질리지 않음

순백의 이미지로 쓰일 때는 주조색이 쓰일 수 있다.

 

연상형용사

긍정: 순수,순결, 청결, 맑음,정직,신뢰,신성,평화,단순,세련,우아

부정: 단조로움, 두려움,무기력

대표이미지 : , 웨딩드레스, 우유

 

빨강(Red)

감정을 강렬하게 자극하는 색으로 파장이 가장 긴 색상으로 가장 잘 보이며 빠른 시간 내 감각신경을 자극, 감정에 빠르고 즉각적인 영향을 줌

불안과 긴장을 상승시키는 색

 

긍정 : 정열,감동, 용기, , 생명력, 에너지, 사랑, 따뜻함, 분노, 개방적, 사교적

부정 : 흥분, 공격, 공포심, 위험, 욕정, 충동적

 

주황(Orange)

발랄하고 적극적인 색

커뮤니티 문화가 저변에 확산된 시대적 색상

주황은 인터넷 문화의 확산과 함께 컬러 마케팅에 많이 활용됨

 

긍정 : 활기, 건강, 창조성,능력,즐거움,화려함,사교적, 톡톡튐

부정 : 불안, 싼티

 

노랑(Yellow)

주의 및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대표색상

빠르고 직관적인 통찰력과 집중을 불러일으킨다.

경고의 상징으로 쓰여지고 있음

 

긍정 : 기쁨, 애교, 경쾌함, 귀여움, 이해심, 지혜, 행복, 평화, 명랑, 희망

부정 : 비겁함, 질투, 기만, 편견, 파괴, 신경질

 

갈색(Brown)

수확과 결실의 계절 가을의 계절색.

 

긍정 : 성공, 수확, 출세, 합격,승부,건강,성실,정직,책임감,의무감,고급스러움, 점잖음,럭셔리

부정 : 생명력 감퇴, 죽음, 부패

 

옥색(Jade)

따뜻한 옐로우와 차가운 블루가 합쳐진 색으로 중성적인 느낌

 

편안하고 친근한색

인테리어에 사용된다.

 

긍정 : 동경, 희망, 향수, 추억, 회상, 시원함, 편안함, 친근함

부정 : 우울, 나른함

 

초록(Green)

자연을 상장히는 초록은 시원한 느낌과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따뜻한 느낌을 동시에 전달

 

긍정 : 생명, 풍성함, 희망, 평화, 평안, 안정, 이성, 정직, 관용, 쉼터

부정 : 시기심, 자기억제, 탐욕, 부식

 

하늘색(Sky Blue)

맑고 화장한 하늘을 연상시키며 성스럽고 깨끗한 감정을 전달

 

긍정 : 무한, 영원, 천국, 신비로운, 창조, 깨끗함, 순수, 긍정

부정 : 나른함

 

파랑(Blue)

사람의 마음을 가장 차분하게 안정시키는 색상

웹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대중적인 색상

 

긍정 : 신뢰, 신중, 이성, 진실, 충성, 성실, 권위, 존경, 생명, 불멸, 행운

부정 : 우울, 불행, 고통, 냉정, 이지적

 

남색(Deep Blue)

파랑보다 무겁고 검정보다 어둡지 않은 남색

강렬한 느낌보다는 수동적 느낌이 강함,

차분한 안정감을 주므로 부담없이 편안하게 한 곳에 집중이 필요한 작품의 배경색으로 적합

 

긍정 : 무한함, 충실, 신뢰, 진지

부정 : 냉정, 차가움, 의심, 긴장

 

보라(Purple)

파장이 짧은 특성 때문에 및, 환상, 신비적 느낌을 표현하는데 가장 효과적임

 

긍정 : 지혜, 신비, 환상, 낭만, 신성, 거룩, 숭고함, 고귀함, 화려

부정 : 비애, 우울, 고독, 사치, 죽음의 고통

 

자주(Deep Red)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관능성과 시각을 강하게 자극하는 위력을 지님

강한 자극으로 눈의 초점을 어지럽히므로 넓은 공간을 채색하는 색상으로는 적합치 않음

 

긍정 : 권위, 화려함, 세련, 고급, 신비, 예술적, 낭만적

부정 : 사치, 위험, 강압, 침체

 

분홍(Pink)

자주의 낭만, 빨강의 정열, 주홍의 활동성을 모두 포함하는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

 

밝은 핑크: 순수, 청순, 연약함

짙은 핑크: 화사, 화려, 선정적


긍정 : 낭만, 열정, 사랑, 환희, 쾌활함, 감성적, 따뜻함, 화려함, 신뢰, 건강

부정 : 섹스, 변덕스러운

 

회색(Gray)

두뇌를 상징하는 색으로, 지적이고 점잖은 기품을 드러내고 조용한 느낌

강한 색상을 중화시켜주는 특성이 있으며 배색이 수월

단색보다는 그레이스케일의 명도차이를 이용한다.

 

긍정 : 상식, 평온, 점잖음, 기품, 우아함, 세련, 절제, 겸손, 창조

부정 : 슬픔, 무기력, 흐림, 황량, 내성적

 

검정(Black)

가장 낮은 명도로 무거운 색감

다른 색상을 선명하고 화려하게 돋보이도록 강조해준다

 

긍정 : 신비, 모던, 세련, 당당함, 위엄, 권위, 교양, , 압도, 공격

부정 : 공포, 불안, 절망, 슬픔, 침묵, 허무 고독, 사치


색채심리 오행 색상

http://blog.daum.net/yescheers/8599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