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채심리(컬러카드)

색채심리 오행 색상

by 연송 김환수 2019. 6. 5.

색채심리(color psychology)는 색채현상에 숨겨진 인간의 심리를 해명하기 위한 학문을 말한다.

자유로운 색채 표현과 예술 활동을 통해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스스로 치유하며 더 나아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색채 이미지연구, 색채 조화원리, 색채계획의 문제와 관계되고 특히 생활색의 활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색채는 심리적인 안정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간의 신체부위에 인도 차크라의 색상인 빨, 주, 노, 초, 파, 남, 보의 무지개 색 상징과 연관시켜 본다.



컬러 테라피 (color therapy)는 색채의 전달을 통해 정서적, 정취적인 안정을 얻는 방법이다.


색채의 자극은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어 성장 조직으로 연결되므로 필요에 따라 선별하여 사용하면, 자극과 생기, 휴식과 진정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심리적 역할을 하는 관리 방법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이며, 그 밖의 색상으로 빨강과 노랑의 중간색 주황, 파랑과 노랑의 중간색 초록, 빨강과 파랑의 중간색 보라가 있다.


빨강 : 자신감, 추진력

주황 : 인간관계 열망

노랑 : 인정, 격려

초록 : 힐링, 육체적 피로

파랑 : 안정, 집중

남색 : 두뇌회전

보라 : 창의력, 독창적 에너지


----------------------------------------

연지, 빨강, 다홍색 : 정열, 흥분, , 위험

주황, 귤색 : 온정, 풍부

노랑색 : 희망, 명랑, 질투, 발전

노랑연두, 연두, 풀색 : 휴식, 위안

녹색, 초록색 : 평화, 안전, 성장, 순정

청록, 바다색 : 태동, 외로움

파랑, 감청, 남색 : 숭고, 냉철, 심원, 고집

남보라색 : 침정, 냉정

보라, 붉은보라색 : 창조, 우아, 예술, 신비

자주색 : 화려함, 환상

-----------------------------------------------------------------------------------

컬러의 심리적 작용

빨강 : 지도자, 결의, 열정, 자극, 섹시, 위험, 죽음, 폭력

노랑 : 민첩, 따뜻함, 즐거움, 활동적, 경솔, 예민, 주의

초록 : 안정, 유능, 균형, 현명, 생명, 분노, 탐욕, 나태

파랑 : 심성, 평온, 성실, 신뢰, 논리적, 냉담, 강박, 차가움

보라 : 위엄, 리더십, 치유력, 방만, 속물, 고독, 무한함

흰색 : 순수, 탁월함, 평화 , 고결함, 실패, 냉혹, 은둔, 침묵

검정 : 예술, 강인함, 경양, 절제, 절망, 거만, 상실, 불행

--------------------------------------------------------------





이미지 컬러
   


-----------------------------------------------------------------------------------

먼셀 색상환

미국의 화가 먼셀(Albert H. Munsell, 1858~1918)이 1905년에 고안한 체계로, 1940년 미국 광학회(OAS)에 의해 수정되었다.

 

현재 먼셀 색체계는 수정된 것을 말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공업 규격에서 색의 삼속성에 의한 표기 방법으로 제정되었고, 교육용 20색상환으로 채택된 색체계이다. 또한 표색 방법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색체계이다.

 

먼셀의 20색상환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를 기본으로 20색으로 표현하였으며 각각의 색상이 주는 이미지는 다르며 색상환을 이용해 다양한 색상을 설계를 할 수 있다.

 

보색(complementary color, 補色)은 색상 대비를 이루는 한 쌍의 색상을 말한다.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색상이 보색인데 빨강-청록 같이 색상환의 반대편에 위치한 색을 보색이라 한다. 보색을 사용하여 두 색상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을 보색 대비라 한다.







연지, 빨강, 다홍색 : 정열, 흥분, , 위험

주황, 귤색 : 온정, 풍부

노랑색 : 희망, 명랑, 질투, 발전

노랑연두, 연두, 풀색 : 휴식, 위안

녹색, 초록색 : 평화, 안전, 성장, 순정

청록, 바다색 : 태동, 외로움

파랑, 감청, 남색 : 숭고, 냉철, 심원, 고집

남보라색 : 침정, 냉정

보라, 붉은보라색 : 창조, 우아, 예술, 신비

자주색 : 화려함, 환상
















-------------------------------------------------------------------


□ 계절 색채

- 봄    : 분홍, 레몬옐로우, 은색

- 여름 : 흰색, 진노랑, 청색, 청록색

- 가을 : 자주, 오렌지, 브라운, 자색

- 겨울 : 황금색, 적색, 흑색

 

색채와 성격

난색계통 : 동정적이거나 호의적이고 주위에 잘 적응

한색계통 : 공격적, 확고한 의지, 이기적이며 독립적인 경향의 특징

 

색채 반응과 이상성격

- 퇴행이 심한 환자 정신분열증 환자 : 황색계통선택

- 조울증과 신경증환자 : 적색 선호

- 정신병자들이 선호하는 색채순서(Eyeenck, 1955)) : 청, 록, 적 (특히 청색 많이 사용)

- 조울증환자 : 적, 오렌지, 황색계통 (다른 증상 환자보다 많이 사용)

- 불안 신경증 환자 : 녹색계통

- 소아천식 : 보라색 즐겨 사용

  ․ 질병으로 야기되는 감정 : 보라사용

  ․ 병원 입원한 아동의 색채요구 순서 : 보라, 분홍, 빨강, 노랑

- 정신지체아 : 초록, 보라, 노랑순으로 선호

- 시각장애아가 좋아하는 색 : 흰색, 초록, 빨강, 노랑 / 싫어하는 색 : 검정, 회색

    

 아사리 색채언어의 심리적· 생리적 의미




□ 색의 연상과 치료효과









===========================================================================





===========================================================================











===========================================================================










============================================================================




===========================================================================










================================================


CRR(ColorReflectionReading) 분석법 : 좋아하는 색 선택

 

아래에 보이는 8가지 색상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색을 순서대로 세 가지 선택한다.

 

선택은 고민 없이 순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평소 좋아하던 색은 잠시 잊고 본능적으로 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 가장 끌리는 색을 세 가지만 순서대로 고른다.


 

어떤 색을 선택했나? (    ) (    ) (    )

3가지 컬러로 살펴보는 현재 나의 심리상태

 

선택한 세 가지의 색상은 순서에 따라 그리고 색의 조화에 따라 복합적으로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순서가 지니는 의미
첫 번째로 고른 색은 개인의 본질을 나타내며, 내가 진짜 어떤 사람인지 말해준다. 솔직한 나의 표현이고 기본 성격과 상황에 따른 반응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색상

  (나는 진짜 어떤 사람인가?)

 빨강

남을 따르기보다 먼저 앞서 이끄는 성격으로 사교적이며 지도력이 있다. 경쟁심이 강하고 정열적이다. 목표 달성, 성공이라는 말을 자주 언급하며, 계획이나 전략보다 결단력을 믿고 목표를 향해 행동한다. 끊임없이 에너지가 솟구치는 당신, 논리와 감정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자.

 주황

경쾌하고 낙천적인 성격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기질을 가진 사람이다. 인생을 즐기면서 어느 곳이든지 능동적으로 참여해 주위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지나친 활동은 피로를 부를 수 있다. 균형 있게 일의 순위를 정하고, 전체적인 상황을 살펴보려고 노력하자.

 노랑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인생을 바라보며, 지적이고 분석적이다. 지배하기보다 우월하기 위해 노력하며,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자랑한다. 말솜씨가 뛰어나 말이나 숫자 관련 일에 참여하며, 책임감과 권위를 필요로 하는 곳에 어울린다.

 초록

언제나 균형을 추구해 행동하기 전에 심사숙고하며 자발적으로 나서지 않는다. 능률적이고 성실하며, 깔끔하고 단정하다. 자연에 탄복하며 탁 트인 공간과 자연 소재 제품에 매력을 느낀다. 주변 상황이나 사람에 대해 지나친 조심성을 가진 당신,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파랑

겉으로 침착하고 차분한 모습으로 어려운 일도 수월하게 처리하며, 상황에 따라 참신한 상상력을 발휘한다. 빠른 결단과 행동으로 장애물에 대처하는 모습과 편안한 대화 방식은 인기 요인이 되며, 뛰어난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 자신의 목적이나 방향의식을 다른 사람에게 쉽게 반영시킬 수 있다. 너무 영적인 면에 치중하기보다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하자.

 진청

부드럽고 온화하며 쉽게 흥분하지 않는 성격은 다른 이들에게 소극적인 사람으로 보인다. 정신적인 면을 중요시해 진실함을 자산으로 여기며, 믿음직하고 충실하다. 안정된 에너지를 발산하는 당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낀다. 자신에 대한 지나친 몰입은 고립과 자신감 결여로 이어지니 주의하자.

 보라

신비함과 정신적 세계에 관심이 많아 영적인 면을 활용하지만 현실에는 잘 적응한다. 가치 있는 봉사를 원하며, 고상하고 예술적 표현력이 뛰어나 예술, 종교 등의 활동을 직업으로 삼으면 좋다. 설정한 비전을 달성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자신감 부족을 이겨내자.

 자주

친절하고 사려 깊은 사람으로 타인에게 사랑과 연민을 보낼 줄 아는 세상의 소금 같은 존재. 인생에 대한 성숙한 이해심으로 주위 사람들을 격려하고 지지하려 노력한다. 타인과의 협응력이 뛰어나 상담이나 간호사, 사회사업가 같이 타인을 보살피는 분야에 일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 고른 색은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인 면에서 내가 처해 있는 현재를 말해준다. 무의식의 욕구를 반영하고, 지금 내게 즉시 필요한 색이기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두 번째

색상

  (현재 내가 처한 상황은?)

 빨강

나를 자극하고 분발시켜야 할 때. 몸이 지치지 않도록 신체적 힘을 기르고 에너지를 적절히 조절하며 인내심을 가지려 노력하자.

 주황

내적으로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할 때. 강압적 태도가 자주 보일 수 있으니 느긋하고 편안하게 나에게 시간을 주자.

 노랑

현재에 맞는 에너지를 표현할 때. 너무 앞선 아이디어는 불만족 상태를 야기할 수 있으니 현실을 인지하자.

 초록

내면의 상처를 돌봐야 할 때. 감정을 억누르고 솔직한 표현을 어려워해 위축감을 느낄 수 있으니 나를 치유할 수 있는 무언가 혹은 누군가를 찾아보자.

 파랑

사람들과 조금 거리를 두어야 할 때. 당신의 에너지에 이끌린 사람들의 요구로 자신만의 공간을 침범당한 지금, 심신의 정화가 필요하다.

 진청

침묵을 깨야 할 때. 고요함과 평화로운 외면은 강점이기도 하지만 지나치면 우울과 의기소침에 빠질 수 있으니 자기 표현력과 말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보라

자신을 믿고 성숙해져야 할 때. 뛰어난 능력에 비해 자긍심이 부족한 당신. 타인의 인정을 통해 자신을 찾기보다 성실하고 끈기 있는 상황 극복을 통해 성장해보자.

 자주

나를 먼저 사랑해야 할 때. 타인에 대한 일방적인 지원과 협조는 나의 욕구에 대한 가치를 잊게 만들 수 있으니 의무적 보답은 자제하자.

 

세 번째로 고른 색은 나의 내면적 비전이 반영되어 있으며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행동이 필요한지 알려준다.

세 번째 색상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 내게 필요한 건?)

 빨강

생각해둔 새로운 일에 대한 행동을 미루지 말고 현실에 집중해 기회를 잡자. 에너지가 고갈되어 재충전의 필요성을 알리는 것일 수도 있는데, 이때 파란색은 에너지 보충을 도울 수 있다.

 주황

순간적 충동을 자제하고 신중하게 건설적으로 행동하자. 내적 위축으로 인한 선택이라면 용감한 행동력과 인생을 즐기려는 의지를 찾아야 한다.

 노랑

자신의 선택에 대해 긍정적이고 개방적으로 행동하자. 휴식의 필요성에 의해 선택될 수 있는데, 이때 충분한 태양빛을 받아보자. 또한 나의 지식을 유익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욕구일 때 타고난 직감과 지혜를 활용하면 노력이 빛을 발할 것이다.

 초록

편안한 사람들과의 의미 있는 관계 형성을 통해 나의 가치를 찾아보자. 인생을 즐거움을 찾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계기를 통해 상실과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

 파랑

변화와 도전을 통해 인생의 성장을 도모하자. 인생의 시련과 장애물을 반기고 도전 정신으로 이겨나가면 활력과 강인함으로 보상된다.

 진청

삶의 순리를 깨닫고 매일 매일의 현실에 평범함을 중요시하자. 생각이나 명상만이 전부가 아닌 일상 속에서 순조롭게 적응하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있다.

 보라

타고난 능력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자. 특별한 치유력을 타인과 나누고 싶다면 자신을 믿고 그 능력을 갈고 닦아야 한다.

 자주

이미 목표를 향해 노력 중이거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상태. 이럴 때일수록 자만과 우월함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사람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보색 색상환

색의 조화
선택한 세 가지 색 가운데 보색 관계를 이루는 두 가지 색상(빨강-파랑, 주황-진청, 노랑-보라, 초록-자주)이 들어 있을 경우, 색이 조화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색이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두 색이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당신의 인생이 균형감과 목표를 따라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뜻한다.

조화를 이룬 색상이 없을 경우 따뜻한 색이 많은지, 차가운 색이 많은지 비율에 따라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따뜻한 색은 빨강, 주황, 노랑, 자주이며, 차가운 색은 파랑, 진청, 보라이다. 초록은 중성적인 색이다.

 

보색 관계의 두 가지 색상

  

첫 번째 색 + 세 번째 색

나에게 맞는 장기적 목표를 잘 설정하여 인생의 성공 가능성이 높지만, 두 번째 색에서 드러난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첫 번째 색 + 두 번째 색

현재 나의 본래 성격이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어 긍정적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두 번째 색 + 세 번째 색

성공을 위한 노력이 나 자신을 위한 것이기보다는 현재 상황과 맞물려 있지만 도전 과제를 극복하면 바람직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색 선호 경향에 따른 성격의 특징

선호하는 색에 따른 전형적인 성격의 특징을 파악하여 대인관계에 적용해보는 것도 원만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가지 색상만으로 그 사람의 모든 성격을 파악할 수는 없다. 하지만 여러 색채 학자들의 오랜 연구 결과, 선호하는 색에 따른 전형적인 성격의 특징들이 밝혀졌다. 자신이 어떤 색의 성향인지 파악해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킨다면 자신에 대한 이해도와 삶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색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람들과의 사이에 적용해보면 원만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
열정적이고 투지가 강하며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삶에 대한 의지가 충만하다. 망설임 없이 행동으로 옮기는 성향으로 훌륭한 지도자, 개혁가, 투사, 탐험가, 개척자 들이 많다. 군지휘자와 기업 CEO들은 빨강이 의미하는 힘, 열정, 성공 등의 행동적, 감정적인 면도 함께 지니고 있다.

지나치게 빨강을 좋아하면 현실 균형 감각의 상실을 의심해봐야 한다. 빨간색을 좋아하지만 표면적으로 차분한 사람들은 내면 깊은 곳에 아주 격한 감정과 욕망을 억제하고 있을 수 있다.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단점으로는 감정 기복이 심해 괴로움을 타인이나 세상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음을 들 수 있다.

 

분홍을 좋아하는 사람
삶의 즐거움을 아는 부유하고 여유 있는 사람들로 자상하고 배려심이 많으며 부드러운 품위를 지닌다. 타인에 대한 편중된 마음 없이 책임을 다하는 이 유형의 사람은 교육자 또는 무엇인가를 보호하는 직업이 적합하며, 이런 직업에 스스로도 보람과 만족을 느낀다.

젊은 사람이 연분홍색을 선호하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준비를 마쳤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 젊음, 품위, 애정을 연상시키는 분홍은 고된 일상에 지친 사람이 선호하는 색이기도 하며, 따뜻함을 동경하는 사람이 대리 만족을 위해 선택하기도 한다.

 

주황을 좋아하는 사람
쾌활한 성격으로 사교성이 뛰어나 빈부 격차,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어느 누구와도 사이좋게 지낸다. 친절하고 재치 있으며 관대함과 추진력을 함께 갖고 있다. 빨강 기질의 사람이 다소 공격적이라면 주황 기질의 사람은 차분히 기회를 기다리는 긍정성을 보인다.

집중력과 뛰어난 센스로 일의 완성도가 높으며, 개인적 성공보다 단체 안에서의 성취감을 뿌듯해하는 반면 열등감이 많아 고생하기도 한다. 한편 주황은 사치와 환희의 색으로 놀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색이기도 하다. 세상의 주목을 즐겨 다소 오버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있으나 애정이 많고 친근한 유형이 많다. 이 유형의 사람은 누구나 잘 사귀는 정치가, 전도사 또는 누구에게나 칭찬을 잘 하는 사람들이 많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
보여지는 느낌 그대로 밝고 명랑하며 솔직한 성격을 지닌다. 이들은 유연한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 뱅크로 뚜렷한 개성을 지닌 사람이 많으며, 낙관적이고 행복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변 사람들을 기분 좋게 해준다. 주의력과 집중력이 높고 동시에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좋아하고,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과 유머 감각,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과학자와 상담사, 언론인, 매스미디어 종사자들이 노랑 기질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성향의 사람들은 대개는 명랑하고 자발적으로 행동하지만 화가 나면 신랄하게 독설을 내뿜는다. 반면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칭찬받는 것을 좋아하는 정서적 불안을 보이거나, 새로운 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반면에 인내심 부족과 책임 회피의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
성실하고 예의가 바르며 참을성이 많고, 사려 깊어 편견이 없는 편이다. 스스로 윤리적 기준을 정해 신뢰할 만하며, 임기응변과 외교적 수완이 좋아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는다. 이들은 논쟁의 양면을 모두 이해하는 분별력을 갖춰 올바른 결정을 통해 행동하며, 자신이 소유한 물질보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인정받는 것을 더 바라는데 의사들의 대다수가 녹색 성향이 강하다.

또한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풍족한 생활을 좋아해 사업에서 성공하는 경우가 많으나, 동시에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관대함을 지녔다. 훌륭한 농부나 환경 보호론자도 녹색 성향을 지녔다. 하지만 녹색을 지나치게 좋아하면 심리적 불안상태를, 극단적으로 싫어하면 고독에 파묻힌 심리상태를 의심해볼 수 있다.

 

파랑을 좋아하는 사람
뛰어난 지능을 가진 진실한 영혼의 소유자로 생각이 깊어 행동으로 쉽게 옮기지 못한다. 결정적 순간에도 차분함을 유지하고 창의력이 뛰어나 시인, 철학가, 작가의 직업을 갖는 경우가 종종 있다. 뛰어난 참을성과 오기로 일처리가 깔끔하며 자신에 대해 엄격해 항상 양심적으로 일하는 모범생의 유형이다.

이와 함께 감수성이 예민하고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은 절대 뜻을 굽히지 않는데, 자기 변호나 합리화에 뛰어나 독선과 일맥상통하기도 한다. 선명한 파란색을 좋아하면 심리적으로 긴장되어 있음을 뜻한다.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파랑도 함께 좋아한다면 파랑이 뜻하는 평온함을 강박적으로 요구하는 심리적인 반응일 수 있다.

 

자주·보라를 좋아하는 사람

자주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예술이나 철학 같은 고상하고 섬세한 취향을 가졌으며 높은 이상과 허영심을 함께 지니는 경향이 있다. 교양 없고 세련되지 못한 사람이 자주색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은 거짓말과 과장된 행동을 잘 하기도 한다. 반면 자주색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겉치레, 허영, 자만심을 경멸하고 소위 문화적인것을 부자연스럽게 꾸며진 것으로 여겨 가볍게 보는 성향이 있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크게 세상을 등지고 조용히 사는 유형과, 위엄과 품위를 갖춘 지도자 역할에 만족을 느끼는 유형으로 나뉜다. 두 유형 모두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기에 혼자 하는 일이나 조직 내에서 리더를 맡아야 문제가 없다. 이들의 단점은 삶의 개척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해 현실에 만족하지 못해도 이를 헤쳐 나가지 못하며, 윗사람에게는 순종하고 아랫사람에게는 거만한 이중적인 면을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
완벽함을 추구하는 높은 이상을 가진 이상주의자로 순수한 정신을 존중하는 건강한 몸과 마음의 소유자이다. 하지만 원숙하지 않고 일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하고 노력이 뒤따르지 못한다. 결벽성이 강해 냉혹한 사람으로 오해받기도 하나 실제로는 가정적이고 보수적 기질이 강하며 감정 표현에 서툴다.

 

회색을 좋아하는 사람
모든 일에 신중하고 균형을 유지하려는 세련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존경받는 삶을 살고 싶어해 대가를 바라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 일이나 성격에서 모두 굴곡 없이 균형 잡힌 생활을 하고 뛰어난 경영 능력을 보이지만 과로하기 쉽다. 반면 신중함은 결단력 부족과 우유부단으로 나타나 소극적이고 수동적 성향으로 보여질 수도 있다. 보통 회색을 싫어하는 사람은 단조로운 생활과 평범한 감정에 질려 있는 것이며, 쾌락주의자들은 대개 회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고도 한다.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
권위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고귀하고 위엄 있게 보이기를 원해 고독감에 빠지기 쉽다. 솔직하지 못하고 기분 조절 능력이 부족해 사람들에게 그리 인기 있는 타입은 아니다. 지나치게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은 심리적으로 절망하거나 매우 우울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으며, 자기 비하의 감정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또한 검정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여성의 경우 남성에 대한 의타심이 매우 강한 상태임을 시사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세련된 색으로도 통한다.

색상에 대한 성향 분석은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 크며, 앞으로 과학적으로 의학적으로도 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계속 끌리고 좋아하는 컬러가 생겼다면 위의 컬러의 특징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다. 먹고 싶은 음식이 몸이 요구하는 영양분이라는 말이 있듯이 왜 특정 컬러에 계속 관심이 가는지 알아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오행도 오행색상 

오행(五行)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상생(相生)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
상극(相剋)토(土)금(金)수(水)목(木)화(火)
오방(五方)동(東)남(南)중앙(中央)서(西)북(北)
오시(五時)춘(春)하(夏)계하(季夏)
토용(土用)
추(秋)동(東)
오기(五氣)인애(仁愛)강맹(剛猛)관굉(寬宏)살벌(殺伐)유화(柔和)
오상(五常)인(仁)예(禮)신(信)의(義)지(智)
색(色)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

오장(五臟)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

수(數)

성명학(자연수)

3,8

1,2

2,7

3,4

5,10

5,6

4,9

7,8

1,6

9,10

음(音)각(角)징(徵)치)궁(宮)상(商)우(羽)
ㄱ ㅋ아음
(牙音)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ㅇ ㅎ후음
(喉音)
ㅅ ㅈ ㅊ
치음(齒音)
ㅁ ㅂ ㅅ
진음(震音)
천간(天干)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인(寅)묘(卯)오(午)사(巳)()  축(丑)

(()

신(申)유(酉)자(子)해(亥)




□ 성명학은 기본구성은 음양(陰陽)

 ○ 발음상 분류

    "아,야,오,요" 양이고 "어, 여, 우, 유" 는 음에 해당

 ○ 숫자의 기본 음양

    홀수는 양이고 짝수는 음

 ○ 오행의 분류

 오행

 木

 火

 土

 金

水 

 발음

 ㄱ, ㄲ

 ㄴ, ㄷ, ㄹ

 ㅇ, ㅎ

 ㅅ, ㅈ, ㅊ

 ㅁ, ㅂ, ㅍ

    ※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이며 土는 중앙

 오행

 木

 火

 土

 金

水 

 획수

 1,2

 3,4

 5,6

 7,8

 9,0





陰陽五行(음양오행)에서 수(數)를 분류함에 있어는 기수(奇數)와 우수(偶數)로 분류한다. 

홀수 一, 三, 五, 七, 九, 는 기수(陽數)라 하고, 짝수 二, 四, 六, 八, 十, 은 우수(陰數)라 한다.

 

□ 음양오행(陰陽五行) 분류

 

○ 一, 二는 오행 상 목(木)에 속한다.

一은 갑목(甲木) 양(陽), 二는 을목(乙木)음(陰)

 

○ 三, 四는 오행 상 화(火)

三은 병화(丙火) 양(陽), 四는 정화(丁火) 음(陰)

 

○ 五, 六은 오행 상 토(土)

五는 무토(戊土) 양(陽), 六은 기토(己土) 음(陰)

 

○ 七, 八은 오행 상 금(金)

七은 경금(庚金) 양(陽), 八은 신금(辛金) 음(陰)

 

○ 九, 十은 오행 상 수(水)

九는 임수(壬水) 양(陽), 十은 계수(癸水) 음(陰)에 속한다.

 

10 이상의 숫자 11은 양목(陽木)이고, 12는 음목(陰木), 13은 양화(陽火), 14는 음화(陰火), 15는 양토(陽土), 16은 음토(陰土), 17은 양금(陽金), 18은 음금(陰金), 19는 양수(陽水), 20은 음수(陰水)로 단위만 10씩 높아진다. 단위가 높아질수록 그 기세(氣勢)가 강하다.

 

□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성질

 

○ 一, 甲(木)의 특성 : 매사에 신중하고 조심성이 있으며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에게 지배받는 것을 싫어한다.

 

○ 二, 乙(木)의 특성 : 매사에 끊기가 있고 시기심과 질투심이 있으나 외유내강(外柔內剛)하다.

 

○ 三, 丙(火)의 특성 : 활발하고 급진적이고 경솔하고 기분파적인 성격이나 명랑하다.

 

○ 四, 丁(火)의 특성 : 온유한 반면 강한 반발심과 경솔한 점은 있으나 내적사고력이 깊고 강유를 겸비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五, 戊(土)의 특성 : 아량이 넓고 동화력이 있어 상하예의를 존중하고 통솔력이 있다. 반면 강한 반발심을 가졌다.

 

○ 六, 己(土)의 특성 : 꾸준한 인내력과 아량이 풍부하며 사고력이 깊고 세심한 반면 표리가 부동한 면이 있다.

 

○ 七, 庚(金)의 특성 : 정의감과 의리가 있고 명예심 자존심이 강한 반면 고집이 세고 강자에게는 대립한다.

 

○ 八, 辛(金)의 특성 : 완고한 고집이 있으나 외유내강하고 자중성과 인내심이 강하다.

 

○ 九, 壬(水)의 특성 : 매사에 신중하고 꾸준하며 활동적이고 대륙적이나 고집이 세다.

 

○ 十, 癸(水)의 특성 : 지혜가 있고 순진하며 끊기가 있으나 반발심이 강하고 야욕적이다.





오행 천간, 지지

오행

()

()

()

()

()

천간

()

()

()

()

()

()

()

()

()

()

지지

()

()

()

()

()()

()()

()

()

()

()

음양

()

+

()

-

()

+

()

-

()

+

()

-

()

+

()

-

()

+

()

-


오행 분류표 (五行 分類表)

分類 五行

 

 

天干(천간)

()()

()()

()()

()()

()()

地支(지지)

()()

()()

辰戌陽 丑未陰

()(酉陰)

 

()子陰

五方(오방)

中央 (중앙)

西)

五數(오수)

3 8

2 7

5 10

4 9

1 6

五宮(오궁)

靑龍(청룡)

朱雀(주 작)

黃龍(황룡)

白虎(백호)

玄武(현무)

五味(오미)

(.)시다

(쓸 고)

(달 감)

(짤 함)

五化(오화)

(날 생)

(길 장

(될 화)

(거둘수)

(저장할 장)

五色(오색)

(붉을 적)

(누를 황)

(흰 백)

(검을 흑)

五音

? (검붉을 치)

(집 궁)

(행위 상)

(깃 우)

가 카

나 다 라 타

아 하

사 자 차

마 바 파

五季(오계)

(봄 춘)

(여름 하)

長夏(장하)

(가을 )

(겨울 동)

五氣(오기)

(습할 습)

(마를 조)

(찰 한)

五象(오상)

(곧을 직)

(뽀족할 첨)

(모방)

(둥글 원)

(굽을 곡)

五牲(오생)

(양 양)

(닭 계)

(소 우)

(개 견)

(돼지 시)

五蟲(오충)

비늘 린)

(깃 우)

(벗을 라)

(털 모)

(껍질 개)

五穀(오곡)

(삼 마)

(보리 맥)

(쌀 미)

(기장 서)

(콩 두)

五晨(오신

(별 성)

(날 일)

(땅 지)

宿 (별 수)

(달 월)

五器(오기)

(법 규)

(저울 형)

(먹줄 승)

(구척 구)

(저울추 권)

五臭(오취)

?(누린내 단)

(태울 초)

(향기 향)

(비릴 성)

(썩을 후)

 

 

 

五臟(오장)

(마음 심)

(지라 비)

(허파 폐)

(거듭할신)

六腑(육부)

(쓸개 담)

小腸 (소장)

胃腸 (위장)

大腸(대장)

膀胱(방광)

形體(형체)

(힘줄 근)

()

(고기 육)

毛皮(모피)

(뼈 골)

情志(정지)

(성낼 노)

(기쁠 희)

(생각 사)

(슬플 비)

(두려워할 공)

變動(변동)

(쥘 악)

(노래 구)

?(새소리 홰)

?(기침 해)

(여물 율)

五官(오관)

(눈 목)

(혀 설)

(입 구)

(코 비)

(귀 이)

五聲

(부를 호)

(웃음 소)

(노래 가)

()

(끙끙거릴 신)

五神(오신)

(넋 혼)

(정신 신)

(뜻 의)

(형체 백)

(뜻 지)

五液(오액)

(흐를 루)

(땀 한)

(침 연)

(눈물 체)

(침 타)

五事(오사)

(볼 시)

(말씀 언)

(생각 사)

(들을 청)

(얼굴 모)

五政(오정)

(너그러울 관)

(밝을 명)

(공손할 공)

(힘 력)

(고요할 정)

五性(오성)

(어질 인)

(예도 예)

(믿을 신)

(옳을 의)

(슬기 지)

오전 3()

5(대장)

화장실

7(위장 식사)

9(비장)

11(심장)

오후( 1시 소장)

3(방광)

5(신장)

7(심뽀)

9(삼초)

11()

1()

삼초:어깨.

심장.




중초: ~

배꼽까지

하초:배꼽~

배꼽아래

담은 기름기를 제거해준다

담이 약하면 우유부단하다



오행

五行

나무

오장

五臟

간장

肝臟

심장

心臟

비장

脾臟

폐장

肺臟

신장

腎臟

육부

六腑

:마음

소장

小腸

대장

大腸

방광

膀胱

관규

管竅

오체

五體

.

皮毛

.

骨髓

季節

長夏

五色

푸르다

빨갛다

노랑다

희다

검다

五化

나다

자라다

바뀌다

거두다

간직하다

五味

시다

쓰다

달다

매웁다

짜다

五氣

바람

더위

습함

마름

차다

오취

누리다

그을리다

향기롭다

비리다

섞다

오곡

보리

기장

오과

오얏

은행

대추

복숭아

오축

.

돼지

오감

(성냄)

(기쁨)

(생각)

(슬픔)

(무서움)




 

오방색 (五方色)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된 청(), (), (), (), ()의 다섯 가지 기본색을 말한다.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서 풀어낸 다섯 가지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기본색을 오정색(正色, 定色, 五方色)이라 불렀으며 오색(五色), 오채(五彩)라고 하였다.

 

청은 동방, 적은 남방, 황은 중앙, 백은 서방, 흑은 북방으로 오방이 주된 골격을 이루며 양()의 색이다.

 

       

  정색 (오방정색) :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청색(靑, 파랑)

청색은 오행 중 목(木)에 해당, 동쪽, 만물이 생성하는 봄의 색, 귀신을 물리치고 복을 비는 색으로 쓰였고, 청색은 하늘, 바다, 물의 빛에 비유되어 우리나라 신화의 우주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동쪽은 태양이 떠오르는 방향이기 때문에 해돋이, 밝음, 맑음 등과 연관되어 상징성을 지닌다.

 

적색(赤, 빨강)

적색은 오행 중 화(火)에 해당, 태양과 남쪽, 여름의 색이다. 적색은 양의 기운을 가진 색으로 생성과 창조, 정열과 애정, 적극성을 뜻하며, 예전에 궁궐이나 민가에서 귀신을 물리치는 역할을 해왔다. 동짓날 팥죽이나 부적, 손톱 물들이는 봉숭아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황색(黃, 노랑)

황색은 오행 중 토(土)에 해당, 우주의 중심(중앙), 수도(서울)를 상징하는 색으로 중국에서는 부귀와 권위를 상징하여 황제의 의복과 황궁의 지붕기와까지 황금색으로 장식하였다. 


백색(白, 흰색)

백색은 오행 중 금(金)에 해당, 서쪽, 가을의 색이며, 백색은 신화적으로 출산과 자연의 길함을 상징한다. 결백과 진실, 삶, 순결 등을 뜻해 우리 민족의 자존심과 곧은 의지의 마음을 흰 옷을 즐겨 입는 것으로써 나타난다. 우리 민족이 백의민족이라 불리는 이유이다.

 

검정(黑, 검정)

흑색은 오행 중 수(水)에 해당, 북쪽, 겨울의 색이다. 밤이 되면 빛이 없어 어둡고, 사람이 죽으면 지하에 묻혀 암흑 속에 갇히기에 검은 빛은 밤, 공포, 불행, 파멸, 죽음을 상징한다. 반면에 정직과 명예, 인간의 지혜를 관장하는 색이기에 법관의 법복 또한 검정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방간색

녹색 : 청색과 황색의 조합으로 동방의 간색

홍색 : 적색과 백색의 조합으로 남방의 간색

벽색 : 청색과 백색의 조합으로 서방의 간색

자색 : 적색과 흑색의 조합으로 북방의 간색

유황색 : 황색과 흑색의 조합으로 중앙 간색.

오방간색은 다시 70색으로 나누어 '잡색'이라고 한다.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상생(相生)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목(木)

상극(相剋)

토(土)

금(金)

수(水)

목(木)

화(火)

오방(五方)

동(東)

남(南)

중앙(中央)

서(西)

북(北)

오시(五時)

춘(春)

하(夏)

계하(季夏)
토용(土用)

추(秋)

동(東)

오기(五氣)

인애(仁愛)

강맹(剛猛)

관굉(寬宏)

살벌(殺伐)

유화(柔和)

오상(五常)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색(色)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오장(五臟)

간(肝)

심(心)

비(脾)

폐(肺)

신(腎)

수(數)

3.8

2,7

5,10

4,9

1,6

음(音)

각(角)

징(徵)치

궁(宮)

상(商)

우(羽)

ㄱ ㅋ
아음(牙音)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ㅇ ㅎ
후음(喉音)

ㅅ ㅈ ㅊ
치음(齒音)

ㅁ ㅂ ㅅ
진음 (震音)

천간(天干)

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

인(寅)묘(卯)

오(午)사(巳)

()  축(丑)

(()

신(申)유(酉)

자(子)해(亥)


오행일람표

 

()

()

()

()

()

음양(陰陽)

()

()

()

()

()

성질(五性)

생성

성장, 분열

조화, 완성

수렴, 결실

휴식, 응집

방위(方位)     

동방(東方)

남방(南方)

중앙(中央)

서방(西方)

북방(北方)

천간(天干)

(), ()

(), ()

(), ()

(), ()

(), ()

지지(地支)

(),(),()

(),(),()

-

(),(),()

(),(),()

계절(季節)

()

여름()

긴 여름(長夏)

가을()

겨울()

기후(氣候)

바람()

뜨거움()

습기(濕氣)

메마름(乾燥)

차가움()

기운(氣運)

()

광명의 신()

()

()

()

사대문(四大門)  

동대문(崇仁門)

남대문(崇禮門)

중궁(中宮)

서대문(崇義門)

북대문(崇智門)

경복궁(景福宮)

동문(建春門)

남문(光化門)

경복궁(五皇極)

서문(迎秋門)

북문(神武門)

사단(四端)

()

()

()

()

()

색깔(五色)

푸른색()

붉은색()

노랑색()

흰색()

검은색()

상징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

백호(白虎)

현무(玄武)

창조 덕성

()

()

통합(統合)

()

()

욕심(五慾)     

정욕(情慾)

색욕(色慾)

-

탐욕(貪慾)

노욕(老慾)

오관(五官)

()

()

()

()

()

오성(五星)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

오제(五帝)

청제(靑帝)

적제(赤帝)

황제(黃帝)

백제(白帝)

흑제(黑帝)

오성(五聲)     

()

()

()

()

()

오수(五數)

()

()

()

()

()

신체(五體)

근육()

혈맥(血脈)

()

()

()

(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감정(五情)

분노()

기쁨()

사려()

슬픔()

두려움()

오장(五臟)

() :

심장() :

비장()

허파() :

콩팥() :

육부(六腑)

쓸개()

작은창자(小腸)

(), 삼초(三焦)

큰창자(大腸)

오줌보(膀胱)

정신(精神)

()

()

()

() :

()

짐승의 종류

들짐승(走類)

날짐승(飛類)

사람(人類)

갑각류(甲類)

어류(魚類)

종교(宗敎)

()

기독교(西仙)

신교(神敎)

불교()

(東仙)

오대양(五大洋)

태평양(太平洋)

남빙양(南氷洋)

인도양(印度洋)

대서양(大西洋)

북빙양(北氷洋)

육대주(六大洲)

아시아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주

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한글 발음

,

, , ,

,

, ,

, ,

성씨(姓氏)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南宮, 皇甫, 鮮于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東方


===========================================================================


색채심리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검정, 흰색, 분홍

 

빨간색 심리 _빨강은 근원적인 생명의 색

   

저녁놀이나 활활 타오르는 불의 빨강, 혹은 유혈의 빨강. 우리들은 빨강을 보면, 왠지 모르게 가슴이 덜컥한다. 그것은 빨강이 살아갈 힘을 자극하는 근원적인 생명의 색이기 때문이다. 사랑이나 일에 대해 말할 때 무엇보다도 빨강은 힘을 부여한다
 
빨강에는 자기주장, 분노, 정열, 활동적인, 정열, 흥분, 파워라는 이미지가 연상되고, ‘긴장의 고조 및 심리상태의 고양이라는 공통점이 견출된다.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빨강색을 좋아하는 심리에는 두 가지 상태가 있다. 첫번째는 심신이 건강하여 건강한 에너지가 가득 넘치는 심리상태이다. 인생이 개화할 시기로,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임하면 좋다. 두번째는 긴장이나 불안으로 스트레스와 불만이 가득 찬 심리상태이다. 이런 경우에는 한번쯤 속이 후련해질 때까지 빨강색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 후에는 중화제로서 기분 좋은 녹색이나 파란색 계열의 색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좋다.

 

처음부터 빨간색을 좋아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전엔 빨간색을 좋아했지만 지금은 빨간색이 낯설게 느껴지거나 좋아하지 않게될 수도 있다. 빨간색을 싫어하는 심리는 빨강이 너무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인데 이는 마음에 평정을 찾고 싶을 때이다마음에 걸리는 일이나 슬픈 일을 천천히 해결하여 재충전을 해보자. 밝은색이나 강한색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고, 온화한 색조로 안정을 취하면 새로운 힘이 솟아날 것이다.

 

 

주황색 심리 (오랜지색 심리)_주황은 생명력을 불러 일으키는 색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의 중간에 있는 색으로 빨강의 강렬함, 노랑의 즐거움이 서로 혼합된 기분을 표출하는 색이다주황색은 자기어필, 개화, 건강, 양기 등과 같은 단어들이 연상되듯이 정신이나 기운을 강하게 복돋아주는 색이다.

 

태고의 사람들에게 빛나는 태양의 색이나 과실의 색에 자연의 은혜를 느끼게 하고, 생명력을 불러 일으킨 주황색이 색은 현대의 우리들에게도 건강의 원천이 된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주황색이 예뻐 보인다는 것은, 매우 개방적인 심리상태이다. 혹은 밖을 향하여 자신을 점점 어필해가고 싶다는 적극적인 자세이다서비스 정신으로 가득차 친구들이나 연인의 마음을 밝고 건강하게 해주는 존재이다그러나, 그러한 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된다면 에너지가 소멸되어 버리기 때문에 때로는 자신의 세계를 되돌아보며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별로 눈에 띄고 싶지 않을 때 주황색은 어울리지 않는다지금 무엇인가를 집중해서 하고 싶거나, 천천히 생각하고 싶은 심리상태로 생각할 수 있다인간관계에서도 자기 주장을 하고 싶지 않은 시기일지도 모른다. 그것은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하다.

 

노란색 심리 _ 노랑은 희망이라는 의미의 세계 공통의 색

   

아이들의 그림을 조사해 보면, 유아기의 어린이일수록 노란색을 좋아한다. 유아기라고 하면, 무엇보다도 부모에게 애정을 요구하는 시기이다. 부모의 애정을 가득 받으며 아이의 마음은 성장해간다. 그 사랑의 에너지의 상징이 노란색으로 묘사되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소중한 사람에 대한 생각을 전하고 싶을 때, 노랑의 신호를 보내고 싶어하는 것 같다. 아프간이나 이라크 전쟁 시, 미국 병사의 안전을 기원하는 가족들이 집집마다 노랑색 리본을 달고 있었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노랑은 색 중에서도 멀리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밝은 색이다. 그런 노랑이 좋을 때는, 자신의 광채를 마음껏 표현하고 싶은 심리상태라고 할 수 있다. 자신과 희망으로 가득 찬 긍정적인 상태를 말한다그러나 그 노랑을 항상 필요로 한다면, 누군가에게 주목 받고 싶어하는 원망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노랑은 밝은 이미지를 갖는 만큼, 어딘지 유치한 느낌과 소란스러운 분위기를 떠오르게 한다. 침착한 어른으로서의 이미지를 연출하고 싶을 때는 어울리지 않는 색이다. 노랑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성숙한 자신으로 탈피하는 시기이든지, 혹은 누군가에게 응석부리고 싶어하는 자신 안에 있는 어린이 마음을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심리상태일수도 있다.

 

초록색 심리 _ 초록은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는 색

    
우리들은 자연을 떠올려 안정을 취하기도 한다. 초록색이야말로 이 지구상에서 처음으로 출현한 색이며,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는 색이다.

 

인간의 시각은 색을 느끼는 능력이 뛰어나서 빨강에서 보라까지 볼 수가 있다. 각각의 색은 서로 다른 빛의 파장을 가지고 있고, 정가운데에 위치하는 것이 초록이다. 그만큼 인간에게 있어서 초록은 밸런스를 갖춘 색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초록색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릴렉스 효과가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어있다.

 

초록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초록이 좋게 느껴질 때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휴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초록은 노랑과 파랑의 중간에 있는 색으로, 즉 난색과 한색을 혼합한 색이다. 그것은, 흥분상태도 아니고, 침체된 상태도 아닌 당신의 잠재의식이 균형을 취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이럴 때는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심신을 쉬게 하는 것이 좋다. 식물 등의 푸르름을 바라보는 것도 적극적인 치료가 된다고 생각한다.

 

자연의 초록은 좋아도 인공적인 페인트와 같은 초록은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 분명한 빨강이나 파랑이 좋아질 때는 심리적으로도 비비드한 상태가 되어, 중간색인 초록을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그리고 초록에 좋지 않다는 것은, 그 색에 좋지 않은 기억이 있어 언제부터인가 멀리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어떤 기억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 이유를 알게 되고, 그럼 초록을 좋아하게 될 수도 있다.

 

파란색 심리 _ 파랑은 마음을 고요함으로 이끄는 색

     

파랑은 여러가지 색조의 파랑이 있다. 예를 들면 청바지의 밝은 파랑은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고, 남색의 슈트는 긴장감을 준다. 또한 라피스 라즐리의 파랑은 신비로운 세계를 연상하게 한다

 

파란색은 마음을 고요함으로 이끄는 색이다. 일상의 인간관계에서 빠져 나와 무한 세계로 자신을 해방시켜 준다. 고독함 속에서도 자립한 자유로운 삶을 시작할 때, 파랑은 용기를 부여해 줄지도 모른다.

 

파랑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파랑이 예뻐 보일 때는 문자 그대로 조용한기분일 때라고 생각할 수 있다. 조용하다는 것은 차분히 생각할 때나 자신을 들여다볼 때, 마음이 매우 지적인 모드로 돌입했을 때라고 할 수 있다. 혹은 실연이나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 등, 상실감을 느낄 때에도 파랑에 끌릴 수 있다. 그런 때는 충분히 파랑에 잠겨 슬픔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복에는 남색과 같은 진한 파랑이 많이 사용된다. 그런 점에서 파랑을 부자유스러움, 딱딱함을 연상시켜 파랑을 싫어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자기다움과 개성을 소중히 하고 싶을 때는 마음도 외향적이 되기 때문에 굳이 선택을 하자면 난색계의 분명한 색채에 끌리게 된다그러나, 무언가에 집중하고 싶을 때에는 주위에 파랑을 띤 물건을 놓아두면 효과적이다.

 

 

보라색 심리 _ 보라는 신비로운 힘을 나타내는 색

   

보라색은 왠지 신비하고 이상한 기분이 든다디즈니 애니메이션에 자주 등장하는 마녀는 이상하게도 항상 보라색의 망토를 입고 나왔는데.. 이는 보라색이 신비스러운 힘을 나타내는 색이기 때문이다

 

빨강으로 상징되는 야심과 정열, 파랑으로 상징되는 고독과 불안. 항상 그 상반되는 두 가지의 감정에 흔들리는 심리. 그것이 빨강과 파랑을 혼합한 보라라고 하는 색으로 이어지는 듯한 기분이 든다. 그 고뇌가 극단적이 되면, 몸과 마음이 병들게 된다우리는 심신이 피곤할 때, 무의식 중에 보라색을 고르고 그 색의 힘으로 스스로를 치유하려고 하는지도 모른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 두 가지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색이다. 슬플 때에는 기운을 주고, 흥분을 가라앉히고 싶을 때에는 마음을 진정시켜 준다. 무슨 만병통치약 같은 복잡한 효용을 가지고 있다. 보라색에 마음이 끌릴 때에는, 몸과 마음이 조화를 원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기쁨도 슬픔도 온화한 마음으로 안정시켜 준다. 그러한 색인만큼 보라색은 인간적인 깊이와 성숙을 느끼게 해주는 색이기도 하다.

 

보라는 애매한 색인데다 빨강이나 파랑 등에 비하면, 어두운 느낌이 있기 때문에 희로애락의 감정이 분명한 어린 시절에는 수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특히 남성은, 보라에 여성적인 정념을 느끼는 듯 보라색을 어려워하는 사람도 있다. 어느 쪽인가 하면 인생경험을 거쳐 인간의 복잡한 심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면, 보라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될 지도 모른다. 지금은 이해하기 어려워도 언젠가 보라색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검정색과 흰색 (무채색) 심리 _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어른의 색

    
옷의 색이 모노톤이라고 하면, 격식을 갖춘 느낌이 들어 형식적인 장소에서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왜 공적인 자리에서는 빨강이나 파랑과 같은 유채색이 아닌, 무채색이 당연시 되는 것일까? 그것은 검정색과 흰색은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어른의 색이기 때문이다.

 

공적인 장소뿐 아니라, 인간의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 검정색이나 흰색을 좋아하기도 한다그것은 빨강이나 노랑으로 표현되는 듯한 화려한 감정과는 거리가 있는, 특별한 기분을 들게 한다소중한 사람과 헤어졌을 때나 인생을 새롭게 다시 시작하고 싶을 때와 같은 그런 중요한 시점에 있을 때, 사람의 마음은 새하얗게 된다. 혹은, 모든 감정을 마음에 담아둘 때, 모든 색을 포함한 감정이 마음을 진정시켜줄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모노톤을 어른의 색이라고 하는 것이다.

 

검정색과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색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흰색과 검정색의 모노톤은 마음을 차분하게 해준다. 이것은 당신이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음을 의미한다. 평상시의 기분과는 다르게 조금 떨어진 곳에서 나 자신을 바라보고 싶어진다. 희망에 가득 차있을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자신의 세계를 혼자서 살아가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재생과 다시 시작하는 것의 일보가 아닐까? 이런 심경은 자신을 성장시켜 어른이 되어가는 멋진 찬스라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검정색과 흰색의 모노톤은 긴장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릴렉스 할 수 없다고 느낄 때가 있다. 분명 즐거운 기분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을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할지도 모른다흑백은 감각이나 감정을 억누르는 색이다. 반대로 마음을 조이고 자신의 세계를 단련시키고 싶을 때에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어떤 마음으로 살고 싶은지, 변화를 주면서 유채색과 무채색을 섞어가면서 사용해보면 좋을 듯 싶다.

 

 핑크색 심리 _ 핑크는 행복으로 가는 꿈을 이야기 하는 색

    
핑크색은 원래 빨강의 일종으로 빨강을 점점 밝게 하면 핑크가 된다. 빨강은 강한 에너지가 느껴지지만, 빨강을 밝게 한 핑크에서는 부드러운 에너지가 전해진다부드러움덧없음의 이미지로부터 여성상을 상징하는 색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다.

핑크색은 사랑의 이미지와도 관계가 있다. 화가 피카소는 20대 중반에 페르난도라는 연인이 생기고 나서부터 핑크색을 메인 컬러로 한 작품을 계속 그려내어, 장미의 시대라고 불리는 걸작 시리즈를 남겼다. 핑크에는 긴장을 풀어주고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연애감정이나 부드러움이 핑크와 연관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인지도 모른다.

 

핑크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

평소 핑크를 좋아해 왔다면 자신은 물론 주위에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그런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을 받아 주는 축복 받은 환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설령, 삶 중에 힘든 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스스로 행복해 지려고 매우 노력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그러한 퍼스널리티는, 분명 주위 사람들에게도 편안함과 즐거운 기분을 느끼게 해주었 것이다.

 

 핑크와 관련이 있는 여성스러움 귀여움의 이미지를 강요 받은 것에 대해 저항감을 느끼는 여성이 적지 않다. 그럴 때는 인간으로서 또는 어른으로서 성장해 가는 자신을 소중히 하고 싶어진다자신만의 세계를 확립해가는 멋진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럴땐 녹색청색이나 모노톤의 긴장감 잇는 색조가 좋아 보일 수 있다그러나 그런 시기를 지나 언젠가 자신 안에 여성성을 받아들여, 당신의 마음에 맞는 핑크를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


색채 심리학 - 심리분석 사례

주요 색상(빨강, 노랑, 파랑, 초록, 주황, 보라)

 

1. 빨강색

1) 색의 연상

매우 다양한 방식, 색채와 관련되어 유추되는 넓은 범위의 것.

- 긍정적인 연상 : 행복, 충동성, 낙관주의, 강인함, 남자다움, 역동성, 열정 등

- 부정적인 연상 : 폭발성, 전쟁, 죽음, 무질서, 악마, 피 등

- : 감미롭다, 익었다, 달다, 강한 맛

- 소리 : 크다, 트럼펫 소리

- 연상되는 말 : 달력의 빨간 날, 얼굴이 붉다, 빨간 줄, 빨간 글씨, 공산주의자

- 육체적 효과 : 따뜻함

정서 반응 : 공격성, 파괴, 죽음, 사랑, 희생

 

2) 색의 상징

대부분의 사람이 공통적으로 연상하게 되면서 또 어떤 특정의 의미를 나타내게 되는 것.

안정색광사용

- 사용 장소 : 정지, 방화, 금지, 위험 및 긴급에 관계가 있는 장소에 사용

- 정지 : 신호의 정지색광

- 방화 : 소화전, 소화기, 화재경보기, 기타 소방용구 등

- 금지 : 안정 표지 등에 규정하는 금지표지 등

- 위험 : 도로공사 중의 빨간색 램프, 일반 차량 전, 후방에 적재물 표시, 화약 등 위험물 탑재

            차량의 야간 표지 등

- 긴급 : 긴급 자동차에 사용하는 빨간 색, 긴급 정지 누름 단추, 구조를 청하는 발광신호

태극의 빨강

- 우주만물의 근원을 상징

- 태극으로부터 음과 양이 생기고, 조화에 따라 오행이 생긴 것

- 태양과 달은 음과 양의 상징적 표현 임

- 우주만물과 땅을 상징하고 남녀를 상징하는 우리의 태극기는 우주 전체의 함축된 의미를 갖고

   있음

- 태극기의 빨강은 양()에 해당

- 중국, 일본 국기의 빨강과는 다른 의미를 지님

중국 - 혁명, 일본 - 동방의 태양

 

3) 색의 심리적 의미

공격성, 남성적 성질

- 적의 공격을 알리기 위해 붉은 깃발 사용

- 붉은 군복

단호함, 도발

생명체,

고대 사냥꾼이 동물에 의해 피를 흘리고 죽는 것을 보고 빨간 물질에 생명 부여, 삶의 의미

사랑

- 그리스 신화 : 그리스인들은 희생과 사랑의 상징으로 붉은 색 의복을 입음

- 기독교 : 예수의 피와 사랑

- 고대 유대인 : 희생과 원죄

육감적, 관능적 사랑

주술적인 상징 - 악귀를 쫒기 위해 입술에 붉은 흙을 바름

 

4) 색과 성격

- 관심사에 대해 고민하는 일 없이 과감하게 덤벼 듦

- 사업의욕도 왕성하고 충동적인 성향이 있으며, 운동선수 타입

- 성적매력이 넘치며 생각한 것은 좋든 나쁘든 즉시 입 밖에 내어 표현함

-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잘못되는 일이 있으면 다른 사람이나 세상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음

- 조울증에 걸릴 위험이 있으니 상당한 자제가 필요함

-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외향적, 적극적, 정력적, 충동적인데 그렇게 되고 싶어하는 사람도

  빨간색을 좋아함

- 불행한 일은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고 싶어함

- 사람들을 비난하며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기를 잘함

- 단조로운 일에는 곧 싫증을 냄

- 빨간색이 싫다면 통속적이고 욕구불만에 찬 사람일 가능성이 있음

 

5) 빨강과 관련된 유형

- 밖으로 관심을 보이며 솔직하게 색을 선택한 경우 : 자기 생각의 옳고 그름을 빨리 말해버린다. 순색의 빨강을 선호하는 경우는 감정의 기복이 있고 자신들의 괴로움 때문에 다른 사람이나 세상을 비난함

- 순색이 아닌 빨간 계열의 색을 선호하는 유형 : 온순하고 소심함

- 빨강을 싫어하는 경우 : 어느 면에서 좌절하고, 패배당하고, 실현되지 못한 욕망 때문에 괴로워하고 노여워하는 사람일 수 있음

 

6) 색채의 치료적 효과

- 빨간색은 자극적이고 불안과 긴장을 증가시키는 색

- 활동을 향상시키고 피곤과 싸우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신진대사, 피부에 자극적인 효과를

  줌

- 성 기관의 에너지를 보충해 줌

- 우울증 치료

- 고혈압이나 불안한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음

- 색채치료를 한의학에서는 음양오행설에 따른 인체의 장기 중 심장으로 보며 오미자, 붉은

   대추, 구기자차를 사용함

- 옷을 치료적으로 사용할 때 속옷으로 입음

- 자극을 유발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색, 아이디어를 창안해내는데 매우좋은환경을 제공해줌

 

7)임상적 사례와 작품에 나타난 빨간색의 상징적 의미

뭉크 : 빈민가 의사의 아들, 5세 때 어머니가 폐결핵으로 죽고, 엄마와 같은 역할을 해주던 누나도 14세에 폐결핵으로 죽음, 24세에 아버지의 죽음, 33세 때 남동생도 죽음. 정신과 치료를 계속 받지만 늘 죽음과 공포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살게 됨.

 

<절규> <불안>

<8세 아동-공격성> <만성 우울증-대인관계불안감>

 

2. 노란 색

 

1) 색의 연상

햇빛(밝음의 본성)

노랑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의미 및 연상

긍정의 의미

- 빛나는 노랑

- 영혼의 완성, 평화, 휴식을 나타내며 햇빛, 젊음, 기쁨, 즐거움의 색

- 부엌에 좋은 색

- 노란색 과일과 채소는 변비를 완화, 신경을 진정

- 금빛 노랑

- 익은 채소와 익은 과일

- 보호색의 의미

부정적 의미

- 깨지고 찌르는 듯하며 번쩍이는 노란 톤

- 날카롭게 지저귀는 카나리아의 노랑

- 소변과 고름, 파충류들의 노란 독소

- 너무 밝거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정신과 신경을 과하게 자극, 분열증세를 일으킬 정도로

  초조함

- 겁쟁이, 편견, 파괴적 지배의 색

색채와 형태

- 추상적 관념 속에서는 색채와 형태와 관련

- 역삼각형이나 피라미드 모양과 연관됨

- 명료도가 가장 높은 색이며,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줌

- 세속적이기보다는 영적인 느낌을 주는 색이며 질감과 중량감이 부족함

색채와 개성

- 두뇌형인 사람은 노란색을 좋아함

- 영적인 기질이 강한 사람 또는 형이상학적인 기질의 사람들에 의해 선호됨

색채와 음향

- 파이프 오르간의 부드러운 소리에 노란색이 연상

- 뉴튼은 노란색을 음계 중 에 연관시킴

색채와 음식

- 엷은 노란색은 순수한 노란색 보다는 좀 더 맛있어 보이는 색이며 대부분의 사람에게 복숭아색, 빨간색, 주황색 등과 더불어 진노랑도 가장 식욕을 돋워 주는 색으로 통함

 

2)색의 상징과 원형

. 생명의 노랑과 죽음의 노랑 : 생명의 노랑은 따뜻한 황금빛 노랑의 의미를, 죽음의 노랑은

   차갑거나 창백한 노랑의 의미를 가짐

. 어린 생명의 상징성 .여름과 성숙 .명시성의 노랑

.악의와 질투의 색 .병과 죽음 .태양과 빛의 색 .영적인 색

.인종의 상징적 원형 : 황색인은 높은 지력, 생존력, 강인함의 상징 .해탈의 상징

 

3) 색의 심리적 의미와 성격

노랑의 심리적 작용

- 괴테의 색채론 : 노란색은 그 색이 지니는 순수함에서 항상 밝음의 본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명랑하고, 다채로우며 부드러운 자극을 주는 특성을 지님

- 생동감이 있는 충동과 외향성과 일반적 원동력과 활동력으로 봄

- 고대에는 노랑을 담즙과 분노를 강하게 폭발하려는 경향이 있는 기질과 관련지음

- 칸딘스키 : 부정적 견해를 가짐. 노랑은 인간을 불안하게 하며 빈정대고 흥분시키며 뻔뻔하고

  강제적인 기분에 작용되는 색을 폭력의 성격을 나타낸다고 주장. 날카로운 트럼펫처럼 들리고

  정신 병리적 경험에 의하면 광기의 색으로 작용될 수 있다고 함

- 기쁨에 넘치는 감정을 갖게 함

노란색이 가지는 효험과 속성

- 노란색 : 인체의 신진대사에 유리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짐

- 명료도가 높음 : 안전표지판

- 색채조절의 경우 밝기 : 조명이 어둠침침, 넓고 천정이 높아 조명상태가 바람직하지 못한 곳에

  쓰면 제격

- 병원에서 연노란색, 상아색, 연두색 등은 사람의 얼굴을 유령처럼 보이게 하며 혐오감을

  주므로 피함

- 어린이들의 충동적 기질은 따뜻한 색과 관련

노란색이 말해주는 자신의 모습

- 뛰어난 상상력과 정력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생각들이 잘 정리되어 있음.

- 마음을 터놓지 않고 실행보다는 이론에 더 집중함 (실행이 약함)

- 남에게 존경 받기를 갈망하며 총명함에 대해 찬양 받기를 바람

- 정신적인 외톨이일 수 있으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며 믿을 만한 사람임.

색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

- 정신적이고 영적인 인상을 강하게 주는 색

- 높은 지능과 지식을 가진 사람과 지능의 발달이 더딘 사람들이 선택 함

- 퇴보하거나 두드러지게 유아수준을 넘어서는데 실패한 환자들은 거의 예외 없이 노랑을

   선택 (Emery)

- 노랑을 선호하는 사람은 내성적이고 분석적이며 세상에 대해 높고 심각하게 생각하며 재능

  있는 사람들이 많음

- 노랑을 싫어하는 사람은 정신적 장애가 있거나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지적인 것과

  관련된 복잡한 모든 것을 경멸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남

 

4) 색채의 치료적 효과

- 당뇨, 소화불량, 간 질환에 영향을 줌

- 운동신경을 활성화하고 근육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생성하게 해줌

- 노란색()을 쏘이며 소화제의 기능을 함

 

5) 임상적 사례와 작품에 나타난 노란색의 상징적 의미

<해바라기> <침실>

 

 

3. 파란색

 

1) 색의 연상

하늘과 바다

긍정적 연상 : 고요함, 안정성, 평안함, 온전함, 신뢰감, 믿음

부정적 연상 : 놀라움, 우울, 차가움, 침체됨, 황폐화

색채와 음향

- 깃발이 펄럭이는 소리에 연상됨

- ‘이 파란색을 연상하게 함

- 느린 음악은 대체로 파란색을 연상시킴

- 높은음은 생생하게 빛나는 밝은 색들을 연상시키고, 낮은 음은 어두운 색감을 연상하게함

색채와 음식

- 음식의 색으로 적합하지 못함

- 다른 색으로 된 음식물들을 더 맛있게 보이도록 만들어 주는 색

색채와 촉감 : 서늘하게 느껴짐

색채와 형태

- 원이나 구를 연상하게 하는 색

- 망막에 흐릿한 상을 맺는 색

색채와 개성 - 이기적인 사람들, 내향적인 사람들이 좋아함

 

2) 색의 상징

- 인간의 몸은 빨간색이고 마음은 노란색이며 정신은 파란색

- 파란 피는 죽음을 상징

- 기독교에서 파란색의 상징

.성스러움과 천국의 모습을 상징하며 진실과 충성의 색

.그림에서 예수와 마리아는 영원한 생명력의 파란색 외투를 입고 있음

- 젊음을 상징하는 파란색

- 행복을 상징하는 파란색

- 평화

- 꿈과 미래를 상징

 

3) 색의 원형

- 고대 인류는 신비를 지니고 있는 파란색을 신, 영혼, 조상들이 살고 있는 곳이라고 믿음. 세계적으로 파란색을 종교적인 이미지에서 찾아 볼 수 있음

- : 높이와 깊이를 의미하는 색상으로 봄

- 사고의 색상

- 신경중추에 안정감을 주는 명상효과가 있음

- 만다라 : 어머니와 관련됨

 

4) 색의 심리적 의미와 성격

프레쉬한 이미지 : 색의 순수함

신용 회복 : 신뢰와 존경을 나타내는 색

마음을 울적하게 하는 블루 : 이미지가 우울이나 절망감 등을 나타내기도 함

파란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성격

- 자제와 적응을 상징하며, 행복과 희망을 나타내는 색

- 본능적으로 자기중심적 욕망을 억제하고 순종하려는 심리와 상응함

- 성인 심리의 반영

- 신중하고 내성적이며 보수적인 신념을 가짐

- 정열과 열정을 억제하며 신의가 투철한 사람이며 착실하게 생활 함

- 독선적

 

5) 색채의 치료적 효과

- 혈액 순환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균형과 조화의 색

- 신경 흥분을 가라앉혀 줌. -조울증을 가라앉힘.

- 사람의 시각영역에 파란색이 들어오면 뇌를 안정시키는 11가지의 신경물질을 분비함

- 체온을 낮춘다. -살균작용을 함. -비행, 싸움의 반응을 감소시킴

- 식욕을 감퇴시킴. - 염증을 완화하고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음.

- 수면에 좋음. -신경안정제 작용.

 

6) 임상적 사례와 작품에 나타난 파란색의 상징적 의미

<자화상 - 피카소> <인생 - 피카소>

 

<2 - 자폐적, 기질적 재능> <3 - 정서 장애>

색채 심리학 7주차 2<주요색 (,,) 의 심리분석과 각각의 사례

 

4. 초록색

1) 색의 연상

긍정적 연상과 의미

- 자연의 의미, 소생의 의미

- 통제적인 성격

- 위로, 치료, 평화, 시원함을 나타냄

- 심신이 지친 사람들에게 휴식의 위안을 주는 치유의 색

부정적 연상과 의미

- 감정적 효과에서 수동적 경향

- 허약, 비애, 피로의 상징

- 감정의 결여나 회피적 경향

- 엄격한 가정에서 양육된 아동

- 이기심, 질투, 게으름을 대표하는 색

- 무겁고 어두운 느낌의 초록은 우울하게 하고 허약하게 할 수 있음

 

2) 색의 상징과 원형

- 태초의 색 : 최초의 지상에 등장한 색

- 자연을 상징하는 색

- 대지적, 감지할 수 있는 감각 기능의 대변

- 중용의 색 : 중립으로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관대하며, 양극단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색

- 양육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색

- 종교 속의 초록색 : 기독교는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색, 불교에서는 해탈의 경지를 의미

 

3) 색의 심리적 의미와 성격

-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는 색

- 솔직, 사회의식이 있으며 도덕심이 풍부해 예의를 벗어나지 않음

- 남들에게 이용당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은 일을 하려고 노력함

- 진정작용을 하는 색이나, 너무 많이 사용하면 차갑고 고립된 인상

- 초록을 싫어하는 사람에게선 가끔 정신적인 장애가 엿보임

- 상상력이 풍부하고 노력형.

- 참을성이 많으며 감정을 자제하여 자기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지 않고 적응성이 강하며 감정의

   결여로 도피적 경향이 농후함

- 이 색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피로하거나 슬프다는 의미이며 침통과 안식의 욕구로 나타남

- 회복과 소생의 의미로도 표현되며 건강과 질병의 중간색

 

4) 초록의 치료적 효과

- 근육과 뼈, 세포막을 재생 함

- 심신을 시원하게 하고 완화시키며 안정시킴

- 긴장을 완화하고, 혈압을 낮추며,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따뜻한 느낌을 줌

- 녹색파동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기타 여러 병균에 살균력이 있음

- 짜증, 집중력저하, 불면증, 만성피로에 초록색 음식을 가까이 함

- 눈의 피로나 충혈, 핏발이 선 눈 등의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임

- 초록 음식들은 신경을 느슨하게 하고, 부기를 빼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함

- 인테리어 Therapy에 적합

 

5) 임상적 사례와 작품에 나타난 초록색의 상징적 의미

<자화상 - 고흐>

고흐 : 자살의 위험인자를 모두 가진 인물. 네 번의 사랑과 실패로 인한 극도의 상실감. 고갱에 의해 생긴 배반감, 고독감, 절망감, 내성적, 근면, 성실한 성격. 정신불열증, 조울증, 인격장애, 알콜의존성, 간질에 의한 정신장애, 약물중독, 이식증, 환각, 환청, 망상, 충동조절 장애 등

 

<장애아를 키우는 엄마>

 

5. 주황색 

1) 색의 연상 및 상징

- 따뜻함, 활동성, 호기심, 영감과 유쾌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외향적인 색

- 축제와 즐거움과 충만함

- , 사랑과 자비와 온기

- 일출과 일몰의 상징, 종교적 깨달음의 색

- 젊음, 강함, 용기, 호기심과 편안함을 나타내면서도 불안정과 동요 상징

 

2) 주황색 계통의 색들

- 주황색은 빨간색과 비슷한 성질을 띠고 있음

- 일반적으로 선호되지 않지만 흐린 색( 복숭아색, 살색)이나 짙은 색(갈색)은 선호되는 색임

- 식욕을 돋궈주는 색이므로 음식을 접대하는 장소에 적절함

- 주황색의 빛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가 싱그럽게 빛남

- 정신적인 충격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하려는 사람에게도 효과적

- 자신을 격려해주고 미래지향적인 기분을 만들어 줌

 

3) 주황색의 심리적 특성

- 심리적으로 따뜻하고 명랑한 효과, 흥분을 자아내기도 함.

- 행동을 활발하게 하면서도 조정하는 효과

- 심리적으로 깨어 있게 하며 편안함을 주며 갈등을 이완

- 인식과 깨달음의 색이며 온화함과 모든 것에 흥미를 끌어냄

- 성취에 대한 노력과 추구

- 피상적이며 변덕스러울 때가 있으며 불안을 유발시키거나 경계의 의미를 나타냄

 

4) 선호와 기피의 성향

- 주황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호기심이 왕성하며 직감으로 실행하는 카리스마적인 사람

- 주황색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주황색 옷만 입으면 자극적인 면에 대한 욕구가 크다는 것을

   나타냄

- 높은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함

- 사회적 상황에서 인기가 높음

- 단순한 것을 즐기며 악의가 없는 트릭 같은 것을 즐기며 일에서도 논리적이고 지적으로

  처리함

- 주황을 싫어하는 사람은 노랑과 빨강을 싫어하는 성향과 같이 이해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성향과 반대되는 경우가 많음.

 

5) 주황색의 치료적 효과

- 갑상선 기능을 자극하고 부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킴

- 폐를 확장시키며 근육의 경련을 진정시켜 줌

- 칼슘의 신진대사를 돕고 구토를 진정시키기도 함

- 아기를 출산하고 주황색 옷을 입으면 자극을 받아 모유의 분비가 잘 된다고 함

- 음주 억제 효과가 있음( 술을 적게 마시려면 컵을 주황색으로)

- 비타민 C의 흡수를 좋게 함

- 혈압상승 작용이 있음

- 온열 효과가 있음

- 혈액의 증가를 도와주는 작용을 함

6) 임상사례 연구

<경계의 의미> <즐거움, 밝음>

 

6. 보라색

1) 색의 연상 및 상징

- 자극과 억제를 동시에 지니며, 색 중에서 통일성과 균형을 맞추기가 어렵다.

- 색채연구가들로부터 가장 많은 엇갈리는 반응을 얻는 색

- 슬픔과 고통을 의미

- 신비함으로 인해 마술사, 신비가, 초감각적인 고통을 의미

- 변화를 상징하며 독특하게 보임

- 색의 감정적 측면 : 중성색 계통에 속함

- 중량감은 무거운 쪽에 해당 됨

- 강약감에 있어서는 강한 느낌을 주어 강조색이나 특수분위기 목적 외에는 실내 공간에 거의

  사용하지 않음

- 양면적인 성격을 지며, 빨강과 파랑이 잘 합성되면 섬세한 아름다움과 기쁨을 나타내지만,

  잘못 합성되었을 때는 혐오 등의 심리적 동요를 일으킴

2) 색의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긍정적 이미지

. 고귀함, 왕권, 권위의 상징 .종교적 신성함 .수면, 진정의 효과

.순수, 낭만, 향기로움 .신비함 .관능적, 여성적인 색 .원기와 활동성 .우아함과 세련됨

부정적 이미지

.죽음의 상징 .타락, 부패 .나약, 미숙, 우울, 동성애 .미신, 죄인의 회개

3) 심리적 작용

- 창의적이거나 불안정한 표현

- 통일성을 이루기 어려운 분열이 심한 갈등의 색

- 보라가 극단의 두 색을 맞추기 때문에 중재의 색

- 따뜻함과 차가움, 능동성과 수동성, 의식과 무의식, 이성과 정열 사이의 균형을 이룸

- 정신 병동 환자들

- 우울하고 기분이 저조하며 슬프고 매우 우울한 색이며 동시에 동경하는 색

- 칸딘스키는 보라를 육체적, 심리적 의미에서 어떤 병적인 것, 힘을 잃는 것, 자체에 슬픈 어떤 것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봄.

4) 선호와 기피성향

- 보라를 좋아하는 사람은 천부적으로 직관력과 감수성이 좋음

- 고도의 감성이 오히려 다른 사람을 신용하지 못함

- 불가사의해서 이해하기 어려워 기품이 높은 색으로 간주

- 문화적 지향성이 있고 예술가에 압도적으로 많음

- 보라를 기피하는 사람은 타인과 융화하고자 하는 동경을 자주 억누름

5) 보라색의 치료적 효과

- 편안하게 수면을 취하고 싶을 때

- 기침이나 가슴이 아플 경우 진통을 덜 느끼게 해줌

- 신체의 밸런스가 좋아지며, 혈압 저하작용이 있음

- 심리적으로 바쁜 생활에서 오는 피로에 특히 효과적임

- 병 주고 약주는 보라

6) 사례연구

<그녀에 대해서 - 샤갈> <4 경계선적 자폐성향>


--------------------------------------------------------------------


색채 심리학 < 무채색의 심리분석과 사례>

(흰색, 회색, 검정)

 

1. 흰색

1) 흰색의 연상과 상징

연상

- 구상성 : 구름, 토끼, 흰옷, , , 국화, 백지, 설탕 등등

- 추상성 : , 성스러움, 순수, 청결, 허무, 냉기, , 단순함, 정숙, 신선함 등

상징

- 로마 가톨릭교회 교리 : 흰 옷은 빛의 상징이며 무죄와 순결, 기쁨과 영광을 의미

- 우리나라 조선시대 평민 : 흰색 계급과 신분을 나타냄

- 중국 : 상중과 사별을 상징

- 서구 : 혼례복의 전통적인 색채 순결 청초, 결백, 진실을 상징

- 원주민 어느 곳 : 흰 동물들은 햇빛을 나게 하기 위해 바쳐짐

- 스페인에서의 흰 곤충 : 행운의 조짐

- 백색기 : 항복 의미

2) 흰색의 심리적 의미와 성격

색의 심리적 의미

- 모든 색의 혼합이라고 볼 수 있음

- 흰색은 검정색과 비교하면 적극적, 자극적 임

- 모든 것을 희생하며 어떠한 힘도 요구하지 않음으로 순수함, 선함과 탈억제, 탈 저지, 개방과 솔직함, 긍정적인 심리적 작용을 함

- 항복의 의미로 자신을 포기하는 것이며, 근본에 있어서는 자기 고유의 색을 보이지 않은 것을 의미하거나 무관심을 의미할 수 있음

- 생명의 결핍, 감정의 결여, 공허, 절망, 외로움과 불행을 의미함

‣‣임상에서 흰색을 많이 쓰는 경우(여백)에 부정적으로 해석하기도.

- 고행, 금욕, 차가움을 나타내기도 하며 엄격함과 경지성과 결벽증을 의미하고 깨달음, 부활, 안정성, 시작과 끝, 채움과 비움의 합일을 의미하기도 함

흰색과 관련된 성격, 특징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

- 기품이 있는 이상을 가지고 노력하는 타입

- 사람들의 눈에 머물러 선망의 대상이 되고 싶어 함

- 가정적인 성격

- 잘 어울리며 조화가 잘 되며 활기에 찬 건강한 인상을 줌

- 보수적이고 완벽함을 추구

- 도피하고 싶은 심리상태를 나타내기도 함

원형

- 성서 : 빛을 대변하는 색

- 민담 : 빛과 확연함과 질서 의미, 현실세계와 상상의 세계를 왕래하는 동물로 나타냄

- 달의 상징

- 중앙아시아의 민담 : 흰색은 어머니와 행복한 아이가 함께 누리는 풍요한 삶과 연결

- 만다라 : 영성적으로 상승과 확실함,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시사

3) 작품에 나타난 흰색의 상징적 의미

 

‣‣위트롤러 : 사생아로 출생, 10세에서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 알코올 때문에 입원치료를 하면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 기질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갖고 있음, 독학으로 화가의 길을 걷게 됨(유명화가의 그림 모방), 백색의 화가.

슬프고 허망함 아름답게 그려지는 것을 표현, 건물만 덩그라니 있음. 행인도 없음

뷰마을의 교회- 본인을 의미 , 파리의 골목길-

 

공허함 절망감,우울감. 삶으로의 도피, 머리는 복잡한 생각,

 

2. 회색

1) 회색의 연상

긍정적 이미지

- 겸손, 점잖음, 성숙, 고상, 회고, 상대적인 지혜를 시사

- 중용, 평범, 중립의 이미지, 보수적인 색, 조용함, 온건함

- 주위와 타협의 색,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일 없이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는 색

부정적 이미지

- 우울, 답답함, 추함, 탁하고 불 명료, 지겨움, 낙담, 걱정, 슬픔, 고독

- 무관심, 무기력과 같은 심리를 상징

- 경계심이 강하고 열등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 자주성, 자립성이 없고 곤란을 타개해 나가는 개척심이 없음

2) 회색의 심리적 의미와 성격

- 회색은 무채색으로 느낌의 부재, 즉 무를 뜻함

- 주요 그림의 색상이 회색일 경우는 불안, 억압, 무기력과 같은 심리를 나타내기도 함

- 회색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경계점에 있는 색

- 특성이 없는 색 - 심리적으로 가장 파악하기 힘든 색 - 우울한 감정의 색

- 추위와 겨울의 색 - 심사숙고의 색, 이론의 색 - 노년의 색

- 망각과 과거의 색 - 가난과 겸손의 색 - 남성패션의 색

회색을 좋아하는 사람

- 숨기는 경향이 있으며, 개성을 억제해 버림

- 에너지가 없어 스트레스가 쌓인 듯 보임

회색을 싫어하는 사람

- 변화 없는 생활과 평범한 감정에 질려 있는 경우

- 회색의 감옥 같은 환경에서 도망치고 싶다고 생각함

- 쾌락주의 같은 생활을 끔꾸는 사람들은 회색을 싫어함

-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하여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경향이 있음

3) 작품에 나타난 회색의 상징적 의미

 

<피카소 - 회색의 자화상> <21세의 대학생>

말년에 그린그림, 죽음이 목전에 와 있는 것을 인식. 나무회색-> 지적능력 부족, 우울,불안감, 자신이 없음 ,무기력감, 나뭇가지 그려져 있지 않음.

 

3. 검정색

1) 검정색의 연상과 상징

연상

- 구체적 연상 : , 눈동자, 주검, 장례식, 석탄, 비구름 등

- 추상적 연상 : 중압감, 후회, 냉혹, 냉담, 절망, 두려움, 불안 등

상징

-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교리 : 검은 옷은 죽음과 슬픔과 무덤 속의 어두움

- 올림픽 마크 : 검정은 아프리카

- 스페인, 미국의 검은 고양이 : 불행예고

- 인디언 : 지하세계 신을 검은색으로 표현

2) 검정색의 심리적 의미와 성격

- 무겁고 우울한 느낌, 모든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복합적이고 깊은 느낌을 줌

- 감정이 결여된 상태나 공포 및 불안에서 받는 압박의 반응이 반영, 심리적 작용으로 폐쇄, 방어, 자극적 영향 억제의 의미가 있음

- 암울하고 알려지지 않는 것에 대한 공포, 어둠, 슬픔, 죽음에 대한 색

- 자신을 숨기는데 가장 적당한 색

- 죽은 영혼과 관련된 이미지

- 부모나 사회규범으로부터 반항을 표시하기도 함

- 검정을 싫어하는 유형은 누구에게나 좋은 성격상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 질별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회피하고, 불가피한 것들을 몹시 싫어하며, 영원히 현재를 지키려 함

- 현대의 검정색 : 긍정적인 이미지들로 첨단의 이미지와 멋스러움, 강한 개성 등을 의미함

검정색을 좋아하는 사람

- 신비적인 인상 또는 고귀함이나 위엄을 내보이고 싶어함

- 남을 다룰 줄 아는 재능이 있고 힘도 강함

- 권위 있는 이미지, 강한 이미지를 추구

- 내면적으로 자기 스스로를 억제하는 편임

- 명랑하고 솔직한 면이 결여

- 자기만의 세계에 틀어박혀 있음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이 이 색에 매료 됨

- 진정한 본성을 숨기려 하거나 신비스럽게 보이기를 소망함

만다라에서 보여 지는 검정색의 조합

- 검은색 + 분홍색 =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 느낌

- 검은색 + 빨간색 = 우울증과 분노를 동시에 경험

- 검은색 + 노란색 = 자아팽창과 낮은 자존감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는 것에 무방비 상태

원형

- 모태 또는 혼란스러우면서도 생동감 있는 태초를 말함

- 자궁 : 새로운 생명이 시작되는 신비로운 자궁은 검은색을 지닌 다른 차원의 의미를 가짐

3) 작품에 나타난 검정색의 상징적 의미

 

프란시스 베이컨, 영국, 1909-1920 , 장식과 관련된 일 . 2차대전말기부터 강력한 이미지로 화가 명성, 주제는 인물과 동물들의 감각. 상징적, 유기적 형태로 변형, 그로데스크한 묘사를 함. 초기에 초현실적-> 후에는 추상표현파 경향, <벌거벗은 채 웅크리고 있는 사람> 고뇌, 슬픔을 표현, <자화상> 인간도 동물이다

 

아동의 그림, <감옥> 무서운 곳,

 

==========================================================================================

 

1. 색채심리치료 개요

 

1) 3원색의 자각과 반응

- 빛 속에는 3가지 기본 색이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눈의 수용기 내에 3가지 빛 감지기관을 망막이라 함

- 영은 색채감자의 3원색에 대해 대응이라는 것을 형성

무의식에 간직되어진 기억이 외부로 표현되도록 반응감정이 지각된다는 것

- 색채지각 연구는 미학적인 부분과 함께 3원색 감지이론으로 색채가 자각과 반응을 하기 위해서는 재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자기해석을 돕는 자각이 있어야 함

- 3원색을 섞으면 검정이 되듯이 다른 색을 섞어 다양한 색채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치료적인 가치를 가짐

- 색채치료는 통합 능력을 훈련해서 새로운 리얼리즘이 출현할 수 있도록 해줌

 

2) 색채의 연상 및 치료과정의 반응

- 색채의 연상은 4~5세기 경 비잔틴 시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 예술이 초기 기독교시대의 전통을 따라 발전하였기 때문임

- 성당과 교회 유리창의 모자이크와 스테인드글라스의 파란색은 천국을, 붉은 색은 고귀한 지도자를 표현하는데 쓰임

- 성모마리아는 천국의 여왕으로 파란색 망토와 붉은 색 드레스를 입고 있음

- 17세기 말과 18세기 초 색채의 점진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각 창문에 1인치 정도의 파랑, 초록, 보라, 빨간색의 막대를 구성함

- 이러한 창들의 디자인과 색채는 명상에 작용하여 사람들에게 색채호흡을 할 수 있도록 큰 영향을 미침

- 파란색 : 긴장과 평화

- 초록색 : 균형과 명쾌함

- 보라색 : 위엄과 자기존중

- 빨간색 : 영혼의 사랑

- 그레고리(Gregory)는 색채를 심리와 연결한 최초의 사람

- 리처(Richer)는 심리와 색채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색채가 개성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함

- 인도 철학에서는 색채를 이용하여 치료하며, 인간은 많은 색채를 지닌 코트를 입고 있는 존재로 파악(색채코트는 자신의 정신, 감정, 신체 상태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봄)

 

3) 색채심리치료의 보완적 치료

안료와 조명

-가장 치료적인 색채는 햇빛 임(인간이 볼 수 있는 범위의 빛이 조명될 수 있는 것을 말함)

-흰색의 빛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인공적인 빛

- 인간은 빛과 행동 양식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

- 빛의 색채는 그 색채의 그림자에 항상 나타나는 보완적인 색채와 함께 고려되었을 때 특별한 효과를 보이게 됨

- 자연적인 색채와 인공적인 색채 사용이 인간의 몸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각각의 색채들은 다른 진동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성격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나타남을 보였음

-미와 예술, 색채와 그것들이 지닌 에너지들은 인간의 우뇌와 관련되며, 직관력과 상상력에 관련됨

- 의미 있는 색채를 이용함으로써 조화로운 인간의 존재를 활성화시킬 수 있음

- 인간의 시야는 많은 부정적인 측면에 대처하므로 빛은 반드시 양질의 것이어야 함

- 인공 빛은 깨끗하고 진실 되며 편안함을 주는 빛을 발생시키는 조명을 제공해야 함

공간 색채 조명

- 공간 색채 조명은 무한한 색채와 밝기의 변화를 지닌 아름다운 물체일 뿐 아니라 사용자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물체이기도 함

- 색채의 용도

파란색 : 진정과 혈압 저하, 천식의 안정과 일반적인 이완 등에 이용

자주색 : 분위기를 띄울 때

오렌지색 : 우울할 때

빨간색 : 에너지의 증진이나 혈압을 올릴 때 사용됨

- 램프는 치료, 대화, 음악을 듣기 위한 분위기를 만들 때도 영향을 줌

- 자연적인 빛으로부터의 분리는 인간에게 있어서 행복의 기회를 상당히 앗아간다 할 수 있음

- 다양하지 못한 인공적인 빛에 인간이 종속되면 인체에 신체적, 감정적으로 악영향을 끼치지만 쉽게 인식하지 못함

색채의학

-신체적 균형이 어긋난다면, 내재된 부정적인 힘이 삶에 원치않는 증상과 감정을 유발하게 되고,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경험은 보통 공포의 형태로 표현 됨

- 인간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균형을 맞추고, 긍정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건강하게 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됨

- 모든 질병은 인간의 일반적인 에너지 체계와 약화되었을 때 발생하며, 이는 종종 감정적인 변화와도 관계가 있음

- 예시 : 감정적인 관심과 감사를 받지 못할 때녹색

만성기관지염으로 고통 받고 있다면 파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