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채심리(컬러카드)

차크라 무지개 색상과 오행 색상

by 연송 김환수 2019. 5. 24.

차크라(chakra) 무지개 색상


차크라는 인간 신체의 여러 곳에 있는 정신적 힘의 중심점 가운데 하나로 물질적 혹은 정신의학적 견지에서 정확하게 규명될 수 없는 인간 정신의 중심부를 말한다.


차크라Chakra는 바퀴(Wheel)라는 뜻을 지닌 산스크리트어로, 우리 몸에 흐르는 에너지가 모이는 곳을 가리킨다.

 

차크라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cakram चक्रं)에서 왔다. 이 단어의 뜻은 바퀴나 원형이다.

 

우리의 몸에는 7개의 기본적인 차크라가 있는데 에너지가 드나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장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각 차크라에 따라 위치, 기능, 영향, 색 그리고 여러가지가 다르며, 기본적으로 밑에서부터 위로 세어 나간다.

척수를 따라 흐르는 에너지의 줄기와 음양의 기운이 만나는 지점을 ‘차크라’라고 부르는데

이 7개의 차크라를 정화하고 활성화시키는 요가 수련 방법은 매우 오랜 역사가 있고, 전 세계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인간의 신체부위에 인도 차크라의 색상인 빨, 주, 노, 초, 파, 남, 보의 무지개 색 상징과 연관시켜 본다.


컬러 테라피 (color therapy)는 색채의 전달을 통해 정서적, 정취적인 안정을 얻는 방법이다.


색채의 자극은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어 성장 조직으로 연결되므로 필요에 따라 선별하여 사용하면, 자극과 생기, 휴식과 진정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심리적 역할을 하는 관리 방법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이며, 그 밖의 색상으로 빨강과 노랑의 중간색 주황, 파랑과 노랑의 중간색 초록, 빨강과 파랑의 중간색 보라가 있다.


빨강 : 자신감, 추진력

주황 : 인간관계 열망

노랑 : 인정, 격려

초록 : 힐링, 육체적 피로

파랑 : 안정, 집중

남색 : 두뇌회전

보라 : 창의력, 독창적 에너지



----------------------------------------

연지, 빨강, 다홍색 : 정열, 흥분, , 위험

주황, 귤색 : 온정, 풍부

노랑색 : 희망, 명랑, 질투, 발전

노랑연두, 연두, 풀색 : 휴식, 위안

녹색, 초록색 : 평화, 안전, 성장, 순정

청록, 바다색 : 태동, 외로움

파랑, 감청, 남색 : 숭고, 냉철, 심원, 고집

남보라색 : 침정, 냉정

보라, 붉은보라색 : 창조, 우아, 예술, 신비

자주색 : 화려함, 환상

--------------------------------





이미지 컬러


 

차크라(Chakra)는 산스크리트 용어로 원 또는 바퀴를 의미한다.

차크라는 물질적 혹은 정신의학적 견지에서 정확하게 규명될 수 없는 인간 정신의 중심부이다.

 

숙시마 프라나(미세한 프라나)라고 하는 미세한 생명력이 활동하는 중심부로 차크라는 교감신경계, 부교감신경계 및 자율신경계와도 상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리의 온몸 구석구석과 긴밀히 연결을 맺고 있다.

차크라는 불교도 및 힌두교 본문에 명시된 바와 같이 척추를 따라 아래기둥에서 머리 꼭대기까지 수직 채널로 연결된다.

 

우리 몸의 모든 것은 둥근 형상이며,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 운동의 중심센터들을 가리쳐 챠크라라고 부른다.

 

많은 철학 시스템과 종교적인 계율과 개인적인 규율을 지지하는 차크라 모델, 철학과 학문에 관한 폭넓은 문헌이 있다.


    

 

1. 뿌리 차크라(물라다라)

골반저근에 있다. 우리와 지구를 연결하는 뿌리다. 우리가 현실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도록 도와주며, 몸을 튼튼하게 보호한다. 음식, 수면, 섹스, 생존에 관한 본능적 욕구가 담겨 있고, 회피나 두려움의 정서와도 관련이 있다. 또한 우리의 가장 강력한 잠재력(쿤달리니 샥티)이 숨겨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요가와 명상을 수련하면 이곳에 잠들어 있는 힘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전사 자세, 골반을 펴는 자세, 의자 자세, 깊은 런지, 스쿼트가 물라다라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을 돕는다.

◎ 빨강

빨강이 만다라에 우세하게 나타날 경우 심리적 · 정신적 상태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지나치게 적게 나타나면 수동성이나 자기주장을 위한 의지력이 결핍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디언 의학에서는 두려움이 없음, 권력, 이웃사랑, 이상주의, 지헤 등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신체의 에너지가 통과하는 특정한 채널을 의미하는 인도의 차크라 중에서 첫 번째 차크라가 가진 색상이며 신체부위 중에서 생식기(뿌리)에 해당하고 생명, 생존을 나타낸다.


빨간색(Red)

척추의 맨 아래 끝 회음(會陰)의 생식기와 항문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초적인 생명 에너지의 흐름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1번 차크라 : Muladhara 물라다라 차크라 - 근본/기초

위치: 척추기저부(회음부)

색 : 빨강

주요 기능 : 심신의 안정감, 육체적 건강, 용기, 인내

자아 경향 : 자기 보존

신체 제어 : 본능 (성)

정체성 : 육체적

제어 기관 : 항문, 다리, 발, 뼈, 대장 등

감각 : 후각

원서 : 땅

식물/향 : 세다, 로즈우드

보석 : 루비

동물 : 코끼리

만트라 람(lam)

  

2. 골반 차크라(스와디스타나)

천골에 있다. 물이 모이는 곳이며, 생식기나 욕망과 관련이 있다. 스와디스타나를 깨우면 자가 치유 능력이 높아지고, 육체적 쾌락이 증가한다. 하지만 스와디스타나가 잠들어 있으면 애착에 휘둘리게 된다. 뿌리 차크라와 마찬가지로 전굴 자세나 골반을 펴는 자세, 깊은 런지, 스쿼트를 수련하면 스와디스타나를 깨울 수 있다.

◎ 주황

자의식과 자기회의를 동시에 표현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으며 방심과 부주의한 성향이나 에너지가 넘치는 목적지향성과 공명심을 나타낼 수 있다. 인디언 의학에서는 자아조절, 활발함, 직관 등으로 해석하였다. 신체부위 중에서 비장에 해당하는 두 번째 차크라의 색상으로 에너지, 성을 의미한다.

 

주황색(Orange)

생식기와 가까운 곳, 배꼽 아래 단전에 위치해 있으며, 생식 기관과 생식계와 연결되어 있다.


◎ 2번 차크라 : Svadhistana 스바디스타나 차크라 - 자아의 거주지

위치 : 신경총

색 : 주황

주요기능 : 성에너지, 성행위, 관용

자아 경향 : 자기 만족

신체 제어 : 성욕

정체성 : 감정적

제어 기관 : 생식기

감각 : 미각

원소 : 물

식물/향 : 카다멈, 백단

보석 : 산호, 월장석

동물 : 악어

만트라 : 밤(vam)



3. 배꼽 차크라(마니푸라)

배꼽에 있다. 소화기관, 불의 원소, 내면의 힘이나 목적과 관련이 있다. 어마어마한 양의 생명력이 저장된, 인체의 에너지 발전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니푸라가 깨어나면 변화의 에너지가 몸을 감싼다. 마니푸라가 막혀 있으면 공격적으로 야망을 쫓고, 자존심이 세지고, 권력을 독차지하고 싶어져서 불균형이 발생한다. 마니푸라를 정화하고 치유하는 데 가장 좋은 아사나는 트위스트 자세다.

◎ 노랑

건전한 자존감과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개인적 발전이 보이는 균형잡힌 인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만다라에 항상 우세하게 나타날 경우는 갈등을 극복하는 시기이며 내면화된 아버지의 영향에서 자유로워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디언 의학에서는 친절, 민감성, 감수성, 지능 등으로 해석하였다. 세 번째 차크라가 가진 색상으로 신체부위 중에서 복강신경조직(명치)에 해당하며 지능, 활동을 나타낸다.


노란색(Yellow)

배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그 주변의 위장과 장기(췌장, 간 등), 근육계와 연결되어 있다.


◎ 3번 차크라 : Manipura 마니푸라 차크라 - 빛나는 보석

위치 : 태양 신경총

색 : 노랑

주요 기능 : 사회적 자아, 의지, 열정

자아 경향 : 자기 한정

신체 제어 : 소화, 신진대사

정체성 : 자아

제어 기관 : 발, 다리

감각 : 시각

원소 : 불

식물/향 : 라벤더, 라임

보석 : 토파즈

동물 : 수소, 수양

만트라 : 람(ram)



4. 심장 차크라(아나하타)

가슴 중앙에 있다. 탄트라교에서는 심장 차크라가 모든 차크라 중에서 가장 강력하며, ‘영혼이 머무는 곳’이라고 가르친다. 폐, 공기의 원소와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하나로 모이는 곳이다. 심장은 인간이 품을 수 있는 최고의 감정들이 뿜어져 나오는 곳이다. 동정심이나 조건 없는 사랑, 신에 대한 완전한 믿음 같은 것들 말이다. 하지만 심장은 불안과 실망, 외로움, 좌절 같은 감정이 머무는 곳이기도 하다. 심장 차크라에 빛을 비추려면 프라나야마와 심장에 집중하는 명상을 수련하고, 진심이 담긴 기도를 올려야 한다. 후굴 자세도 심장 차크라를 깨우는 데 도움을 준다.

◎ 초록

보살펴주고 보호해주는 강한 능력,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나 그에 대한 동경, 내면에 있는 치유의 힘과 창의적 힘을 드러냄 등을 의미한다. 인디언 의학에서는 정화, 순결, 행운 등으로 해석하였다. 네 번째 차크라가 가진 색상으로 신체부위 중에서 심장에 해당하며 조화, 사랑, 공감 등을 나타낸다.

 

초록(녹색,Green)

심장의 중심에 위치하고, 심장, 흉부, 흉부 공동을 포함한 부분, 혈액 순환 체계, 그리고 심장신경층과 연결되어 있다.


◎ 4번 차크라 : Anahta 아나하타 차크라 - 늙지 않음

위치 : 심장

색 : 초록

주요 기능 : 자비, 용서, 평화, 조화

자아 경향 : 자기 승인

신체 제어 : 혈액 순환

정체성 : 사회적

제어 기관 : 손

감각 : 피부

원소 : 공기

식물/향 : 마조람, 자스민

보석 : 에메랄드

동물 : 검은 영양

만트라 : 얌(yam)

  


5. 인후 차크라(비슛디)

비슛디 차크라는 에테르 원소와 관련이 있다. 말하기나 듣기와 관련된 에너지가 모이는 곳이며,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내분비샘과 연결돼 있다. 영적인 차원에서 보면 신과 나누는 대화와도 관련이 있다. 인후 차크라를 치유하고 정화하려면 챈팅과 잘란다라 반다를 하거나, 쟁기 자세, 낙타 자세, 사르방가아사나, 물고기 자세를 수련하면 된다. 

◎ 파랑

어머니라는 주제와 연관이 있으며 상처를 딛고 이겨 앞으로 나아갈 지혜와 자기 발전이 있는 성숙의 과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인디언 의학에서는 만족, 행복, 조화 등으로 해석하였다. 신체부위 중에서 후두에 해당하며 종교적 영감, 창의성 등을 나타낸다.

 

파란색(Blue)

목에 위치하며, 목구멍부터, 목, 손, 그리고 팔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언어, 듣기 능력과 관련이 있고, 정신적인 교감을 이끈다.


◎ 5번 차크라 : Visuddha 비슈다 차크라 - 순수

위치 : 인후(경동맥신경총)

색 : 파랑

주요 기능 : 자비, 용서, 평화, 조화

자아 경향 : 자기표현

신체 제어 : 혈액순환

정체성 : 창조적

제어 기관 : 성대

감각 : 청각

원소 : 에테르

식물/향 : 바질, 유칼립투스

보석 : 남옥, 터키옥

만트라 : 함(ham)



6. 제3의 눈 차크라(아즈나)

우리 몸의 ‘지휘 본부’인 아즈나 차크라는 미간에 있다. 몸 안을 흐르는 중요한 에너지의 통로인 이다 나디와 핑갈라 나디가 만나는 곳이며, 몸과 마음이 하나로 합쳐지는 곳이다. 육체적으로 보면 뇌하수체, 성장, 발달과 관련이 있다. 아즈나가 깨어나면 직감과 지혜가 생기고, 우리라는 존재가 단순한 몸뚱이에 불과하지 않음을 알게 된다. 아즈나를 치유하고 정화하려면 양쪽 코로 번갈아 호흡하는 연습(나디 쇼다나)을 하거나, 아즈나에 집중하는 명상을 하면 된다. 

◎ 남색

만다라에 우세하게 나타나면 어머니와의 부정적 관계에 관련하여 마음속 깊이 자리잡고 잇는 불안과 갈등을 나타낼 수 있으며 내면의 어두움, 무의식, 수면과 죽음에 대한 은유적 색채라고 할 수 있다. 인디언 의학에서는 겁을 냄, 편협함, 비판적인, 우울함 등으로 해석하였다. 신체부위 중에서 이마에 해당하는 직관, 상상력을 나타낸다.


남색(Indigo)

이마 또는 제 3의눈 차크라는 머리의 위쪽 눈썹사이의 인중에 위치한다.


◎ 6번 차크라 : Ajna 아즈나 차크라 : 권위, 무한한 힘

위치 : 미간(송과선신경총)

색 : 남색

주요 기능 : 통찰력, 집중, 지혜, 지각

자아 경향 : 자기반영

신체 제어 : 통찰력

정체성 : 전형적

제어 기관 : 마음의 눈

원소 : 빛

식물/향 : 히아신스, 파인

보석 : 석영, 방해석

동물 :

만트라 : 옴(aum)



7. 정수리 차크라(사하스라라)

우리 자아와 바깥세상을 연결해 주는 차크라다. 우리의 1차원적 지능이나 개인적 욕구, 취향, 경험의 범위를 넘어서는 모든 것과 관련돼 있다. 깨달음으로 가는 관문이라고 보면 된다.

◎ 보라

강한 정서와 상승하는 창의력과 생산적인 환타지를 나타낼 수 있으며, 만다라에서 우세하게 나타나면 내적으로 긴장, 특히 성 역할과 사회적 위치에서 갖게 되는 긴장과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인지언 의학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일곱 번째 차크라가 가진 색상으로 신체부위 중에서 정수리에 해당하며 영성을 나타낸다. 

 

보라색(Purple)

정수리의 위쪽에 위치하며 머리의 윗부분인 신경기관, 두뇌와 연결되어 있고, 순수한 사고를 대표한다. 


◎ 7번 차크라 : Sahasrara 사하스라라 차크라 - 천개의 꽃잎

위치 : 정수리(대뇌신경총)

색 : 보라

주요 기능 : 신과의 합일, 우주적 각성, 영적 깨달음

자아 경향 : 자기 인지

신체 제어 : 통찰력

정체성 : 우주적

제어 기관 : -

감각 : -

원소 : 지식

식물/향 : 유향, 장미

보석 : 금강석

동물 :

만트라 :


----------------------------------------------------------------------------------



차크라 7가지 무지개색 설명

 

물라다라

    

미묘한 신체의 엉덩이 부위의 척추 바닥에 위치한 멀다하라 ( 산스크리트어 : मूलाधार , IAST : Mūlādhāra , 영어 : "root support") 또는 루트 차크라 . 이 차크라는 세 명의 주요한 나디가 분리되어 상향 운동을 시작하는 곳입니다. 잠자는 쿤달리니 는 검은 스바 얌부 린가 (Svayambhu linga) 주변에서 3 시간 반 동안 감기가 걸린다고 믿어진다. 그것은 4 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으로 상징된다. 물라 다라는 붉은 색으로 표현됩니다.

 

요기는이 역에 집중하여 영적 여정을 시작합니다. 씨 음절은 Lam (발음 된 lum )이다. 그들의 잠복 모양에있는 모든 소리, 말 및 진언은 Ganesha가 거주하는 muladhara 차크라에 머물며, Shakti는 Dakini 이다. 관련된 동물은 코끼리이다.

 

스와디스탄

    

스와디스탄 ( 산스크리트어 : स्वाधिष्ठान , IAST : Svādhiṣṭhāna , 영어 : one 's own base") 또는 성기 차크라 는 미묘한 신체의 척추를 따라 성적 기관의 뿌리에 있다고 믿어진다. 그것은 6 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으로 상징됩니다. Svadhisthana는 6 개의 주 또는 오렌지 꽃잎과 더불어 초승달 인 백색 연꽃으로 대표된다. 종의 주문은 Vam이며, 감리 신은 Brahma이며, Shakti는 Rakini (또는 Chakini)이다. 난해한 불교에서는 Nirmana 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네 개의 고귀한 진리 의 첫 번째 상태에 해당하는 "창조"의 꽃잎 연꽃으로 간주된다.

 

마니 푸라

    

nabhi 차크라 또는 태양 신경 얼기 / 배꼽 차크라 라고도하는 Manipura ( 산스크리트어 : मणिपूर , IAST : Maṇipūra , 영어 : "보석의 도시")는 미묘한 신체의 척주를 따라 배꼽 영역에 위치하고 있다. Nath 요기 명상 체계를 위해, 이것은 Madhyama-Shakti 또는 자기 발견의 중간 단계로 기술된다. 열 연꽃으로 상징된다. 차크라는 아래쪽을 가리키는 삼각형으로 10 개의 꽃잎과 함께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씨앗 음절은 Ram이고, 감리 신은 Braddha Rudra이고, Lakini 는 Shakti이다.

 

아나 하타

    

Anahata ( 산스크리트어 : अनाहत , IAST : Anāhata , 영어 : "unstruck") 또는 심장 차크라 는 미묘한 척추를 따라 그 뒤에있는 심장 옆에있는 것으로 믿어지는 내적인 신성한 멜로디의 미묘한 중심이다. 그것은 심령 에너지 센터로 여겨지고 있다. 그것은 12 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에 의해 상징된다. 그것은 12 개의 녹색 꽃잎이 heartmind이라고 불리는 원형 꽃으로 표현된다. 그 안에는 두 개의 교차하는 삼각형의 얀 트라(yantra)가 있어 육면체를 형성하며 남성과 여성의 조합을 상징한다. 종의 진언은 참마이고, 감리 신은 Ishana Rudra Shiva이고, Shakti는 Kakini이다. 난해한 불교에서이 차크라는 달마(Dharma)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본질적 본성"의 꽃잎 연꽃으로 여겨지며 네 번째 고귀한 진리 의 두 번째 상태에 해당한다.

 

비슈닥

    

Vishuddha ( 산스크리트어 : विशुद्य : IAST : Viśuddha , 영어 : "특히 순수한") 또는 Vishuddhi 또는 목구멍 차크라 는 미묘한 신체의 목구멍에 있다. 그것은 16 개의 연꽃으로 상징된다. 비슈샤(Vishuddha)는 도식적으로 16 개의 밝은 색이나 옅은 파란색 또는 청록색의 꽃잎이있는 흰색 원 안에은 초승달 모양으로 표시된다. 종의 주문은 함 (Ham)이며, 거주하는 신은 Panchavaktra shiva이며, 5 개의 머리와 4 개의 팔이 있고, Shakti는 Shakini이다. 난해한 불교에서는 Sambhoga 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즐거움"의 꽃잎 연꽃으로 간주되며 네 번째 고귀한 진리 의 세 번째 상태에 해당한다.

 

아나

    

전문가 차크라 또는 세 번째 눈 차크라 라고도하는 Ajna ( 산스크리트어 : आज्ञा , IAST : Ājñā , 영어 : "명령")는 미묘한 (비 물리적인) 척주. 그것은 tantra 구루가 입회 의식(saktipata) 동안 시커와 닿는 곳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그 또는 그녀는 각성 된 쿤달리니가이 센터를 통과하도록 명령한다. 그것은 두 개의 꽃잎과 연꽃에 의해 상징이다. 이 시점에서 두 쪽 나디 아이다(요가) 와 핀 갈라(Pingala)는 이중 채널의 종말을 의미하는 중앙 수로(Sushumna)와 종결하고 병합된다고 한다. 이중성의 특징은 가볍거나 어둡거나 남성이나 여성. 그것은 보라색, 인디고 또는 딥 블루 색상에 해당하지만 전통적으로 흰색으로 설명된다.

 

사하라

    

Sahasrara ( 산스크리트어 : सास्रार , IAST : Sahasrāra , 영어 : "천 꽃잎") 또는 크라운 차크라 는 머리의 면류관에 위치한 미묘한 몸체의 최상위 차크라이다. 밀교 힌두교와 뉴 에이지 서양계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영적인 중심이자 순수한 ​​의식의 상태로 간주되며 그 안에는 사물이나 )) 주제가 없다. 여성 Kundalini Shakti가 이 시점으로 올라 갔을 때, 남성 Shiva 와 결합하여 요가 또는 요기인이 자아 실현을 달성하고 해방 된 사마디(samadhi) 상태가 달성된다. 차크라는 1,000 개의 천연색 꽃잎이 있는 연꽃으로 상징된다. 난해한 불교에서는 Mahasukha 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위대한 행복"의 꽃잎 연꽃으로 여겨지고 네 번째 고귀한 진리 의 네 번째 상태에 해당한다.

-----------------------------------------------------------------------------------

먼셀 색상환

미국의 화가 먼셀(Albert H. Munsell, 1858~1918)이 1905년에 고안한 체계로, 1940년 미국 광학회(OAS)에 의해 수정되었다.

 

현재 먼셀 색체계는 수정된 것을 말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공업 규격에서 색의 삼속성에 의한 표기 방법으로 제정되었고, 교육용 20색상환으로 채택된 색체계이다. 또한 표색 방법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색체계이다.

 

먼셀의 20색상환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를 기본으로 20색으로 표현하였으며 각각의 색상이 주는 이미지는 다르며 색상환을 이용해 다양한 색상을 설계를 할 수 있다.

 

보색(complementary color, 補色)은 색상 대비를 이루는 한 쌍의 색상을 말한다.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색상이 보색인데 빨강-청록 같이 색상환의 반대편에 위치한 색을 보색이라 한다. 보색을 사용하여 두 색상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을 보색 대비라 한다.



연지, 빨강, 다홍색 : 정열, 흥분, , 위험

주황, 귤색 : 온정, 풍부

노랑색 : 희망, 명랑, 질투, 발전

노랑연두, 연두, 풀색 : 휴식, 위안

녹색, 초록색 : 평화, 안전, 성장, 순정

청록, 바다색 : 태동, 외로움

파랑, 감청, 남색 : 숭고, 냉철, 심원, 고집

남보라색 : 침정, 냉정

보라, 붉은보라색 : 창조, 우아, 예술, 신비

자주색 : 화려함, 환상


------------------------------------------------------------------

좋아하는 색을 골라보자 : CRR(ColorReflectionReading) 분석법

 

아래에 보이는 8가지 색상을 살펴보자.

이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색을 순서대로 세 가지 선택한다.

 

선택은 깊은 고민 없이 순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평소 좋아하던 색은 잠시 잊고 본능적으로 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 가장 끌리는 색을 세 가지만 순서대로 골라보자.


 

어떤 색을 선택했나? (    ) (    ) (    )

3가지 컬러로 살펴보는 현재 나의 심리상태

 

선택한 세 가지의 색상은 순서에 따라 그리고 색의 조화에 따라 복합적으로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순서가 지니는 의미
첫 번째로 고른 색은 개인의 본질을 나타내며, 내가 진짜 어떤 사람인지 말해준다. 솔직한 나의 표현이고 기본 성격과 상황에 따른 반응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색상

  (나는 진짜 어떤 사람인가?)

 빨강

남을 따르기보다 먼저 앞서 이끄는 성격으로 사교적이며 지도력이 있다. 경쟁심이 강하고 정열적이다. 목표 달성, 성공이라는 말을 자주 언급하며, 계획이나 전략보다 결단력을 믿고 목표를 향해 행동한다. 끊임없이 에너지가 솟구치는 당신, 논리와 감정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자.

 주황

경쾌하고 낙천적인 성격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기질을 가진 사람이다. 인생을 즐기면서 어느 곳이든지 능동적으로 참여해 주위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지나친 활동은 피로를 부를 수 있다. 균형 있게 일의 순위를 정하고, 전체적인 상황을 살펴보려고 노력하자.

 노랑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인생을 바라보며, 지적이고 분석적이다. 지배하기보다 우월하기 위해 노력하며,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자랑한다. 말솜씨가 뛰어나 말이나 숫자 관련 일에 참여하며, 책임감과 권위를 필요로 하는 곳에 어울린다.

 초록

언제나 균형을 추구해 행동하기 전에 심사숙고하며 자발적으로 나서지 않는다. 능률적이고 성실하며, 깔끔하고 단정하다. 자연에 탄복하며 탁 트인 공간과 자연 소재 제품에 매력을 느낀다. 주변 상황이나 사람에 대해 지나친 조심성을 가진 당신,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파랑

겉으로 침착하고 차분한 모습으로 어려운 일도 수월하게 처리하며, 상황에 따라 참신한 상상력을 발휘한다. 빠른 결단과 행동으로 장애물에 대처하는 모습과 편안한 대화 방식은 인기 요인이 되며, 뛰어난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 자신의 목적이나 방향의식을 다른 사람에게 쉽게 반영시킬 수 있다. 너무 영적인 면에 치중하기보다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하자.

 진청

부드럽고 온화하며 쉽게 흥분하지 않는 성격은 다른 이들에게 소극적인 사람으로 보인다. 정신적인 면을 중요시해 진실함을 자산으로 여기며, 믿음직하고 충실하다. 안정된 에너지를 발산하는 당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낀다. 자신에 대한 지나친 몰입은 고립과 자신감 결여로 이어지니 주의하자.

 보라

신비함과 정신적 세계에 관심이 많아 영적인 면을 활용하지만 현실에는 잘 적응한다. 가치 있는 봉사를 원하며, 고상하고 예술적 표현력이 뛰어나 예술, 종교 등의 활동을 직업으로 삼으면 좋다. 설정한 비전을 달성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자신감 부족을 이겨내자.

 자주

친절하고 사려 깊은 사람으로 타인에게 사랑과 연민을 보낼 줄 아는 세상의 소금 같은 존재. 인생에 대한 성숙한 이해심으로 주위 사람들을 격려하고 지지하려 노력한다. 타인과의 협응력이 뛰어나 상담이나 간호사, 사회사업가 같이 타인을 보살피는 분야에 일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 고른 색은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인 면에서 내가 처해 있는 현재를 말해준다. 무의식의 욕구를 반영하고, 지금 내게 즉시 필요한 색이기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두 번째

색상

  (현재 내가 처한 상황은?)

 빨강

나를 자극하고 분발시켜야 할 때. 몸이 지치지 않도록 신체적 힘을 기르고 에너지를 적절히 조절하며 인내심을 가지려 노력하자.

 주황

내적으로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할 때. 강압적 태도가 자주 보일 수 있으니 느긋하고 편안하게 나에게 시간을 주자.

 노랑

현재에 맞는 에너지를 표현할 때. 너무 앞선 아이디어는 불만족 상태를 야기할 수 있으니 현실을 인지하자.

 초록

내면의 상처를 돌봐야 할 때. 감정을 억누르고 솔직한 표현을 어려워해 위축감을 느낄 수 있으니 나를 치유할 수 있는 무언가 혹은 누군가를 찾아보자.

 파랑

사람들과 조금 거리를 두어야 할 때. 당신의 에너지에 이끌린 사람들의 요구로 자신만의 공간을 침범당한 지금, 심신의 정화가 필요하다.

 진청

침묵을 깨야 할 때. 고요함과 평화로운 외면은 강점이기도 하지만 지나치면 우울과 의기소침에 빠질 수 있으니 자기 표현력과 말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보라

자신을 믿고 성숙해져야 할 때. 뛰어난 능력에 비해 자긍심이 부족한 당신. 타인의 인정을 통해 자신을 찾기보다 성실하고 끈기 있는 상황 극복을 통해 성장해보자.

 자주

나를 먼저 사랑해야 할 때. 타인에 대한 일방적인 지원과 협조는 나의 욕구에 대한 가치를 잊게 만들 수 있으니 의무적 보답은 자제하자.

 

세 번째로 고른 색은 나의 내면적 비전이 반영되어 있으며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행동이 필요한지 알려준다.

세 번째 색상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 내게 필요한 건?)

 빨강

생각해둔 새로운 일에 대한 행동을 미루지 말고 현실에 집중해 기회를 잡자. 에너지가 고갈되어 재충전의 필요성을 알리는 것일 수도 있는데, 이때 파란색은 에너지 보충을 도울 수 있다.

 주황

순간적 충동을 자제하고 신중하게 건설적으로 행동하자. 내적 위축으로 인한 선택이라면 용감한 행동력과 인생을 즐기려는 의지를 찾아야 한다.

 노랑

자신의 선택에 대해 긍정적이고 개방적으로 행동하자. 휴식의 필요성에 의해 선택될 수 있는데, 이때 충분한 태양빛을 받아보자. 또한 나의 지식을 유익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욕구일 때 타고난 직감과 지혜를 활용하면 노력이 빛을 발할 것이다.

 초록

편안한 사람들과의 의미 있는 관계 형성을 통해 나의 가치를 찾아보자. 인생을 즐거움을 찾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계기를 통해 상실과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

 파랑

변화와 도전을 통해 인생의 성장을 도모하자. 인생의 시련과 장애물을 반기고 도전 정신으로 이겨나가면 활력과 강인함으로 보상된다.

 진청

삶의 순리를 깨닫고 매일 매일의 현실에 평범함을 중요시하자. 생각이나 명상만이 전부가 아닌 일상 속에서 순조롭게 적응하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있다.

 보라

타고난 능력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자. 특별한 치유력을 타인과 나누고 싶다면 자신을 믿고 그 능력을 갈고 닦아야 한다.

 자주

이미 목표를 향해 노력 중이거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상태. 이럴 때일수록 자만과 우월함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사람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보색 색상환

색의 조화
선택한 세 가지 색 가운데 보색 관계를 이루는 두 가지 색상(빨강-파랑, 주황-진청, 노랑-보라, 초록-자주)이 들어 있을 경우, 색이 조화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색이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두 색이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당신의 인생이 균형감과 목표를 따라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뜻한다.

조화를 이룬 색상이 없을 경우 따뜻한 색이 많은지, 차가운 색이 많은지 비율에 따라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따뜻한 색은 빨강, 주황, 노랑, 자주이며, 차가운 색은 파랑, 진청, 보라이다. 초록은 중성적인 색이다.

 

보색 관계의 두 가지 색상

  

첫 번째 색 + 세 번째 색

나에게 맞는 장기적 목표를 잘 설정하여 인생의 성공 가능성이 높지만, 두 번째 색에서 드러난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첫 번째 색 + 두 번째 색

현재 나의 본래 성격이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어 긍정적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두 번째 색 + 세 번째 색

성공을 위한 노력이 나 자신을 위한 것이기보다는 현재 상황과 맞물려 있지만 도전 과제를 극복하면 바람직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색 선호 경향에 따른 성격의 특징

선호하는 색에 따른 전형적인 성격의 특징을 파악하여 대인관계에 적용해보는 것도 원만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가지 색상만으로 그 사람의 모든 성격을 파악할 수는 없다. 하지만 여러 색채 학자들의 오랜 연구 결과, 선호하는 색에 따른 전형적인 성격의 특징들이 밝혀졌다. 자신이 어떤 색의 성향인지 파악해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킨다면 자신에 대한 이해도와 삶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색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람들과의 사이에 적용해보면 원만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
열정적이고 투지가 강하며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삶에 대한 의지가 충만하다. 망설임 없이 행동으로 옮기는 성향으로 훌륭한 지도자, 개혁가, 투사, 탐험가, 개척자 들이 많다. 군지휘자와 기업 CEO들은 빨강이 의미하는 힘, 열정, 성공 등의 행동적, 감정적인 면도 함께 지니고 있다.

지나치게 빨강을 좋아하면 현실 균형 감각의 상실을 의심해봐야 한다. 빨간색을 좋아하지만 표면적으로 차분한 사람들은 내면 깊은 곳에 아주 격한 감정과 욕망을 억제하고 있을 수 있다.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단점으로는 감정 기복이 심해 괴로움을 타인이나 세상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음을 들 수 있다.

 

분홍을 좋아하는 사람
삶의 즐거움을 아는 부유하고 여유 있는 사람들로 자상하고 배려심이 많으며 부드러운 품위를 지닌다. 타인에 대한 편중된 마음 없이 책임을 다하는 이 유형의 사람은 교육자 또는 무엇인가를 보호하는 직업이 적합하며, 이런 직업에 스스로도 보람과 만족을 느낀다.

젊은 사람이 연분홍색을 선호하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준비를 마쳤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 젊음, 품위, 애정을 연상시키는 분홍은 고된 일상에 지친 사람이 선호하는 색이기도 하며, 따뜻함을 동경하는 사람이 대리 만족을 위해 선택하기도 한다.

 

주황을 좋아하는 사람
쾌활한 성격으로 사교성이 뛰어나 빈부 격차,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어느 누구와도 사이좋게 지낸다. 친절하고 재치 있으며 관대함과 추진력을 함께 갖고 있다. 빨강 기질의 사람이 다소 공격적이라면 주황 기질의 사람은 차분히 기회를 기다리는 긍정성을 보인다.

집중력과 뛰어난 센스로 일의 완성도가 높으며, 개인적 성공보다 단체 안에서의 성취감을 뿌듯해하는 반면 열등감이 많아 고생하기도 한다. 한편 주황은 사치와 환희의 색으로 놀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색이기도 하다. 세상의 주목을 즐겨 다소 오버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있으나 애정이 많고 친근한 유형이 많다. 이 유형의 사람은 누구나 잘 사귀는 정치가, 전도사 또는 누구에게나 칭찬을 잘 하는 사람들이 많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
보여지는 느낌 그대로 밝고 명랑하며 솔직한 성격을 지닌다. 이들은 유연한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 뱅크로 뚜렷한 개성을 지닌 사람이 많으며, 낙관적이고 행복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변 사람들을 기분 좋게 해준다. 주의력과 집중력이 높고 동시에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좋아하고,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과 유머 감각,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과학자와 상담사, 언론인, 매스미디어 종사자들이 노랑 기질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성향의 사람들은 대개는 명랑하고 자발적으로 행동하지만 화가 나면 신랄하게 독설을 내뿜는다. 반면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칭찬받는 것을 좋아하는 정서적 불안을 보이거나, 새로운 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반면에 인내심 부족과 책임 회피의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
성실하고 예의가 바르며 참을성이 많고, 사려 깊어 편견이 없는 편이다. 스스로 윤리적 기준을 정해 신뢰할 만하며, 임기응변과 외교적 수완이 좋아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는다. 이들은 논쟁의 양면을 모두 이해하는 분별력을 갖춰 올바른 결정을 통해 행동하며, 자신이 소유한 물질보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인정받는 것을 더 바라는데 의사들의 대다수가 녹색 성향이 강하다.

또한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풍족한 생활을 좋아해 사업에서 성공하는 경우가 많으나, 동시에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관대함을 지녔다. 훌륭한 농부나 환경 보호론자도 녹색 성향을 지녔다. 하지만 녹색을 지나치게 좋아하면 심리적 불안상태를, 극단적으로 싫어하면 고독에 파묻힌 심리상태를 의심해볼 수 있다.

 

파랑을 좋아하는 사람
뛰어난 지능을 가진 진실한 영혼의 소유자로 생각이 깊어 행동으로 쉽게 옮기지 못한다. 결정적 순간에도 차분함을 유지하고 창의력이 뛰어나 시인, 철학가, 작가의 직업을 갖는 경우가 종종 있다. 뛰어난 참을성과 오기로 일처리가 깔끔하며 자신에 대해 엄격해 항상 양심적으로 일하는 모범생의 유형이다.

이와 함께 감수성이 예민하고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은 절대 뜻을 굽히지 않는데, 자기 변호나 합리화에 뛰어나 독선과 일맥상통하기도 한다. 선명한 파란색을 좋아하면 심리적으로 긴장되어 있음을 뜻한다. 빨간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파랑도 함께 좋아한다면 파랑이 뜻하는 평온함을 강박적으로 요구하는 심리적인 반응일 수 있다.

 

자주·보라를 좋아하는 사람

자주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예술이나 철학 같은 고상하고 섬세한 취향을 가졌으며 높은 이상과 허영심을 함께 지니는 경향이 있다. 교양 없고 세련되지 못한 사람이 자주색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은 거짓말과 과장된 행동을 잘 하기도 한다. 반면 자주색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겉치레, 허영, 자만심을 경멸하고 소위 문화적인것을 부자연스럽게 꾸며진 것으로 여겨 가볍게 보는 성향이 있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크게 세상을 등지고 조용히 사는 유형과, 위엄과 품위를 갖춘 지도자 역할에 만족을 느끼는 유형으로 나뉜다. 두 유형 모두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기에 혼자 하는 일이나 조직 내에서 리더를 맡아야 문제가 없다. 이들의 단점은 삶의 개척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해 현실에 만족하지 못해도 이를 헤쳐 나가지 못하며, 윗사람에게는 순종하고 아랫사람에게는 거만한 이중적인 면을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
완벽함을 추구하는 높은 이상을 가진 이상주의자로 순수한 정신을 존중하는 건강한 몸과 마음의 소유자이다. 하지만 원숙하지 않고 일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하고 노력이 뒤따르지 못한다. 결벽성이 강해 냉혹한 사람으로 오해받기도 하나 실제로는 가정적이고 보수적 기질이 강하며 감정 표현에 서툴다.

 

회색을 좋아하는 사람
모든 일에 신중하고 균형을 유지하려는 세련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존경받는 삶을 살고 싶어해 대가를 바라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 일이나 성격에서 모두 굴곡 없이 균형 잡힌 생활을 하고 뛰어난 경영 능력을 보이지만 과로하기 쉽다. 반면 신중함은 결단력 부족과 우유부단으로 나타나 소극적이고 수동적 성향으로 보여질 수도 있다. 보통 회색을 싫어하는 사람은 단조로운 생활과 평범한 감정에 질려 있는 것이며, 쾌락주의자들은 대개 회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고도 한다.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
권위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고귀하고 위엄 있게 보이기를 원해 고독감에 빠지기 쉽다. 솔직하지 못하고 기분 조절 능력이 부족해 사람들에게 그리 인기 있는 타입은 아니다. 지나치게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은 심리적으로 절망하거나 매우 우울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으며, 자기 비하의 감정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또한 검정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여성의 경우 남성에 대한 의타심이 매우 강한 상태임을 시사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세련된 색으로도 통한다.

색상에 대한 성향 분석은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 크며, 앞으로 과학적으로 의학적으로도 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계속 끌리고 좋아하는 컬러가 생겼다면 위의 컬러의 특징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다. 먹고 싶은 음식이 몸이 요구하는 영양분이라는 말이 있듯이 왜 특정 컬러에 계속 관심이 가는지 알아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오행도 오행색상 

오행(五行)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상생(相生)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
상극(相剋)토(土)금(金)수(水)목(木)화(火)
오방(五方)동(東)남(南)중앙(中央)서(西)북(北)
오시(五時)춘(春)하(夏)계하(季夏)
토용(土用)
추(秋)동(東)
오기(五氣)인애(仁愛)강맹(剛猛)관굉(寬宏)살벌(殺伐)유화(柔和)
오상(五常)인(仁)예(禮)신(信)의(義)지(智)
색(色)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

오장(五臟)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

수(數)

성명학(자연수)

3,8

1,2

2,7

3,4

5,10

5,6

4,9

7,8

1,6

9,10

음(音)각(角)징(徵)치)궁(宮)상(商)우(羽)
ㄱ ㅋ아음
(牙音)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ㅇ ㅎ후음
(喉音)
ㅅ ㅈ ㅊ
치음(齒音)
ㅁ ㅂ ㅅ
진음(震音)
천간(天干)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인(寅)묘(卯)오(午)사(巳)()  축(丑)

(()

신(申)유(酉)자(子)해(亥)


□ 성명학은 기본구성은 음양(陰陽)

 ○ 발음상 분류

    "아,야,오,요" 양이고 "어, 여, 우, 유" 는 음에 해당

 ○ 숫자의 기본 음양

    홀수는 양이고 짝수는 음

 ○ 오행의 분류

 오행

 木

 火

 土

 金

水 

 발음

 ㄱ, ㄲ

 ㄴ, ㄷ, ㄹ

 ㅇ, ㅎ

 ㅅ, ㅈ, ㅊ

 ㅁ, ㅂ, ㅍ

    ※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이며 土는 중앙

 오행

 木

 火

 土

 金

水 

 획수

 1,2

 3,4

 5,6

 7,8

 9,0


陰陽五行(음양오행)에서 수(數)를 분류함에 있어는 기수(奇數)와 우수(偶數)로 분류한다. 

홀수 一, 三, 五, 七, 九, 는 기수(陽數)라 하고, 짝수 二, 四, 六, 八, 十, 은 우수(陰數)라 한다.

 

□ 음양오행(陰陽五行) 분류

 

○ 一, 二는 오행 상 목(木)에 속한다.

一은 갑목(甲木) 양(陽), 二는 을목(乙木)음(陰)

 

○ 三, 四는 오행 상 화(火)

三은 병화(丙火) 양(陽), 四는 정화(丁火) 음(陰)

 

○ 五, 六은 오행 상 토(土)

五는 무토(戊土) 양(陽), 六은 기토(己土) 음(陰)

 

○ 七, 八은 오행 상 금(金)

七은 경금(庚金) 양(陽), 八은 신금(辛金) 음(陰)

 

○ 九, 十은 오행 상 수(水)

九는 임수(壬水) 양(陽), 十은 계수(癸水) 음(陰)에 속한다.

 

10 이상의 숫자 11은 양목(陽木)이고, 12는 음목(陰木), 13은 양화(陽火), 14는 음화(陰火), 15는 양토(陽土), 16은 음토(陰土), 17은 양금(陽金), 18은 음금(陰金), 19는 양수(陽水), 20은 음수(陰水)로 단위만 10씩 높아진다. 단위가 높아질수록 그 기세(氣勢)가 강하다.

 

□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성질

 

○ 一, 甲(木)의 특성 : 매사에 신중하고 조심성이 있으며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에게 지배받는 것을 싫어한다.

 

○ 二, 乙(木)의 특성 : 매사에 끊기가 있고 시기심과 질투심이 있으나 외유내강(外柔內剛)하다.

 

○ 三, 丙(火)의 특성 : 활발하고 급진적이고 경솔하고 기분파적인 성격이나 명랑하다.

 

○ 四, 丁(火)의 특성 : 온유한 반면 강한 반발심과 경솔한 점은 있으나 내적사고력이 깊고 강유를 겸비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五, 戊(土)의 특성 : 아량이 넓고 동화력이 있어 상하예의를 존중하고 통솔력이 있다. 반면 강한 반발심을 가졌다.

 

○ 六, 己(土)의 특성 : 꾸준한 인내력과 아량이 풍부하며 사고력이 깊고 세심한 반면 표리가 부동한 면이 있다.

 

○ 七, 庚(金)의 특성 : 정의감과 의리가 있고 명예심 자존심이 강한 반면 고집이 세고 강자에게는 대립한다.

 

○ 八, 辛(金)의 특성 : 완고한 고집이 있으나 외유내강하고 자중성과 인내심이 강하다.

 

○ 九, 壬(水)의 특성 : 매사에 신중하고 꾸준하며 활동적이고 대륙적이나 고집이 세다.

 

○ 十, 癸(水)의 특성 : 지혜가 있고 순진하며 끊기가 있으나 반발심이 강하고 야욕적이다.




오행 천간, 지지

오행

()

()

()

()

()

천간

()

()

()

()

()

()

()

()

()

()

지지

()

()

()

()

()()

()()

()

()

()

()

음양

()

+

()

-

()

+

()

-

()

+

()

-

()

+

()

-

()

+

()

-


오행 분류표 (五行 分類表)

分類 五行

 

 

天干(천간)

()()

()()

()()

()()

()()

地支(지지)

()()

()()

辰戌陽 丑未陰

()(酉陰)

 

()子陰

五方(오방)

中央 (중앙)

西)

五數(오수)

3 8

2 7

5 10

4 9

1 6

五宮(오궁)

靑龍(청룡)

朱雀(주 작)

黃龍(황룡)

白虎(백호)

玄武(현무)

五味(오미)

(.)시다

(쓸 고)

(달 감)

(짤 함)

五化(오화)

(날 생)

(길 장

(될 화)

(거둘수)

(저장할 장)

五色(오색)

(붉을 적)

(누를 황)

(흰 백)

(검을 흑)

五音

? (검붉을 치)

(집 궁)

(행위 상)

(깃 우)

가 카

나 다 라 타

아 하

사 자 차

마 바 파

五季(오계)

(봄 춘)

(여름 하)

長夏(장하)

(가을 )

(겨울 동)

五氣(오기)

(습할 습)

(마를 조)

(찰 한)

五象(오상)

(곧을 직)

(뽀족할 첨)

(모방)

(둥글 원)

(굽을 곡)

五牲(오생)

(양 양)

(닭 계)

(소 우)

(개 견)

(돼지 시)

五蟲(오충)

비늘 린)

(깃 우)

(벗을 라)

(털 모)

(껍질 개)

五穀(오곡)

(삼 마)

(보리 맥)

(쌀 미)

(기장 서)

(콩 두)

五晨(오신

(별 성)

(날 일)

(땅 지)

宿 (별 수)

(달 월)

五器(오기)

(법 규)

(저울 형)

(먹줄 승)

(구척 구)

(저울추 권)

五臭(오취)

?(누린내 단)

(태울 초)

(향기 향)

(비릴 성)

(썩을 후)

 

 

 

五臟(오장)

(마음 심)

(지라 비)

(허파 폐)

(거듭할신)

六腑(육부)

(쓸개 담)

小腸 (소장)

胃腸 (위장)

大腸(대장)

膀胱(방광)

形體(형체)

(힘줄 근)

()

(고기 육)

毛皮(모피)

(뼈 골)

情志(정지)

(성낼 노)

(기쁠 희)

(생각 사)

(슬플 비)

(두려워할 공)

變動(변동)

(쥘 악)

(노래 구)

?(새소리 홰)

?(기침 해)

(여물 율)

五官(오관)

(눈 목)

(혀 설)

(입 구)

(코 비)

(귀 이)

五聲

(부를 호)

(웃음 소)

(노래 가)

()

(끙끙거릴 신)

五神(오신)

(넋 혼)

(정신 신)

(뜻 의)

(형체 백)

(뜻 지)

五液(오액)

(흐를 루)

(땀 한)

(침 연)

(눈물 체)

(침 타)

五事(오사)

(볼 시)

(말씀 언)

(생각 사)

(들을 청)

(얼굴 모)

五政(오정)

(너그러울 관)

(밝을 명)

(공손할 공)

(힘 력)

(고요할 정)

五性(오성)

(어질 인)

(예도 예)

(믿을 신)

(옳을 의)

(슬기 지)

오전 3()

5(대장)

화장실

7(위장 식사)

9(비장)

11(심장)

오후( 1시 소장)

3(방광)

5(신장)

7(심뽀)

9(삼초)

11()

1()

삼초:어깨.

심장.




중초: ~

배꼽까지

하초:배꼽~

배꼽아래

담은 기름기를 제거해준다

담이 약하면 우유부단하다



오행

五行

나무

오장

五臟

간장

肝臟

심장

心臟

비장

脾臟

폐장

肺臟

신장

腎臟

육부

六腑

:마음

소장

小腸

대장

大腸

방광

膀胱

관규

管竅

오체

五體

.

皮毛

.

骨髓

季節

長夏

五色

푸르다

빨갛다

노랑다

희다

검다

五化

나다

자라다

바뀌다

거두다

간직하다

五味

시다

쓰다

달다

매웁다

짜다

五氣

바람

더위

습함

마름

차다

오취

누리다

그을리다

향기롭다

비리다

섞다

오곡

보리

기장

오과

오얏

은행

대추

복숭아

오축

.

돼지

오감

(성냄)

(기쁨)

(생각)

(슬픔)

(무서움)



 

오방색 (五方色)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된 청(), (), (), (), ()의 다섯 가지 기본색을 말한다.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서 풀어낸 다섯 가지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기본색을 오정색(正色, 定色, 五方色)이라 불렀으며 오색(五色), 오채(五彩)라고 하였다.

 

청은 동방, 적은 남방, 황은 중앙, 백은 서방, 흑은 북방으로 오방이 주된 골격을 이루며 양()의 색이다.

 

       

  정색 (오방정색) :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청색(靑, 파랑)

청색은 오행 중 목(木)에 해당, 동쪽, 만물이 생성하는 봄의 색, 귀신을 물리치고 복을 비는 색으로 쓰였고, 청색은 하늘, 바다, 물의 빛에 비유되어 우리나라 신화의 우주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동쪽은 태양이 떠오르는 방향이기 때문에 해돋이, 밝음, 맑음 등과 연관되어 상징성을 지닌다.

 

적색(赤, 빨강)

적색은 오행 중 화(火)에 해당, 태양과 남쪽, 여름의 색이다. 적색은 양의 기운을 가진 색으로 생성과 창조, 정열과 애정, 적극성을 뜻하며, 예전에 궁궐이나 민가에서 귀신을 물리치는 역할을 해왔다. 동짓날 팥죽이나 부적, 손톱 물들이는 봉숭아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황색(黃, 노랑)

황색은 오행 중 토(土)에 해당, 우주의 중심(중앙), 수도(서울)를 상징하는 색으로 중국에서는 부귀와 권위를 상징하여 황제의 의복과 황궁의 지붕기와까지 황금색으로 장식하였다. 


백색(白, 흰색)

백색은 오행 중 금(金)에 해당, 서쪽, 가을의 색이며, 백색은 신화적으로 출산과 자연의 길함을 상징한다. 결백과 진실, 삶, 순결 등을 뜻해 우리 민족의 자존심과 곧은 의지의 마음을 흰 옷을 즐겨 입는 것으로써 나타난다. 우리 민족이 백의민족이라 불리는 이유이다.

 

검정(黑, 검정)

흑색은 오행 중 수(水)에 해당, 북쪽, 겨울의 색이다. 밤이 되면 빛이 없어 어둡고, 사람이 죽으면 지하에 묻혀 암흑 속에 갇히기에 검은 빛은 밤, 공포, 불행, 파멸, 죽음을 상징한다. 반면에 정직과 명예, 인간의 지혜를 관장하는 색이기에 법관의 법복 또한 검정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방간색

녹색 : 청색과 황색의 조합으로 동방의 간색

홍색 : 적색과 백색의 조합으로 남방의 간색

벽색 : 청색과 백색의 조합으로 서방의 간색

자색 : 적색과 흑색의 조합으로 북방의 간색

유황색 : 황색과 흑색의 조합으로 중앙 간색.

오방간색은 다시 70색으로 나누어 '잡색'이라고 한다.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상생(相生)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목(木)

상극(相剋)

토(土)

금(金)

수(水)

목(木)

화(火)

오방(五方)

동(東)

남(南)

중앙(中央)

서(西)

북(北)

오시(五時)

춘(春)

하(夏)

계하(季夏)
토용(土用)

추(秋)

동(東)

오기(五氣)

인애(仁愛)

강맹(剛猛)

관굉(寬宏)

살벌(殺伐)

유화(柔和)

오상(五常)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색(色)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오장(五臟)

간(肝)

심(心)

비(脾)

폐(肺)

신(腎)

수(數)

3.8

2,7

5,10

4,9

1,6

음(音)

각(角)

징(徵)치

궁(宮)

상(商)

우(羽)

ㄱ ㅋ
아음(牙音)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ㅇ ㅎ
후음(喉音)

ㅅ ㅈ ㅊ
치음(齒音)

ㅁ ㅂ ㅅ
진음 (震音)

천간(天干)

양음(陽陰)
갑을(甲乙)

양음(陽陰)
병정(丙丁)

양음(陽陰)
무기(戊己)

양음(陽陰)
경신(庚辛)

양음(陽陰)
임계(壬癸)

지지(地支)

인(寅)묘(卯)

오(午)사(巳)

()  축(丑)

(()

신(申)유(酉)

자(子)해(亥)


오행일람표

 

()

()

()

()

()

음양(陰陽)

()

()

()

()

()

성질(五性)

생성

성장, 분열

조화, 완성

수렴, 결실

휴식, 응집

방위(方位)     

동방(東方)

남방(南方)

중앙(中央)

서방(西方)

북방(北方)

천간(天干)

(), ()

(), ()

(), ()

(), ()

(), ()

지지(地支)

(),(),()

(),(),()

-

(),(),()

(),(),()

계절(季節)

()

여름()

긴 여름(長夏)

가을()

겨울()

기후(氣候)

바람()

뜨거움()

습기(濕氣)

메마름(乾燥)

차가움()

기운(氣運)

()

광명의 신()

()

()

()

사대문(四大門)  

동대문(崇仁門)

남대문(崇禮門)

중궁(中宮)

서대문(崇義門)

북대문(崇智門)

경복궁(景福宮)

동문(建春門)

남문(光化門)

경복궁(五皇極)

서문(迎秋門)

북문(神武門)

사단(四端)

()

()

()

()

()

색깔(五色)

푸른색()

붉은색()

노랑색()

흰색()

검은색()

상징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

백호(白虎)

현무(玄武)

창조 덕성

()

()

통합(統合)

()

()

욕심(五慾)     

정욕(情慾)

색욕(色慾)

-

탐욕(貪慾)

노욕(老慾)

오관(五官)

()

()

()

()

()

오성(五星)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

오제(五帝)

청제(靑帝)

적제(赤帝)

황제(黃帝)

백제(白帝)

흑제(黑帝)

오성(五聲)     

()

()

()

()

()

오수(五數)

()

()

()

()

()

신체(五體)

근육()

혈맥(血脈)

()

()

()

(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감정(五情)

분노()

기쁨()

사려()

슬픔()

두려움()

오장(五臟)

() :

심장() :

비장()

허파() :

콩팥() :

육부(六腑)

쓸개()

작은창자(小腸)

(), 삼초(三焦)

큰창자(大腸)

오줌보(膀胱)

정신(精神)

()

()

()

() :

()

짐승의 종류

들짐승(走類)

날짐승(飛類)

사람(人類)

갑각류(甲類)

어류(魚類)

종교(宗敎)

()

기독교(西仙)

신교(神敎)

불교()

(東仙)

오대양(五大洋)

태평양(太平洋)

남빙양(南氷洋)

인도양(印度洋)

대서양(大西洋)

북빙양(北氷洋)

육대주(六大洲)

아시아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주

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한글 발음

,

, , ,

,

, ,

, ,

성씨(姓氏)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南宮, 皇甫, 鮮于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東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