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건강관리(108배)

숯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효능

by 연송 김환수 2017. 5. 28.


사전적 의미로 숯은 목재를 공기의 공급을 차단하고 가열하거나, 또는 공기를 아주 적게 하여 가열하였을 때 생기는 고체 생성물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참나무류가 사용된다.

 

숯은 우리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고기나 생선을 구워먹을 때 가장 좋은 것이 숯으로 구워먹는 것이고 이 외에도 냄새제거 향균을 하기 위해 집에 숯을 놓아두기도 한다.

 

숯의 효능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은 정화작용이다.

숯은 실내의 나쁜 공기를 정화해주고 냄새 또한 흡수해주며,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습도가 높은 집이라던가 곰팡이가 잘 생기는 곳, 악취나 묵은 냄새가 많이 나는 곳에 숯을 이용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숯은 물을 정화시켜주기 때문에 정수기 대신 이용되기도 한다. 숯은 산소를 용해시키는 원적외선을 방출해 물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해 목욕을 할 때 숯을 넣고 목욕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 숯은 우리 몸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인체의 순환을 도와준다.

 

숯에는 탄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음이온 효과가 있는데 음이온은 신체의 노화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안정을 주는 것으로 음이온이 증가하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며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숯의 여러 가지 효능

 

1. 습도조절

숯은 주위의 습도를 줄여주며, 너무 건조하면 수분을 방출해줌으로써 습도조절을 자연스럽게 해주고, 고운에서 구워진 숯은 수분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아서 구멍이 많은 숯의 구조가 습도조절이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한다.

 

2. 정수효능

숯은 물이 오염되지 않는 기능이 있어서 오래전부터 간장에 숯을 넣었고 오염된 고인물에 숯을 넣어놔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숯은 정화효과가 뛰어나서 숯만 통화해도 크기가 큰 노폐물은 대부분이 걸러진다고 한다.

 

3. ​항균과 해독

한방에서는 각종 슟을 약용으로 사용했고, 각종 약재를 탄화시켜 사용하시도 하였으며,​ 숯을 식용하면 인체에 유익한 성분은 그대로 두고 인체에 유해 바이러스 등에 항균작용을 하거나 체외로 유해균을 배출시켜준다고 한다.


4. ​음이온 효능

숯은 대부분 탄소덩어리이므로 탄소가 발생하는 음이온을 무한정으로 제공 받을 수 있으며탄소가 음이온을 모두 방전하는데 4500만년이 걸린다고 하니 놀랄만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집에만 놓기만 해도 공기를 정화해준다.

 

음이온 증가는 부교감신경에 영향을 주어서 기분을 안정시키고 몸 긴장을 이왼하는 등의 숯 효능이 있다고 한다.

 

5. 전자파차단

숯은 우수한 흡착력과 도전성, 축전성을 지니고 있어서 가전제품의 뒤편이나 옆에 나두면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다고 한다.

 

​​​6. 냄새제거

숯은 부패균 발생을 억제하여 냄새의 근원을 없애주고, 악취를 흡착하는 효능이 있다.

신발장, 옷장, 주방, 냉장고, 자동차 등에 숯을 넣어두면 탈취효능으로 인하여 안좋은 냄새를 제거해주는 숯의 효능이 있다.​

 

7. 원적외선 방출

숯은 원적외선을 방출을 하여 전자파 일종의 물질을 따뜻하게 하는 힘을 강하게​ 반사시켜 인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줘서 인체 물질들을 순환하는 일을 돕는 유익한 광선이라고 한다.

 

​8. 질병치료

숯은 진통효과, 해열효과, 해독효과, 공해물질의 제거, 농약성분의 제거효과 등이 있다고 한다. 숯을 복용하였을때 위염, 위궤양, 장염, 소화불향, 식중독 과음시 숙취제거, 약물중독의 해독, 변비, 숙변제거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숯은 흡착력이 강하므로 많은 양을 쓰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이 조언을 구해야 한다.​

 

​9. 세제 없이 세탁

세탁기 세제 대신에 숯이 들어 잇는 망사를 넣고 늘 하던대로 세탁을 하면 세탁물의 때가 빠지고, 촉감이 부드러워진다고 한다.

 

​10. 영양이 풍부한 밥

숯을 넣어 밥을 지으면 숯의 원적외선 활동으로 밥이 윤기있고 고들고들해진다.

숯에 함유된 미네랄 중 제일 많이 함유된 것이 칼슘과 칼륨이​다.

 

주성분인 칼슘은 골다공증방지 및 신경안정작용을 하며 숯이 함유된 미네랄이 녹아 영양도 풍부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