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춘란,동양란,식물

실내 공기 정화식물 배치 및 관리

by 연송 김환수 2014. 7. 22.

실내 공기 정화식물 배치 및 관리

 

관음죽, 관상 가치가 높아 인기 좋은 실내 관엽식물인 관음죽은 공기 정화 능력도 뛰어나고 습도 유지에도 좋다.

특히 암모니아의 흡수 능력이 높아 화장실이나 주변에 배치하면 좋다.

 

 

 

겨울철 실내 공기 정화식물의 종류와 배치 및 관리방법

 

몇 년 전 산세베리아(Sansevieria)가 새집증후군을 막아 준다고 각광을 받은 적이 있다.

 

산세베리아는 높은 온도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므로 실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광합성율과 대사율이 떨어지므로 공기정화능력이 아주 약해지게 된다. 오히려 겨울철의 실온에서도 잘 자라는 관음죽, 스파티필럼 같은 관엽식물의 공기 정화능력이 더 나은 것이다.

 

모든 식물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공기 정화능력이 있다.

 

식물은 잎의 뒷면에 있는 작은 구멍인 기공(氣孔)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빛에너지로 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ATP와 NADPH란 에너지 물질을 이용하여 포도당을 만드는데 이를 광합성 또는 탄소동화작용이라 한다.

 

물을 분해하면 산소가 발생되는데 이는 대기로 방출하므로 결국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여 공기를 정화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기공을 통해 이산화탄소 외에 벤젠,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등도 흡수하여 우리에게 무해한 물질로 바꾸어 주며 또한 증산 작용으로 기공을 통해 공기 중에 수분을 배출하므로 건조한 실내 습도를 높여주는 작용까지 하므로 실내에 식물을 들여 놓으면, 공기 정화, 실내 습도 유지에 정서적 효과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겨울이 되면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창문을 닫고 생활하므로 실내 공기의 오염 정도가 심해지게 되며 이에 따라 식물에 의한 공기 정화에 관심이 많아지게 된다.

 

공기 정화용 실내 식물의 종류와 관리 방법

 

1) 가급적 잎이 넓고 식물체가 클수록 좋다.

대체로 식물체가 클수록 광합성 양이 많으며 따라서 공기 정화능력도 커진다.

 

우주 여행에서 산소의 공급과 공기 정화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므로 실내 공기 정화에 관해서도 많은 연구를 지원하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10대 공기 정화 식물로 아레카야자, 관음죽, 대나무야자, 인도고무나무, 드라세나, 헤데라, 피닉스야자, 피쿠스아리, 보스턴고사리, 스파티필럼을 선정하였는데 이들 식물은 대개 잎이 넓고 자람이 왕성한 특징이 있다.

 

2) 식물을 밝은 곳에 둔다.

공기 정화는 빛을 이용하여 광합성을 할 때 왕성하므로 가급적 밝은 곳에 두어야 광합성 양이 많게 되고 따라서 효과적인 공기 정화가 일어난다.

 

3)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식물의 광합성 효율이 떨어지므로 실내 온도가 유지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거실에는 잎이 넓고 크며 아름다운 식물 위주로 선택한다.

거실은 공간이 넓고 비교적 밝으므로 잎이 커서 공기 정화 효과가 크고 밝은 곳에서 잘 자자라는 파키라, 행운목, 관음죽, 벤자민 고무나무, 몬스테라, 필로덴드론, 고무나무, 마란타 등을 기르는 것이 좋다.

 

장식장 위에서 아래로 늘어지는 호야, 나비난초, 필레아, 아이비 등을 배치하면 공기 정화 효과도 좋고 푸르름을 공간 전체에 도입하게 되어 좋다.

 

5) 침실에는 CAM 식물이 좋다.

산세비에리아, 호야, 알로에, 선인장 같은 다육식물은 건조한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으로 야간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발달시켰다. 일반적인 C3식물과 C4식물이 낮 동안에만 이산화탄소를 받아들이는데 반해 이런 CAM 식물은 야간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므로 침실에 두면 특히 좋다.

 

선인장과 다육식물 외에 양란과 동양란 등 난초 종류도 CAM 식물에 해당한다.

 

침실의 습도 유지를 위해서는 증산량이 많아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하는 아레카야자, 스파티필럼, 싱고니움 등이 좋다.

 

6) 부엌에는 스파티필럼

요리 등으로 냄새가 많이 나는 공간이므로, 냄새 제거 효과가 큰 스파티필럼 등이 권장된다.

 

7) 화장실에는 관음죽

관음죽은 특히 암모니아 가스를 잘 흡수하므로 화장실에 두면 좋다.

 

그러나 화장실은 광량이 부족하고 온도도 낮으므로 식물에 의한 공기 정화 효과는 낮으므로 환기에 유의하는 것이 좋으며 화장실에 가까운 곳에 관음죽을 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8) 저온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 유리하다.

산세베리아나, 선인장 같은 열대식물은 낮은 온도에서는 거의 자라지 않는다.

 

잘 자라지 않는다는 것은 광합성율도 아주 낮다는 의미가 되니 결국 공기 정화능력도 크지 않게 된다는 얘기가 된다.

 

여름철은 창문을 열어두고 생활하게 되니 실내 공기의 오염 정도가 상대적으로 심하지 않고 겨울이 문제가 되므로 스파티필럼처럼 겨울철의 낮은 온도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 유리한 측면이 있다.

 

9) 화분 받침에 물이 고이지 않게 관리한다.

실내에서는 바람이 통하지 않으므로 증산 작용이 약하여 화분 받침에 물이 고여 있게 되면 뿌리가 썩기 쉬우므로 물을 준 후 고인 물은 반드시 비우도록 해야 식물의 건강이 유지된다.

 

10) 벌레가 생기는지 유의한다.

공기가 잘 통하는 실외에서 기를 때는 건강하던 식물이 실내에 들여 놓으면 깍지벌레나 진딧물 등이 생기기 쉽다. 이럴 경우 잎에 분비물이 쌓여 끈적거리게 되며 그을음 병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럴 때는 작은 수건이나 거즈, 화장지에 물을 묻혀 가볍게 닦아 내면 제거된다.

 

11) 가끔 식물체를 샤워해 준다.

식물을 실내에 두면 먼지가 많이 낀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화장실 등으로 옮겨 샤워기로 강하게 물을 뿌려주면 잎도 깨끗하여 보기에도 좋고 식물의 건강에도 좋다.

 

단, 아프리칸 바이올렛이나 베고니아 등과 같이 다육성이면서 잎에 털이 많아 물이 쉬 마르지 않고 오래가는 종류에는 물을 뿌려주면 잎이 상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잎에 물을 뿌리지 않는 게 좋고 잎의 청결을 위해 꼭 뿌릴 경우에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하고 선풍기를 잠시 켜 주면 된다.

 

12) 겨울에는 비료를 줄 필요가 없다.

겨울에는 실내라 하더라도 대개 온도가 낮아 성장이 거의 정지되거나 미미하므로 따로 거름을 줄 필요는 없다. 겨울에 비료를 주면 오히려 비료의 해를 입기 쉽다.

 

*** 어떤 장소에 어떤 식물이 적당하다는 것은 참고 사항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침실에 CAM 식물이 좋다는 등의 얘기는 참고적인 것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어떤 식물이든지 나름대로의 공기정화 능력은 있으므로 거기에 너무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 식물에 의한 공기 정화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이다.

 

식물이 공기 정화를 한다고 하지만 실내에 들일 수 있는 식물의 양에는 한계가 있으며 또 모든 유해물질을 다 흡수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매일 적당히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는 게 건강에 좋다.

 

특히 휘발성 유기물질 등 유해물질의 배출이 많은 새 집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아레카 야자, 황야자라고도 불리는데 NASA에서 선정한 10대 공기정화식물 중 첫번째로 꼽힐 정도로 공기 정화 능력이 좋은 식물이다.

 

대체로 잎이 넓고 크며 겨울에도 어느 정도 성장이 되는 식물의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나다.

 

스파티필럼, 잎이 넓고 저온에서도 잘 자라며 수분 증산량이 많아 공기 정화 능력과 실내 습도 유지에 효과적인데 특히 냄새 제거효과가 좋으므로 식당과 주방 등에 좋다.

 

싱고니움, 이처럼 잎이 넓은 관엽식물이 공기정화와 실내 습도 유지에 좋다.

 

산세베리아, 대표적인 CAM식물로 야간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므로 침실에 두면 좋고 CAM식물은 대개 다육식물로 겨울철에는 약간 건조하다 싶을 정도로 관리하는 게 좋다.

 

호야도 대표적인 CAM식물로 야간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덩굴성 다육식물이므로 침실의 장식장 등에 두고 아래로 늘어뜨려 배치하면 좋다.

 

보세란, 양란이나 동양란은 모두 CAM식물이지만 식물체가 작아 공기 정화 효과는 낮은 편이지만 우아한 기품이 있므므로 거실 등의 장식용으로 좋다.

 

 

수입산 산세베리아보다 약2.5배 정도의 음이온이 동양란이나 서양란에서 발생한다고 하니 가정에서 난을 키우는 것도 좋은데 특히 심비디움 서양란은 공기정화 음이온 발생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음이온의 효능

 

1. 공기정화 작용

공기 중에는 존재하는 여러 가지 오염물질 즉, 담배연기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일산화 타소, 오존 및 각종 유기물질은 양이온을 형성하고 있는데 음이온은 이들 양이온을 중화 침전시켜 제거하므로 공기를 깨끗하고 신선하게 유지해 줍니다.

 

2. 먼지 제거 및 살균 작용

양이온은 세균이나 먼지, 꽃가루 곰팡이, 오염된 입자들을 자유롭게 떠다니도록 해 공기를 혼탁하게 만드는 반면, 음이온은 이들을 중화, 제거 해 줍니다.

 

3. 혈액의 정화 작용

건강한 혈액은 약알칼리성입니다. 양이온은 혈액을 병적인 산성으로 만들고 음이온은 산성혈액을 중화시켜 저항력 있는 약알칼리성 혈액으로 바꿔 성인병, 암, 알레르기 질환 등을 예방해줍니다.

 

4. 세포의 활성 작용

음이온이 많은 혈액을 살펴보면 세포의 움직임이 눈에 뜨일 정도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세포막의 전기적 물질교류가 촉진되어 세포내에 영향공급을 원활히 해 주고 노폐물은 세포 외부로 배출 되게 해 줍니다.

음이온의 증가는 결국 세포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칼슘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근육, 특히 심근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여 심장을 더욱 건강하게 합니다.

 

5. 저항력 증가 작용

우리 몸에 음이온이 증가함에 따라 혈액중의 감마그로피린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감마글로불린이란 혈청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성분 중에는 면역력을 가진 항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마글로불린이 증가함에 따라 갖가지 병에 대한 저항력도 증가하게 되어 몸이 건강해 지는 것입니다.

 

6. 자율신경 조절 작용

음이온이 공기 1cc당 1,000개 이상으로 풍부해지면 뇌에서 α파의 활동을 증가시켜서 걱정과 긴장을 완화시켜 주며, 신경호르몬인 세로토닉(serotonic)과 자유히스타민(freehistamin)을 억제하여 정신운동 수행능력과 긴장완화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음이온은 모든 혈관, 내장 등 우리들의 생각이나 느낌에 반응을 하는 자율신경계를 인체에 유익하도록 조절해 줍니다.

 

7. 통증완화 작용

음이온은 이온화된 칼슘을 증가 시키고 엔도르핀, 엔케피린이라는 물질을 발생시킵니다. 혈청 속에 칼슘과 나튜륨의 이온화 율이 상승하면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켜 주고, 피로회복, 체력의 회복 뿐 아니라 강한 통증이 있던 부분의 세포를 건강하게 활성화시켜 통증이 완화 됩니다.

 

8. 평균 수명과 음이온의 농도와의 관계

2004년과 2005년 초에 방송된 KBS “생로병사”에서 소개된 내용 중 “음이온에 따른 평균수명”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방송진행자 오유경 아나운서가 소개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의 의학자인 에르테게 박사가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에 함유된 음이온 농도에 따라 각 지역 주민의 평균수명에 현저한 차이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 때 각 지역의 생활환경의 차이나 기후 풍토등 특성에 대한 내용이 소개 되지는 않았지만, 각 지역에 따른 평균수명의 차이가 무려 85세에서 50세의 차이를 보입니다.

 

방송 내용 중, 산업혁명이후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된 오늘날의 거대도시에 사는 우리들의 삶의 환경은 바로 음이온이 태없이 부족한 생활환경이란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엄청난 자동차의 매연과 생활 오염물질 및 산업폐기물이 내어 뿜는 양이온에 의해 자연의 음이온이 거의 다 중화되어 서울의 도심에서 측정된 음이온은 거의 0의 수치를 보여 주었으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음이온농도인 1cc의 체적에 약 1,000개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으로 보도되었습니다.

 

더구나 많은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현대인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점은, 실내 장식재에 도포된 각종 화학물질과 실내의 각종 가전제품이나 사무기기로 인해 많은 양의 양이온이 생성되어 음이온을 중화하여 음이온의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음이온이 풍부한 지역의 평균 수명 = 85세

음이온이 부족한 지역의 평균수명 = 50세

그 중간인 지역의 평균수명 = 70세

 

음이온을 만날 수 있는 방법

1. 휴일은 가족 전체가 폭포, 계곡, 푸른 숲이 많은 교외로

2. 공원에는 분수 가까이에서 휴식할 것

3. 호텔숙박이나 쇼핑은 인공수로, 인공폭포 등이 잘 갖추어진

    곳에서.

4. 실내에는 관엽식물을 둘 것.

5. 이른 아침 5시에 신선한 공기를 방안에 집어넣을 것.

6. 목욕할 때에는 샤워욕, 거품욕을 즐길 것.

7. 가끔은 정원에서 잡초를 제거

8. 식사할 때는 섬유질을 많이 섭취할 것.

9. 계절에 맞는 야채, 과일, 생선을 먹을 것.

10. 비타민이나 미네랄, 미량원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

11. 전자파 예방을 위한 어스단자가 있는 전기제품에는 반드시

     어스를 할 것

 

 

 

 

 

 

 8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