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김 뿌리찾기/뿌리찾기

김씨의 연원과 신라김씨

by 연송 김환수 2010. 12. 1.

김씨의 연원과 신라김씨

 

1. 少昊金天氏: 황제헌원씨의 아들이라는 설과 동이족의 수령이라는 설 등이 있다. 彭城金氏의 시조이다. 소호금천씨 후손들의 성씨로는 金, 馬, 鳳, 許, 烏, 勾, 尹, 桑 등이 있다. 소호릉은 지금의 산동성 제녕시 관할 曲阜市 시내에서 동쪽으로 4km 쯤에 있는 舊縣村 동북쪽에 있다. 소호릉은 옛날에는 雲陽山이라고 불렀다.


2. 秺侯 金日磾: 흉노족 왕자 출신이다. 중국의 京兆金氏의 시조이다. 김일제의 묘는 지금의 섬서성 興平市 시내 동북쪽에 있는 南位鄕 茂陵村에 있다. 秺國은 지금의 산동성 荷澤市 成武縣 서북쪽에 있었는데, 도성 유적지는 成武縣 伯樂鎭 玉皇廟村 북쪽에 있다.


만일 신라김씨가 소호금천씨의 후손이라면 동이족의 후손이 된다. 그런데 중국학계에서 소호금천씨에 관해서 논란이 있다. 즉 그를 황제헌원씨의 후손으로 보는 견해와 동이족의 수령으로 보는 견해로 갈린다. 중국인들은 중화주의에 근거해서 동이족조차도 황제헌원씨의 후손으로 간주한다. 필자가 보기에 소호금천씨는 동이족의 조상이다. 만일 신라김씨가 소호금천씨의 후손이라면 신라김씨는 동이족의 후손이 되는 것이다. 참고로 중국 이씨의 혈연 씨조인 臯陶는 소호금천씨의 증손자라고 한다. 그럴 경우 중국의 당나라 황실의 농서이씨와 신라김씨가 모두 소호금천씨의 후손이 된다.


만일 신라김씨가 투후 김일제의 후손이라면 흉노족의 후손이 된다. 중국인들은 중화주의에 근거해서 흉노족도 황제헌원씨의 후손으로 간주한다. 중국인들은 흉노족을 夏后氏의 후예로 간주한다. 하나라의 마지막 왕 傑이 죽은 이후에 그의 아들 熏育이 북방의 황량한 곳으로 피신하여 흉노족의 시조가 되었다. 이렇게 되면 신라김씨가 투후 김일제의 후손으로 말할 경우 황제헌원씨의 후손이 되는 것이다.


소호금천씨와 투후 김일제 간에는 직접적인 혈연관계가 없다. 즉 투후 김일제는 소호금천씨의 직계 후손이 아니다. 다만 중국인들의 주장에 따르면 소호금천씨는 황제헌원씨의 아들이며, 투후 김일제는 황제헌원씨의 후손인 하후씨의 후예가 된다. 그럴 경우 신라김씨가 소호금천씨의 후예이든 투후 김일제의 후예이든 결과적으로 황제헌원씨의 후손이 되는 것이다.


중국 김씨들은 소호금천씨와 투후 김일제 이외에도 다른 성씨에서 김씨로 개성한 사람들의 후손들이 있다.


혹자는 신라김씨가 선비족 모용씨의 후손이라고도 한다. 선비족 모용씨는 자칭 帝嚳高辛氏의 후손이라 주장한다. 고신씨는 황제의 증손이다. 한편으로 高句麗高氏들도 자신들이 顓頊高陽氏나 제곡고신씨의 후손들이기 때문에 성을 고씨로 삼았다고 생각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신라김씨가 동이족 소호금천씨의 후손이라는 설, 흉노족 김일제의 후손이라는 설, 흉노와 혼혈화된 선비족 모용씨의 후손이라는 설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과연 대보공 金閼智가 누구의 후손인지에 관한 것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할 듯하다.

                                            출처 :   http://cafe.daum.net/kungjulee/PHB/3044 

 

---------------------------------------------------------------

신라의 민족 구성


동이족→진한 육부성씨(古朝鮮의 유민으로 보는 설, 고조선 세력 중에서 남쪽으로 이동한 세력이 六部세력이고 북쪽으로 이동한 세력이 解慕漱세력임)

동이족→진한인(진한인들을 古朝鮮 멸망 후 秦나라의 압제를 피해 한반도로 이주해온 유망민들의 후손으로 보는 설, 진시황도 동이족의 후손인 嬴氏임)

동이족→예맥족→박씨(부여족의 후손이라는 설)

동호족→오환족→박씨(오환족의 후손이라는 설)

흉노족→신라김씨(김일제의 후손이라는 설)

흉노족+선비족→신라김씨(흉노족과 혼혈화된 선비족 모용씨의 후손이라는 설)

흉노족→석씨(석탈해가 흉노족의 후손이라는 설)

캄차카반도인→석씨(석탈해가 캄차카반도의 어로집단의 후손이라는 설)

한족→낙랑국→신라(낙랑국 출신의 일부 한족들이 신라인으로 흡수

                   되었다는 설)

기타 고아시아계 토착세력, 남방계 이주민 등

----------------------------------------------------------------

동이족 嬴姓 후예 성씨


李, 趙, 黃, 徐, 馬, 梁, 廖, 鍾, 秦, 葉, 阮, 江, 葛, 費, 瞿, 谷, 廉, 舒, 藍, 諸葛, 英, 繆, 益


嬴姓14氏


趙, 黃, 徐, 馬, 梁, 鍾, 秦, 江, 葛, 費, 瞿, 谷, 廉, 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