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 예 방/청계 안정환

용마정신 요영춘 - 2026 신년 연하장

by 연송 김환수 2025. 12. 28.

용마정신(龍馬精神)은 원기 왕성하고 활기차며 건전한 기상을 뜻하며, 태양을 향해 힘차게 뻗어나가는 강렬한 생명력과 당당한 용기를 상징한다. (용마정신: 용처럼 높이 오르고 말처럼 힘차게 달리는 정신)

고대 전설 속 용과 말의 형상을 한 준마(駿馬)처럼, 멈추지 않고 힘차게 나아가려는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정신 상태를 의미한다.

 

용마정신(龍馬精神)은 중국인들이 예로부터 추구해 온 끊임없는 노력과 자강불식의 진취적인 민족정신을 반영하는 성어이다.

 자강불식(自強不息): 스스로 힘써 몸과 마음을 가다듬어 쉬지 아니함.

 

요영춘(曜迎春)은 한 해의 시작을 맞이하는 전통적인 의미로, 새로운 해의 복과 번영을 기원한다는 뜻이 담겨있다.

 

2026년은 육십갑자로 병오년(丙午年), 십이지 기준 말의 해인데 불(火)의 기운을 지닌 '붉은 말의 해'가 된다.

천간인 '병(丙)'은 불(火)의 기운과 붉은색을 상징하고, 지지인 '오(午)'는 동물 말을 의미하므로 '붉은 말의 해(적마해, 赤馬적마)'가 됩니다.

부산시 전각장 청계선생님께서 보내주신 2026년 신년 연하장에 담긴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병오원단 (2026년 새해에는)

용마정신 (원기 왕성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힘차게 나아가며)

요영춘 (매일 새로운 복과 번영을 기원합니다)

부산시 전각장

 

(不二門) 丙午元旦 (부산시 무형문화재 전각장인)

龍馬精神

가운데 붉은색 큰 글씨 馬(甲骨갑골)

曜迎春 (새문양 초형인)

釜山市 篆刻匠 (安定煥印)(晴溪)

 

=========================

 

가운데 붉은 큰 글씨 馬(甲骨갑골) 해설

마(馬)

甲骨(갑골) / 說文古籀補(설문고주보) / 小篆(소전) / 현재 상용한자(常用漢字)

한자의 변천은 갑골문금문전서(소전)예서해서로 이어지는 서체 변화와, 해서 이후 간체자 등 현대 표기법의 등장으로 요약된다.

 

설문고주보(說文古籀補) 고문서 설명

발행년: 光緖(광서)10(1884) 목판본으로 처음 간행되었다.

저자: 오대징 ( 吳大澂)

중국 청나라 말기의 학자이자 정치가, 서예가인 오대징(吳大澂, 1835~1902)이 편찬한 문자학 서적이다.

자는 청경(淸卿)ㆍ지경(止敬). 호는 항헌(恒軒)ㆍ각재(愙齋). 청일 전쟁 때에 1군의 장(長)으로 출전하였으나 대패하여 파면되었다. 전서(篆書)를 잘 썼고, 금석학에 대한 저술이 많다. 저서에 ≪각재집고록(愙齋集古錄)≫, ≪설문고주보(說文古籀補)≫.

성격: 허신의 설문해자(說文解字)를 바탕으로, 당시 새롭게 발견된 금석문(비석이나 종에 새겨진 글자) 설문해자에 빠져 있거나 형태가 다른 고문(古文)과 주문(籒文)을 수집하여 보충한 책이다. 권책수: 4

 

漢字字體古文 籒文 小篆 隷書 八分 章草 行書 楷書 草書九種이 있으니 籒文太史官 史籒所作이다. 本書金石文字古鼎彛에서 籒文摹錄하여 說文部次依據하여 考證하였다. 吳大澄 淸 吳縣人 字淸卿 號恒軒 官湖南 巡撫 淸日戰爭時山海關에서 敗戰하여 罷職 著書 窓齊詩集 古籒補 古玉圖考 權衛度量考 等等

한자의 자체가 고문 주문 소전 예서 팔분 장초 행서 해서 초서의 구종이 있으니 주문은 주의 태사관 사주의 소작이다.

본서는 금석문자와 고정이에서 주문을 모록하여 설문의 부차에 의거하여 고증하였다. 오대징 청 오현인 자는 청경 호는 항헌 관은 호남 순무 청일전쟁시에 산해관에서 패전하여 파직 저서 창제시집 고주보 고옥도고 권위도량고 등등

(말마)를 뜻하는 한자의 문자 통합전 馬(마)자

, , , , , , 위 나라가 각각 사용한 馬자는 진나라 시황제가 문자를 통일하였는데 이 한자를 소전(小篆)이라 했다.

오늘날의 상용한자와 가장 유사한 형태로 소전을 전서(篆書)라고 하는데 전서체라고 합니다.

 

=====================

새 문양(鳥文樣) 초형인 해설

새 문양 전각 낙관은 서화 작품 등에 사용되는 '초형인(肖形印)'의 일종으로, 글씨 대신 새, 물고기 등 동물의 문양을 새겨 넣은 도장을 의미한다. 작품에 독특한 개성을 부여하고 소장 가치를 높이는 데 용도로 사용된다.

새 문양(鳥文樣)은 고대 와당(瓦當)에서 많이 보이는데 종류에 따라 길조(吉兆)를 포함하여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행운, 태평성대, 풍요, 잉태 등을 염원하는 조상들의 바람이 담겨져 있다.

 

전각 유인(篆刻遊印)은 서예나 그림 작품의 여백에 찍어 작품을 완성하는, 시구, 성어 등을 새긴 작은 도장을 의미한다.

낙관(落款)과는 별도로 작품의 멋을 더하는 유인은 몽고석 같은 재료를 깎아 만든다.

유인(遊印)에는 경사스러운 말을 새기는 길어인(吉語印), 사람, 동물의 형상을 새기는 초형인 (肖形印)이 있다.

초형인은 유인과 마찬가지로 작품의 빈공간에 찍는다.

 

=====================

 

중국인들이 말의 해에 나누는 덕담은 다음과 같다.

 

龍馬精神(용마정신): 정신상태가 활기차고 풍부함

萬馬奔騰(만마분등): 형세가 웅장하고 활달함

一馬當先(일마당선): 전쟁이나 어떤 일을 벌일 때 어려움을 아랑곳 않고 용감하게 앞섬

馬到成功 (마도성공): 말처럼 빨리(얼른) 성공함

馬年行大運(마년행대운): 말의 해,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馬年財順(마년재순): 말의 해, 대박나세요.

馬年吉祥(마년길상): 말의 해, 운수대통

馬年好運到(마년호운도): 좋은 운세가 가득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