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가볼만한 곳(여행)

세계잼버리 종교체험 - 원불교 익산성지

by 연송 김환수 2023. 7. 30.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종교체험

 

세계 각국의 1만여 청소년들이 원불교 익산성지를 찾는다. 오는 8월 1일,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원불교 익산성지와 원광대학교 방문을 공식 과정활동 프로그램으로 발표했다.

 

5만여 명이 참가(대원 4만, 지도자 1만)하는 세계 청소년들의 축제에 원불교 성지가 포함된다는 것은, 세계 청소년들에게 정신개벽을 주창한 소태산 대종사의 경륜을 전하는 교화의 장이 열리는 것이다.

 

이로써 8월 2일부터 매일 8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세계잼버리 종교체험 과정활동으로 익산성지를 다녀간다.

출처 : 원불교신문(http://www.wonnews.co.kr)

 

원불교는 영광군 백수읍 길룡리 영촌마을에서 태어난 소태산 박중빈(1891~1943)이 창시한 종교로 세계에 500여 개의 교당과 100만 신도가 있다고 한다.

원불교에서 일컫는 성지는 소태산 대종사가 탄생하여 개교한 영광의 영산성지, 교화의 장을 연 익산성지(익산시 신룡동), 교리를 초안하고 교강을 발표한 변산성지 등이 있다.

원음각 개벽 대종

원불교 익산성지 정문을 지나면 왼쪽에 원음각 개벽 대종이 보인다. 매년 1월 1일 연초에 익산시 각계각층 인사들이 모여 개벽 대종을 타종함으로 한 해를 시작한다.

 

원불교 익산 성지는 원불교 중앙 총부(불법연구회)가 자리 잡고 있는 전법 성지로 속세의 경계가 되는 정문을 지나 교정원으로 접어들면 1927년 교조인 소태산 대종사의 처소로 지어진 금강원을 비롯해 본원실, 대각전, 공회당, 정신원, 구정원, 청하원, 종법실 등 8개 동이 있다.

정신개벽 표지석 / 원불교 익산성지 정문

원불교 역사박물관 / 가운데 영모전(소태산 대종사 이하 역대 선진 열위의 법은을 추모하기 위한 사당이다.

대산종사 성탑 / 1998년 대산 김대거 종사 열반, 2014년 대산종사 탄생 100주년 기리는 추모사업 일환으로 성탑 조성

송대 / 1941년 소태산 대종사 휴양과 정전 집필을 위해 지은 건물이다.

송대 주변에는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를 이어 2대 종법사가 된 정산 송규 종사의 공덕을 기리고 추모한 성탑과 소태산 대종사의 유해를 모신 5층 석탑 성탑이 있는데 대종사 성탑과 대종사 성비 등은 국가등록문화재 179호로 지정되었다.

대종사 성탑 / 원불교 교조 소태산 대종사 유해를 모신 5층 석탑

대종사 성비 / 1953년 세웠다. 비문은 정산종사가 지었으며 / 글씨는 강암 송성용 선생이 썼다.

정산종사 성탑 / 1962년 정산 송규종사 열반 후 1971년 성탑을 조성하였다가 1988년 현위치에 다시 성탑 조성하였다.

======================================

원광대학교 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