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친법
1. 육친정의(六親定義)
육친이란 원래 부모형제처자(父,母,兄,弟,妻,子)를 말하는데 사주에서는 일간(日干,日主)을 위주로 본 각 간지와의 관계를 말한다. 십신(十神) 또는 육신(六神)이라고도 한다.
○ 십신(十神) : 십결(十格), 팔격(八格)
- 比肩, 劫財, 食神, 傷官, 偏財, 正財, 偏官, 正官, 偏印, 正印
◇ 비견(比肩)과 겁재(劫財)를 묵어 비겁(比劫),
◇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을 묶어 식상(食傷),
◇ 편재(偏財)와 정재(正財)를 묶어 재성(財星),
◇ 편관(偏官)과 정관(正官)을 묶어 관성(官星),
◇ 편인(偏印)과 정인(正印)을 묶어 인성(印星),(또는 인수)
○ 육신(六神) : 육격(六格), 육친(六親)
육신(六神)은 나(日干)와 동격인 비겁(比劫), 식상(食傷), 재성(財星), 관성(官星), 인성(印星)의 여섯가지를 뜻한다.
○ 천간육신(天干六神) 조견표
- 육친조견표
육친 | 가족관계 |
비견 (比肩) | 남 : 남녀형제, 자매의 시아버지, 친구, 동창생 여 : 남녀형제, 시아버지 형제, 친구, 동창생 |
겁재 (劫財) | 남 : 남녀형제, 며느리, 동서 간, 딸의 시어머니 여 : 남녀형제, 시아버지, 동서 간, 아들의 장인 |
식신 (食神) | 남 : 손자, 장모, 사위, 증조부 여 : 아들, 딸의 시아버지, 증조부 |
상관 (傷官) | 남 : 할머니, 손녀, 외할아버지, 외숙모 여 : 딸, 할머니, 시누이, 남편 |
편재 (偏財) | 남 : 아버지, 첩, 애인, 형수, 제수, 처의 형제간 여 : 아버지, 시어머니, 외손녀, 아들의 장모 |
정재 (正財) | 남 : 처, 고모, 아들의 장인, 자매의 시어머니 여 : 외손자, 백부, 고모, 시어머니 형제간, 시할아버지 |
편관 (偏官) | 남 : 아들, 외할머니, 딸의 시아버지 여 : 애인, 情夫, 시동생, 시누이, 며느리 형제간 |
정관 (正官) | 남 : 딸, 증조모 여 : 남편, 며느리, 딸의 시어머니, 증조모 |
편인 (偏印) | 남 : 계모, 이모, 외삼촌, 할아버지, 외손녀, 아들의 장모 여 : 계모, 이모, 외삼촌, 할아버지, 손자, 사위, 시할머니 |
정인 (正印) | 남 : 어머니, 외손자, 처남의 처, 장인 여 : 어머니, 손녀 |
육친 | 가족관계 | 기타 | |
비견 (比肩) | 남 | 형제자매(남형제), 며느리 | 친구,직장동료,라이벌,아내의 전남편 |
여 | 형제자매, 시아버지, 남편의 첩 | 친구,직장동료,라이벌,남편의 전처 | |
겁재 (劫財) | 남 | 이복형제자매, 처형제의 남편, 조카며느리 혹 여형제 | 직장 라이벌 동료, 사업라이벌, 나쁜 친구 |
여 | 이복형제자매(혹 남현제), 남편의 형, 제수, 남편의 첩, 애인 | 친구, 동료, 라이벌 | |
식신 (食神) | 남 | 손자손녀, 장모 | 자선 사업, 배설구 |
여 | 남편의 첩, 애인의 자식, 딸 | 자선 사업, 배설구 | |
상관 (傷官) | 남 | 조모, 외조부 | 하극상 |
여 | 친자녀(아들), 조모, 외조부 | 남편을 괴롭히는 자 | |
편재 (偏財) | 남 | 부친, 첩, 정부, 아내의 동기간 | 횡재,투기, 여자 |
여 | 부친, 시어머니 | 횡재,투기, 여자 | |
정재 (正財) | 남 | 아내, 백숙부, 의부, 양부 | 고정 수입, 유산 |
여 | 백숙부, 의부, 양부 | 고정 수입, 유산 | |
편관 (偏官) | 남 | 친자녀, 외조모, 아들 재앙 | 횡액, 도둑 |
여 | 외조모,재 혼 남편, 며느리 | 횡액, 도둑 | |
정관 (正官) | 남 | 자녀, 조카, 의자녀 귀인 | 국가, 관직 |
여 | 남편, 딸, 조카며느리 | 국가, 관직 | |
편인 (偏印) | 남 | 계모, 이모, 유모, 조부, 백모, 숙모 |
|
여 | 계모, 이모, 유모, 조부 |
| |
정인 (正印) | 남 | 생모, 장인 윗사람 | 군자 |
여 | 생모(어머니), 손자녀 | 군자 |
○ 지지육신(地支六神) 조견표
- 육신(육친) 조견표
일간 육신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
비견 (比肩) | 천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지지 | 인 | 묘 | 사 | 오 | 진.술 | 축.미 | 신 | 유 | 해 | 자 | |
겁재 (劫財) | 천간 | 을 | 갑 | 정 | 병 | 기 | 무 | 신 | 경 | 계 | 임 |
지지 | 묘 | 인 | 오 | 사 | 축.미 | 진.술 | 유 | 신 | 자 | 해 | |
식신 (食神) | 천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갑 | 을 |
지지 | 사 | 오 | 진.술 | 축.미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
상관 (傷官) | 천간 | 정 | 병 | 기 | 무 | 신 | 경 | 계 | 임 | 을 | 갑 |
지지 | 오 | 사 | 축.미 | 진.술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
편재 (偏財) | 천간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갑 | 을 | 병 | 정 |
지지 | 진.술 | 축.미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
정재 (正財) | 천간 | 기 | 무 | 신 | 경 | 계 | 임 | 을 | 갑 | 정 | 병 |
지지 | 축.미 | 진.술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
편관 (偏官) | 천간 | 경 | 신 | 임 | 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지지 |
| 유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진.술 | 축.미 | |
정관 (正官) | 천간 | 신 | 경 | 계 | 임 | 을 | 갑 | 정 | 병 | 기 | 무 |
지지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축.미 | 진.술 | |
편인 (偏印) | 천간 | 임 | 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지지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진.술 | 축.미 | 신 | 유 | |
정인 (正印) | 천간 | 계 | 임 | 을 | 갑 | 정 | 병 | 기 | 무 | 신 | 경 |
지지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축.미 | 진.술 | 유 | 신 |
- 지지 육친표
구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자(계) | 정인 | 편인 | 정관 | 상관 | 정재 | 편재 | 상관 | 식신 | 겁재 | 비견 |
축(기) | 정재 | 편재 | 상관 | 식신 | 겁재 | 비견 | 정인 | 편인 | 정관 | 편관 |
인(갑) | 비견 | 겁재 | 편인 | 정인 | 편관 | 정관 | 펀재 | 정재 | 식신 | 상관 |
묘(을) | 겁재 | 비견 | 정인 | 편인 | 정관 | 상관 | 정재 | 편재 | 상관 | 식신 |
진(무) | 편재 | 정재 | 식신 | 상관 | 비견 | 겁재 | 편인 | 정인 | 편관 | 정관 |
사(병) | 식신 | 상관 | 비견 | 겁재 | 편인 | 정인 | 상관 | 정관 | 편재 | 정재 |
오(정) | 상관 | 식신 | 겁재 | 비견 | 정인 | 편인 | 정관 | 편관 | 정재 | 편재 |
미(기) | 정재 | 편재 | 상관 | 식신 | 겁재 | 비견 | 정인 | 편인 | 정관 | 편관 |
신(경) | 편관 | 정관 | 편재 | 정재 | 식신 | 상관 | 비견 | 겁재 | 편인 | 정인 |
유(신) | 정관 | 상관 | 정재 | 편재 | 상관 | 식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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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화자 형제(比和者 兄弟)
비견(比肩)은 日主와 음양이 같은 것이고 겁재(劫財)는 日主와 음양이 다른 것이다.
2. 아생자 자손(我生者 子孫)
식신(食神)은 日主와 음양이 같은 것이고 상관(傷官)은 日主와 음양이 다른 것이다.
3. 아극자 처재(我剋者 妻財)
편재(偏財)는 日主와 음양이 같은 것이고 정재(正財) 日主와 음양이 다른 것이다.
4. 극아자 관귀(剋我者 官鬼)
편관(偏官)은 日主와 음양이 같은 것으로 제압되지 않으면 七殺이라 하고,
제압되거나 인수로 化하면 偏官이라 한다.
정관(正官)은 日主와 음양이 다른 것이다.
5. 생아자 부모(生我者 父母)
편인(偏印)은 日主와 음양이 같은 것으로 제압되지 않으면 효신(梟神)이라 하고,
식신을 극하면 도식(倒食)이라 하며 제압되거나 설기되면 편인(偏印)이라 한다.
정인(正印)은 日主와 음양이 다른 것이다.
사주지지는 지장간 정기를 일간대비하여 육친을 판단한다.
甲木일간이 巳는 식신, 午는 상관, 子는 정인, 亥는 편인으로 본다.
정인 일주 편재 편관
戊 辛 乙 丁
戌 亥 巳 亥
정인 상관 정관 상관
2. 육친오행(六親五行)
日主를 기준으로 한 오행을 六親五行이라 한다.
육친오행생극도(六親五行生剋圖)
오행의 청淸한 특성
① 너무 태왕하지 않고 약하지도 않다.
② 여러개이면 제압, 설기하는 오행이 반드시 있다.
③ 형충극해를 당하지 않는다.
오행의 탁(濁)한 특성
① 너무 태왕하다.
② 여러개인데 제압,설기하는 오행이 없다. ③ 형충극해를 당한다.
1. 比劫
비겁은 “주체성”, “독립성”,“고독성”이다.
- 청한 특성 : 사주에 비겁이 있으면 주체성이 강하니 독립심이 있고 주관이 강하며 독립심이 있다. 주위의 도움과 인덕이 있다.
- 탁한 특성 : 비겁이 너무 많고 제압, 설기되지 못하면 아집이 너무 강하고 쓸데없는 자존심이 있으며 경쟁심리가 있어 남을 이기려고 한다.
比劫運이 오면 : 주체성이 강화되니 독립(창업), 분가, 가족과 이별등의 일이 생긴다.
식상과 재성이 약하면 비겁운에 재성을 극하여 손재파산한다.
비겁희신운 : 주위에서 형제,동료의 도움이 있다. 돈이 들어온다.
비겁기신운 : 손재파산한다. 아내,여자친구와 헤어진다.
주의) 신약하더라도 식상이 태왕한 사주는 비겁운에 재물을 얻기 힘들다.
주의) 재성,인성이 강하고 비겁이 약한 경우에는 파산하지 않는다.
2. 食傷
식상의 특성은 “활동성”, “창조성”,“복덕”이다.
청한 특성 : 사주에 식상이 있으면 활동력이 있고, 사람을 잘 사귀며, 타고난 복덕이
있다. 식상은 자식이니 자식을 낳는다는 것은 창조를 의미하니 궁리와
연구를 잘하고 두뇌회전이 빠르다. 신왕하고 식상도 왕성하면 건강하다.
탁한 특성 : 식상이 너무 많고 제압, 설기되지 못하면 활동력이 넘쳐 놀러 돌아다니
기만 좋아하고 게으르다. 남녀간에 교제를 잘하고 끼가 많다.
남명이 식상이 태왕하면 출세를 못하고, 여명은 남편복이 없다.
食傷運이 오면 : 활동력이 강화되니 이성교제를 하게 되고, 식상이 약한 사람은
일거리가 생겨 바빠지고 돈도 들어온다. 식상이 강한 사람은 오히려
실직하고 놀고 먹는 운이 된다.
식상희신운 : 재물이 생긴다. 이성관계가 이루어진다.
식상기신운 : 실직한다. 명예가 실추한다. 재물을 잃는다.
주의) 신약해도 관성이 왕성한데 식상운이 오면 실직하지 않는다.
주의) 신왕해도 인수가 많고 비겁은 약한데 식상운이 오면 재물을 얻지 못한다.
3. 財星
재성의 특성은 “계획성”, “풍요성”이다.
청한 특성 :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계획성이 있다. 또 재물이 떠나지 않는다.
신왕재왕하면 좋으니 여유있는 생활을 한다.
탁한 특성 : 재성이 너무 많고 제압, 설기되지 못하면 인성을 극하니 공부를 못한다.
사주에 재성이 많은데 초년운에 재성운이 오면 학업을 제대로 마치지
못하고 부모덕도 없다. 재성이 너무 강하면 이성문제로 인해 곤란을
겪는다.
재성희신운 : 돈을 번다. 남명은 여자가 생긴다. 사주에 인성이 강한데 재운이 오면
인성이 청해져서 명예를 얻는다. 사주의 관성을 도우면 직장에 좋다.
재성기신운 : 돈이 생기나 금방 흩어진다. 여자가 생기나 금방 헤어진다. 사주에 인성
이 약한데 재가 극하면 부부사이가 나빠지고 고부갈등도 생긴다.
남명은 애인이 생기고, 가정불화가 되기도 한다.
4. 官星
관성의 특성은 “통제성”, “합리성”, “보수성”이다.
청한 특성 : 관성이 청하면 출세하거나 관직을 얻는다. 여명은 남편이 똑똑하다.
남명은 자식이 똑똑하다. 합리적이고 명예가 높다.
탁한 특성 : 관성이 태왕한데 제압, 설기되지 않거나 관살혼잡이 되면 가난하고
질병고통에 신음한다.
관성희신운 : 직장을 얻거나 승진한다. 재물을 얻는다. 남편사업이 잘된다.
관성기신운 : 실직하거나 좌천한다. 명예가 실추한다. 형제동료간에 불화하다.
병을 얻어 고통스럽다.
5. 印星
인성의 특성은 “글문”, “자비심”, “명예”, “지혜”이다.
청한 특성 : 인성이 청하면 학문이 깊고 박식하다. 지모가 있다. 윗사람을 공경하고,
예의바르다.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는다.
탁한 특성 : 인성이 태왕하고 제압, 설기가 되지 않으면 식상을 극하니 박복하다.
매사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재물복이 없다.
인성희신운 : 문서계약으로 재물이 생긴다. 윗사람의 도움이 있고 신약하면 결혼한다.
인성기신운 : 매사 되는 일이 없다. 재물이 흩어진다. 문서계약으로 손재한다.
사주원국에서 다음과 같은 형국인데 운로에서 또 다시 다음과 같은 운이 오면
다음 현상이 생긴다.
比劫 => 食傷 : 비겁이 식상을 생하니 자식을 낳는 형국이다.
食傷 => 財 : 식상이 재성을 생하니 일해서 재물을 얻는/연애하는 형국이다.
財 => 官 : 재성이 관성을 생하니 직장을 얻는 형국이다.
官 => 印 : 관성이 인성을 생하니 명예를 얻는/승진하는 형국이다.
印 => 比劫 : 인성이 비겁을 생하니 공부하는/은혜를 입는 형국이다.
比劫 => 財 : 비겁이 재물(처)를 극하니 손재파산, 剋妻하는 형국이다.
食傷 => 官 : 식상이 관성을 극하니 실직좌천, 명예실추, 喪夫하는 형국이다.
財 => 印 : 재성이 인성을 극하니 고부갈등이요, 가정불화의 형국이다.
官 => 比劫 : 관성이 비겁을 극하니 형제, 친구갈등이 되는 형국이다.
印 => 食傷 : 인성이 식상을 극하니 밥그릇 뺏는, 건강이 나빠지는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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