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학(사주학)/구성학,당사주 등

결혼 택일 좋은 날 선택하기

by 연송 김환수 2020. 1. 23.

택일(擇日). 좋은 날 선택하

 

사람이 살아 가는 동안에 크고 작은 여러가지 행사를 하게 되는데, 행사 일을 좋은 날로 선택하기위해 고심을 하기 마련이고, 좋은 날짜를 선택하여 행운을 바라는 것은 인간(人間)적인 욕구 충족의 수단이다.

 

  ◇ 택일(擇日)이란 나쁜 날을 피하여, 좋은 날을 골라서 선택하는 것이다.

  ◇ 택일은 혼인(婚姻), 이사, 건축, 장사, 기도, 고사, 여행 등에 적용된다.


불길한 날(日)을 피하여 좋은 날(日)을 선택하면 우선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대감이 커지고 만족감과 자신감이 생기고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어 하는 일에 더욱 정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비과학적이라고 매도하기 보다는 매사를 신중하게 준비하는 마음 가짐으로 택일(擇日)의 묘(妙)를 살려서 참고한다면 손해 될 것이 없다.


택일(擇日)은 예식을 진행하기에 좋은 날짜를 고르는 혼례의식이다.

택길(擇吉)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서 택일이라 함은 혼례의 한 절차에 해당되는 것으로, 혼례식을 올릴 날짜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신랑과 신부 양가에서 의혼(議婚)을 거쳐 혼인할 것을 결정하면 길일(吉日)을 택하여 신랑집에서 신부집으로 사주(四柱)를 보낸다. 그러면 신부집에서는 택일을 하여 신랑집에 알리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그러나 신랑집에서 택일을 하여 신부집에 보내는 경우도 있고, 또 양가에서 합의하여 택일하기도 한다.

 

혹자는 이 택일만은 신부집에서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여자의 경도일(經度日)을 피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택일을 연길(涓吉)이라고 말하기도 하며, 우리말로는 날받이라고도 한다.

 

택일방법은 오행을 아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신랑·신부의 생기복덕(生氣福德)을 가려서 을 제하고 좋은 날을 택한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양가의 부모가 혼인한 달, 두 집안이 불길하였던 날, 조상의 제삿날, 또는 농번기, 삼복이 낀 달 등을 피하여 택일하기도 한다.

 

택일서식은 넓은 백지에 奠雁 某年某月某日某時(전안 모년모월모일모시)’라 적고 그 옆에 납폐시일(納幣時日)을 기입한다.

 

전안이란 신랑이 목안(木雁)을 가지고 가서 상 위에 놓고 절을 하는 예로, 이 의식을 거행할 시일을 적은 것이 택일이다. 납폐는 함을 말하는 것으로, 함이 신부집에 들어오는 시간이 택일지(擇日紙)에 기입되어 있지만, 흔히 납폐는 수시선행이라 적어 전안 전의 적절한 시간에 보내라는 뜻을 표시한다.

 

이 택일지는 봉투에 넣고 겉봉투 앞면에 연길, 또는 택일단자(擇日單子)라 쓰고, 뒷면에는 謹封(근봉)이라 적어 사성(四星) 때와 같이 청·홍 보에 싸서 하인이나 중매인을 통하여 보낸다. 신랑집에서 신부집에 사주를 보낼 때 청혼서를 동봉하였을 경우, 신부집에서 신랑집에 택일을 보낼 때 청혼서의 답례로 허락서를 동봉하기도 한다.

 

허혼서(許婚書)는 신부집의 주례자의 명의로 신랑집의 주례자에게 보내는 서한으로, 겸손되게 여식을 보내어 사돈관계를 맺게 되어 집안의 광영임을 표현한다. 신식혼례에서는 택일을 구두로 전하고 택일단자를 보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 결혼 택일법

 

혼인(婚姻)의 택일(擇日)은 기본적으로 각자 사주(四柱)의 상황에 의해 결정한다.

많은 택일(擇日)방법과 내용들이 있지만 그것에 모두 맞추어 택일(擇日)한다는 것은 어렵다.


현대사회에서는 하객의 초청문제로 부득이 주말과 일요일에 한정되어 결정을 한다.

사주(四柱)의 상황에 따라 택일을 결정하고 부수적으로 일반적인 택일(擇日)방법을 취사 선택하면 된다.

 

택일의 방법들은 일반적인 내용이며,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년(年)이 흉년(凶年)이더라도 사주(四柱)의 상항에 따라 길년(吉年)의 경우도 있고, 또한 월(月) 일(日) 등에서 길(吉)한 날을 택하게 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 택일(擇日) 좋은 방법

 

1. 남녀의 사주(四柱)를 보아 오행(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에 따라 택일(擇日)을 한다.

2. 가취월(혼인하기 좋은달)을 참고로 한다.

3. 생기복덕일과 음양부장길일(陰陽不將吉日)을 참고한다.

4. 혼인(婚姻)총기일과 십악대패일 등 기타 흉신(凶神)일을 피한다.

   오합일. 황도일. 생기복덕일 등 길(吉)일을 겸하여 택한다.  

 

○ 가취월(嫁取月) : 혼인하기 좋은 달

 

가취월이란 여자의 생년을 기준으로 혼인하기에 좋은 달을 가리는 방법이다.


연(年)을 가리기에는 다소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결정하기는 어려워서 흉년을 택할 지라도 이하 월, 일 등에서 길일을 택하면 무난하게 된다.

달을 가리는데에는 가취월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 가취월 조견표

구 분

쥐,말

소,말

범,원숭이

토끼,닭

용,개

뱀,돼지

비 고

대이월

(大利月)

6,12

5,1

2,8

1,7

4,10

3,9

대길

방매씨월

(妨媒氏月)

1,7

4,10

3,9

6,12

5,11

2,8

평범

방옹고월

(妨翁姑月)

2,8

3,9

4,10

5,11

6,12

1,7

고부간의 갈등

방녀부모월

(妨女父母月)

3,9

2,8

5,11

4,10

1,7

6,12

여자 부모가

없으면 무방

방부주월

(妨夫主月)

4,10

1,7

6,12

3,9

2,8

5,11

신랑 불리

방여신월

(妨女身月)

5,11

6,12

1,7

2,8

3,9

4,10

신부 불리

 

  - 대이월(大利月) : 모든 일에 길하고 부귀 영화를 누리는 날

  - 방매씨월(妨媒氏月) :  연예 결혼은 무난하나 중매결혼을 불길한 달

  - 방옹고월(妨翁姑月) : 시 부모에게 좋지않은 달

  - 방여부모월(妨女父母月) : 친정 부모에게 좋지않는 달

  - 방부주월(妨夫主月) : 신랑에게 좋지않은 달

  - 방여신월( 妨女身月)  : 신부에게 좋지않은 달


○ 혼인흉년(婚姻凶年) : 혼인 부적당한 달

혼인에 부적당한 연도를 말하는데, 이 연도에 결혼하면 가정이 불화하고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사주의 오행으로 적당한 택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타 월, 일 등에서 좋은 택일을 하면 흉년에 택일해도 무방하다.

 

◎ 여자에게서 혼인에 불리한 흉년

 ◇  자(子)년생 - - 卯년. 축(丑)년생 - - 寅년. 인(寅)년생 - - 丑년

 ◇  묘(卯)년생 - - 子년. 진(辰)년생 - - 亥년. 사(巳)년생 - - 戌년

 ◇  오(午)년생 - - 酉년. 미(未)년생 - - 申년. 신(申)년생 - - 未년

 ◇  유(酉)녀생 - - 午년. 술(戌)년생 -- 巳년. 해(亥)년생 - - 辰년 

 

 ◎ 남자에게서 혼인에 불리한 흉년

 ◇  자(子)년생 - - 未년. 축(丑)년생 - - 申년. 인(寅)년생 - - 酉년

 ◇  묘(卯)년생 - - 戌년. 진(辰)년생 - - 亥년. 사(巳)년생 - - 子년

 ◇  오(午)년생 - - 丑년. 미(未)년생 - - 寅년. 신(申)년생 - - 卯년

 ◇  유(酉)년생 - - 辰년. 술(戌)년생 - - 巳년. 해(亥)년생 - - 午년


살부대기월(殺夫大忌月)

 

여자띠로 보는 살부대기월은 나쁜 달에 결혼하면 남편이 일찍 죽는 다는 속설이 있다.

 여자띠

 나쁜 달

   쥐띠

    12

   소띠

    4

   호랑이띠

    7

   토끼띠

   11

   용띠

    4

   뱀띠

    5

   말띠

    812

   양띠

    67

   원숭이띠

    6, 7

   닭띠

    8

   개띠

   12

   돼지띠

 


가취월, 살부대기월은 참고로 보시고, 결혼을 하는 경우에는 여자분은 남편운이 좋은 연도와 달, 남자분은 여자분이 좋은 연도와 달에 결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명리학(사주학) > 구성학,당사주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적 (符籍)  (0) 2021.03.24
구성학(九星學)의 기초  (0) 2019.12.25
심심풀이 무료운세 보기  (0) 2019.12.10
적선여경(積善餘慶) - 주역  (0) 2018.01.04
당사주 십이지지 의미  (0) 201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