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학(九星學)의 기초지식
구성학은 명리학과는 차이가 있는데 명리학 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운명을 사주팔자를 통해 그 사람의 운명 전체를 조감하고, 구성학은 현재 시점의 상태을 조감해 보는 복점(卜)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구성학”은 우주 천체의 움직임을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활용하여 그 숫자 속에 함축된 뜻을 가지고 우주의 이치를 인간에 대입하여 통변함으로써 우주변화에 따른 개인 삶의 변화를 알아내어 유용하게 삶에 적용할 수 있다.
구성학은 81수리와 주역 64괘, 6효 점성술, 대정수를 구성학에 융합하여 해석을 하는데. 숫자의 조합 속에 함축된 뜻을 가지고 우주의 이치를 대입하여 풀이를 한다.
구성학형태는 명리학적인 측면과, 점술학적인 측면으로 구분된다.
○ 명리학적 측면 : 선천 년월반
- 타고난 운명에 있어 어느 시점에서 어떤 사건 사고가 발생할 것인가를 알아보는 방법
- 성격, 직업, 가정, 자식, 결혼, 재물, 건강, 진로문제 등 선천적으로 본인이 타고난 운명
○ 점술학적인 측면 : 일시반
- 각종 현안문제나 현재시점에서 발생된 문제들이 어떻게 전개 될 것인지를 점단으로 예상
할 수 있는 판단 방법
- 승진, 구설, 부동산, 투기, 투자, 연애, 입사, 합격, 당선문제 등 사건 사고 알아본다.
명리학과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 구성학을 배우기 위해서는 명리의 기본이 되는 60갑자를 기본으로 알아야 구성학에 응용하여 명반의 작성과, 또한 그 작성된 명반에 따라 세밀한 통변과 개운법을 찾아 볼 수가 있다.
○ 九星學에 대한 학설
- 우주 변화의 기본 원리인 음양오행의 변화가 기의 순환 작용에 의해 변화 되는 것을 가지고,
그 기의 흐름을 숫자화 하여 숫자속에 함축하고 있는 궁극적인 의미 를 통해 인간사의 생로
병사에 대해 예측하거나 개운 하는 방법을 찾는 학문이라고 말하는 학설이 있다.
- 하늘의 별자리가 움직이면서 기의 순환이 생기는데 이 때 기의 순환 에 따라 모든 만물이 변화
된다는 것을 숫자와 함께 적용하여 인간사를 예측하는 학문 이라는 학설이 있다.
- 지구의 자전력 그리고 모든 물체가 지니고 있는 자기적인 자성력의 기운이 흐르는 기의 순환
적 상태를 파악하여 인간의 명을 예측 또는 현시점의 기운의 활동성을 파악하는 학문이라고
학설도 있다.
이 세가지 학설 모두 상수를 토대로 그 상수가 함축하고 있는 상의를 가지고 인간사의 생로병사를 예측한다는 면에서 볼때 구성학은 상수학 이라는 말로 표현 할 수 있고, 상수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활용한다.
- 구성학에서의 수리는 하도의선천수와 낙서의후천수로 구분 하는데 선천수는 명리학적 문제
에서 당해 띠나 12지지의 상태를 살펴보거나 그것과 연관한 일의 상태를 살펴보는 데 사용
되고, 여기 구성학에서는 낙서의 후천수를 사용한다.
□ 九星學의 기초 이론
○ 60갑자가 이루어지는 기본 원리
- 천간은 :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열개의 각 기운으로 구성 10천간
- 지지는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의 12의 글자인 잡다한 기운 12지지
- 10천간, 12지지
오행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10 천간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12 지지 | 인(寅) | 묘(卯) | 오(午) | 사(巳) | 진(辰) 술(戌) | 축(丑) 미(未)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음양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양(陽) + | 음(陰) - |
- 천간10가지 기운과 12지지가 만나 60갑자
육십간지(六十干支)는 위의 '십간'과 '십이지'를 차례대로 조합한 것
갑자(甲子) | 갑술(甲戌) | 갑신(甲申) | 갑오(甲午) | 갑진(甲辰) | 갑인(甲寅) |
을축(乙丑) | 을해(乙亥) | 을유(乙酉) | 을미(乙未) | 을사(乙巳) | 을묘(乙卯) |
병인(丙寅) | 병자(丙子) | 병술(丙戌) | 병신(丙申) | 병오(丙午) | 병진(丙辰) |
정묘(丁卯) | 정축(丁丑) | 정해(丁亥) | 정유(丁酉) | 정미(丁未) | 정사(丁巳) |
무진(戊辰) | 무인(戊寅) | 무자(戊子) | 무술(戊戌) | 무묘(戊申) | 무오(戊午) |
기사(己巳) | 기묘(己卯) | 기축(己丑) | 기해(己亥) | 기진(己酉) | 기미(己未) |
경오(庚午) | 경진(庚辰) | 경인(庚寅) | 경자(庚子) | 경사(庚戌) | 경신(庚申) |
신미(辛未) | 신사(辛巳) | 신묘(辛卯) | 신축(辛丑) | 신오(辛亥) | 신유(辛酉) |
임신(壬申) | 임오(壬午) | 임진(壬辰) | 임인(壬寅) | 임미(壬子) | 임술(壬戌) |
계유(癸酉) | 계미(癸未) | 계사(癸巳) | 계묘(癸卯) | 계축(癸丑) | 계해(癸亥) |
○ 천간(天干)합
- 甲己合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의 순으로 이루어지고,
- 乙庚合 →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의 순으로 “ ”
- 丙辛合 →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의 순으로 “ ”
- 丁壬合 →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의 순으로 “ ”
- 戊癸合 →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 지지(地支)충 지지충은 각기 상대성의 기운과 물체의 방향성 충돌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 지지의 일곱 번째 끼리 의 충돌이라고 해서 七沖 이라고도 한다.
○ 地支 三合
- 寅午戌 火局 - 申子辰 水局 - 巳酉丑 金局 - 亥卯未 木局
보통 명리학적인 시각에서는 방합을 가족적인 합으로 그 기운을 살피고 있고 구성학에서는 방합의 경우 사용치 않고 있지만 그 테두리는 역시 삼합이란 사회적인 합으로 제각기 다른 유전자가 모여서 하나의 오행으로 化 하는 것으로 힘의 세기가 강력해 지는 그룹이다.
여기에서 삼합의 중간글자인 자오묘유(子午卯酉)의 글자를 왕지(旺支)라 하여 삼합 중 가장 힘이 강하다.
다른 명리학 또한 기본적인 지식은 외워두어야 하고 이론적으로 충분이 알고 있어야 하지만, 이 구성학또한 60갑자와 천간합, 지지충 지지삼합 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
□ 구성학의 기본원리
구성학은 낙서(洛書)를 기본 이론으로 하면서 하도(河圖)이론도 함께 한다.
따라서 구성학을 하기 위해서는 낙서(洛書)와 하도(河圖)의 오행 변화를 알아야 한다.
즉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의 기본 이론을 토대로 오행의 생.극(生剋) 관계를 알아야 한다.
○ 구성학에서 쓰이는 낙서수와 하도수
궁 | 낙서 수 | 하도 수 |
감궁 | 1 | 6 |
곤궁 | 2 | 8 |
진궁 | 3 | 4 |
손궁 | 4 | 5 |
중궁 | 5 | 5.10 |
건궁 | 6 | 1 |
태궁 | 7 | 2 |
간궁 | 8 | 7 |
이궁 | 9 | 3 |
○ 구궁의 원리 이해
- 구성(九星)에 대한 이해
1) 숫자 1 - 감궁 (坎:구덩이 감) - 水(물)
2) 숫자 2 - 곤궁 (坤:땅 곤) - 土(들판 흙)
3) 숫자 3 - 진궁 (震:우뢰 진) - 木(초목 나무)
4) 숫자 4 - 손궁 (巽:공손할 손) - 木(큰 나무)
5) 숫자 5 - 중궁 (中:가운데 중) - 土(썩은 흙)
6) 숫자 6 - 건궁 (乾:하늘 건) - 金(큰 쇳덩이)
7) 숫자 7 - 태궁 (兌:기쁠 태) - 金(작은 쇠)
8) 숫자 8 - 간궁 (艮:어근날 간) - 土(산 흙)
9) 숫자 9 - 이궁 (離:떠나갈 이) - 火(불)
○ 구성 정위반과 구궁변화 순서
1) 구성 정위반
巽 4 木 辰巳 | 離 9 火 午 | 坤 2黑土 未申 |
震 3 木 卯 | 中 5 土 戊己 | 兌 7 金 酉 |
艮 8 土 丑寅 | 坎 1 水 子 | 乾 6 金 戌亥 |
2) 구궁의 변화 순서(경사법 . 동회법)
9 | 5 | 7 |
8 | 1 | 3 |
4 | 6 | 2 |
3) 구궁속에 들어있는 하도 숫자
7 | 6 | 4 |
9 | 없음 | 1 |
3 | 2 | 8 |
3. 구궁이 함축하고 있는 특징과 상의
巽 4 木 辰巳 | 離 9 火 午 | 坤 2黑土 未申 |
震 3 木 卯 | 中 5 土 戊己 | 兌 7 金 酉 |
艮 8 土 丑寅 | 坎 1 水 子 | 乾 6 金 戌亥 |
4. 시기 파악 하는법
28-36세 | 73-81세 | 10-18세 |
19-27세 | 37-45세 | 55-63세 |
64-72세 | 1-9세 | 46-54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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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학 개요
구성학은 아홉 개의 별에 의한 운명판단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중국의 음양가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 일백수성.이흑토성.삼벽목성 사록목성.오황토성.육백금성.칠적금성.팔백토성.구자화성으로 되어있다.
구성학의 장점은 사람의 이동 방향에 따른 길흉을 파악하는데 있어 최고의 학문이다.
우리의 근세사에서는 이동이 절대절명의 과제로 남아있으며, 흉방으로 이사를 하여서 사람이 죽고, 가정에서 생각지도 않았던 병을 만난다든지, 하는 것은 우리 주위에 비일비재하게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길방위로 이사를 가서 좋은 일만 이루어지는 사례도 얼마든지 있는 것을 볼 때 소홀히 다루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사 가면 안될 방향에 취직을 하여 불운을 겪는다든지 좋은 방향으로 이주하여 복권에 당첨을 하였다든지 하는 것은 우연을 가장한 방향의 필연이라 할 수가 있다.
예를들면 태어난 사람이 사록이면 사록목성의 별자리 지배하에 일정한 성질과 운명을가지고 태어나게 되는 것이니 그 별자리가 어느 해에 어디에서 멈추어 있고, 어느 기성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보고 운세와 방위를 점하게 되는 것이다.
후한 초기에 지적감각에 남다른 학자 왕충(王充)까지도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을 하였다. 그가쓴 저서 논형(論珩)에서 모든 사람은 여러 별의 정기를 타고 났으며 그별의 지위에 따라 신분, 빈부의 차이와 운명등이 가려진다고 역설을 하였던 것이다.
또한 전한 말기에 유행된 위서(緯書)라는 글에서는 민간신앙이 많이 포함되여 있는데 그중에 하나인 역위건착도(易緯乾착度) 라는 책 속에서 태일구궁법이 나와 있는데 팔괘(八卦)를 기본으로 하고 방위대로 배열한 다음, 거기에 1에서 9까지의 수를 맞추어 놓았는데 사방의 합계 숫자가 꼭들어 맞어서 북극성의 태일(太一)이 순서대로 구궁(九宮)을 따라 돈다 하였다.
★ 一白水星 : 1918년생 27, 36, 45, 54, 63, 72, 81, 90, 99년생 해당
일백수성의 별은 북쪽(北方:五行의 子,坎宮)을 지배하며, 음적운동을 선두하고, 침투성이 강한 성격으로서 타인의 약점을 잘 파악하여, 강한 사교력을 갗고 있다.
비교적,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고, 고난과, 시련이 심하여 늘 고통 당하여도 생활력이 강하여 원만한 것은 스스로 처리하는 능력을 과시하기도 한다. 이곳, 저곳을 떠도는 주소이전과, 이동이 많아서 어려운 생애를 보내기도 한다. 자상한 면도 있지만, 출세하는 사람도 의외로 많다.
★ 二黑土星 : 1917년생, 26, 35, 44, 53, 62, 71, 80, 89, 98년생 해당
이 흑토성의 별은 남서쪽(南西方 五行은 未申,坤宮)을 지배하며. 성실한 근성으로서 타의 모범이 되는것이 특색이다. 항시 고달프게 일하여도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베푸는 형이다. 따라서, 사장보다는 부사장의 격으로서 내실을 기하는 업무에 적당하다.
직접하는사업은 실패하기 일쑤이고, 우유부단하여 결단력에 문제가 생기는 형이다. 나이가 들수록 재운이 좋아지고 행복을 꾸리지만 건강에 늘 문제가 생겨 살만하니 병으로 다하고 한탄도 할 수 있다.
★ 三碧木星 : 1916년생, 25, 34, 43, 52, 61, 70, 79, 88, 97년생 해당
삼벽목성은 동쪽(東方,五行은 卯, 震宮) 대단한 활동가로서 한 곳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안달하는스타일이다. 어린시절 부터,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여 15세 이전에 생사별하는 자가 꽤나 많다. 자기 본위로 결정하는 사례가 많고, 흑백을 지나치게 가려내기 때문에 지쳐서 호기를 놓치고 좌절하게 된다. 소사업으로 부터, 큰기업가들이 주로 많다. 초년, 중년운이 좋으나, 그때를 놓친자는 50 이후에 찬스가 주어질 것이다. 이혼율이 많은것이특징이다.
★ 四綠木星 : 1915년생, 24, 33, 42, 51, 60, 69, 78, 87, 96년생 해당
사록목성은 동남쪽(東南方,五行은 辰巳.巽宮) 양적운동이 생성하는 계절로서 온량하고 선량한 마음이 항시 변치 않는다. 의리가 있어 남으로 부터 칭찬을 받기도 하고 어떤 어려운 일에 중재로 나서 상호, 화해와 협력이 되도록 하는 해결사로서도 상당한 실력을 발휘한다. 사회적으로 신용이 좋기 때문에 장년시절 성공사례가 많다. 사교술이 좋아서 원방거래나, 무역, 등에 좋고 직장생활을 중단하고 본인의 사업을 하는자가 많다. 사업이 망하여도 주위사람으로 부터 신임이 있어 곧 재기한 것이 특징이다. 재질과 신용이 좋은 탓으로 다른 이면에서는 속일려고 하거나 이용하려는 남자는 여성의 상대가 많은 것이 흠이다.여성은 손위 남자를 좋아한다.
★ 五黃土星 : 1914년생, 23, 32, 41, 50, 59, 68, 77, 86, 95년생 해당
오황토성은 사면에 막혀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中宮) 모든 것을 자기의 중심으로 하고,조정하며, 지배하고, 판단하게 만드는 것이다. 어린시절 가문이기 울어져 초,중년기에 고난이 따른다. 대체적으로 두세번실패자가 많으며 만년에는 다소 행운을 보는자가 많다. 자신력이 강하여 끈기있게 밀고 나가므로서 결실을 맺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지위와. 명예. 자존심에 대한 심적 부담이 많아서 늘 부?치는 결과도 있다. 되면되고, 안되면 안되는 양극현상의 이상형이 많고, 초년에 성공하면 만년에 이르러, 실패하는 자가 많다. 고집을 조심하라.
★ 六百金星 : 1913년생, 22, 31, 40, 49, 58, 67, 76, 85, 94년생 해당
육백금성은 서북쪽(西北方, 五行은, 戌亥, 乾宮)아버지자리로서,사람을 지휘하는 일에 적합하다. 이상이 높고, 자존심 강하고, 이린시절 양친의 보호 속에 행복한 시절을 보낸 사람이 많다. 독립적인 사고가 있고 아무것이나 가리지 않는 큰 아량도 있다. 의리가 있고, 변덕이 없다. 허황된 꿈을 꾸거나, 너무 넘치는 행동으로 인하여 실패하기도 한다. 여자는 남편과 떨어진 경우가 많고, 남자는 사회적인 실업가가 많다.
★ 七赤金星 : 1912년생, 21, 30, 39, 48, 57, 66, 75, 84, 93년생 해당
칠적금성은 서쪽(西方, 五行은, 酉 兌宮)은 향락을 주도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선천적으로 머리가 좋고, 사교술이 좋으며 하고자 하는 일을 잘해내는 슬기로운 사람이다. 어릴적 생사별자가 많고 부부사이가 원만치 못하고 잔소리가 많으며, 즐겁게 사는 것을 추구하고 낭비성이 있어 금전운에는 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젊은시절 많은 낭비지출로 인하여 쓰라린 인생의 경험을 하는자가 많다. 낭비를 줄이면 대성하는데는 틀림이 없다.
★ 八百土星 : 1911년생, 20, 29, 38, 47, 56, 65, 74, 83, 92년생 해당
팔백토성은 동북쪽(東北方,五行은 丑寅 艮宮)은 후계자 또는 계승자의 뜻으로 집안의 대를 이을수 있는 자이거나, 상속을 받는 자가 많다. 부동산과 인연이 있어 그 분야에서 성공을 할 수 있다. 험난한 길을 걸어 인생의 기복이 심하여도 곧, 만회하는 저력을 발휘하므로서 만년운이 특별히 좋은 사람이 많다. 열과,냉의 교차가 심하여, 사랑도 빨리 이루지만 쉽게 식는것이 특징이다. 인내심이 특히 강하여 기회만 주어진다면 쉽고 빨리 성공한다. 정력가에게 많다.
★ 九紫火星 : 1910년생, 19, 28, 37, 46, 55, 64, 73, 82, 91년생 해당
구자화성은 남쪽(南方,五行은 午 離宮)은 타향생활을 하는 자가 많고, 머리가 명석하며, 예술적인 부분에 남달리 탁월하다. 재운이 좋은 편이며 의욕이 넘쳐, 때로는 실패가 있을 수 있다. 끈끼가 없는 것이 흠이고, 학자가 많다. 여성은 단 한번에 배우자를 선택하여 결혼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말년운으로 갈수록 쇠퇴하여지는 운세이다.
□ 구성학은 출생한 연도의 9성(1백, 2흑, 2벽, 4록, 5황, 6백, 7적, 8백, 9자)을 이용
하여 방위의 길흉을 추리하는 학문이다.
특히 이사, 여행 등 길흉방위를 추리하는데 적합한 학문이다
○ 1년신수
- 구성학에서는 생년(본명)천간과 태세(매년)의 천간을 대조하여 일년 신수를 본다.
1) 비견운 : 자신의 권위와 독립을 추구하여 분리, 독립, 분가, 고집, 실직, 이별 또는 고용
당하거나 남의 도움을 받는다.
2) 겁재운 : 거만, 투기, 과욕 등으로 손재수가 있다. 극부극처, 투쟁, 결혼파탄, 실패 또는
횡재수의 운이다.
3) 식신운 : 봉급, 의식주, 재산이 풍족한 운세이다. 연애, 결혼, 편하게 먹는 복록운이니
대사업은 역부족이다.
4) 상관운 : 교만, 자립, 자영을 계획하는 운세이다. 비난, 실직, 비관, 병난, 불화, 변동, 소송,
이별 등의 우려가 있다. 상관년의 혼인도 흉하다.
5) 편재운 : 여복, 금전운이 많은 해이다. 여난, 득처운이나 금전출입이 많으니 손재수에
주의하라.
6) 정재운 : 명예, 신용, 득남, 혼인의 성사 등의 운이다. 복록과 재물이 풍부해지나 주색으로
인한 손재수에 주의하라.
7) 편관운 : 권위,권력 등에 명성을 얻을 수 있고 성급,불화,병난, 심신노고가 많은 때이다.
실직,이사,자녀 병난수도 있으니 자중하라.
8) 정관운 : 신용, 권위, 명리가 증가하고 부귀해지는 운세이다. 취직, 진급, 득남, 불화,
고난수도 있고 여명은 망동하면 고독하다.
9) 편인운 : 파재, 고독, 분리, 이동, 불명예 등 흉함이 많은 해이다. 不動平靜하는 것이 길하다.
여명은 특히 흉한 해이다.
10) 정인운 : 명리와 가업이 번창하는 운이다. 학문,종교,예술에 길하고 여명은 자식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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