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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인연방/법정스님 말씀 등

양산 통도사 법사스님 - 정조임금의 혜지(慧智)

by 연송 김환수 2016. 2. 11.

양산 통도사 법사스님 이야기



'어머니'란 그말 한 마디 (양산 통도사에 얽힌 불교설화)

 

조선시대 정조대왕 시절 경상남도 양산에 있는 통도사(通度寺)에는 훌륭한 법사(法師)* 한 분이 계셨다. 그 법사스님은 아주 어렸을 적 핏덩이였을 때 어느 추운 겨울날 통도사의 일주문 앞에 강보에 쌓여 버려졌는데 마침 그 곳을 지나던 한 스님이 그 아기를 통도사로 데리고 와 기르게 되었다. 그런데 그 아기가 통도사 일주문 앞에 버려지게 된 데는 참으로 가슴 아픈 사연이 있었다.

 

어느 해이던가 섣달그믐 눈이 펑펑 내리던 추운 겨울날이었다. 한 젊은 여인이 통도사를 찾아와 주지스님께 친견하기를 청했는데 그녀는 강보에 싸인 갓난 아기를 안고 있었다. 젊은 여인은 주지스님에게 이렇게 말했다.


“스님 제가 이 절에서 무슨 일이든지 다 하겠습니다.
공양주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엄동설한에 우리 모자는 굶어 죽지 않으면
눈 속에 얼어 죽을 것 같으니
해동을 할 때 까지 만이라도 제가 여기서 일을 하면서
이 갓난아이와 같이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 때 주지 스님은 대중 공사(사찰에서 말하는 일종의 재판 같은 회의를 말함)를
모든 대중이 모인데서 붙였다.
그 때의 결론은 <안 된다>는 것이었다.
이유는 단 한 가지, 너무 젊다는 것이었다.

사부 대중이 많은 이 사찰에 살면서 헛소문 만들기 좋아 하는 자들로 인하여
어떤 불미스런 헛소문이 날지를 모른다.
젊은 스님 누군가와 눈이 맞아 애를 놓았다느니 아니면 젊다 보니 앞으로 있을 어떤 스님과의 연분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곳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 때 그 보살은 통도사를 빠져 나오다가 눈이 오는데 어린 갓난아이를 일주문 옆에 두고서 떠나 버린 것이었다. 그것을 다른 스님이 지나다 데리고 와서 키운 것이었다.

그런데 그 아이가 크면서 얼마나 신통한지 스님들이 법문을 하실라 치면 늘 앞에 정좌하고 앉아서 요지부동도 않은 채 듣는 즉시 외워 버리는 것이었다.
그러다 나이 18세에 훌륭한 법사 스님이 되셨다.

그 스님이 법문을 하실 때면 사방 천지에서 구름처럼 사람이 모여 들었다.
그렇게 세월이 흘렀다
그날도 그 법사 스님이 법문을 하고 계실 때 법문을 듣고 있던 어떤 노 보살님이 혼자 말로
“대체 저 법사 스님의 어머니는 어떤 분일까 ?
어떤 분이 어머니이시기에 아들을 저리도 훌륭하게 잘 키우셨을까?”

그렇게 혼자 말로 중얼 거리고 있는데 그때 옆에 앉아 있던 한 보살이
“예~ 제가 저 법사 스님의 어미입니다”
그 단 한 마디가 순식간에 법당 안과 도량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쫙 퍼진 것이었다.

마침내는
법사 스님이 법문을 하고 있는 그 사이에 듣게 되었다.
법문을 마치고 나온 법사 스님이 그 어머니라는 사람보고 좀 기다리라고 하고는
모든 사부대중을 불러 놓고 의논을 하였다.

“지금 저기에는 내 어머니라는 보살이 와 있는데 모든 스님들의 생각은 어떠하신지요?
제가 만나 뵈어도 되겠습니까?”
그러자 모두가 하나 같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

“아니 그 엄동설한에 눈까지 오는데 죽으라고 일주문 앞에 두고 갈 때는 언제이고 이제 와서
훌륭한 법사스님이 되시니까 내 아들이네 하고 자랑을 하는 것이 어디 어미 된 도리 입니까?
그런 사람이라면 불러서 혼을 내 주고 두 번 다시는 얼씬도 못하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중공사가 그렇게 결정이 나자
법사스님이 그 어머니 되는 사람을 들어오게 하여서
마주 앉아서 하는 말..

“정말 그대가 내 어머니가 맞소?”
“예 ~ 제가 예전에 일주문에다 두고 갔었지요.”

그러자 법사스님 “됐오.. 그러면.
이제 두 번 다시는 나를 아들이라고도 하지 말고 또 그대가 법사스님의 엄니이네. 하는 말도 마시오.
죽으라고 버리고 갈 때는 언제이고 이제 와서 내 아들이네~ 하는 것은 무슨 심보요.
그러니 앞으로는 내 법문을 들으러 오는 것은 좋으나 절대로 어디 가서 법사스님이 내 아들이란 소리는 마시고 두 번 다시는 나를 아는 채도 마시구려.”
그러면서 어머니를 돌려보냈던 겁니다.

그 무렵 정조 대왕의 귀에도 양산의 통도사에는
아주 훌륭한 법사스님이 있는데 그 스님이 법문을 할 때면
사람들이 구름처럼 모여 든다는 소문이 들린 것이다.

그 소문을 듣고 있던 정조 대왕이
“그럼 그토록 훌륭한 법사스님을 낳으신 어머니가 있을 테니
양산으로 내려가서 그 어머니를 모시고 오도록 하시요.”

어명을 받고 양산 통도사로 내려온 신하들이 다시
정조대왕에게 이르기를...
“그 어머니는..............................."
자초지종을 모두 고하자
정조대왕이 통도사의 법사 스님에게 편지 한통을 전했었다.

세상에 어느 누가 자신을 좋아 한다, 사랑 한다하여도
그 어찌 자신을 낳아준 어머님만큼이나 하리오.
내가 듣기로는 그 추운 겨울에 스님을 버렸다 하나
그것은 그렇지가 않구려.
둘이 같이 다니면 얼어 죽고 배고파 죽게 생겼으니
파리의 목숨도 귀하게 여기는 스님들은
자식을 여기 두고 가도 분명 살려 주었으면 주었지
어찌 산 생명을 죽도록 내 버려두겠는가.
하는 생각으로 살리려고 두고 간 것이지
절대로 죽으라고 버리고 간 것이 아닙니다.”


이 편지를 받아든 법사스님.......
갑자기 오늘이 아니면
그 어머니를 만날 수 없을 것 같아 길을 떠나 수소문하여 찾아다니기 시작을 했었다.
그러다 해가 거의 다 질 무렵 한 마을에 이르러 한 채 뿐인 집에 들어가서 묻기를.....
“혹시 이러 이러한 노 보살이 이 부근에 사시는 거 모르시요?”

그러자 그 집의 노인이 나와서 언덕 밑의 집 한 채를 가리키며
“저기 저 집인데 오늘은 불이 켜 있지가 않군요.
불이 켜 있으면 그 노인네가 살아있거나 집에 있는 것이고
불이 꺼졌다면 약방에 갔거나 아니면 죽었을 것이요.”

법사 스님이 그 소리를 듣고는
호롱불을 하나 빌려 숨이 목에 차도록 뛰어 갔다.
그리고 그 집안에 당도하니 인기척이 없어 법사 스님이 주인을 불러 본다.

“주인장 계시요?
주인장 계시요?”
아무 대답이 없자 법사스님이 토방을 올라
방문을 살며시 열어보니
분명 누군가가 이불을 푹 뒤집어쓰고 있는 것이 보였다.
법사 스님이 호롱불을 들고 다가가서 이불을 젖히니
어머니가 거의 죽어 가는 모습으로 누워 있는데
머리맡에는 언제 먹었던 죽 그릇 인지는 몰라도
바싹 말라서 쩍쩍 갈라져 있었고
방안은 냉기가 흐르고 입에서는 입김이 솟아 나왔다.

그 모습을 보던 법사스님이
어머니 ~~~~~~~~~~~~~~~~~ ~!
그러자 가물가물 죽어 가던 어머니가 희미한 정신으로
뉘시요? ... 뉘시길래....나 보고 어머니라 하시오.
그 호롱불로 ...얼굴 좀 비쳐 보구려.”

그때 법사스님이 호롱불을 자신의 얼굴에 가까이 갖다 대자
어머니가 하시는 말 ...
“이제...되었오... 어서 ...양산 통도사로 빨리 가시어....
더 많은 법문으로 같이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부디 훌륭한 스님이 되시구려.
이제.....나는....내 마지막 소원을 들었구려.....

어머니....라는 그 말 한 마디..........
못 듣고 죽을 줄 알았었는데..........”
법사스님이 그 소리를 듣자마자
어머니를 들쳐 업고는 양산 통도사로 뛰기 시작 했었다.

통도사에 도착한 법사 스님이 있는 정성 다 들여
미음을 쑤고 약을 달여 그 어머니를 살렸고
그렇게 지내던 어머니가 양산 통도사에 온지
3년이 되는 해에 세상을 뜨셨다.
그 때 법사 스님이 그 어머니를 위하여 49제를 드리는데
법문을 한 곡조 올린다.

이 세상에 어느 누가 가장 귀한 부자 인가

이 세상에 어느 누가 가장 궁한 가난 인가


부모님이 살았을 때 가장 귀한 부자 이고

부모님이 안 계시니 가장 궁한 가난 일세


어머님이 살았을 땐 밝은 낮과 같더니만

어머님이 안 계시니 해가 저문 밤과 같네


어머님이 살았을 땐 마음 든든하더니만

어머님이 안 계시니 온 세상이 텅 비었네

그렇게 49제 마지막 제에서 법문을 하자 그의 어머니 음성이 다시 법당 안을 맴돈다.

훌륭하신 법사스님...자랑스런 내 아드님.
어머니란 그 한마디 다 못 듣고 갈까봐서
조마조마 하더니만 그 소원 이제 풀고
오늘 내가 떠나가니 너무 성념 마시구려.

자랑스러운 내 아드님 ..훌륭하신 법사스님.
자식 옆에 두고 살며 어미 소리 못 들을 때
메어지는 그 가슴은 수만 개의 송곳 끝과 같고
그 어머니 소리 듣고 귀를 번쩍 떴을 때는

세상을 다시 얻었는데 이제 내가 가는 길에
훌륭하신 법사스님 그 법문에 감사하니
부디 좋은 법문 많이 하여 세상을 환히 밝히소서..
이제 나는 올라갑니다.



* 법사(法師?

사찰에서 대중에게 부처님의 법문(法文)을 강설하는 스님을 법사라고 한다  

<잡아함경>에는 법사의 직분에 대해서 부처님이 스스로 소상하게 밝혀 놓고 있다.

한 마디로 부처님의 깨달음의 법문을 소상하고 알기쉽게 대중에게 가르쳐주는 사람이라고 보면 된다.


대웅전은 원래 석가모니를 모시는 법당이지만, 이곳 통도사대웅전에는 불상을 모시지

않고 건물 뒷면에 금강계단(사리탑)을 설치하여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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