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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방/건반악기 연주

아코디언 상식 - 초급자 베이스 운지법 등

by 연송 김환수 2014. 8. 21.

초보자용 아코디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아코디언은 흔히 베이스 버튼의 수에 따라 24 베이스, 48 베이스, 60 베이스.....120 베이스 등으로 레벨이 정해지는데 건반 수와 무게도 제각기 다르다.

 

물론 베이스 버튼의 수가 많아질수록 무겁고 값도 비싸진다.

24베이스라도 6kg는 되고 48베이스나 60베이스는 7~8kg쯤 되니 이것을 어깨에 메고 연주해야 한다는 걸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초보자용은 어느 정도의 아코디언을 선택해야 할까.

 

24 베이스라도 초보자용으로는 충분하다.

그렇지만 베이스와 건반에 차이가 있으므로 익숙해진 다음에 교체 할 것을 고려한다면 처음부터 48이나 60베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예산절감 차원에서 현명하다.

24베이스나 48베이스는 값에서 큰 차이가 없다.

 

대부분의 전문가는 처음 아코디언 구입 후에 익숙해 지면 베이스가 높은 아코디언으로 교체하는 점을 감안해서 성인의 경우 처음부터 초보용으로 60베이스 구입을 권장 한다.

 

60베이스를 권장하는 것은 피아노처럼 왼손으로 반주를 넣을때

코드를 넣는데 세븐코드 배열이 60베이스 부터 있기 때문이다.

 

세븐코드가 없는 종류의 아코디언은 연주의 폭이 제한 될 수밖에 없으며 같은 60베이스 이더라도 예전에 나왔던 제품보다 요즘 나오는 이태리제나 독일제는 무게가 가벼워 아코디언의 가격이 높다.

 

입문용으로 가장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국산브랜드에 중국oem제품들을 주로많이 사용하는데 세창, 리베라, 킹스톤 등이 있다.

 

같은 60베이스더라도 아코디언에서 가장 중요한 리드부분을 이태리리드를 사용하여 1kg정도 더 가볍고 좋은 소리를 내게 나온 제품도 있는데 세창 이태리리드 제품과 리베라Ⅱ 가 있다.

 

일반리드 제품들보다 가격이 30만원정도 올라가지만 무게도 가볍고 소리도 더 좋아서 가격적인 부담이 적다면 세창 이태리리드 60베이스나 72베이스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아코디언은 리드 열의 수에 따라서 등급이 결정되는데 리드 열이 많을수록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고 톤 스위치도 많아진다.

 

2열 아코디언은 베이스 버튼 수도 적고 멜로디 건반 수도 적은데

 

일반적으로

12~48Bass는 2열에 24~30 건반이고

60~96Bass는 3열에 34~37 건반이며

4열은 120Bass에 41 건반이다.

 

물론 120Bass라고 다 4열은 아니고 2열도 있고 3열도 있으며 80~96Bass에도 4열이 있다. 또 5열 아코디언도 있고 145 프리 베이스도 있기는 하다.

 

아코디언을 구입하려면 꼭 나오는 규격이 몇 열인가 하는 것이 나온다.

 

예를 들어 96B-37K 3열 이런 식이다. 영어로는 Reed Rank라고 한다.

 

3열이란 아코디언 속에 다른 소리를 내는 커다란 하모니카가 3개 들어 있다는 뜻이다.

3열에는 높은 음을 내는 하모니카, 낮은 음을 내는 하모니카, 중간음을 내는 하모니카가 들어 있다

 

이런 하모니카가 각각의 소리를 내게 하기도 하고 합쳐서 함께 소리를 내게도 하는데, 건반위에 보면 스위치가 여러개 달려 있어 이것을 눌러서 어떤 소리를 낼 것인지를 연주자가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아코디언 소리(비옥하며 떨리는 것 같은 소리)도 낼 수 있는 것은 3열부터 이다.

5개의 다른 소리를 낼 수 있으며, 따라서 5개의 스위치를 가지고 있다.

 

초보라도 3열은 되어야 음질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아코디언다운 소리를 경험할 수 있다.

 

품질도 다양하고 가격도 매우 낮은 것 부터 매우 높은 것 까지 많은데 예를 들어 60-34-3열, 72-37-3열, 96-37-3열, 120-41-3열 등이다.

 

Bass Button 수,  건반 수,  열 수 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

 

즉 4열이면서 60B-34K는 찾아볼 수 없다. 비유하자면 소형차에 대형차 엔진을 달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다.

열 수가 많을수록 베이스 버튼도 많고, 건반 수도 많고 (하모니카 수 즉 열도 많으니) 무겁고 크고 값도 비싸다.

 

초보용으로는 나중에 한 번 바꿀 것을 생각해서 너무 크거나 무겁지 않고 다루기 적당한 60B(베이스)-34K(건반)-3열(리드) 중 가격이 낮은 것이 적당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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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코디언의 종류

표준형 아코디언 ; free bass accordion 또는 stradella basss

                         accordion

5열 아코디언 ; 5 reed blok accordion

전환 베이스 아코디언 ; comverter bass accordion

보턴식 아코디언 ; button bass accordion

반음계식 아코디언 ; chormatic button accordion

온음계식 아코디언 ; diotonic button accordion

 

아래 이미지는 80베이스 34건반 아코디언 이다.

 

 

*참고* 

아코디언 종류별 베이스 수와 건반 수

크기

건반수

베이스수

리드열

스위치

30

18베이스

2

없음

30

24베이스

2

없음

30

32베이스

2

없음

34

48베이스

3

5

34

60베이스

3

5

34

72베이스

3

5

34

80베이스

3

5

34

80베이스

3

5/3

37

96베이스

3

7/3

41

120베이스

3

7/3

41

120베이스

4

11/5

41

120베이스

5

13/5

 

아코디언의 기종은 베이스부의 버턴수에 따라 결정된다.

베이스부의 버턴 수가 30이면 30베이스 아코디언 이라고 부르며 이 버턴수에 따라 악기의 크기 성능 그리고 건반의 수도 알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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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아코디언에 대하여 여러가지 설명을 위해 인용한 것이므로 참고하시고 구입은 여러 제품을 비교 검토하여 구입하시면 됩니다.

 

칼멘 아코디언 32 베이스 32건반 (무게-약6.5kg)

◎ 초급자 입문자용으로 연세가 많으신 분이나 여성분께 아주

    적당한 크기에 칼멘아코디언입니다.

 

 


◎ 건반부분입니다 피아노와 똑같은 배열이며 한국음악과 노래에 맞게 파(F) 부터 시작합니다


◎ 사용자가 편리하게 연주하도록 제작되었으며 부드럽고

    그립감이 아주 좋습니다


초급 입문용과 고급 연주자용 크기에 베이스가 있는데 자신에

맞는 크기의 아코디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리드를 이태리에서 스틸리드를 사용, 다른 제품과 다르게 스푸르스 나무리드박스를 사용 중국 현지공장에서 조립 완성 마무리 되었고 완벽 테스트를 거쳐 발송하는데 다른 아코디언보다 월등한 소리를 나타낸다.

◎ 바람통(자바라)부분입니다 바람이 새지않고 튼튼하게 제작되었으면 부르럽게 작동합니다




◎ 어깨멜빵사진부분입니다 고리가 단단하게 제작되어있으며

    자연스럽게 멜빵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의 손크기에 따라 그립과 편안함을 줄 수 있게 제작

    되었으며 자유롭게 조절할수 있는 손잡이 멜빵 부분입니다
    자기손에 맞게 조절하셔서 연주하시면 됩니다



◎ 고정버튼


◎ 연주가 완료되면서 음과 함께 바람통에 있던 바람을 완전히

    빼서 보관해야 하지만 이버튼 눌르시면 바람통에 바람이 안전

    하게 제거 됩니다 이부분을 사용하셔서 꼭 바람을 빼시기 바랍

    니다

 

 

◎ 구성품 : 칼멘 아코디언 어깨멜빵, 전용 하드케이스

◎ 아코디언 가방 (추가금 5만원 정도)


아코디언은 손풍금이라고도 하는데 아코디언은 반음계도 자유로이 연주할 수 있는 악기로 오른쪽에 3옥타브 반에 이리는 피아노식 건반이 있고, 왼쪽에는 베이스라는 저음열과 코드버튼이 나열되어 있다.


코드버튼은 1개로 장3화음 ,단3화음,속7-감7등 각조의 모든 화음을 낼 수 있어 고도의 연주도 가능하다.


리드로 한줄뿐만 아니라 음색을 달리하는 3~4열을 갖추고 음색을 변화시키는 음전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여름철 아코디언 관리법 *

 

1. 직사광선 피하기
2. 여름철 트렁크 속 보관은 금물
3. 습한곳을 피해 하루에 한번 이상 환기.
4. 충격 주의
5. 임의로 분해,조작 금지.
6. 과격한 버튼의 이중 사용 주의
(동시에 베이스 버튼 2개이상 누르지 않기)
7. 연주, 연습 완료시 공기 완전히 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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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손 베이스 운지법 

베이스 반도에 손목 을 좀 깁숙히 집어 놓고 2. 3 .4. 5. 지(손가락) 을 자연스럽게 구부려 버튼의 누름이 편하도록 손가락과 버튼이 너무 커서 다른 것을 다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슬로우 고고 : 4333 4333 4333

고고 : 4333 4333 4333 4333 2배 빠르게

트로트 풍 : 4323 4323 4323 메이저 // 마이너 4232 4232

                 가끔가다가 43323 43323 43323

폴카 : 4323 4323 4323

 

엄지손가락은 베이스 옆벽에 붙여 베로우즈 를 부추기며 밀고 당기는 역할을 함으로 너무 힘을 주서서는 안 되며 자연스럽게 운영 해 야만 됩니다.

 

버튼을 누르는 동작은 부드럽고 탄력성이 있어야 하며 주로 음악 반주를 담당하게 됨으로 음양을 너무 크지 않도록 화음 부분을 누를 때에도 악보에 규정한 길이보다 짧게 마치 피아노 건반을 치듯이 연주하는 것이 경쾌하게 연주하는 요령이 됩니다.

 

이때 손가락을 너무 높게 올려들지 말고 될 수록 손가락 끝을 버튼에 가깝게 유지 하며 연주해야 되며 버튼을 누를 때 에는 잡음이 생길 수 도 있으니 조심해야 매 손가락 마다 자립능력을 갖도록 여유롭게 운영하면 더욱 효과적인 연주가 됩니다.

 

연속적인 긴 화음을 연주 할 때 음량(멜로디 와 베이스)을 고르게 분배 하기위하여 손가락을 가볍게 누르기도 하며 조절을 잘 해야 만 오른손 건반의 선율을 더욱 빛나게 할 수 있게 됩니다.(펌) 아코디언의 매력은 베이스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이스 기법을 정확히 터득 하셔서 연주를 하신다면 소리가 둔탁 하거나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음을 내실수 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중에 더러 너무 깊게 오래 누르는 경향이 있는분들이 계시는데 둔탁한 음을 내므로 예쁜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좋은 연주를 하려면 노력과 연습만이 최선이라 생각하며 명연주가들의 연주 동영상이나 연주회를 참관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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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손 멜로디 건반 잡는 방법

 

 

아코디언 건반 연습용 또는 피아노 연습용으로 인기있는

중고 디지컬 피아노 종류

 

영창피아노 kt200n

영창피나오ykd200s

삼익피아노 ks808

다이나톤 ch-500

카시오cdp100

엘로디

 

커즈와일 MP1

M1과 MP1

 

혹시 88건반이 아니면 구입하지 마시고 연습은 베이직하신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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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코디언 주요 부품 설명

 

리드(REED)

LM LMM LMH 으로 표기한다.

리드는 LOW MIDDLE HIGH 세가지가 있는데 LMMM도 있고 LMMH도 있고 종류가 많다.

 

작은 사이즈는 주로 LM이 많고, LMH보다는 LMM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 리드 REED : 기명악기의 발음체로서 악기에 부착시키는 대 ·

   나무 ·금속 등으로 만든 엷은 조각. 그 진동으로 악음을 낸다.

 

한자로는 황(簧)이라 쓰며 이에는 단황(單簧:single reed)과 복황(複簧:double reed)의 두 가지가 있다.

 

단황은 한 장의 평평하고 매끄러운 박편(薄片)으로 되었으며 금속으로 만든 것이 많고, 하르모니움 · 리드오르간 · 아코디언 · 하모니카 등에 쓰이고 있다.

 

또 이것을 관의 마우스피스에 붙인 것을 황관(簧管:reed pipe)이라고 하며, 파이프오르간 · 클라리넷 · 색소폰 등에 쓰인다.

 

복황은 짧은 원통(대개 갈대줄기로 만든다)의 위쪽을 얇게 깎아서 이것을 양쪽에서 눌러 입술 모양으로 만든 뒤 입에 물고 부는 것으로, 주로 관의 마우스피스에 끼워서 사용한다. 차르멜라 · 오보에 ·파곳 등에 쓰인다.

 

베이스 (bass)

120 bass가 제일 많은거고, 96. 80. 72. 60. 48. 32. 16. 12. 8...이런 식으로 내려간다.

아코디언을 멨을 때 몸안쪽부터 counter chord, fundamental chord, major chord, minor chord, 7th chord, diminished chord.

C에는 올록볼록 또는 큐빅 등으로 표시가 되어있다.

 

머 리 쪽

 

D

A#

A#M

A#m

A#7

A#

 

 

G

D#

D#M

D#m

D#7

D#

 

 

C

G#

G#M

G#m

G#7

G#

 

 

F

C#

C#M

C#m

C#7

C#

 

 

A#

F#

F#M

F#m

F#7

F#

 

 

D#

B

BM

Bm

B7

B

 

 

G#

E

EM

Em

E7

E

 

C#

A

AM

Am

A7

A

F#

D

DM

Dm

D7

D

 

B

G

GM

Gm

G7

G

 

E

C

CM

Cm

C7

C

 

 

A

F

FM

Fm

F7

F

 

 

D

Bb

BbM

Bbm

Bb7

Bb

 

 

G

Eb

EbM

Ebm

Eb7

Eb

 

 

C

Ab

AbM

Abm

Ab7

Ab

 

 

F

Db

DbM

Dbm

Db7

Db

 

 

Bb

Gb

GbM

Gbm

Gb7

Gb

 

 

Eb

B

BM

Bm

B7

B

 

 

Ab

E

EM

Em

E7

E

 

 

Db

A

AM

Am

A7

A

 

 

counter

funda

major

minor

7th

dim

 

 

chord

-mental

chord

chord

chord

chord

 

 

 

chord

 

 

 

 

 

무 릎 쪽

 

스위치(switch)

 

 

건반쪽을 treble, 베이스쪽을 bass라고 하니까, 건반쪽에 있는 스위치가 treble switch.

 

리드가 몇개냐에 따라 조합이 많아진다.

 LM이라면 LM(master) 하나, L 하나, M 하나 = 3개.

 

 

LMM이면 LMM(master),LM, MM, L, M 이런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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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왼손 베이스부 운지법에 대하여 *

 

(어느 싸이트에 올린 글
)
아코디언의 오른손은 메로디부(건반부)를 운지하고 외손은 베이스부(버턴부)를 운지한다 여기서는 왼손 베이스부의 운지에 대하여 어느 회원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정리한 것이다

 

1. 기본베이스 주법에 대한설명

 

120 베이스 공부하셨다니 120베이스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첫째열--- 대위베이스(카운트베이스)--- 단음-- 4번손가락 (단음칠때 다르게)
둘째열--- 기본베이스(펀더멘탈베이스)---단음-- 4번 손가락
쎗째열--- 장 3화음(메이즈코드)---- 3화음---3번 손가락

 

넷째열--- 단 3화음(마이너 코드)---- 3화음-- 2번 손가락
다섯째열- 속 7화음(세븐즈 코드)-- 7화음-- 2번 손가락
여섯째열- 감 7화음(디미니쉬 코드)-- 7화음-- 2번 손가락

 

** 참고 ** 엄지손가락은-1 검지는-2 중지는-3 약지는-4 새끼손가락-5 표시 합니다

 

1)기본베이스(펀더멘탈 베이스)는 4번 손가락으로 운지하되
코드가 C,F,G ,D등등 에 따라 기본베이스를 운지하고
코드가 메이즈냐 ,마이너냐 세븐즈등 등 상관없읍니다

 

2) 코드가 메이즈코드냐,마니너코드냐,세븐즈코드냐 등등에
따라서 메이즈 코드(M)이면 --3번손가락으로 운지하고
마이너 코드(m)이면--2번 손다락 으로 운지 하며
세븐즈 코드(7)이면---2번 손가락 으로 운지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코드네임이 CM (C메이즈)이면 4번--3번--3번--3번 등으로 운지코드네임이 c m (c마이너)이면 4번--2번--2번--2번 등으로 운지하면됩니다

 

2. 삼각베이스(교호베이스) 주법에 대한설명

 

- 들어가기 전-

 

교호베이스 버턴이 따로 있는것이 아니라 엄격히 말하면
기본베이스를 변형한 형태이므로 기본베이스에 속한다

 

베이스버턴은 1 대위베이스(카운터 베이스)와 2 기본베이스(펀드멘탈베이스) 둘 뿐이다 (소형악기에는 대위베이스가 없는것이 있음)(A)어느 책에서 그대로 여기에 옮겨 봅니다---

 

(1) 교호 베이스란? (설명-- 삼각주법,개념,정의)
교호베이스는 베이스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한 베이스 바꿈주법을 말하며 경쾨하고 리드미칼한 곡에 효과를 발휘하여 아코디언 연주를 고조 시키는데 있어서 절대로 필요한 주법이다.교호 베이스는 행진곡 폴카 및 빠른 왈츠 등에는 빠질수 없는 주법이다
**참고** 표준아코디언교본(삼호출판) 44 page 을 보면

 

--기본베이스 바꾸는 주법--

 

베이스 반주를 단조롭지 않고 ,재미있게 변화를 주기위한 주법으로
C코드를 연주할 때 C CM,CM,CM--C CM,CM,CM로 연주하는 것을 C CM,CM,CM-G CM,CM,CM로 C기본베이스를 G 기본베이스로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2) 교호 베이스의 주법
베이스 주법은 C코드에서는 C베이스,Gm코드에는 G의 코드. F코드에는 F베이스로 모두 정해저 있으나 교호 베이스에서는 C코드에 즈음하여 C의 베이스외에 또한개의 베이스를 더한것으로 더해지는 베이스는 C에 대하여 제5음의 베이스(도에 대해 제5음 솔
G를 눌러 주는 주법을 말한다(D,F.G7등---설명생락)

 

(3) 교호 베이스의 운지법 (설명--줄여서 내용기제)
장화음의 경우CM코드에서 5음 GM코드에 2번손가락이 나가고(4-3-2-3)
단화음의 경우cm코드에서 5음 gm코으에 3번손가락이 나간다 는 내용입니다 (4-2-3--2)

 

(B) 가장많이 보는 교제- 표준 아코디언 교본(삼호출판)의 악보에서 봅시다
교제 page 100에 있는 "등대지기" 첫줄을 보면
2마디--CM-4-3-2-3 3마디--FM.CM-4-3-4-3 4마디-CM,Am-4-3-3-2
5마디--GM,DM-4-3-2-3되어 있습니다
(설명)2째 마디는-- 삼각베이스주법 악보이고(4-3-2-3)
3쩨 마디는-- 기본베이스주법 악보로(4-3-4-3)
4째 마디는-- 3마디뒷부분 CM와 4마디앞부분 CM 연결되어 삼각베이스주법 악보(4-3-3-2)
여기서보면 삼각베이스주법도 4-3-3-2 하는 방법을 표시하고 있습니다(4째마디)

 

(C) 요사히 치기시작한 주법으로 (4--3-4--3)는 아코음악학교 출신선생님 을 통해서 확인하면아래와 같습니다 표준아코디언 교본 134 page-과수원길 을 중심으로 질문한것입니다

- 질문 내용을 그래로 복사하여 옯기면 --

Re: 삼각반주에 대하여 김영남 2005-04-01

 

>정말 죄송합니다 아코디언을 배우고자하는 초보자입니다

>선생님의 문답에서 삼각반주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읽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왼손가락 사용에 대하여 알고자 합니다

>예제로 과수원길을 들면(F F F-C F F 동구밖) 삼각주법으로 치면 왼손가락을 --433-233번 인지?

>--433-433? 인지 궁금합니다(C를 몇번으로 )

>하시는 일 잘되시고 오늘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

 

감사합니다... 간략하고 간단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433- 433번 입니다..

 

가리치시는 선생님 마다 스타일이 다르니 제가 하는 진행이 정답이라고는 할수 없으나 이 진행되로 하게 되면 손가락이

꼬이는 일이 없습니다..

허나 433- 233번 으로 갔다가 오면 분명이 어딘가에서 손가락이 꼬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하신대로 433-233번 으로 하신다면야

제가 말릴수는 없구요, ㅎㅎㅎ

 

알려달라고 하신다면 433- 433번 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하생락)

 

(설명)동구밖 과수원길은---------삼각베이스주법으로 할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하이얀 꽃 잎-파리---------기본베이스 주법으로 하도록 기보되어 있습니다

 

(D)결론

(1) 기본베이스 주법으로 기보되어 있으면 ----기본베이스 주법으로 운지하고

(2) 삼각베이스 주법으로 기보되어 있으면----삼각베이스 주법으로 운지하되 예를 들면 삼각베이스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일반적이다(메이저인 경우)

 

1----4-3-2-3방법

2----4-3-3-2방법

3----4-3-4-3방법 있다

 

주의 : 삼각베이스 주법은 예를 들면 한마디안에 Cccc Cccc로 되어 있을시에 그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하여 Cccc Gccc로 바꾸어 운지함으로 즉 교호하여 줌으로 단조로움을 피할수 있으며 경쾨하고 리드미칼한 곡에 효과가 크다

그리고 Cccc Gggg로 되어 있을때는 기본베이스를 변화한 삼각베이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본래의 기본베이스로 운지하여야 한다

 

3 대위 베이스( 카운트 베이스)주법에 대한 설명

대위베이스는 기본베이스에 비하여 3도 높은 음으로 되어 있다

 

기본베이스 C에 대하여 --E G에 대하여--B F에 대하여---A 등으로 되어 있으며

기본베이스와 대위베이스는 반음관계로 되어있음을 주의 하여야 한다

 

대위베이스를 지정하는 기호로 음표밑에 가로 줄(__ 데쉬)을 그어서 나타낸다

대위 베이스 운지 법은 기본베이스 운지법에 준한다(설명생락)

 

**참고**

 

베이스 버턴만으로 연주하는 베이스 솔로가 있으며 이때는 오른손 멜로디부(건반부)가 반주적 역활을 하기도 한다(행진곡에서 흔히 나타난다)

 

 

 

 

고향의 봄 아코디언 악보

 

아코디언 연주의 기본이 되는 "고향의 봄" 을 왼손 베이스부를 사용하여 아래의 주법으로 각각 반주 할 수 있다.

 

슬로우 고고 : 4333 4333 4333(쿵짝짝짝)

고고 : 4333 4333 4333 4333 2배 빠르게

트로트 풍 : 4323 4323 4323 메이저 // 마이너 4232 4232

                 가끔가다가 43323 43323 43323

폴카 : 4323 4323 4323

 

 

 

 

 오빠생각 아코디언 악보

 

 

 

 

 

 

아코디언 왼손베이스 1

 

아코디언 오른손 연습1

 

이수철아코디언교실 초급자 1편 왼손운지법

 

수철아코디언교실 초급자 제2편 양손운지법

 

김연애 - 홍도야 울지마라, 아파트, 찬찬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