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방/노래 동영상

등려군(鄧麗君) - 첨밀밀(甜蜜蜜)

by 연송 김환수 2011. 11. 20.

 

鄧麗君 (등려군)

 

출생 : 1953. 1. 29 (대만)

사망 : 1995. 5. 8

신체 : 165cm, 47kg

혈액형 : O형

가족 : 4남 1녀 중 넷째

수상 : 1974 일본 신인가수상

 

 

 

등려군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타이완의 윈린현 바오중향에서 장제스(장개석) 군대를 따라 타이완으로 이주한 허베이 출신의 아버지와 산둥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4남 1녀 중 외동딸로 태어났다. 본명은 덩리쥔(鄧麗筠), 영문명은 테레사 텡(Teresa Teng)이다.

 

1964년 11세에 중화덴타이 라디오 방송국이 주최한 ‘황메이(黃梅) 노래경연대회’에서 우승한 후 다음 해에 어머니가 지어준 덩리쥔(鄧麗君)이라는 예명으로 데뷔하여 밤무대를 전전하며 노래를 불러 가난한 집안을 보살폈다.

 

16세에 가수로 정식 데뷔하여 주로 드라마·영화의 주제가를 부르며 매력적인 미성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기 시작하였다.

 

화교들이 많은 홍콩과 동남아 지역으로 활동무대를 넓히다가 1973년 일본에 데뷔하여 엔카인 ‘설화장(雪化粧)’, ‘공항(空港)’ 등의 곡을 발표하며 인기를 얻었고, 1974년 일본 신인가수상을 수상하였다.

 

1979년 위조여권 사건으로 일본 활동을 중단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약 2년간 체류하였는데 이 무렵 중국에서 그녀가 부른 ‘언제 님이 다시 오시나(何日君再來)’가 붐을 일으키며 폭발적 인기를 얻게 된다.

 

1980년대 초 중국이 개방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을 때 ‘중국의 낮은 늙은 덩 씨(덩샤오핑)가 지배하고, 밤은 젊은 덩 씨(덩리쥔)가 지배한다.’는 말이 유행하고, ‘덩샤오핑 대신 덩리쥔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중국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과시하였다.

 

중국 당국으로부터 오염된 자본주의 문화의 상징으로 낙인찍혀 여러 차례 앨범 발매가 금지되었으나 앨범을 복사한 테이프가 중국 전역에 유통되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1983년 데뷔 15주년 기념 동남아 순회 콘서트의 일환으로 열린 홍콩 콘서트는 사상 최대의 흥행을 기록하였고, 일본에서는 ‘세월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時の流れに身をまかせ)’ 앨범이 200만 매 이상 팔려나갔다.

 

1989년 톈안먼사건(천안문사건)이 발발하자 천안문 민주화지원 콘서트에 참가하였고, 1992년 톈안먼사건 3주년 기념집회에 참석하였으며 그 후 프랑스 파리로 거주지를 옮겼다.

 

평생 그녀를 괴롭혔던 기관지천식이 악화되자 휴양지를 옮겨 다니며 요양하다 1995년 5월 타이 치앙마이의 한 호텔에서 천식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추정되는 사인(死因)으로 숨을 거뒀다.

 

죽음을 둘러싸고 자살설과 중국 비밀기관에 의한 암살설 등 갖가지 소문이 돌기도 하였다.

 

장례식은 국장급으로 치러졌다. 타이완·중국·홍콩의 많은 가수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으며, 사후 후배가수들에 의하여 그녀의 노래들이 끊임없이 리메이크되어 불리고 있다.

 

한국에도 잘 알려진 ‘첨밀밀(甛密密)’, ‘예라이샹(夜萊香, 야래향)’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남겼다.

 

위문공연

 

 

 

 

 

42세의 젊은 나이에 프랑스인 남자친구와 여행 도중 호텔에서 호흡곤란(천식)으로 사망한 등려군.. 그녀의 죽음을 알리는 뉴스 영화속 주인공들이 유연히 만나는 장면이 있다 그 영화가 첨밀밀 이다.

95년 세상을 떠난 등려군이 불렀던 주제곡 "첨밀밀"은 '달콤함'이라는 뜻으로, 인도네시아 민요에 중국어 가사를 붙인 것이라고 한다.

 

 

 

소군(여명)과 이요(장만옥)의 사랑을 덤덤하면서도 은근히 애절하고 애타게 그려낸 영화 첨밀밀입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 홍콩으로 건너온 소군과 이요는 우연히 일을 같이하게 되며 가까워집니다.

 

그 시간동안 서로를 의지하면서 서로 사랑하게 되지만 약혼녀가 있던 소군과 야심이 큰 이요는 헤어지게 됩니다.

 

그 이후로 재회과 이별을 반복하며 뉴욕에서 재회하는 모습으로 영화는 끝납니다.

 

 

 

 

 

 

 

 

 

 

 

 

줄거리

 

1986년 상해. 홍콩행 열차 속에서 소군(여명 분)과 이요(장만옥 분)의 운명적 만남은 시작된다. 그러나 그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대만 최고의 가수 등려군을 좋아한다는 것과 자신의 꿈을 위해 홍콩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 뿐이다. 낯선 홍콩의 거리에 떨어진 두사람은 길잃은 유성처럼 서로 의지하고 그리고 사랑으로 빠진다.

 

           소군과 이요가 홍콩에서 자전거를 타고 첨밀밀 노래를 같이 부르는장면으로

           영화의 하일라이트 한 부분으로 입니다.

 

그러나 소군에게는 홍콩에서 돈을 벌면 결혼하기로 한 소정이라는 약혼녀가 있었고, 이요에게는 돈을 벌어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겠다는 야심한 꿈이 있었다.

 

이요는 지금까지 모은 돈으로 장사를 시작하지만 실패하고, 빚을 지게 된다. 소군은 이런 이요에게 힘이 되어 주고 싶지만, 이요는 소군의 마음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그런 이요에게 돈많은 암흑가 보스 표형이 나타나고, 조건없이 다가오는 소군의 천진한 사랑과 불안한 미래 속에 갈등하던 이요는 소군의 곁을 떠나고 만다.

 

1990년, 표의 애인이 된 이요는 소군의 결혼식에 참석하여 소군과 3년만에 재회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소군의 곁에는 소정이라는 아내가 있고, 이요의 곁에는 표가 있다.

 

세월을 거스른 듯 서로의 감정이 변하지 않았음을 확인한 두사람은 자신들의 사랑을 위해 새로운 곳으로 도피를 계획한다. 그러나 이요의 애인에게 갑작스런 사고가 일어나고, 사랑과 이성 사이에서 갈등하던 이요는 결국 표와 함께 떠나 버리는데. 1995년 뉴욕. 이요가 떠나버린 뒤, 희망을 잃은 소군은 소정과도 헤어지게 된다.

 

5년이 지난 어느날, 막연한 운명적 이끌림을 따라 뉴욕으로 오게 된 소군은 거리를 걷던 중 등려군의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되고, 그 자리에서 두 사람은 재회한다. 두 사람의 미소 뒤로, 등려군의 음악이 흐른다.

 

===========================================================

 

鄧 麗 君 등려군

- 첨밀밀( 甜 蜜 蜜)

 

甜蜜蜜.你笑得甜蜜蜜 달콤해요. 당신의 달콤한 미소는

tián mìmì. nǐ xiào dé tián mìmì

 

好像花儿开在春风里 봄바람 속에 피는 꽃같아요.

hǎoxiàng huār kāi zài chūnfēng lǐ

 

开在春风里 봄바람 속에 피는...

kāi zài chūnfēng lǐ

 

在那里在那里见过你 거기에서, 거기에서 당신을 봤었어요 .

zài nàlǐ zài nàlǐ jiànguò nǐ

 

你的笑容这样熟悉 당신의 미소띤 얼굴은 그렇게도 낯이 익었는데...

nǐ de xiàoróng zhèyàng shúxī

 

我一时想不起 잠깐동안 생각이 나지 않았지만...

wǒ yīshí xiǎngbùqǐ

 

啊~~在梦里 아~ 꿈속에서였어요.

a~~ zài mènglǐ

 

梦里梦里见过你 꿈속에서 당신을 봤었지요.

mènglǐ mènglǐ jiànguò nǐ

 

甜蜜笑得多甜蜜 달콤하게 너무도 달콤하게 미소짓던

tiánmì xiàodé duō tiánmì

 

是你~是你~梦见的就是你 당신이었어요. 꿈속에서 본 사람이 바로 당신이었어요.

shì nǐ~ shì nǐ~ mèng jiàn de jiù shì nǐ

 

 

 

 

 

 

 

 

 

 

 

 

 

 

 

 

 

  

 

 

 

 

 

 

 

 

 

                             

        대만으로 운구된 모습과 등려군의 사후 수정관에 넣어져 참배객 에게

        보여주었던 모습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담이 작은 분을 위해 작게 조정 하였음)

 

 

2005년 사망 10주기 묘지 모습

등려군 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