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필,절기인사

방문을 환영합니다. - 프로필 -

by 연송 김환수 2011. 2. 6.

       

안산김씨 시조 김긍필(金肯弼)은 1024년(고려 현종 15) 상서 좌복야(尙書左僕射)·상주국(上柱國)·안산현 개국후(安山縣開國侯)에 추봉되어 식읍(食邑) 1500호(戶)를 하사(下賜)받았다.

 

가승에 전하는 안산김씨의 시조 긍필(兢弼)은 김알지의 28세(27대손)인 경순왕의 넷째 아들 은열(殷說, 29世)공의 아드님으로 경순왕의 손자됩니다. 비조인 김알지의 30세(29대손) 입니다.  (세=대 : 시조포함,  대손=세손 : 시조제외)

 

일부 문헌에는 태종무열왕의 17세 직계후손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무열왕 후손 기준으로 보면 안산김씨 시조 긍필은 김알지의 32세(31대손) 입니다.   (현재 태종무열왕 계보를 연구중에 있음)  저의 항렬은 비조 김알지부터 경순왕 후손으로는 59世(58대손), 태종무열왕 후손으로 확정된다면 61世(60대손)이며, 안산김씨 시조님이신 휘 긍필의 30世(29대손) 후손 입니다.

 

시조 긍필의 아들 은부는 고려현종의 국구(장인)으로 안산군개국후에 봉작되었고 외손인 덕종,정종,문종이 왕이 되면서 공신 재상가문의 지위를 굳건히 하게 됩니다.

이후 긍필의 11대후손 정경이 연성군(안산군)에 봉군된 후 본관을 안산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안김 문중에서 잠정(暫定) 중시조로 모시고 있는 연성군(蓮城君) 김정경(金定卿) 할아버지의 19世(18대손) 후손으로 교감공파의 濟O자 항렬에 해당합니다.

   

    * 연성(蓮城) : 안산시(安山市)의 고호(古號 : 옛이름)

 

이 블로그는 우리 안김의 친목과 화합 그리고 조상님을 바로 알기 위하여 각종기록을 모으고 정리하는 기록의 장입니다.

 

틈틈히 시간을 내어 문중 기록을 검색도 하고 검증도 해보면서 자료를 찾기 위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산김씨 안산천년 로고 (심볼마크 Symbol Mark)

 

로고 창안자 : 희망나라 연송 김환수

 

안산김씨 로고(마크)는 안산인을 상징할 수 있도록 편안할 安(안) 뫼 山(산)을 위아래로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용도로는 종기, 근조기, 휘장(뱃지), 대종회보, 각종 문서 발행 등에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심볼마크이다.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어 휘장(뱃지) 용도에 적합하다.

 

안산천년 로고(심볼마크 Symbol Mark ) 담긴 뜻은 1. 안산인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둥근 우주) 안에 본관(안산)을 표시하였다.

2. (안)의 녹색은 휴식과 에너지를 재충전해 주는 평온한 이미지편안한 삶 무병장수를 대표한다.

3. (산)의 황토색은 핏줄을 뜻하는 것으로 조상님을 숭배한다.

    * 족보의 황토색은 인간이 태어나서 흙으로 돌아간다는 뜻이고

      족보를 묶은 붉은 끈은 핏줄을 상징한다.

4. 安(편안할 안)의 윗봉우리는 안산인이 고위공직으로 많이 진출하여 문중을 빛낸다.

5. 山(뫼 산)의 양쪽 산이 높은 것은 安을 포용하며 문중의 화합과 가정의 화목을 나타낸다.

6. 山(뫼 산)의 가운데 산이 낮은 것은 겸손과 겸양의 미덕이다.

7. 이 로고의 도안문자 색상과 바탕색은 문중 이미지를 손상하지 않는 범위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규격은 휘장(뱃지), 종기, 근기, 각종문서 등의 용도에 맞게 적의 조정하여 사용한다.

 

 

공지사항 

 1766년 발간된 족보를 소장하신 종친님은 연락주세요.  * 1776년 족보 소장하신 종친님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776년 족보 영인본은 국립중앙도서관부천 족보전문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안김관련 자료 보내 주세요 

E-mail : yescheers@hanmail.net                                         

​연락처 : Mobile 010-3567-7814 // Fax 0504-087-7814                                 

 

김환수 / 號(호) : 蓮松(연송)

 

제주 해안가 / 2008. 12월 경복궁 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에 자료 찾으러 가면서... ( 청계천 광장) 
호(號)는 연송(蓮松) 입니다.

 

蓮(연꽃연)은 안산(蓮城)으로 선조님의 역사가 어린 곳(遺墟)을 그리워 한다는 뜻이 있으며,

 (艸초두머리 6획, 총17획)

松(소나무송)변하지 않고 영화를 누린다는 뜻입니다. (木 나무목 4획, 총 8획)

    * 영화(榮華) : 몸이 귀하게 되어 이름이 세상에 빛남.

    * 卽(즉)  安山金氏 萬年承 萬孫興 (안산김씨 만년승 만손흥)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시조님 이후 천년의 세월이 흘렀고 앞으로 만년이후까지 모든 후손이 창성(번창)하라는 뜻입니다. 

 
작명수리의 암시운력은 蓮은 17획, 松은 8획으로 大吉에 해당하는 수로 건강, 총명, 안정, 행복, 번영, 명예를 암시합니다.

* 안김 집안에서는  號에 字를 즐겨 사용하였습니다.

 

필명은 희망나라 한자로 해석한다면 希望世界입니다.선하고 미래가 있는 온누리를 지향하는 뜻이 있습니다.이름이 좀 많기는 하지만 법명은 법기(法起), 아명(兒名)은 제만(濟滿)

 

미니홈피는 2004년부터 운영하다가 2008년부터 블로그를 개설하여 운영에 애정을 쏟고 있답니다. 

블로그 찾아오시는 분들이 가끔은 있어 행복하답니다.  

 

미니홈피 주소   

http://www.cyworld.com/yeskorea

미니홈피 방명록 보다는 본 블로그 방명록에 글 남겨주세요 

 

  

 

녹차 한잔 드시면서 쉬어들 가세요.  커피 좋아하시는 분은 원두커피 드세요. 

  

 한라산 2007 /  靈强膽大(영강담대)

영혼은 강하고 담력은 크게 (육체에 깃든 마음은 강하게 하고 마음속의 생각과 태도는 크게 하라)

 

 

 인사동에서......

 

   뒷줄 가운데 검은옷이 제 모습이에요. 

  

 1982년도 포항 1사단

1984년도 김포 2사단 청룡부대   왼쪽 첫번째 본인 (안되는게 없던 시절인데...)

  

가족과 함께 1996. 8. 3 속리산 문장대. 우리집 공주님이 선글러스 사달라고 졸라서 싸구려를

사주었더니 30분도 안되어 안경알 한쪽이 도망갔는데 아까워서 쓰고 있는 사진이지요...

2008. 

 

 

2009. 

 

 

    

 

우리 아들녀석 고1 겨울방학때 금강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