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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폐수집방/외국 주화

중국 은화 참고품 감상 및 은화 진위 판별

by 연송 김환수 2011. 1. 29.

 

물품은 진품과 가품(가짜)으로

구별합니다.

 

가품이란 용어는 국어사전에 나오지 않지만 진품이 아닌 가짜

라는 뜻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폐 수집용어 중에서 가품이라면 재현품, 참고품, 위조품 등으로 사용자마다 선택하는 용어가 다르므로 용어정의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가품이라는 두리뭉실한 용어는 대부분 위조품을 지칭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아래 내용을 보시고 수집시에 구분적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아래 구분법은 오래전에 “타임머신” 회원님이 올린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 재현품

고대 또는 근대화폐를 최대한 비슷한 제조방식이나 같은 제조방식으로 생산한 제품으로 진품과 동일한 제품을 말하며, 재현품의 특징은 공공기관이나 정부로부터 인정되는 전문 생산 기업에서 제작되어 공신력을 갖고 있습니다.

 

예)  1. 북한에서 스위스에 생산의뢰한 은도금 일원 시주화

          (주화측면에 북조선인민공화국 각인)

      2. 미국에서 생산한 구한국 이십원 금화

          (앞면에 COPY문구 각인)

      3. 조폐공사에서 제작하여 판매하는 별전시리즈 등

 

▢ 참고품

진품이 아니란것을 공식적으로 표명하며, 아주 진귀해서 쉽게 볼수 없는 귀한 화폐들을 제작하여 별도의 설명들과 함께 누가봐도 참고적인 자료활용 정도로만 인정되는 제품으로 관광상품 용도의 아주 허접한 참고품들도 포함되므로 공신력이 없습니다.

 

예) 1. 중국의 근대은화 시리즈 앨범

     2. 유로패턴 민트세트 등

 

▢ 위조품

개인이 악의적으로 귀한 화폐들을 정교하게 오리지날 화폐와 유사하게 만들어 음성적으로 판매를 하여 부당이익을 챙길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위조품은 가장 나쁜 취지에서 만들어지므로 참고품과 마찬가지로 절대로 공신력을 가질수 없습니다.

 

예)  1. 구한국주화 가품들

      2. 상평통보 및 조선별전들의 가품들

      3. 기타 칼라복사 또는 칼라인쇄등으로로 정교하게 만든 지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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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중국 참고품(가품)을 감상해 볼까요

 

중국은화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참고품의 수량이 많아서 단체사진

으로 찍었습니다.

 

이녀석들은 한 두녀석만 제외하고 자석에 척척 붙습니다. ㅎㅎ

자석에 붙은 넘은 전부 가품(참고품)입니다. 

줄세우기도 힘듭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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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앞면, 아래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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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앞면, 아래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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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앞면, 아래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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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앞면, 아래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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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앞면, 아래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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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오른쪽 사진은 중국에서 만든 것으로 생각되는 가짜 일본 명치8년(1875년)의 십만원 주화입니다. (억조품이란 표현을 해야 할까요)

 

 

세로로 읽으면 십만원, 가로 우측부터 읽어보면 박만금이 됩니다.

박자는 쇠금(金) + 흰백(白)자로 금박박 이란 한자입니다.

지름이 860mm, 두께 4mm, 무게 164g(5.785온스)입니다.

 

동일한 문양의 일만원 주화는 가끔 보았는데 십만원 짜리는 처음본

넘이라 배추잎 한장을 과감하게 투자 했는데 문양은 형편없어 보이나 자석에도 붙지 않고 최근 은화 처럼 은빛이 찬란합니다.

 

이시기는 압인화가 나오던 시기인데 최근 주물생산으로 보입니다.

재질은 백동이겠지요 아마 현행 500원 주화가 백동 즉 구리(Cu) 75%와 니켈(Ni) 25%의 합금인데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뒷면입니다.

ten thousand (일만원) 뭔가 이상하지요. hundred thousand(십만원)로 표기를 해놓아야 하는데 ㅋㅋ

 

가짜를 만들때 일만원 주화의 앞면만을 십만원으로 둔갑시켜 놓은 것이겠지요. 글이 짧아서 영어까지 수정하기 힘드셨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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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근대은화 도안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억조품(臆造品)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억조품에 대한 불루멘님의 글 일부를 인용하겠습니다.

 

억조품이란 영어로는 Fantasy coin이라고 하는데 상상의 동전 혹은 새로이 창조해 낸 동전을 의미합니다.

 

남을 속이기 위해 기존에 실제적으로 발행되었던 진품주화를 위조하는 경우는 위조품이지만 억조품은 기존이 발행된 적이 없던 주화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억조품을 만드는 가장 큰 목적은 남을 속여서 비싼 값에 팔아 먹기 위해서겠지만 다른 목적 하나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주화를 갖겠다는 욕심이 작용한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억조품은 조잡하게 만들어졌으며 순수한 창작이라고 보다는 기존에 아주 귀한 은화를 모델로 하여 약간의 변형을 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문자를 추가로 집어 넣거나 도안만 약간 바꾸는 것이지요.

 

암튼, 중국에서도 그렇고 해외에서도 그렇고 억조품은 수집 초보자를 울게 만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억조품은 당연히 도감에 수록되지 못하겠지요. 하지만 판매자는 도감에 수록되지 않은 귀한 주화라고 속여 판매를 합니다. 그러한 상황을 잘 모르는 구매자는 억조품을 비싼 돈을 주고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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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재의 중국화폐 전문인 이베이 셀러가 올린 중국은화 가품

식별법 입니다. 

 

- 가품은 합금으로 인한 중량을 만회하기 위해 직경이 다소 넓게

   만든다.  중량미달인 경우가 많다.

- 질산(窒酸, nitric acid)을 동전위에 떨어 뜨려보면 금속의 반응

   으로 알수 있다.

   *  질산(窒酸, HNO3)의 일본어식 이름은 초산(硝酸)이다.

- 마지막으로 Sound...진품은 소리가 부드럽고 긴 반면에 가품은

   날카롭고 짧다. (초보자가 판단하기는 어렵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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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은화 진위 판별의 7대 요소

 

은원(銀圓)은 은원(銀元)이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외국에서 유입된 것으로 그 모양이 통일되고 사용이 편리했으므로 널리 환영받았다.

 

18세기초 민간에서 모방하여 만들기 시작했고, 지방정부에서 그 편리한 점을 보고 정부에서 발행하게 되었다.

 

선통2년(1910년) 청정부는 화폐조례를 반포하고 은원을 법정화폐로 확정하고, 각지방정부에서 자유롭게 주조하는 것을 금지하고, 화폐발행권을 중앙정부로 귀속시켰다.

 

다음해 "대청은폐(大淸銀幣)"를 발행하기 시작했으며, 이로써 중국 근대의 은원이 단위유통화폐가 되었다.

 

은원이 아름다운 외관과 귀금속화폐의 특징을 갖추어 민간 대중과 수집가의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그에 따라 현재 시장에서는 가짜가 넘쳐나게 되었다.

 

그 가짜는 두부류로 나뉘어진다.

 

1. 은함량이 낮거나 심지어 은이 전혀 함유되지 않은 것을 소위 "기계판 정방은폐(機械版精倣銀幣)-기계로 정교하게 위조된 은화",

 

2. 은함량은 비교적 높은 "순은고정방번주은폐(純銀高精倣飜鑄銀幣)-은함량이 높고 주조법으로 만들어진 은화"

 

 

위조수법의 지속적인 발전과 컴퓨터 기술을 이용함에 따라 어떤 가짜는 진짜와 구분이 힘들 지경에 이르렀다.

 

필자는 은화를 수집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훈련을 통해 가짜를 구별해내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내었으며, 이를 다른 수집가들과 나누려고 한다.

 

 

1. 소리를 듣는다.

 

은 함량 90% 좌우의 은화는 쳤을 경우의 소리가 낮고 깊으며 부드럽고 은은하다.

 

가짜는 맑고 쟁쟁하나 귀를 찌르는 듯한 소리가 나거나 혹은 깊지만 둔탁한 소리가 난다.

 

가짜의 공통적인 특징은 여운이 짧다는 것이다.

 

쳐서 비교하기위해, 두 손가락으로 은화를 집어드는 경우, 손가락의 접촉면적이 적으면 적을 수록 좋다. 왜냐하면 그 자연적인 울림의 효과를 확실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은호(銀號)나 전장(錢庄)의 사장들이 의자에 눕듯이 기대에 눈을 감고, 사환을 시켜 은화 하나씩 하나씩을 큰 물항아리의 변부를 치게하여 그 소리를 듣고 진위를 판별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2. 중량 및 두께 그리고 직경을 살핀다.

 

이 감별법은 저울이나 슬라이드 캘리퍼스 등의 측정기기가 필요하다.

은화는 장기간의 유통 중의 훼손과 마모로 인하여 이론중량에 미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결코 아주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란 것을 명심해야한다.

 

즉, 庫平7전2분의 경우 26gr이하는 의심해 봐야한다.

필자는 일찌기 고평7전2분의 호북성조 광서원보와 선통원보를 구매한 적이 있었다.

 

무게는 모두 25gr이었다. 감정결과 그 우려는 현실이 되어 모두 가짜로 판정되었다.

은화의 표준 중량을 환산하면 아래와 같다.

 

고평1량 = 37.31gr, 고평7전2분 = 26.81gr, 고평3전6분 = 13.41gr

고평1전4분4리 = 5.37gr, 고평7분2리 = 2.69gr, 고평3분6리 = 1.34gr

비록 은화의 중량, 두께 그리고 직경이 오차 범위내에 있더라도 최대치나 최소치의 극단에 위치해있다면 80~90%는 문제가 있는 은화로 봐야한다.

*고평(庫平) : 청나라 때, 국가에서 제작한 표준 저울.

 

 

3. 측면의 톱니바퀴를 살핀다.

 

은원은 기계에서 만들어져 측면의 톱니바퀴가 정밀하고 가지런하며 일정하다.

하지만 가짜는 톱니바퀴가 조잡하고 일정하지 않다. 어떤 것은 줄 등으로 수선한 흔적이 있는 것도 있다. 세심하게 살펴본다면 비교적 쉽게 진위를 판별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에서 초기에 유통되었던 몇몇 외국 은화, 예를 들어 프랑스 대력신(大力神) 은화와 같은 것은 톱니바퀴부분에 영문 자모가 일정한 간격으로 찍혀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각종 주화의 톱니바퀴 형태에 익숙하고 숙련되어야만 한다.

 

 

4. 색깔을 본다.

 

은으로 된 것과 비은(非銀)으로 된 것은 그 표면의 색깔에서 구별이 가능하다.

은은 광택이 자연스럽게 보기 좋고 은광이 찬란하게 빛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저가 금속은 이러한 점을 흉내내기는 어렵다.

 

오랜 시간동안 방치된 은화의 표면에는 담수묵색(淡水墨色)의 소위 포장(包漿)이라는 색상으로 변화된다. 하지만 고전의 그것처럼 진하지는 않다. 문질러 닦으면 다시 새 것처럼 된다.

 

은의 화학구조는 매우 안정적여서, 변색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그밖에 은도금한 가짜의 경우 문지르는 방식으로 진위를 구별해 낼 수도 있는데, 즉, 사포와 같은 것으로 반복해서 문지르면 그 은도금한 외피가 벗겨지는 경우도 있다.

 

 

5. 은화 표면의 도안을 본다.

 

햇빛이나 형광등 아래서 은화의 표면을 육안으로 보면, 표면의 요철 및 높낮이가 일정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짜를 만드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계는 이러한 요철 및 높낮이를 일정하게 할 수 없으며, 문자 및 도안이 주화의 몸체와 만나는 부분에 특별히 유의하여 보아야 한다.

 

 

6. 마모된 부분을 살핀다.

 

은화가 장기간의 유통을 거치면 어느 정도의 훼손과 상처를 입게 된다. 자연적으로 생긴 그런 상처들은 일정하지도 규칙적이지도 않다. 하지만 가짜를 만들려는 사람 혹은 기계를 통한 위조행위들은 일정하고 규칙적인 마모와 상처를 갖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가짜를 만드는 가장 교묘한 방법은 압인들 자체를 훼손하거나 상처를 내어서 상처가 난 체로 동전을 찍어내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위조법에 대처하는 방법은 같은 종류의 은화를 여러게 놓고 확대경으로 하나하나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원형을 마침내 찾아내고 가짜를 밝혀 낼 수 있을 것이다.

 

 

7. 도록과 대조해본다.

 

신변에 몇 종류의 사진이 잘 나와있는 도록을 준비해 놓고 실물과 자세히 대조해 보며, 특히 크게는 문자 및 도안의 구조와 위치를 잘 살피고, 세부적으로는 문자의 필획 처리와 도안의 세밀한 부분을 살펴보면 가짜의 헛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무릇 은화를 수집하는 사람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진위판별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그 공통점은 세심하게 관찰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한 곳이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가짜로 판단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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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银圆,亦称“银元”,最初是从国外输入的,因其形制划一,使用方便,受到普遍欢迎。18世纪初民间开始仿制,地方政府看到有利可图便插手统一官铸。宣统二年(1910年),清政府颁布币制条例,确立银元为国币,停止了各地的自由铸造,将铸币权收归中央,次年始铸“大清银币”,开创了我国近代以银元为单位的货币流通体系。银元以其美观大方的铸造形式和独具的贵金属货币形制,受到民间大众和收藏者的青睐。但是,当前市场伪品赝品充斥,主要表现为两大类:一类是含银量很低甚至为零的所谓“机制版精仿银币”,另一类是含银量较高的所谓“纯银高精仿翻造银币”。随着铸造手段的不断改进和电脑扫描技术的运用,有的达到了以假乱真的地步。笔者在收藏实践中汲取他人经验和自己的教训,归纳了几条辨伪方法,就教于同好及行家。

一、听音质。含银量达90%左右的银元,撞击后的声音低沉柔和,婉转悠扬;伪品要么清脆刺耳,要么沉闷木呆,共同的特征是余音短促。在敲击对比时,两指拿捏币面的接触面越少越好,保证其自然震响的效果。据说旧时有的银号、钱庄老板自个儿躺在椅子上闭着眼睛,叫伙计将银元一个一个往大水缸的边沿口撞击,听其声响以辨真伪。

二、称重量和量厚度、直径。这两种鉴别手段都需借助于天平、秤、游标卡尺一类的称量工具。银元在长期流通中会磨损消耗,一般来说都达不到理论重量,但并非“短斤缺两”,如果库平七钱二分版在26克以下就存在疑问了。笔者曾购一对库平七钱二分的湖北省造光绪元宝和宣统元宝,重量都是25克,鉴定的结果证实了疑问是对的。银币的标准平码换算为:库平一两=37.31克,库平七钱二分=26.81克,库平三钱六分=13.41克,库平一钱四分四厘=5.37克,库平七分二厘=2.69克,库平三分六厘=1.34克。银元的重量、厚度与直径允许有误差存在,但若出现两个极端性的,十之八九有问题。

三、验边齿。银元机制的边齿细致匀称,规整划一,伪币的边齿粗糙,参差不齐,有的还有局部修锉的痕迹。只要细心,肉眼还是比较容易分辨的。有些在我国早期流通的外国银元,如“法国大力神”,边齿一圈为间隔相等的外文字母,因此要熟悉和掌握各币种的边齿形态。

四、看颜色。银质与非银质金属从其表面颜色可以区别,银质的光泽自然悦目,银光闪闪,一般用以替代的廉价金属很难达到这一点。放置时间长的银元表面会生成淡水墨色的所谓“包浆”,但不像古钱币那样重,只要一经擦拭便整旧如新。银的化学分子结构非常稳定,不会发生变色现象。另外,对镀银的伪品也可以用擦拭的方法识别,用砂性橡皮反复擦拭,便可剥去其伪装的外衣。

五、观币面。在阳光或灯光下,将银元币面与眼睛平视,观察币面底层有无凹凸不平的现象。造假者使用的铸造设备难使币面底层平整如镜,对文字图案与币面底层的衔接部位要特别留意。

六、察磨损。银元经过长时间的流通,总会有不同程度的磨损和擦划痕迹,自然生成者是没有规律可循的,作旧的伪品表露的是人工行为和机器行为的有规律的磨损面和擦划痕。有人说作旧作得最巧的是在铸币模具上作旧,就是磨损面、擦划痕和坑坑洼洼在模具上就做出来。对付的办法就是持多个同类别的银元,在低倍放大镜下一一细察,“李鬼”就会原形毕露。

七、对图录。手边尽可能置备几类印刷精良的银元图录,将实物与之仔细对比,大处看文字图案的框架位置,小处看文字的笔画处理和图案的细微末节,寻找破绽。

 

凡收藏银元的人都会有各自的识别方法,其共同点就是细心观察,综合分析,发现问题,实行“一票否决制”。

 

일본은화 모조품 성분분석

http://blog.daum.net/yescheers/8597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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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대한 1851년 인디언 헤드 1달러 재현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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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1857년 발행한 Large Indian Head 1달러 금화는

  OO화폐상 판매가격 425,000원입니다.

  미국 NGC 그레이딩 준미사용 AU 55 등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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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미국 1달러 자료는 넷상에 나와 있는 자료를 옮겨 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디자인 소재 목록 ==

 

* 실버 달러 (1 달러 은화)

 

** 플로잉 헤어 (긴 머리를 가진 인물의 흉상) 달러 (1794–1795)

** 드레이프트 버스트 (긴 머리를 가진 인물의 흉상) 달러 (1795–1803)

*** 드레이프트 버스트 달러 (작은 독수리) (1795–1798)

*** 드레이프트 버스트 달러 (문장에 그려진 독수리)

      (1798–1803, 1804 (비정기적으로 발행))

** 시티드 리버티 (앉아 있는 여신) 달러 (1840–1873)

*** 시티드 리버티 달러 (문구가 쓰여져 있지 않음, 1840–1865)

*** 시티드 리버티 달러 (문구가 쓰여져 있음, 1866–1873)

** 트레이드 달러 1873–1878 (상업용 동전과 프루프 두 종류로 주조),

    1879–1885 (프루프에 한해서 주조)

** 모건 달러 (1878–1904, 1921)

** 피스 달러 (1921–1935)

** 피스 달러 (고부조, 1921)

** 피스 달러 (저부조, 1922–1928, 1934–1935)

** 아메리칸 실버 이글 달러 (1986–현재)

 

* 골드 달러 (1 달러 금화)

 

** 리버티 헤드 (1849–1854)

** 인디언 헤드 (1854–1889)

*** 인디언 헤드 (소형 주화, 1854–1856)

*** 인디언 헤드 (대형 주화, 1856–1889)

 

* 구리·니켈 합금 주조 1 달러 동전

 

** 아이젠하워 달러 (1971–1974, 1977–1978)

*** 아이젠하워 달러 (1975–1976, 미국 독립 200주년 기념 주화로 발행되었으며

      주조 연도가 "1976"으로 표기되어 있음.)

** 수잔 B. 앤서니 달러 (1979–1981, 1999)

 

* 망간·황동 주조 1 달러 동전

 

** 사카가위아 달러 (2000–2008, 동전 뒷면에 독수리가 그려져 있음.)

** 대통령 달러 (2007–현재)

** 사카가위아 달러 (미국 원주민 시리즈, 2009–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