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폐수집방/외국 주화

일본 은화 모조품 성분 분석 1, 2편

by 연송 김환수 2010. 12. 3.

일본은화 명치26년, 명치44년, 명치 45년 일원은화 성분 분석결과 중 일부입니다.

측정은 EDS 20 KeV로 측정했고 측정깊이는 표면에서 부터 약 5 um 지점이고 도금 유무를 볼려고 심도를 바꿔가며 측정해봤으나 동일하네요.

 

은 함량 무게비로 68~74%, 부피비로 33~34% 정도로 분석되고 EDS가 오차가 좀있는 측정법이나 측정면적을 넓게 잡아 이 결과에서는 큰 차이는 없다 보입니다.

보다 정밀한 측정도 가능하나 은화의 경우는 EDS 측정만으로도 진품 가품 여부는 손쉽게 판단될 것 같네요.

 

SEM 이미지로 관찰했는데 문양이 아주 정교하더군요.

샘플마다 (연도별)로 은 함량이 일정하지 못한게 사제품임을 확실히 보여주네요.

우라늄이 들어간게 있고, 니켈이 들어간게 있는 등 샘플마다 구성 성분에서도 차이가 좀 나고 있습니다.

 

산소는 표면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산화은 검출로 보시면됩니다.

대신 생각보다 은 함량이 높네요.

은 1돈 (3.75그램)당 2400원 정도로 생각하면 광물값도 꽤 나가지 싶네요.

 

 

 

 

댓글

---------------------------------------------------

그 측정법에 대해서 더 설명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energy dispersive spectroscopy의 약자이고 전자를 특정원자에 쏘아주면 원자의 궤도전자가 방출되면서 그 궤도전자의 자리를 메꾸기는 과정에서 x-ray가 방출되고 이 x-ray가 원자의 종류마다 다른 에너지를 가지는 원리를 이용해서 성분을 분석하는 장치입니다.

보통 주사전자현미경인 SEM 장비와 함께 사용하는데 고해상도로 측정할때 정확도는 낮은 편이나 가장 널리 보급되고 손쉬운 측정 장치라 보심될 듯하네요.

좀더 정밀한 장치들도 많은데 주화의 경우엔 이 정도로도 충분하지 싶네요.
단, 표면 손상 안줄려고 피클링 작업을 진행 안해서 표면에 존재하는 자연산화은과 사람의 지문에 의한 오차는 고려하셔얄 것 같네요.

 

------------------------------------------------------------------------

일본 근대전 1엔은화 라면 크라운 사이즈(38mm) 은화 성분 분석 하신건가요?
과학적인 분석 좋은 설명 감사 드립니다....^^

---------------------------------------------------------

분석결과 가품입니다..

---------------------------------------------------------

가품이라도 은이 조금이나마 섞여 있다는게 신기 하네요..^^

---------------------------------------------------------

순은만 빼낸다면 약4돈이되는군요 4*2400;9200원 곱하기 700개는820만원되네요 야호

 

달마님께서 700개 소장하셨나요?
그럼 가품이라도 꽤나 큰 금액이네요.
물론 진품으로 구입하신것이 아니라면요...........ㅎㅎ

----------------------------------------------------------

심부로 갈수록 철이 검출됩니다. 철판 양면에 은 함유 얇은 판을 대어 압착한 것이 의심이 되네요.
단면 절단해서 확인하기 전에 비중 측정해서 성분비와 비교를 먼저 해봐야겠습니다.

----------------------------------------------------------------------------------

야호~~~
신난다~~~
8,200,000 원 이라니.....대단한 횡재 같습니다...ㅎ

----------------------------------------------------

한수 감사합니다.

---------------------------------------------------

진짜루.....그레이딩 감정평가서 같습니다....
감정평가....미국꺼보단...훨~~~ 좋습니다...

----------------------------------------------

진품가품이 한번에 가려지내요 신기합니다 은이 4돈 * 2400원 = 9600*3EA= 28800 예상외로 은이 많이 함유되었내요 다녹여 은반지 하면 되겠내요.수고하셨습니다.

-------------------------------------------------

오호~~~전 당취 무슨말인지는 모르지만.....달마님 대박나셨나봐요....^^ㅊㅋㅊㅋㅊㅋ

 

[출처] 일본 일원 은화 성분분석 (화폐와호인 [貨幣&好人]) |작성자 아기늑대

 

 

2편

 

 

 

 

 

앞서도 올렸지만...

 

명치 45년 순도 90% 표기 일본 일원 은화 성분 분석 결과 추가로 올립니다.

표면 피클링 작업을 안해서 사람의 지문에 의한 탄소가 검출되는 점과

은의 표면에 자연적으로 반드시 생기는 산화은으로 인하여 산소가 검출되는 점은 오차요인으로 감안하셔야고

위 EDS 상으로는 은함량 40%가 잡히면서 철이 검출되기 시작합니다.

전자빔의 에너지를 조절함으로서 어느 정도 단층분석이 가능합니다.

 

로미오님 소장품의 경우엔 특이사항이 없는데

달마님 소장품의 경우엔 표면쪽은 약 60~70% 전후의 은함량이나 심부로 가면 첨부한 EDS 결과처럼 철이 검출되기 시작합니다.

 

비중 측정해서 추가 분석해보면 알수 있겠지만 이것으로 봐서는

내부에 철판이 있고 철판 양쪽에 은 70% 정도의 얇은 판을 대고 압착시킨게 아닌가 의심됩니다.

 

심부로 들어갈수록 검출되는 은함량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EDS로도 검출이 되는 정도면 표면에 얇은 은박 (10~50 마이크로미터 정도)일 가능성이 보입니다.

 

물론 절단해서 보거나, 표면을 에칭하면서 분석하는 다른 분석법들을 이용하면 3차원 성분분석이 가능합니다만

비파괴 검사로 해야 나중에 진품 가품 감정방법으로 의미가 있지 싶네요.

 

다른 은화들도 같은 상황인지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만든 상황마다 다 다를 가능성이 높으니 다른 주조 로트의 경우엔 다른 상태가 아닐까 싶네요.

 

p.s. 참 간단한거 멍청하게 뒤늦게 떠올라 자석 가져다 대봤어요. 자석엔 안 붙네요..ㅎㅎ

       다음에 시간날때 좀 더 자세히 분석해봐야겠어요.

       요즘 바쁜 시즌이라..ㅎㅎ

 

댓글

----------------------------------------------------------------

그러면 은이 어느정도 있다는 말씀 이신지요....중량을 알수는 없나요??

-------------------------------------------------------------------------------------

시간날때 절단해서 단면을 봐야겠습니다. 사정상 4월 이후에 가능할듯..ㅎㅎ

-------------------------------------------------------------------------------------

감사합니다. 제것은 잡철이 포함되지 않았다니 기쁘기 한량 없습니다.

 

[출처] 일본 일본은화 모조품 성분 분석 2 (화폐와호인 [貨幣&好人]) |작성자 아기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