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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김씨 연원(淵源)/종훈(宗訓) 및 가훈

종훈 (宗訓) 및 로고 (심볼마크 Symbol Mark)

by 연송 김환수 2008. 8. 23.

 

 

 

종 훈 (宗訓)

 

 

 

    * 종조목족 (宗祖睦族) 선대(시조)할아버지께서 화목한 가족을

                                      강조 하셨습니다.

                                      (화목 : 서로 뜻이 맞고 정다움)

   * 화합단결 (和合團結) 화목하게 어울리고 마음과 힘을 한곳에

                                      모으라고 하셨습니다.

   * 상부상조 (相扶相助)  서로 서로 도와가며 살라고 하셨습니다.

 

        안산김씨 종인끼리 일치단결해서 정답게 서로 도와가며 잘 지내라는 말씀입니다.

 

종훈(宗訓)이란

선대(先代)부터 후손(종친=종인)이 지켜야 할 도덕적(道德的) 실천(實踐) 기준(基準)으로 삼은 가르침

 

 

안산김씨 안산천년 로고 (심볼마크 Symbol Mark )

 

로고 창안자 : 희망나라

 

안산김씨 로고(마크)는 안산인을 상징할 수 있도록 편안할 安(안) 뫼 山(산)을 위아래로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용도로는 종기, 근조기, 휘장(뱃지), 대종회보, 각종 문서 발행 등에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심볼마크이다.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어 휘장(뱃지) 용도에 적합하다.

 

 

 

안산천년 로고(심볼마크 Symbol Mark ) 담긴 뜻은

 

1. 안산인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둥근 우주) 안에 본관

    (안산)을 표시하였다.

2. (안)의 녹색은 휴식과 에너지를 재충전해 주는 평온한 이미지로

    편안한 삶 무병장수를 대표한다.

3. (산)의 황토색은 핏줄을 뜻하는 것으로 조상님을 숭배한다.

    * 족보의 황토색은 인간이 태어나서 흙으로 돌아간다는 뜻이고

      족보를 묶은 붉은 끈은 핏줄을 상징한다.

4. 安(편안할 안)의 윗봉우리는 안산인이 고위공직으로 많이 진출

    하여 문중을 빛낸다.

5. 山(뫼 산)의 양쪽 산이 높은 것은 安을 포용하며 문중의 화합과

    가정의 화목을 나타낸다.

6. 山(뫼 산)의 가운데 산이 낮은 것은 겸손과 겸양의 미덕이다.

7. 이 로고의 도안문자 색상과 바탕색은 문중 이미지를 손상하지 않는

    범위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규격은 휘장(뱃지), 종기, 근

    조기, 각종문서 등의 용도에 맞게 적의 조정하여 사용한다.

 

  

 

   

 

 

           

安山金氏 大宗會

 

             

안산김씨 대종회

 

            

安山金氏 大宗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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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보조하여 쓸 수 있는 안산천년 로고 심볼마크 이다.

 

보조 로고 담긴 뜻은

 

1. 안산의 고호인 연성을 상징하는 연꽃 문양속 둥근 원(하늘상징)

    안의 安山(안산)이라는 본관을 보면서 조상님을 숭배한다.

2. 봉우리 8개(팔도관찰사 상징)는 안산인이 고위공직으로 나아가 집안을

    빛낸다.

3. 山(뫼산) 5개는 큰산처럼 영원히 변하지 않는 문중의 화합과 가정의 화목을

    도모한다.

4. 山(뫼산)위의 검은 점은 연(蓮)의 씨앗 수명이 500년이 되듯이 안산인의 무병

   장수를 나타낸다.

5. 이 로고는 휘장(뱃지) 형태나 종기, 근조기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규격은 용도

    에 맞게 적의 조정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연꽃
암술과 수술이 한 꽃 안에 있는 양성화이며 한꽃에 300개 정도의 수술과 40개 전후의 암술 그리고 화탁으로 구성되어 있고 꽃잎은 백색 긴타원형으로 한꽃에 18-26개의 꽃잎이 붙어 있으며 수정후 1.5㎝크기의 연밥이 생기고 이 연밥 안에는 15-25개의 검은색씨가 들어 있으며 잘익은 종자의 수명은 500년정도이다.

연(蓮)의 특성
연꽃은 흙탕물 속에서 맑은 꽃을 피운다. 그러므로 불교(佛敎)에서는 깨달음을 얻은 부처를 상징하고 나아가 연꽃은 빛과 극락정토 (極樂淨土)를 상징하기도 해 생명의 근원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안산김씨 대종회 종기

 

 

 

안산김씨 대종회 근조기

 

 

 

 

 

 

 

종훈 근거 (대종회보 제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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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山千年 綿綿承 蓮城 蔭德 萬孫 興

안산천년 면면승 연성 음덕 만손 흥  

안산김씨 천년을 계속이어 계승하고 연성 할아버지의 덕으로 모든 후손이 번성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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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김씨 시조 김긍필(金肯弼)은 1024년(고려 현종 15) 상서 좌복야(尙書左僕射)·상주국(上柱國)·안산현 개국후(安山縣開國侯)에 추봉되어 식읍(食邑) 1500호(戶)를 하사(下賜)받았다.

 

 

가승에 전하는 안산김씨의 시조 긍필(兢弼)은 김알지의 28세(27대손)인 경순왕의 넷째 아들 은열(殷說, 29世)공의 아드님으로 경순왕의 손자됩니다. 비조인 김알지의 30세(29대손) 입니다.

(세=대 : 시조포함, 대손=세손 : 시조제외)

 

 

일부 문헌에는 태종무열왕의 17세 직계후손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무열왕 후손 기준으로 보면 안산김씨 시조 긍필은 김알지의 32세(31대손) 입니다. (현재 태종무열왕 계보를 연구중에 있음)

 

 

저의 항렬은 비조 김알지부터 경순왕 후손으로는 59世(58대손), 태종무열왕 후손으로 확정된다면 61世(60대손)이며, 안산김씨 시조님이신 휘 긍필의 30世(29대손) 후손 입니다.

 

 

시조 긍필의 아들 은부는 고려현종의 국구(장인)으로 안산군개국후에 봉작되었고 외손인 덕종,정종,문종이 왕이 되면서 공신 재상가문의 지위를 굳건히 하게 됩니다.

이후 긍필의 11대후손 정경이 연성군(안산군)에 봉군된 후 본관을 안산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안김 문중에서 잠정(暫定) 중시조로 모시고 있는 연성군(蓮城君) 김정경(金定卿) 할아버지의 19世(18대손) 후손으로 교감공파의 濟O자 항렬에 해당합니다.

 

* 연성(蓮城) : 안산시(安山市)의 고호(古號 : 옛이름)

 

 

이 블로그는 우리 안김의 친목과 화합 그리고 조상님을 바로 알기 위하여 각종기록을 모으고 정리하는 기록의 장입니다.

 

 

틈틈히 시간을 내어 문중 기록을 검색도 하고 검증도 해보면서 자료를 찾기 위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