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 예 방/청계 안정환

吾載吾天 (오재오천) - 청계 (晴溪)

by 연송 김환수 2020. 9. 15.

吾載吾天 吾守吾志 (오재오천 오수오지) - 청계 안정환(晴溪 安定煥)

나는 나의 하늘을 이고 나는 나의 뜻을 지킨다.

(내 하늘을 내가 이고 내 뜻을 내가 지킨다.)

 

성석제 작가의 “ 인간의 힘” 이라는 책에 吾載吾天 吾守吾志(오재오천 오수오지)의 내용이 있는데 소개하면 이렇다.

 

내가 내 뜻을 지킨다(吾守吾志) 내 하늘을 내가 이고 있다(吾載吾天)"

 

난 이 어른이 뭘 했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네.

이 어른은 초지일관해서 당신 가실 길을 가셨네.

남들이 우습다고 하고. 미쳤다고도 했지만 어른은 신념을 지키셨네.

신념이 옳다 그르다가 문제가 아니라 끝까지 변함없이 그걸 지킨 것,

난 바로 그게 사람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네.